본문 바로가기

이전 회의영상

이전 회의영상

제265회 제6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 2편(2020년도 예산안) 상세보기 - 제목,내용,파일 정보 제공
제265회 제6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 2편(2020년도 예산안)
내용 (11시25분 계속개의)
○위원장 황선호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 청운면장은 답변석에 자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관계관은 주요예산안에 대해 간략히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청운면장 구문경 청운면장 구문경입니다.
청운면 2020년 본예산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전년 대비 8800만 원이 감소된 19억 3300만 원을 편성했습니다.
주요사업계획서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667페이지입니다.
청운 육아나눔터에 대한 운영비와 물품구입비에 대해서 각각 1500과 1200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설치비에 대해서는 주민참여예산 비공모 분야에 3000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청운 육아나눔터는 작은도서관 1층에 육아나눔과 방과 후 돌봄을 병행해서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청사, 복지회관, 쓰레기분리수거장 등 보수공사에 3000만 원 계상했습니다.
그리고 가현2리 석축 쌓기 공사부터 674페이지까지는 지역현안사항에 대해서 편성하였습니다.
주로 도로포장, 배수로, 석축 쌓기가 대부분입니다.
마을 현안사업을 제외한 사업에 대해서만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671페이지입니다.
중간에 청운119지역대 리모델링 설계비 2000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단월·청운119통합지역대가 2020년 6월에 완공됩니다.
그러면 현재 청운119지역대를 리모델링해서 지역의 동아리와 사회단체에 대한 공유공간으로 활용하도록 하겠습니다.
673페이지 하단부입니다.
청운 파크골프장 설계... 조성에 대한 설계사업비로 30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675페이지입니다.
용두1리 마을회관 리모델링 사업에 7000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현재 용두1리 경로당이 건축된 지 40년이 됐고, 경로당의 협소로 수년간 신축 요청을 해 왔습니다.
기존에 있는 마을회관을 리모델링해서 경로당으로 활용하고자 합니다.
676페이지, 비룡1리 마을회관 보수 공사부터는... 679페이지까지 주민참여예산으로 3억 6000만 원에 대한 편성을 하였습니다.
이상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황선호 예, 수고하셨습니다.
청운면 소관 사항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예, 이혜원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혜원위원 예, 이혜원 위원입니다.
예산안 857페이지, 청운 파크골프장 조성 관련된 사업 설계인데요, 이거 면장님 뭐 사전에 많은 저희가 협의가 있었지만 이거 진행사항 좀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청운면장 구문경 예, 답변드리겠습니다.
청운면 가현리에 3447평방미터에 대해서... 대략 1만 평 정도가 되겠습니다.
하천 국유지가 있었는데 ’17년 10월달에 청운면에서 청운면 마을숲가꾸기로 해서 기존에 하천점용허가 받으신 분들에 대해서 만료 통보를 했습니다.
그래서 현재까지 9분이 하천점용허가를 받아서 5명이 만료가 됐고, 금년에 4명이 만료가 되면서 하천점용허가에 대한 부분이 계약이 끝나게 됩니다.
그래서 마을숲가꾸기로 검토를 했었으나 마을숲가꾸기보다는 지역의 어떤 이익이 되고, 마을 주민이 편리한 부분으로 계획을 바꿔서 파크골프장을 설치하기로 하였습니다.
그래서 파크골프장 설계비에 현재 3000만 원을 계상했는데요, 설계가 되면 추경에 사업비 6억을 편성해서 파크골프장을 조성할 계획입니다.
이상입니다.
○이혜원위원 예, 뭐 여기 많은 면장님들 다 와 계시지만 각 지역에서 이 파크골프장에 대한 요구사항들이 많아서 좀 여러 가지... 이전에, 이제 예산 편성된 이후에 제가 좀 의견들을 좀 많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이제 면장님과 사전에 주민들과도 같이 이야기도 좀 나눠보고 했는데 이게 우리가 파크골프장을 조성하는 부분에 있어서 일단은 말씀하신 대로 그 과정에서 좀 반대하시는 분들도 좀 몇 계시고, 소수이시긴 하시지만 또 그 이 외에 또 파크골프장이 아닌 다른 부분들이 또 그 토지에 들어오는 것이 더 효율적이지 않겠냐라고 이야기하시는 분들도 있고 또 이 부분을 면에서 시행해야 될 사업이냐, 양평군 전체적으로 봐야 되느냐라고 이야기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그래서 이 실시설계에 대한 부분을 제가 판단하기에는 어떤 이런 가용이 가능한 하천부지가 있다라는 것도 어떤 측면에서는 복이잖아요.
이 부분이 또 이제 도로변에서 가까운 또 접근하기도 좋은 토지이고 해서 이 부분을 청운면 또는 전반적으로 봐서는 양평군의 동부지역 또 양평군 전반적으로, 가시적으로 보는 측면에서 그 토지를 어떻게 활용하는 것이 좋을지에 대한 고민이 우선인 것 같습니다.
거기에서 나온 의견들을 토대로 주민들과 어떤 공청회든 설명회 등을 통해서 의견을 수렴하고, 그런 과정들에 대한 부분이 좀 면밀하게 있어야 될 부분들로 좀 보여지고요, 그래야 조금 더 어떤 타당성이나 또 군에서 적극적인 지원이 뒷받침되지 않을까라는 생각도 듭니다.
청운이 강원도에서 넘어오면 양평군의 시작이에요.
그 시작되는 그런 시점에서 지금 고령화가 또 양평군의 첫 번째고, 또 어떤 인구 성장률로 봐도 최고 안 되... 성장률이 낮은 곳이라고 또 평가를 받고 있고, 그래서 자연적으로 인구가 증가하는 부분들에 대해서는 좀 어려움이 많고, 그렇다 보면 인구유입에 대한 부분에 대한 검토도 있어야 되고, 여러 가지 좀 생각을 하게 되면 정착인구가 오기는 좀 어려운 상황도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좀 이제 주말이나 휴일에 많이 사람들이 유입되고, 그를 통해서 좀 인구가 유입되는 그런 방안들도 검토해야 돼서 여러 가지로 좀 고민이 많습니다, 저도.
제가 또 청운에서... 청운이 제 고향이기 때문에 좀 고민들이 좀 많은 상황이고, 또 주민들이나 어르신들이 원하시는 부분들도 있고 해서 고민을 해 봤는데요, 어쨌든 여러 가지 의견을 좀 종합해 보면 어떤 이제 면민들을 위해서 생산성이나 소득이 창출될 수 있는 그런 여러 가지 안들을 좀 같이 검토해서 전면적으로 좀 검토를, 재검토했으면 좋겠고요, 그래서 이제 2020년도에 조직개편되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추경이 금방 있을 것 같습니다.
그 부분 뭐 추경 때 한 번 더 좀 검토해서 부기변경을 통해서 좀 면에서... 청운면을 위해서 그 토지를 어떻게 사용하는 것이 좋을지에 대한 그런 용역안에 대한 부분으로 재검토에 대한 방안을 좀 검토해 주셨으면 좋겠는데 면장님 의견은 어떠신지 좀 듣고 싶습니다.
○청운면장 구문경 예, 답변드리겠습니다.
기존... 저희가 이제 파크골프장을 이제 계획하게 된 거는 지금 위원님이 말씀하신 그런 여러 가지 염려사항과 그리고 청운면의 앞으로의 비전에 대한 부분을 사실 이제 충분히 마을의 또 리더나 생활체육회나 이장님이나 그다음에 노인회장님들하고 공유를 해서 사실 이제 파크골프를 결정을 했습니다.
그리고 파크골프를 결정하기까지의 가장 그래도 저희가 내세울 수 있는 거는 일단 동부권 쪽에 파크골프의 필요성... 저희 면에서도 지금 양평으로 파크골프를 이용하시는 분들도 계셨고요, 그래서 동부권에 어떤 파크골프장이 하나 있는 것이... 필요하겠다라는 필요성과 그다음에 청운면 같은 경우는 홍천 남면하고 지금 도계 경계지역에 있으면서 저희가 남면하고 또 금년에 자매결연도 맺었습니다.
그래서 문화체육에 대한 교류, 이런 측면에서 남면의 인구의... 파크골프를 이용하게 되면서 어떤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되겠다라는 측면으로 파크골프장을 결정을 했는데요, 그렇게 결정한 부분에 사실 뭐 소수의 반대 의견은 있는 건 사실입니다.
그런데 그 반대 의견은 사실 또 그 부지를 임대했던 이해관계인의 또 의견인 거로 저는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저런 고민을 위원님께서 많이 하셨는데 어쨌든 지금 주민들의 생각은 파크골프장을 원하는 부분은 사실입니다.
그래서 이런 것들이 지금 위원님이 말씀하신 그런 절충을 통해서 좀 더 구체화돼서 실현될 수 있도록 어쨌든 예산 편성에 도움을 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이혜원위원 예, 보다 청운면이 어떻게 하면 더 좋아질지, 발전될지에 대한 부분이 우선인 것 같고요, 거기에 지금 명분화될 수 있는 부분은 양평군 전반적인 부분에 대한 일단 검토도 있어야 된다고 보여져요.
거기에 그 인근에 있는 지역들과 같이 또 노인분들과 같이 해서 또 뭐 토지 활용에 대한 계획에서 파크골프장에 대한 안이 또 첫 번째로 나올 수도 있는 부분이니까요, 그런 부분에 전반적으로 좀 검토해서 더 적당한 시설이 있을지, 그 부분이 진짜로 적정한 부분인 건지에 대한 검토를 우선적으로 좀 하시는 방향으로 좀 검토해 주시길 부탁드리겠습니다.
○청운면장 구문경 예, 알겠습니다.
○이혜원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황선호 예,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예, 없으면 관계관은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옥천면장은 답변석에 자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관계관은 주요예산안에 대해 간략히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옥천면장 최인성 옥천면장 최인성입니다.
옥천면 2020년도 예산안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옥천면 전년도 대비 4억 1200만 원이 증액된 18억 39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주요사업계획서 요약본 위주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637쪽입니다.
쓰레기 무단투기 및 환경감시원 CCTV 설치공사비로 1000만 원, 또 면청사 데크시설이 부식되고 훼손돼서 보수공사비로 5500만 원 편성했습니다.
638쪽입니다.
옥천면 다목적복지회관 지붕이 색상이 퇴색이 돼서 도장공사로 3000만 원 편성했습니다.
639쪽입니다.
사나사계곡 공중화장실이 많이 훼손돼서요, 리모델링 공사비로 1400만 원 편성했습니다.
640쪽입니다.
용천4리 600고지 그 도로선형 개선공사비로 4000만 원 편성했습니다.
사나사... 그 더그림 맞은편에 하천부지가 넓은 데가 있는데요, 거기에 그 주민참여예산으로 방문객 주차장 공사비로 3억 편성했습니다.
641쪽입니다.
신복4리 마을회관 2층에 마을휴게공간 증축공사로 4000만 원 편성했습니다.
이상으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황선호 예, 수고하셨습니다.
옥천면 소관 사항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예, 박현일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현일위원 예, 박현일 위원입니다.
더그림 맞은편에 주차장, 하천부지... 설치한 것은 잘했습니다.
다만, 혹시나 후속조치로... 전에도 더그림 사장과 또 사모님, 뭐 또 따님, 다 만나서 이야기했지만 양평 관내 입장료 할인은 고맙습니다, 여러 가지로 그런 조치.
다만, 이런 계기로 MOU를 한번 체결해 보세요.
정원을 양평에서 나름대로 육성하고 또 우리 관련... 정원, 개인 정원 관련 조례를 제가 검토 중에 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뭐냐면 새로 MOU 협약을 체결해서 입장료, 들어가는 입장료를 받고 나름대로 여러 가지 웨딩이라든가 또 뭐 사진촬영이라든가 영화촬영이라든가 우리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은 되는데 독점에 대한 부분들...
그분이 많이, 사회에 환원사업을 많이 하고 계신 분인데 우리 양평군의 지역발전기금이라든가 옥천면 또는 우리 교육발전기금, 이런 것은 잘 몰라서 못 할 수도 있어요.
또 제가 말씀드렸어도 또 잊어버릴 수도 있고.
그래서 이런 수혜의 혜택을 특혜로서 안 비치게 그런 부분을 잘 이해, 설명해 드리고, 전에 양평, 양평의 관광 단체 안... 저희 오는 손님들이 많으니 양평군청에서 주차장 입구에다 대형... 양평 가볼만한 곳의 대형지도를 좀 설치를 해 주세요, 그러면 저희들이 연계해서 여기에서 나름대로 자체 제작을 해서 용문산으로 가라든지 뭐 소나기마을로 가라든지... 그런 건의도 제가 받았거든요.
그래서 그것까지는 못하고 미니, 조그마한 걸 하나를 갖다 드린 적 있는데 어쨌든 그렇게 나름대로 지역 발전을 위해서 협조하니까 이 공... 명분이 있을 때, 명분이 있을 때 옥천면장님과 더그림과 협약을 하든지 해서 지역환원사업도 좀 유도를 해 주십사하는 당부 말씀입니다.
○옥천면장 최인성 예, 알겠습니다.
○박현일위원 그리고 또 하나는 우리 편전마을 벚꽃축제 관련해서 질의드리겠습니다.
이 부분은 이제 뭐 벌써 10회째 접어들죠?
내년이 벌써 10년이죠?
○옥천면장 최인성 예.
○박현일위원 그리고 작은 편전마을 하나의 사업이라기보다는 사실 용천리 또 더 나아가서 용문... 옥천면 전체의 축제로서 이제 승화가 됐는데 10년 동안... 문제는 이제 이 부근에 이런 축제를... 이제 타 시군의 형평성을 말씀하시는 또 지역 의원님들도 계십니다만 저야 이제 여기를 자주 처음부터 끝까지 뭐 다 가 봤으니까 아, 나름대로 성장하는 걸 봤습니다.
다만, 좀 아쉬운 게 양평의 3대 벚꽃길임에도 이 식재 구간이 적어서 우리 인터넷사랑, 인터넷사랑 그 후기를 보면 과연... 사진작가들 사진 좀 몇 장 찍다 보면 끝나네요.
두 번째는 축제에 대한 바비큐파티와 뭐 잔치국수가... 이제 이틀 동안 열리다 보니까 그건 잘 먹었다 그래요, 다들.
그런데 지역의 토산물이라든가 적어도... 이게 우리 갈산축제 같은 경우는 주민 자치... 여러 단체의 도움을 얻어서 자발적으로 운영하지 않습니까?
굉장히, 매우 잘된 성공사례인데 그것도 좀 운영 방법, 양평읍장님한테 전체적으로 운영... 축제에 대한 운영 자료를 얻어서 거기 운영하는 거하고 비교를, 검토를 하시고, 두 번째, 무엇보다도 의지입니다.
위원님들 뭐 이걸 갖다가 자르고 싶겠습니까?
본인들의... 아까 산림과와 협조해서 그 위에로 쭉 올라가는 길, 그게 전형적인...
용천이 뭡니까?
여기에 있는 4개 마을, 백현마을, 예를 들자면 사천마을, 갈현마을, 다 합쳐서 ‘사천’ 자와... ‘천’ 자와 용문사의 ‘용’ 자를 합쳐서 4개 마을을 통합해서 용천리라고 했어요, 이게.
그리고 그 길이 전형적인... 드론으로 사진을 한번 촬영해 보세요.
○옥천면장 최인성 예, 알겠습니다.
○박현일위원 용의 꿈틀거리는 모습이 우리나라에서 몇 안 되는... 똑같은, 용 꿈틀거리는 사진이에요.
그것도 사진 하나 찍어서 예를 들자면 뭐 군에다 기증도 하고 옥천면사무소에도 걸어놓고 이제 산림과와 협의해서 벚꽃길을 더 넓혀라.
그 위에 있는 우리 휴양림 있죠?
설매재휴양림, 거기까지 쭉 올라가야 됩니다, 그 벚꽃길이 적어도.
그래야 이 축제에 대한 앞으로 발전적인 가치를 볼 수 있습니다.
또 여러 가지 그 지명 유래라든가 아까 제가 말씀한 거.
그 사나라는 게, 사나예요, 사나, 비로자나.
비로자나불이 용천리에서 있어서 사탄천이라는 사탄이 나왔고, 상사골, 하사천 다... 그런 지명 유래들 거기다 써놓으면 아, 정말 불교 탄생지구나, 이곳이.
대한민국의 조계종 탄생지가 여기가... 바로 여기구나.
그래서 이런 축제의 의미를... 좀 양평뿐만 아니라 전국의 관광객들이 올 수 있는 토산품 판매라든가... 아까 말한 단순히 먹자파티 아니라... 그런 복안 있으면 잠깐만 얘기해 주세요.
○옥천면장 최인성 예, 답변드리겠습니다.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우리 백현사거리에 올해 50주, 벚꽃을 식재했습니다.
그다음에 내년도에... 산림과에 지금 신청했는데요, 옥천-용천간 그 도로포장이 돼 있습니다.
1공구가 완료됐는데요, 옥천-용천간 도로부지의 그 가로변에 벚꽃을 다 이렇게 식재하게 돼 있습니다.
그래서 앞으로 옥천면 하면 벚꽃이 이렇게, 이렇게 많이 이렇게 하는 걸로 명품거리를 조성하도록 이렇게 신청이 돼 있습니다.
○박현일위원 주민 자발적으로 10년 동안 어쨌든 2, 3000만 원 걷어서 여기까지 왔는데 어쨌든 그 자부담이 너무 이제 버거우니까 이 축제를 아까 말한 대로 좀 한다고 우리 군에 요구했는데 아까 방금 혹시라도 타 읍면과 형평성의 문제 또 이것은 이제 어떤 특화된... 저는 벚꽃이라는 특화된 개념으로서 받아들... 읍면사업으로서 받아들이지 않아서 오히려 군... 지금 예를 들면 관광 쪽에서 한번 예산이 올라왔으면 어떨까 그런 생각도 해 봤습니다, 형평성에서.
두 번째는 아까 자부담 문제를 아까 더그림뿐만 아니라 쏠비알, 발해가든, 그 지역 내에 있는 기업들 있지 않... 기업... 아니, 기업보다는 저기 뭐야, 수혜자들.
그분들도 이게 만약에 잘된다면 그분들... 그래서 그런 지역 연대를 구축해서, 기업 연대라든가 이렇게 연대를 구축해서 이 축제에 대한 민간들... 양평읍이 바로 그렇게 하고 있거든요, 지금.
재능기부라든가 뭐... 그래서 그런 부분들을 확산해서 우리 군비 부담을 좀 줄일 수 있고 이런 방안도 같이 아이디어를 내 주시기 바랍니다.
○옥천면장 최인성 예, 알겠습니다.
○박현일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황선호 예,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예, 수고하셨습니다.
관계관은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서종면장은 답변석에 자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관계관은 주요예산안에 대해 간략히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서종면장 신희구 서종면장 신희구입니다.
2020년도 세출 예산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전년 대비 5억 9900만 원이 증액된 23억 400만 원이 되겠습니다.
주요사업은 예산안 요약서를 보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신규사업 위주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646쪽입니다.
청소차량 암롤박스 4개 구입에 1840만 원 계상했습니다.
문호천-북한강 산책로 연결사업에 특조금 10억을 이미 확보하였고, 부족사업비 5억을 계상하였습니다.
수입1리 도로포장 등 5개 사업에 1억 80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선별장 아스콘 포장공사에 10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북한강 산책로 정비사업에 20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650쪽입니다.
서종게이트볼장 부지 및 사무실 조성에 2억 60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서종복합문화센터 조성사업에 80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서종탁구장 신축공사 실시설계비에 40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이상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황선호 예, 수고하셨습니다.
서종면 소관 사항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예, 윤순옥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윤순옥위원 예, 윤순옥 위원입니다.
주요사업계획서 보고 하겠습니다.
645쪽입니다.
면장님, 그 음향장치 이번에 교체하시는데요, 우리 마을 또 면 행사 때마다 저희 의원들 갔을 때도 장비들이 굉장히 노후화가 돼서 계속 이렇게 좀 안 좋더라고요.
그런데 이번에 예산 잘 세우셨습니다.
잘 진행해 주시고요, 650쪽에 서종복합문화센터 조성이잖아요.
이게 이제 서부노인대학이 이전을 하면서 그 노인대학에 우리 서종면 주민들이 활용할 수 있는 그런 공간을 세우겠다고 지금 해서 예산을 세우신 것 같습니다.
주민들 의견 지금 받고 계시나요?
어떤...
○서종면장 신희구 지금 참여하고 관리 부분은 사실 면에서 할 수 없어서 지금 주민분들하고 다 상의를 완료한 상황입니다.
그래서 일단 1층은 공모사업... 지금 주요사업에는 없습니다만 주요... 공모사업에서 5800만 원을 계상을 했고, 지금 이 8000만 원은 2층, 3층 사업이 되겠습니다.
그래서 1층은 영유아를 대상으로 한 시설을 하고, 2층은 초등학교, 중학교 해서 저희가 4개교가 있습니다.
그래서 초등학생 애들 놀이공간, 예를 들어서 댄스라든지 뭐 유튜브라든지 이런 시설을 하고, 3층에는 컨퍼런스룸처럼 주민 모두,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그런 회의실 또는 휴게공간을 만들려고 합니다.
그래서 이거는 예산을 세워주시고... 운영에 대한 부분까지 저희가 인력을 자원봉사를 받아서 운영을 할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윤순옥위원 예, 주민 의견 잘 반영해서 이번에 이렇게 하셨다고 그러시니까요, 잘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서종면장 신희구 예, 알겠습니다.
○윤순옥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황선호 예, 다음, 이혜원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혜원위원 예, 이혜원 위원입니다.
예산안 책자 837페이지, 서종탁구장 신축공사 실시설계용역 관련해서 질문드리겠는데요, 이거 먼저 배드민턴장하고 탁구장 한 지 얼마 안 됐잖아요.
○서종면장 신희구 현재 서종면이 현재 인구가 9500명이 넘었습니다.
그리고 지금 배드민턴장이 4면에 회원이 한 100명 정도 되고요.
탁구장이 다이 4개에 한 150명 정도가 됩니다.
그런데 지금 같이 쓰고 있다 보니까 이게 탁구장이 너무 좁고, 회원은 많은데, 그래서 탁구장을 별도로... 지금 같이 쓰고 있는 거를 배드민턴장만 쓰고 탁구장은 별도로 신축을 할 예정을 갖고 있습니다.
그래서 설계비만 일단 저희가 반영을 해 주시면 지금 문체부 공모사업으로 저희가 지금 한 10억 정도를 계상을 해서 공모를 해서 사업을 갖고 올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그래서 설계비만 세워주시면 공모사업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이혜원위원 예, 공모사업은 가능성이 있는 거예요?
○서종면장 신희구 지금 문화체육과하고는 저희가 유력하게... 이렇게 협의를 사전에 했습니다.
그래서 뭐 된다는 보장은 없지만 저희가 하여튼 간 부지도 있고, 설계를 하면 1순위라고 합니다.
그래서 저희가 지금 부지를 갖고 있고, 설계비를 이번에 해 주시면 설계까지 하면 아마 1순위로 되지 않을까 이렇게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이혜원위원 예, 아니, 신축한 지 얼마 안 됐기 때문에 이게 좀 사전에... 뭐 인구야 뭐 갑자기 팍 는 게 아니잖아요.
급증한 게 아니기 때문에 조금 더 검토사항이 세밀했다고 하면... 그때 처음에 신축했을 때부터 이 얘기가 나왔었잖아요.
저도 그때 갔었는데 갔을 때부터 거기 사용하는 부분에 대한 것들에 대한 얘기가 많이 나왔었거든요.
그래서 좀 시행할 때 조금 더 구체적이고 면밀하게 검토를 하셔야 되지 않을까.
또 이중으로 예산이 들어가야 되는 부분들이... 매번, 송요찬 부의장님 맨날 얘기하시잖아요, 이 부분에 대해서.
조금씩 말씀은 많이 드리는데 좀 예산 편성하고 사용할 때 조금 더 좀 절감하는 측면을 좀 고려하셔서 좀 세밀하게 검토 좀 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서종면장 신희구 예, 참고하겠습니다.
○이혜원위원 예, 그리고 공모사업에 좀 되셨으면 좋겠네요.
○서종면장 신희구 예.
○이혜원위원 예, 적극적으로 좀 지원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황선호 예, 본 위원장이 한 가지 질문드리겠습니다.
예산안 책자 831페이지인데요, 사무관리비 맨 밑에 보면 다목적복지회관 주차장 임차료하고 수변공원 진입부 임차료가 있는데 이건 어떤 내용인가요?
○서종면장 신희구 지금 저희가 복지회관... 붙어가지고, 목욕탕하고 붙어서 거기가 52평이 있어요.
○위원장 황선호 개인 땅인가요?
○서종면장 신희구 그런데 거기가 이제 개인 땅인데 저희랑 정사각형에 이렇게 모퉁이에 이렇게 딱 붙어 있어요.
그래서 저희가 사용주하고 이제... 대지거든요.
그래서 편... 주차장이 좀 모자라서 현재 주차장을 쓰고 있는데 지금 저희가 매입을 하려고 지금 계속, 지속적으로 노력을 하고 있는데 서종이 계속 지가가 상승하다 보니까 계속 응하지를 않고 계세요.
그래서 저희가 지금 그 52평에 대해서도 지금 구입을 하려고 계속 노력 중에 있습니다.
그래서 이 임차료는 지금 최하, 뭐 몇 년째 그냥 최하 금액으로 사정사정해서 이렇게 책정한 금액입니다.
○위원장 황선호 예, 알겠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예, 수고하셨습니다.
관계관은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용문면장은 답변석에 자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관계관은 주요예산안에 대해 간략히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용문면장 윤건진 용문면장 윤건진입니다.
2020년 용문면 예산안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설명은 예산안 요약서에 의거 설명드리겠습니다.
701쪽입니다.
용문면 주요도로변 꽃길 및 화단 조성사업으로 8000만 원 계상하였습니다.
주요사업 내용은 주요도로변 IC가 용문면에 3개소가 있고요, 체육공원 또 용문면 시가지 또 교량에 이렇게 설치할 계획입니다.
702쪽이 되겠습니다.
제11회 양평 용문산 산나물축제 행사운영비에 1억 1000을 계상하였습니다.
올해의 축제의 콘셉트는 용문천년시장과 연계한 용문면만의 특색 있는 축제를 만들고자 합니다.
맨 밑에 있는 연수천 돌보 설치공사 2억 5000을 계상하였습니다.
돌보 2개소를 설치할 계획으로 지금 연수천은 자연친화적인 하천 자연 생태계 보존·복원 또 힐링로드 친수공간으로 조성하고자 합니다.
현재 경기도 수자원관리위원회에서 이제 가결된 사항으로 12월 중에 연수천 하천기본계획이 고시될 예정입니다.
703쪽입니다.
용문면에는 회전교차로가 7개가 있습니다.
회전교차로가 아름다운 용문면 만들기에 30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704쪽과 705쪽은 생략하겠습니다.
706쪽입니다.
중원계곡 화장실 설치공사 80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현재 있는 화장실은 재래식 화장실로 여름철 또 행락철에 악취, 냄새가 지금 많이 나고 있어서 관광객들, 주민 요구사항이 되는 사항으로 수세식으로 마을 단위 하수처리장이 있습니다.
그쪽으로 관로를 연결해서 남자 화장실 2칸, 여자 화장실 2칸, 이렇게 설치할 계획입니다.
707쪽입니다.
용문 힐링로드 포장공사 및 조명 조형물 설치로 포장공사 5000만 원, 조명 조형물 설치비 2500만 원 해서 75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이상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황선호 예, 수고하셨습니다.
용문면 소관 사항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예, 없으시면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예, 수고하셨습니다.
관계관은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단월면장은 답변석에 자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예, 면장님, 주요예산안에 대해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단월면장 엄정섭 단월면장 엄정섭입니다.
2020년 단월면 예산안에 대하여 제안 설명드리겠습니다.
단월면 예산은 전년 대비 8408만 2000원이 증액된 20억 6113만 1000원을 계상하였습니다.
2020년 예산안 요약서를 보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요약서 653쪽입니다.
생활환경정비시설비는 총 2건, 6000만 원, 청사관리시설비는 총 5건, 91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생활환경정비예산에 환경감시용 CCTV 설치사업에 1000만 원, 산책로 목재데크 보수공사에 50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청사관리예산에 면청사 보수공사에 20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요약서 654쪽입니다.
단월사우나 창문 개설공사에 1500만 원, 사우나 사랑방 천장 보수공사에 10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단월면청사 외벽 청소에 1000만 원 계상하였습니다.
요약서 655쪽입니다.
면 청사이전 입지 타당성 조사용역에 3500만 원 계상하였습니다.
체육공원 유지관리의 시설비로 레포츠공원 인조잔디 유지보수에 1000만 원 계상하였고, 행사사업보조비로 단월고로쇠축제 행사에 1억 원 계상하였습니다.
지역현안사업예산은 총 13건, 7억 500만 원 계상하였습니다.
용문농협 단월지점 리모델링 공사에 4억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요약서 656쪽입니다.
보룡1리 아스콘 공사에 6500만 원, 삼가리 마을회관 주차장 포장, 웃말 교량 확장공사에 5000만 원 계상하였습니다.
요약서 657쪽입니다.
봉상1리, 봉상2리 아스콘 공사에 8000만 원, 향소1리, 서울우유 입구 교량 확장 및 난간 설치공사에 20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요약서 658쪽입니다.
향소1리 향소서정길 포장 및... 설치공사에 1000만 원, 향소2리 토지매입에 2000만 원, 덕수1리 아랫마을 아스콘 포장공사에 1000만 원 계상하였습니다.
요약서 659쪽입니다.
부안2리 대부록길 콘크리트 포장공사에 1000만 원, 부안2리 피양지 설치 및 암거 확장공사에 총 4000만 원 계상하였습니다.
요약서 660쪽입니다.
주민참여예산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주민참여예산은 총 13건, 3억 8000만 원으로 공모사업은 총 10건, 3억 원, 비공모사업으로 총 3건, 8000만 원 계상하였습니다.
요약서 663쪽입니다.
석산2리 가드레일 및 방지턱 설치공사 3800만 원, 봉상2리 터골길 배수로 정비공사에 3000만 원, 덕수1리 여물고갯길 도로 축대 보강 공사에 20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요약서 664쪽입니다.
덕수2리 마을회관 주차장 아스콘 포장공사에 30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제안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황선호 예, 수고하셨습니다.
단월면 소관 사항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예, 송요찬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송요찬위원 예, 면장님도 고생하셨습니다.
공직생활 하시느라고 고생하셨습니다.
아무튼 뭐 양평군을 위해서 너무 애써 주셨고요, 이렇게 퇴임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658쪽의 향소리 소정안길 토지매입 부분이 지난번에 우리 전 면장님 말씀하신 그 부분입니까?
○단월면장 엄정섭 예, 그렇습니다.
○송요찬위원 예, 이거 뭐 이 예산이면 돼요?
○단월면장 엄정섭 예, 그 정도면 될 겁니다.
○송요찬위원 예, 알겠습니다.
추진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황선호 예,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예, 수고하셨습니다.
관계관은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예, 다음, 양동면장은 답변석에 자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관계관은 주요예산안에 대해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양동면장 안재동 양동면장 안재동입니다.
양동면 세출 예산과 주요사업을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양동면 2020년 세출 규모는 27억 4700만 원이며, 전년보다 5억 1300만 원이 증액 계상하였습니다.
주요사업을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683쪽입니다.
도계, 시군계 도로변 수목전정사업을 위해서 50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양동어린이놀이터 조성사업을 위해서 50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684쪽과 685쪽은 도로포장과 배수로 정비사업으로서 유인물로 갈음 보고드리겠습니다.
686쪽입니다.
주민참여예산으로서 양동 산책로 보수공사를 3억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687쪽입니다.
양동문화센터 건립사업으로서 10억 원을 계상했습니다.
이 사업은 양동목욕탕사업을 하는 사업인데 위원님들께서 부기변경을 요구하셔서... 권고해 주셔서 저희가 양동문화센터로 부기를 변경해서 10억 원을 계상한 사항이 되겠습니다.
이상 양동면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황선호 예, 수고하셨습니다.
양동면 소관 사항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예, 수고하셨습니다.
관계관은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지평면장은 답변석에 자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관계관은 주요예산안에 대해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평면장 조근수 지평면장 조근수입니다.
2020년 지평면 세출 예산안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전년 대비 3993만 원이 감액된 20억 7711만 1000원으로서 예산안 요약서에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691쪽입니다.
위생매립장 관련 소규모 지원사업 4억입니다.
본 사업은 2018년부터 매년 지원된 사업으로 위생매립장 소재지에 대한 반대급부적 성격 예산으로 28개 리에서 요청하는 소규모 사업 등을 검토하여 집행하는 성격의 사업입니다.
주민자치센터 대강당 보수공사 5000만 원은 자치센터가 2007년에 준공되었으나 3층 강당이 고정식 의자로 인해 매우 협소하여 3층 강당 의자 전면 철거 후 천정 등 일부 리모델링을 하고자 하는 사업입니다.
면사무소 벽면 유리 설치공사 1억과 692쪽, 배관설비시설 보수공사 2000만 원, 석면 철거 및 텍스 설치공사 4000만 원은 면사무소가 1991년 신축된 2층 건물로서 1층과 2층 사이에서 소음 공간이... 심합니다.
그래서 소음 통제 및 노후화로 인한 배관 시설 미비, 청사계단 석면 철거 등에 대한 청사 환경을 만들고자 하는 사업입니다.
693쪽입니다.
지평시가지 화단 조경사업 4000만 원과 지평천 및 그룻고개길 주변 유지보수 5000만 원은 지평시가지 교차로 이내 교량에 화단을 조성하고, 가로수길 및 그룻고개길 가로변을 수시로 정비함으로써 아름다운 지평 이미지를 제고하자는 사업입니다.
694쪽입니다.
옥현리 아스콘 덧씌우기 공사부터 697쪽, 국수1리 농로 보수공사는 주민숙원사업으로 노후화된 마을안길, 구거 등을 정비하여 주민의 편의를 제공하기 위한 사업으로 유인물로 갈음토록 하겠습니다.
697쪽입니다.
근계 이근원 선생 기념비 주변정비 공사 2000만 원은 전통계승문화재 일환으로 기념비 유지 보전을 위한 안전펜스를 설치하고자 하는 사업입니다.
698쪽입니다.
지평 행정타운 정비공사 6000만 원은 면청사 및 자치센터, 연회장, 헬스장 등 행정타운에 위치한 건물 외부 보수 및 도색 등에 대해서 아름다운 행정타운에 걸맞게 보수하고자 하는 내용입니다.
이상으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황선호 예, 수고하셨습니다.
지평면 소관 사항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예, 이혜원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혜원위원 예, 이혜원 위원입니다.
면장님, 여기 예산서에서 못 보겠어서요, 마을회관 이전 신축하는 거 왜 안전성 때문에 이전 신축에 대한 검토하셔서 매해 연도 거치기로 하셨던 내용...
○지평면장 조근수 마을회관...
○이혜원위원 예, 마을회관 앞에서 사망자 발생하면서...
○지평면장 조근수 아, 지평3리 마을회관이요?
○이혜원위원 예.
○지평면장 조근수 그거 지금 실시설계 추경에 서서 하고 있는데 본예산은 계상을 안 했고요, 추경에 할 계획입니다.
○이혜원위원 아, 실시설계가 아직 안 나왔나요?
○지평면장 조근수 예, 지금 하고 있습니다.
○이혜원위원 하고 계신가요?
○지평면장 조근수 예.
○이혜원위원 그러면 그거 결과 나오면 추경에 보완하실 생각이신가요?
○지평면장 조근수 예.
○이혜원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황선호 예,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예, 수고하셨습니다.
관계관은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개군면장은 답변석에 자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관계관은 주요예산안에 대해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개군면장 이경구 개군면장 이경구입니다.
2020년 예산은 26억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주요예산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지역현안사항 등 사업예산에 15건에 14억 7500만 원, 주민참여예산에, 주민참여예산 12건에 3억 6000만 원, 총계 27건에 18억 35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711페이지입니다.
청사 리모델링이 있습니다.
이거는 화장실 쪽하고 누수가 돼 가지고 화장실하고 바닥하고 그 민원다이 쪽에 이렇게 해서 보수할 계획입니다.
712페이지입니다.
개군면은 레포츠공원이 좀 광활해서 거기의 인조잔디 유지관리 1000만 원, 레포츠공원 부대시설 정비 3000, 화장실 외벽수리 해서 1500만 원 계상했습니다.
현안사항이고요, 그다음에 713페이지입니다.
개군면 제설청소차량 차고지 신축에 8억 5000만 원, 개군면 공영주차장 폐기물 처리에 2억, 그다음에 개군면 공영주차장에 7000만 원 계상했습니다.
714페이지입니다.
산수유나무 식재에 1억 원, 시가지 정비 및 다리 꽃걸이 조성에 5000만 원, 면사무소 입구 진입로 정비에 2000만 원 계상했습니다.
715페이지, 공세1리 도로 아스콘포장 주민참여예산은 갈음물로... 갈음하겠습니다, 유인물로.
이상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황선호 예, 수고하셨습니다.
개군면 소관 사항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예, 송요찬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송요찬위원 예, 면장님, 수고하십니다.
배드민턴장이나 게이트볼장 하자보수가 안 돼요?
○개군면장 이경구 하자보수 기간은 지났고요.
○송요찬위원 지났어요?
○개군면장 이경구 예.
○송요찬위원 이거 배드민턴장이 몇 년 됐는데 지났어요?
○개군면장 이경구 체육시설팀에서 관리하고 있고요, 하자보수 기간이 지났답니다.
○송요찬위원 예, 시설팀에 질의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황선호 예,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예, 수고하셨습니다.
관계관은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휴식과 중식을 위해 1시 30분까지 정회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2시09분 회의중지)
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