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제298회 양평군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제4호

양평군의회사무과


일  시 : 2024년 2월 22일(목) 09시58분

장  소 : 양평군의회 본회의장


  1. 의사일정(제4차 본회의)
  2. 1. 2024년도 주요업무 보고의 건

  1. 상정된 안건
  2. 1. 2024년도 주요업무 보고의 건(양평군수 제출)

(09시58분 개의)

○의장 윤순옥  성원이 되었기에 제298회 양평군의회 임시회 제4차 본회의 개의를 선포합니다.
 먼저 의사팀장으로부터 안건보고가 있겠습니다.

   ○ 안건보고
○의사팀장 김철호  의사팀장 김철호입니다.
 오늘 제298회 양평군의회 임시회 제4차 본회의에 상정될 안건은 2024년도 주요업무 보고의 건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윤순옥  수고하셨습니다.

 1. 2024년도 주요업무 보고의 건(양평군수 제출) 

(09시59분)

○의장 윤순옥  그럼 의사일정 제1항 2024년도 주요업무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오늘 보고는 보건소 2개 부서, 농업기술센터 4개 부서, 사업소 2개소와 양평공사, 재단법인 양평문화재단, 재단법인 세미원에 대하여 진행하겠으며, 해당 부서장과 기관장의 보고 후 보고 내용에 대한 의원님들의 질의가 있겠습니다.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하여 질의와 답변은 일문일답 형식으로 진행하겠으며, 의원님과 부서장께서는 간단명료하게 질의와 답변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보건소장, 먼저 보건소 소관 사항에 대하여 업무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보건소장께서는 소관 업무에 대하여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소장 배명석  보건소장 배명석입니다.
 평소 보건소에 대한 깊은 관심으로 많은 지지를 해 주시는 윤순옥 의장님과 의원님들께 존경과 감사를 드리며 보건소 주요 업무에 대해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보건소는 2개 과, 9개 팀, 10개 보건지소, 17개 보건진료소로 구성되었으며 정원은 75명입니다.
 금년 예산은 169억 500만 원으로 편성되어 있습니다.
 보건소에서는 지역 주민에게 전문적이고 강화된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2024년부터 관리 의사를 업무 대행 의료인 체제로 운영을 전환하였고, 보건진료소 건강증진 특화 사업을 적극 추진하여 지역 주민의 건강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분만산부인과를 유치하고 국립교통재활병원 응급실 신설을 위해 관련 부처와 지속적으로 협의를 추진하고 있으며, 응급의료 네트워크 구축, 자동 심장충격기 보급, 심폐소생술 교육 등을 통하여 군민이 질 높은 응급의료 서비스를 신속하게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취약계층 주민들에게 무료로 대상포진 예방접종을 실시하여 대상포진 발생을 예방하고 경제적 부담을 줄여 군민에게 양질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여 행복과 기대를 채워가는 매력 양평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그리고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건강생활 실천 사업을 기반으로 1530 건강 걷기, 걸어서 양평 속으로 등 다양한 커뮤니티와 캠페인 및 프로그램을 진행하여 군민이 평생 건강을 누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우리 군은 출산 장려금을 경기도 중 최대로 지원하고 있으며, 이에 더해 산후조리비를 추가로 지원하여 출산, 양육의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고 생애 초기 건강관리 시범 사업을 실시하여 임신, 영유아기 맞춤형 서비스 제공으로 모자보건 사업 및 출산 장려 정책 효과를 극대화하여 아이 낳고 키우기 좋은 양평을 조성하겠습니다.
 부서별 주요 업무는 각 과장이 상세히 보고드리겠으며, 의원님들께서 지적해 주시는 사항과 제시해 주시는 사항에 대해서는 보건의료 정책 수립에 적극 반영하여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건소 업무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의장 윤순옥  수고하셨습니다.
 보건소장님께서는 자리로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보건정책과장께서는 주요업무계획에 대해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정책과장 이만환  보건정책과장 이만환입니다.
 업무보고에 앞서 각 팀장님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윤태영 보건정책팀장입니다.
 이소현 의약관리팀장입니다.
 심영주 감염병관리팀장입니다.
 김순례 감염병대응팀장입니다.
 하영란 식품위생팀장입니다.
 보건정책과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 순서는 일반 현황, 2024년 업무 계획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1쪽에서 4쪽은 일반 현황으로 정원 54명에 현원 52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보건소와 10개 보건지소, 17개 보건진료소를 운영, 관리하고 있습니다.
 세부 사항은 내용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5쪽에서 13쪽까지 2023년 주요 성과로 내용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14쪽, 2024년 업무 계획입니다.
 14개 주요 업무를 순서대로 보고하겠습니다.
 15쪽입니다.
 누구나 만족하는 매력 보건소 운영입니다.
 보건소 관리 의사 업무 대행 체제로 진료 전문성을 강화하여 주민에게 질 높은 진료를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보건진료소 건강증진 특화 사업 발굴 운영으로 의료 취약지 건강관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16쪽입니다.
 보건지소의 내실 운영과 농어촌 의료 서비스 개선사업 추진, 공중보건의사 배치 및 순회 진료 운영으로 취약 지역 의료, 진료 서비스 제공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17쪽입니다.
 저소득층 암 검진 및 의료비 지원입니다.
 국가 암 검진 사업과 암 환자 의료비 지원사업, 희귀 질환자 의료비 지원사업을 적극 추진하여 암 환자와 희귀 질환자 지원에 철저를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18쪽입니다.
 응급의료 관리 강화입니다.
 군민의 응급상황 발생 시 유기적 연계를 통한 최선의 응급 서비스를 제공하고 심폐소생술 등 응급처치 교육을 진행하여 응급상황에 올바른 대처 및 관리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19쪽입니다.
 의료기관 및 약국 등 의약업소 관리 지도 점검입니다.
 의료기관 및 약국 등 의약업소 관리 지도 점검과 마약류 지도 관리 및 홍보를 지속 실시하여 건강한 의료 환경을 조성하고 공공심야약국 운영 지원으로 사업을 추진하여 주민 보건 향상을 꾀하겠습니다.
 21쪽입니다.
 헌혈 장려 및 장기기증 장려 사업 추진입니다.
 찾아가는 주민 헌혈의 날 운영과 헌혈사업 홍보로 헌혈 기부 문화를 확산하고 양평군 장기기증 희망자 등록기관 운영으로 생명 나눔 문화를 알리도록 하겠습니다.
 22쪽입니다.
 코로나19 이후 감염병 안전 체계 구축입니다.
 2023년 8월 31일, 코로나19가 2단계에서 4단계로 전환되었으며 이에 따라 감염병 대응 조직은 일상 방역 업무 추진과 신종 감염병 예방 및 대응에 총력을 기울여 군민 생명 보호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4쪽입니다.
 효과적인 감염병 예방접종입니다.
 국가 예방접종,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업을 지속 추진하여 감염병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5쪽입니다.
 지속적인 만성 감염병 예방 관리입니다.
 체계적인 국가 결핵 관리, 한센병 예방 관리, 성병 및 에이즈 예방 관리 사업을 추진하여 만성 감염병 예방 및 치료에 철저를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26쪽입니다.
 취약계층 대상포진 예방접종 지원사업입니다.
 2024년 2월부터 65세 이상 취약계층 약 1385명을 대상으로 대상포진 예방접종을 1회 지원하여 취약계층이 경제적 부담을 줄이고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27쪽입니다.
 법정 감염병 감시체계 구축입니다.
 법정 감염병 감시체계 구축과 코로나19 검사 양성자 조사 감시 사업 추진, 코로나19 먹는 치료제 처방, 조제 기관 관리로 감염병 예방과 확산을 방지하여 군민의 안전과 건강 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8쪽입니다.
 역학조사관 양성 및 감염병 환자 관리입니다.
 역학조사관 채용 및 역학조사관을 양성하고 신속한 감염병 환자 및 접촉자 관리로 감염병 차단과 확산 방지를 위하여 노력하겠습니다.
 29쪽입니다.
 친환경 방역 관리 사업입니다.
 하절기 민간용역 방역 소독 사업 실시와 보건소 방역기동반 자체 방역 사업 실시, 소독 업소 지도 점검과 소독 의무 대상시설 관리 철저로 감염병 발생을 최소화하여 안전한 도시환경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30쪽입니다.
 공중위생 안전 관리 강화입니다.
 식품 위해 요소 관리를 위한 점검 활동 강화와 공중위생업소 지도 점검 실시, 음식문화 개선사업 추진으로 먹거리의 안전성 확보와 공중위생 향상에 기여토록 하겠습니다.
 31쪽입니다.
 안전한 급식환경 조성입니다.
 어린이 급식 시설 위생적 환경 조성 및 식품 등의 안전성 확보 사업 추진과 체험형 어린이 식품 안전 교육을 통한 올바른 식습관 확립 사업 추진, 식중독 선제적 예방관리 활동으로 어린이 건강증진에 기여하고 노인, 장애인 급식 시설의 안전한 급식 관리 체계를 확립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윤순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를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오혜자 의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오혜자 의원  오혜자 의원입니다.
 우선 양평군이 경기도 내 코로나19 확진자 최저 달성을 하셨더라고요.
 고생 많으셨고요.
 저희가 작년에 분만산부인과 지원사업 공모를 해서 선정이 됐습니다.
 지금 현황이 어떻게 되는지, 언제쯤 개원이 가능한지 좀 질문을 드립니다.
○보건정책과장 이만환  답변드리겠습니다.
 작년에 코로나19... 2020년부터 저희가 최저, 경기도 최저 확진율을 기록했습니다.
 이건 공무원과 민간인, 병원 모두가 협력해서 이뤄낸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작년에 분만산부인과 보건복지부 지원사업 공모 선정되어서 추진 중에 있습니다.
 그... 선정 기관은 김란미즈 산부인과 의원으로 당초에 올해 1월부터 개원 예정이었는데, 저희가 직접 하는 게 아니라 민간 병원을 개원하는 거기 때문에 건물주와 의원 간의 임대료 문제 등이 이게 협의가 안 됐기 때문에 지금 조금 연기가 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7월 개원을 목표로 저희가 적극 중재도 나서고 있고 이렇게 추진하고 있습니다.
오혜자 의원  글쎄 저희들도 알기로는 올 초에 가능했었는데 아직 안 되고 있어서... 그러면 7월 정도면 가능할까요?
○보건정책과장 이만환  지금 현재는 예, 7월을 목표로 지금 하고 있습니다.
오혜자 의원  알겠습니다.
 좀 빠르게 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예, 이상...
○보건정책과장 이만환  가급적, 예, 가급적 노력하겠습니다.
오혜자 의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윤순옥  최영보 의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영보 의원  최영보 의원입니다.
 분만산부인과, 오혜자 의원님께서 질의하셨는데 시급한 문제죠?
○보건정책과장 이만환  예, 그렇습니다.
최영보 의원  진행하는 거 이왕 양평분들이 타지로 나가지 않게 시설부터 해 가지고 좋게 좀 해 주시기 바라고요.
 그리고 11페이지 보시면 식품, 공중위생업 관련해 가지고 좀 내용이 다르지만, 양평에 한국외식업중앙회라고 있잖아요?
○보건정책과장 이만환  예, 있습니다.
최영보 의원  거기서 양평군의 식당들을 다 관리하시는 거죠?
○보건정책과장 이만환  저희하고 같이, 같이 하는 겁니다.
최영보 의원  그러면 위생 교육은 식당들 1년에 보통 한 번 받나요?
○보건정책과장 이만환  그 위생 교육은 저희가 외식업중앙회에 위탁을 해서 같이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한 번 하고 있습니다.
최영보 의원  위생 교육을 하는데 그 장소 선정이 좀 어렵다는 얘기들도 있거든요.
○보건정책과장 이만환  그거는 작년 같은 경우에는 저기 양평읍사무소 회의실에서도 했었고 지금 큰 데가 없기 때문에 나눠서 하고 있는데 이거는 그게 읍면 복지회관도 있고 이렇기 때문에 그거는 그렇게 큰 문제가 되리라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최영보 의원  양평읍 분들이 양평읍에서 받고 싶어 하시고 또 다른 데로 나가서 받는 걸 좀 꺼려하시기 때문에 읍에서 받는데 주차 문제로 인해서 거절을 당했다, 그런 얘기도 있거든요.
 그건 말이 안 되죠, 그렇죠?
○보건정책과장 이만환  예, 그렇죠.
최영보 의원  취임식도 하고 다 하는데 위생 교육은 안 된다면 말이 안 되겠죠.
○보건정책과장 이만환  예, 그렇습니다.
최영보 의원  잘 대화를 나누셔서 위생 교육할 수 있게끔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보건정책과장 이만환  예, 알겠습니다.
최영보 의원  예, 이상입니다.
○의장 윤순옥  관계관은 자리로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건강증진과장께서는 주요업무계획에 대해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건강증진과장 김송연  건강증진과장 김송연입니다.
 보고에 앞서 건강증진과 팀장님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송인숙 건강기획팀장입니다.
 이미자 건강증진팀장입니다.
 김현순 정신보건팀장입니다.
 윤효심 방문보건팀장입니다.
 건강증진과 2024년 주요 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주요 업무는 일반 현황부터 주요 성과, 2024년 업무보고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1쪽, 일반 현황입니다.
 기구 및 정‧현원은 서면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2쪽, 3쪽입니다.
 예산은 87억 9500만 원으로 편성되어 있습니다.
 관련 단체 및 위탁 기관은 서면으로 갈음하겠습니다.
 다음은 4쪽에서 6쪽, 주요 성과는 유인물로 갈음 보고드리겠습니다.
 다음은 6쪽, 하단에 공모 및 대외 평가입니다.
 생애 초기 건강관리 사업 공모에 선정되어 국도비 8400만 원을 확보하였습니다.
 건강증진 사업 기관 평가에 6개 부문 우수기관에 선정되었습니다.
 다음은 7쪽입니다.
 2024년 업무 계획이 18쪽입니다.
 보고 순서는 주요 업무, 현안 사항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8쪽입니다.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건강 도시 구현입니다.
 건강 도시에 걸친 생활 인프라 체계 구축을 위하여 건강 도시 사업 계획을 수립하겠습니다.
 두 번째, 지역사회 건강 조사 위탁 운영을 추진합니다.
 5월 16일부터 7월 말일까지 표본 가구 900여 명을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에서 수행 기관이 수행하게 됩니다.
 세 번째, 지역사회 통합 건강증진 사업 총괄을 운영하겠습니다.
 9쪽입니다.
 선도적인 치매 안전 구축망... 구축 및 예방 관리 강화입니다.
 추진 계획으로는 수요자 관점의 전문화된 치매 관리, 돌봄 추진과 초고령 사회 대비 치매 공급 인프라를 확대하여 정책 기반 강화를 하겠습니다.
 다음은 10쪽입니다.
 심뇌혈관질환 걱정 없는 건강한 일상입니다.
 심뇌혈관질환의 선행 질환인 고혈압, 당뇨병, 이상지질혈증 등 질환 전문 건강 교실을 상시 운영하여 만성질환 관리의 필요성 및 자가 건강관리법을 인지시키고, 자기 혈관 숫자 알기 캠페인 등을 통해서 환자 조기 발견, 조기 치료 연계, 환자 등록을 관리하겠습니다.
 11쪽입니다.
 건강관리센터 운영입니다.
 권역별 거점형 건강관리센터를 활용해서 다양한 건강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찾아가는 통합 건강증진 사업을 집중 관리하도록 하겠습니다.
 12쪽입니다.
 신체 활동, 영양, 비만 예방 관리 사업 운영입니다.
 생애 주기별 신체 활동, 영양, 비만 예방 관리 사업 등 통합 건강증진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건강 걷기 워크온 사업과 비만 예방 사업을 확대 운영하겠습니다.
 13쪽입니다.
 보건소 모바일 헬스케어 사업입니다.
 모바일 헬스케어 사업을 운영하여 자가 건강관리 능력 향상을 도모하도록 하겠습니다.
 14쪽입니다.
 금연 환경 조성 및 금연 클리닉 운영입니다.
 금연 환경 조성으로 금연 아파트를 지정 확대하고 교육, 홍보, 캠페인을 실시하여... 실시하고 금연 클리닉 운영과 찾아가는 금연 클리닉을 운영하겠습니다.
 15쪽입니다.
 맞춤형 치아 건강관리 체계 구축입니다.
 임산부, 영유아 구강 보건 교육, 학교 구강 보건 교육, 타 사업과 연계한 취약계층 등 구강 보건 교육 및 홍보를 확대하고 경기도 초등학생 치과 주치의 사업 운영으로 예방 중심의 평생 치아 건강관리 체계를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16쪽입니다.
 정신건강 증진 및 생명 존중 자살 예방 사업 운영입니다.
 정신질환자를 조기에 발견 관리하고, 치료비를 지원하고, 상담하고, 정신 재활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는, 운영하여 사회복귀를 돕고 생명 존중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17쪽입니다.
 임산부, 영유아 맞춤형 건강관리입니다.
 안전한 임신 관리 지원, 출산 관리, 영유아 건강관리를 지원하여 양평의 미래 세대 준비를 위한 장기적 기반을 구축하겠습니다.
 18쪽입니다.
 임산부, 영유아 영양 플러스 사업입니다.
 빈혈 및 저체중 소견을 갖고 있는 영양 취약계층 임산부와 영유아에게 우리 군 친농산물을 지원하여 건강증진을 도모토록 하겠습니다.
 19쪽입니다.
 출산 장려금 및 첫 만남 이용권 지원입니다.
 출산 양육의 경제적 비용을 지원하여 저출산 극복과 국가 책임 강화를 위하여 출생아 첫 만남 바우처를 지원하고 출산 장려금을 지원하겠습니다.
 20쪽입니다.
 다자녀 가정 우대 사업 추진입니다.
 세 자녀 이상 가정에게 공영주차장 할인, 다자녀 우대업소 할인, 다자녀 가정 우선 주차 구역을 운영하고 있으며 양평군 기업인협의회에서 33만 원 상당의 물품을 셋째아 이상에게 지원하고 있고 양평군 약사회에서는 넷째아 이상에게 5만 원 상품권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계속 지원하겠습니다.
 21쪽입니다.
 친 출산문화 정착을 위한 행사 개최입니다.
 아기 사진 공모전과 출산 친화 가족사랑 양평동요제를 개최하여 출산 친화 사회 문화를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22쪽입니다.
 찾아가는 건강지킴이 방문 건강관리입니다.
 만 65세 이상 건강 취약계층에게 맞춤형 방문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독거노인 방문 건강관리를 지원하고, 재가암 환자 방문 건강관리 및 호스피스 자원봉사자를 지원하여 재가암 환자에 대하여는 건강 힐링 및 지지 프로그램 제공과 호스피스 서비스를 연계하여 심리적 안정을 도모하겠습니다.
 23쪽입니다.
 AI, IoT 기반 어르신 건강관리 사업입니다.
 만성질환 관리 및 건강 행태 개선이 필요한 65세 이상 어르신 420명을 대상으로 건강 자가 관리 능력 향상을 위해 비대면 건강관리 프로그램을 운영하겠습니다.
 24쪽입니다.
 지역사회 중심 재활 사업 및 저소득 노인 의료비 지원입니다.
 장애인을 대상으로 지역사회 중심 건강관리 재활 훈련 서비스를 제공하고 사회 참여 서비스 제공과 지역 주민 대상 재활 용구를 대여 또 장애인 예방 교육을 통해서 후천적 장애 발생 예방 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그리고 만 60세 이상 저소득층 노인에게 노인 개안수술 및 무릎 인공관절 수술비를 지원하겠습니다.
 25쪽입니다.
 한의약 건강증진 및 아토피 천식 예방 관리입니다.
 생애주기별 주요 만성질환이 한의약 기술을 활용하여 알레르기 질환의 질병 예방 및 조기 발견을 위한 한의약 건강증진 사업과 아토피, 천식 예방관리 사업, 청정 자연 아토피 제로 그린 학교를 지정 운영하겠습니다.
 이번에는 현안 사항입니다.
 생애 초기 건강관리 시범사업입니다.
 2023년 보건복지부 공모 사업에 선정되어 보건소에 등록된 임산부 및 만 2세 미만 영아 가정을 대상으로 일반군과 고위험군으로 분류하여 기본 관리와 지속 관리 또 지역사회와 연계해야 되는 복지 서비스를 연계하여 임기, 영아기 맞춤형 서비스 제공으로 모자보건과 출산 장려 정책 효과의 극대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 건강증진과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윤순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를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지민희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민희 의원  지민희 의원입니다.
 우수기관 선정되시고 또 공모에도 선정되셔서 노력해 주셔서 감사드리고요.
 저는 페이지 9쪽에 보면 치매 안전망 구축 및 예방 관리 사업이 있습니다.
 그리고 지금 현재 위탁기관이 국립교통재활병원에서 하고 있고 예산은 한 16억 정도가 맞는 거죠?
○건강증진과장 김송연  예.
지민희 의원  우리 양평군은 치매 유병률이 높은 편인가요?
○건강증진과장 김송연  답변드리겠습니다.
 양평군은 노인 인구가 지금 많고 초고령화 사회로 약 40%, 60대 이상이 40%가 지금 넘어가고 있어서 치매 환자가 많이 늘어나고 있는 실정입니다.
지민희 의원  등록 관리 현황을 보면 추정 환자는 3600여 명인데, 등록 환자는 1900여 명입니다.
 등록률이 한 53%뿐인데 그 이유가 무엇인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건강증진과장 김송연  이제 사망을 한다든지 만약에 이전, 딴 데로 이전을 한다든지 해서 저희가 지금 50.3%를 지금 환자를 관리하고 있는데요.
 유동 인구도 있고 이렇게 돼서 저희가 최선을 다해서 지금 하고 있고요, 그렇습니다.
지민희 의원  가족들이 직접 가서 등록을 하는 거죠?
○건강증진과장 김송연  가족...
지민희 의원  치매안심센터로...
○건강증진과장 김송연  답변드리겠습니다.
 직접 와서 하는 경우도 있고요.
 아니면 저희가 찾아가서, 방문 건강 간호사들이 있고 이렇게 해서 찾아가서 하는 경우도 있고 또 치매 안심센터에서 저희가 그걸 운영하고 있습니다.
 최대한 발굴을 위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지민희 의원  조기 발굴 중요할 것 같고요.
 등록률도 중요할 것 같습니다.
 이 부분 노력해 주셔야 될 것 같고.
 여기 그 치매 예방을 위해서 치매안심마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이거 어떻게 운영을 하고 있는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건강증진과장 김송연  치매안심마을 3개소를 지금 운영하고 있습니다.
 강하면 운심1리, 2리, 청운면 용두1리를 지금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거기서는 인지 강화 프로그램이라든지 여러 가지 프로그램으로 해서 저희가 그분들에게 그다음에 놀이기구도 해서 같이 주고 있고요.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지민희 의원  다른 지자체 치매안심마을 운영 회의를 하더라고요, 다른 지자체를 보면.
 그래서 최소 연 2회를 해서 그 내용을 보면 치매안심마을을 기획, 운영하고 성과 분석에 관한 의사결정, 운영위원회 구성을 통하여 지역사회 내의 다양한 기관 및 단체 등과 협력 체계를 구축하는 내용들이 있어요.
 그래서 그 다양한 기관 및 단체들과 협력 체계를 구축을 하고 있는 부분이 있는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건강증진과장 김송연  답변드리겠습니다.
 저희도 지금 치매안심마을을 하면서 운영위원회를 하고 있고요.
 상하반기에서 두 번 교육을 하고 있고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지민희 의원  어쨌든 그 경찰서, 소방서 및 군민들의 협력 체계 구성도 중요할 것 같고요.
 그리고 다른 지자체에 보면 택시 회사, 개인택시든 해서 좀 협력 체계를 구성을 해서 배회 구조 서비스를 운영을 하더라고요.
 그래서 실종이 됐을 때 택시 기사들한테 연락을 해서 찾을 수 있는 방향을 찾는 그런 시스템인 것 같고요.
 그 외에도 배회 구조 시스템을 서비스를 하는 곳이 꽤 많은데 우리 양평군도 그러한 서비스를 하고 있는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건강증진과장 김송연  답변드리겠습니다.
 저희도 배회하는 치매 환자들이 많이 있으니까, 배회하는 환자들이 많이 있더라고요.
 저도 다니면서 보게 됐기도 했고 그러면, 그래서 저희가 그걸 받고 있어요.
 그래서 뭐 24시 편의점이라든지 아니면 그 마을에서 약국이라든지 해서 저희가 지금 지정되는 경찰서라든지 해서 계속 구축해 나가고 있고 2024년도에는 더 많이 확대할 예정입니다.
지민희 의원  중요한 부분이니까 잘 챙겨주시기 바랍니다.
 예, 이상입니다.
○건강증진과장 김송연  예, 알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윤순옥  여현정 의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여현정 의원  여현정 의원입니다.
 치매 관련 질의를 하려고 했는데 지민희 의원님이 다 해 주셨고 간단하게 몇 개만 여쭤보겠습니다.
 16페이지 보면, 추계 정신질환자 수가 1252명, 약 1% 정도 되는 거네요, 전체 양평군 인구의?
○건강증진과장 김송연  예.
여현정 의원  자살 고위험군이 157명 정도로 지금 추산하는 거죠?
 어떻게 관리하고 있나요?
○건강증진과장 김송연  자살 시도자가 고위험군으로 해서 들어가 있는 거거든요.
 그래서 그분들을 저희들이 생명지킴이를 육성하고 치매안심센터에서 그 자격을 가진 직원이 계속 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 환자가, 그러니까 환자가, 자살하려고 그러는 사람이 이거를 인지를 상대방이 못 할 수도 있잖아요.
 그래서 그 상대방이 이 사람이 심리가 안 좋을 수 있는지를 알기 위해서 저희가 계속해서 생명지킴이 교육을 지금 실시, 작년에도 900여 명을 실시하였고 앞으로는 더 많이 실시할 계획입니다.
여현정 의원  센터로 도움을 요청하는 전화들이 많이 오나요?
○건강증진과장 김송연  센터로 도움을 요청...
여현정 의원  자살예방센터... 예.
○건강증진과장 김송연  예, 센터로 그게 이제 많이는 아닌데요, 저희가.
 그런데 간혹 가서 한 달에 한두 번이라든지 이렇게 그거는 어떻게 간헐적으로 오기 때문에 말씀드리기 숫자로는 그렇고, 그렇게 오게 되면 그 센터하고 저희하고 경찰서 소방서 해서 병원으로 이송하는 거 이렇게 해갖고 체계를 잘 구축하고 있습니다.
여현정 의원  청소년 자살률이 대한민국이 세계에서 가장 높은 걸로 알고 있습니다.
 여기 자살 고위험군에도 청소년들이 많이 좀 포함되어 있나요?
○건강증진과장 김송연  예, 그렇게 제가 매스컴에서는 봤는데...
여현정 의원  지역은...
○건강증진과장 김송연  저희 양평군 같은 경우에는 노인 자살자가 많습니다.
여현정 의원  노인 자살률이 굉장히 많죠.
○건강증진과장 김송연  예.
여현정 의원  예, 알겠습니다.
 그리고 21페이지, 출산 문화 정착을 위한 행사 개최 부분인데요.
 아기 사진 공모전이 7회째?
○건강증진과장 김송연  예.
여현정 의원  그리고 출산 친화 가족사랑 양평동요제가 10회째, 그렇죠?
○건강증진과장 김송연  예, 맞습니다.
여현정 의원  출산율 증가에 뭐 좀 기여된 것이 있나요?
 실제로 어쨌든 이런 것들은 결과로 말해야 되잖아요.
 결과적으로는 좀 뭐 크게 기여한 바는 없죠?
○건강증진과장 김송연  아, 이 보건 사업이라는 것은 이렇게 단기적으로 해서 효과가 나올 수는 없다고 보여져서 확 효과가 나왔으면 정말 좋겠는데 이런 문화를 점점 해서 저희가 양평군이 아이를 많이 낳고, 살기 좋은 출산 양육 정책을 위해서 앞으로도 계속 노력을 하겠습니다.
여현정 의원  그러니까 7회, 10회, 단기는 아닌 것 같고 실질적 증가 효과가 있어야 된다라는 생각이 들고 적은 예산이 책정이 됐든, 어쨌든 부서에서는 평가를 좀 제대로 한 이후에 새로운 사업들이나 행사를 발굴하려는 노력이 있어야 된다라는 생각이 듭니다.
 너무 형식적으로 하던 행사 위주로만 할 것이 아니라.
○건강증진과장 김송연  예.
여현정 의원  좀 당부를 드립니다.
 이상입니다.
○건강증진과장 김송연  감사합니다.
○의장 윤순옥  다음, 황선호 부의장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황선호 의원  황선호 의원입니다.
 14페이지 금연 환경 조성 및 금연 클리닉 운영입니다.
 그 추진 계획에 보면 공동주택 금연 아파트 2개소 지정하셨죠?
○건강증진과장 김송연  예.
황선호 의원  지금 계도 기간이고요.
○건강증진과장 김송연  예.
황선호 의원  이거는 어떻게 진행을 하시게 된 거예요?
○건강증진과장 김송연  저희가 지금 예전에는 그냥 이렇게 과태료 부과 없이 했던 건데 지금은 경기도에서 정부에서 과태료 5만 원씩 받고 하는 사업으로 떨어져 내려왔고요.
 지금 한신휴플러스하고 양평그린1차아파트 그다음에 행복마을아파트 3호까지 이번에 최근에 지정을 해서 3개가 지정이 됐습니다.
황선호 의원  그거는 그 행복마을아파트나 뭐 한신이나 이런 데서...
○건강증진과장 김송연  그렇죠, 예.
황선호 의원  요청을 한 사항이에요?
○건강증진과장 김송연  예.
 그 입주자에서 60% 이상이 동의를 얻어서 세대주가, 그걸 얻어서 3개월 안에 그걸 갖고 와야, 3개월이 넘어가면 또 안 되고요.
 3개월 안에 갖고 오면 그걸로 해서 저희가 복도라든지 공동 이용 구간 있잖아요.
 복도, 엘리베이터, 지하 주차장이라든지 이런 데서 담배를 피우면 5만 원 과태료를 부과하게 돼 있습니다.
 그래서 자체적으로 하는 겁니다.
황선호 의원  그러면 협의가 다 이루어진 사항이라는 거죠?
○건강증진과장 김송연  그렇죠, 예.
황선호 의원  저희가 하는 게 아니고?
○건강증진과장 김송연  저희 홍보는 많이 하고 있습니다.
황선호 의원  현수막하고 이런 거 많이 걸려있는 거 봤습니다.
 그러면 거기에 금연 관리자 계도를 하신다고 그랬는데 그럼 관리인을 항상 배치를 하는 거예요, 아니면 순회적으로 하신다는 거예요?
○건강증진과장 김송연  배치를 하면 좋겠지만 배치를 하지는 못하고요.
 거기 경비실이라든지 이렇게 해서 저희가 돌아가면서 하고 있고 금연 아파트로 되어져 있는 곳은 저희가 그래도 보건 사업이라든지 할 때 조금 더 이렇게 열심히 거기를 하려고 지금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황선호 의원  전담 인력이 따로 있으신 거예요?
○건강증진과장 김송연  전담 인력이 따로 있는 건 아니고요.
 저희가 양평군에 금연 지도원이 있습니다.
 그래서 금연 지도원 네 분하고 보건소에 금연 상담사 그다음에 금연 담당 공무원이 있습니다.
 그분들로 해서 이렇게 나갈 때도 있고 항상 상주해서 있지는 못합니다.
황선호 의원  그리고 한 가지 당부의 말씀 좀 드릴게요.
 저희 금연 구역이라고 표시를 해놓은 게 있잖아요.
○건강증진과장 김송연  예.
황선호 의원  그런데 너무 많이 붙어 있어요.
 1개, 2개 정도는 이해를 하겠는데 어디를 가보면 뭐 6, 7개 붙어 있는 데도 있고 종류가 또 모양이 좀 다르다고는 하지만 너무 그렇게 붙어 있으면 이게 금연 효과라기보다는 아예 그냥 이미지상 좀 그렇더라고요.
 그런 것들을 한번 정리할 수 있도록 해 주시기 바랍니다.
○건강증진과장 김송연  예, 알겠습니다.
황선호 의원  그리고 21페이지, 아기 사진 공모전 개최가 지속적으로 해오던 행사인데 이번에 격년제로 하겠다고 하셨어요.
 동요제하고 격년제로 하겠다고 했는데, 큰 이유가 있을까요?
○건강증진과장 김송연  답변드리겠습니다.
 예산이 많이 없다 보니까 여러 가지 행사라든지 이런 거를 줄여서 가족 양평동요제하고 아기 사진 공모전이 2개가 있었는데 그래서 격년제로 하나씩 하기로 이렇게 했었다가 이번에 그래도 출산 친화 사회 조성을 위해서 같이 가는 게 좋겠다 라고 생각을 해서 이번에 아기 사진 공모전과 출산 친화 동요제도 같이 할 예정입니다.
황선호 의원  예,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건강증진과장 김송연  감사합니다.
○의장 윤순옥  오혜자 의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오혜자 의원  오혜자 의원입니다.
 페이지 23페이지에 AI, IoT 기반 어르신 건강관리 사업을 하고 계십니다.
 이제 대상이 허약·만성질환 및 건강관리 행태 개선이 필요한 65세 이상 어르신 420명이라고 그랬어요, 그렇죠?
○건강증진과장 김송연  예.
오혜자 의원  그런데 이번 해가 420명이고 대상자는 굉장히 많죠?
○건강증진과장 김송연  답변드리겠습니다.
 2023년 복지부에서 공모 사업으로 선정된 사업으로서 작년에는 300명을 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는 그게 늘어나서 420명을 저희가 하게 됐고요.
 조금 이게, 굉장히 좋은 사업인데, 이게 약간 이렇게 핸드폰 하고 연동이 돼야 되는 부분도 있고 이래서 그다음에 여기에 스마트 기기를 이용해 갖고 같이 해야 되는 부분이라 독거 어르신들 이런 분들이 아주... 그런 분들은 조금 하실 수, 어려우신 분들이 있어서 그분들은 컴퓨터로 하기도 하고 그래서 지금 작년에는 300개, 이번에는 420명을 대상으로 했는데 점차 저희가 늘려나갈 계획입니다.
오혜자 의원  공모 사업으로 해서 지금 이제 된 건데 이건 언제까지 하는 거예요?
○건강증진과장 김송연  1년입니다.
오혜자 의원  1년 하고 그다음에 차후에는 군비로 좀 지원을 해야 되는 상황인가요, 계속적으로 할 경우에는?
○건강증진과장 김송연  지금 이제 새로 생겼으니까 작년에 공모 사업으로 해서 이제 300명을 선... 했고 이번에 420명이 됐다는 거는 사업이 그래도 좋으니까 해서 계속 지원이 있어, 나갈 것 같습니다.
 계속 저희가 신청하겠습니다.
오혜자 의원  공모 사업을 계속 신청한, 사실은 독거노인이나 이런 분들이 좀 필요한 사업이거든요.
 그런데 지금 얘기하신 거는 그런 분들이 일부는 좀 빠졌다 얘기하시는 거죠?
 스마트폰 이게 연동이 안 돼서?
○건강증진과장 김송연  예, 그런 부분에는 그 집에다 놓을 수 있는 기기가 다들 또 있어서 저희가 그분들에게 맞춰서 맞춤형으로 해서 만약에 작년에 300명을 했을 때도 260명은 그렇게 했고 40명 정도 못 하시는 분들은 그렇게 관리를 했거든요.
 그러니까 그렇게 하실 수 있는 분과 하실 수 없는 분을 잘 조화를 해서 저희가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오혜자 의원  하여튼 간에 이거는 굉장히 좋은 사업인 것 같아서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추진을 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건강증진과장 김송연  예, 열심히 하겠습니다.
오혜자 의원  예, 이상입니다.
○의장 윤순옥  다음, 최영보 의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영보 의원  최영보 의원입니다.
 수고 많으십니다.
 저출산 관련해서 복지 많이 운영하고 계시는데요.
 20페이지 보시면은 다자녀 가정 우대 사업 추진이라고 해서 2023년도에는 넷째아 출산 가정이 몇 가정 정도 들어가 계세요?
○건강증진과장 김송연  2023년 넷째아 이상이 66명 정도 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최영보 의원  양평군에?
○건강증진과장 김송연  예.
최영보 의원  66가정?
○건강증진과장 김송연  예, 66.
최영보 의원  그렇죠, 가정.
 그 다자녀라고 하면은 몇 명을 얘기하는 거죠, 그러면?
○건강증진과장 김송연  현재로는 저희가 셋째 자녀를 다자녀로 여기서는 지금 하고 있는데...
최영보 의원  셋째.
○건강증진과장 김송연  정부에서는 둘째 자녀도 다자녀라고 보고 있습니다.
 그런데 저희는 지금 셋째 자녀로.
최영보 의원  약사회, 66가정 나왔으면 약사회에서도 좀 공헌 많이 하시고 계시는 거네요, 그럼.
 그 주차 요금 감면 관련해서는 우리가 셋째 아이를 낳고 그러면은 가정에서 신청을 하나요, 아니면 그 가정에 주민등록이 돼 있는 차량이 군에서 자동으로 이제 등록이 되나요?
○건강증진과장 김송연  저희가 자동으로 되어 있는 것 같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출생 신고를 읍면에서 할 때 같이 이렇게 하고 그렇지 않으면 보건소로 연락하면 또 이렇게 해 주는, 이렇게 알고 있습니다.
최영보 의원  자동으로.
 셋째에서 두 자녀로 좀 할 계획은 없으신가요, 혹시?
○건강증진과장 김송연  예, 다자녀가 이제 바뀌었잖아요.
 세 자녀에서, 두 자녀로.
 그래서 저희가 적극 검토하겠습니다.
최영보 의원  검토 좀 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윤순옥  수고하셨습니다.
 관계관은 자리로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농업기술센터 소관 사항에 대해 업무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농업기술센터 소장께서는 소관 업무에 대해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농업기술센터 소장 이정범  농업기술센터 소장 이정범입니다.
 평소 우리 군 농업 발전과 농업기술센터에 많은 관심과 성원을 아끼지 않으신 윤순옥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들께 이 자리를 빌려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저희 농업기술센터 조직은 현재 4개 과, 16개 팀, 6개 영농기술상담소를 구성하고 있으며 공무직 포함 115명의 직원이 함께 근무하고 있습니다.
 예산 규모는 636억 55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지난해 저희 농업기술센터에서는 여러 가지 성과를 거둔 한 해였습니다.
 대외적으로는 물 맑은 양평 통합 브랜드, 고객 만족 브랜드 8년 연속 대상에 선정이 되었고 전국 먹거리 지수 우수기관 선정, 경기도 농정업무평가 장려상을 수상, 경기도 축산진흥대회 종합우승, 어업인회 회장이 전국자율어업인대회 수산 자원보전 분야 대통령상을 수상, 양봉 농가 전국 최초로 대한민국 최고 농업기술명인 선정, 친환경 농업인 순환 및 탄소 중립 분야에서 농업인 대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주요 업무 성과로는 외국인 계절 근로자 도입을 통한 농업인들의 노동력 부족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으며 제1회 양평군수배 승마대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하여 양평군 승마 산업을 널리 알렸고, 제1회 우리 밀 문화행사를 개최하여 우리 밀 산업을 홍보, 우리 밀 산업의 기본 토대를 마련하였으며 제1회 농업인의 날 행사를 개최하여 농업인의 자긍심을 고취시킬 수 있었습니다.
 그 밖에 공모 사업으로 농촌 협약 사업 350억 원 선정, 우리 밀 밸리화 사업 30억 원 확보 등의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농업기술센터의 추진 목표와 전략은 ‘농업은 스마트하게, 농촌은 매력 있게’입니다.
 우리 농촌을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아 끌어들이는 농촌을 만들어 나가는 게 목표입니다.
 최근 들어 청년 농업인과 귀농 창업인의 수가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청년 농업인이 우리 농업의 미래를 책임질 원동력이라고 생각을 하고 청년 농업인들을 영농4-H회, 후계농업경영인회와 연계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육성해 나가도록 하겠으며 친환경농업 기반을 토대로 과학 영농을 실천하여 농업인의 소득을 향상시켜 나가도록 노력하고, 우리밀과 생태 자원을 활용한 관광 산업과의 연계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하며 우리밀을 활용한 친환경 건강한 먹거리로 특화시켜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농업기술센터 4개 과 모든 직원은 농업인분들과 더 많이 소통하고 협력하여 농업인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자세한 업무 계획은 각 과장님들께서 보고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윤순옥  수고하셨습니다.
 농업기술센터장님께서는 자리로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농업경영과장께서는 주요업무계획에 대해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농업경영과장 주성혜  농업경영과장 주성혜입니다.
 업무보고에 앞서 농업경영과 팀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최현경 기획경영팀장입니다.
 김진온 농업교육팀장입니다.
 박혜연 자원개발팀장입니다.
 전찬운 농업기계팀장입니다.
 농업경영과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 순서는 일반 현황, 2023년 주요 성과, 2024년 업무 계획순입니다.
 1쪽부터 8쪽까지 일반 현황과 2023년 주요 성과는 책자로 보고드리겠습니다.
 9쪽입니다.
 2024년 업무 계획은 농업 현장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4개 분야, 8개 주요 업무 과제를 중점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10쪽, 농업 현장 문제 해결을 위한 소통 플랫폼 구축입니다.
 농정 추진 체계의 효율성 제고와 중장기 지역 농정 로드맵을 완성하고 외부 및 내부 고객 소통을 통한 새로운 수요와 현장 변화에 탄력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2022년 33개 단체가 발족시킨 농축수산단체협의회 운영을 통해서 농업인의 농정 참여 및 효율성 제고를 위한 농업회의소 기반을 조성하고자 합니다.
 제2회 농업인의 날 행사 추진을 통해 농업인 단체의 화합의 장을 마련하겠습니다.
 또한 내부 고객 전문 능력 개발 활동의 지속적인 지원을 통한 현장 지도 전문가 양성으로 분야별 전문교육 연계와 학습 동아리 지원, 업무 공유를 위한 연찬 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농촌지도사업 공유 평가회를 연 2회 추진하여 신기술 파급 효과와 가치 평가, 투자 효과 등 성과 공유로 만족도, 경제성 등 실적 평가를 통한 사업 구조조정으로 성과 극대화를 도출하겠습니다.
 11쪽, 농촌 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지역 리더 육성을 위하여 과학 영농 실천과 지역 리더 활동을 위한 농촌지도자회와 농업 농촌 공동체 돌봄봉사의 여성 리더 생활개선회 등 4개 학습 단체 3125명을 대상으로 자립 역량 개발과 정체성 확립으로 농촌 공동체 활성화와 미래 농업을 위해 협력하는 단체로 육성하겠습니다.
 12쪽, 활력 넘치는 매력 양평을 위한 전문 교육 추진은 연간 4000여 명의 양평군 농업인 및 일반 군민이 대상이며 주요 내용으로 지역 농업 발전을 주도할 농업인 대학 운영은 전문농업과 과정 운영을 위한 희망 과정 사전 수요조사 결과 반영으로 유기농업기능사 자격증 취득 과정 운영과 양평군 인구 증가에 따른 귀농귀촌농업과 정원을 전년 대비 10명을 증원하여 확대 운영하겠습니다.
 또한 양평군 10대 작목과 품목별 특화작목 전문 기술 교육 추진으로 영농현장 애로사항 해결을 위한 농업 전문 기술 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13쪽, 지역 농산물 가공산업 경쟁력 강화입니다.
 우리 군 식품제조업의 입지 규제, 고비용 시설 투자 부담 등 애로사항 해결과 양평 지역 농산물 가공기술의 전진 기지로서 가공 창업 및 농예 소득 활동 지원을 위해 양평군 농산물 가공지원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제조동과 리빙랩 시설에서 다류를 포함한 34개 품목이 제조 가능하며 인증 현황은 현재 HACCP 2개 유형과 유기식품 인증 3개 유형, 무농약 식품 인증 3개 유형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주요 내용은 자가 농산물을 활용한 위탁 생산 확대를 위해 이용 농가와 제품 개발 종류를 확대하고 있으며 구매력 높은 가공 상품 개발을 위한 리빙랩 시스템 도입과 체계적인 농식품 가공 창업 보육 프로그램을 추진하여 농업인의 소규모 가공 사업 경쟁력을 강화시키겠습니다.
 14쪽, 농촌자원 융복합 산업 활성화입니다.
 융복합 사업 발굴로 지역경제 활성화 및 농식품 소비 트렌드 변화에 대응하여 경쟁력을 갖춘 농업인 육성을 위해 7개 사업 3억 2800만 원을 투입하여 HACCP 기준 제조 시설 개선과 친환경 쌀 가공산업 육성, 중소농가 브랜드 활성화 지원, 라이브 커머스 활용, 비대면 판로 확보 등을 통하여 지역 농산물 가공기술 및 맞춤형 마케팅을 지원하고 다양한 우리 쌀과 미래 활용 교육과 식문화 확산 교육 및 푸드쇼 참가, 로컬푸드 소비 촉진 등 농산물 가공 리더 양성 및 지역 농산물 소비 활성화로 가공 마케팅 지원을 통한 농가 제품 판로 개척을 확대시키고자 합니다.
 15쪽, 농업의 공익적 기능을 통한 농촌 활력 증진으로는 5개 사업 1억 8600만 원을 투입해서 농작업 안전 편의 장비 보급과 작목별 맞춤형 안전 관리 실천 시범 추진으로 농작업 안전 관리 지원을 통한 농촌생활복지를 향상시키고 치유농장 육성과 유관 기관 연계 치유농업 프로그램 운영 및 경기도 지역사회 서비스 바우처 시범 운영 등 치유농장 대표 모델 구축 및 치유농업 프로그램 확산으로 농업농촌의 다원적 가치를 활용하여 건강하고 안전한 농업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16쪽, 임대 농기계 활성화로 농작업 기계화 촉진입니다.
 농업기계 임대사업 활성화 및 농업기계 공동 이용을 통해 농작업 기계화율을 높이고 적기 영농 실현을 지원하기 위해 4억 8000만 원의 사업비를 편성하였습니다.
 현재 68종의 296대의 임대 농업기계를 보유하고 있으며 평균 임대 실적은 연간 3027건이며 2020년부터 실시한 코로나로 인한 임대료 50% 감면을 2024년에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생산자 단체와 연계한 농작업 생력화 장비 3종, 10대를 확충하고 농기계 효율성 제고를 위한 신규 또는 노후 농기계를 2종, 6대를 교체해서 임대 농업기계의 효율적인 서비스 제공으로 농업인의 편의 증대와 노동력 및 농가 경영비 절감을 지원토록 하겠습니다.
 17쪽, 영농 취약계층 농작업 대행사업 민간위탁 활성화입니다.
 영농 취약계층에게 농업기계를 활용한 농작업 대행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으로 신청 대상은 70세 이상 고령 농업인, 여성 농업인, 장애인, 기초 생활 수급자가 되겠습니다.
 주요 내용으로 경운 정지 작업은 밭을 기준으로 500평 이하이고 논둑 제초 작업은 120평 이하의 기준으로 작업비의 80%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전년도 186건의 실적 중 50% 이상이 여성 농업인들이 활용하였습니다.
 2024년에는 농작업 대행 확대 운영과 접근성 향상을 위해 운영 횟수를 농가당 2회에서 4회로, 신청 방법은 방문 신청에서 전화 신청으로 개선하여 운영하고자 합니다.
 향후 적극적인 홍보를 통하여 더 많은 영농 취약계층이 이용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농업경영과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윤순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를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오혜자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오혜자 의원  오혜자 의원입니다.
 한 가지만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15페이지에 치유농장을 지금 3년 차가 됐죠, 그렇죠?
○농업경영과장 주성혜  예.
오혜자 의원  그래서 어느 정도는 지금 조금 체계를 잡아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제가 그때 치유농업 조례 제정하고 몇 번 만났을 때 문제점에 대해서 얘기를 좀 했었습니다.
 주차장이라든지 화장실 그다음에 수입 이런 부분에 대해서 얘기를 했는데 여기 농장 연 4800만 원 고정 소득 예상이라고 돼 있는데 이거는 지금 치유농장 전부 다 해당하는 건가요, 아니면 한 농장을 얘기하는 건가요?
○농업경영과장 주성혜  답변드리겠습니다.
 지금 저희가 2022년부터 지금 2024년도 올해까지 4개소가 지금 치유농장 모델이 구축이 되는데요.
 실질적으로 화장실 부분이나 주차장 부분은 각각의 치유농장의 환경 여건에 따라서 차별성을 좀 가져올 수 있고요.
 그다음에 저희가 지금 경기도 사회 서비스 운영 우수 사례로 경기도 바우처 시범 운영을 작년부터 지금 하고 있습니다.
 꽃뜰네이처팜인데요.
 이거는 이 바우처 사업을 받았을 경우에는 농장 자체가 연간 기본적으로 4800만 원 정도의 바우처 운영을 통한 수입이 확보가 되는 거고 그 외에 플러스알파는 농가, 농장 자체가 지역 프로그램하고 연계해서 운영을 했을 때는 추가적으로 수익이 더 창출한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오혜자 의원  그러면 지금 치유농장 1호점에 대한 얘기네요, 그렇죠?
○농업경영과장 주성혜  예, 그렇습니다.
오혜자 의원  지금 양평군에 몇 개, 3개, 4개인가?
○농업경영과장 주성혜  예, 올해까지 4개소 구축합니다.
오혜자 의원  올해까지 4개 차죠?
 다른 데는 우리 지금 협력, 관련 부서하고 다 협력해서 좀 진행을 하고 있는 거죠?
○농업경영과장 주성혜  예, 일반 저희가 지금 유관 기관이 치매안심센터라든가 정신질환건강센터라든가 이런 데하고 연계를 지금 하고 있고요.
 저희가 2월 초에도 이런 유관 기관들하고의 홍보 행사를 지금 진행을 해서 치유농업을 추진하고자 하는 그런 농장들과 지금 연계하는 사업들을 지속적으로 또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오혜자 의원  좋은 사업을 지금 계속적으로 하고 있는데 앞으로도 하다가 중간에 중단되지 않도록 계속적인 지원과 지도 또 부탁드립니다.
○농업경영과장 주성혜  예.
오혜자 의원  예, 이상입니다.
○의장 윤순옥  지민희 의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민희 의원  지민희 의원입니다.
 항상 수고가 많으시고요.
 방금 전에 소장님께서도 지금 청년 농업인, 귀농인이 많이 늘고 있다라고 말씀을 하셨습니다.
 그래서 농촌 융복합 산업이 앞으로도 더욱 중요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고요.
 활성화를 위해서 많은 노력해 주시길 바라고 양평군에는 22개 6차 산업 인증받은 업체가 있죠?
○농업경영과장 주성혜  예, 그렇습니다.
지민희 의원  그러면 이런 업체들에 대해서 지원 사업은 어떻게 진행이 되고 있는지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농업경영과장 주성혜  답변드리겠습니다.
 지금 그 융복합 산업은 실질적으로 주관 부처는 농식품부 산업이고요.
 주관 부서는 친환경농업과에서 총괄적으로 하고 있고 저희 농업경영과에서는 실질적으로 가공 관련 부분과 어떻게 보면 치유농업 부분도 저희 융복합 산업 분야에 들어오는 부분이기 때문에 그 부분에 해당되는 청년 농업인들이 저희 관련 사업을 신청을 하게 되면 저희가 선정을 해서 지원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지민희 의원  그러면 경영과에서는 6차 산업 인증받은 어떠한 업체에 대한 지원은 따로 없고 융복합 사업의 활성화를 위해서 가공 부분이나, 치유농업 부분, 그 부분에 사업을 진행하신다는 말씀이신 거죠?
○농업경영과장 주성혜  예, 그렇습니다.
지민희 의원  일단 이거는 별도로 제가 좀 더 확인해 볼 사항인 것 같고요.
 그다음에 아까도 4-H, 청년 4-H도 앞으로 중요할 것 같은데 본 의원이 정례회 때도, 지난 정례회 때도 얘기하다시피 청년들 4-H 활성화도 중요하고 그 4-H회를 통해서 또 네트워크화를 해서 앞으로 융복합 산업이 좀 발전하는 방향을 찾는 데도 많은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답변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농업경영과장 주성혜  청년 농업인 육성 부분은 저희 농업기술센터 전체 4개 부서가 다 협업을 해야 되는 그런 중요한 과제이기 때문에요.
 각 부서별로 해당되는 사업들을 적극 저희가 연계를 시켜서 청년 농업인들이 조기에 좀 영농 정착을 용이하게 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토록 하겠습니다.
지민희 의원  예, 이상입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윤순옥  관계관은 자리로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휴식을 위하여 10분간 정회를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59분 회의중지)

(11시10분 계속개의)

○의장 윤순옥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 농업기술과장께서는 주요업무계획에 대해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농업기술과장 김종오  농업기술과장 김종오입니다.
 보고에 앞서 저희 농업기술과 팀장님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작물기술팀 백태현 팀장입니다.
 원예기술팀 손은주 팀장입니다.
 농업환경팀 강신자 팀장입니다.
 미래자원팀 황순우 팀장입니다.
 2024년 농업기술과 업무 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일반 현황과 2023년 성과는 자료로 보고드리고 2024년 업무 계획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13쪽입니다.
 2024년 농업기술과 주요 사업으로 시장 맞춤형 우량종자 공급 체계 구축, 기후변화 대응 병해충 종합방제체계 구축 등 7개 부분에서 주요 사업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14쪽입니다.
 시장 맞춤형 우량종자 공급 체계 구축입니다.
 종자 형질 변화에 따른 생산성 감소를 막고 최적의 품종으로 공급하는 사업으로 식량작물 우량종자 공급 체계를 구축 그리고 벼 우량종자 자율교환 채종포 운영, 신품종 찰옥수수 도담찰 보급 등 4개 사업에 3700여만 원을 투입해 우량종자의 안정적인 공급 체계를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15쪽입니다.
 기후변화 대응 병해충 종합방제체계 구축입니다.
 이상기후에 따른 농업환경의 불안정이 지속되면서 병해충의 신속한 종합방제체계 구축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 3억 700만 원을 투입해 지역별로 다양하게 발생하고 있는 병해충을 체계적으로 방제해 안정적인 농업환경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16쪽입니다.
 농업 구조 변화 적응 신기술 보급입니다.
 농업 현장 애로 기술 해결을 위한 작목별 맞춤형 기술 보급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 8억 900만 원을 투입해서 신소득작목 확대 기술 4개 사업 그리고 기후환경 변화 대응 4개 사업, 축산환경 개선 및 안전 축산물 생산 시범으로 5개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17쪽입니다.
 친환경농업 확대를 위한 신기술을 개발해서 지원하겠습니다.
 농업인구 감소와 고령화 그리고 생산비 급등 등으로 친환경농업 여건이 점차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이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고자 2억 600만 원을 투입해 딸기와 양파의 친환경 병해충 방제 기술을 개발해서 보급하겠습니다.
 그리고 양평군과 민간 기업이 공동으로 참여해서 무인 작물 재배 스마트팜 시스템을 연구 개발하겠습니다.
 이를 통해서 여성 농업인과 노령 농업인에게 적합한 스마트팜을 보급하여 농촌, 농업의 인력난 해소에 기여해 나가겠습니다.
 18쪽입니다.
 지역 맞춤형 농업기술 지원입니다.
 지금 현재 운영하고 있는 12개 읍면의 영농기술상담소의 기능을 더욱 강화하여 지역 소득 작목을 육성하고 특화작목 재배 기술을 중점 보급하여 양평 농업기술의 경쟁력을 높여 나가겠습니다.
 19쪽입니다.
 양평 친환경 밀 산업 육성입니다.
 양평 친환경 밀 산업을 종합 문화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서 1차 생산에서 밀 생산단지 조성과 농작업 대행단 운영으로 2억 8600만 원을 투입을 하고 2차 가공 부분에서 가공 저장 기반 조성으로 15억을 투입하여 밀 제분 시스템을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그리고 3차 밀 문화산업 육성을 위해서 양평 밀 축제 추진으로 1억 8000만 원을 투입을 해서 지평면과 청운면에서 밀 축제를 운영해 나가겠습니다.
 20쪽입니다.
 그리고 단월 밀 마당 설치 운영으로 5억 원을 투입을 해서 밀 문화 거점지구로 조성하여 양평 밀 산업을 6차 산업으로 종합 육성해 나가겠습니다.
 22쪽입니다.
 기후변화 대응 스마트 농업 기반 지원 강화입니다.
 과학적 환경관리 지원을 통해 저탄소 농업을 강화하겠습니다.
 영농부산물 활용 미세먼지 저감 사업을 신규 사업으로 추진하고 농업 종합분석센터, 농축산 미생물 플랜트 등 7개의 과학 영농 시설 기능을 강화하여 지속 가능한 친환경농업을 뒷받침해 나가겠습니다.
 이상으로 농업기술과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윤순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를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지민희 의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민희 의원  과장님 밀 산업 육성하시느라 수고가 많으시고요.
 저는 간단하게 하나만 질문하겠습니다.
 지금 양평군이 전략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산업이 밀 산업입니다.
 이 산업이 성공을 해야 앞으로 농가 소득 발전에 큰 기여를 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해서 성공적으로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이번에 밀 축제 하시잖아요?
 그래서 지금 어떻게 추진이 잘 되고 있는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농업기술과장 김종오  답변드리겠습니다.
 지금 현재 저희들이 금년도 밀 축제 6월 7일에서부터 9일까지 3일간 정도 진행 계획으로 전체적인 계획을 수립을 완료를 했습니다.
 전체적으로 우리가 약 한 1억 8000만 원 정도 투입한 축제인데요.
 당초 우리가 작년에는 청운만 일부 했었는데 올해는 청운과 지평, 두 곳에서 같이 행사를 추진합니다.
 전체적으로 행사의 세부 내용들은 우리가 추진단을 구성을 해서 그 추진단에 민간이 참여해서 민간의 의견들을 충분히 반영해서 세부 프로그램은 구성할 계획이고요.
 그 추진단에 양평 청년 농업인 그리고 또 지평 지역 단체, 주민들 그리고 또 1차 생산 농업인 단체, 2차 양평의 가공업체들 단체 그리고 양평 예술인협회라든가 그런 단체들이 전체적으로 참여하는 추진단을 구성해서 세부 내용을 구성할 계획입니다.
 전체적으로 어떤 그런 큰 그림은 우리가 양평 밀 산업을 어떻게 하면은 그 친환경 밀 산업을 홍보할 건가.
 그 밀 산업을 전체적인 어떤 그런 배경으로 해서 또 지평이나 청운의 어떤 그런 자연환경, 장점들을 최대한 잘 살려내서 그것이 잘 융합해서 양평의 밀이, 밀 축제가 양평만의 어떤 밀 축제다운 그런 축제로 이렇게 해 나가도록 그렇게 추진할 계획입니다.
지민희 의원  그러면 추진위원회는 구성이 된 건가요?
○농업기술과장 김종오  예, 지금 지역의 전체적으로 어저께에, 지난번에 청년 농업인들과 미팅을 하면서 추진위원회 우리가 준비, 구성하게 됐고요.
 또 어제는 지평 지역 단체들, 35개 단체들과 미팅을 해서 우리 계획 설명을 했습니다.
 그 단체들과 그리고 지역 생산자 단체로 구성이 돼 있고요.
 지금 그 단체들의 의견들을 전체적으로 일단 구성해서 단체 추진단을 구성할 계획입니다.
 2월 달 안으로, 저희들이 당초 계획대로 2월 달 안으로 구성한다는 계획입니다.
지민희 의원  축제가 성공하려면 이제 외부에 홍보도 중요하고 또 내실 있는 그런 축제 준비도 매우 중요하니까요, 잘 준비해 주시기 바랍니다.
○농업기술과장 김종오  예.
지민희 의원  예, 이상입니다.
○농업기술과장 김종오  그 축제와 관련해서, 홍보와 관련해서는 소통담당관하고 그리고 또 유통이라든가 이런 부분에서는 또 친환경농업과 전체적으로 해서 잘 협력해서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지민희 의원  예, 잘 알겠습니다.
○의장 윤순옥  오혜자 의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오혜자 의원  오혜자 의원입니다.
 14페이지에 보면 벼 신품종 하고 있습니다.
 지금 어느 정도가 진행이 된 거죠?
 이게 추청벼 대체 가능 고품질 벼 지역 적응 실험 실시라고 돼 있습니다.
 어느 정도 지금 되고 있는 거예요?
○농업기술과장 김종오  지금 추청벼 같은 경우에 우리가 추청벼가 가지고 있는 어떤 한계성들이 있습니다.
 품질에서의 한계성도 있고 또 여러 가지 생산성의 한계성, 생산량이라든가 한계성 그리고 정부에서 지금... 추청벼는 일본에서 도입된 품종입니다.
 그래서 정부에서는 지금 해외에서 도입된 품종보다는 국내에서 육성된 품종을 공급하자라는 어떤 그런 정책에 저희들이 하나의 같은 선상에서 저희 참드림을 추진해 왔습니다.
 보급을 해왔고요.
오혜자 의원  예, 맞아요.
○농업기술과장 김종오  지금 한 전체 면적의 한 60% 정도 참드림이 재배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추청벼가 우리가 당초 공급을 줄이려고 했던 어떤 계획이었는데 지금 농협이라든가 농업인 단체에서 지금 추청벼를 다시 좀 확대해 달라라는 어떤 그런 요청이 들어왔습니다.
 그래서 금년에 부족한 물량 약 한 40톤은 저희들이 확보를 해서 올해 다 보급을 하게 되고요.
 내년 이후부터 차츰차츰 해서 전체적으로 한 7톤 이상 부족할 것으로 예상이 되는데 그때 그 부분들은 저희들이 채종포를 운영을 해서, 금년부터 채종포가 들어갑니다.
 채종포를 운영을 해서 점차적으로 필요한 종자량을 보급해 나갈 계획입니다.
오혜자 의원  그 농가에서 왜 추청벼를 요청한다고 생각하십니까?
○농업기술과장 김종오  그게 이제 여러 가지 복합적입니다.
 일단 우리가 추청벼 대체 품종으로 보급했던 참드림 품종 있지 않습니까?
 참드림 품종이 최근 기상 악화라든가 또 이렇게 지역에 맞지 않는 지역의 농가들이 재배를 하면서 전체적으로 당초에 계획했던 어떤 그런 성과보다 좀 못 미쳤던 부분이 있습니다.
 그래서 거기에 대해서 또 농업인들이 그러면 추청벼가 우리 지역에 더 낫겠다라고 해서 그 부분은 추청벼로 저희들이 보완해서 보급한다는 계획입니다.
오혜자 의원  그러면 여기 추청벼 대체 가능 고품질 벼 적응 실험은 지금 하고 계신 거예요?
○농업기술과장 김종오  아니요, 올해 처음 들어가는 겁니다.
오혜자 의원  처음이요?
○농업기술과장 김종오  예, 올해 처음 들어갑니다.
오혜자 의원  그 참드림 벼의 문제점은 찰기가 있고 맛있기는 한데 사실은 수율이 덜 나와요.
○농업기술과장 김종오  예, 맞습니다.
오혜자 의원  그래서 수익성이 조금 떨어지는 부분이 있습니다.
 그 부분 때문에 추청벼를 많이 원하시는 것 같고요.
 그 부분에 잘 좀 해 주시고, 그 밑에 수미감자 대체 품종 선발이라는 게 있어요.
 감자라고 생각하니까 저희가 네덜란드 연수 갔을 때 감자튀김만 하는 집이 있는데 굉장히 성황을 이루고 줄을 엄청 서 있더라고요.
 그래서 저희도 그 감자 농가들한테 그런 맛있는 감자를 생산해서 그 프랜차이즈나 이런 데에다가 납품도 하고 이런 거를 좀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하여튼 이 부분도 신경을 많이 써주시기 바라고요.
○농업기술과장 김종오  예.
오혜자 의원  그리고 이제 우리 친환경 밀 산업을 지금 엄청 양평군에서 육성을 하고 있습니다.
 저는 이 친환경 밀 산업 육성하는 데 가장 중요한 것은 뭐라고 보시는지 질문 한번 드려봅니다.
○농업기술과장 김종오  친환경 지금 저희들이 양평군에서 추진하고 있는 계획은 전체적으로 밀을 가지고 6차 산업화시키겠다는 전체적인 그림이고요.
 그런데 뭐니 뭐니 해도 이제 가장 중요한 것은 농업이라고 생각합니다.
 농업을 기반으로 해서 또 우리 수입 밀이 가지고 있는 기본적인 한계, 우리 군민들이 인식하고 있지 않습니까?
 그 부분을 다 저희들이 양평이라는 어떤 그런 특징, 장점, 그것을 살려서 거기서 대체할 수 있는 우리의 강점들, 그걸 부각시키는 부분에서는 가장 중요한 것은 농업이 거기 뒷받침돼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오혜자 의원  예, 맞습니다.
 농업도 뒷받침이 돼야 되고 하는데 우리나라, 우리나라... 아니, 국가에서도 우리밀 사업을 지금 많이 추진하고 있어요, 그건 알고 계시죠?
○농업기술과장 김종오  예.
오혜자 의원  그런데 이게 가장 문제가 되는 게 뭐냐 하면 경쟁력이 안 된다는 거예요.
 수입 밀하고 가격 차이가 엄청 많이 나기 때문에 지금 국가에서 지금 추진하는 것도 저장고에서 그대로 지금 있는 부분이에요.
 그래서 양평군에서는 홍보도 좋고 또 농업인을 확대하는 것도 좋지만 가장 중요한 거는 경쟁력을 갖고 우리 밀이 많이 만들었는데 소비가 제대로 돼야 되는 것 같아요.
 여기 보면 21쪽에 관내 주요 밀 가공 산업하고 MOU를 체결했다고 하셨는데 지금 몇 개의 가공업체하고 지금 체결이 된 건지 혹시 실적이 좀 있습니까?
○농업기술과장 김종오  말씀드리겠습니다.
 지금 우리가 MO... 그 밀이 가장, 밀 산업이 농업은 기본이지만 중요한 건 핵심 키는 사실은 유통입니다.
 유통 확보인데 그 확보를 위해서 저희들이 우리 양평에 지금 들어와 있는 밀 가공업체, 그 가공업체는 유통까지 자기들 라인을 가지고 있는 업체입니다.
 거기서 그 업체가 현재 연간 한 400톤의 친환경 밀로다가 가공하고 유통을 하고 있습니다.
 그 업체가 향후 한 700톤 정도의 계획으로 지금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데 그 업체와 저희들이 MOU, 가공과 유통 부분에서 MOU 체결을 했습니다.
오혜자 의원  한 군데네요, 그러면?
○농업기술과장 김종오  예, 일단 한 군데입니다.
오혜자 의원  한 군데, 일단 한 군데네요?
 지금 밀 생산단지를 조성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기본 거점은 청운이고, 지평 그다음에 단월에도 밀 마당 설치해서 여기는 이제 그 거점 지역으로 하는 거네요?
○농업기술과장 김종오  예, 문화 산업...
오혜자 의원  밀 문화 거점 지역으로 해서 하고 있는데요.
 최종적으로 우리는 몇 톤 정도를 지금 예상을 하고 추진을 하는 거예요, 단지를 확장시키는 것?
○농업기술과장 김종오  밀 생산...
오혜자 의원  생산량.
○농업기술과장 김종오  저희들의 큰 그림은 지금 쌀 농업을 안정화시키기 위한다는 목적이 중요한 부분이 있습니다.
 그래서 논, 밀 재배 면적을 1000ha 정도 우리가...아, 300ha를 조성하겠다 그러면은 우리 양평 벼 재배 면적의 10% 해당이 됩니다.
 그러면은 쌀 값도 안정시키고 또 밀로 해서 우리 또 가공업체와 연계해서 밀 산업도 육성하겠다라는 게 전체적인 큰 그림입니다.
오혜자 의원  아니 그러니까 그 10%에 해당하면 생산량이 얼마 정도 예상을.
○농업기술과장 김종오  생산량은 한 1000톤, 1200톤 정도 됩니다, 연간.
오혜자 의원  1200톤이면 지금 가공, 유통업자가 지금 소비할 수 있는 건 400톤 정도밖에 안 된다 그랬고 최대 700톤 정도밖에 안 되고 있습니다.
○농업기술과장 김종오  현재 700톤으로 계획을 하고 있습니다.
오혜자 의원  그래서 저는 갑작스럽게 이렇게 하는 것보다 차차, 차근차근 늘려서 경쟁력을 갖춘 다음에 확장을 시키는 게 좀 맞다고 생각하고요.
 그런 부분에서 좀 더 또 신경을 쓰셔서 우리 밀 사업을 추진해 주시기 바랍니다.
○농업기술과장 김종오  예, 알겠습니다.
 열심히 하겠습니다.
오혜자 의원  예, 이상입니다.
○의장 윤순옥  더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관계관은 자리로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친환경농업과장께서는 주요업무계획에 대해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친환경농업과 이종길  친환경농업과장 이종길입니다.
 업무보고에 앞서 팀장님을 소개하겠습니다.
 먼저 이성계 농업정책팀장입니다.
 정광훈 친환경지원팀장입니다.
 박선옥 농산물유통팀장입니다.
 황준하 농촌개발팀장은 오늘 병원 진료로 부득이 참석을 못 했습니다.
 친환경농업과 2024년도 업무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보고 순서는 일반 현황, 주요 성과, 업무 계획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1쪽에 일반 현황입니다.
 예산입니다.
 예산은 일반 예산이 459억에 기금 융자하면 270 해서 787억이 되겠습니다.
 787억은 기술센터 3개 과에 비해서 3배가 많고요.
 그런 면에 비해서 인원이, 인원이 현저히 부족하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주요 성과는 유인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7쪽, 농업인 단체 활성화 및 농정 거버넌스 확산입니다.
 농업인과 농업인 단체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는 농업 정책 추진을 하고 농업인 단체 농정 관련 기관과 소통을 통한 농정 거버넌스를 확산하겠습니다.
 지원단체는 사단법인 양평친환경인증센터 외 16개 단체가 되겠습니다.
 8쪽입니다.
 젊어지는 농업·활력 넘치는 농촌 구현을 위해서 젊고 유능한 인재의 농업 분야 진출을 촉진하는 선순환 체계를 구축하고 청년 스마트 농업 확산을 통한 차세대 농업 인적 네트워크를 확보하겠습니다.
 사업 내용으로는 귀농 창업 및 주택 구입 자금 지원, 청년 후계농업경영인 영농 정착자금 지원, 청년 농업인 주거복지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9쪽입니다.
 농촌 인력난 해소로 농촌 복지를 실현하겠습니다.
 사업 내용으로는 내국인 농촌인력 중개센터를 청운농협과 개군농협에 추진하겠습니다.
 외국인 계절근로자 도입 추진입니다.
 도입 규모는 금년에 100명이 되겠습니다.
 10쪽입니다.
 사람과 현장 중심의 친환경농업 활성화를 하겠습니다.
 친환경농업 육성을 통한 지속 가능한 농업 농촌 활성화, 친환경 농산물 소비 기반 확충을 통한 친환경농업 활성화 도모에 있습니다.
 사업 내용입니다.
 사업비는 39억이 되겠고요.
 기후변화에 대응한 시설 환경 지원 사업을 하고 시설 연작 피해에 따른 토양개량제 사업, 특용작물 시설 현대화 사업, 농업인 안전 및 농작물 재해보험 가입 지원, 농작업 효율을 위한 농기계 지원, 농업용 드론 방제 사업, 농업용 무인 공동방제 사업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11쪽입니다.
 지속적인 친환경농업 실천 기반을 확대하겠습니다.
 토양 환경오염을 줄이고 지력 증진으로 지속 가능한 친환경농업 실천기반 구축을 위해서 친환경농업 실천을 위한 생산자재비 지원으로 농업인의 경영 안정화, 소득 증대에 도모하겠습니다.
 사업비는 42억이 되겠습니다.
 친환경농법 벼 생산 자재, 우렁이, 미생물제제를 지원하고 유기질 비료를 지원하겠습니다.
 유기농업자재, 친환경 농산물 인증 검사비, 친환경 농산물 재배 장려금, 환경 친화형 농자재 지원 사업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12쪽, 물맑은 양평 통합 브랜드 마케팅 강화입니다.
 통합 브랜드 사용 경영체에 대한 사후 관리에 대한 사후 관리를 철저히 해서 브랜드 가치를 향상시키고 마케팅 전략의 변화에 급격히 요구되고 있는 실정으로서 철저한 사후 관리로 물맑은 양평 통합 브랜드, 브랜드 가치를 강화하겠습니다.
 추진 계획으로는 물맑은 양평 사후 관리 대행 기관을 지정하여 148개 경영체에 대해서 현장 지도를 하겠습니다.
 또한 물맑은 양평 통합 브랜드 사계절 화보 및 홍보를 실시하겠습니다.
 통합 브랜드 포장재 지원을 하겠습니다.
 농산물 박람회 참가를 실시하겠습니다.
 13쪽, 양평군 농특산물 유통 구조 안정화입니다.
 표에 보시다시피 친환경 농산물은 친환경유통센터, 농수산진흥원 로컬푸드 직거래를 통해서 비교적 안정적인 판로 확보를 가지고 있습니다.
 일반 농산물은 도매시장 쪽으로 판매가 되고 있으나 저희가 벼에 대해서는, 일반 벼에 대해서는 판로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14쪽, 추진 계획입니다.
 친환경 농산물 공공 급식을 하는데 지원을 하겠습니다.
 로컬푸드 활성화 포장재 및 연중 생산 체계를 추진하겠습니다.
 고속도로 휴게소 행복 매장을 설치하고, 온라인 판매장 개척, 다품목 소규모 생산 농가 로컬푸드 인증 사업, 직거래 운영 및 물맑은 농산물 판촉 사업 그다음에 양평 관행 쌀 소비 활성화 및 도매시장 규격 포장재 지원 사업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15쪽입니다.
 동서 균형발전을 위한 농촌 개발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농촌 인구 유지 및 지역 개발 특화를 도모하고 생활 인프라 확충 및 주거환경 개선을 통한 기본적인 생활 수준을 보장하는 사업입니다.
 사업으로는 기초생활 거점 3개소, 농어촌 취약지역 생활여건 4개소, 마을 만들기 3개소, 농촌 신활력 플러스 사업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16쪽, 농촌체험 관광 활성화입니다.
 도시와 농촌 간의 교류를 촉진하여 농촌의 사회적, 경제적 활력을 증진시키고 농업, 농촌의 가치에 대한 국민적 인식을 높이며 도시민의 농촌 생활에 대한 체험과 휴양을 수요... 하는 데 충족하겠습니다.
 농촌 휴양마을은 22개소가 되겠습니다.
 추진 사업으로는 농촌체험 관광 활성화 사업의 체험지도사, 체험객 버스 지원 사업이 있고, 중간지원 조직인 농촌 나드리 인건비를 지원하고 휴양마을 시설 유지보수비, 농촌체험마을 사무장 활동비 등을 지원하여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17쪽, 농촌 협약 사업입니다.
 총사업비는 350억이 되겠고요.
 주요 사업으로는 용문면 중심지 활성화 190억, 청운·양동 기초생활 거점 120억, 단월면·지평면 기초생활 거점 40억입니다.
 주요 추진 사항으로는 공모가 2023년도 6월에 선정이 됐고 협약 실무 1차 23년 8월에 했습니다.
 실무협의 2, 3차를 거쳐서 최종적으로 24년 4월에 서면, 면접 심의가 아니라 그냥 서면 심의를 하는 방향으로 한번 최선의 노력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친환경농업과는 양평군 농업, 농촌 발전과 친환경농업 특구의 지역으로서 농업인의 삶의 질을 높이고 행복할 수 있도록 전 직원이 최선의 노력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윤순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를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지민희 의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민희 의원  지민희 의원입니다.
 설명 잘 들었습니다.
 작년에 우리 친환경농업과에서 가장 큰 성과를 보자고 하면 아무래도 우리 근로자, 외국 근로자 도입이 아닌가 싶고요.
 올해는 좀 확대할 예정이신 거죠?
○친환경농업과 이종길  답변드리겠습니다.
 외국인 근로자는 금년에 도입 규모가 100여 명이 되겠습니다.
 그래서 작년에는 아니, 금년에는 31농가에 80명이 되겠습니다.
 들어오는 외국인 근로자가요.
지민희 의원  그러면 외국인 근로자는 확보가, 신청 농가에 대해서 외국인 근로자 80명이라고 하셨는데 확보가 되고 진행이 되는 건가요?
○친환경농업과 이종길  현재 80명은 확정이 된 상태고요.
 그분들이 4월 초에 입국을 하게 되겠습니다.
 그래서 저거 되고요.
 또 하반기에 또 신청받는 게 있는데 그때 추가로 신청하면 그때 또 받게 되겠습니다.
 그래서 향후에는, 현재는 80에서 100여 명이 되겠지만 앞으로는 수요 증가에 따라서 지속적으로 늘려서 뭐 1000명, 2000명까지 확대할 계획입니다.
지민희 의원  수요가 아무래도 늘 것 같아서 질문드렸고요.
 그리고 페이지 15페이지 보면 농어촌 개발 사업이 있습니다.
 그래서 지난 정례회 때 농어촌공사에서 하는 과정 속에서 문제점들을 말씀을 드렸는데 어떻게 개선이 되고 있는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친환경농업과 이종길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의원님께서 먼저도 말씀하셨고 전년도에 제가 농어촌공사 지사장, 밑에 실무 담당 과장, 팀장, 직원 해갖고 3차의 협의 과정을 거쳐서요.
 지금은 이제 안정적이고 순리대로 진행이 되고 있는데 기간이 얼마 남지 않아서요.
 지금부터 바짝 서둘러야 2년 안에 마무리를 지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차질 없도록 추진을 하겠습니다.
지민희 의원  노력해 주시고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17페이지에 농촌 협약 사업이 있습니다.
 이제 이 사업을 진행하실 텐데 저번에 정례회 때도 말씀드렸다시피 전담 조직이 필수 요건이에요.
 그건 어떻게 진행이 되고 있는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친환경농업과 이종길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의원님께서 먼저 회의 때 지적하시고 질문하신 사항입니다.
 그래서 저희가 지금 협약의 기본 조건이 전담 조직이 구성이 되어 있어야 됩니다.
 5인 필수인데요.
 그래서 지금 총무담당관하고 지속적인 지금 협의를 하고 있는데 거기서 인력이 부족하다 그래서 일단 총무과에 요청한 상태고요.
 아무튼 이 사업비를 확보하는 데서는 저희가 문제가 좀 없도록 아니면 내부적으로도 해서 일단 사업비는 최선의 노력을 다해서 전담팀 구성 5인 이내로 해서 차질 없도록 저희가 추진하겠습니다.
지민희 의원  염려가 돼서 드리는 말씀이고요.
 최선을 다해 주시기 바랍니다.
○친환경농업과 이종길  예, 알겠습니다.
지민희 의원  예, 이상입니다.
○의장 윤순옥  오혜자 의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오혜자 의원  오혜자 의원입니다.
 지민희 의원님과 좀 중복이 되는데요.
 9페이지에 농촌, 외국인 농촌 인력이 계속 증가를 하고 있습니다.
 작년에 35명에 1억 2700만 원이 들어갔습니다.
 금년도에는 지금 100명을 예상하는데 1억 4800만 원.
 이 금액에 좀 차이가 있는데 어떤, 어떤 이유인지 질문을 드립니다.
○친환경농업과 이종길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금년에는 저희가 예산이 1억 4800이고요.
 전년도...
오혜자 의원  그 앞에 보면 전년도 실적이 있습니다.
 1억 2700만 원.
 외국인 근로자, 3페이지에.
 외국인 근로자 계절근로자 도입, 35명 입국 후 15농가 배치 근로 1억 2700만 원, 그렇죠?
○친환경농업과 이종길  예,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전년도에는 저희가 1억 2700만 원이고 그랬는데 인원수도 증가가 됐고요.
 저희가 인원수 증가에 따른 항공료 그런 게 되겠고 또 보험 가입비가 이렇게 되겠습니다.
 그래서 전년도 대비 인원도 이제 증가하고 그래서 좀 예산이 는 규모입니다.
오혜자 의원  전년 대비 작년에 35명에 1억 2700인데 지금 100여 명에 1억 4800이면 금액적으로는 굉장히 좀 적어져서 사실상으로 어떤 일부는 농가에서 부담하는 게 있나 해서 질문을 드린 건데 그런 사항은 아니죠?
○친환경농업과 이종길  예, 농가 부담률은 없습니다.
오혜자 의원  그런데 이제 농가 부담이 없으면 지금 얘기하는 거는 앞으로는 1000명까지도 늘어날 경우에는 이 군비가 계속해서 투입돼야 되는 사항인데 그것에 대한 대비나 이런 부분은 좀 생각하신 게 있으신가요?
○친환경농업과 이종길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사실상 여기서 제일 큰 부분이 항공료가 되겠습니다.
 그런데 1000여 명까지 늘어난다 그러면 지속적으로 군비를 투자한다기보다는 제가 생각했을 때는 이제 한국에 양평에 가면 진짜 돈도 벌고 농업 기술도 습득하고 좋다라는 이미지가 상승되면 그때는 저희가 캄보디아에 가서도 그쪽에서 부담, 저희가 비용을 좀 줄여야죠.
 계속 이렇게 지원을 해 줄 수는 저희가 없다라고 이렇게 판단합니다.
 그래서 본인들이 한국 양평이 좋다라 그러면 본인들도 항공료를 내고 그래서 지속적으로는 인원수가 늘어나는 만큼 항공료는 점차 그쪽 부담률을 높여가야 된다고 생각이 되겠습니다.
오혜자 의원  그래서 앞으로도 그 문제에 대해서 문제의식을 갖고 추진을 해 주시면 좋을 것 같고요.
 10페이지 보면 농업인 안전 및 농작물 재해보험 가입 지원이 있습니다.
 이 부분은 저번에도 말씀을 드렸지만 농업인들이 굉장히 선호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직접적으로 영향을 많이 받고 있어요.
 농업인 안전 보험을 하고 농작업을 하다가 사고를 나서 혜택을 보신 분들이 있기 때문에 알다시피 이게 스타트를 하면 하루 이틀 사이에 다 끝나는 거 아시죠, 그렇죠?
○친환경농업과 이종길  예, 그렇습니다.
오혜자 의원  그래서 이 지원금이 작년보다 줄어서 이거에 대한 민원들이 조금 있는 것 같은데 앞으로도 계속해서 농민들이 안전하게 또 농작업을 하고 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게끔 지원을 계속적으로 좀 늘려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친환경농업과 이종길  답변드리겠습니다.
 사실상 매년마다 농협에 안전보험을 들어야 농업인들이 어떤 이유로 작업을 할 때 보상을 받을 수 있고 그래야지 작업 환경이 좋아지는데요.
 그래서 저희도 사실상 먼저 경기도에 한번 올라가서 국장님 몇 번 뵙고 해서 증액 좀 해 달라고 요구를 한 바가 있습니다.
 그래서 그 부분이 해결이 되면 좋고 그렇지 않으면 지금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저희가 모자라는 부분에 대해서는 좀 적극적으로 예산 확보 등을 통해서 문제가 없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오혜자 의원  그래 주시면 좋을 것 같고요.
 14페이지에 그 친환경 농특산 유통 구조 안정화를 하고 있습니다.
 양평군 친환경농산물유통센터가 농협에 이전되고 지금 사실은 양평공사가 유통 사업을 하다가 굉장히 어려움을 많이 겪고 결손금도 생기고 했습니다.
 그거에 비하면 친환경유통센터에 지원하는 게 그 지방공사에 하던 것에 대비해서 사실은 많이 좀 부족한 부분이 있다라고 얘기를 좀 들었는데 그거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친환경농업과 이종길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양평농협이 유통센터를 맡아서 벌써 3년째 되고 있는데 계속 아직도 이익이 아닌 적자에 거듭 나면서도 양평군 농산물을 판매하는 데 많은 노력을 하고 있는 거는 사실입니다.
 그래서 그전만큼 저기 지원보다는 유통센터와 저희가 유기적인 협력 체계를 구축해서 지역 농산물을 판매하는 데 어려움이 없도록 지금도 시설 보수나 각종 차량 지원이나 하고 있습니다만 그래도 아직 조금 부족한 현실입니다.
 그래서 서로 소통을 하면서 부족한 부분은 양평 농업인이 생산한 농산물을 적극적으로 다 팔 수 있도록 시설 보수라든지, 다각적으로 검토 노력을 해서 지금 유통센터도 활성화돼서 적자가 아닌 약간의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정도로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오혜자 의원  유통 사업이 사실은 흑자를 내기 어려운 구조입니다.
 잘 아시겠지만 그런 부분에 대해서 좀 많은 관심을 갖고 지원을 부탁드리고요.
 15페이지, 농촌 신활력 플러스 사업이 70억 지금 진행이 되고 있습니다.
 이 진행이 어느 정도 지금 된 겁니다.
 사실은 기간은 끝나고 연장이 된 사업이죠?
○친환경농업과 이종길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작년 말로 사실 사업 기간이 끝났는데 2년을 연장한 상태입니다.
 그래서 전체 사업 70억 규모에서 시장 안에 있는 로컬푸드 직매장 리모델링과 유통센터 내에 가공센터하고 그다음에 추진단 교육 그 정도 사업을 추진했습니다.
오혜자 의원  그 마트 지금, 그렇죠?
 친환경 그 로컬푸드를 좀 해야 되는 상황인데 지금 그거 진행은 지금 어떻게 되고 있습니까?
○친환경농업과 이종길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난번에 부지가 없다 그래서 부지 매입비 의원님들께서 예산을 확보해 주셔서 그 사업을 추진하려고 했었는데 작년 연말에 더 이상 사업을 추진할 수 없는 그런 게 돼서 사업비는 반납을 하게 됐습니다.
 그래서 지금은 새로, 새로 어떤 부지를 확보해서 짓든지 아니면 군유지를 확보해서 하든지, 아니면 제가 먼저 이 관계자들 농림부에서 와가지고 제가 임대할 수, 임대해서 추진하는 방안도 생각해서 그 사업비 내에서 한번 새롭게 추진을 하려고 그럽니다.
오혜자 의원  그 2년 안에 그게 가능할까요, 가능?
○친환경농업과 이종길  좀 많은... 신축 건물이라서 어려움은 있겠지만요.
 지금부터 제가 바짝 서둘러야 2년 안에 그 사업이 마무리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오혜자 의원  농촌 신활력 플러스 사업이 굉장히 문제가 많이 발생하고 있는데 잘 마무리될 수 있게끔 좀 추진을 해 주시고 저도 관심을 갖고 좀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17페이지, 농촌 협약 사업이 있습니다.
 이게 이제 농어촌공사가 하는 거죠?
○친환경농업과 이종길  아, 아직, 답변드리겠습니다.
 아직은 그게 아니고요.
 지금은 선정은 됐지만 농림부하고 양평군하고 협약 체결이 되는 그다음에 어디랑 저희가 사업을 해야 될지는 그때 가서 한번 고민을 충분히 더 해봐야 될 것 같습니다.
오혜자 의원  농촌 협약 사업이 금액도 크고 사실은 그런 데에 비해서 사업이 진행되거나 그 이후에 관계되는 게 좀 잘 진행이 안 되는 부분이 있어서 그 부분을 잘하셔서, 지금 350억입니다.
 용문, 청운, 단월, 지평, 양동 다 있는데 잘 진행을 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친환경농업과 이종길  예, 알겠습니다.
오혜자 의원  예, 이상입니다.
○의장 윤순옥  관계관은 자리로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휴식과 중식을 위해서 1시 30분까지 정회를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50분 회의중지)

(13시28분 계속개의)

○의장 윤순옥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축산과장께서는 주요업무계획에 대해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축산과장 신동호  축산과장 신동호입니다.
 보고에 앞서 축산과 팀장님을 소개토록 하겠습니다.
 김인석 축수산정책팀장입니다.
 유영주 동물방역팀장입니다.
 김한나 동물복지팀장입니다.
 이남흥 동물관리팀장입니다.
 축산과 2024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 순서는 일반 현황부터 2024년 업무 계획 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1쪽, 일반 현황입니다.
 기구 및 정원 현황은 4팀, 16명이며 현원 15명입니다.
 2페이지입니다.
 예산 및 단체 현황입니다.
 축산과 예산은 95억 200만 원이며 축산 관련 단체는 양평축협 외 13개 단체가 있습니다.
 3쪽에서 7쪽, 2023년 주요 성과는 유인물로 갈음 보고드립니다.
 8쪽입니다.
 2024년 업무 계획입니다.
 주요 업무 5건, 현안 사항 2건을 보고드리겠습니다.
 9쪽입니다.
 주요 업무 첫 번째로 친환경 스마트 축산을 통한 축산 가치 제고입니다.
 친환경 스마트 축산 환경 개선으로 지역 주민과 상생하는 축산업 육성을 위하여 축산 ICT 융복합 확산 사업 외 6개 사업을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10쪽입니다.
 내수면 어업 육성 및 소득 증대 추진입니다.
 수산자원 조성 및 환경 개선을 통한 토산어종과 생태계 보호를 위하여 수산생물 질병약품 지원사업 외 9개 사업을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11쪽입니다.
 상시 방역 시스템 구축 및 안전 축산물 공급입니다.
 구제역, 럼피스킨, 아프리카돼지열병 등 악성 가축전염병 차단 방역 및 고품질 안전 축산물 공급을 위하여 거점 소독시설 운영 외 10개 사업을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12쪽입니다.
 동물복지 향상 및 반려동물 문화 조성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동물 등록률 제고를 통한 소유자 책임 의식 강화 및 동물보호 의식 고취를 위하여 동물 등록비 지원 사업 외 3개 사업을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13쪽입니다.
 유실‧유기동물 보호 관리 사업 추진입니다.
 유실‧유기동물의 적정 보호를 통한 동물보호 의식 고취를 위하여 유실‧유기동물 보호 관리 사업 외 3개 사업을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현재 유기동물보호센터의 보호 마릿 수는 183마리를 보호하고 있습니다.
 14쪽, 현안 사항 첫 번째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지속 발생에 따른 상시 방역 강화입니다.
 2023년 12월 4일 전남 고흥 오리 농가에서 첫 발생된 이후 전국적으로 가금 농장에서 29건, 야생 조류에서 15건이 발생하였으나 양평군은 철저한 차단 방역으로 현재까지 1건도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차단 방역을 위하여 비상대책 상황실 운영, 거점 세척 소독시설 운영, 공동 방제단 운영 등 업무에 철저를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16쪽, 현안 사항 두 번째로 길고양이 중성화 확대로 적정 개체 수 조절입니다.
 길고양이 증가로 인한 지역 주민 간 갈등이 심화되고 있어 군비 자체 사업을 확대 시행하여 길고양이 개체 수를 조절하고자 합니다.
 2023년 길고양이 민원 신청 건수는 3099마리로 1000마리를 중성화 시행하였으나 사업량 부족으로 생활 불편 민원이 지속 증가하여 2024년도에는 2000마리로 확대 시행 추진하고자 합니다.
 이상 축산과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윤순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를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최영보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영보 의원  최영보 의원입니다.
 럼피스킨 관련해서 피해가 하나도 없었죠?
○축산과장 신동호  답변드리겠습니다.
 없었습니다.
최영보 의원  빠른 대응으로 해 주셔서 감사드리고요.
 그리고 유기물이랑 반려동물 관련해 가지고 혹시 단월면 봉상리 322번지에서도 번식장 관련 민원이 들어온 걸 알고 계시나요, 혹시?
○축산과장 신동호  번식장 민원은, 저희가 축산과에 총 연간 민원 건수가 한 4500건 됩니다.
 그중에서 정확히 기억이 안 나지만 번식장 관련 민원은 많이 들어오고 있습니다.
최영보 의원  그러면 민원이 들어오면 대응을 어떻게 하죠, 순서가?
○축산과장 신동호  일단은 저희가 민원이 들어오면요.
 일단은 그 민원 접수 대장에 기재를 하고 그다음에 현지 출장을 합니다.
 출장해서 현장 파악을 하고...
최영보 의원  그러면 접수 들어오는 대로 순서대로 이렇게 가는 건가요, 접수가... 들어오면?
○축산과장 신동호  길고양이 중성화 같은 경우에는 순차적으로 가고요.
 나머지 민원은 바로 즉시 나가고 있습니다.
최영보 의원  즉시?
○축산과장 신동호  예.
최영보 의원  여기 한번 확인해 봐 주시고 결과 좀...
○축산과장 신동호  예, 다시 한번만 말씀.
최영보 의원  봉상리, 단월면 봉상리 322번지예요.
 한번 저기 방문해 주시고요.
 그리고 거기에 따라서 신고 접수가 되면, 축산과에, 현장에 가면은 대부분 불법 그런 번식장 같은 곳에는 건축물 같은 경우에도 불법으로 대부분 돼 있잖아요, 대부분이.
○축산과장 신동호  예.
최영보 의원  그런 것까지 확인은, 담당은 아니지만 연계해 가지고 이렇게 처리할 수 있는 방안도 좀 고민해 주시기 바랍니다.
○축산과장 신동호  예, 알겠습니다.
 참고로 말씀드리면 저희가 이제 동물생산업이라고 있습니다.
 반려동물 생산하는 게 104개소가 있는데 그거에 대해서는 저희가 관리하고 있는데 개인 가정집에서 10마리 미만으로 번식하는 것에 대해서는 저희가 파악을 못 하고 있는데요.
 민원이 들어오면 적극 대처토록 하겠습니다.
최영보 의원  예, 이상입니다.
○의장 윤순옥  더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관계관은 자리로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환경사업소장께서는 주요업무계획에 대해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경사업소장 정희철  환경사업소장 정희철입니다.
 업무보고에 앞서 담당 팀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정호진 하수행정팀장입니다.
 김준 하수운영팀장입니다.
 유명호 하수시설팀장입니다.
 류시영 하수관로팀장입니다.
 2024년도 환경사업소 주요업무추진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환경사업소 추진 목표와 전략입니다.
 저희 환경사업소는 사람과 자연의 지속 가능한 양평군의 미래를 위한 건강하고 행복한 환경 조성을 목표로 추진하겠습니다.
 보고 순서는 일반 현황부터 2024년 업무 계획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1쪽, 일반 현황은 기구 및 정‧현원입니다.
 4개 팀에, 정원 24명에 현원 24명이며 공무직 1명과 기간제 직원 3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2쪽, 예산 현황입니다.
 환경사업소 본예산은 1232억 6400만 원으로 전년도 본예산 대비 60%가 증액되었으며 이 중 국도비, 기금을 포함한 의존재원은 1025억 원입니다.
 3쪽, 2023년 주요 성과 3쪽에서 6쪽은 책자로 갈음 보고드리겠습니다.
 7쪽, 공모, 대외 평가입니다.
 환경부 주관 공모사업에 지평 신촌 증설 사업이 선정되어 군비 부담 없이 국비 10억 원을 확보하여 사업을 완료하였습니다.
 금년도 국도비 기금 포함 1025억 원을 확보하였으며 환경기초시설 운영 분야 성과평가 최우수 기관에 선정되었습니다.
 8쪽, 2024년 업무 계획입니다.
 주요 업무부터 현안 사항, 매력그린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9쪽, 하수도 공기업 내실 운영 추진입니다.
 하수 사용료 부과는 78억 원으로 징수율 98%를 목표로 추진하겠으며 체납액 징수에도 노력하겠습니다.
 금년도 지방 공기업 하수도 경영평가는 한 단계 상향 조정한 나 등급을 목표로 하여 공기업 관리 및 평가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10쪽, 개인 하수시설 관리 지원 및 공동 관리 사업입니다.
 수질 오염 사전 예방을 위해 상수원 보호구역, 수변구역, 특별대책지역 내에 자가 관리가 어려운 일일 처리 용량 50톤 미만 소규모 개인 하수 처리시설에 대해 지역 전문 관리 및 시설 개선 지원 사업을 추진하겠으며, 야영장과 대용량 개인 하수처리시설 및 관련 업체에 대한 지도 점검 관리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11쪽, 환경기초시설 운영 및 최적의 수질 관리입니다.
 환경기초시설의 전문성 확보를 통한 효율성 제고와 대행 관리 운영 점검 강화를 통해 최적의 방류 수질을 확보토록 하겠습니다.
 83개소 환경기초시설에 대하여 98억 7300만 원을 양평공사에 위탁, 대행 관리하겠습니다.
 각 처리장에 대한 수시 운영 점검을 실시하고 안전 관리, 노후 시설 보수, 대행 사업비 정산에 철저를 기하여 하수 처리 군정 신뢰도 향상에 노력하겠습니다.
 5년마다 실시하는 공공 하수시설 14개소에 대한 기술 진단 용역과 하수처리시설 12개소 노후 시설 대수선사업을 적기에 추진하겠습니다.
 12쪽입니다.
 공공하수처리시설 13개소에 대한 수질 원격 감시 시스템인 TMS 유지관리 및 물 재이용, 이용 관리계획 용역, 내진 성능 보강이 미반영된 용문 단월 처리장 내진 성능 보강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하겠습니다.
 13쪽, 하수 찌꺼기 소각시설 효율적 운영입니다.
 하수 찌꺼기 적정 함수율 유지 및 대기오염 물질 적정 관리로 안정적인 소각시설을 운영하겠습니다.
 14쪽, 공공 하수시설 확충입니다.
 지속적인 인구 유입 및 하수 발생량 증가에 따른 처리시설 용량 부족 해소 및 지역 발전을 위해 하수처리장 8개소, 소규모 9개소, 분뇨처리장 이전, 소각장 이전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용문 증설 사업은 3월 중 완료토록 하겠습니다.
 창대 증설 외 6건에 대해서는 설계를 완료하여 환경부와 국비 확보 및 행정절차 이행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증설이 시급한 강하, 양서, 서종, 단월, 용문 삼성리는 3월 중 착공토록 하겠습니다.
 15쪽, 하수관로 신설 및 정비 사업입니다.
 공공하수 처리구역 내 하수관로 미설치 지역과 노후 관로를 정비하여 수질 보호 및 주민 생활환경 개선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양평을 포함한 7개 면에 대한 관로 정비 2단계 사업은 정상 추진하고 금년도 말까지 강하면 운심리, 성덕리 관로 정비, 노후 관로 정비 사업, 양평 처리장 3중계 압송관로 개선사업을 조기 완료토록 하겠습니다.
 3단계 사업에 5개 사업부, 환경부와 재원 협의 및 국비 확보에 전력을 다하여 조기에 착공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16쪽, 하수관로 유지관리 및 민원 처리반 운영입니다.
 관로 막힘, 보수, 이설 등 생활하수 민원 및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연중 관로 정비 보수 및 준설 사업을 추진하여 하수관로 유지관리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또한 상시 생활하수 민원처리반 운영을 통해 신속한 민원 처리로 주민 생활 불편을 적극 해소하겠습니다.
 17쪽, 하수시설 배수 설비 관리입니다.
 배수 설비 인허가를 신속, 공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15개 업체에 대한 지속적인 대행업체의 지도 점검 및 간담회를 통해 부실시공 사전 예방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오수 배출량 10톤 이상 건축물에 대한 원인자부담금 부과, 징수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전년도에는 94억 3200만 원을 부과하여 전액을 징수한 바 있으며 금년도에는 52건을 부과, 징수할 계획으로 주택 조성사업 감소로 인한 부과액 감소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다음은 18쪽, 현안 사항 지평 공공하수처리시설 증설 사업 추진 건입니다.
 공동 도급사인 대창기업이 지난해 5월 기업 회생 절차 개시로 인하여 계획 대비 공사 추진이 지연되고 있으며 민원 및 현장 관리 등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하도급 임금 및 장비대 체불 건은 선금을 회수하여 집행하였습니다.
 주요 사안별 고문변호사 법률 자문을 거쳐 11월에 회생법원의 계약해지 허가를 득하였으며, 중도 탈퇴 및 출자 비율 변경을 위한 조달청 변경 계약이 금년도 2월 20일 체결되어 빠른 시일 내에 공사가 정상 추진되도록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19쪽, 매력그린 꽃향기와 음악이 흐르는 하수처리장 조성입니다.
 환경기초시설에 대한 주민들의 혐오, 기피, 악취 시설이라는 인식 개선 및 매력 양평 만들기 일환으로 방문객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양평곤충박물관과 연계하여 처리장 내 초화류 식재 및 주차장 음향시설 설치, 소각로 외관 도색, 경관조명 설치, 특색 있는 계단 설치로 하수 처리장 이미지 개선과 6번 국도변 볼거리 제공으로 출근하고 싶은 직장, 꽃향기와 음악이 흐르는 양평 공공하수처리장 조성을 추진하겠습니다.
 끝으로 저희 환경사업소는 대규모 예산 집행 및 하수 관련 처리 사업을 추진하는 부서로서 특히 안전사고 예방과 사업 추진에 철저를 기하겠으며 대행 관리사인 양평공사와도 긴밀한 협조체계 유지 및 소통을 통하여 최적의 수질 관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환경사업소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윤순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를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최영보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영보 의원  소장님, 수고 많으십니다.
 짧게 질의 드리고 답변하시는 걸로 마무리 드릴게요.
 11페이지 양평공사 환경기초시설을 관리 대행하고 있잖아요.
○환경사업소장 정희철  예, 그렇습니다.
최영보 의원  그런데 이따가 양평공사에서도 이제 업무보고 하실 텐데 그 운영에 관한 거는 공사의 사장의 권한이기도 하지만 내용에 보면 통합 발주, 단가 계약을 한다는 내용이 있더라고, 보니까.
 이거에 대해서 제가 이렇게 알아보면 이제 직원들, 팀장들도 좀 우려를 하는 그런 상황이거든요.
 그리고 하수처리장 같은 경우에는 수백 개의 아이템을 관리를 하잖아요.
○환경사업소장 정희철  예.
최영보 의원  그랬을 경우에 연간 올해 시작한 거 보니까 한 1억 정도 한 것 같더라고요?
○환경사업소장 정희철  예.
최영보 의원  이것에 대해서 저도 약간 좀 걱정이긴 한데 권한은 그쪽에 있지만 그래도 우리가 예산을 주고 있는데 소장님의 생각이 긍정적인지, 부정적인지 짧게 답변해 주시고 마무리하겠습니다.
○환경사업소장 정희철  답변드리겠습니다.
 저희 저번에도 한번 최영보 의원님께서 지적하셔 갖고 저희가 어떤 긴급 상황에 대해서는 저희가 공사와도 얘기를 해서, 사장님 나와 계시지만, 긴급한 거에 대해서는 저희가 이렇게 공사에서 자체로 이렇게 신속히 발주를 하고 어떤 그 외의 어떤 특정 분야의 어떤 거에 대해서는 공사에서도 저희도 전에 간담회를 통해서 얘기했지만 그런 부분은 단가 계약을 일부를 이렇게 하는 거로 이렇게 해서 그게 다는 아니고 일부만 그렇게 하고 급한 거는 공사에서도 이렇게 기존대로 하는 걸로 이렇게 얘기가 됐습니다.
최영보 의원  알겠습니다.
 그 공사에서 환경시설들이 운영이 원활하게 잘 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고 최선을 다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경사업소장 정희철  예.
최영보 의원  예, 이상입니다.
○의장 윤순옥  관계관은 자리로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수도사업소장께서는 주요업무계획에 대해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수도사업소장 김대희  수도사업소장 김대희입니다.
 업무보고에 앞서 수도사업소 팀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오경진 수도행정팀장입니다.
 이동훈 수도시설팀장입니다.
 이동호 수도운영팀장입니다.
 박철수 지하수팀장입니다.
 2024년도 수도사업소 업무 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1쪽에서 5쪽까지 일반 현황 및 2023년 주요 성과는 서면으로 갈음 보고드리겠습니다.
 6쪽입니다.
 2024년 업무 계획은 14건을 보고드리겠습니다.
 7쪽, 수도 요금 납부 시스템 고도화 사업입니다.
 사업비 3000만 원을 투입하여 수도 요금 납부 사이버 창구를 개편하고 카드 자동납부 시스템을 도입함으로써 군민이 만족하는 생활행정을 구현하겠습니다.
 8쪽, 상수도 체납요금 징수율 향상 추진입니다.
 과년도 징수율은 2022년에 91.77%, 2023년에 92.63%였으나 금년도에는 목표 징수율 95%를 달성하겠습니다.
 9쪽, 양평군 지방상수도 현대화 사업입니다.
 양평군 지방상수도 급수구역에 2025년까지 총사업비 388억 6100만 원을 투입하여 노후관 개량 47km, 관망 유지관리 시스템 구축, 블록 구축, 누수탐사·복구, 원격 누수 감지 시스템 구축 등 상수도 관망 관리 현대화를 추진하겠습니다.
 11쪽, 양평 신원정수장 신설 공사입니다.
 2025년 3월까지 총사업비 650억 원을 투입하여 취·정수장 1만 1000톤, 배수지 5500톤, 송·배수관로 17.2km 등 상수도 기반시설을 건설하는 사업으로써 내년도 3월까지 공사 준공 및 시운전 완료로 수도 공급 계획에 차질이 없도록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13쪽, 지평 배수지 증설 사업입니다.
 2025년까지 총사업비 50억 원을 투입, 배수지 기존 2300톤에서 4400톤으로 2100톤을 증설하여 지평면 급수구역 확대에 대비하고자 합니다.
 15쪽, 개군면 농어촌 생활용수 개발사업입니다.
 개군면 일원에 2025년까지 총사업비 137억 8800만 원을 투입하여 배수지 1100톤, 가압장 1개소, 송·배수관로 18.6km 등 상수도 기반시설을 구축하여 깨끗한 수돗물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겠습니다.
 17쪽, 양평군 지방상수도 관망 유지관리 용역입니다.
 양평군 지방상수도 급수구역을 대상으로 2028년도까지 총사업비 41억 3400만 원을 투입하여 유량 및 수압 관리, 유수율 유지관리, 수질 및 시설물 관리 등 관망의 유수율 관리를 통한 누수 저감 및 안정적인 수돗물 공급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19쪽, 양평군 노후상수관망 정비 사업입니다.
 양평, 양서, 개군 급수구역을 대상으로 2027년도까지 총사업비 307억 5100만 원을 투입하여 노후관 정비 39km, 관 세척 2km, 비내식성관 정비 0.9km, 밸브실 정비 290개소 등 노후 상수관망을 정비함으로써 지역 주민에게 안정적인 생활용수 공급을 추진하겠습니다.
 21쪽, 상수관로 교체 사업입니다.
 강하면 왕창리 외 5개소에 대하여 사업비 7억 원을 투입하여 노후 및 불량 상수관로를 교체, 개량함으로써 출수 불량 및 수질 문제를 해소하겠습니다.
 22쪽, 녹물 없는 우리 집 수도관 개량 사업입니다.
 20년 이상 경과 노후주택 중 면적이 130㎡ 이하인 세대를 대상으로 2200만 원을 투입하여 옥내 급수관 및 공용배관을 교체하여 주민 위생환경 개선을 도모하겠습니다.
 23쪽, 안정적인 지방상수도 생산 운영 관리입니다.
 취·정수장 개량 사업에 25억 원, 지방상수도 수질 관리에 2억 9600만 원, 지방상수도 운영 관리에 16억 3200만 원, 병입 수돗물 생산 공급에 2500만 원 등 주민 모두가 신뢰하는 수도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24쪽, 지방상수도 미급수지역 체계적 공급 관리입니다.
 물탱크 교체, 관로 개량 등 소규모 수도시설 개량 사업에 10억 원, 소규모 수도시설 운영 및 유지관리에 7억 6600만 원 등 주민의 물 안전 확보 및 포용적 물 복지를 실현하겠습니다.
 25쪽, 중대재해 예방을 위한 대응 체계를 구축하겠습니다.
 정수장 시설물과 근로자를 대상으로 1억 원을 투입, 안전보건 관리 체계를 구축하여 중대재해를 사전에 예방하고 체계적으로 대응하겠습니다.
 26쪽, 공공자원인 지하수 보전 및 체계적인 관리입니다.
 지하수 보조 측정망 설치 사업에 4000만 원, 지하수 보전관리 감시원 운영에 7200만 원, 지하수 방치공 복구 지원에 4500만 원 등 지하수의 오염 예방과 체계적인 지하수 관리를 도모하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윤순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를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관계관은 자리로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양평공사사장께서는 주요업무계획에 대해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양평공사사장 신범수  업무보고에 앞서 공사 임직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안유진 경영기획실장입니다.
 김현 시설사업본부장입니다.
 방순석 환경사업본부장입니다.
 곽용일 전략기획팀장입니다.
 공사 업무보고 내용은 일반 현황, 2023년 주요 성과, 금년도 추진 전략 및 실행 과제순으로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일반 현황이 되겠습니다.
 기구는 1실, 2본부, 11개 팀이 되겠습니다.
 물론 여기는 전략기획팀이라고 TF팀으로 1개 팀, 총 12개 팀이 되겠습니다.
 정‧현원 현황은 저를 포함해 정원 208명에 현원 188명이 되겠습니다.
 예산 현황은, 금년도 예산 현황은 197억 5300만 원, 운영 시설 현황은 용문국민체육센터 등 5개소, 환경기초시설은 공공하수도 처리시설 59개소를 포함한 82개소에 중계펌프 242개소가 되겠습니다.
 작년도 주요 성과에 대해서는 보고서로 대신 드리겠습니다.
 5쪽이 되겠습니다.
 금년도 추진 전략 및 실행 과제가 되겠습니다.
 우선 먼저 공사 누적 결손금 해소를 위한 신규 사업 발굴을 통한 자립 경영 기반 마련 분야입니다.
 4단계 사업 추진 전략을 수립해서 추진하고자 합니다.
 1단계는 위기 극복 단계로 자본 투입 없는 시설 대행사업의 물량 확대와 국도비 공모사업 응모를 통한 사업 확대를 추진하고자 합니다.
 여기는 관내 주차장 시설이라든지 파크골프장 등 관내 체육 관광시설을 운영하는 것을 대행으로 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다음 2단계로는 혁신 기반 구축 단계로서 소규모 저위험의 수익 사업입니다.
 군의 공공시설물 구축 사업과 개발 사업의 실행을 대행 방식으로 참여해서 직원들의 개발 경험과 역량을 갖추는 단계가 되겠습니다.
 다음 3단계는 공공개발 전문화 단계로 지역 개발 재생 사업에 공사가 지분 참여 방식 등으로 참여하는 단계이고 마지막 4단계는 공사가 지역에 필요한 지역 개발 사업과 군민 복지 사업 등 독자적으로 추진하는 단계가 되겠습니다.
 먼저 1단계 사업이 되겠습니다.
 양평 골프장 운영 대행사업에 공사가 참여하고자 합니다.
 대한민국 최고 스타(S.T.A.R) 전략이라는 전략을 갖고 양평골프장, 파크골프장을 육성하고자 합니다.
 체계적이고 전문적 관리 운영을 통해서 대한민국 대표 명품 파크골프장으로 자리매김될 수 있도록 추진하고자 합니다.
 추진 전략으로는 수요자 맞춤형 콘텐츠 발굴로 지역경제 활성화의 핵심 거점으로 활용하고, 국제 공인인증 획득 및 대회 유치 개최를 통해 아태 지역 대표 파크골프장 위상 확립을 통해 정규 골프장 수준의 관리 운영을 통해 국내 최고의 명품 파크골프장으로 육성하고자 합니다.
 다음 쪽이 되겠습니다.
 관광 부문 공모 사업에 적극적으로 공사가 나서고자 합니다.
 우선 관광 부문 도비 공모 사업 유치를 통해서 비교 우위의 지역 자원을 활용해서 지역 특화 마이스 행사를 유치하고자, 마이스 산업의 유치를 추진하고자 합니다.
 기업 워크숍, 학‧협회 행사 등 중소규모 마이스를 집중 유치해서 지역 주도형 관광산업 육성 및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다음 2단계 핵심 역량 기반 사업 다각화 단계가 되겠습니다.
 군의 고령자 복지주택 조성 공모 사업에 공사가 대행하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노인장애인과와 실무적으로 협의가 돼서 2, 3월 중에 도시개발사업 부지 조성공사 업무 대행을 체결하고 5월부터 부지 조성사업에 공사가 직접 시행을 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3, 4단계 양평 미래 가치 창출 및 공사 자립 경영 실현 분야가 되겠습니다.
 양동 지역에 지금 산업단지를 조성하는데 현재 동부권 균형발전을 위해서 산단 조성 및 4차 산업 관련 기업 유치를 위해서 GH와 업무협약을 체결한 상태이고, 금년도 상반기에 산업단지 입주기업 발굴 및 유치를 추진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조직 경쟁력 및 업무 역량 강화 분야가 되겠습니다.
 우선 직원 역량 강화 및 업무체계 선진화 부문에 예산 절감을 통한 운영 효율을 위해서 환경기초시설의 연간 수리, 수선 시설에 대해서 통합 발주를 해서 단가 계약을 추진하고자 합니다.
 이거는 예산 집행의 적정성도 강화하고 예산 절감도 도모하고 또한 수리, 수선 시 적시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추고자 합니다.
 또한 직원들의 자체 수리, 수선을 통해서 예산 절감과 운영 효율화를 기하고자 합니다.
 참고로 작년도에 자체 수리, 수선을 통해서 1억 8000만 원 정도의 예산 절감을 기한 바 있습니다.
 또한 매년 직원들로 하여금 창의 혁신 경진대회를 개최해서 창의 지식 경영 프로그램을 통해 내부 직원 혁신 아이디어 공모전을 실시하고 지식 경영 시스템을 도입하고자 합니다.
 조직 내 지식 창출, 공유, 확산 활성화로 혁신하는 조직 문화를 정착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군민과 함께 만드는 재난 안전 대응 체계 분야가 되겠습니다.
 세부 추진 계획으로는 모바일 앱을 활용해서 안전 위해 요소를 신고할 수 있는 플랫폼을 운영하고 고객과 유관 기관, 양평공사 합동 재난 대응 체험을 훈련하고 안전 보건 경영 시스템, 재해경감 우수기업 인증을 획득하도록 하겠습니다.
 사고 예방 및 신속한 대응 체계 구축 등으로 안전 및 재해경감 부문 우수 인증 획득을 통해서 공사의 위상을 확립하고자 합니다.
 8쪽이 되겠습니다.
 군민과 소통하는 열린 공사 운영 분야가 되겠습니다.
 먼저 친절하고 빠른 서비스와 안전하고 군민 친화적 운영으로 시설을 운영토록 하겠습니다.
 지금 시설별로 군민 대표로 상생 협력단을 구성해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민원을 선제적으로 발굴하고 대응해서 군민 시설 이용 만족도를 높이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혁신 아이디어 발굴을 통해서 온라인 주민제언 및 주민 참여 예산제를 통해서 시설 개보수, 환대 서비스 등 예산 수립 집행 시 우선순위를 조정해서 집행하도록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군과 공사와 연계해서 스마트 양평톡톡 예약 시스템을 활용해서 최근 빈번히 발생되고 있는 예약 시스템을 공정한 시스템으로 운영하고자 합니다.
 또한 군민이 직접 참여해서 각 시설의 운영 프로그램을 직접 주민의 의견을 반영한 프로그램을 만들어서 운영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초광역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하고자 합니다.
 우선 광역형으로는 LH, 경기주택도시공사, 경기관광공사와 업무협력을 통해서 지역 개발 사업, 관광 개발 사업, 관광 콘텐츠 사업을 합동으로 추진하는 것을 도모하도록 하겠습니다.
 도시개발, 산업단지 조성 등 단독 추진이 불가능한 사업에 대해서 공동으로 추진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들고자 합니다.
 권역형으로는 한강 수계지역 공기업 간의 협력체를 한강 동맹을 구성해서 경기 동부 한강 수계지역 지자체 소재 공기업 간 협력 체계를 구축하도록 하겠습니다.
 상호 간 시설 교차 점검도 하고 공동 워크숍 등 우수 사례 공유로 시설 관리의 선진화를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지역형으로 군내에 환경단체, 한강지키기운동본부 등과 소통을 정례화하고 환경기초시설에 대한 견학과 소통으로 군민 이해도를 증진시키고 민원을 해소하도록 하겠습니다.
 9쪽이 되겠습니다.
 사회적 책임 이행을 위한 ESG 경영 분야가 되겠습니다.
 소외계층을 대상으로 한 생활체육 프로그램 발굴을 육성 운영토록 하겠습니다.
 직원들의 재능기부를 통해서 생활체육 약자를 지원하고 스포츠 지도자 양성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관내 초등학교, 학교 밖 청소년 대상으로 해서 생존 수영, 초등학교 볼링 교실 운영 등을 통한 생활체육 약자를 지원하는 데 공사가 역할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기관단체 연계 스포츠 지도자 현장 실습 과정 운영, 지역사회 일자리 창출 등에 기여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기관단체 연계형 가칭 어깨동무 프로그램을 시행토록 하겠습니다.
 문화예술 분야에 문화재단과 함께 청소년 공연 등에 공사가 역할을 하도록 하겠고 예술로 프로그램 등의 기획 운영에도 함께 참여하도록 하겠습니다.
 관광 휴양 분야에는 백운봉 플로깅, 환경지킴이 챌린지 등 지역민과 함께 사회공헌 활동에 참여하도록 하겠습니다.
 지역 단체와 플리마켓, 반려동물 문화교실 등 체육시설의 다목적 활용으로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사회공헌 활동을 확대하도록 하겠습니다.
 끝으로 청렴, 윤리, 투명경영을 통한 신뢰받는 양평공사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부패방지 시스템 국제 표준 인증을 획득하고 내외부 이해관계자를 대상으로 해서 반부패 청렴 서신을 발송하고 자체 청렴 마일리지 제도를 도입해서 청렴, 윤리, 투명경영을 통한 신뢰받는 양평공사로 거듭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윤순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를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여현정 의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여현정 의원  여현정 의원입니다.
 잘 들었습니다, 사업 계획 설명하시는 거.
 엄청 많은 사업을 계획하고 계십니다.
 의욕이 굉장히 넘치시는 것 같아요.
 일단 고령자 주택 부지 조성사업 대행 진행하시죠?
○양평공사사장 신범수  예.
여현정 의원  사실 양평공... 이 사업 이렇게 쭉 나열하신 걸 들어보니까 ‘양평공사는 어떤 사업을 전문적으로 하는 곳이지?’라는 고민이 들 정도로 다양한 사업들이 나열돼 있어요.
 일단은 양평공사가 유통 사업을 분리하고 시설 대행사업을 하는 곳으로 군민들은 인식하고 있어요, 대개가.
 그리고 양평공사가 시설관리공단으로 전환하라는 용역 그리고 주민들의 의견도 상당히 많이 있었던 것 알고 계시죠?
○양평공사사장 신범수  예, 제가 들은 바 있습니다.
여현정 의원  그 이유는 양평공사가 오랜 기간 동안 10년 넘게 부실 경영 그리고 전문성이 부족한 상황에서 사업의 무리한 확장, 이런 것들 때문에 그리고 또 인사관리나 운영에 대한 문제점, 이런 것들 때문에 누적 적자나 경영 손실을 많이 봐 왔고, 그게 양평 지역 내에서는 사회 문제가, 사회적으로 문제가 됐기 때문이다라고 저는 알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그런 내용 알고 계시죠?
○양평공사사장 신범수  예.
여현정 의원  그런데 지금 개발 사업으로 좀 뭔가가 많이 집중되는 그런 느낌이 들어요.
 지금 양평공사에 그런 전문적인 경영 능력이나 사업 능력이나 그런 인적 구조가 있나요?
 준비가 되어 있나요?
○양평공사사장 신범수  예, 지금 계획하고 있는 사업을 추진할 정도의 인력은 갖추고 있습니다.
 그다음에 제가 한 가지 말씀드리면 우선 현재의 지자체에, 수도권의 지자체에 공단 성격으로 있는 지자체도 공사로 전환하는 게 지금 현재 추세입니다.
 가까운 예로 여주 같은 경우도 지금 최근에 공사로 전환을 했고 그다음에 이제 저희가 사업을 개발 사업이라고 하는 거는 공사가 할 수 있는 사업은 조례에 정해져 있습니다, 또 정관이나.
 거기에 우리가 할 수 있는, 또 우리가 자구 노력으로 경영을 개선할 수 있는 사업이 개발 사업입니다.
 다른 사업으로는 우리가 뭐 거기 정관이나 사업 목적에 정해져 있지 않은 걸 수행할 수는 없는 거고.
 그 사업 범위 내에서 하려고 지금 추진하고 있습니다.
여현정 의원  본 의원이 알기로도 공사가 이전 뭐 사장님들도 끊임없이 개발 사업을 추진하려고 했던 것도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사실상 양평공사는 다른 지역 공사와 좀 다른, 어쨌든 과오들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우려가 돼서 얘기드리는 겁니다.
 사장님 한 분이 이 개발 사업 전문가라고 해서 그게 가능하다라고 보여지지 않기 때문에.
 그러면 여기 그 부서, 전담 부서는 없죠?
○양평공사사장 신범수  전담 부서가 제가 와서 현재의 사업이 확정되지 않는 상태에서 조직을 만들기에는 조금 무리가 있어 보이고 그다음에 조직 진단을 제가 오기 전에 2월 달에 정원도 조직 진단을 받아서 확정을 했고 했기 때문에 조직을 갑자기 늘릴 수도 없는 입장이고 해서...
 현재 공사에서 자체 인력에서 갖고 있는 그런 역량을 갖고 있는 직원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그 직원을 중심으로 해서 채용을 지금 분야별로 한 2명 정도를 신규로 채용을 했고, 결원 범위 내에서.
 그래서 충원을 해서 조직을 전략사업TF팀이라고 해서 TF팀으로 지금 구성을 해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여현정 의원  어쨌든 이게 제대로 사업이 추진이 돼서 성과를 내고 수익을 창출한다고 하면 모르겠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에 어쨌든 이게 군민들이 피해를 볼 수 있는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히 준비가 필요하다라는 입장입니다.
 그래서 말씀을 드리는 거고요.
 전문 인력을 갖추고 있다라고 말씀하셨지만 저희가 잘 모르잖아요, 군민들도 마찬가지고.
 그래서 전문성이 준비가 되는 것과 그다음에 인적 구조가 저는 크게 달라지지 않았기 때문에 내부에서의 역량으로 가능할까 이런 고민이 좀 들었던 거고요.
 알겠습니다.
 좀 자세히 관심을 가지고 제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양평공사사장 신범수  예.
여현정 의원  그리고 사회적 책임 이행을 위한 ESG 경영 얘기하셨습니다.
 시대적 흐름에 맞는 어쨌든 혁신적인 경영 계획이다라고 판단합니다.
 그런데 기후 문제에 대응할 수 있는 공기업 차원의 그런 과감한 경영이나 방안, 이런 것들이 조금 부족한 것 같은데 어떠십니까?
○양평공사사장 신범수  그 부분에는 별도의 아이디어나 아니면 그런 사업을 발굴을 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여현정 의원  어쨌든 지금 공공의 책임이 큽니다, 이 기후 문제에 있어서는.
 양평군이 2030년까지 40% 탄소 감축하고 2050년까지 넷제로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양평의 가장 큰 기업이고, 책임 있는 공기업으로서 그런 계획이 수립되지 않은 거에 대해서는 조금 유감이고요.
 에너지 자립률을 높이고 탄소를 감축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꼭 만들었으면 좋겠습니다.
 예를 들어서 개발 사업 많이 얘기하시는데 그 도시 개발을 하거나 주택 개발을 하더라도 제로 에너지 하우스나 그런 부분들에 대해서 고민이 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양평공사사장 신범수  예, 알겠습니다.
여현정 의원  예, 이상입니다.
○의장 윤순옥  오혜자 의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오혜자 의원  오혜자 의원입니다.
 좀 중복되는 질문일 수도 있는데 그 6페이지에 핵심 역량 기반 사업 다각화하고 양평 미래 가치 창출 및 공사 자립 경영 실현을 위해서 지금 신규 사업을 열심히 준비를 하고 계십니다.
 그렇죠?
○양평공사사장 신범수  예.
오혜자 의원  그리고 얘기하신 것처럼 사업은 공사에서 그 조례를 보면 사업할 수 있는 게 주택 및 일반 건축물 건설, 개량, 공급, 임대 및 관리 그다음에 건설 자재의 생산 및 공급 등을 할 수 있다고 돼 있습니다, 조례에는.
 그래도 이런 사업을 하려면 라이선스나 이런 게 있어야 되는데 지금 얘기하신 거면 직원들이 그런 자격증을 다 갖고 계신 건가요?
 답변을 부탁드립니다.
○양평공사사장 신범수  예, 지금 전략, 조금 전에 말씀드린 전략TF팀에 건축사가 팀장이고 그다음에 특급 감리자가 토목직 하나, 고급 감리자가 지금 건축직이 하나 있고 그래서 현재의 지금 이 고령자 주택부지 조성사업이나, 현재 다소... 이 외에도 건축 사업이나 시설물 구축 사업은 능히 그 정도 인력이면 수행할 수 있습니다.
 자체 감리로도 수행할 수 있는 경우... 규모가 되죠.
오혜자 의원  또 우려가 되는 게 도시개발사업 부지 공사 업무 대행을 체결하셨습니다, 그렇죠?
○양평공사사장 신범수  아직 체결은 안 했습니다.
오혜자 의원  협약을 할 예정이신 거죠?
○양평공사사장 신범수  예, 협약 예정입니다.
오혜자 의원  그리고 지금 여기 보면 초광역 네트워크를 구축하면서 이런 업무에 대한 그 대행 업무를 하려고 하는 사항이 있습니다, 그렇죠?
○양평공사사장 신범수  예.
오혜자 의원  그런데 이거를 또 보면 사실은 공정한가, 공정하게 하는가.
 어떻게 보면 양평공사가 안 맡으면 일반 업체가 또 대행할 수도 있는 그런 사항이잖아요.
 그래서 그 양평군에서 양평공사에 밀어준다는 그런 생각이 안 가게끔 공정한 경쟁이나 이런 거하고는 상관이 없는 사항인가요,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양평공사사장 신범수  어차피 공사가 안 한다면 그거는 이제 군에서...
오혜자 의원  그렇죠?
○양평공사사장 신범수  군에서 시행을 해야 됩니다.
 시행을 해야 되는 일을 군의 어떤 부서나 전문성이나 이런 걸 감안해서 공사가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이렇게 대응을 할 수 있도록, 시행을 대행할 수 있도록 그렇게 하는 데 직접 뭐 공사가 이렇게 시공을 하는 게 아니기 때문에 아까 말씀드린 대로 그 인력으로도 가능하고, 수행이.
 그래서 군에서 그런 거를 공개적으로 다른 데 이렇게 맡기거나 이렇게는 할 수는 없습니다, 공사가.
 군에서 직접 하시든지 아니면 우리 공사에 대행을 하든지 그 방법으로 택해야죠.
오혜자 의원  그래요?
 그 또 부지조성 공사라든지 이런 부분에는 군에서 할 수 없다면 일반인한테...
○양평공사사장 신범수  아니, 군에서 할 수 없다는 게 아니고 군에서도 시행을 직접 할 수가 있습니다.
오혜자 의원  예.
○양평공사사장 신범수  종전에는 직접 해 왔던 사업들입니다.
오혜자 의원  하여튼 그런 부분에 대해서 또 우려하는 부분들이 좀 있습니다.
 그래서 공정하고 또 투명하게 정보공개를 하셔서...
 지금 조금 아까도 여현정 의원님이 얘기를 했지만 그 양평공사에 대한 거는 사실 여러 가지 문제점이 많지만 그 문제점은 사실 유통 사업에 관한 한 문제가 좀 많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유통 사업이 지금 떨어져 나가서 그런 부분은 없지만 어쨌든 제가 지방공기업법 시행령을 보니까 신규 투자 사업 타당성 검토를 하는데 이 금액에 대해서는 금액이 시군구가 설립한 공사 사업비 같은 경우는 300억이 넘을 경우에만 투자 타당성 검토를 하게끔 돼 있더라고요.
○양평공사사장 신범수  예.
오혜자 의원  하다 보니까 이 금액이 크지 않은 거에 대해서는 타당성이라든지 이런 거에 대해서 좀 소홀할 수 있는데 그런 부분도 좀 신경을 쓰셔서 주민들, 군민들의 불신을 좀, 우려를 해소할 수 있는 방안을 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어떻게 생각하세요?
○양평공사사장 신범수  알겠습니다.
 첨언을 드리면 저희 공사가 지금 이 단계별로 사업을 3단계까지는 사실은 공사가 리스크를 안는 사업은 별로 없습니다, 직접.
 그리고 또 현재 잘 아시겠지만 자본 구조상 저희 공사가 그런 리스크를 안고 사업에 뛰어드는 그런 사업 구조는 지금 추진하기가 굉장히 어려운 실정입니다.
 그래서 자구책의 일환으로 저희가 스텝 바이 스텝으로 1단계부터 전혀... 군에서 대행하고 있는 사업을 우리가 그런 사업들을 가져와서 하면서 직원들의 역량도 키우고 또 그런 경험도 축적을 해서 앞으로 이제 그런 사업들을 아까 얘기대로 우리가 지분도 투자하는 방식, 독자적으로 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구조가 안 되기 때문에...
오혜자 의원  그렇죠.
○양평공사사장 신범수  그런 단계를 거쳐서 추진하고자 하는 계획이 되겠습니다.
오혜자 의원  그럼 그런 계획도 있으신 거예요?
○양평공사사장 신범수  예.
오혜자 의원  일단 뭐 지분을 투자를 해서 독자적으로 사업을 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려고 하는 그런...
○양평공사사장 신범수  예, 향후에는 결국에는 그렇게 지역 개발 사업이, 이게 개발 사업이라는 게 뭐 우리 잘 아시겠지만 지금 현재 양평군에서 이루어지는 개발 사업은 민간이 와서 개발해서 이익을 그대로 다 가져가는 구조로 지금 계속 진행돼 왔습니다.
 대부분 공영개발 방식으로 하자는 취지는 개발 이익을 그 지역에 다시 재투자하자는 구조로 가자는 겁니다.
 결국에는 공사가 개발 이익을 가져오든지, 군에서 가져오든지, GH에서 가져오든지 해서 그 지역에 다시 재투자될 수 있는 구조를 만들기 위해서 각 지자체에서 지금 공사를 설립하고 개발 사업에 뛰어드는 겁니다.
 그래서 그런 구조를 준비하기 위해서는 공사의 역할이 보다 중요하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혜자 의원  작년에 수익 부분이 한 18억 정도 났더라고요, 그렇죠?
○양평공사사장 신범수  사실 18억을 좀 상회할 것 같습니다.
 그게 이게 보고서 낼 때는... 지금 현재도 결산 집계 중이기는 합니다만 더 상회할 걸로 생각이 됩니다, 추측이 됩니다.
오혜자 의원  알겠습니다.
 앞으로도 결손금 처리나 이런 부분이 지금 계속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기 때문에 그런 부분에 신경을 써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양평공사사장 신범수  예, 알겠습니다.
오혜자 의원  예, 이상입니다.
○의장 윤순옥  다음, 최영보 의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영보 의원  사장님, 수고 많으십니다.
 4페이지 보시면 군민과 함께하는 열린 경영 실현에 두 번째, 민원 선제 발굴 대응으로 인해서 주민 위원을 18명 위촉을 했어요.
○양평공사사장 신범수  예.
최영보 의원  그 위촉 기준은 어떻게 돼요?
 어떤 기준으로 위촉을 하신 거죠?
○양평공사사장 신범수  저희가 공모를 했습니다, 시설별로.
 시설별로 포스터를 붙여서 여기에 공사의 어떤 상생 협력단에 이렇게 활동하실 분을 공모하니까 각 시설에 2명 내지 3명 정도가 응모를 해서.
최영보 의원  양평 주민들로 해서?
○양평공사사장 신범수  예, 양평 주민들로 해서 각 시설을 이용하는 고객들이 되겠습니다.
최영보 의원  잘하셨어요.
 주로 활동은 언제, 어떤 방식으로 하죠, 그럼?
○양평공사사장 신범수  수시, 정기적으로 저희가 회의를 만듭니다.
 회의체가 있습니다.
 그래서 만나서 같이 현안에 대해서, 또 평소에 이용하면서 불편했던 사항이나 아니면 거기에 민원이 예상되는 것들을 같이 좀 논의하는 그런 구조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최영보 의원  그럼 이분들 그러면 수당도 나가게 되겠죠?
○양평공사사장 신범수  수당이라고 할 건 아니고 약간의 그... 오시면 뭐 상품권 정도?
최영보 의원  상품권?
○양평공사사장 신범수  예, 작은 상품권 정도 이렇게 지급하는 걸로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최영보 의원  주민위원님들 의견 많이 좀 수렴해 주시고요.
 그리고 밑에 어린이 건강 놀이터는 제가 타 부서에서도 얘기했는데 만족도가 아주 상당히 좋아요, 잘 운영되고 있고.
 그리고 이제 맘카페 같은 경우는 거기 상주하는 그 직원들 친절도까지도 거론이 되고 있더라고, 보니까요.
 신경 좀 더 써주시기 바라고요.
 그리고 5페이지 보시면은 파크골프장 운영에 대해서 제안을 하신 거죠, 문화체육과에다가?
○양평공사사장 신범수  예, 제안...
최영보 의원  저도 이런 시설은 이제 공사에서 운영해야 되는 게 맞다고 생각을 하는 사람인데 25년도에 협약 체결 목표로 계획을 세우고 계시는데 지금 현재 어느 정도 대화가 오가신 거예요?
○양평공사사장 신범수  현재는 굉장히 뭐... 지금 사실은 제가 오자마자 그 부분을 좀 그쪽 부서하고 협의를 했었는데 사실 금년도에는 예산이 전체적으로 긴축 예산이고 현재 공사가 가지고 와서 사업을 원활하게 운영하기가 어려운 구조입니다.
 그래서 조금 더 시간을 갖자 하는 게 지금 현재 부서하고 우리 공사가 지금 협의하는 내용이 되겠습니다.
 조금 더 시간이 좀 필요할 것 같습니다.
최영보 의원  이런 사업들 제안 잘하셨고 역대 사장님들에 비해서 뭐 군하고 이렇게 대화 또 제안, 사업 제안 같은 것도 많이 하시고 사장님께서 해야 될 당연한 일이시고 역대 사장님들 중에 제일 그런 사업을 많이 하시는 것 같고요.
 감사드리고 그리고 환경사업소 소장님께도 제가 질문드렸지만 7페이지에 단가 계약 관련해 가지고요, 통합 발주.
○양평공사사장 신범수  예.
최영보 의원  솔직히 좀 걱정이 되거든요.
 그 현장에서 이제 바로바로 수백 개 아이템을 이렇게 관리를 해야 되는데 예를 들어 뭐 1억으로 단가 계약을 하고 나서 그게 소진되거나 그랬을 경우에 그 업체에서 어떤 반응이 올까, 그런 걱정도 있고 하수처리업이라는 게 1분 1초를 다퉈야 되고 급한 상황이 또 올 수도 있잖아요.
 좀 우려스러운데 어쨌든 잘 운영하실 거라고 저는 생각을 하고요.
 이거에 대해서도 팀장님들, 직원들하고 대화를 소통을 많이 해 주시고...
○양평공사사장 신범수  예, 알겠습니다.
최영보 의원  중요한 거는 군하고, 이런 사업들 보면 군하고 사업소하고 끊임없이 좀 소통을 해 주셔야 될 것 같아요.
○양평공사사장 신범수  예, 그것도 참고로 제가 말씀드리면 물론 우리가 원하는 목적과 이런 의도가 있었지만 사실은 그 이면에 또 보면 양평군 소재 업체로 하여금 이 업무를 할 수 있게 만들기 위한 구조입니다, 어떻게 보면.
 그래서 최근에 개찰을 했는데 양평군 소재 업체 경원이라는 업체에서 됐습니다.
 그래서 이게 이제, 이게 양평군 지역 제한을 뒀습니다.
 그래서 양평군 소재 업체, 가까이서 할 수 있는데 지금 보면 제가 이때까지 수리, 수선한 업체들을 보면 다 외부, 군내의 업체가 아닌 다른 업체에서 다 와서 다른 지역의 업체들.
 그래서 가능하면 저희가 그런 일들이 있을 때 군 소재 업체에 그런 일들을 하여금 해서 어떤 환경화 된, 특화된 그런 기업 생태계나 아니면 그런 것들을 양평군 관내에도 만들 필요가 있지 않나 하는 의도도 숨어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최영보 의원  예,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윤순옥  수고하셨습니다.
 관계관은 자리로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휴식을 위해서 10분간 정회를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4시28분 회의중지)

(14시38분 계속개의)

○의장 윤순옥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양평문화재단 이사장께서는 주요업무계획에 대해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양평문화재단 이사장 박신선  문화재단 이사장 박신선입니다.
 보고에 앞서 팀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조한억 기획경영팀장입니다.
 다음은 민문기 생활문화팀장입니다.
 김혜란 문화사업팀장은 휴가 중입니다.
 업무보고 순서는 일반 현황과 2023년도 주요 성과 그리고 2024년 업무 계획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1쪽입니다.
 일반 현황은 재단은 지난 2021년도 1월에 설립되었으며 3팀, 16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 일반 현황과 주요 성과는 보고서로 갈음 보고드리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11쪽입니다.
 2024년도 업무 계획입니다.
 보고 순서는 조직 강화 및 청렴 조직 육성부터 양평생활문화센터 운영 활성화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14쪽입니다.
 조직 강화 및 청렴 조직 육성입니다.
 먼저 신규 직원 채용 시 경력경쟁시험에서 필기시험을 의무화하는 공개경쟁시험으로 변경해서 전문성 있는 직원을 채용토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조직을 강화하는 법정 교육이나 직무별 교육, 개인 교육을 연중 이수토록 하고 청렴, 윤리 조직 문화 구현을 위한 반부패 청렴 교육도 지속적으로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조직 관리와 경영성과 개선으로 출자·출연기관 경영평가 시 상향 등급을 받을 수 있도록 경영 개선을 위해 최대한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15쪽입니다.
 문화예술 DB 플랫폼 구축 및 교육 심화입니다.
 출범 4년 차인 문화재단의 브랜드를 지속적으로 홍보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지역 내 문화예술 관리를 위한 DB 플랫폼을 지속적으로 운영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문화예술 교육 프로그램 운영을 위해 사전 공모를 통해 단체를 선정해서 3000만 원을 지원하여 시행토록 하겠습니다.
 16쪽입니다.
 경기지역 중심 문화예술 교육입니다.
 문화예술 네트워크 조성과 방향성을 논의하는 협의체를 구성, 운영하는 문화예술 교육을 경기도 문화재단과 연계해서 시행토록 하겠습니다.
 17쪽입니다.
 전문예술 창작 지원 기회 확대입니다.
 지역의 전문예술인과 단체를 대상으로 공모 접수 후 심사를 통해서 개인과 단체를 선정하여 4000만 원을 지원토록 하겠습니다.
 경기 예술 활동 지원 모든예술31입니다.
 전문 예술인 개인과 소집단을 대상으로 공모를 통해서 선정하여 5000만 원을 지원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문화예술인 정담회로 예술인과 소집단, 동호회 등 장르별 간담회를 진행해서 문화예술 발전을 위한 의견을 수렴하여 문화예술 정책에 반영토록 노력하겠습니다.
 18쪽, 지역 기반 문화예술 창작 지원입니다.
 우리 군의 문화, 생태, 역사 등을 소재로 한 창작 활동을 위한 지원으로 3500만 원을 지원토록 하겠습니다.
 19쪽, 문화예술 향유 기회 확대입니다.
 먼저 양강섬 예술축제 페스티벌 다다 추진입니다.
 10월 중 지역 예술단체와 지역공동체 등 군민이 참여하는 시민 네트워크 예술축제를 양강섬에서 내실 있게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사업비는 7300만 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기획공연 유치입니다.
 지난해에도 기획공연을 유치 공연함으로써 군민들의 많은 호응이 있었습니다.
 금년에도 장르를 넓혀 클래식이나 뮤지컬, 연극 등을 유치해서 지역 간 문화 격차를 해소하는 데 최대한 노력토록 하겠습니다.
 20쪽, 생활문화센터 운영 활성화입니다.
 지난해 대관 건수는 3000여 건에 5만 6000명이 이용하였습니다.
 이는 전년 대비 대관 건수는 30%, 방문객은 36%가 증가하여 생활 예술인과 일반인도 사용이 날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운영과 관리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제2회 생활문화페스타 in(인) 양평입니다.
 지역 내 다양한 생활문화동아리와 단체의 활동을 활성화하기 위한 축제로서 6월에 개최토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지역문화 활동 동아리나 소규모 단체에게 지원하는 지역문화 활동 지원 사업은 공모 후 심사를 통해서 20여 개 단체에 4000만 원을 지원토록 하겠습니다.
 21쪽, 별빛물빛 콘서트 in(인) 양평 상설공연입니다.
 이 공연은 지난해 7월부터 매월 정기적으로 공연을 해오고 있어 군민들로부터 많은 호응과 함께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는 공연이 되겠습니다.
 따라서 금년도에도 매월 정기적으로 공연을 하여 문화 향유 기회를 확대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생활문화센터에서 문화예술 교육은 내실 있게 진행토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시설 개선 및 대관 시설 유지, 만전을 기해서 많은 군민들의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유지관리에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윤순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를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관계관은 자리로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세미원 대표이사께서는 주요업무계획에 대해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세미원 대표이사 송명준  세미원 대표이사 송명준입니다.
 주요 업무 그 계획에 앞서 저와 같이 일하고 있는 팀장님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경영지원팀의 신형태 팀장입니다.
 박물관교육팀의 이가영 팀장입니다.
 시설관리팀의 신혜연 팀장입니다.
 24년도 주요업무계획, 재단법인 세미원 업무 계획을 발표하겠습니다.
 추진 목표와 전략은 자연, 생태 그리고 인간이 함께하는 공공정원입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24년도 주요업무계획은 신규 사업이 3개이고 계속 사업이 8개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그 뒤에 가서 발표하겠습니다.
 1페이지로 가서 세미원 일반 현황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정원 23명인데, 현원은 12명입니다.
 나머지 인원은 단기 계약직으로 지금 현재 운영하고 있습니다.
 예산은 작년에는 23억이고 올해는 21억이 조금 못 됩니다.
 2페이지입니다.
 올해 예산 21억이 좀 못 되는 예산에서 출연금으로, 5억을 출연금으로 갖고 있고 나머지는 입장 수입이나 저희 수익 사업으로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그다음 페이지입니다.
 23년도 주요 성과는 보시는 보고서로 제출을 하겠습니다.
 6페이지입니다.
 24년도 업무 계획은 주요업무계획 있고 현안 사항 있고 매력그린이 있습니다.
 총 계속 사업은 8개 사업이고 신규 사업은 3개입니다.
 그다음 페이지 7페이지로 가겠습니다.
 공통 사업으로서 공공성 회복을 통한 정원문화 확산입니다.
 그래서 첫 번째, 누구나 차별 없는 문화복지 실현, 그리고 두 번째는 공공정원 역할 수행을 통한 지방정원으로서의 이미지 강화입니다.
 그다음 페이지입니다.
 세 번째는 정원 콘텐츠 개발을 통한 정원문화 확산을, 확산에 노력하고자 합니다.
 9페이지입니다.
 두 번째 계속 사업으로 국가정원은, 국가정원을 대비해서 주제정원 정비와 차별화된 정원을 조성하려고 합니다.
 그다음 페이지입니다.
 세 번째 계속 사업으로 국가정원 지정을 위한 노력을 하는 데 있어 저희가 작년에 지방정원 품질 평가를 받았습니다.
 그런데 70점 정도, 그러니까 70점이 넘어야지 국가정원으로 가는 그런 점수 요건에 드는데 일단은 70.08점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그 품질 평가에 대비한 것들을 이 세 번째 계속 사업으로서 국가정원 지정을 위한 노력으로 사업을 하려고 합니다.
 10페이지, 네 번째 계속 사업으로 정원 관련 인프라 구축 및 확대는 작년 같은 경우는 고양시 꽃박람회나 전주 정원 박람회, 순천만 국가정원 박람회를 참석하였습니다.
 올해 역시 고양시 꽃박람회하고 전주를 지금 참석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그다음 페이지, 11페이지입니다.
 계속 사업으로 배다리 설치를 통한 두물머리 지역 연계 사업을 하려고 합니다.
 지금 배다리 설치 준공이 4월에서 5월 사이에 되고 5월 한 중순 정도에 개통식을 하고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배다리 개통 전에 기존에 두물머리하고 세미원 간의 지역 연계가 안 됐는데 배다리 사업을 통해서 두물머리 간의 지역 연계 사업을 재개하려고 합니다.
 12페이지입니다.
 계속 사업으로 양평 정원 및 지역 연계 사업 협력 사업을 하려고 합니다.
 양평 정원이라는 거는 양평군에서 지정한 민간 정원을 얘기하는 겁니다.
 그런데 지방정원, 국가정원으로 가기 위해서 지방정원 품질 평가를 받으려면 양평 정원이라는 민간 정원에 대한 지원 사업을 어느 정도 해야 되기 때문에 작년에는 점수를 많이 받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올해는 이제 이 사업을 좀 해 보려고 합니다.
 13페이지입니다.
 계속 사업으로 지방정원 품질 평가를 위한 데이터베이스 구축인데 작년에 평가받을 때 데이터베이스 구축 자료가 없어서 점수를 못 받았습니다.
 그래서 예산, 본예산을 편성해서 GIS 프로그램이라든지 그 CAD 프로그램으로 해서 관리하고 있다는 거를 보여주기 위해서 이 사업을 하려고 합니다.
 14페이지입니다.
 그것도 이제, 이거는 신규 사업으로 해태상 설치하고 이제 그 새들에 대한 수목, 그런 수목에 새집 설치하는 부분입니다.
 15페이지, 신규 사업으로 세미원, 세미원 자체가 기존에 20년 되다 보니까 의자라든지 편의시설 그런 부분들이 굉장히 조금은 이제 노후화돼서 그런 의자를 많이 설치하려고 합니다.
 그리고 16페이지, 이것도 신규 사업인데 세미원 관련된 상품을 개발을 해서 좀 더 수익 사업을, 수익 사업을 통해 세미원 운영에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세미원 주변에 연꽃은 많은데 개화를 하지 않는 구역이 굉장히 많습니다.
 그러기 위해서 연꽃을 꽃 피게 하는 그런 방법을 도입하려고 하는 사업입니다.
 이상으로 세미원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윤순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를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황선호 부의장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황선호 의원  황선호 의원입니다.
 마지막에 말씀해 주셨던 연꽃이 개화하지 않는다는 지역이 있잖아요.
○세미원 대표이사 송명준  예.
황선호 의원  이 방법은 어떤 방법을 이용해야 개화가 되는 건가요?
○세미원 대표이사 송명준  보통 저희가, 질문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저희가 보통 연꽃이라고 하면 연근을 많이 먹는데 연근을 저희가 먹는 거는 꽃이 거의 안 피는 그런 품종입니다.
 그런데 세미원 안에는, 세미원 안에는 처음부터 연꽃이 많이 피는 품종으로 식재를 했고 세미원 주변에 두물머리나 가정천이나 세미원 주변에 있는 연꽃은 거의 꽃이 안 피는 연꽃입니다.
 그런데 이거를 개화를 촉진시키는 방법으로 이제 작업을 해야 되는데 세미원 같은 경우는 세미원 안에 물이 있는 연못의 물을 빼면 장비가 들어갈 수 있습니다.
 그래서 물을 뺀 다음에 포클레인으로 가지, 포클레인으로 연근 부분을 보통 저희 작업할 때 얘기하는 거는 골치기를 한다라고 하는데 성장점들을 잘라버리는 겁니다.
 그러면은 연꽃도 본인들이 살려고 꽃을 피우면 그만큼 종자가 맺혀서 그런 영양 번식을 하는데 그런 원리를 이용하는 겁니다.
 그런데 실제로는 세미원 구간만 가능합니다.
 왜냐하면 두물머리라든지 가정천이라든지 세미원 주변은 이 팔당호의 물을 다 뺄 수가 없기 때문에 장비가 들어가지 못합니다.
 그래서 세미원 일단 구간만 한 2, 3년에 한 번씩은 예산을 들여서 하고 있습니다.
황선호 의원  내용 잘 들었는데요.
 지금 추진 계획에 보면 가정천 일대라고 그래서 이쪽이 진행 가능한지 그걸 좀...
○세미원 대표이사 송명준  그거는 저희가 예산을 책정해서 올해 물이 있는 상태에서 그 연꽃을 피게 하는 방법이, 하는 장비가 있습니다.
 그런데 저희가 알아본 바로는 장비 1대가 한 1억 2000 정도가 됩니다.
 그래서 올해는 일단 세미원 주변 위주로 먼저 하고 그다음에 예산, 그러니까 올해 배다리를 통해서 예산이 어느 정도 확보가 된다면 두물머리나 세미원 주변이나 가정천까지 할 수 있는 장비를 구입을 하려고 하는데 문제는 그거는 이제 환경청에서 허가를 해줘야 됩니다.
황선호 의원  예, 알겠습니다.
 노력 좀 해 주시고요.
 13페이지 보겠습니다.
 정원 이용자 분석 및 설문조사 실행이 있습니다.
 지금 2023년도 주요 성과를 보면, 2021년도, 22년도 코로나 때보다도 23년도에 방문객 수가 더 줄었습니다.
 큰 이유가 있을까요?
○세미원 대표이사 송명준  그러니까 올해가, 작년 같은 경우는 기후변화 이야기를 하면 좀 그렇지만 첫 번째는 세미원 자체의 그런 노력이라든지, 또 그런 기획력이라든지 그런 것들이 좀 부족했기 때문에 입장객들이 준 것 같고, 두 번째는 기후변화 때문에 세미원에 입장객들이 많이 오는 여름 그리고 주말에 그렇게 작년에는 많이 왔습니다.
 그래서 10% 정도가 줄었습니다.
황선호 의원  왜 이런 말씀을 드리냐면 지금 DB 분석하고 이 이용자 분석을 한다고 하니까 말씀을 드리는 거예요.
 어떤 식당이랑, 저 식당이나 음식점이나 카페 이런 볼거리가 있는 데랑 저는 좀 비슷하다고 생각을 해서 재방문 이윤이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을 해요.
 한 번 오신 분들도 있지만 두세 번 더 올 수 있게 자주 가보고 싶게끔 만드는 것 자체가 중요하다고 생각을 하기 때문에 이런 DB 분석하고 정보 분석한다는 건 좀 좋은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 부분 좀 할 때 금액, 용역을 하더라도 금액이 좀 들어가더라도 전문화성, 전문화될 수 있게 좀 해 주시길 바라는 마음에서 말씀드리는 거고요.
 또 2페이지 수익 사업 실적은 또 금액이 많이 올랐네요?
 카페연, 판매장, 뭐 연꽃빵.
○세미원 대표이사 송명준  예, 그거는 이제...
황선호 의원  뭐 이런 것들은 전문성을 갖고서 움직여 주셔서 그런 건가요, 어떻게 된 건가요?
○세미원 대표이사 송명준  아니요.
 그 부분보다는 22년도에는 수익 사업, 편의시설에 대한 수익 사업을 일찍 시작하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제가 작년에 와서 수익 사업 부분도, 어차피 수입을 통해서 운영을 해야 되기 때문에 일찍 시작해서 좀 그런 측면이 있습니다.
황선호 의원  50% 이상의 증을 해서 이 부분은 고생하셨다는 말씀드리려고 말씀드린 겁니다.
○세미원 대표이사 송명준  감사합니다.
황선호 의원  아까 말씀드린 13페이지, 정원 이용자 분석 좀 잘해 주셔서 우리 국가정원 가는 데 밑바탕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세미원 대표이사 송명준  감사합니다.
황선호 의원  예, 이상입니다.
○의장 윤순옥  오혜자 의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오혜자 의원  오혜자 의원입니다.
 그 관람객 수가 준 거에 대해서 조금 아까 기획력이나 이런 게 부족하다고 하셨는데 그거보다는 배다리가 좀 영향을 미치지 않았을까, 본 의원이 생각하기에는.
 두물머리에서 넘어올 수 있는 그런 기본적인 연결이 안 돼 있었잖아요, 그렇죠?
 그때 그 뭐야, 침수돼 갖고서는 배다리가 다 해체돼서 지금 좀 하고 있는데 배다리가 좀 연결이 되고 그러면 수익적인 거 또 아니면 관람객 측면도 확 늘어날 수 있는 거라고 생각을 좀 하시는지 질문을 드립니다.
○세미원 대표이사 송명준  질문에 답변드리겠습니다.
 2017년부터 2023년까지 분석한 게 있습니다.
 그런데 2017년 배다리가 있을 때는 45만 명이었고 그다음에 코로나, 코로나가 있어서 1년에 한 108일 휴관했을 때가 배다리가 있고 27만 명이었습니다.
 그런데 저희가 분석을 하기에는 배다리를 그러니까 두물머리를 통해서 배다리로 들어오는 입장객은 30%밖에 안 됩니다, 그리고 세미원 쪽에서 70%인데.
 저 개인적인 생각은 올해 같은 경우 2024년이 분명히 작년보다 그리고 그전보다는 분명히 늘 거라고 생각을 하지만 배다리가 저희 세미원의 관람객이라든지 정원의 질을 높이는 데는 그걸로는 답을 줄 수 없다고 봅니다.
 저희 스스로 배다리를 통해서 과연 뭘 할 건가.
 그래서 내부적으로는 홍보라든지, 이벤트라든지 행사를 기획해야지만 그 이상의 효과가 나는 부분이지 배다리가 있다고 해서 이게 기존처럼 2017년처럼 45만이 온다고 생각하지는 않고 올해 예산 세입‧세출 잡은 것도 28만 명을 잡은 부분들이 일단은 저희도 조심스럽게 지금 보고 있습니다.
 그래서 배다리가 세미원의 모든 그런 세입‧세출 부분에 대한 거를 해결해 주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오혜자 의원  전 당연히 그렇다고 생각하는데 지금 30%를 차지하고 있다 그랬잖아요, 그렇죠?
 그쪽에서 넘어오는 부분이.
 그것도 빨리 좀 진행이 돼야 되고 그 지금 예산이 줄었습니다, 그렇죠?
 작년 대비 예산이 많이 줄었는데 금년도에 이 예산 갖고 좀 하실 수 있는 게 있는지 그리고 먼저 오셔서 국가정원 때문에 5개 정원을 지금 추진하고 있었잖아요.
○세미원 대표이사 송명준  예.
오혜자 의원  그 추진은 지금 어디까지 좀 진행이 된 건지.
 9페이지 주제별 정원 조경 디자인 개선사업을 먼저 하신다고 그래서 저도 지금 자료를 갖고 있습니다.
 그 당시에 오셔서 설명하셨을 때 주제별로 목수국정원, 산수국정원, 모란작약원, 국화과 자생식물 등 뭐 이런 식으로 이걸 하고 기타 기후변화 및 위기종 교육정원, 탄소 제로 모델 정원 등 이렇게 5대 정원을 조금 추진을 한다 그랬는데 어디까지 진행이 되신 건지 질문을 드립니다.
○세미원 대표이사 송명준  주제정원에 대한 얘기는 예를 들어서 순천만 국가정원은 주제정원이 61입니다.
 그리고 태화강 국가정원은 주제정원이 30개입니다.
 그런데 보통 국가정원으로 가는 지정 요건에서 5개 이상은 돼야 된다는 거는...
오혜자 의원  그렇죠, 그렇죠.
○세미원 대표이사 송명준  크고 작은 정원을 다 합쳐서 5개 부분은 아닙니다.
 그래서 저희가 지금 생각하고 있는 주제정원은 일단 세미원 입구에서 들어오는 국사원하고 항아리 분수 있는 그 부분을 국사원이라고 해서 1개의 주제정원으로 보고 있고 또 하나는 연밭이 한, 크고 작은 연밭이 한 3, 4개 정도 있습니다.
 그래서 그거를 그냥 로터스 가든이라고 해서 그냥 또 하나로 보고 있고 그다음에 또 세 번째는 수련, 그 수련하고 연꽃이 차이가 있으니까 수련과 관련된 크고 작은 연못이 10개가 있습니다.
 그래서 그거를 세 번째로 보고 있고 그다음에 세한정이나 배다리나 두물머리 쪽에 상춘원을 보고 있는데 솔직히 저희가 국가정원으로 가는데 있어서 순천만 국가정원이나 태화강 국가정원의 그런 면적 대비, 저희는 실제로 세미원이 세미원 지방정원으로 경기도에 등록한 거는 13ha밖에 안 됩니다.
오혜자 의원  음, 13만 등록이고...
○세미원 대표이사 송명준  그래서 순천만 같은 경우는 91만인가 아마 그렇고 아니, 그러니까 91ha고 태화강은 61ha입니다.
 그래서 그런 거에서는 저희가 면적을 늘리면서 자격 요건 자체가 30ha 이상이 돼야 되지 않습니까?
 그래서 일단은 면적을 늘리면서 그 속에서의 주제정원이 더 가야지 세미원 현재 안에 있는 13ha 내에서 하면 그거는 제가 볼 때는 너무 주제정원으로서는 작다고...
오혜자 의원  아니, 군에서는 지금 가정천을, 가정천까지 합칠 경우에는 21만 2000 정도의 면적이 되는데 지금 두물머리까지 확대를 하면 70만 3000평방미터 정도가 돼서 어느 정도는 해서 그 ha를 좀 키워갖고 지금 이제 국가정원으로 가려고 좀 진행을 하고 있어요, 우리가 보고도 받았고.
 그런데 그 정원별 테마에 대한 사항은 또 어쨌든 세미원은 세미원 나름대로의 정원을 지금 계속하고 있는데 먼저 보고도 하셨잖아요?
 테마별 정원을 지금 하고 있는데 그 예산이나 이런 부분이 계속해서 지원이 안 되다 보니까 그런 부분 때문에 좀 지연이 되고 있지 않나, 그런 부분을 제가 좀 여쭤보는 겁니다.
 어떻게 생각하세요?
○세미원 대표이사 송명준  그런데 작년 경우나 특히 올해 같은 경우는 예산 자체가 이제 한 20%, 30% 준 상태이기 때문에 특별히 저희가 예산이 없어서 주제정원을 못 한다, 그건 아니고 일단 세미원 지방정원이 두 가지로 저는 생각을 합니다.
 하나는 국가정원으로 가기 위해서 과연 세미원이 무엇을 할 것인가고, 하나는 지방정원으로서 품질 평가를 어떻게 질적으로 높일 것인가에 대한 부분인데 그래서 제가 작년이나 올해 부분에 있어서는 그런 후자에 대한 거를 많이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기존에 노후화된 그런 시설이라든지 그런 거를 이렇게 견적을 받아서 예산을 따는 방법이라든지, 아니면 이렇게 좀 시설을 고치는 부분, 정원도 이렇게 조금 보수하는 부분.
 그래서 작년에 목수국정원이라든지 여러 가지 식물로 하는 정원들은 그렇게 예산은 많이 들지 않습니다.
 시설 자체가 예산이 많이 꽤 들기 때문에.
 그래서 지금 이제 올해 하려고 하는 부분들은 배다리 지금 설치 공사 때문에 세미원의 한... 두물머리 쪽 구간 자체를 배다리 공사장으로 쓰고 있기 때문에 거기 배다리 공사가 끝나면은 거기를 하나의 정원으로 만드는데 작년에 얘기... 하려고 했던 기후변화 위기 그런 정원인데 배다리가 끝나야지만 됩니다, 지금.
오혜자 의원  그렇죠?
 배다리가 원래는 작년 9월이면 완공이 될 걸로 됐었는데 계속 딜레이 되면서 올 4월까지 좀 딜레이가 됐는데 빨리빨리 진행이 되고 또 세미원에서 원하는 그런 쪽으로 잘 진행이 되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하여튼 앞으로도 계속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세미원 대표이사 송명준  감사합니다.
오혜자 의원  예, 이상입니다.
○의장 윤순옥  관계관은 자리로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황선호 부의장님과 동료 의원님 여러분 그리고 지주연 부군수님과 공직자 여러분!
 모두 수고하셨습니다.
 제298회 양평군의회 임시회 제5차 본회의는 2024년 2월 23일 오전 10시에 개의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제298회 양평군의회 제4차 본회의를 산회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5시06분 산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