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제298회 양평군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제5호

양평군의회사무과


일  시 : 2024년 2월 23일(금) 09시58분

장  소 : 양평군의회 본회의장


  1. 의사일정(제5차 본회의)
  2. 1. 2024년도 주요업무 보고의 건

  1. 상정된 안건
  2. 1. 2024년도 주요업무 보고의 건(양평군수 제출)

(09시58분 개의)

○의장 윤순옥  성원이 되었기에 제298회 양평군의회 임시회 제5차 본회의 개의를 선포합니다.
 먼저, 의사팀장으로부터 안건보고가 있겠습니다.

   ○ 안건보고
○의사팀장 김철호  의사팀장 김철호입니다.
 오늘 제298회 양평군의회 임시회 제5차 본회의에 상정될 안건은 2024년도 주요업무 보고의 건입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윤순옥  수고하셨습니다.

 1. 2024년도 주요업무 보고의 건(양평군수 제출) 

(09시59분)

○의장 윤순옥  그럼 의사일정 제1항 2024년도 주요업무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오늘 보고는 양평읍부터 개군면까지 진행하겠습니다.
 해당 읍면장의 보고 후 보고 내용에 대한 의원님들의 질의가 있겠습니다.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하여 질의와 답변은 일문일답 형식으로 진행하겠으며, 의원님과 읍면장께서는 간단명료하게 질문,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먼저, 양평읍장께서는 주요업무계획에 대해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양평읍장 김문희  양평읍장 김문희입니다.
 업무 보고에 앞서 김찬수 부읍장님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2024년 양평읍 주요업무계획 보고드리겠습니다.
 목차는 일반 현황부터 현안 사항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1페이지입니다.
 양평읍의 예산 현황은 일반회계 28억 1600만 원, 수특회계 16억 5800만 원으로 총예산액 44억 7400만 원입니다.
 2페이지입니다.
 일반 현황입니다.
 양평군은... 양평군의 면적 4.8%를 차지하고 있고, 1월 10일 현재 1만 6298세대, 인구 3만 5612명으로 양평군의 28%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다만, 2월 20일 기준 3만 6527명으로 현재 3만 6000명을 돌파하였습니다.
 1월 30일부터 시작된 453세대 더샵 입주와 한라비발디 잔여 입주 등으로 인해서 앞으로 인구는 더 증가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농업인구는 양평읍 세대의 15%를 차지하는 2525세대이고...
 기구 및 정원 현황입니다.
 환경미화원 23명을 포함해서 공무직 28명, 공무원 27명... 총 57명 근무하고 있습니다.
 조직 편제는 총무팀 외 5개 팀으로 편제되어 운영하고 있습니다.
 4페이지입니다.
 23년도 주요 성과는 유인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9페이지입니다.
 2024년 업무계획입니다.
 주요 업무 6개, 현안 사항 3개 보고드리겠습니다.
 10페이지입니다.
 첫 번째, 언제나 가까이 소통하며 함께 웃는 이웃 행정입니다.
 2024년 찾아가는 마을 방문 추진과 갈산누리봄 축제 등 주민과 함께하는 문화행사 추진으로 지속적이고 적극적인 주민과의 소통을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양평 어울림공동체 추진 또 지역주민의 학습 수요를 반영한 2024년 상반기 주민자치 수강 기간을 1개월 연장하였으며, 다양한 문화 여가 활동 제공으로 주민 편의 및 복리를 증진하겠습니다.
 또한 주민숙원사업 및 불편사항 해결 등 63개 사업, 21억 4000만 원으로 추진하겠습니다.
 11페이지입니다.
 두 번째, 맞춤형 통합복지급여 및 어르신 여가복지 지원입니다.
 168종 복지급여 및 서비스 맞춤형 통합 상담·신청 제공, 사후 관리를 통한 생애맞춤 통합복지급여 서비스 지원 사업과 노인 여가복지 활성화를 위해서 경로당 운영 지원을 77개소와 향후 아파트 경로당 4개소는 예정되어 있습니다.
 편의시설, 노인 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 한궁대회를 개최토록 하겠습니다.
 또한 경로당 및 마을회관 신축 개보수 지원사업에 신축 2건, 개보수는 15개소 내외로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12페이지입니다.
 세 번째, 선제적 돌봄과 배려의 보건복지 서비스 추진하겠습니다.
 위기가구 집중 발굴 및 지원 확대 또 차세대 사회보장 정보시스템을 통한 단전, 단수 등 위기정보 보유자 모니터링 및 서비스를 연계해서 복지 사각지대 발굴 및 지원을 확대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일대일 결연을 통한 상시 모니터링 추진을 통해서 모니터링 사업인 ‘다시 시작하는 나’ 또 결연사업 ‘행복나눔 장바구니’ 등을 지속 추진해서 대상자 확대로 위기 상황을 사전 예방해서 통합사례 관리 대상자 등 위기가구를 집중 관리토록 하겠습니다.
 또한 양평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를 중심으로 주민이 참여하고 주민 스스로 주민을 돕는 함께 살아가는 공동체를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또한 작년... 양평읍은 간호직 공무원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간호직 공무원을 배치를 통해서 지역주민의 건강과 돌봄 욕구에 대한 대응성도 강화토록 하겠습니다.
 네 번째, 신뢰받는 민원행정 서비스 추진을 하겠습니다.
 다양한 민원 요구에 맞춘 능동적인 업무 처리로 신뢰받는 민원행정 구현과 신속, 정확, 친절한 업무 처리로 읍민이 행복한 민원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다만, 양평읍은 2022년 이후로 양평읍의 신축 아파트가 입주 및 지속적인 인구 증가로 민원인이 대폭 증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다양한 민원 업무가 요구되고 있고, 민원 요구에 따른 신속하고 적극적인 대응을 하고 있으나 민원 대기 시간 증가 등 문제점이 발생되고도 있습니다.
 14페이지입니다.
 다섯 번째, 농축산가 및 에너지 취약계층 지원입니다.
 공익직불금, 농민기본소득, 농자재 지원으로 농업인의 농업 기반 마련 및 소득 창출을 위해 적극 지원하겠으며, 한우 명품화 사업, 양돈 경쟁력 강화 또 각종 지원 사업과 가축 전염병 확산 방지, 축산 방역 등을 추진하여서 축산 운영 효율성 증대 사업 및 전염병 방역 지원토록 하겠습니다.
 또한 취약계층을 위한 하절기 및 동절기 에너지 바우처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여섯 번째, 청결한 시가지 조성 및 쾌적한 공원 관리입니다.
 양평읍은 현재 공원이 갈산, 물안개, 한신휴플러스, 생활체육공원 및 산책로, 갈산과 양근천 관리를 하고, 향후 추경 확보를 통해서 물안개공원의 진입 데크 및 고산정을 전면 보수토록 하겠습니다.
 불법 현수막 위주의 불법 광고물 정비와 시가지 가로청소반 확대 운영 및 우리동네 재활용지킴이 운영을 통해서, 사회단체 참여를 통한 청소 취약지구 및 방치 쓰레기 처리 등 주민들과 적극적인 소통을 통한 깨끗하고 쾌적한 마을 환경 조성과 안전하고 쾌적한 공원 및 산책로 관리로 공원 이용자 편익을 증대토록 하겠습니다.
 16페이지입니다.
 다음은 현안 사항입니다.
 3건 보고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오빈1리 마을회관 신축 공사 추진입니다.
 오빈1리 마을회관은 1974년도에 건축된 노후된 건물로 노인복지 증진 도모를 위해서 신축이 필요한 사항입니다.
 건축 규모는 지상 1동, 1층으로 건축 면적은 126㎡입니다.
 공사비는 5억 5000만 원 확보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다만, 작년도, 2023년도 본예산 추진 사업이었으나 예정지가 오빈 역세권 지구단위계획으로 공원에 해당되어서 2023년도에 추진이 안 되고 명시이월된 사항입니다.
 향후 추진 계획으로 건축 예정지 대지면적 450㎡ 이상의 대체 공원 부지 및 양평군 군관리 계획의 공원 부지 확보가 필요한 사항입니다.
 관련 부서와 협의해서 확보 후에 오빈1리 마을회관 신축 공사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17페이지입니다.
 두 번째, 주거지역 상습 침수 개선사업입니다.
 우리 읍 양근리 삼우파크 모텔 옆 상습 침수지역 개선 요청 민원에 따른 배수관로 정비사업입니다.
 지대보다 낮은 지역에 위치되어 있는 상태로 사업 규모는 배수관로와 저류지 증설 설치 사업이고, 사업비는 2억 1000만 원입니다.
 당초 3억 요청되었으나 현재 2억 1000만 원만 배정된 상태로 현장에 가보면 관로가 막혀 있고 지하 구간에 대한 관로 설계가 없는 상태입니다.
 도로 횡단 등 예산 총액의 증액이 필요한 사업입니다.
 관련 부서와 협의해서 우기 전에 사업 완료토록 적극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18페이지입니다.
 세 번째, 양평읍 재활용선별장 개선 추진입니다.
 현재 6번 국도에 있는 재활용선별장 지붕 균열로 인한 위험성 증대 및 차고지 청소차량 주차지역 협소 또 양평읍 내 신규 공동주택 입지에 따른 생활폐기물 배출량 물량이 증가되고 있습니다.
 2022년 1월 양평군 공공시설 조성사업 계획 추진에 따라서 양평읍 공흥리 공설공원묘원 옆에 재활용선별장이 이전 계획되었습니다.
 다만, 재활용선별장 이전 계획에 따라 공흥1리 주민 반대가 따라짐에 따라서 저희 양평읍에서는 생활폐기물 적환 및 선별장은 기존 6번 국도를 활용하고 별도 군비, 현재 저희가 추경에 5억을 요청하였습니다, 별도 군비 확보해서 미화원 사무실 및 차고지는 회계과에서 운영을 하는 공공시설물 조성사업과 연계해서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윤순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를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관계관은 자리로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강상면장께서는 주요업무계획에 대해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강상면장 정영석  강상면장 정영석입니다.
 보고에 앞서 이혜주 부면장이 부재중인 관계로 전종애 복지팀장이 참석하였습니다.
 소개드리겠습니다.
 강상면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일반 현황, 2023년도 성과는 서면으로 갈음하겠습니다.
 7페이지 되겠습니다.
 구석구석 365 깨끗한 마을 환경 조성입니다.
 구석구석 365 깨끗한 강상 만들기를 추진하기 위하여 우리동네 재활용지킴이 운영, 시가지 가로청소반 운영을 추진하겠으며, 쾌적하고 깨끗한 환경 조성을 위하여 방치 폐기물 수집·처리 사업, 자연 생태계 보전사업, 하천변 쓰레기 수거사업, 홀씨 입양사업 민간주도형 환경정화 봉사활동 등을 추진하겠습니다.
 8페이지입니다.
 주민이 함께 성장하는 주민자치의 실현입니다.
 주민의 소통과 참여로 어울림공동체를 활성화하겠으며, 주민자치센터 운영 활성화를 통하여 주민이 주인인 진정한 주민자치를 실현하겠습니다.
 9페이지입니다.
 소통 참여 중심의 적극 생활행정 추진입니다.
 주민참여형 지역현안사업 추진을 위하여 주민참여예산 4개소 3억 원, 지역현안사업 7개소 3억 7500만 원을 조기 집행하여 주민 만족도를 제고하도록 하겠습니다.
 상수원관리지역 주민지원사업 추진을 위하여 간접지원사업 38개소 6억 1100만 원을, 직접지원사업 191명 4억 600만 원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10페이지 되겠습니다.
 이웃이 함께 행복한 돌봄 실현입니다.
 선제적인 복지 대상자 발굴을 위하여 기초생활수급자 일제 상담, 복지 사각지대 발굴을 추진하겠습니다.
 주민과 함께하는 행복공동체 운영을 위해 강상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운영과 지역사회 복지자원 발굴사업을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11페이지입니다.
 지역 맞춤형 특화사업 추진을 위하여 어르신 교통편의 증진 드림택시를 운영하고, SOS 긴급출동 추진단 추진과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과 취약계층 일대일 결연 사업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12페이지입니다.
 소통하고 신뢰받는 행정 서비스 실현입니다.
 적극적이고 신속한 행정 서비스 실현을 위해 생애 주기별 원스톱 민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온라인 전입 신고 시 주택임대차 신고 의제처리 기능을 신설 추진하겠습니다.
 민원인 만족도 향상을 위한 소통행정 추진을 위하여 민원 서비스 관련 업무회의를 월 2회 실시하고, 민원인과의 원활한 소통 및 친절도 향상을 위한 직원 교육을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13페이지입니다.
 생태 농촌 조성 및 농가소득 증대입니다.
 강상쌈채작목반 집중 지원을 통한 강소농 육성과 농업인 기본권 보장 및 소득 안정화를 위한 지원 사업에 철저를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14페이지입니다.
 현안 사항으로 강상면 신청사 건립입니다.
 현재까지 추진 현황은 2024년도 1월 본예산 설계비 1억 2000만 원을 편성하여 설계 용역 중에 있습니다.
 설계 용역 후 사업비 예산 확보를 통한 신속한 착공을 건의드립니다.
 15페이지입니다.
 농어촌도로 지정 및 도로 개설입니다.
 사업 대상지는 강상면사무소 회전교차로부터 강상 다목적복지회관 앞까지입니다.
 길이는 1km고, 폭은 10m로 총사업비는 35억 원이 되겠습니다.
 기 개설된 면도 101호선과 연계된 농어촌도로 신규 지정 및 조기 개설 추진을 건의드립니다.
 이상으로 강상면 2024년도 주요 업무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윤순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강상면장 퇴장하려고 함)
 과장님, 면장님, 자리에 착석...
 다음은 질의를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송진욱 의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송진욱 의원  면장님, 들어가시는데 잡아서 죄송하고요.
    (웃음소리)
 지금 신청사 건립 진행이 어디까지 됐습니까?
 증축이죠?
 리모델링이죠?
○강상면장 정영석  신청사 말씀이신가요?
송진욱 의원  예.
○강상면장 정영석  신청사 지금 설계해서 설계 진행 중에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송진욱 의원  그 진행 사항 좀 나중에 디테일하게 저희 의회에도 공유 부탁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강상면장 정영석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송진욱 의원  잘 알겠습니다.
○의장 윤순옥  황선호 부의장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황선호 의원  황선호 의원입니다.
 15페이지, 농어촌도로 지정 및 도로 개설이 있습니다.
○강상면장 정영석  예.
황선호 의원  지금 여기 인도가 설치되어 있는 구간인 것 같은데 따로 계획이 있으신 건가요?
○강상면장 정영석  지금 이게 신설을 요구하는 이유는 뭐냐면 화양리 쪽에서 나오는 도로, 그쪽에서 오는 교통량하고 시내, 강상면 시내에 있는 교통량하고 맞물리다 보니까 그 시내 교통 체증이 심해서 우회도로로 좀 해 달라는 취지입니다.
 그래서 강상면사무소... 시내로 들어오지 않고 밖으로 해서, 그러니까 강상초등학교 있는 쪽으로 밖으로 빠지게 교통량을 분산하고자 하는 것이거든요?
황선호 의원  강상초등학교 쪽으로요?
○강상면장 정영석  예.
황선호 의원  예, 알겠습니다.
 이거에 대한 계획서 같은 게 있으면 다시 한번 첨부해 주시기 바랍니다.
○강상면장 정영석  제출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황선호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윤순옥  면장님, 이제 들어가 주셔도 되겠습니다.
○강상면장 정영석  죄송합니다.
 처음 하다 보니까 좀 당황한 것 같습니다.
○의장 윤순옥  다음, 강하면장께서는 주요업무계획에 대해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강하면장 김석만  강하면장 김석만입니다.
 먼저, 부면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하정훈 부면장입니다.
 2024년도 강하면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일반 현황부터 2024년 업무계획순으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1쪽부터 3쪽의 일반 현황과 4쪽부터 6쪽까지 2023년 주요 성과는 서면으로 보고를 갈음하겠습니다.
 7쪽입니다.
 7쪽, 2024년 비전입니다.
 강하면에서는 민선 8기 군수님의 군정 방향인 구석구석 군민이 만족하는 생활행정과 돌봄과 배려의 보건복지, 맞춤형 민원행정 서비스 제공, 균형과 채움의 지역 균형 발전을 통해서 인구 5000명 이상의 행복과 기대를 채워가는 매력 강하를 중점적으로 추진하여 사람과 자연이 행복한 양평을 만들어 가는 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8쪽, 2024년 업무계획입니다.
 주요 업무, 현안 사항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9쪽, 자율적 주민 참여를 기반으로 하는 주민자치 활성화입니다.
 어울림공동체에 참여 중인 마을에 대해서 주민자치가 활성화되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찾아가는 주민자치센터 운영과 가을대잔치, 송년음악회 등을 통해서 주민자치 역량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주민이 직접 참여하는 주민참여예산제 운영도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10쪽, 구석구석 찾아가는 현장 중심의 생활행정 추진입니다.
 현장 중심의 주민과의 소통을 위해서 마을을 방문하여 현장행정을 적극 추진해 나가겠으며, 지역현안사업, 주민지원사업 등을 통해서 지역주민들의 생활 불편을 해결해 나가겠습니다.
 쓰레기 불법 투기 근절과 깨끗한 거리 환경을 조성하고, 공원, 산책로 등 다중이용시설 시설물 유지 관리로 구석구석 미치는 생활불편 사항을 신속하게 처리해 나가겠습니다.
 11쪽, 수혜자 중심의 맞춤형 복지업무 추진입니다.
 기초생활수급자 등 297가구에 대해서 복지 혜택 수혜자층을 중점적으로 관리해 주민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켜 나가겠으며, 경로당 자체 어르신 프로그램과 노인 일자리 지원 등을 통해서 건강한 어르신 노후생활 지원 및 행복한 경로당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12쪽, 민관이 함께하는 지역복지 활성화입니다.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운영 및 명예사회복지공무원 운영을 통해서 사각지대 복지 대상자를 발굴하고, 고독사 예방 활동도 적극 추진하여 복지가 필요한 수요자가 혜택을 받지 못하는 사례가 없도록 촘촘하게 살펴보겠습니다.
 13쪽, 소통하고 공감하는 민원행정 추진입니다.
 민원처리 원스톱 시스템 추진을 통해서 민원 1회 방문을 원칙으로 민원 불편을 해결하겠습니다.
 또한 문턱은 낮게, 소통은 넓게, 주민을 위한 민원실을 운영해 나가겠습니다.
 14쪽, 맞춤형 농업행정을 통한 농가소득 증대입니다.
 우리 면의 특화작물인 양파, 감자, 당근 농가를 집중 육성하고, 맞춤형 농업행정 서비스 제공을 통해서 농가소득 증대와 농업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15쪽, 첫 번째 현안 사항으로 강하면 청사 신축 사업입니다.
 현 면 청사는 1990년도에 준공해서 34년이 경과되었으며, 강상면 청사와 구조, 면적이 동일하고 건물이 노후화되고 협소하여 청사 신축이 필요합니다.
 그간의 추진 사항으로 2018년도 3월에 청사이전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같은 해 3월부터 9월까지 청사 이전 타당성 조사 용역을 실시하였습니다.
 2019년 3월에는 주민자치센터 연접 부지에 청사 이전 신축 계획안을 군수님 방침 결정을 받은 바 있습니다.
 향후 계획으로 1회 추경에 기본계획 및 타당성 조사를 위한 용역비 5000만 원을 확보하여 면 청사 건립을 재추진하고자 합니다.
 16쪽, 두 번째 현안 사항으로 주민 불편 해소를 위한 도로 확포장 추진입니다.
 성덕리 농어촌도로 확포장 공사는 사업비 20억 원으로 기 개설된 면도 101호선과 연계된 농어촌도로로서 2024년 올해 2월 달에 실시설계 용역을 완료하였고, 사업 부서에서 토지보상비를 1회 추경에 요구한 상태입니다.
 운심리 도시계획도로 개설은 강하 태권도장부터 국지도 88호선까지 한 200m로서 본 사업도 사업 부서에서 1회 추경에 설계비 5000만 원을 요구하였습니다.
 따라서 1회 추경 예산에 사업비가 반영될 수 있도록 담당 부서인 도로과와 협의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24년도 주요 업무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윤순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를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오혜자 의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오혜자 의원  오혜자 의원입니다.
 그 강하면 청사 신축 사업이 제가 강하에 근무할 때부터 얘기가 좀 있었는데 중간에 중단이 됐었네요?
○강하면장 김석만  예, 중단이 됐습니다.
오혜자 의원  왜 중단이 됐었던 거죠?
○강하면장 김석만  그거는 이제 토지 보상 협의를 시도를 했었는데 토지 보상 협의가 결렬이 됐습니다.
 그래서 아마 중단된 걸로 알고 있습니다.
오혜자 의원  지금 그럼 다시 어쨌든 이전을 하는 거잖아요.
 현 청사 앞에다 세우는 건 아니고 지금 여기 어디야, 주민자치센터로 이전하는 거죠?
○강하면장 김석만  아, 이전되는 것... 이전하는 건 아직 확실한 건 아니고요.
 다시 이제 타당성 조사 용역을 실시해서 현 청사 부지에다 할지, 아니면 주민자치센터 옆으로 이동해서 토지 매입을 한 다음에 할지는 아직 결정된 바가 없습니다.
 다시 그 위원회를 다시... 추진위원회를 구성을 해서, 구성을 하고 또 저기 용역을 실시해 가지고 적절한 부지로 선택을 해서 추진을 하겠습니다.
오혜자 의원  여기 보면 2018년도에 타당성 조사 용역을 해서 그다음에 토지 매입을 하려고 시도를 했었던 거잖아요?
○강하면장 김석만  예.
오혜자 의원  그런데 이제 토지주하고의 관계가 잘 정리가 안 된 상태인가요, 그럼?
○강하면장 김석만  예, 그때 당시에 아마 토지주하고 협의가 안 된 걸로 그렇게 파악을 하고 있습니다.
오혜자 의원  그래서 다시, 타당성 조사를 다시 해서...
○강하면장 김석만  예, 그래서 지금 여론이...
오혜자 의원  현 부지에 할지, 이전해야 할지를 좀 다시 결정하신다는 얘기인가요?
○강하면장 김석만  예, 그렇습니다.
 지금 현재 부지에다가 하자는 의견도 많고요, 아니면 저기 주민자치센터 옆으로 토지를 매입을 해서 옮기자는 그런 의견도 상당히 많습니다.
 그래서 아직 정확하게 결정된 건 없습니다.
오혜자 의원  그 당시에도, 2018년도에도 그거 갖고 현 부지에 할 건지, 이전할 건지에 대한 논란이 굉장히 분분하게 많이 일어났었거든요?
 그래서 아직도 정리가 안 돼서...
 또다시 타당성 조사를 해야 되는 상황이다 보니까 금번에는 이 타당성 조사를 좀 잘하셔서 이런 게 다시 재발하지 않고 강하면민들한테 필요한 청사가 되면 좋을 것 같네요.
○강하면장 김석만  예, 잘 알겠습니다.
오혜자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윤순옥  여현정 의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여현정 의원  여현정 의원입니다.
 강하면은 현재 인구가 2023년 12월 31일 4880명으로 되어 있네요?
○강하면장 김석만  예, 그렇습니다.
여현정 의원  그러면 인구 5만 미만인 면에 지원되는 채움, 채움사업에서 왜 제외가 됐나요?
○강하면장 김석만  인구 5만이 아니라 5000이죠?
여현정 의원  5000, 5000, 예.
○강하면장 김석만  저희 같은 경우는 한 4900명 정도 되다 보니까 앞으로 이제 100명만 더 채우면 5000명 이상이 되잖아요?
 그래서 아마...
여현정 의원  그래서 제외됐어요?
○강하면장 김석만  그래서 제외가 된 걸로 저는 알고 있습니다.
여현정 의원  줄어드는 추세 같은데, 인구가.
○강하면장 김석만  줄어들지는 않을 겁니다.
 이건 일시적인 현상 같고요.
 앞으로, 이제 뭐 내년, 후년 되면 많이 늘어날 것으로 저는 기대하고 있습니다.
여현정 의원  항금천 생태공원 습지 조성사업은 영구 중단인 건가요?
○강하면장 김석만  그거는...
여현정 의원  추진 계획 있으신가요?
○강하면장 김석만  저기 항금천 얘기하시는 거죠?
여현정 의원  예.
○강하면장 김석만  그거는 제가 알기로는 2021년도에 그때 당시에 안전총괄과에서 공모사업으로 신청을 했는데 공모사업에서 아마 신청에서 제외가 된 것 같습니다.
 그래서...
여현정 의원  추진 계...
○강하면장 김석만  추진을 못 하고 있습니다.
여현정 의원  향후 추진 계획은...
○강하면장 김석만  향후 추진 계획은 혹시 공모사업이 내려오면 다시 공모 신청을 해서 선정이 되면 추진할 계획에 있습니다.
여현정 의원  채움사업으로 선정된, 지정된 지역은 100억 원 규모의 사업 계획을 지금 구상 중이더라고요.
○강하면장 김석만  예, 맞습니다.
여현정 의원  항금천 사업이 추진될 수 있는 그런 규모인데... 알겠습니다.
 인구는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라는 거죠?
○강하면장 김석만  예, 그렇습니다.
 지금...
여현정 의원  항금천 관련해서 저는 좀 추진이 되면 좋겠다.
 공모에 적극적으로 참여를 하거나 다른 방안을 강구해 봤으면 좋겠습니다.
○강하면장 김석만  적극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여현정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윤순옥  관계관은 자리로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양서면장께서는 주요업무계획에 대해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양서면장 한구현  양서면장 한구현입니다.
 보고에 앞서 부면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신용철 부면장입니다.
 양서면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 순서는 일반 현황부터 특수 시책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1, 2쪽 일반 현황과 3, 4, 5쪽 2023년 주요 성과는 서면으로 갈음 보고드리겠습니다.
 6쪽입니다.
 주요 업무 추진 계획 7건과 현안 사항 2건, 특수 시책 3건을 목차대로 보고드리겠습니다.
 7쪽입니다.
 먼저, 주민 생활 중심으로 면민 모두가 행복한 양평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주민이 직접 참여해 필요한 사업을 선정한 주민참여예산 사업으로 용담2리 배수로 정비 공사 등 3건을 동절기가 지나면 신속하게 발주토록 하겠습니다.
 주민지원사업으로 각 마을에서 신청한 주민... 복지증진사업, 소득증대사업, 오염정화사업 108건과 양서면 관내 8개 학교 교육활동 지원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하겠습니다.
 공공근로와 노인 일자리를 통한 마을별 정화 활동을 실시하고, 시가지 가로청소반, 우리동네 재활용지킴이를 활용한 복지와 생활 현장의 불편을 우선시하여 주민과 밀접한 일상생활의 작은 불편까지 신속하게 해결하는 등 주민이 체감하는 청결한 생활환경 실천으로 행복한 일상이 있는 양평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8쪽입니다.
 주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편의시설을 확충해 나가겠습니다.
 양서면 신청사 부설 주차장 조성공사, 국수 체육공원과 자전거도로를 연결하는 지역 목교 설치사업, 대심1리 산책로 조성사업, 용담1리 공영주차장과 용담리 산책로 이용 주민을 위한 이동식 화장실 설치사업 등을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9쪽입니다.
 다양한 여행지 활용을 통한 깨끗한 문화의 양평을 실현해 나가겠습니다.
 지난해 12월 말 기준 세미원 방문객이 18만 1000명이며, 두물머리 및 물래길 방문객은 144만 5000명입니다.
 특히나 올 4월에 예정된 배다리 개통과 상춘원 재운영으로 더 많은 관광객이 몰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두물머리 물래길 산책로에 365일 빈틈없는 유지 관리 및 물래길 코스 정비, 지도 제작 홍보, 지도... 지도 제작 홍보로 사람과 자연이 함께하는 걷기 좋은 매력 양평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두물머리를 따라 조성된 수도권 최고의 산책로인 물래길에서 도보 여행을 통한 힐링 시간을 제공함과 동시에 양수리시장 상권과 연계한 행사로 지역 상권 활성화를 도모토록 하겠습니다.
 10쪽입니다.
 복지 사각지대 방지 및 돌봄과 함께하는 복지를 실천하겠습니다.
 성장하는 아동, 청소년에게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마음을 함께 전달하는 민관 협력 돌봄복지 공동체 만들기 사업을 추진하겠으며, 주거환경 개선사업 등 찾아가는 복지 서비스 제공으로 복지 체감도 및 만족도를 향상시켜 나가겠습니다.
 11쪽입니다.
 스마일 민원행정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친절, 신속, 정확한 민원 서비스를 제공함은 물론 주민바라기 민원행정을 추진하겠습니다.
 신청사 내 인터넷 검색 및 문서 작성용 컴퓨터, 복합기 등 민원인 전용 공유오피스를 운영하겠습니다.
 가족관계등록 민원창구를 전진 배치하여 방문 민원인의 접근성을 제고하고 민선 8기 행정 신뢰도와 만족도를 제고토록 하겠습니다.
 12쪽입니다.
 지속적인 친환경농업 육성과 경쟁력 강화입니다.
 농업인의 농업 경영 및 생활 안정을 위한 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농촌환경 보존사업 및 친환경농업 육성지원사업, 노동력 절감을 통한 생력화 지원사업 추진, 농산물 유통비용 지원사업을 지속 추진하여 농업인이 만족하는 농업행정 서비스 및 농가소득 향상을 도모토록 하겠습니다.
 13쪽, 현안 사항입니다.
 첫 번째는 목왕1리 양평-화도 간 고속도로 하부 공간 체육시설 설치 민원입니다.
 이 민원은 청계-증동리 고속도로 하부 공간에도 같은 민원이 제기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현재 청계-증동리 하부 공간에는 인조 잔디 게이트볼장 40평과 야외 운동기구 4종 14개와 평의자 6개가 설치되어 있고, 도로공사 측에서 주민 편의시설로 설치하였으나 주민들이 이용하기에는 보완되어야 할 사항이 많이 있습니다.
 목왕1리 고속도로 하부 공간은 주민 편의시설이나 활용 계획이 전혀 없는 상태로 저희 면에서 이 2건에 대해서 체육시설 설치에 따른 기본설계 후 국유재산 사용허가를 득해서 향후 실시설계비를 확보하여 주민 편의시설 및 체육시설을 설치할 수 있도록 관련 부서와 협의하여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14쪽입니다.
 두 번째는 양서면 신청사 준공이 4월 말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이에 따른 신청사 부설 주차장 조성 및 부대시설 설치에 따른 예산 확보입니다.
 신청사 부설 주차장 공사비 10억 중 본예산 확보액이 8억이며, 민원대, 전광판 등 부설... 부대시설 설치비 3억 4000만 원 중 본예산 확보액이 1억 2000만 원입니다.
 금년도 1회 추경 예산에 부족 사업비 4억 2000만 원을 반영해 주실 것을 건의드립니다.
 15쪽입니다.
 특수 시책입니다.
 특수 시책 3건은 서면으로 갈음 보고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양서면 주요 업무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윤순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를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최영보 의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영보 의원  최영보 의원입니다.
 8페이지 보시면 양서면 용담리 신청사 주차장 조성사업이라고 있거든요.
 면장님은 신청사 건립 시에 현실에 가장 고려해야 할 점이 뭐라고 생각하세요, 혹시?
○양서면장 한구현  양서면 신청사는 주차장이 건물 1층에 한 50면 정도 있습니다.
 그래서 그 옆에 하천 부지 나대지를 정비를 해서 부설 주차장 겸 주민이 이용할 수 있는 주차장을 계획하고 있는데요.
 지금 저희가 소요 예산이 10억인데 지금 본예산에 8억만 서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추경에 2억을 더 확보해서 함께 추진하고자 합니다.
최영보 의원  예, 맞습니다.
 그 주차장이, 신청사를 다 건립을 하고 나면 주차장이 항상 문제예요, 그렇죠?
 보면.
○양서면장 한구현  예, 그렇습니다.
최영보 의원  새로 지었는데 뭐 이유가 있겠지만 주차 시설에 행사가 있다고 하면 더더욱 그렇고, 행사가 아니어도 12개 읍면 다 보면 차가 꽉 차 있어요, 그렇죠?
 그 주차장 관련해서 좀 여유 있게, 충분하게, 할 수 있다면...
○양서면장 한구현  그런데 지금 하천 부지에 계획돼 있는 면적, 저기 주차 면수가 100면입니다.
최영보 의원  100면?
○양서면장 한구현  100면하고 건물 지하에 50면 해서 150면 정도 확보할 계획입니다.
최영보 의원  그러면 건물 내에는 50, 옆에는 100.
○양서면장 한구현   예.
최영보 의원  그것도 부족할 수도 있어요, 제가 볼 때는, 후에는요.
○양서면장 한구현   예, 그렇습니다.
최영보 의원  좀 생각... 고민 좀 해 주시기 바랍니다.
○양서면장 한구현   예, 알겠습니다.
최영보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윤순옥  오혜자 의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오혜자 의원  오혜자 의원입니다.
 13쪽, 목왕1리 양평-화도 고속도로 하부 공간 체육시설 설치 민원에 대한 얘기를 좀 하셨는데 그러면 이게 주체가 지금 양서면이에요, 아니면 문화체육과에서 지금 주체를 하시려고 그러는지 서로 미루고 있어서 진행된 게 없다는데 주체가 지금 확정적으로 어디가 하기로 돼 있나요?
○양서면장 한구현  문서 작성할 당시 이제 문화체육과하고 도로과하고 약간 핑퐁이 있었는데요, 군수님 지시사항이 양서면에서 주관해서 추진해라, 이렇게 지시를 하셔서 저희 면에서 앞으로 일정대로 추진을 해 보려고 합니다.
오혜자 의원  면에서 이제 일정을 갖고 추진하시면 좋은데 이제 문제는 저희 예산이겠죠.
 그렇죠?
○양서면장 한구현   예, 그렇습니다.
오혜자 의원  예산 확보.
 그런데 그... 일단은 이 용역을 해 봐야 되는 거죠?
 지금 주민이 요구하는 사항에 대해서...
○양서면장 한구현  예, 그래서 기본설계 먼저 하려고 합니다.
오혜자 의원  그렇죠?
○양서면장 한구현  예.
오혜자 의원  일단 그거를 해 본 다음에 그 진행하는 사항은 저희 의원들하고 공유 좀 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양서면장 한구현  예, 알겠습니다.
오혜자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윤순옥  관계관은 자리로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옥천면장께서는 주요업무계획에 대해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옥천면장 임선진  옥천면장 임선진입니다.
 업무 보고에 앞서 이영송 부면장님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옥천면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 순서는 1쪽, 일반 현황과 7쪽, 2024년 업무계획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1쪽, 일반 현황과 4쪽, 2023년도 주요 성과는 서면으로 갈음하여 보고드립니다.
 7쪽, 2024년 업무계획입니다.
 구석구석 면민이 만족하는 생활행정과 돌봄과 배려의 복지 서비스, 소통과 공감으로 면민 중심의 민원 서비스 제공, 지속적으로 발전하는 농촌사회 조성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8쪽, 구석구석 면민이 만족하는 생활행정을 실천하겠습니다.
 주민과 함께하는 활동을 통한 깨끗한 마을 환경 조성과 주민이 주도하는 공동체 활성화 및 특색 있는 평생학습 분위기를 조성하겠습니다.
 주민참여형 지역현안사업으로는 신복1리 마을안길 배수로 정비공사, 용천4리 안전하고 쾌적한 마을회관 조성공사이며, 깨끗하고 또 행복한 옥천면 구현을 위하여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주민 참여를 통한 깨끗한 옥천면 만들기를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9쪽입니다.
 어울림공동체 사업 활성화를 추진하겠습니다.
 주민 주도로 주민의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는 어울림공동체를 활성화하겠습니다.
 활기차고 특색 있는 주민센터, 자치센터를 운영하겠습니다.
 주민 의견 청취 및 수강 프로그램 다양화, 옥천 레포츠공원을 이용한 야외 건강체조 교실 운영 등이 되겠습니다.
 10쪽, 돌봄과 배려의 복지 서비스 추진입니다.
 각종 복지급여 및 통합 신청·상담을 통한 맞춤형 서비스를 지원하겠습니다.
 생애 주기별 맞춤형 서비스는 국민기초생활보장, 차상위, 장애인, 보육·아동·청소년, 노인, 긴급지원, 통합돌봄사업 등이 되겠습니다.
 11쪽, 민관이 함께 찾아가는 복지 서비스를 추진하겠습니다.
 제10기 옥천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운영으로 옥처니 저금통 사업, 옥처니 냉장고 상시 운영 등이 되겠습니다.
 복지 사각지대 위기 발굴 및 사례관리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12쪽, 소통과 공감으로 면민 중심의 민원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주민과의 소통을 통해 면민의 눈높이에 맞는 적극 행정을 추진하고, 신속·정확한 민원 서비스 제공을 통한 민원 만족도 및 행정 신뢰도를 제고하겠습니다.
 편리하고 쾌적한 민원 중심의 환경을 제공하겠습니다.
 소통을 통한 신속·정확한 민원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다양한 연계 서비스 제공 및 민원 처리를 적극적으로 안내토록 하겠습니다.
 13쪽, 지속적으로 발전하는 농촌사회를 조성하겠습니다.
 소농·친환경 농가 양성 및 신뢰받는 농업을 위한 농업... 농업인을 지원하겠습니다.
 농업인 맞춤형 행정, 농업행정을 추진하겠습니다.
 축사 방역 및 보조지원사업으로 축산 환경을 개선하겠습니다.
 14쪽, 현안 사항입니다.
 리도 206호선, 사나사길 2차선 도로 확장이 되겠습니다.
 리도 206호선 도로가 협소하여 여름 행락 철 많은 관광객들로 인한 차량 정체가 심각하여 지역주민의 통행 불편 및 안전사고 발생이 우려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위치는 옥천면 사나사길이 되겠고, 사업량은 1.2km가 되겠습니다.
 용천2리 지역주민들의 통행 불편 및 안전사고 발생을... 발생 예방을 위한 도로확장사업 조속 실시를, 실시 요청을 건의드립니다.
 16쪽, 옥천면 탁구장 신설 사업입니다.
 배경으로는 옥천면 탁구장 신설을 통한 면민의 생활체육을 활성화하겠습니다.
 사업량은 탁구장 건물 신축 1개 동이 되겠습니다.
 사업비는 국비가 10억이 확보가 되었으나 군비 5억이, 5억이 미확보된 상태로 5억 확보를 건의드립니다.
 이상으로 옥천면 업무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윤순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를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오혜자 의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오혜자 의원  한 가지만 질문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4쪽에 사나사길 2차선 도로 확장하는 사업은 지금 어느 정도 진행이 된 거예요, 이게?
○옥천면장 임선진  이게 그전... 한 3, 4년 전부터 진행은 했었는데요, 이게 보상 관계라든가 그런 사업비 관계 때문에 현재는 진행이 안 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용천리 지역주민들이 계속 현재도 지속적으로 건의하는 사항이고요.
오혜자 의원  중단된 상태라는 거죠?
○옥천면장 임선진  예.
오혜자 의원  그런데 사실 이쪽의 길이 굉장히 조금 행락 철에는 다니기가 좀 불편해요, 진짜 많이.
 그래서 어떤 식으로 좀 진행을 해야... 이거는 이제 그 주민의 숙원 하는 사업을 여기다 넣으신 거죠, 이렇게 했으면 좋겠다는 걸로?
○옥천면장 임선진  예.
오혜자 의원  그러면 이것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어떤 식으로 해야 되는 거예요?
○옥천면장 임선진  먼저 지역주민들의 공청회를 하고요.
 그다음에 아마 용역 설계를 아마 해야 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오혜자 의원  용역 설계?
○옥천면장 임선진  예.
오혜자 의원  거기의 주변에 그... 땅들이 수용하고 하는 것에 굉장히 문제점이 많이 발생할 것 같아요, 그렇죠?
○옥천면장 임선진  예.
오혜자 의원  만약에 2차선으로 확장할 경우에는.
 그런 문제도 미리미리 좀 주민들하고 협의해서 만약에 사업이 시행이 된다 그러면 중단되지 않고 시행할 수 있게끔...
○옥천면장 임선진  그래서 사업을 만약에 시행을 한다 그러면 지역주민의 공청회든 그런 거를 개최를 해서 여론을 들어 가지고 다양한 의견을 수렴토록 하겠습니다.
오혜자 의원  그렇게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예,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윤순옥  관계관은 자리로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서종면장께서는 주요업무계획에 대해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서종면장 강금덕  서종면장 강금덕입니다.
 보고에 앞서 부면장을 소개해 올리겠습니다.
 우리 황인철 부면장입니다.
 2024년도 서종면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 순서는 일반 현황, 2023년도 주요 성과, 2024년도 업무계획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1쪽, 일반 현황입니다.
 면적은 92.84㎢로 군 전체 면적의 10.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2쪽, 3쪽, 예산 현황은 서면으로 갈음드리겠습니다.
 4쪽, 2023년도 주요 성과는 세 가지만 보고드리겠습니다.
 서후숲 작은도서관을 신축했습니다.
 도장3리 마을회관과 문호7리 마을회관을 신축한 바 있습니다.
 7쪽,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주요 업무 및 현안 사항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8쪽입니다.
 생활환경 개선으로 깨끗한 서종 이미지를 제고하겠습니다.
 환경 전담 관리 인력을 2명을 배치를 해서 순찰이나 이런 시가지를 다니면서 시가지 깨끗한 환경을 위해서 운영을 하겠습니다.
 예산은 3600만 원을 편성했습니다.
 그다음에 체육공원 내 공중화장실 리모델링입니다.
 체육공원의 화장실이 노후해서 상당히 이용객들의 불편이 많은 현실입니다.
 그래서 2개소에 대해서 7000만 원을 편성해서 추진 중에 있습니다.
 9쪽입니다.
 마을회관, 문호7리 마을회관 신축 공사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작년 11월에 착공한 바 있습니다.
 동절기, 동절기로 인해서 공사 중지했고, 3월부터 재공... 재개토록 하겠습니다.
 서후2리 마을회관 보수공사입니다.
 서후2리 마을회관이 2층인데요, 2층의 내부 인테리어나 내부 공간 확장을 해서 쾌적한 주민 삶을 제공토록 하겠습니다.
 공공체육시설 신축 공사입니다.
 서후리 실내 탁구장 신축 공사를 추진하겠습니다.
 기존 도서관 옆의 부지를 활용해서 추진하겠습니다.
 게이트볼 신축 공사입니다.
 2022년도 특조금 사업인데요.
 갖가지 행정 추진이 지연되는... 지연되고 있어서 지금 아직 착공이 안 되고 있습니다.
 지금 경관 조명까지 다 통과가 돼서 한 3월, 지금 3월에 착공토록 하겠습니다.
 금년도 7월까지는 사업을 마무리토록 하겠습니다.
 10쪽, 돌봄과 배려의 보건복지 서비스 제공입니다.
 498가구에 대해서 중점 보건복지 서비스를 제공토록 하겠습니다.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특화사업 추진입니다.
 서종은 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잘 운영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올해도 신입생 책가방, 학용품 지원사업 등 6개 사업을 중점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경로당 활성화 프로그램을 추진하겠습니다.
 현재 새마을단체와 협의해서 추진 중인 어르신 진지상 도우미 사업과 연계해서 11시부터 식사 준비를 해서 제공하고 있는데요, 저희가 복지직이 지금 배치가 돼 있습니다.
 그래서 복지직을... 10시부터 복지팀장과 함께 마을회관에 가서 혈압, 그다음에 혈당, 기초 건강 상담 등을 통해서 같은 날 이왕 오시는 김에 같이 사업을 해서 주민 편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문호3리를 기 실시한 바 있는데 어르신들께서 상당히 호응이 좋았습니다.
 보건복지 분야에서는 참고적으로 2023년도 내부 평가에서 1위를 한 바 있습니다.
 11쪽입니다.
 먼저 다가가는 감동의 서비스, 민원 서비스 제공입니다.
 알쓸편잡, 알아두면 쓸모 있는 편리한 잡학 생활 정보 QR 모음집을 제작하였습니다.
 핸드폰으로 스캔을 하게 되면 분리수거라든지 이런 부분에 대해서 홈페이지로 바로 연결돼서 주민이 알기 쉽게 처리토록 하고 있습니다.
 12쪽, 재난 재해 선제적 예방 및 주민생활 불편 해소입니다.
 주요 도로 및 시설 정비입니다.
 주요 도로 제초 작업, 넝쿨 제거, 버스 승강장 환경 정비, 아름다운 양평 만들기 도로변 꽃길 조성을 하겠습니다.
 서종에서도 북한강이 아름답기 때문에 많은 주민 요구 사항이 있습니다.
 올해는 밀과 또 꽃을 파종을 해서 경관을 좀 업시키도록 하겠습니다.
 관련 우리 한강유역청에 협의를 해서 또 하천과... 잘 협의를 해서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그다음에 현안 사항입니다.
 문호오거리 회전교차로 신설입니다.
 위치는 서종면 면사무소 앞에 가시면 남한강마트가 있습니다.
 거기서 이제... 거기가 오거리 형태인데 지금 학생들이 아침에 학교를 갈 때 보면 상당히... 마트 들려서 뭐 또 사러 가야 되고 또 직진하는 학생도 있고 그래서 상당히 거기가 복잡한 현실입니다.
 그래서 지금 경기도... 그게 지방도거든요.
 지방도, 지방도 해서 이제 경기도 건설본부에서 관리하는 도로인데 이제 그게 금년도 하반기에 여기 서종에 와서 주민설명회를 한다는 입장입니다.
 그런데 그게 상당히 시간이 걸려서 자체 사업으로 광고를 하고 있는데 하여튼...
 그런데 지금 거기가 저희가 화도 교통... 화도가 개통이 되면서, 고속도로가, 지금 약간 저기 교통량이나 이런 게 좀 많이 줄어든 것 같습니다, 일시적인 현상인지.
 그래서 그거를 한번 잘해서 투 플러스 원이 됐든 자체 사업이 됐든 주민 편익을 위해서 노력하겠습니다.
 14쪽, 문호천 하류 하천 부지 활용입니다.
 현재 소규모 환경영향평가 용역 중에 있습니다.
 그래서 약 6만 평방미터입니다.
 거의 평수로 환산하면 2만 평인데 거기는 이제 저기 좌측의 부분은 40%가량 되는 땅 습지로 보존을 하고요.
 우측의 이제 땅에 대해서 정리를 해서 벤치라든지 어떤 그런 시설을 하려고 그러는데 여기가 하천 부지다 보니까 여러 가지 제한 사항이 많습니다.
 그래서 그 부분에 대해서는 유역청의 협의가 좀 곤란하다 싶으면 면적을 6만여 그 실제 필요한 부분만 사이즈를 줄여서 실익성 있게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보고에서 한 가지 놓친 게 서종면 인구가 2022년도에 1만 명을 초과했습니다.
 그런데 작년 11월 달에가 1만 174명이 되더니... 아니, 123명이 되더니 또 한 두세 달 사이에 지금 1만 100명 이하로 떨어지고 있습니다.
 이게 일시적인 현상인지 또 이건 잘 관찰해서 우리 더 인구를 유입을 해서 문화의 도시 서종을 위해서 노력토록 하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윤순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를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오혜자 의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오혜자 의원  오혜자 의원입니다.
 한 가지만 질문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3페이지, 문호오거리 회전교차로 신설하는 사업이 이게 도에서 해야 되는 거죠, 경기도에서?
○서종면장 강금덕  이게 경기도에서 기본설계, 실시설계, 이런 걸 하는데 기간이 한 최소한 6, 7년 정도 걸리기 때문에 그래서 실제적으로 주민이 많이 불편해하니까 그래서 그 부분에 대해서 자체 사업비로 해서, 아니면 도, 경기도 특조금이나 이런 자원을 활용해서 하려고 그러는, 그런 사업입니다.
 자체적으로... 너무나 복잡하기 때문에 그런 거고, 주말에는 교통량이 거기가 수입IC를 이용하기 때문에, 서종IC를 이용하기 때문에 상당히, 상당히 밀리는 현상인데 지금 화도가 개통되면서 이게 조금 상황이 조금 교통량이 줄고 복잡한 부분이 다소 해소된 것 같은데요, 아직 그거는 판단이 좀 섣부른 것 같습니다.
오혜자 의원  예, 맞아요.
 도 의원님도 그거에 대한, 그쪽의 회전교차로 설치에 대해서 얘기를 한 적이 있어서 도 의원님이나 경기도하고 좀 긴밀하게 협의하셔서...
 사실 자체 자원이 많으면 우리 돈으로 해도 주민불편사업을 해소하는 거니까 좋겠지만 지금 자원이 많지 않기 때문에 경기도하고 협의해서 빠른 시일 내에 이게 진행이 되도록 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서종면장 강금덕  그 건설... 경기도 건설본부에서 금년도 하반기에 나와 가지고 공공장소에서 주민 공청... 설명을 한다고 그랬습니다.
 그래서 거기에 관련돼 가지고 기본 자료를 확보를 하든가 그래서 더 해 가지고 사업을 앞당기도록 추진하겠습니다.
오혜자 의원  예,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윤순옥  관계관은 자리로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휴식을 위해서 10분간 정회를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55분 회의중지)

(11시06분 계속개의)

○의장 윤순옥  성원이 되었기에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 단월면장께서는 주요업무계획에 대해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단월면장 권호일  단월면장 권호일입니다.
 먼저, 부면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엄기백 부면장입니다.
 2024년도 단월면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일반 현황부터 2024년 업무계획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1쪽부터 4쪽 일반 현황 및 2023년도 주요 업무 성과는 서면 보고로 갈음하겠습니다.
 5쪽, 2024년 업무계획입니다.
 주요 업무 및 현황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6쪽, 면민과 함께 만드는 행복 채움입니다.
 주민 불편사항 해소 및 생활환경 개선으로 주민이 만족하는 생활환경을... 개선하고자 지역현안사업과 주민참여예산사업, 주민지원사업 25건을 실행해 나가겠습니다.
 주민 스스로의 활동을 지향하는 주민 주도 어울림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주민자치센터의 적극적인 교육 프로그램 운영과 각종 주민 건강 관리를 위한 기기 구입으로 면민 건강 관리에 노력하겠으며, 면민 화합을 위한 단월면민의 날 행사 시행으로 애향심과 면민 화합을 유도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깨끗하고 쾌적한 마을 환경 조성을 위해 마을 주민 및 봉사단체가 다 함께 참여하는 산책로 관리와 환경정화 활동에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7쪽, 돌봄과 배려의 채움복지 주민 행복 상승입니다.
 지역 특성에 맞는 채움복지와 지속 가능한 민관 협력 실현을... 민관 협력 사업 실현을 위해 취약계층 노인건강 돌봄지원사업인 구구팔팔 명아주 지팡이 제작 나눔과 복지자원 발굴 나눔 사업인 중증장애인 꾸러미나눔사업 등을 지원하겠으며, 주거환경 개선, 난방유 지원, 청소년 문화체험 지원사업 등 저소득 취약계층 지원에도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선제적인 복지 대상자 발굴 지원으로 돌봄과 배려의 행복한 일상을 추진하기 위해 1080 세대공감 청소년, 어르신, 명예사회복지공무원 통합돌봄사업을 적극 실천하겠으며, 찾아뵙는 복지·건강 상담을 위해 면사무소 간호직 직원을 통한 경로당 18개소에 대한 복지 상담과 건강 관리로 건강하고 행복한 어르신들의 일상을 지원하겠습니다.
 8쪽, 소통하고 공감하는 민원행정 서비스 제공입니다.
 주민들과 소통하며 신뢰받는 행정 서비스를 제공하고, 신속하고 정확한 민원 1회 방문 원스톱 서비스 제공을 위해 민원 1회 방문 원스톱 서비스에 대한 안내 및 홍보를 적극 추진하겠으며, 온라인 전입 신고 시 주택임대차 신고 의제처리 기능을 신설하겠으며, 주민 편의를 위한 맞춤 창구 운영 관리를 실시하겠으며, 민원 응대 역량강화 교육과 지속적인 자체 교육 실시로 불편사항이 발생하지 않도록 조치하겠습니다.
 9쪽, 친환경적이고 안전한 매력 단월 구축입니다.
 친환경농업 확산을 통한 매력 단월 이미지 구축을 위해 친환경농업 인증 사업과 친환경농업 직불사업 참여 확대, 유기농... 유기농업자재 지원사업과 친환경농업 지원사업 등 친환경농업 장려를 통한 농가소득을 증대하겠습니다.
 친환경과 공익적 가치에 부합하는 농업 지원을 위해 기본형 공익직불사업 750농가와 농민 기본소득 지원사업을 적극 추진하여 농업 경영체 등록에 참여토록 독려하겠습니다.
 편안하고 안전한 정주환경 구축을 위한 기반 마련을 위해 농업 기반시설 개선과 소규모 공공시설 개선, 생활불편 시설물 개선, 가로등 시설 확충 등 편안하고 안전한 양평... 매력 양평을 구축하는 데 노력하겠습니다.
 10쪽, 현안 사항입니다.
 먼저, 부안천 산책로 개설 사업입니다.
 면민들의 건강 관리를 위한 맨발 걷기 코스를 현재 공사 중에 있는 부안천... 하천공사와 연계하여 개설이 필요합니다.
 위치는 단월면 향소리 부안천이며, 사업비는 2억 6000만 원이며, 총길이는 850m이며, 2024년 예산 미반영된 사항입니다.
 다음은 단월면 소공원 조성 부지 매입입니다.
 국도 6호선에서 면사무소로 진입하는 초입부에 공원을 조성하여 면민의 휴식 공간과 개선을 도모하고자 합니다.
 지난해 3월 3일 공유재산 심의를 확정한 상태이며, 총사업비는 5억 원이며, 부지 면적은 2600㎡입니다.
 이 사업도 2024년도 예산에 미반영된 사업... 사항입니다.
 11쪽, 매력그린 사업으로 단월면 지속 가능한 행복, 채움사업 추진입니다.
 사업 추진... 사업 기간은 2023년부터 2029년까지 7년간이며, 사업비는 국·도비 포함해서 100억 원이 되겠습니다.
 사업 방향은 인구 소멸 대응, 학교·학생 수 감소 대응, 생활 여건 개선 등이 되겠습니다.
 그동안 추진 사항으로는 단월면 채움발굴사업단 출범과 벤치마킹 2회를 실시하였고, 촉진활동가를 선임하였습니다.
 향후 지속적인 회의와 토론을 통해 발굴사업 내역을 확정하고, 올 12월까지 발굴사업 설계용역을 완료토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단월면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마치겠습니다.
○의장 윤순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를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관계관은 자리로 들어가... 예, 오혜자 의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오혜자 의원  오혜자 의원입니다.
 단월이 채움사업을 실시하는 면이죠?
○단월면장 권호일  예, 그렇습니다.
오혜자 의원  여기 보면 발굴단 30명을 출범을 하셨습니다.
 이 발굴단은 어떤 식으로 모집을 하신 건지 질문을 드립니다.
○단월면장 권호일  여성 분야 또 청년 분야, 노인 분야 그리고 체육 분야, 학교 분야, 이렇게 해서 같이 해서 28명... 30명, 총 30명을 선정을 했습니다.
오혜자 의원  그거는 위촉을 하신 거예요, 아니면 자발적으로 신청을 좀 받으신 거예요?
○단월면장 권호일  위촉을 했습니다.
오혜자 의원  위촉을 했어요?
○단월면장 권호일  예, 당연직으로는 이제 이장협의회장하고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장 그리고 새마을 남녀회장, 이렇게 했습니다.
오혜자 의원  그분들이 그러면 주민의 의견을 좀 수렴을 해서 여기서 의견을 반영을 하시려고 하시는 거죠?
○단월면장 권호일  예, 그렇습니다.
 이게 100억 사업이고, 사업 목적 자체가 인구 소멸 대응이고, 우리가 학교·학생 수가 감소에 대한 대책이기 때문에 젊은 층이라든가 또 학교에 대한 의견도 많이 듣고 있는 실정입니다.
오혜자 의원  그러니까 주민의 의견을 많이 수렴해서 진행을 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예, 이상...
○단월면장 권호일  예, 알겠습니다.
오혜자 의원  예, 이상입니다.
○의장 윤순옥  더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여현정 의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여현정 의원  여현정 의원입니다.
 11페이지, 채움사업 관련해서 인구 소멸 대응, 학교·학생 감소 대응이 주 방향이네요?
○단월면장 권호일  예, 그렇습니다.
여현정 의원  농·산촌 유학을 좀 병행해서 추진하면 어떨까요?
○단월면장 권호일  그래서 그 부분도 저희가 염두에 두고 있고요.
 저번 수요일 날, 수요일 날 놀러와 양평, 이런 식으로 해서 이제 그 프로그램을 한번 저희가 해 볼까, 이렇게 검토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유학 문제, 농·산촌 유학 때문에 저희도 벤치마킹을... 백봉초등학교라고 괴산군에 인구가 늘어나는, 학생 수가 늘어나는 곳이 있습니다.
 그래서 거길 다녀왔는데요.
 한번 그것도 참고적으로 저희가 해 볼 사항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여현정 의원  예, 괴산 말고도 전남, 전북 쪽에 성공 사례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벤치마킹하시고 좀 적극 도입을 하지 않으면 그냥 선언에 그칠 수 있다라는 생각이 들고요.
 산림에너지 자립마을이 무산됐어요.
○단월면장 권호일  예, 알고 있습니다.
여현정 의원  그렇죠?
○단월면장 권호일  예.
여현정 의원  그 산림자원을 활용하고, 에너지 문제를 해결하고, 기후 문제에 대응하는 저는 정말 좋은 그런 기회다라고 생각을 했는데 많이 아쉽습니다.
 향후 추진 계획을 좀 다시 수립해야 되지 않을까요?
○단월면장 권호일  이 부분에 대해서는 아무래도 제가 지금 산림과장이 아니기 때문에 답변드리기는 좀 어렵지만 산림과 한번... 산림과장과 해서 협의를 한번 해 보겠습니다.
여현정 의원  예, 단월면이 대상지였잖아요.
 그리고 지금 산림...
○단월면장 권호일  예, 수미마을, 봉상2리 수미마을이 대상지였습니다.
여현정 의원  그렇죠?
○단월면장 권호일  안타깝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여현정 의원  그리고 산림자원이나 이런 것들을 활용하기에 좀 적절한 지역일 것 같아요.
 그래서 다시 한번 고민했으면 좋겠습니다.
○단월면장 권호일  예, 검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여현정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윤순옥  관계관은 자리로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청운면장께서는 주요업무계획에 대해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청운면장 정귀필  청운면장 정귀필입니다.
 보고에 앞서 부면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문수호 부면장입니다.
 2024년 청운면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 순서는 일반 현황부터 2024년 업무계획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1쪽, 일반 현황부터 7쪽, 2023년 주요 성과는 서면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9쪽, 2024년 업무계획은 주민이 만족하는 생활 실천부터 주민 안전을 우선하는 사업 추진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10쪽입니다.
 주민이 만족하는 생활행정 실천입니다.
 주민 참여, 마을현안사업 등 추진으로 생활 불편을 해소하겠으며, 쾌적하고 청정한 마을 환경 조성을 위해 신속한 현장 방문으로 주민 불편 최소화, 민관이 함께하는 내 고장 청결활동 추진을 하고, 쓰레기 불법 투기지역 관리 및 CCTV를 활용하여 깨끗한 마을 만들기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11쪽입니다.
 경기 행복마을관리소 운영 채움지역 확대를 통해 행정 서비스를 제고하겠으며, 주민과 함께 소통하는 사업 추진으로 양평 영상미디어센터 운영, 친환경 청정사업을 지속 추진하겠습니다.
 12쪽입니다.
 맞춤형 복지 서비스 제공을 위해 복지 사각지대 적극 발굴과 기초생활수급자 일제 방문을 하여 개별 맞춤 상담을 지속 추진하겠으며, 건강한 노후생활을 위한 경로당 운영 및 지원을 통해 개보수, 안마의자, 미세먼지 저감장치 지원, 노인 일자리 배치, 찾아가는 진지상 경로당 연계, 여가 프로그램을 활용한 어르신들의 활기찬 노후 제공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13쪽입니다.
 민관이 함께하는 행복나눔 복지 실현을 위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운영을 활성화하겠으며, 명예사회복지공무원 활동 강화, 행복나눔 지정기탁 결연사업과 지역자원 연계 활성화를 위해 행복나눔 복지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14쪽입니다.
 주민과 소통하는 민원 서비스 제공을 위해 적극적인 민원 서비스로 고객 감동 실현, 편리하고 쾌적한 민원창구를 운영하겠으며, 다 알려 주는 가족관계등록 신고 서비스 수행을 통해 고객 만족 친절 서비스를 구현하겠습니다.
 15쪽입니다.
 양평 수박, 후기작물 등 특화작물 육성을 통해 농산물의 생산, 유통, 판매 등에 필요한 시설 및 장비를 지원하겠으며, 후기작인 단호박, 토마토, 멜론, 감자, 기타 작물도 후기작 육성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16쪽입니다.
 농산물 우수관리 인증 농가 확대를 위해 생산에서 판매까지 안전관리 체계의 구축과 수박농가 인증 확대 추진, 인증 농가 지속적 관리 실시로 농업 경쟁력을 제고하겠습니다.
 17쪽입니다.
 주민 안전을 우선하는 사업 추진을 위해 도로변 제초작업 추진, 마을안길 피양지 설치, 도로 확장을 통한 안전한 통행권 확보를 통해 주민 안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이상 청운면 2024년 주요 업무를 보고드렸습니다.
○의장 윤순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를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최영보 의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영보 의원  최영보 의원입니다.
 별건 아니고 1페이지 보시면 인구가 가장 적어요, 그렇죠?
○청운면장 정귀필  예.
최영보 의원  이거 뭐 대책이 있어야 되지 않을까요?
○청운면장 정귀필  답변드리겠습니다.
 저희가 이제 군수님께서 동부권에, 청운이나 단월이나 양동에도 채움지역을 선정을 해 갖고 채움정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래 갖고 지속적으로, 매년, 뭐 단순간에 인구가 늘어날 수는 없겠지만 매년 10명이라도 이렇게 늘어날 수 있는 그런 계획을 갖고 이렇게 추진하고 있습니다.
최영보 의원  좀 많이 걱정되고, 우리 여기 인구 중에 우리 청소년이라든지... 노인이나 뭐 그런 인구수 말고 얼마나 돼요?
 대충, 청년이나 유아, 어린아이까지, 유아까지, 대충.
○청운면장 정귀필  지금 저희가 이제 여기 교육기관 현황에, 3쪽에 보시면 저희 학생들이 이제 178명 정도, 이게 이렇게 됐고요.
 그리고 이제 저번 주 저기 수요일 날 우리 청울림이라고 20대, 30대 청년들이 발대식이 있었습니다.
 그때 한 20명 정도가 발대식을 했는데 아무래도 거기 이제 농업인이나 귀농, 귀촌한 또 청년들이나 그다음에 직장을 갖고 있는 청년들도 많이 가입할 걸로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최영보 의원  좀 쉽지는 않겠지만 걱정도 많이 되는 건 사실이고요.
 인구 정책 관련해서 그런 부분에서 많이 펼쳤으면 하는 그런 생각입니다.
○청운면장 정귀필  예, 알겠습니다.
최영보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윤순옥  오혜자 의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오혜자 의원  오혜자 의원입니다.
 11쪽에 주민과 함께 소통하는 사업 추진으로 양평 영상미디어센터를 운영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게 왜 이렇게 늦어졌죠?
 작년, 23년 10월 준공을 했는데 아직 장비 구입도 안 되고 개관도 아직 안 하신 거네요?
○청운면장 정귀필  예.
오혜자 의원  늦어진 이유가 있나요?
○청운면장 정귀필  답변드리겠습니다.
 당초보다 저희가 이제 사업비가 거의 한 40% 정도 이렇게 증액이 됐습니다.
 이게 이제 예산이 많이 수반되다 보니까 계속 추경을 통해서 또 본예산을 통해서 확보하다가 이렇게 늦어졌고요.
 지금 장비가 이제 거의 다 완료가 됐습니다.
 지금 설치를 하고 있고, 그래 갖고 4월 중에 개관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오혜자 의원  이것도 젊은 사람들이 많이 필요로 하고, 그렇기 때문에 청운에다가 한 거거든요.
 이 부분을 좀 많이 활용을 해 주시고요.
 청운도 지금 채움사업 지역이죠?
○청운면장 정귀필  예.
오혜자 의원  그거에 대한 내용이 지금 없네요, 여기는?
 청운은 지금 추진하는 게 없나요, 채움사업에 대해서?
○청운면장 정귀필  아니, 이제 여기 주요 업무에는 빠졌지만 단월이나 양동이나 이제 거의 비슷한 측면이 있습니다.
 저희는 발굴단장이 청운중·고등학교 교장 선생님 발굴단으로 해 갖고 청년이나 또 교육 쪽에 많이 힘을 이렇게... 하고 정책을 수립하려고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오혜자 의원  업무 보고가, 지금 100억이 넘어가는 채움사업을 하는데 업무 보고에 빠진 거는 조금 이해가 안 되는 부분인 것 같아요.
 차후에는 그런 게 없도록 좀 촘촘하게 보고를 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청운면장 정귀필  예, 알겠습니다.
오혜자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윤순옥  더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관계관은 자리로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양동면장께서는 주요업무계획에 대해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양동면장 정창업  양동면장 정창업입니다.
 보고에 앞서 부면장을 소개하겠습니다.
 이동웅 부면장입니다.
 양동면 2024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 순서는 일반 현황부터 2024년 업무계획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1쪽부터 8쪽까지 일반 현황 및 2023년 주요 성과는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10쪽입니다.
 2024년 업무계획으로 구석구석 면민이 만족하는 생활행정 등 6개 주요 업무와 매력그린 양동면 채움사업 추진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11쪽입니다.
 구석구석 면민이 만족하는 생활행정을 추진하겠습니다.
 생활불편사업 적기 발굴 및 신속 조치, 정주 여건 개선을 위한 지역현안 및 주민참여예산사업 추진, 재난 재해 예방을 위한 주민편의사업 추진, 주민 화합을 위한 어울림공동체 활성화, 깨끗하고 아름다운 양동 만들기로, 양동 만들기를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12쪽입니다.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주민 편의시설을 운영하겠습니다.
 양동 문화센터 운영을 활성화하고, 복지회관 시설 개선사업 추진, 주민자치센터 운영 활성화, 양동면 행복버스 지속 운영하겠습니다.
 13쪽입니다.
 돌봄과 배려의 복지 서비스를 지원하겠습니다.
 양동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민관 협력 활성화 사업을 운영하고, 맞춤형 통합 서비스 제공 및 복지 대상자 관리, 노인여가복지시설 지원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14쪽입니다.
 소통·공감 민원행정을 구현하겠습니다.
 주민 맞춤형 소통·밀착 민원 서비스를 추진하고, 민원 서비스 통합 안내 체계 마련, 친절 민원 서비스를 실천하겠습니다.
 15쪽입니다.
 농·축산업 기반 구축 및 소득 증대를 추진하겠습니다.
 농·축산업의 지속적 육성을 위한 소득 및 축산 환경 개선을 지원하고, 친환경농업의 지속 추진 및 농·축산 농가 경영 안정... 안정을 지원하겠습니다.
 16쪽입니다.
 공공시설 유지관리사업을 통해 노후화된 구간을 보수하여 안전사고 예방을 하겠습니다.
 사업 대상은 양동면 내 공공시설 20개소입니다.
 17쪽입니다.
 양동면 채움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양평군의 균형 발전과 인구 감소 해소를 위한 양동면 채움사업 발굴로 사업 기간은 2023년부터 2029년까지이며, 5년간 총예산액은 102억 원입니다.
 금년도 추진 계획은 주민 설문 조사 및 그 수범 사례 선진지 견학을 하고, 3월 15일까지 채움사업 발굴 및 선정토록 하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윤순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를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관계관은 자리로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지평면장께서는 주요업무계획에 대해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평면장 이인수  지평면장 이인수입니다.
 업무 보고에 앞서 지평면 부면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심강일 부면장입니다.
 지평면 2024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1쪽부터 6쪽, 일반 현황은 보고서 자료로 갈음을 하겠습니다.
 7쪽, 주요 성과를 간단히 보고해... 보고드리겠습니다.
 2023년 지평면 주요 성과입니다.
 제1회 지평전통발효축제를 2023년 10월 28일, 29일 이틀간 개최하여 적은 예산 대비 알찬 축제장 운영으로 성황리에 마무리하였습니다.
 지평면 상징 마크를 변경을 하였습니다.
 사진을 보시면 변경 전, 변경 후가 있는데요.
 변경 전 로고는 지제를, 2006년 전에는 지제면이라고 불리었을 때 지제를 형상화해서 만들어진 로고인데 2006년도에 지평면으로 명칭이 변경되어서 지평면이라는 한글 글씨를 형상화하여 로고를 변경을 하였습니다.
 9쪽, 2024년 업무계획입니다.
 주요 업무, 현안 사항, 특수 시책순으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10쪽입니다.
 깨끗하고 살기 좋은 지평면 만들기입니다.
 깨끗한 지평면 만들기를 위해 마을 분리배출장 환경감시용 CCTV 설치, 2024년 시가지 가로청소반 운영, 우리동네 재활용지킴이, 공공근로 운영, 지평면민 청결운동을 월 1회를 실시하겠습니다.
 살기 좋은 지평면 조성을 위해 마을 주민들과 함께하는 구석구석 도로변 화단을 조성을 하겠습니다.
 11쪽입니다.
 우리동네 열려 있는 문화생활 확대 조성입니다.
 행복하고 살기 좋은 지평면을 만들고자 문화생활 프로그램을 확대 운영하여 주민 삶의 만족도를 높이고자 합니다.
 지평면 주민자치센터 운영 활성화를 위해 대금, 훌라 댄스, 드론, 댄스스포츠 등 11개 프로그램을 확대하여 운영을 하겠습니다.
 지평목욕탕 운영 및 레포츠 공원입니다.
 지평목욕탕을 토요일 날 운영해 달라는 건의가 많아서 올해부터는 토요일 날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12쪽입니다.
 열려 있는 맞춤형 복지 서비스 제공입니다.
 맞춤형 종합복지상담 제공으로 종합상담 실시 후 필요한 복지 서비스 의뢰 및 관련 기관을 연계하고, 주민의 다양한 욕구를 파악하고, 이에 기반한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을 하겠습니다.
 찾아가는 보건복지 서비스 실시로 거동이 어려운 취약계층을 위해 가정으로 찾아가 보건 플러스 복지 상담을 실시하고, 가정 방문을 통한 선제적 위기가구를 발굴을 하겠습니다.
 13쪽입니다.
 지속적으로 평등한 복지 제공입니다.
 365일 항상 누구에게나 공평한 지평면 복지행정을 구현을 하겠습니다.
 청소년 지원사업으로 저소득층 장학금 지원사업, 청소년 카페 날개에 간식 봉사를 실시하고, 복지 사각지대 및 취약계층 지원사업으로 독거노인 침구 교체사업 및 수리 수리 집수리 & 깨끗한 우리 집, 독거노인 모니터링 따르릉 사업, ‘똑! 똑! 복지 톡톡(Talk, Talk)’ SNS 창구를 운영을 하겠습니다.
 그다음에 14쪽입니다.
 저소득 불우이웃 생필품 지원사업입니다.
 실질적으로 어려운 저소득 불우이웃에게 생필품을 지원하여 복지 사각지대를 해소를 하겠습니다.
 긴급 지원 시 어떤 서비스가 필요한지 수요 조사한 내용입니다.
 도표에 보시면 식사 지원, 가사 지원, 재택 치료의 순으로 조사가 되었습니다.
 우리 관내에 거주하는 저소득 불우이웃에게 면사무소 민원 상담 및 통합돌봄 등 현장 방문 시 실제 저소득 불우이웃에게 생필품인 컵라면과 파스 등을 제공하겠습니다.
 지평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 연계 추진하여서 어려운 이웃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수요 조사를 해 가면서 지원을 하겠습니다.
 다음은 15쪽입니다.
 적극적인 행정 서비스 실현입니다.
 적극적이고 신속한 행정을 위해 원스톱 행정 서비스를 실현하겠습니다.
 생애 주기별 원스톱 민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온라인 전입 신고 시 주택임대... 임대차 신고 의제처리 기능을 신설을 하겠습니다.
 주민 중심의 맞춤 창구 운영입니다.
 민원 신청에 어려움을 겪는 고령 민원인을 위한 서비스 확대를 시행하고, 관외 전입자의 경우 지평살이라는 안내문을 통해 주민 불편을 최소화하겠습니다.
 16쪽입니다.
 농·축산 지원 및 친환경농업 활성화입니다.
 농·축산업 및 친환경 농가에 필요한 보조사업을 지원하며, 경영비 부담을 줄여 농가소득 증대에 기여를 하겠습니다.
 벼 친환경농법 지원사업, 유기농업자재 지원, 농업생산자재 카드 지원 등 환경과 미래 세대를 위한 친환경농업을 활성화하고, 우리밀 재배 농가 확대 및 밀 재배 장려금 지원, 소형 농기계, 원예 하우스 지원 등 농·축산 지원 업무를 추진하고, 산불 감시 활동, 주택 주변 위험목 제거 사업, 임업·산림 공익직접지불사업 등 산림사업을 추진을 하겠습니다.
 다음은 17쪽, 현안 사항입니다.
 제2회 지평 전통발효축제입니다.
 2023년 전통발효축제가 성황리에 개최되었으나 2024년 예산 미반영으로 기대감에 부풀어 있는 면민의 사기가 저하되고 있습니다.
 첫 번째 대안으로 2024년 1회 추가경정예산으로 편성하여 개최하는 방안과 두 번째 대안으로 우리밀 축제와 연계 방안을 모색을 하겠습니다.
 농업기술과에서 추진하고 있는 우리밀축제에 지평 전통발효축제를 연계하여 효율적으로 축제를 운영하는 방안입니다.
 지평면 축제추진위원회와 협의하여 축제 추진 방안을 모색토록 하겠습니다.
 18쪽입니다.
 마을안길 제설 대비책 추진입니다.
 현재 강설 시 마을안길 제설 작업은 마을 주민 소유의 트랙터에 제설기를 부착해서 자원봉사로 제설 작업을 실시를 하고 있습니다.
 제설 작업 시 사고위험률이 많이 높으나 보험사에서 제설 작업에 대한 대인·대물 보험 가입을 꺼려하고 있습니다.
 마을별 자원봉사자가 제설 작업을 하고 있는데 고령화로 인한 작업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대책입니다.
 본인 보험... 대인·대물 본인 보험 가입 조건하에 자원봉사와... 봉사자와 제설 작업을 월대 계약하는 등 제설 작업 지원의 현실화 방안 마련이 시급한 실정입니다.
 다음 19쪽, 월파4교 재가설 공사입니다.
 월산3리 마을 진입도로인 월파4교가 집중호우 시 매년 반복적인 피해로 재가설 공사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하천계획선에 맞는 교량 재가설 시 개략공사비 한 10억 원 이상의 많은 예산이 소요될 계획입니다.
 사업 위치는 지평면 월산리 966번지 일원 군도 15호선에서 들어가는 초입 월산3리 입구입니다.
 개략공사비는 한 10억이 되겠습니다.
 하천계획선에 맞는 교량 재가설 공사 실시로 우리 건설과와 긴밀히 협의하여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20쪽입니다.
 지평만의 색깔, 지평면의 브랜드 개발 활용입니다.
 앞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지평면 로고가 작년에 변경이 되었습니다.
 변경된... 2024년 지평면 로고 활용 방안입니다.
 의병의 기상과 정신, 자연과 역사, 미래 비전과 화합으로 나가는 지평면을 만들고자 지평면 진입로 등에 상징 로고 표지판을 설치를 하겠습니다.
 지평 면기도 다시 재제작을 할 거고요.
 지평면 시설물 로고 표시 변경 또 지평면 관공서 건물에 로고를 활용을 하겠습니다.
 다음은 21쪽입니다.
 지평면 송현1리 리 분리 추진입니다.
 기존 마을과 택지 개발로 조성된 꽃반들마을이 지리적 여건상 분리되어 있고, 외형적으로 커짐에 따라 리가 분리되어 효율적으로 관리됨이 좋을 것으로 판단되며, 주민들이 적극 원하는 숙원사업이므로 리 분리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현재 3분의 2 이상 주민 동의를 받았고, 주민 간담회도 실시를 하였습니다.
 지금 양평군에서 기본계획 수립 중에 있습니다.
 기본계획 방침이 완료되면 의회 승인을 받아서 리 분리를 추진을 하겠습니다.
 꽃반들마을은 송현4리로 분리될 계획입니다.
 22쪽입니다.
 지평리 보행자 우선도로 정비사업입니다.
 지평중·고 통학 학생과 마을회관을 이용하는 주민, 고령자가 주로 이용하는 길로 지역 내 차량 통행량 증가에 따라 보행자의 안전한 통행권 확보가 시급합니다.
 위치는 지평면 지평리 1096-7번지와 568-3번지 일원입니다.
 총사업비는 7억 원입니다.
 사업량은 보행자 우선도로 0.33km입니다.
 양평군 도로과에서 추진하는 사업으로 지평면민들이 실질적인 편의를 도모할 수 있도록 사업 추진 부서와 긴밀히 협의하여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3쪽입니다.
 지평천 걷기 행사 및 백일장 개최입니다.
 지평면 계수나무길 산책로가 조성됨에 따라 면민이 하나 될 수 있는 걷기 행사와 지역 아이들의 교육에 기회 증진이 될 수 있는 백일장 대회를 개최를 하겠습니다.
 기간은 6월부터 12월 하반기로 돼 있는데 5월 중에 실시를 하겠습니다.
 장소는 지평면 계수나무길입니다.
 기대 효과는 지평천 활력쉼터를 적극 활용함으로 주민 복지 증진 및 소통의 기회를 제공하고,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지평면 초·중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진행될 그림대회로 학생들의 열정을 유감없이 확인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겠습니다.
 다음은 24쪽입니다.
 찾아가는 복지상담소 우리동네 복건방 운영입니다.
 관내 경로당을 직접 방문하여 다양한 보건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사각지대를 발굴함으로써 현장 중심의 찾아가는 복지행정을 추진하고자 합니다.
 기간은 연중입니다.
 장소는 경로당 34개소 중 희망 경로당입니다.
 사업 내용은 어르신의 혈압... 혈압·혈당 측정 및 건강 상담, 맞춤형 복지 및 기타 복지제도 안내, 취약계층 발굴 및 서비스 연계입니다.
 기대 효과는 거동 불편 어르신들을 위해 경로당에 방문하여 보건 플러스 복지 상담을 실시하고, 필요시 지역사회 자원을 연계하여 복지 사각지대를 해소를 하겠습니다.
 다음은 25쪽입니다.
 어우렁 더우렁 마을정원 추진 사업입니다.
 망미2리가 되겠습니다.
 경기도 마을정원사업 공모사업이 채택되어 추진하는 사업으로 주민들에게 쉼터 공간을 제공을 하겠습니다.
 정원과 꽃을 매개로 마을 공동체가 어울리며 화합할 수 있는 공간을 조성하겠습니다.
 사업 기간은 2024년 7월까지입니다.
 대상은 지평면 망미리 1318-2번지가 되겠습니다.
 사업 면적은 908.7㎡고, 총사업비는 2억이 되겠습니다.
 마을환경 개선사업으로 주민의 삶의 질을 향상하고, 추진 부서인 정원산림과와 협의하여 실질적으로 마을 주민이 이용하고 즐길 수 있는 공간을 만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상 지평면 주요 업무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윤순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를 하겠습니다.
 최영보 의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영보 의원  최영보 의원입니다.
 11페이지 하단에 지평목욕탕이고요.
 이게, 목욕탕이 18년 말에 개장을 했죠?
○지평면장 이인수  예.
최영보 의원  지금까지 한 5년가량 운영을 했는데 주민들 반응이 좀 어떻습니까?
○지평면장 이인수  주민들 반응이 지금... 이용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용문 쪽에서도 많이 오시고요, 지평면에서도 지금 많이 이용을 하고 있는데 토요일 날 운영을 해 달라는 건의가 많은데 그걸 분석을 해 보니까 휴일 날 멀리서 자식들이 오시면 이제 토요일 날...
최영보 의원  반응은 좋다는 거죠?
○지평면장 이인수  예, 많이 좋습니다.
최영보 의원  알겠습니다.
 목욕탕 운영하는 데 연간 비용은 얼마나 들어가요, 대충?
○지평면장 이인수  그...
최영보 의원  이용... 이용객 수는 많다고 하셨는데 혹시 이용하시는 데, 운영하는 데 민원 내용이나 이런 것들이 따로 있나요, 취합된 내용들이 혹시?
 민원, 혹시.
○지평면장 이인수  저희가 이제 목욕탕이 올해, 올해 저희가 리모델링 공사를 조금 했는데, 사업비를 들여서 조금 했는데 노후화되고 또 편백나무 뒤쪽으로, 안쪽으로 지저분하고 해서 민원이 있었는데 그래서 그걸 해결을 좀 했습니다.
최영보 의원  주민들이 그런 민원을 넣으신 거죠?
○지평면장 이인수  예.
최영보 의원  지평뿐만 아니라 이용 시간대에 대한 요구하는 주민들도 있는 걸로 알고 있는데...
○지평면장 이인수  예, 있습니다.
최영보 의원  연장할 계획이나 그런 계획은 있나요?
 연장하는 데 애로사항도 좀 있는 것 같아요, 제가 알아보니까는.
○지평면장 이인수  예, 새벽에 좀 일찍 열어달라는, 열어달라는 민원하고요.
 그래서 이제... 늦게까지 좀 연장해 달라는 내용이, 민원이 있습니다.
 그런데 근로 계약하시는 분들이랑 협의를 잘해야 되는데, 거기 관리하는 기간제 근로자하고요, 아직...
최영보 의원  그렇죠, 근무 시간도 그렇고, 인력도 그렇고...
○지평면장 이인수  예, 인력이 더...
최영보 의원  그런 문제점이 있죠?
 어쨌든 주민들의 욕심이라고 하면 욕심일 수도 있겠지만 좀 고민을 해야 될 것 같고요.
 13페이지에 저소득층 장학금 사업이라고 있거든요.
 1인당 얼마 정도 지원이 나가요?
○지평면장 이인수  저희가 이거는 이상진 아너 그 성금하고요, 그리고 나 행복기금 사회복지 모금액을... 성금하고 그 자금으로 지금 하는데요.
 초중고 학생은 50만 원, 고등학생은 70만 원, 대학생은 150만 원 되겠습니다.
 소요 예산은 한 1000만 원 정도 이제 소요 예산이 되겠습니다.
최영보 의원  예, 좋은 사업이십니다.
 잘하고 계시고, 13페이지 그 밑에 따르릉 사업이라고 있는데 이거는 지역사회보장협의체에서만 하는 거예요, 아니면 지평면만 따로 하시는 건가요?
○지평면장 이인수  따르릉 사업은 저희가 우리 지역사회보장협의체하고 명예사회... 명예사회복지위원하고 해서 같이, 같이 이제 추진을 하는데요.
 작년에 30... 30분을 지금 연계해서 추진을 했습니다.
 그래서 일주일에... 매일 전화도 드리고, 일주일에 한 번씩 방문하고 해서 독거노인에 대한 관리를 이렇게 하고 있습니다.
최영보 의원  작년부터 하신 거고요?
○지평면장 이인수  예.
최영보 의원  16페이지 그 중간에 농·축산 지원... 지원 업무 추진이라고 있는데 그 지평에 우리밀을 재배하는 곳이 몇 농가가 있어요?
○지평면장 이인수  몇 농가...
최영보 의원  주로, 그리고 또 주로 어느 마을에서 또 하고?
 밀에서.
○지평면장 이인수  지금 밀 재배 농가가 지금 저희가 밀 축제를, 지평에서 올해 밀 축제를 준비하는 과정에 있는데요, 역 앞에, 거기 소재지는 송현리입니다, 역 앞에 거기 경지정리지역에 거기에 한 20가구... 20 소유자 이상 거기 이제 밀 재배를 했는데 가을에 발화가 안 돼서 봄 파종을 다시 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최영보 의원  20...
○지평면장 이인수  그리고 이제 타 리에서도 많이 신청을 해서 지평이 밀 신청 농가가 제일 많은 걸로 알고 있습니다.
최영보 의원  예, 16페이지 하단에 2024년 경기도 마을정원사업이 망미2리가 선정이 됐거든요.
 주로 어떤 지원을 받게 되는지 설명 좀 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평면장 이인수  제일 마지막에 보고드린 어우렁 더우렁 마을정원 추진사업... 사업입니다.
 이게 경기도 공모사업으로 채택돼서 하는데 총사업비는 이제 2억이 되겠는데요.
 여기 위치는 망미리 석불역 앞에 거기 이제 꽃밭이 있습니다.
 거기에다 계획을 하고 있는 건데요, 사업 내용을 보면 초화류 식재하고 커뮤니티센터 그리고 마을정원사 운영, 뭐 이런 거를 해서 공원화, 공원을 만드는 사업입니다.
최영보 의원  예, 마지막으로 17페이지, 지평 전통발효축제에 대해서 좀 드릴게요.
 작년에 처음 개최를 했는데 기사를 보면 그 이틀 동안 관광객이 한 1만 5000명 정도, 1만 5000명 정도 이렇게 되어 있는데 축제를 진행하면서 좀 아쉬웠다거나 그런 보완할 점에 대해서 고민한 게 있으신가요, 혹시?
○지평면장 이인수  축제를 지금... 축제를 1회 축제를 해서 이제 적은 예산으로 시작을 했습니다.
 했는데 주차장이라든... 주차장이라든가 우리가, 저희가 전술훈련장 주차장이 있어서 주차장을 해결을 했는데요, 주차장, 주차장에서 걸어오시는 분들이 조금 불편했었고요.
최영보 의원  그렇죠.
○지평면장 이인수  그리고 면사무소 광장에서 하다 보니까 더 축제가 커지고 또 이제 그... 하게 되면 이제 면사무소 광장에서 하는 게 조금 다른 장소로 옮겨야 될 그런 것도 검토를 해 봐야 되고, 이제 축제가 커지면 장소가 협소해서 장소 변경이 검토가 돼야 될 사항일 것 같습니다.
최영보 의원  검토되고 혹시 계획하고 있는 건 없죠?
 아직 없죠?
○지평면장 이인수  아직까지는... 예, 없습니다.
최영보 의원  그렇죠?
 그 2안을 보면... 아니, 올해 두 번째 준비한다고... 작년과 다른 점이 있는지 좀 말씀해 주시고, 2안을 보면 우리밀 축제하고 연계해서 전국 단위 축제로 브랜드화한다고 하셨는데 양평에 우리밀 사업을 진행하고는 있지만 아직 정착 단계는 좀 아닌 거라고 저는 생각하고 있거든요.
 아직은 실제로 그런 전국 단위의 브랜드화하기에는 이른 감이 있다고 저는 생각이 들거든요.
 공감하시는지 아니면 계획을 꾸준히 하실 건지요.
○지평면장 이인수  밀 축제가 작년에 1회, 올해가 이제 2회가 되겠는데요, 저희도 전통발효축제가 작년에 1회, 올해가 이제 시작되면 2회가 되겠습니다.
 밀 축제가 이제 군 단위 축제이기 때문에 우리 예산, 예산이 수립이 안 되면 우리밀 축제 할 때 같이 그 장소에서 할 계획을 모색을 하고 있는데요, 아직 우리 축제추진위원회랑 결정된 사항은 아니고요, 예산 문제 때문에 지금 고민을 하고 있는 중입니다.
최영보 의원  모든 사업이든 무슨 행사든 주차가 제일 중요합니다.
○지평면장 이인수  주차 문제요?
최영보 의원  이거에 대한 해결을 좀 고민을 많이 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평면장 이인수  예.
최영보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윤순옥  다음, 송진욱 의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송진욱 의원  면장님, 송진욱 의원입니다.
 수고 많으시고요.
 저도 아까 지평목욕탕 민원 건 때문에 말씀드리려고 그랬는데 충분히 답변을 해 주신 것 같고요.
 저희 사설 말고 군에서 운영하는 목욕탕이 혹시 한 세 군데 정도 되나요?
 몇 군데 정도 되죠?
○지평면장 이인수  지평.
송진욱 의원  양동.
○지평면장 이인수  양동, 청운, 단월.
○의장 윤순옥  서종.
○지평면장 이인수  개군...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송진욱 의원  많... 그런데 거기들도, 거기 민원이 시간대죠.
 아침 시간대라든가 뭐 요일별로... 거기도 다 동일하게 지금 9시부터 5시까지 운영을 하시는 건가요?
○지평면장 이인수  예.
송진욱 의원  일괄적으로?
○지평면장 이인수  그런 걸로 알고 있습니다.
송진욱 의원  더 하려고 그러면 인건비 때문에 그러시는 것 같은데 그거는 나중에, 추후에 더 민원인들, 주민들 의견 잘 들어보시고요.
 21페이지 보게 되면 송현1리 리 분리 추진 현황이 있어요.
○지평면장 이인수  예.
송진욱 의원  저희 이게 원래 얼마 전, 얼마 전까지만 해도 거기, 꽃반들 거기 전원주택 단지 말씀하시는 거죠?
○지평면장 이인수  예, 맞습니다.
 거기입니다.
송진욱 의원  거기 하자, 말자, 이게 굉장히 팽팽했었는데 뭐 아까 3분의 2 정도 동의서를 받았다고 그랬는데 절충이 잘된 것 같은데 혹시 어떤 계기가 있을까요?
○지평면장 이인수  아니요, 거기 꽃반들마을 기존... 꽃반들마을 주민들도 그렇고요, 기존 마을도 그렇고 대다수의 주민들이 건의를, 작년부터 계속 건의를 해 왔던 사항입니다.
 일부 주민은 이제 그냥 리 분리가 필요 없다는 주민이, 일부 주민들이 있는 걸로 알고 있는데요.
 그래서 저희가 리 분리는 주민 동의, 주민 건의가, 3분의 2 이상 저희가 주민 건의를 받았기 때문에 이제 리 분리를 하고 있습니다.
송진욱 의원  예, 잘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윤순옥  수고하셨습니다.
 관계관은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용문면장께서는 주요업무계획에 대해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용문면장 권용진  용문면장 권용진입니다.
 보고에 앞서 임광훈 부면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용문면 2024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1쪽부터 일반 현황, 2쪽 예산 현황, 3쪽부터 7쪽까지 2023년 주요 성과는 서면으로 갈음 보고드리겠습니다.
 8쪽입니다.
 2024년 업무계획을 여덟 가지로 보고드리겠습니다.
 9쪽입니다.
 첫 번째, 걷고 싶은 용문 명품 산책로 조성을 하겠습니다.
 용문면의 수려한 하천변 산책로의 랜드마크화로 면민 여가생활 및 생활체육 인프라 조성을 통한 생활 여건 개선 추진을 위해 용문면 다문리 953번지 연수천, 흑천 하천변 산책로 일원에 경관 조명 설치 등 총연장 4.5km에 사업비 5억 원으로 추진하여 쾌적하고 안전한 산책로 조성으로 살기에 매력적인 용문면 이미지 제고를 하겠습니다.
 10쪽입니다.
 마을 구석구석 깨끗한 청소 행정을 하겠습니다.
 깨끗하고 청결하게 유지, 면민이 아름다운 자연을 즐기고 관광객들에게 깨끗한 매력 용문 이미지 제고를 위하여 용문면 주요 도로변 꽃길 및 화단 조성을 하겠으며, 용문면 시가지 가로청소반 운영으로 분리수거에 대한 주민 계도, 홍보 및 투기, 미분리 배출 쓰레기 순회 활동 등을 하겠고, 15개소 환경감시용 CCTV 설치 및 유지보수를 하겠습니다.
 또한 회전교차로에 화단을 조성하겠습니다.
 11쪽입니다.
 면민 모두가 주인공인 면민의 날을... 체육행사를 개최하겠습니다.
 코로나 이후 6년 만에 개최되는 면민의 날 체육행사인 만큼 면민 모두를 아우르며 화합할 수 있는 축제의 장 마련으로 공동체 의식이 회복되기 위해 2024년 9월 1일 용문생활체육공원 일원에서 기념식, 법정리별 체육경기 및 문화행사 등을 실시하겠습니다.
 12쪽입니다.
 생애 주기별 맞춤형 복지 활성화를 하겠습니다.
 면민의 다양한 욕구에 맞는 맞춤형 복지급여 서비스 지원으로 복지 효과성, 효율성 향상과 경로당 활성화 및 어르신 사회활동 지원으로 활기찬 노인 여가 복지 지원을 하겠습니다.
 경로당... 경로당 및 마을회관 신축 및 개보수 지원으로 신축은 두 곳과 증축 및 리모델링은 세 곳을 하겠습니다.
 13쪽입니다.
 복지 사각지대 없는 보건복지 서비스 인프라 강화를 하겠습니다.
 면민 누구나 건강하고 행복한 삶... 삶을 향유할 수 있도록 맞춤형 복지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복지 사각지대 해소 및 보건복지 체감도 향상을 위해 민관 협력 복지 사각지대 발굴 지원과 민관 협력 강화로 주민이 중심이 되는 사업 추진을 하고, 이웃 돕기 및 나눔 문화 활성화 추진, 찾아가는 통합돌봄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14쪽입니다.
 면민과 소통하여 만족도 100% 행정 서비스 제공을 하기 위해 행정 업무가 어려운 노약자 증가 및 민원 요구의 다양화 추세에 발맞춰 신속·정확한 민원행정 서비스를 제공하고, 민원인이 만족을 느낄 수 있는 통합 서비스를 추진하겠습니다.
 15쪽입니다.
 지속 가능한 농촌사회 구현을 위해 농민기본소득 및 직불금 지원으로 농업의 공익적 가치 보상을 추진하고, 농민 맞춤형 농업행정 추진과 축사 방역 및 보조사업 지원으로 축사환경 개선을 추진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재해 피해 예방을 위해, 신속한 사업 추진을 위해 2024년도 우기철 재해 피해 예방을 위한 지방하천, 소하천, 소규모 시설, 농업 기반시설 등에 대한 신속한 유지관리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용문면 업무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윤순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를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관계관은 자리로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개군면장께서는 주요업무계획에 대해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개군면장 이광범  업무 보고에 앞서 개군면 김미현 부면장을 소개하겠습니다.
 2024년도 주요 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드릴 순서는 일반 현황, 2023년도 주요 성과, 2024년도 업무계획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일반 현황과 2023년도 주요 성과는 서면으로 갈음하겠습니다.
 8쪽입니다.
 2024년도 업무계획입니다.
 주요 업무로 면민이 행복한 개군, 사각지대 없는 행복한 돌봄과 배려의 복지, 신속하고 스마트한 민원 서비스 추진, 농가소득 창출 지원.
 현안 사항으로 행복목욕탕 건립사업비 추가 확보, 군도 2호선 자연리-향리 인도설치 공사, 하자포리 도시계획도로 신설, 하자포리-상자포리 간 마을안길 개설.
 9쪽입니다.
 2024년도 업무계획입니다.
 면민이 행복한 개군면을 만들기 위해 제27회 개군면민의 날 기념식 및 문화체육 행사를 6월 1일 날 실시하겠습니다.
 개군면 행복목욕탕을 4월 중 착공하여 금년도 내에 준공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주민 주도의 주민자치센터 운영을 활성화시키겠습니다.
 10쪽입니다.
 사각지대 없는 돌봄과 배려의 복지 조성을 위해 생애 맞춤형 통합복지 서비스 상담 창구를 활성화시키겠습니다.
 어르신 다수가 참여하는 경로당 운영 체계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복지 사각지대 발굴 및 지원을 위해 대면 활동, 비대면 활동, 인적 안전망을 활용하겠습니다.
 민관 협력 활성화 사업으로 주민 중심의 지역 네트워크 구성을 추진하겠습니다.
 11쪽입니다.
 신속하고 스마트한 민원 서비스 추진입니다.
 민원인이 요구하는 민원 사항을 빠르게 파악하고 정확하면서도 친절하게 응대하겠습니다.
 12쪽입니다.
 농가소득 창출 지원입니다.
 12개 읍면 중 특용 작물과 친환경농업이 활성화되어 있는 지역이 개군면입니다.
 개군면의 주력 품목인 참비름, 양파, 달래, 물맑은양평... 한우를 육성해서 주민 스스로의 경쟁력을 키우겠습니다.
 13쪽, 현안 사항입니다.
 행복목욕탕 건립 사업비 추가 확보입니다.
 행복목욕탕 건립 사업은 2024년도 4월 착공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으며, 지금 현재 설계를 마무리하는 단계에 있습니다.
 설계를 하는 과정에서 해당 위치의 지질 조사 결과 지반 개량 공사가 반드시 필요한 상황이며, 목욕탕 공간의 최대 확보를 위해서 보일러실을 지하에 설치하고자 합니다.
 추가 예산 총 6억 원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14쪽입니다.
 현안 사항입니다.
 군도 2호선 인도설치 공사입니다.
 현재 하자포리 복지회관에서 자연리까지 인도 설치가 되어 있지만 예산 부족으로 자연리에서 향리까지 공사가 되어 있지 않습니다.
 추가 사업비 8억 4000만 원을 확보할 수 있도록 의원님들에 건의를 드립니다.
 15쪽입니다.
 하자포리 도시계획도로 신설 추진입니다.
 사업 대상지는 개군면 기초생활거점 사업인 목욕탕 사업이 진행 중인 구간으로 개군면의 최대 숙원사업입니다.
 영광교회에서 남한강변으로 이어지는 도시계획도로 사업을 조속히 추진할 수 있도록 큰 관심을 건의드립니다.
 16쪽, 하자포리-상자포리 마을 사업은 개설이 어려워 설명을 생략토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개군면 업무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윤순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를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관계관은 자리로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황선호 부의장님과 동료 의원님 여러분!
 그리고 지주연 부군수님과 공직자 여러분!
 모두 수고하셨습니다.
 제298회 양평군의회 임시회 제6차 본회의는 2024년 2월 26일 오전 10시에 개의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제298회 양평군의회 임시회 제5차 본회의를 산회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2시01분 산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