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전 회의영상

이전 회의영상

제264회 제1차 행정사무감사및주요사업장현지확인조치결과보고특별위원회 3편(소통협력담당관,행정담당관,감사담당관,관광과) 상세보기 - 제목,내용,파일 정보 제공
제264회 제1차 행정사무감사및주요사업장현지확인조치결과보고특별위원회 3편(소통협력담당관,행정담당관,감사담당관,관광과)
내용 (11시59분 계속개의)
○위원장 이혜원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전진선 위원님으로부터 제안이 들어왔습니다.
10월 28일 저희가 2차 행정사무감사 조치결과 보고 시에 서울사무소장이 입회하에 다시 한번 조치결과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소통협력담당관님께서는 이 사항에 대해서 조치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통협력담당관 이금훈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이혜원 예, 다음은 위원회 운영 개선방안 마련에 대하여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소통협력담당관 이금훈 송요찬, 전진선 위원님께서 지적하신 위원회 운영 개선방법 마련에 대하여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부단체장이 위원장인 위원회는 총 33개로 이 중 중요성 등에 의한 변경 불가 사항 22건, 폐지 검토 1건이 있으며, 나머지 10건에 대하여는 조례 개정 등을 통하여 변경 완료 및 추진 중입니다.
총 위원회 81개 중 부군수가 위원장인 위원회는 33개로 전체의 약 40%가 되겠습니다.
아울러 위원회 신설이나 재위촉 시 소통협력담당관 협조 절차를 거쳐서 한 위원이 3개를 초과하여 중복으로 위촉되는 경우가 없도록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위원 모집 때는 다양한 계층의 참여를 위하여 신규 위촉 시 군민을 대상으로 공개모집토록 적극 권고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이혜원 예, 전진선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진선위원 예, 위원회 운영 개선방법 마련에 대한 그 조치를 잘해 주고 계십니다.
특히 그 위원회, 전체 위원회, 부군수가 포함되어 있는 33개 위원회를 분류해서 가능한 것은 지금 추진 중에 있고... 한다고 하는 그런 보고인데 아주 그것은 적절하게 잘하고 계시다고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한 가지 더 부탁드릴 것은 지금 이제 위원회의 위원, 각종 위원회에 참여하는 위원들에 대한 관리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규정에 보면 3회... 한, 1인이 3개 이상 위원회에 참여하지 못하도록 하고 있고, 특별한 경우에는 뭐... 한다는 그런 규정이 있습니다마는 지금 일반적으로 주민들 여론은 그 위원회에 참석하는 것이 물론 자기의 영광이고 어떤 그 자기 역할을 또 군정에 하는 것에 대한 어떤 보람일 수도 있겠지만 그것을 너무 과시하거나 해서 자기가 어떤 특정인과의 인맥을 과시한다거나 이런 것으로 또 남용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그런 부분에 대해서도 한번 관리해 주시고, 그래서 위원들이 위원회에서 어떤 적절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그렇게 조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소통협력담당관 이금훈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이혜원 예, 소통협력담당관 행정사무감사 조치결과에 대하여 추가로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관계관은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예, 집행부에 좀 건의드리겠습니다.
지금 현재 그 행정감사... 행정사무감사 조치결과에 대해서 중간보고를 받고 있습니다.
그런데 지금 오전에 행정사무감사 조치결과를 듣고 지금 몇 가지 요청을 드리겠습니다.
일단 인사이동이 있었기 때문에 그 업무에 대한 변경이 있는 것은 이해를 합니다.
하지만 이 조치결과에 대한 내용을... 위원님들께서 행정감사를 통해서 지적한 내용과 그리고 조치의견을 제시한 내용이 있습니다.
그 내용에 대해서 좀 명확하게 인지하시고, 그 인지된 상태에서 답변을 좀 해 주시길 바라겠습니다.
또한 지금 중간보고이기 때문에 답변에 대한 부분이 지금 진행한 결과와 이후, 향후에 진행될 사항으로 좀 간단하게 답변을 해 주시길 바랍니다.
휴식과 중식을 위해 1시 30분까지 정회를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2시04분 회의중지)
(13시30분 계속개의)
○위원장 이혜원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행정담당관은 답변석에 자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조직운영 개선방안 마련에 대하여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담당관 전영호 행정담당관 전영호입니다.
2019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에 대한 진행사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조직운영 개선방안 마련에 대해서 전진선 위원님, 이혜원 위원님, 황선호 위원님들이 이제... 질문사항에서 답변드리겠습니다.
당초에 이제 각 부서 간에 업무 중복이 좀 일부가 있어서 중복 방지를 위해서 사무분장을 전면 재검토하는 방법과 건축, 산림, 개발행위, 농지 등의 허가 업무의 분리에 대해서 과장이 4명에 대한 혼선 또 혼선이 가중될 수 있기 때문에 주민 불편이 초래된다, 또 정책실장에 대한 대외직명제라든가 각 부서 간의 업무 중복을 정리를 해 달라는 지적에 대해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저희가 지금 현재 이번에... 지난번에도 간단히 그 소폭에 대한 조직개선에 대해서 말씀을 잠깐 드렸지만 저희가 이제 복지 업무하고 평생교육하고 업무가 다소 중복되는 부분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는 거는 청소년 업무가 조금 이제 복지로 보면 복지로 볼 수가 있고, 또 교육으로 보면 교육으로 볼 수 있는 업무가 돼서 저희 나름대로 경기도 31개 시군 자료를 다 취합을 했습니다.
그래서 했는데 뭐 장기적으로 볼 때는 지금 자꾸 행정이 발전할수록 복지 업무가 점점 더 늘어갑니다.
그렇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볼 때는 복지 업무 중에서 아동과 청소년을 또 새로운 뭐 팀이라든가 과를 더 신설을 해야 맞다고 생각을 하는데 아직까지 그 시기가 아니기 때문에 저희가 청소년 업무는 평생교육과 교육 쪽으로 저희가 배정을 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도 평생교육과에 청소년팀을 이번에 신설을 하려고 합니다.
또 한 가지는 지금 위원들이 많이 지적하신 이 민원 처리 시스템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당초에 지난 생태허가과에 있던 조직이 너무나 방대하다 보니까 이제 건축 업무를 별도로 과를 신설을 하고, 나머지 업무는 각... 원래 있던 부서로 이제 원대 복귀를 시켰습니다.
그러다 보니까 뭐 사무실 층... 사무실 위치가 틀려서 민원인들이 불편하거나 또 아까 말씀드렸지만 담당 과장이 여럿이 있다 보니까 조금 그 소통이라든가 업무의 그 일원화가 조금 미흡한 부분이 발생이 돼서 이번에 허가과 위주로 소폭으로 조직개편을 좀 하려고 지금 입법예고가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 계획은, 입법예고된 거는 허가 뭐 1과, 2과... 이제 물론 과 명칭은 지금 가칭이지만 그렇게 해서 지금 의견을 받고 있습니다.
그래서 입법예고 20일 동안 의견을 받고, 또 한 가지는 저희가 다음 주 화요일날 그 관계... 각종 인허가 부서의 과장이라든가 팀장 또 뭐 건축사협회 또 측량협회 관계자 다 같이 모여서 한번 의견을 저희가 한번 나눠보는 시간을 지금 마련을 했습니다.
거기서 의견이... 일단 수렴을 해서... 뭐 어떤 조직이든 제가 볼 때 정답은 없습니다.
다만 한 가지, 그 시스템보다는 거기에 배치된 직원들의 어떤 긍정적 사고라든가 그게 가장 큰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하여튼 종합적으로 검토를 해서 한번... 특히 인허가 부분에 대해서는 긍정적으로 검토를 해 보겠습니다.
이상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이혜원 예, 황선호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황선호위원 예, 황선호 위원입니다.
지금 뭐 허가과 부분에 대해서는 조직개편에 대해서 조금 이제 업무분장을 한다고 하셨는데 그럼 이제 층별로 나눠졌던 부분에 대해서는 한 층에...
○행정담당관 전영호 예, 그렇게 할...
○황선호위원 허가과 1, 2과로 해서 나눠지는 건가요, 그럼?
한 층으로 모여지는 건가요?
○행정담당관 전영호 그렇게 되면 지금 현재 1층으로 다 다시 배치를 할 겁니다.
지금 현재 개발팀이 지금 도시과 4층에 가 있습니다.
그래서 민원인이 다소 불편한데 그건 다시 1층으로 재배치를 할 계획입니다.
○황선호위원 개선사항이나 사무분장 조정내역에 대해서도 각 부서장들하고 협의가 다 되신 내용인 건가요?
○행정담당관 전영호 예, 지금 저희가 조직개편을 하고 6월 하반... 6월 말쯤에 저희가 각 부서에서 이제 각종 의견을 좀 받아 봤습니다.
왜냐면 조직개편 했다고 해서 그냥 뭐 나 몰라라 할 수는 없고, 주기적으로 계속 직원 인력 문제라든가 업무분장 이야기도 좀 의견을 받아 본 결과 각 부서에서 의견이 한 70여 건이 들어왔고요, 또 그 70여 건 들어온 중에서 인력 증원을 해 달라고 요청된 인원이 자그마치 85명이 됩니다.
뭐 아시겠지만 인력 증원이, 저희가 85명을 뭐 늘리는 거는 한계가 있고, 그러다 보니까 저희가 내부적으로 또 각 부서 의견을 듣고 최소한의 인력을 주고 이번에 정원을 좀 늘리려고 하고 있습니다.
○황선호위원 예, 이번에 저희 열린의회에서도 잘 설명해 주시고 해서요, 이 부분에 대해서는 서면 갈음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혜원 예, 윤순옥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윤순옥위원 예, 윤순옥 위원입니다.
저는 그 직급별 여성 비율, 승진 비율에 대해서 행정사무감사 때 지적한 내용인데요, 지금 정부의 분위기도 그렇고, 지금 여성 공무원 비율을 좀 높이려고 하는 그런 분위기로 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우리 양평도 그렇고요.
담당관님, 올해 1월 1일 인사이동 그리고 또 현재까지 인사이동 중에서 여성 그 고위직, 여성 승진비율이 어느 정도, 몇 % 정도 됩니까?
○행정담당관 전영호 예, 저희가 지금 통상 과장급이 하는 농업기술센터의 지도관 포함, 지도관 3명 포함해서 저희가 총... 과장급 이상이 4급 포함 총 49명이 되겠습니다.
그래서 지난, 지난주에 인사를 한 보건소 과장님 포함해서 총 여성이 7명이 되는데요, 현재 그 전체 비율로 하면 한... 약 한 15% 정도가 됩니다.
그래서 지금 현재 저희도, 지금 군수님도 마찬가지고, 장기적으로는 지금 이 여성 인력이, 신규자들도 그렇고 상당히... 여성 합격자율이 한 60%가 좀 넘어가고 있습니다.
그래서 보니까 앞으로는... 뭐 그렇다고 저희가, 승진 문제에 있어서 저희가 뭐 남녀 성차별은 전혀 없습니다.
없고, 앞으로는 여성 간부 공무원도 더 확대를 아마 군수님도 하실 생각을 가지고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윤순옥위원 예, 지금 현재 지금 15% 정도 되어 있습니다.
9급 공무원 이제 발령할 때도 지금 현재 여성 비율이 상당히 지금 높은 걸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고위직으로 갈수록 여성 비율이 지금 많이 지금 낮아 있잖아요.
○행정담당관 전영호 예.
○윤순옥위원 예, 그 비율을 좀 잘 맞추셔서 또 그리고 여성, 여성들이 또 승진할 수 있는 기회가 좀 부여될 수 있도록... 또 내년에, 2020년도에 또 예산, 퇴직자 또 예산을 세우려면 또 예산이 또 필요하지 않습니까?
그러면 퇴직자가 또 몇 명인지도 어느 정도 좀 나와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런 비중에 의해서 또 내년의 승진비율을 또 목표치를 좀 세우셔서 잘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담당관 전영호 예, 그거는 군수님하고 뭐 같이 공감하는 사항입니다.
○윤순옥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혜원 예, 본 위원장이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윤순옥 위원님도 언급해 주셨지만 지금 말씀하신 대로라고 하면 지금 남성 합격자 비율은 여성보다는 낮다는 이야기거든요.
○행정담당관 전영호 예.
○위원장 이혜원 그런데 그렇게 해서 비교를, 대비를 해 보면 오히려 여성의 고정... 그 기회가, 승진 기회가 오히려 적다는 이야기입니다, 비율로 봐서는.
이제 지금 현재 15%이기는 하지만 말씀하신 대로 연간에 대한, 그 퇴직에 대한 예상이 되기 때문에 티오 발생에 대한 부분은 어느 정도 예측이 가능하잖아요.
○행정담당관 전영호 예.
○위원장 이혜원 예, 뭐 지금 뭐 여러 가지 근무평가나 여러 가지 하시지만 그 부분이 조금 더 객관화되고 명확화돼서... 지금 뭐 저도 자료 요청은 해서, 해서 내용을 또 더 검토는 해 봐야 되겠지만 그 과정에 대한 부분이 조금 명확하고 투명해야 될 것 같습니다.
그래서 기회는 균등하게 올라가는데 선택되거나 선정되는 과정에서 좀 여러 가지 검토해야 될 사항이 있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그 부분은 추후에... 추진과정 중에 있기 때문에...
○행정담당관 전영호 예, 알았습니다.
○위원장 이혜원 추후에 계속적으로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행정담당관 전영호 예, 알았습니다.
○위원장 이혜원 그리고 먼저 얘기도 나왔었는데 제가 이제 의견 제시했었던 부분이 역할분담이 정확하지 않기 때문에 좀 혼동되거나 중복되는 사업들에 대한 핑퐁이 좀 많습니다.
그래서 그런 부분들에 대해서 좀 명확하게 좀 해 주십시오라고 말씀을 드렸고요, 그리고 이제 허가 시스템에 대한 통합적 운영 시스템에 대해서 검토해 달라고 했는데 그 부분은 지금 조직개편 하면서 검토 중이시고, 다음 주에 간담회를 하신다고 했기 때문에 그 의견 반영에 대한 여부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이제 인원 배치 부서별 할 때 그 부서들에 대한 그 인원 배치 효율성, 그러니까 업무량에 대한 부분들도 체크가 되어야 되는데 그 업무량 체크가 안 되기 때문에 한 사람한테 너무 많이 비중이 차지해서 오히려 그것 때문에 업무 처리가 늦어지고, 그러다 보니까 민원 발생이 늘어나는 그런 현상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그런 부분들에 대한 검토, 또한 민원 매뉴얼을 여기는 제시를 했지만 그 업무 메뉴얼에 대한 부분이 없습니다, 지금.
이게 뭐 크게 보면 행안부나 위의, 상위부처에서 이런 매뉴얼에 대한 기본적인 매뉴얼을 좀 만들어 주면 좋겠는데, 거의 공무원들 업무량들은 비슷하기... 업무 내용이 비슷하기 때문에, 그런데 그것이 안 된다고 하면 양평군에서 자체적으로라도 업무에 대한 조금 숙지할 수 있는 내용들이나 또 조금 먼저 선행하셨던 선배들이 좀 본인들의 노하우나 이런 것들을 정리할 수 있는... 그런 내용들이 조금 정리돼서 새로 들어오는... 이번에도 조직개편 때 보니까 신규만 한 35명 정도...
○행정담당관 전영호 32명입니다.
○위원장 이혜원 32명입니까?
32명이 되게 됐는데 그렇게 보면 또 신입들이 많아지는 거고, 또 한 부서에 또 조금 집중되다 보면 한 부서에 또 8, 9급이 또 많아지는 현상도 생기고... 또 이러한 부분들을 고려해 봤을 때 좀 업무를 효율적으로 하고... 바로 채용돼서 업무를 진행을 하다 보니까 아무리 사전교육을 한다고 하더라도 직접적으로 업무를 시행할 때는 좀 다르잖습니까?
그래서 좀 보고 참고할 수 있는 자료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래서 그 부분에 대한 거에 대한 내용을 말씀드렸었고요, 그리고 행정업무의 연속성에 대한 부분을 말씀드렸고, 인사이동 할 때 업무 인수인계가 제대로 안 돼서 그 업무가 처리가 누락되거나 지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그런 부분들이 좀 파기될 수 있는 시스템을 좀 만들어서 그런 것들이... 그런 것들로 인해서 나오는 여러 가지 불만이나 민원들에 대한 것들이 좀 최소... 했으면 좋겠다, 이 내용을 제시를 했거든요.
그래서 그 내용에 대한, 항목별로 추진 내용에 대한 부분을 좀 정리해서 후에 추진사항에 대한 보고를 좀 더 명확하게 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행정담당관 전영호 말씀하신 대로 지금 저희도 지금 가장 필요성을 느끼는 게 신규... 타 부서로 전보가 됐거나 어떤 업무 매뉴얼 때문에... 과거에는 그 업무 매뉴얼을 다 했는데 그게 잘 이제... 계속 수정을 해 줘야 되는데 그게 안 되다 보니까 조금 이제 옛날... 법도 옛날 법에서... 조금 각 부서별로도 있긴 있는데 다시 한번 정리를 하도록 그건 검토를 하겠습니다, 그렇게.
○위원장 이혜원 예, 뭐 민원이 많이 발생되는 사례만 보더라도 그 사례에 대해서 유사사항에 대한 것들만 정리해도... 왜 인터넷 쇼핑몰이나 이런 데서는 고객에 대한 자주 하는 질문들 같은 경우는 미리 해서 올려놓잖아요.
그런 것처럼 좀 먼저 진행하셨던 선배들이 내 업무 내용에 대해서 좀 정리해서 사례 건별로만 정리해서 업무 공유를 하는 시스템이 있다고 하면, 그 부분이 좀 같이 공람하고 공유하고 하면 신규 직원분들한테는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것이 뭐 직원분들한테도 도움이 되겠지만 우선적으로는 주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하는 부분에 대한 얘기이기 때문에 그 부분에서 좀 많이 착안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담당관 전영호 예, 알았습니다.
○위원장 이혜원 예, 전진선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진선위원 예, 전진선 위원입니다.
조직운영이나 또 조직관리는 인사에 어떤 초점이 맞춰진다고 봐지는데요, 뭐 조직개편도 있었지만.
제가 조금 뒤에 인사운영에 관한 게 있었는데 거기서 질의를 안 하고 여기서 같이 한꺼번에 말씀드리겠습니다.
지금 금년도 1월달부터 지금 인사 일을... 인사를 쭉 하면서 너무 잦은 인사가 있었다, 그다음에 이제 또 사무관에서 승진 뭐 이렇게 티오가 났을 때, 명퇴자들을 통해서 났을 때도 너무 잦은 인사를 하지 않았나라는 얘기도 했고요, 그런 얘기가 있습니다.
그리고 또 심각한 얘기는 금년 1월 인사부터 이번 10월 인사까지 뭐 팀장급이 2번, 3번 인사가 돼서 옮겨간 사람들도 있다는 얘기를 듣고요.
이게 업무 중심으로 가야 되는지, 이게 뭐 사람 중심으로 가야 되는지... 만약에 그런다고 한다면 인사 예측이라든가 이런 것을 제대로 하지 못한 어떤 결과이기도 할 수 있고요.
한번 그 점에 대해서 좀 말씀 좀 주십시오.
○행정담당관 전영호 지금 위원님이 지적하신 대로 이제 그 전보제한 기간을 다 지키지 못하고 뭐 이렇게 전보가 되는 경우가 좀 종종 발생이 됩니다.
뭐 인사라는 게 대부분 인사 시기가 되거나 아니면 자기네 부서에서 결원이 생겼을 경우에... 그 다 부서장들 마음이 똑같더라고요.
뭐냐하면 특정인을 달라고 하는 부서장은 많고 또 특정인을 좀 제발 빼나갈라고 내... 빼 내달라고 하는... 또 사람이 똑같아요, 그 사람이.
그러다 보니까 이제 결원이 생겼을 경우에, 저희가 결원 생겼... 장기간 또 방치하기도 그렇고 해서... 물론 이제 대규모 인사는 1월과 7월달에 하지만 너무 주요 부서에 장기간 업무를... 결원을 두기도 좀 곤란한 부서는 저희가 소폭이지만 수시로 이제 반영을 하고 있고, 또 한 가지는 뭐 저희가 뭐 극히 작은 사례지만 뭐 어떤 음주라든가 문책성 인사에 대... 문책성 그 이제 읍면 전보가 있습니다.
그런 사람들은 거기에 대한 어떤 처벌 위주로... 같이 뒤따라야 되기 때문에 그런 경우도 일부가 있고요, 또 한 가지는 본인이 이제 건강상 이유가 좀 있습니다.
뭐 제가 특정인이라고 지금 말씀을 못 드리지만 몸이 도저히 안 따라줘서 거기로 배치된 지 뭐 3개월인가 4개월 만에 좀 제발 좀 보내주십시오 해 가지고 부득이하게 상대방 부서하고 맞교환하는 경우도 발생이 됐고요, 그리고 지금 말씀하신 대로 어떤 특정한 부서장이 누구를 꼭 좀 달라고 그렇게도 하다 보니까 이제 거기에 그 사람의 과거에 거기서 근무한 이 경력이라든가 또 업무처리 능력을 봐서 이렇게 다소 전보제한을 못 지키고 하는 경우가 발생이 되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저희도 지금 최대한... 전보제한을 뭐 사실 저희가 100% 지키지는 못합니다.
다만, 지난번에 1월달에 인사 있을 때 원체 민선 7기에 들어와서 좀 많이 전보를 시켰는데 앞으로는 조금 전보제한을 좀 시키도록 노력을 할 계획입니다.
이렇게 검토를 하겠습니다.
○전진선위원 승진 분야에 대한...
○행정담당관 전영호 승진 분야는 물론 그게 뭐 1월하고 7월달에 정기인사 때 하면 좋겠지만 이번에 예를 들어서 보건소의 과장님이 이제 명퇴를 했습니다.
그런데 보건소의 뭐 과장님을 장기간 비워두기 뭐해서 그거는 바로 신속하게 이제 좀 배치를 했습니다.
그러다 보니까 거기에 따른 또 6급이 또 자리가 좀 결원이 나고 해서 소폭으로 좀 하긴 했는데 제가 볼 때는 뭐 그렇다고 1월 1일날 인사를 한다고 그러면 한 두 달, 한 3개월 정도는 공석이 날... 발생이 돼서 그런 경우는 조금... 이번에 일찍 했습니다.
뭐 그게 무슨 특정한 뭐 이유가 있거나 그런 건 아니고 저희 다만 공석을 좀 메꾸기 위해서 그렇게 했습니다.
○전진선위원 우리 양평군의 청렴도가, 청렴도가, 내부청렴도가 상당히 낮다고 이제 자체평가를 하지 않습니까?
그중의 가장 큰 요인이 인사 요인이다, 이런 얘기도 있었고요, 뭐 전임, 민선 6기도 마찬가지였고, 민선 7기에 와서 그러면 내부인사, 어떤 그러한 조직운영 관리를 통해서 조직원들에 대한 업무 만족도를 높이고 또 조직청렴도를 높이려고 하는 노력들이 과연 어떻게 개선이 됐느냐라는 것은 이제 뭐 결과가 나올 겁니다다.
결국은... 뭐 지금 아직 안 나왔죠, 저기 청렴도에 대한 부분이?
○행정담당관 전영호 청렴도는 아직 안 나왔습니다.
○전진선위원 예, 그래서 그런 얘기들이 있고, 또 하나는 뭐 용문 산업계장인 경우는 뭐 3년, 2, 3년 만에 숫자를 셀 수 없을 정도로 막 많이 바뀌었다고, 산업팀장인 경우에, 그런 얘기도 해요.
그래서 그러니까 이제 인사를 물론 여러 가지를 할 수가 있어요.
뭐 요인에... 해서 인사를 할 수 있지만 그 사정을... 참 그랬을 경우에 그 사후 여파를 좀 생각을 하셔서 인사를 하시는 게 좋겠다.
물론 뭐 본인의 희망지 요청 배려해 가지고 다 할 수는 있어요.
그러나 그러면 그 부서는 완전히 조직운영 하는 데 또 거기에 담당되는 민원인들, 이런 사람들은 어려움이 많잖아요.
그래서 먼저도 지적을 했었고, 그래서 이번에, 지금 사무감사를 통해서 앞으로 또 향후에 뭐 연말까지도 또 인사 요인이 있으면 또 어떻게 할지 모르겠지만 그런 것들을 좀 감안해 달라는 그런 취지로 잠깐 말씀드렸으니까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담당관 전영호 예, 알았습니다.
○위원장 이혜원 예, 다음은 리 분리방안 검토에 대하여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담당관 전영호 박현일 위원님께서 지적하신 리 분리방안 검토에 대해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위원님께서 리 분리할 때 뭐 인구가 생활근거지에 맞게 조정 분리를 좀 철저히 조사하고 또 여기에 분리에 따른 또 그 마을회관 신축이라든가 노인회관 신축 등이 이제 또 각종 예산문제가 뒤따르는데 좀 기준과 원칙을 좀 명확히 마련해 달라는 거하고, 또 주민생활권 행정범위 일치시켜서... 대표적인 예로 양서면 국수출장소 개설이나 면 복지를 검토해 달라는 사항에 대해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저희가 지금 현재 전체 273개 리가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물론 중앙정부에서도 이 행정리에 대해서는 대, 큰 리 체제로 지금 운영을 해... 자꾸 이제 소폭으로 쪼개는 것보다는 큰 리 위주로 지금 지향하고 있고, 또... 그래서 앞으로는 이제 위원님 지적하신 대로 리를 자꾸 이게 작... 주민들이 요구한다고 했을 경우에 거기에 따른 예산문제라든가 또 그것도 수반되고 하니까 그건 면밀하게 검토를 하겠습니다.
그리고 또 한 가지는 양서면 주민들이 청원한 거에 대해서는 간단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뭐냐면 저희가 지금 현재 의견이 들어왔는데 저희가, 우리 공무원들이 가서 주민들 의견을 수렴하다 보면 객관성이 좀 결여된다고 지난 추경 때 위원님들이 예산을 세워주셔서 다음 주 월요일부터 11월 22일까지... 한국갤럽에 저희가 의뢰를 했습니다.
그래서 동부, 서부 해서 총 400명을 대상으로 직접 방문 의견조사를 합니다.
그래서 거기에 나오는... 의견이 나오면 물론 남녀라든... 남녀 구분, 뭐 나이대별 구분, 또 동부, 서부의 이 지역이 좀 이게 의견이 다르다 보니까 400명에 대해서 똑같이 200명, 200명씩 해서 이렇게 의견을 받아서 의견이 나오는 대로 저희가, 다시 의회에다 한번 저희가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의견이 나오는 거 보고 저희가 다시 추가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혜원 예, 박현일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현일위원 예, 사전에 충분한 자료를 저한테 갖다 주셔서 이해가 됐기 때문에 서류로 갈음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혜원 예, 다음은 무기계약 근로자에 대하여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담당관 전영호 무기계약 근로자에 대해서 전진선 위원님께서 지적하신 사항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지적하신 내용은 정원 과다로 인해서 인건비, 총액인건비 관리가 좀 부담이 된다, 그리고 앞으로는 정원에 철저를 좀 기해 달라는 지적사항이 있었습니다.
저희가 지금 현재 무기계약직 전체는 한 361명이 되는데 금년도에 현재 나름대로 한 8명을 감축을 했습니다.
업무분장을 다시 재조정을 해서 그 부분이 그... 자연감소된 거에 대해서는 업무 재조정을 통해서 재... 또 타 부서로 배치도 했고, 그래서 최대한 인력을 좀 줄여는 나가려고 지금 계속 노력을 하겠습니다.
참고로 저희가 지금 다른 시군보다는 조금 이 무기계약직이 좀 많습니다.
그 이유는 다른 시군에는 CCTV 관제라든가 미화원 또 뭐 수영장 운영 같은 거를 다 이제 공단이나 민간위탁을 많이 주고 있습니다.
저희가 지금 그 인력이 한 150명 정도가 됩니다.
저희가 지금 다 직영을 하다 보니까 현재 조금 무기인력직이 조금 많습니다.
앞으로는 하여튼 최대한 업무 배치라든가 또 자연감소됐을 경우에 업무 분석을 해서 최대한 좀 줄여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혜원 예, 전진선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진선위원 예, 설명 잘 들었습니다.
설명해 주신 대로 인원, 정원관리 좀 철저를 기해 주시고요, 감축한 인원이 다시 또 원위치 되는 일이 없도록 전체 관리해 주세요.
지금 총액인건비 관련해 가지고도 내년도에 예산이 많이 이제 증액되는 부분이 있지 않습니까?
○행정담당관 전영호 예, 증액됐습니다.
○전진선위원 예, 그래서 우리 세수하고 비교했을 때 그런 문제가 있고, 또 아까 타 시군하고 비교했을 때 우리가 150명 정도가 지금 직영체제로 있다라는 부분이 있었는데 그런 부분에 대해서도 관련 부서에서 검토를 해서 과연 앞으로, 향후에 인력운영을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한 부분도 검토할 수 있도록 그렇게 조정해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담당관 전영호 예, 알았습니다.
○전진선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혜원 예, 행정담당관 행정사무감사 조치결과에 대하여 추가로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예,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관계관은 자리로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감사담당관은 답변석에 자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자체감사 철저에 대하여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담당관 김윤중 감사담당관 김윤중입니다.
전진선 위원님과 황선호 위원님께서 본청 및 출연기관의 업무의 투명성 및 청렴성 제고방안으로 자체감사 철저에 대하여 지적하셨습니다.
답변드리겠습니다.
지평면, 강하면, 농업기술센터의 농업경영과, 농업기술과, 친환경농업과, 축산과는 금년도에 기 감사를 실시하였으며, 양평읍과 양동면은 금년도 말까지 실시할 예정이며, 2020년도에는 3년 주기 감사로 6개 기관을 실시할 예정입니다.
출연기관 감사는 양평공사로 9월 18일부터 현재까지 감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본청 특정감사 실시는 민간보조사업 집행실태 전체를 지방자치제 실시 이후 최초로 7월 15일부터 8월 31일까지 본청 22개 전 부서에 대하여 사전조사 및 감사를 실시하였습니다.
양평공사 이외 출연기관 감사는 관리 부서에서 감사를 실시하고 있어 감사 부서에서는 부서에서 협조 요청 시 지원할 예정입니다.
이상으로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이혜원 예, 전진선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진선위원 예, 보고 잘 들었습니다.
우리 감사과가 새로 만들어졌을 때 금년도에 이제 감사기능을 좀 강화하고 또 전문성을 만들자라는 게 있었고, 보고하신 대로 출연기관이나 보조금 지급 단체에 대한 감사 부분도 지적을... 그때 이제 감안을 해서 감사과가 만들어지지 않았습니까?
○감사담당관 김윤중 예, 그렇습니다.
○전진선위원 예, 금년에 처음 실시한 그 특정감사 했던 거 혹시 결과 중에서 뭐 이렇게 주목할 만한 게 있었습니까?
○감사담당관 김윤중 뭐 특별한 사항은 없었고요, 저희가 뭐 22개 전 부서에 대해서 했는데 약간 행정의 미스라든... 약간 미스, 아니면 이제 보조 부가세 뭐 환급금을 지금 저희한테 미세입 조치해서 그런 부분은 일부 해서 저희가 약 한 4건에 대해서 한 500만 원 정도 회수조치를 하였습니다.
그래서 뭐 행정에 대한 그... 부서에서 계속해서 저희가 지도하고 하기 때문에 많이 좋아졌고, 지금 뭐 이렇게 뭐 횡령이라든가 뭐 이런 부분은 전혀 없었고요, 약간의 그... 일반이다 보니까, 공무원이 아니다 보니까 약간은 행정에 대해서 조금 약간 미진한 부분이 있었지, 앞으로 계속 지도하면 아마 좋은 결과가 있으리라고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전진선위원 예, 작... 금년도에 이제 아까도 말씀드렸지만 감사과 만들 때 또 이런 특정 부서에 대한 감사를 하자고 하는 이유 중에 가장 큰 것이 서종어린이집 사건과 같은 것, 그다음에 양평 그... 무슨 단체입니까?
저기 장애인...
○위원장 이혜원 은혜의집.
○전진선위원 은혜의집 이런 것 때문에 더 강조해서 그때 말씀을 드렸었을 겁니다.
그러니까 조금은 세밀하게... 지금 처음이긴 하지만 좀 더 세밀하게 관련 부서하고 협조를 해서 사전에 예방하지 않으면 또 다른 어떤 부담이 있을 겁니다.
그런 부분에서 좀 철저를 기해 주시고요, 그다음에 이제 양평공사 이외 출자·출연기관 감사한다는 내년도 계획, 이것에 대해서도 자료 수집을 잘하셔서 감사를 해 주셔서 금년도 감사과가 새로 생겨진 그런 그 뭐라 그럴까, 효과가 날 수 있도록 그렇게 챙겨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담당관 김윤중 하여튼 열심히 하겠습니다.
내년도에도 저희가 어떤 일정 분야를 한번 선정을 해서 한두 개 정도를 지금 할 계획은 갖고 있습니다.
그래서 원래 계획은 2020년도 1월달에 계획을 수립하게 되기 때문에 그래서 올해 뭐 보조금에 대해서는 전체적으로 저희가 조망을 해 봤기 때문에 내년도에도 한두 개 정도 선정을 해서 전체적으로 한번 저희가 감사를 할 계획을 갖고는 있습니다.
○전진선위원 예, 수고하셨습니다.
○위원장 이혜원 예, 황선호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황선호위원 예, 황선호 위원입니다.
지금 출연기관 뭐 자체감사 하시는 동안에 뭐 따로 특별한 사항이 없으셨다고 말씀해 주셨는데 뭐 따로 특별한 사항이 없었었나요?
○감사담당관 김윤중 이거는, 그 출연기관은 저희가 실제로 100인 이상 사업장은 양평공사고요, 그런데 저희는 이걸 뭐 모든 보조금을 지급받는 단체 있지 않습니까?
예를 들자면 뭐 새마을...
○황선호위원 그러면 양평공사에 대해서 여쭤볼게요.
공사 지금 자체감사 18일부터 현재까지 하고 계시다고 그랬는데 여기에서는 특별히 드러나는...
○감사담당관 김윤중 지금 현...
○황선호위원 감사에서 지적된 사항이 없었나요?
○감사담당관 김윤중 지금 뭐 저희가 지적사항 나왔는데 지금 뭐 말씀드리는 좀 그렇고요, 지금 계속 진행 중이기 때문에, 한 30여 건은 지금 지적을 하고 있는 상태가 되겠습니다.
○황선호위원 지금 현재까지 그럼 감사 결과는 한 30여 건이 나왔다고요?
○감사담당관 김윤중 예.
○황선호위원 예, 알겠습니다.
자체감사니만큼 앞으로도 감사 철저히 해 주시고, 지금 30여 건이 나왔다는 것 외에도 더 있다고 하면 저희 위원들하고도 나중에, 감사 끝난 뒤에 한번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담당관 김윤중 예, 감사 결과가 나오면 추후 서면으로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황선호위원 예, 그 감사해서 그 결과 나온 건 중에 좀 중대한 사항이나 이런 부분들은 수사권까지 확대를 하실 수 있다면 그런 부분도 확실히 짚어주고 넘어가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감사담당관 김윤중 하여튼 모든 부분은 저희가 감사 결과 후에 하여튼 간 다 자세하게 위원님들께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황선호위원 예, 알겠습니다.
수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담당관 김윤중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이혜원 예, 감사담당관 행정사무감사 조치결과에 대하여 추가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예,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관계관은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관광과장은 답변석에 자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축제 활성화 대책 마련에 대하여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관광과장 김용옥 관광과장 김용옥입니다.
송요찬 위원님, 황선호 위원님, 윤순옥 위원님께서 지적하신 축제 활성화 대책 마련에 대하여 일괄 보고드리겠습니다.
용문산과 용문역 산나물축제 이원화 검토를 하라는 것은 이제 용문면과 협의 중에 있으며, 내년부터 축제를 분리해서 사용... 사용할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읍면 산나물 확보 방안과 포장박스, 택배, 모종 나눔을 추진하라는 지적사항에 대해서도 현재 산림과에서 산나물을, 농특산물은 친환경농업과에서 대책 수립 중에 있으며, 11월 초에 확정이 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포장박스도 내년에 보급 완료... 보급토록 하겠습니다.
택배도 내년에 택배 사업을 자리를 마련해서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모종 나눔도 마찬가지입니다.
또한 프로그램 다양화와 직장운동경기부 팬 사인회를 검토하라는 지적사항에 대해서도 내년도 축제, 다양한 축제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 중에 있으며, 직장운동경기부 팬 사인회도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식당가의 음식 개발도 검토 사항에 대해서는 음식 관련 단체별 위생교육 및 레시피 개발 교육을 통해 축제 먹거리 메뉴 개발을 할 수 있도록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한우 판매장 쌈채류와 산나물 공급도 추진하라는 지적사항에 대해서도 내년에 쌈채류와 산나물을 공급해서 한우 판매장에 지원할 수 있도록 이렇게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황선호 위원님께서 주차 문제도 지적을 하셨는데요, 해마다 용문산 관광지 일방통행 진입로 여건상 축제장 방문 집중시간대, 11시에서 2시 사이입니다.
여기에 항상 정체 및 만차가 반복되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매년 셔틀버스 운행도 실시하고 있으나 이 또한 한계가 있습니다.
주차 문제를 좀 더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하겠으며, 임시 주차장을 추가로 더 늘리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도 제2차 지역균형발전사업에 용문산 진입로 확장 사업이 확정됨에 따라 향후 주차 문제는 어느 정도 해소되리라 예상됩니다.
마찬가지로 용문산과 용문역 산나물축제 이원화 검토는 이원화해서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윤순옥 위원님께서 리버마켓 검토 지적사항입니다.
리버마켓이 들어가는 것은 향후 마켓에 대한 모집을 통해서 마켓을 운영할 계획이며, 위치 선정도 신중하게 결정하겠습니다.
현재 읍면별 추진 축제 용역 분석 결과 11월 7일날 최종 회의가 있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단체 식당가 음식재료비 검토도 적극 조치토록 하겠습니다.
또한 산나물 요리대회도 적극 검토를 하라는 내용에 대해서도 관내 음식과 관련된 여러 단체들이 참여하고 활용할 수 방안을 마련하여 내년도 축제 준비에 철저를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이혜원 예, 송요찬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송요찬위원 예, 산나물축제에 관해서 주로 질문을 하고 했는데 지금 그러한 부분들 뭐 내년에 한번, 다시 한번 제가 확인을 해 보도록 하겠고요, 그다음에 후반기에 부추축제가 이제 취소가 됐어요, 부득이하게.
○관광과장 김용옥 예.
○송요찬위원 이런 부분들은 뭐 이 이후라도 뭐 여실 계획은 없는 거죠?
○관광과장 김용옥 예, 올해는 전면 취소입니다.
○송요찬위원 그리고 물축제에 대해서 뭐 문제점이라든가 이런 부분들 회의를 하셨나요?
○관광과장 김용옥 그 최종 보고가 원래 10월 30일로 잡혔는데요, 다음 주인데 일정이 사정상 일이 있어서 11월 7일로, 오후 3시에 그때 이제 최종보고회가 있습니다.
그때 해서 장단점과 개선사항을 해서... 그날 위원님들 많이 참석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송요찬위원 예, 아무튼 알겠습니다.
이 부분들, 뭐 지금 조치결과에 대해서 말씀하신 부분들 협의 잘하셔 가지고 꼭 실행될 수 있도록 해 주시고요, 뭐 하다 보면 또 문제점이 나오는 게 있을 거예요.
꼭 저희들이, 의원님들이 제시했다고 해서 그게 다 맞는 건 아닐 거예요.
그런 부분들 추진 중에라도 혹시라도 변경이 된다든가 이런 부분들은 담당 의원님들한테 와서 꼭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관광과장 김용옥 예, 11월 7일 이후에 의원님들한테 보고드리겠습니다.
○송요찬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혜원 예, 황선호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황선호위원 예, 황선호 위원입니다.
제가 주차 문제로 한번 말씀을 드렸었는데 그 뭐 도 2차 균형발전사업이 뭐 진입로 확장으로 됐다고 했는데 진입로 확장이 됐다고 해서 차, 주차 문제가 해결되지는 않잖아요.
○관광과장 김용옥 그렇습니다.
항상 축제 기간에는 어디든 항상 만차가 되고요, 주차장이 1000대, 1만 대를 확보를 해도 또 모자랍니다.
그런데 어느 정도 해소가 되고, 거기 또 내년에 주차장 공사 완료되리란 것도, 주차... 진입로 확장 공사가 완료되는 것도 좀, 좀 가을쯤이 되지 않나 이런 생각을 하고 있는데요, 저희가 별도로 임시 주차장을 더 확보를 하고, 그다음에 그 노선들, 들어오고 빠져나가는 것들을 전면 검토를 해 가지고 저희가 주차난 해소에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황선호위원 예, 지금 그 용문 지금 신청사 말고 구청사에도 지금 주차장을 신설하고 있잖아요.
○관광과장 김용옥 예, 그렇게 알고 있습니다.
○황선호위원 예, 그것도 같이 활용할 수 있도록 해서 뭐 이게 2차선이 된다고 하면 한 차선은 셔틀 밑에서 움직일 수 있는, 그렇게 해서 주차장 확보계획을, 주차 확보계획을 좀 확실히 해 주셨으면 좋을 것 같고요.
○관광과장 김용옥 예.
○황선호위원 그리고 지금 이게 공사가 언제 된다는 내용도 없잖아요.
그러니까...
○관광과장 김용옥 예, 현재 그거는 건설과에서 추진하는 거고요, 이제 올해 확정이 됐고요, 내년 아마 봄에 착공하지 않을까 이런... 예측하고 있습니다.
○황선호위원 정확한 내용이 나오지 않은 만큼 내년도에도 올해처럼 이렇게 좀 축제가 미비되지 않도록 좀 만반의 준비를 좀 해 주셨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관광과장 김용옥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황선호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혜원 예, 윤순옥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윤순옥위원 예, 윤순옥 위원입니다.
11월 7일날 최종보고회가 있다고 하셨습니다.
○관광과장 김용옥 대회의실에서 있습니다, 예.
○윤순옥위원 예, 보고회 때 또 참석해서 듣겠습니다.
축제 지금 이야기 나오는데요, 그 리버마켓 검토 말씀 나오셨을 때 모집공고 하신다고 하셨는데 거기에 관광객이 유입이 안 돼서 문제가 생겼던 부분입니다.
그래서 그 동선을, 어떤 공고를 해서 어떤 분들이 오시든 간에 그 동선을, 관광객들이 유입될 수 있는 그런 동선을 만들어서 축제장을 좀 열어갔으면 좋겠습니다.
○관광과장 김용옥 그렇게 하겠습니다.
○윤순옥위원 잘 검토해 주시고요.
그리고 재료비 지원입니다, 단체들.
3개 단체 재료비 지원인데 지원계획은 어느 정도 뭐 준비하고 있습니까?
○관광과장 김용옥 지금 구상은 하고 있는데요, 아직... 지금 여러 가지 내년도 축제 진행이 좀 변화가 있을 겁니다.
위원님들의 고견들이 많아서 참 거의 다 대부분 수용이 가능한들... 이야기이기 때문에 그런 것들을 지금 하나의 검토 중인... 현재 확정은 안 하고요, 지금 저희가 아마 또 중요한 것들은 11월달에, 다음 달에 최종 다 거의 확정이 될 것 같습니다.
현재는 그 준비 중에 있습니다.
○윤순옥위원 예, 준비 잘해 주시고요, 최종보고회 끝난 다음에 또 레시피 교육, 개발 같은 것도 좀 단단하게 준비하셔서 내년 축제에 좀 만전을 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관광과장 김용옥 알겠습니다.
○윤순옥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혜원 예, 본 위원장이 질의하겠습니다.
뭐 10월 30일날 최종보고회 하신다고요?
○관광과장 김용옥 아, 그날 하려다가요, 11월 7일날.
○위원장 이혜원 11월 7일로 연기됐습니까?
○관광과장 김용옥 예, 오후 3시입니다.
○위원장 이혜원 제가 어제 자료 받은 건데 그새 바뀌신 거예요?
○관광과장 김용옥 엊그저께 일정 변경이 있었습니다.
○위원장 이혜원 예, 알겠습니다.
여기 저한테 그... 제가 타 시군에 대한 축제 콘텐츠가 좀 저희 양평군 내에서 진행하는 축제들도 명칭들은 다르지만 그 안에 프로그램들이나 이런 것들이 유사한 점들이 너무 많아서 콘텐츠 개발이 좀 필요하다라고 지적하고 의견을 드렸습니다.
그래서 타 시군 비교자료를 요청을 드렸는데 대부분... 뭐 이제 축제 한 15곳 정도 비교해 주셨는데요, 이게 혹시... 여기에 뭐 조직 형태나 개최일, 횟수, 예산, 뭐 이 정도입니다.
그런데 이 안에 있는 내용들도 검토하신 겁니까?
○관광과장 김용옥 전반적으로 내용은 많이는 검토 안 했고요, 저희가 내년에... 딱 두 가지만 말씀드리겠습니다.
하나는 총감독제를, 위원님들이 말씀하신 총감독제를 진행할 겁니다.
두 번째는 그 관광협의회를 구성해서 축제 전문가가 관여할 수 있도록, 진행할 수 있도록 이렇게 내년에는 어떤 단기적 단계이고요, 그런 일들이 내년에 진행되겠습니다.
그래서 지금 자료 드린 거는 축제, 축제사무국이라든지 아니면 재단법인 있지 않습니까?
그런 데 있지 않... 그 재단법인이 관광협의회라고 보시면 됩니다.
○위원장 이혜원 예, 아니, 뭐 용역... 당연히 방향이 결정이 되면 총감독제든 뭐 연출기획력을 갖춘 전문성 있는 분이 하시면 더 좋겠죠.
그런데 자체적으로 지금 우리 양평군에서 꼭 해야 되는 축제, 타 시군에서 못 하는 걸 우리가 해야 되는 거잖아요.
○관광과장 김용옥 예.
○위원장 이혜원 예, 그래서 타 시군에 대한 대표적인 축제에 대한 부분을 검토를 하고, 용역결과가 나오면 그 결과 내용과 그리고 우리가 자체적으로 검토한, 타 시군과 검토한 내용을 비교해서 우리 양평군에서 조금 더 특성 있는 축제를 가기 위한 콘텐츠 개발이 필요하다는 이야기였습니다.
그런데 제시된 내용으로 봐서는 그 프로그램 검토나 안의 콘텐츠에 대한 고민 흔적이 없어서요, 그 내용에 대한 부분들도 좀 비교해 보시고, 용역결과 이제 나오니까, 그 용역결과 검토한 내용까지 포함해서 이후에 최종 그 행정감사 결과보고 할 때는 이전에도 내용을 위원님들하고 같이 공유해 주시면 좋고요, 저희가 정책협의의 날을 매월 하기 때문에 그 날을 활용해서라도 내용에 대한 부분들이 정리되면 내용을 좀 공유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지금 중간점검 시기이기 때문에 여기서 조정하거나 조금 더 첨부해야 될 내용만 말씀드렸습니다.
○관광과장 김용옥 예,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이혜원 예, 다음은 세미원 운영 관리 철저에 대하여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관광과장 김용옥 박현일 위원님, 전진선 위원님이 지적하신 세미원 운영 관리 철저에 대하여 조치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각종 감사 요구자료 제출에 대해서는 행정안전부의 지방자치단체 출자출연기관의 인사조직지침을 준용하여 임원추천위원회의 설치를 통해 공개모집을 하고 있으며, 위원님들이 요구할 경우 자료를 즉시 제출할 수 있도록 이렇게 하겠습니다.
또한 세미원 연꽃밭 관리 미흡에 대해서는 2016년도 연꽃 및 수련 관련 세계적인 연구기관인 태국 라자망갈라대학교와 품종 다양화 및 증식 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습니다.
신임 대표이사 체제 이후 해당 기관 전문가 자문 및 품종 교류 등을 통한 실질적 교류, 업무 교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경기도 지방정원 등록을 기점으로 국가정원 지정을 위한 특화 연꽃단지 조성 계획 수립 중에 있습니다.
그리고 양평군 예산 지원이 아닌 경기도나 산림청 지원 기반 마련을 하였고, 따라서 예산 확보 노력을 하겠으며, 관람객 만족도 제고를 위하여도 경관조명 개선뿐만 아니라 정원 조성 등에 대하여 총체적으로 노력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또 전진선 위원님께서 지적하신 출연기금을 일부 지원이 안 되고 있다는 내용에 대해서는 지난 6월달에 출연금 교부 완료해서 현재 공사가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관리 미흡으로 정원으로서의 기능이 저하되고 있는 실정과 정원으로서의 기능 회복을 위한 대책 마련을 검토하라는 지적사항에서도 관람 만족도 제고를 위해 계절별 초화류 식재계획을 수립 시행하고 있으며, 관람객 편의성을 고려하여 현재 증축 건물 내 매표소 이동 설치하고, 관람객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출입구도 재정비토록 하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이혜원 예, 박현일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현일위원 예, 박현일 위원입니다.
지난번에 주요사업장 9월달에 있었던 현지확인조사 때 자세히 지적을 했으니까 추후 최종 결과보고 때 듣기로 하고요, 하나만 더 자료 요구를 하겠습니다.
○관광과장 김용옥 예.
○박현일위원 과거에 설치 당시에 우리문화가꾸기와 협의를 해서 거기 각종 석조물 및 분수대 또 각종 예술품들이 있습니다.
그것에 대한 설치 근거와 또 관련 전문가들이나 또 평가에 대한 부분들이 있다면 평가가액들 또 그 뒤에 우리가 이제 거기 교환조건으로 해서 전 이사님한테 받은 생활 골동품이 있습니다.
그것에 대한 우리가 현재... 가치 갖고 있는 목록과 가치, 그것만 좀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관광과장 김용옥 목록... 예, 그 자료 드리겠습니다.
○박현일위원 예, 그리고 뭐 지난번에 주요사업장 때... 이제 최종 결과보고가 나오겠지만 어쨌든 여러 가지 활성화... 지금 당차게 이제 그 독립채산제에 대한 주민들의 열망과 또 하나, 국가정원을 향한 발돋움을 했는데 거기에 대한 어떻든 예산 지원이라든가 청사진이 있다면 미리미리 예산 반영, 또 그런 것들을 수시에 좀 보고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관광과장 김용옥 예, 알겠습니다.
○박현일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혜원 예, 전진선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진선위원 예, 추진사항 보고 잘 받았습니다.
봤고요, 확인할 것이 출입구에 대한 그 주차장 문제, 이게 대안이 있습니까, 아니면 뭐 개통한 다... 저기 건물 완공한 후에 다시 또 갈 겁니까?
○관광과장 김용옥 현재는 그... 말씀드리겠습니다.
두 가지로 말씀드릴게요.
하나는 지금 현재 있는 주차, 입구 주차장 말고 현재 주차장 공용으로 쓰고 있죠, 체육인들과.
그리고 현재 그 안에 있는 족구장이라든지 야구장이라든지 이런 거... 그게 하천부지입니다.
그것도 주차장으로 활용방안을 검토해서 양서면에다가 지금 의견을 의뢰를 해 놓은 상태고요, 또 하나는 지금 현재 주차장 있지 않습니까?
양수역에서 세미원까지 오는 하천변, 국가하천변 옆에 주차장이 있습니다.
그거에다가 오버브릿지를 설치를 해서 필요하다면 그쪽에 있는 주차장을 세미원 국가정원을 대비해서 전용주차장으로 활용하는 방안이... 방안을 지금 검토하고 있고요, 여러 가지 지금 검토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 것은 내년에 뭐 그 예산에도... 국가정원으로 가는 타당성용역을 해야 되거든요.
거기에 자료가 다... 용역에 내용이 들어가고요, 현재 그런 주민... 일단은 양서면 주민들의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합니다.
이상입니다.
○전진선위원 국가 저기... 경기도 이제 공원으로 지정이 돼서, 정원으로 지정이 돼서 출입... 그러니까 관람객이 아주 많이 늘었다고 하지 않으셨어요?
○관광과장 김용옥 예, 현재, 43만 명 현재 들어온 걸로 알고 있습니다.
○전진선위원 교통하고는 지금 어느 관계입니까?
○관광과장 김용옥 보고드리겠습니다.
이것은 이제 교통은 이제 현재 도시과에서 지금 한 8개 도로 확충공사 계획을 지금 준비하고 있고요, 또 건설과하고 또 안전총괄과, 안전총괄과는 두물머리를 담당을 하고 있거든요.
그래서 아시다시피 두물머리 그쪽에는 6개 부서가 관할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각종 규제 때문... 지역이죠.
그러다 보니까 지금 올해 지방정원이 됨으로써 지금 도시과에서 여러 가지 우회도로라든지 예를 들어 가평에서 들어오다... 아니, 저기, 서종에서 들어오다가 다리를 놔서... 북한강 쪽이죠.
그쪽에 다리를 놔서 우회로 빠지고 양수리로 안 들어오게끔 이런 것도 지금 검토 계획 중에 있는데 한... 제가 알기로 한 8군데 이렇게 도로확장 계획을 가지고 진행하고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전진선위원 예, 너무 먼 옛날 얘기... 먼 훗날 얘기를 하시지 마시고 지금 당장, 당장 제가 말씀드리는 건 뭐냐면 작년보다 금년도에, 우리 지방정원 등록 후에 관광객들이 늘어서... 늘었다고 하지 않았습니까?
그러면 는 인원이 기차를 타고 오는... 전철 승객이 더 많았는지 아니면 자동차를 이용하는 사람이 많아서 늘었는지에 대한 분석을 했는지를 묻고 싶고요.
그래서 지금 어떠... 하느냐.
그다음에 자동차로 인해서 늘어났다고 한다면 그 양수리 주민들이 겪는 고통이 있잖아요.
불만... 그러니까 불만인데 반대로 얘기하면, 그러면 우리 세미원은 관광객이 늘어서 좋지만 주민들은 교통이 막혀서 더 반대로 간다고 한다면 문제가 있잖아요.
앞으로 그러면 예약제를 해서, 예약제를 해서 관광객을 받아들일 것이냐.
그러니까 무한정으로 그냥 사람들 오는 대로 다 할 것이냐, 뭐 여러 가지 얘기가 있을 수 있지 않습니까?
그러니까 그런 어떤 종합적인 대책을...
도로를 만드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니잖아요.
지금 6번국도에서 들어가는 도로가 제한적인데 나머지 얘기해도 의미가 없잖아요.
○관광과장 김용옥 맞습니다.
○전진선위원 예, 그렇기 때문에 말씀드리는 거예요.
그래서 앞으로 국가정원으로다가 세미원을 두물머리하고 연계해서 만든다고 하면 당연히 교통문제는, 뭐 이건 보통 문제가 아니잖아요.
과연 그런 문제를 같이 염두에 두고 하는지를 모르겠어요.
그리고 다시 반복하지만 작년보다 금년에 지방정원 등록하고 나서 관광객이 늘었다고 홍보는 엄청나게 많이 하셨습니다.
과연 그것이 교통의 문제에 문제가 없었는지 있었다면 어떻게 해결하고 있는지 또 요구하는 게 어떤 건지를 좀 얘기를 해 주셔야 내년 예산에 반영할 거 아닙니까?
그래서 여쭈는 겁니다.
○관광과장 김용옥 예, 제가 짧게 답변드리겠습니다.
저는 이제 관광과장이고요, 현재 제일 중요한 것은 지금 지적하시고... 위원님 말씀대로 주차장, 교통체증을 푸는 게 맞습니다.
그런데 이것은 양평군에서 아까 좀 전에도 말씀드렸듯이 6개 부서에서 지금 머리 맞대고 있는데 조만간에 어떤 시스템이 구성이 돼서 그것을 해결하는 어떤 움직임이 있을 겁니다.
지금 진행되는 걸로 알고 있고요, 거기에 대해서 첫 번째로 국가정원도 중요하지만 교통체증을 해소하는 문제가 더 중요하기 때문에 양평군 차원에서 준비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이상입니다.
제가 지금 어떤 자세히는 내용은 드릴 수는 없고... 없는 사항이고요, 예.
○전진선위원 혹시 우리 저기 대표이사님께서 답변이 가능하신...
○위원장 이혜원 예, 세미원 대표이사께서는 자리에 참석해 주시기 바랍니다.
○세미원 대표이사 최형근 세미원 대표이사 최형근입니다.
지금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그 입장객인데요, 어제 날짜로다 43만 7000명이 왔습니다.
그리고 지난해에 37만 명이 왔고요, 다음 주일쯤이면 45만 명을 달성하리라고 생각을 합니다.
현재 추세로 봤을 때 금년도에 50만까지는 부족하더라도 48만은 확실하지 않을까 이렇게 보고 있고요, 위원님 말씀하신 대로 그거를 뭐 구체적으로 저희들이 차량으로 왔는지 아니면 전철로 왔는지는 조사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이제 달관적으로 저희들이 현재 근무하면서 봤을 때 50만 명 정도가 한계에 다다른 게 아니냐.
그래서 지금 현재 두물머리 쪽으로는 110만 명, 또 저희는 약 50만 명, 물론 중복인원이 있겠습니다만 그 한계를 넘어갔을 때는 현재 주차장하고... 현재 교통수단으로는 한계가 있다.
그래서 저희들이 잠정적으로 도로 개설은 군청에서 한다고 하더라도요, 단기적으로는 지금 전철을 타고 오는 분들을 최대한 늘리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그래서 이제 전철을... 현재는 코레일하고 저희 협약을 맺어갖고 코레일 그 소위 승차표를 제공을 하면, 제시를 하면 저희들이 1000원을 갖다 할인을 해 줬는데 전철하고는 안 돼 있습니다.
그래서 금년도에 오는 분들의 추세를 보고 해서 전철을 타고 왔을 때 일정 뭐 할인을 해 준다는 거 하나 하고요, 또 하나는 지금 용늪지구로다 그 두물머리... 용늪지구로다 그 물래길이 조성이 돼 있기 때문에요, 그쪽을 저희들이 연꽃밭을 어느 정도 정리만 해 준다고 하면, 양수역에서 내려서 바로 용늪지구를 통해서 도보로다 저희 세미원까지 올 수 있는 그 루트만 제대로 된다고 하면 굳이 관람객들이 무리하게 자동차를 끌고 오지 않을 수 있지 않겠느냐, 그래서 두 가지로, 하나는 소프트웨어 측면에는 양수역을 오는 분들이 세미원을 이렇게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용늪지구도 같이, 세미원과 같이 개발하는 방법 하나하고, 장기적으로 봤을 때는 도로를 개발해서 50만에서부터 500만까지 수용할 수 있는 걸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렇게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전진선위원 예, 설명 아주 잘해 주셨습니다.
방법은 이제 투 트랙으로 가서 지하철과 승용차 이용방법을 개선하시는 건데 특히 이제 승용차인 경우에는 이제 워낙 차량이 많아 가지고 그 6번국도에서 내려가는 도로부터 해서 진입로가 다 막혀있지 않습니까, 보통?
그랬을 경우에 뭐 우리가 현재 모범운전자들이라든가 아니면 아르바이트생들을 모집을 해서라도 차량을 어떻게 유도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 그러니까 전혀... 그러니까 손을 안 쓰고 있으니까 그러니까 토요일날 아침에 서울서 내려오는 차들이 꽉 막혀서 지금 그 양수대교에 다 서있는데 내려오는 도로들이 지금 상황을 모르잖아요.
과연 그런 문제에 대해서도 우리 세미원에서... 어쨌든 세미원이 관광객을 많이 끌어들이고 많은 사람을 보여줘야 되잖아요.
그 사람들이 와가지고 한번 교통체증이 있다고 그래서 그 소문이 나면 안 올 수도 있는 거 아닙니까?
○세미원 대표이사 최형근 그렇습니다.
○전진선위원 이제 그러한 부분에 대해서 좀 노력을 해 주는 부분이 있는지라는 부분을 묻는 거고, 필요하시다면 그런 부분들을 좀 우리 군하고 협조를 하셔서 아르바이트생들을 뭐 주말만이라도 해서 차량 유도를 한다든가 아니면 모범운전자들을 활용하는 방법도 한번 검토해 주셔야 된다고 생각을 하고, 인도로다가 군청... 저기 그 양수역에서 넘어오는 길이, 그러니까 세미원 후문인가요?
그 입구로 사실은 넘어오는 도로에 횡단보도를 하나 설치를 해서 이쪽 사거리 쪽하고 연계해서 차량이 넘... 사람들이 넘어올 수 있다면 그 물래길을 활용할 수가 있어요.
그런데 그것이 지금 뭐 누차 지적은 몇 번 했었는데 결과... 어떻게, 왜 되는지 안 되는지에 대한 그런 내용들이 답변이 없습니다, 사실은요, 몇 번 얘기를 했는데... 그래서 그런 부분들, 그래서 접근성을 높이려면 어떻게 하는 게 좋겠는가라는 부분도 한번 검토를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세미원 대표이사 최형근 예, 그리 하겠습니다.
○전진선위원 아무튼 우리가 도 지방정원으로 만들어서 기왕에 홍보가 많이 되고 있는데 오는 관람객들이 불편함을 느끼지 않도록, 한번 와봤더니 아니더라라는 얘기 안 나오도록 우리 이사님, 대표이사님께서 좀 더 신경 써 주셨으면 합니다.
○세미원 대표이사 최형근 예, 그리 하겠습니다.
○전진선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혜원 예, 세미원 대표이사께서는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두물머리 관광 활성화 대책 마련에 대하여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관광과장 김용옥 전진선 위원님, 윤순옥 위원님께서 지적하신 두물머리 관광 활성화에 대하여 조치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전진선 위원님께서 두물머리 관리 미흡으로 관리가 필요한 표지판 등 주요 시설물 방치되어 있다, 주말 교통체증이 심각하나 이에 대한 대책 마련이 없어 관광객들이 불편을 겪고 있다, 두물머리 표지판, 시설물 재점검을 해야 된다 등을 지적하셨는데요, 저희가 상반기에 두물머리 내 안내판 9개소 등 개보수 공사를 완료하였고, 안내판도 이동, 이동 그것도 다 했고요, 두물머리 내 주요 시설물도 안내판이라든지 황포돛단배 천이라든지 각종 주변 정비 등을 정비 완료하였습니다.
저희 양수역, 세미원, 두물머리 방면 관광안내 유도표지판도 제작 설치 완료했습니다.
거기는 양수역에서 두물머리로 가는, 왔다 갔다 하는, 위원님들이 지적하신 그 양쪽 방향으로도 했고요, 내년도에 좀 더... 올해 예산이 다 끝났기 때문에 좀 더 보강을 해서 좀 더 설치토록 하겠습니다.
느티나무 조명 시설도 보수 완료하였습니다.
윤순옥 위원님께서도 두물머리, 세미원 무료주차장 표지판이 없어서 관광객들 혼란을 초래한다는 지적과 두물머리 관광지 내에 제대로 주변 정비를 안 되고 있다는 지적을 해 주셨습니다.
거기에 대해서도 양수역, 세미원, 두물머리 방면 관광안내 유도표지판 13개소를 설치하였습니다.
이제 조금 더 부족한데 내년 예산... 내년에 다시 더 보강토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전지작업 중 발생한 나뭇가지는 6월 중에 제거 완료하였으며, 이제 두물머리 환경정비에 대하여는 두물머리 담당 부서에 연락해서 조치 완료하였고, 향후 계속 지저분하면 그 담당 부서에 즉각 연락해서... 연락체계가 돼 있습니다.
체계 돼서 그 담당 부서에서 즉각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이혜원 예, 전진선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진선위원 예, 답변으로 갈음하겠습니다.
○위원장 이혜원 예, 윤순옥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윤순옥위원 예, 양수역에서부터 두물머리까지 그 관광안내 유도표지판 제출, 자료 제출 받았고요, 제가 매일 다니는 길이라서 자세히 보고 있습니다.
감사드리고요, 그 전지작업 중에 발생한 그것도 치웠다는 거 제가 확인을 했는데요, 저 그 모종판... 과장님, 이렇게... 여기에서 담당 부서가 어디인가요?
○관광과장 김용옥 말해도 되나요?
안전총괄과입니다.
하천... 국가... 두물머리가 하천... 국가하천이기 때문에 그 관리를 안전총괄과 하천팀에서 관리하고 있습니다.
○윤순옥위원 예, 아니, 과장님께서 조금 전에 담당 부서에 얘기해서 조치하겠... 조치를 취하겠다고 말씀을 하셔서 여쭤봤고요, 그 모종판을 그러면 과장님 잘, 내용에 대해서 잘 모르겠습니다?
○관광과장 김용옥 그 모종판은 그 화원... 그 파는 사람이 거기에 이제 일부 방치한 걸로 알고 있는데요...
○윤순옥위원 예, 그 방치했던 내용인데요, 그 방치한 걸 그 뒤쪽으로 지금 이제 옮겨서 차곡차곡 쌓아놓긴 놨는데요, 뭐 재사용을 하는 건가요?
○관광과장 김용옥 거기까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저희가 즉시 확인해서 치우도록 하겠습니다.
○윤순옥위원 그러니까, 눈 가리고 아웅 하는 식으로 그 옆으로 해서 쌓아놓기만 하셨더라고요.
얼마 전에도 제가 또... 두물머리를 자주 가는데 계속 보고 있는데 그 상태로 지금 그대로 있거든요.
○관광과장 김용옥 아, 예.
○윤순옥위원 그쪽에서 빨리 해서 좀 처리해 주시기... 조치해 주시기 바랍니다.
○관광과장 김용옥 예, 즉시, 즉시 조치토록 하겠습니다.
○윤순옥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혜원 관광과 행정사무감사 조치결과에 대하여 추가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예,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관계관은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휴식을 위해 45분까지 정회를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4시35분 회의중지)
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