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제291회 양평군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제5호

양평군의회사무과


일  시 : 2023년 2월 23일(목) 09시58분

장  소 : 양평군의회 본회의장


  1. 의사일정(제5차 본회의)
  2. 1. 2023년도 주요업무 보고의 건

  1. 상정된 안건
  2. 1. 2023년도 주요업무 보고의 건(양평군수 제출)

(09시58분 개의)

○의장 윤순옥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91회 양평군의회 임시회 제5차 본회의 개의를 선포합니다.
 먼저, 의사팀장으로부터 안건보고가 있겠습니다.

   ○ 안건보고
○의사팀장 왕영범  의사팀장 왕영범입니다.
 오늘 제291회 양평군의회 임시회 제5차 본회의에 상정될 안건은 2023년도 주요업무 보고의 건입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윤순옥  수고하셨습니다.

 1. 2023년도 주요업무 보고의 건(양평군수 제출) 

(09시59분)

○의장 윤순옥  그럼 의사일정 제1항 2023년도 주요업무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오늘 보고는 양평읍부터 개군면까지 진행하겠습니다.
 해당 읍면장의 보고 후 보고내용에 대한 의원님들의 질의가 있겠습니다.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해서 질의와 답변은 일문일답 형식으로 진행하겠으며 의원님과 읍면장께서는 간단명료하게 질의와 답변을 해 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아울러 서종면, 단월면, 지평면장은 교육 및 병가로 서면보고 후 추후에 별도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양평읍장님께서는 주요업무에 대해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양평읍장 조근수  양평읍장 조근수입니다.
 2023년도 업무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보고에 앞서 부읍장을 소개하겠습니다.
 이은희 부읍장입니다.
 보고순서는 일반현황부터 특수시책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1쪽부터 2쪽까지 일반현황은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3쪽부터 5쪽입니다.
 2022년 주요성과로는 갈산누리봄축제를 작년 4월 9일부터 10일까지 2일간 BGM 행사를 성공적으로 마쳤으며, 금년에는 대면 행사로 4월 7일부터 3일간 여섯 번째 누리봄행사를 진행할 예정이나 벚꽃 개화시기를 감안하여 일정은 다소 유동적입니다.
 6쪽입니다.
 2023년도 업무추진방향은 생활행정, 보건복지, 지역발전을 토대로 생활행정 실천으로 읍민 모두가 행복한 양평 구현을 실현함으로써 사람과 자연 행복한 양평 만들기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7쪽 주요업무계획입니다.
 첫째, 구석구석 찾아가는 생활행정입니다.
 읍정 및 군정에 대한 설명을 지속적이고 적극적인 소통을 통하여 주민불편사항을 해소하고 생활환경 개선 등을 통하여 주민의 편의 및 복리 증진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8쪽입니다.
 168종 복지급여 및 서비스 맞춤형 통합상담 등을 통하여 서비스를 지원하고 각종 경로당 운영 지원 및 편익시설을 적극 발굴하여 지원토록 하겠습니다.
 금년 양근1리, 오빈1리 경로당 신축 건은 실시설계 중에 있으며, 도곡3리 경로당 및 양평읍 분회 증축 건은 현재 공사 중에 있습니다.
 공정에 차질이 없도록 행정 지원을 하겠습니다.
 9쪽입니다.
 주민이 참여하고 주민 스스로 주민을 돕는 지역특화 복지사업을 추진하고 복지사각지대 발굴 및 지원을 통한 선제적 돌봄과 배려의 보건복지 서비스를 적극 추진하여 함께 살아가는 공동체 구축을 실현하겠습니다.
 10쪽입니다.
 다양한 민원 요구에 맞춘 능동적인 업무처리로 신뢰받는 민원행정을 구현하고 편리하고 쾌적한 민원실 환경을 조성하여 실시간 군정 홍보 영상 송출 및 민원 편의 공간을 최대한 제공하고 특히 양평읍 전입자에 대해서는 전입에 따른 감사 및 서비스에 대한 메시지를 발송할 계획입니다.
 11쪽입니다.
 지난해 집중호우로 인한 수해피해 복구사업은 현재 공사 중에 있으며, 5월 중 사업을 마무리하여 신속하게 복구토록 하겠습니다.
 농업인의 농업 기반 및 소득 창출을 위한 지원사업에 최대한 지원토록 하겠으며, 사각지대 취약계층을 위하여 에너지 지원에 대한 사업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12쪽입니다.
 깨끗하고 청결한 양평읍 시가지 환경 조성과 쾌적한 공원 및 산책로 관리로 공원 이용자에게 편익을 증진하고 야간조명 등을 통하여 경관이 아름다운 산책로를 조성하여 주민편익을 도모하겠습니다.
 13쪽 현안사항입니다.
 공동주택 생활쓰레기 수거 용역 전환 검토입니다.
 금년 1월부터 순차적으로 읍내에 신규 공동주택이 3567세대가 입주됨에 따라 생활쓰레기 발생량이 폭증할 거로 예상됩니다.
 현재 인력으로는 그 수요를 감당하기 역부족이며, 공동주택 등은 배출성상이 양호하여 단순 수집·운반이 주된 업무입니다.
 환경미화원 직원보다는 원가분석을 통하여 공동주택만큼은 용역으로 전환을 건의드렸으나 현재 청소과에서 용역과 인원 증원에 대한 부분을 비교 검토 중에 있습니다.
 15쪽 특수시책입니다.
 주차시설 확충으로 주민편의 제공입니다.
 본 사업은 읍사무소 옆 부지에 타워주차장 1동, 3층 건물 주차장에 147대를 증설하면서 주차시설 부족난을 해소하겠으며, 갈산공원 운동시설 부설 주차장을 증설하여 132대를 수용함으로써 읍사무소 및 갈산공원 주변 주차환경 개선으로 외부방문객 이미지를 개선, 주민편익 증대에 기여할 것입니다.
 마지막 16쪽입니다.
 양근천 일대와 갈산공원에 조명을 설치하여 어두운 공원 및 산책로의 아름다운 빛을 더하여 야간에도 안전하고 행복한 공간을 조성하여 군민들에게 즐거움과 행복감을 주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업무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윤순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와 답변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예, 오혜자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오혜자 의원  오혜자 의원입니다.
 양근천 주변의 산책로 경관조명 설치가 있는데요, 저희가 양강섬이 저녁에는 굉장히 깜깜해서 사실 거기를 산책하기 어려운데 그쪽에는 이 경관조명에 대한 설치가 될 수 있는지, 지금 이게 돼 있는 건지 좀 질문을 드립니다.
○양평읍장 조근수  예,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양강섬 주변은 군청 안전총괄과에서 담당하는 구역이고 저희는 양근천은 백안2리부터 벽산아파트로 내려와서 하나로마트를 지나서 그 산책... 맨 마지막에 우리 군민회관 앞에까지가 저희가 관리하는, 읍사무소가 관리하는 지역입니다.
 그래서 이 양근천 주변은 양근8리 지역, 공흥3리 지역에 지금 타워팰리스 그 맞은편 하천변에 지금 일부 조명공사를 해서 다음 주 정도면... 16개 가로등은 이미 쓰고 나머지 부분은 양근천 확정하는 데 도시과에서 공사하는 8리 지역이 있습니다.
 거기다 마무리 작업으로 투입할 계획입니다.
오혜자 의원  아, 예, 이거, 이거는 공사를 지금 진행하고 있는 거는 알고 있는데 양강섬은 양평읍이 아니라...
○양평읍장 조근수  안전총괄과에서...
오혜자 의원  안전총괄과?
○양평읍장 조근수  관리하고 있습니다.
오혜자 의원  알겠습니다.
 그쪽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양평읍장 조근수  예, 알겠습니다.
오혜자 의원  감사합니다.
○의장 윤순옥  더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시므로 관계관은 자리로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강상면장께서는 주요업무에 대해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강상면장 이동규  강상면장 이동규입니다.
 주요업무 보고에 앞서 부면장을 소개하겠습니다.
 김성옥 부면장입니다.
 보고순서는 일반현황부터 2023년 비전 및 업무계획순입니다.
 1쪽부터 3쪽까지 일반현황 및 주요성과는 유인물로 갈음 보고드리겠습니다.
 4쪽입니다.
 2023년 비전 및 업무추진계획입니다.
 우리 강상면은 사람과 자연이 조화로운 녹색 도시 조성 등 7개 주요사업와 2개 현안사항, 2개 특수시책을 통하여 가장 살고 싶은 강상, 살아보면 행복한 강상을 만들어나가겠습니다.
 먼저, 총무팀 소관입니다.
 소관 주요업무입니다.
 5쪽 사람과 자연이 조화로운 녹색 도시 조성입니다.
 쾌적하고 깨끗한 강상을 만들기 위하여 불법폐기물 및 무단방치 쓰레기 처리와 행복홀씨 사업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환경지킴이 운영, 화단 및 꽃길 조성, 하천변 쓰레기 수거 사업 등을 추진하겠습니다.
 6쪽 주민과 함께 만들어가는 주민자치 실현입니다.
 강상에는 어울림공동체에 참여하는 단체가 강상 두레패, 대석1리, 2개소입니다.
 지속 관리하여 활성화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주민자치센터 활성화를 위하여 주민자치위원회 운영 활성화 및 주민이 필요로 하는 프로그램을 발굴하여 다양화하고, 11월에는 제5회 강상징검돌축제를 개최토록 하겠습니다.
 7쪽 주민이 만족하는 생활행정 추진입니다.
 주민 참여형 지역 현안사업은 주민참여예산사업 4개소 4억 원, 지역현안사업 5개소 1억 9000만 원입니다.
 신속히 집행토록 하겠습니다.
 상수원관리지역 주민지원사업은 간접지원 41개소 7억 500만 원 및 2억 2800만 원의 직접 지원사업을 신청한 상태입니다.
 세부사업이 확정되면 적절히 집행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복지팀 소관입니다.
 8쪽 이웃이 함께 행복한 돌봄 실현입니다.
 선제적인 복지대상자 발굴을 위하여 연 1회 기초생활수급자 219가구, 326명에 대한 일제상담을 통하여 필요한 서비스가 연계되도록 하고 복지사각지대 발굴에도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다음, 주민과 함께하는 행복공동체 운영입니다.
 강상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운영을 통하여 주민참여 기반 지역복지 증진을 도모하고, 맞춤형 복지특화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다음, 9쪽 지역 맞춤형 특화사업입니다.
 65세 이상 기초생활수급자분들의 교통편의 증진을 위한 드림택시사업은 강상면과 양평읍 구간에 대하여 주 1회에 한하여 본인부담금 1000원 이외에 초과요금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작년에는 491건, 400만 원을 집행하였습니다.
 올해에도 이상 없이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위기상황 발생 가구에 대한 긴급 맞춤형 서비스 지원사업인 SOS 긴급출동 추진단도 운영하겠습니다.
 다음, 민원팀 소관입니다.
 10쪽 신속하고 신뢰받는 행정서비스 제공입니다.
 먼저 신속한 행정서비스 구현을 위하여 신규 및 재발급 주민등록증 교부 기간을 단축하고, 출생 또는 사망신고 시 필요한 서류를 일괄 신청하도록 안내하겠습니다.
 또한 신규 전입자를 위한 생활 안내문 배부 및 전화 및 방문 친절도 향상을 위한 월 1회 직원 교육도 실시하겠습니다.
 다음, 산업팀 소관입니다.
 11쪽 생태 농촌 조성 및 농가소득 증대입니다.
 병산2리는 2018년부터 생태보전 농업실천마을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친환경농업 확산 및 깨끗한 마을 이미지 제고를 위하여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다음, 강상 쌈채작목반 지원을 통해 강소농을 육성하겠습니다.
 현재 13농가가 참여하고 있고, 작년 매출액은 25억 원입니다.
 12쪽 수해복구사업 추진입니다.
 우리 면 수해복구예산은 소하천 5개소, 소규모 시설 16개소에 19억 6800만 원입니다.
 업체 선정이 완료된 상태로 농사에 차질이 없도록 조기 착공하여 신속히 마무리 짓고 누락되는 현장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현안사항입니다.
 13쪽 강상면 신청사 건립입니다.
 현 청사는 1989년 건립된 시설로 노후로 인한 잦은 누수와 균열, 청사 협소 문제로 문제가 있는 시설로 특히 정밀안전진단 결과 긴급한 보수 보강이 필요한 D등급으로 신축이 필요하다는 판정에 따라 이번에 신축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건립은 현 청사 부지 내에 군비 약 111억 원을 투입하여 지상 3층, 지하 1층을 건축하려는 것으로 회계과에서 올 3월 실시설계 용역을 실시하여 착공을 하고, 준공은 내년 12월 예정입니다.
 면민회관 정밀진단 및 리모델링은 회계과에서 현재 추진하고 있습니다.
 다음, 14쪽 농어촌도로 지정 및 도로개설 건의입니다.
 강상면은 공동주택, 전원주택 증가로 인한 유입인구가 급증하고 있어 교통량이 급증하였습니다.
 특히 출근시간대에 초등학교 등교시간과 중첩되어 차량 지체 및 교통혼잡이 심각한 상태입니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서 강상면사무소 회전교차로부터 강상주민자치센터 앞까지 구간에 우회도로를 설치한다면 강상초 등하교 차량과 강하 및 남양평IC 방향 차량이 우회하여 교통량이 분산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재 건설과 농어촌정비계획에 반영 요청하여 농어촌도로 신규 지정이 논의되고 있습니다.
 다음, 특수시책입니다.
 15쪽 명품산책로 조성사업입니다.
 강상면 병산리부터 교평리 구간에 2억 원의 사업비로 휴식 공간과 테마 산책로를 조성하는 사업입니다.
 현재 전문가 검토 중으로 향후 주민의견을 수렴할 예정입니다.
 다음, 16쪽 사랑애 하트섬 휴식 공간 조성사업입니다.
 이 사업은 앞서 설명드린 명품산책로 조성사업과 연계하여 추진하는 방안을 검토 중에 있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윤순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와 답변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민희 의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민희 의원  지민희 의원입니다.
 페이지 9페이지에 보면 드림택시 사업이 있는데요, 이거는 강상면 자체 사업이죠?
○강상면장 이동규  예, 맞습니다.
지민희 의원  그러면 이 운영 택시 이용시간은 정해져 있는 건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강상면장 이동규  시간은 특별하게 정해져 있지는 않은 걸로 알고 있습니다.
 필요 시 요청하면 가능할 것 같습니다.
지민희 의원  예, 그러면 작년부터 이 사업이 진행되었으면 주민들의 요구사항은 없었나요?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강상면장 이동규  현재까지 제가 들은 바는 없습니다.
 혹시 특별한 요구사항이 있다면 적극 검토하겠습니다.
지민희 의원  이게 주 1회 이용이고 왕복 2회라서 더 요구하시는 분들도 계실 것 같고, 그리고 어떤 불편사항이 있는지 사후관리도 부탁드리겠습니다.
○강상면장 이동규  예, 잘 알겠습니다.
지민희 의원  다음은 11페이지입니다.
 생태보전농업실천마을 활성화 사업이 있는데요, 그럼 이것을 참여하는 농가들에게는 어떠한 혜택이 있는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강상면장 이동규  그것까지는 미처 파악을 못 했습니다.
지민희 의원  나중에 추후에 따로...
○강상면장 이동규  예, 추후 보고드리겠습니다.
지민희 의원  보고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그리고 이제 12페이지에 가장 중요한 수해복구 사업이 있는데요, 이제 본 의원이 뭐 임목폐기물에 대한 민원은 많이 받았습니다.
 전수조사 잘해 주시기 바라고요, 이상입니다.
○의장 윤순옥  여현정 의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여현정 의원  여현정 의원입니다.
 6페이지, 주민과 함께 만들어가는 주민자치 실현에 대해서 몇 가지 여쭤보겠습니다.
 주민자치 활성화를 통해서 주민자치를 실현하겠다라는 계획을 말씀하셨습니다.
 2022년도에 주민자치위원회 주관이었던 것 같은데 마을의제 만들기 프로젝트 혹시 알고 계시죠?
○강상면장 이동규  예, 알고 있습니다.
여현정 의원  의제발굴단도 모집하고 설문 조사도 하고 뭐 100인 토론회를 통해서 의제가 발굴이 됐습니다.
 대표적으로 교통문제, 도로문제, 뭐 쓰레기문제 이런 부분들 나왔던 것 같습니다.
 이게 발굴된 의제들은 어떻게, 좀 어떤 프로세스를 가지고 실행과정을 거치는지 혹시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강상면장 이동규  그것까지는 제가 미처 파악을 못 했습니다.
 그거 파악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여현정 의원  어쨌든 주민자치위원회의 자치프로그램으로 추진이 됐던 거기는 하지만 그게 좀 숙원, 주민들의 숙원내용이기도 하고 의제로 발굴이 됐습니다.
 그러면 발굴된 의제들은 어떤 형태로든 실행계획이 만들어져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 부분이 만들어졌으면 좋겠고, 또 한 가지는 이런 좋은 주민참여프로그램은 좀 면에서 지속적으로 운영이 될 수 있도록 지원방안이 나올 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드는데 어떻습니까?
○강상면장 이동규  제가 알고 있기로는 의제 발굴하는 거는 공모사업을 통해서 예산을 확보해서 하는 사업으로 알고 있는데 그런 사항은 추가 검토가 필요할 걸로 생각합니다.
여현정 의원  예, 한 해 하고 말기에 좀 아깝고 아쉬운 부분이 있다는 생각이 들어서 말씀드렸고요, 9페이지, 존경하는 지민희 의원님이 말씀하신 드림택시 지원에 대해서 추가로 좀 여쭤보겠습니다.
 대상이 65세 이상 기초생활수급자입니다.
 대상 규모가 어느 정도 될까요?
○강상면장 이동규  인원수까지는 확실하게 모르겠습니다.
여현정 의원  본 의원이 생각하기에 65세 이상 기초생활수급자 당연히 지원되어야 된다라고 보는데 강상면에 거주하고 있는 중고등학생들에 대해서도 좀 고민이 있어야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거든요.
 왜냐면 강상면에는 중고등학교 없지 않습니까?
 다 양평읍으로 나오잖아요.
 그런데 통학문제가 되게 심각합니다.
 이 통학문제는 대중버스를 이용할 수 있는 학생들 거의 없고요.
 또 부모님들이 다 자가용으로 이동을 하기 때문에 교통문제 또 교통체증이나 이런 문제들 엄청 많이 야기시키고 있고요, 그런 상황에서 중고등학생들의 통학문제에 대해서도 좀 같이 고민이 되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드는데요.
 검토 좀 해 주십시오.
○강상면장 이동규  예, 잘 알겠습니다.
 이 사업은 지역사회보장협의체에서 자체 특화사업으로 하는 사업이기 때문에 이건 복지하고는 약간 좀 개념이 틀린 것 같습니다.
 내용에 대해서는 좀 추가로 검토를 해 보겠습니다.
여현정 의원  교통복지 차원이죠.
○강상면장 이동규  이거는 수급자나 노인분들, 이런 분들에 대한 교통편의를 위한 건데 그건 학생에 대한 거기 때문에 같은 교통편의지만 성격이 약간 틀린 것 같습니다.
여현정 의원  예, 그러니까 뭐 지역사회보장협의체에서는 할 수 없는 사업이라고 해도 면에서는 고민할 부분이라고 생각하고요, 청소년들만큼 교통취약계층이 어디 있습니까?
 노인분들이랑 마찬가지라고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15페이지, 명품산책로 푸른하늘 은하수길 조성 부분입니다.
 그 이름만 들어도 굉장히 서정적인데요, 여기 뭐 사업내용을 봐도 윤극영 테마 산책로라는 이름으로 조성계획이신 것 같습니다.
 그리고 관광객 유치 효과도 기대하고 있습니다.
 길 조성만으로는 관광객 유치가 쉽지는 않겠죠, 인프라 확충이 되어야 되니까.
 그래서 어쨌든 이 계획된 부분들이 잘 시행이 됐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고요, 그런데 지금 현재 세월리에 산중옛길이라고 있지 않습니까?
 뭐 한 7개 면에 걸쳐 있기 때문에... 아, 7개 법정리에 걸쳐 있기 때문에, 그러니까 7개리의 주민들이 다 진입하기에 용이한 저는 그런 산책길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이게 좀 활성화가 잘 되고 있나요?
○강상면장 이동규  현재까지 활성화가 돼 있다고 보기는 좀 어려울 것 같고요.
여현정 의원  그렇죠?
○강상면장 이동규  얼마 전에 다녀왔었는데 현재까지 우리가 하는 거는 길걷... 기존 시설에 대한 유지 보수하고 제초작업 정도 해 가지고서 활... 다닐 수 있게 해 주는 사업하고 주민자치위원회에서 산중옛길 통해서 터밟기라든지 다랭이논사업이라든지 그런 식으로 해서 활성화를 하려고 하고 있는데 아직은 잘 안 되는 것 같습니다, 확실하게.
여현정 의원  저는 자주 가거든요, 산중옛길.
 새로운 길을 조성하는 것도 좋지만 현재 가지고 있는 너무 좋은 자연 조건을 좀 잘 활성화시킬 수 있는 방안도 같이 고민이 됐으면 좋겠다라는 생각이 듭니다.
○강상면장 이동규  예, 저도 지금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여현정 의원  잘 좀 부탁드리고요, 아무튼 산중옛길에 대한 계획이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빠른 시일 내에.
○강상면장 이동규  예, 검토해 보겠습니다.
여현정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윤순옥  관계관은 자리로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강하면장께서는 주요업무에 대해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강하면장 김석만  강하면장 김석만입니다.
 2023년 강하면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에 앞서 부면장을 소개하겠습니다.
 박정아 부면장입니다.
 보고순서는 일반현황부터 2023년 업무계획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1쪽부터 6쪽의 일반현황과 2022년 주요성과는 서면으로 갈음 보고드리겠습니다.
 7쪽 2023년 비전입니다.
 강하면에서는 민선 8기 군정방향인 구석구석 군민이 만족하는 생활행정과 돌봄과 배려의 보건복지, 맞춤형 민원행정서비스 제공, 균형과 채움의 지역균형 발전을 중점적으로 추진하여 사람과 자연이 함께 행복한 양평을 만들어가는 데 총력을 다하겠습니다.
 8쪽 2023년 업무계획입니다.
 주요업무, 현안사항, 특수시책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9쪽 주민자치 활성화를 통한 주민자치회 주민편의 자치의식 확대입니다.
 이웃이 함께하는 어울림 공동체 조성과 주민자치 활성화를 위하여 어울림 공동체 2개소에 대한 사업 추진과 찾아가는 주민자치센터 운영, 가을대잔치, 송년음악회 등을 통해 주민자치를 활성화시켜 나가겠습니다.
 또한 이용자 편의 중심의 학습시설에 대한 환경을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10쪽 구석구석 찾아가는 현장 중심의 생활행정 추진입니다.
 현장 중심의 주민과의 소통을 위해 마을을 방문하여 현장행정을 적극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지역현안사업과 주민지원사업을 통해 지역 주민들의 숙원사업을 하나하나 해결해 나가겠습니다.
 쓰레기 불법투기 근절과 깨끗한 거리환경을 조성하고 주요 도로변 제초작업 등 환경을 정비하여 구석구석 미치는 생활불편사항을 신속히 처리하겠습니다.
 11쪽 수혜자 중심의 맞춤형 복지업무 추진입니다.
 기초생활수급자 등 279가구에 대한 복지혜택 수혜자층을 중점적으로 관리해 나가겠으며 힐링프로그램 운영과 노인일자리 지원 등을 통해 건강한 어르신 노후생활을 지원토록 하겠습니다.
 또한 위기가구 발굴 및 통합사례관리를 위해 빅데이터를 활용해 위기가구 생활센터를 확인하여 복지급여 및 서비스 지원을 해 나가겠습니다.
 12쪽 민관이 함께하는 지역복지 활성화입니다.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운영으로 복지대상자를 발굴하고 사랑의 울타리, 사랑나눔반찬 등을 운영하여 복지가 필요한 수요자가 혜택을 받지 못하는 사례가 없도록 촘촘히 살펴보겠습니다.
 13쪽 소통하고 공감하는 민원행정 추진입니다.
 민원처리 원스톱 시스템 추진을 통해 민원 1회 방문 처리를 원칙으로 민원불편을 해결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문턱은 낮게, 소통은 넓게 주민을 위한 민원실을 운영해 나가겠습니다.
 14쪽 맞춤형 농업행정을 통한 농가소득 증대입니다.
 우리 면의 특화작물인 양파, 감자, 당근 농가를 집중 육성하고 맞춤형 농업서비스 제공을 통해 농가소득 증대와 농업경쟁력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15쪽 재난·재해 없는 안전한 수해복구사업 추진입니다.
 지난해 8월 집중호우로 인해 하천, 도로 등 공공시설물이 많은 피해가 발생함에 따라 이에 대한 피해복구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우리 면의 수해복구 예산은 총 45억 4700만 원을 확보하여 지방하천 3개소, 소하천 9개소, 소규모시설 8개소에 대한 피해에 지난 20일부터 동절기 공사 중지를 해지하고 착공하였으며 장마철 이전에 완공하여 주민들이 불편이 없도록 조치하겠습니다.
 16쪽 현안사항으로 항금천 자연환경 생태단지 조성사업입니다.
 생태 경관이 우수한 항금천을 자연친화적인 공간으로 조성하고자 하는 사업으로 운심리 항금천 일대 약 8만 5000평에 생태학습지 조성, 하천정비, 생태놀이·체험공간, 생태정원 등을 조성할 계획입니다.
 지난 2021년도 안전총괄과에서 자연환경생태단지 기본계획 및 타당성조사 용역을 완료하고 경기도 공모사업에 응모하였으나 미선정된 바 있습니다.
 본 사업은 강하면민들의 숙원사업으로서 향후 관련 부서와 협의하여 공모사업에 선정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17쪽 현안사항으로 주민불편 해소를 위한 농어촌도로 확포장공사입니다.
 본 사업은 마을 내 현황도로가 협소하여 차량 통행이 불편할 실정으로 도로 확장이 필요한 주민숙원사업입니다.
 성덕리 농어촌도로 확포장공사는 사업비 20억 원을 기 개설된 면도101호선과 연계된 농어촌도로로서 현재 도로과에서 설계용역 추진 중에 있으며 강상-강하간 농어촌도로 확포장공사는 사업비 46억 5000만 원으로 강상 송학리부터 강하 성덕리 구간으로 개설된 강상 리도202호선을 연장하고 강하 리도207호선을 연계하는 사업으로서 담당 부서인 도로과와 협의하여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18쪽 특수시책으로 강하의 우수한 자원을... 우수한 생태자원을 활용한 경관 정비입니다.
 강하의 우수한 생태자원을 활용한 자연친화적인 휴식공간을 조성하고 방문객의 유입을 촉진시켜 지역 주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사업으로서 수변공원 내 노후·훼손된 데크를 전면 보수하여 많은 주민들이 산책로를 이용할 수 있도록 주민편의시설을 개선해 나가고 도로변과 마을안길의 가로등 및 보안등을 설치하여 주민들이 야간에 안전하게 통행할 수 있도록 야간도로 환경도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이상으로 2023년도 강하면 업무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윤순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와 답변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예, 지민희 의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민희 의원  예, 지민희 의원입니다.
 일단 15페이지에 수해복구사업이 있는데요, 예산은 뭐 다 확보가 됐다고 하셨는데 맞습니까?
○강하면장 김석만  예, 확보가 됐습니다.
지민희 의원  그리고 일단 우리 강하면도 수해피해가 상당하잖아요.
○강하면장 김석만  예, 그렇습니다.
지민희 의원  그래서 임목폐기물도 상당한 걸로 알고 있는데 전수조사는 잘되고 있는 거죠?
○강하면장 김석만  예, 임목폐기물도 지금 하천변에 흐트러진 임목폐기물을 한 곳으로 모아서 지금 수거 완료 처리했습니다.
지민희 의원  아, 그렇습니까?
○강하면장 김석만  예.
지민희 의원  그리고 성덕리 정자골펜션 있는 데도 임목폐기물 얘기가 나왔는데요, 한 번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강하면장 김석만  예, 확인하겠습니다.
지민희 의원  예, 그리고 16페이지에 항금천 생태단지 조성사업이 있는데요, 2023년도에 경기형 청정하천 및 경기퍼스트공모사업에 참여한다고 되시는데 공모기간은 언제쯤인가요?
○강하면장 김석만  이게 공모사업이 아직 확정이 안 돼 갖고요, 아직 내려온 게 없습니다.
 만약에 내려올 경우에 공모사업에 참여해서 선정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지민희 의원  예, 기본계획 및 타당성조사 용역은 완료했으니까요, 각종 공모사업에 참여를 좀 적극적으로 부서랑 협의해서 해 주시기 바랍니다.
○강하면장 김석만  예, 잘 알겠습니다.
지민희 의원  그리고 다음은 18페이지에 보면 수변공원 데크 교체가 있는데 본 의원이 알기로는 이쪽은 수해피해지역이기도 한 걸로 알고 있는데 맞습니까?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강하면장 김석만  예, 맞습니다.
 지금 현재 데크가 한 300m 정도 설치가 돼 있는데요, 지난해 수해로 인해서 일부 유실이 되고 이게 합성데크가 아닌 목재데크로 설치를 했기 때문에 이게 한 10년이 경과함에 따라서 노후가 되고 부식이 됐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전면 교체를 통해서 주민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그렇게 할 계획에 있습니다.
지민희 의원  예, 잘 추진해 주시기 바랍니다.
○강하면장 김석만  예, 잘 알겠습니다.
지민희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윤순옥  여현정 의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여현정 의원  여현정 의원입니다.
 16페이지 항금천 조성사업 관련 질의를 하려고 했었던 건데 우리 지민희 의원님께서 좀 많이 하셨고 어쨌든 지금 20억 원이 소요되는 사업은 2023년 경기형... 경기퍼스트사업 공모의 좀 사전작업으로 진행되는 거라고 보면 될까요?
○강하면장 김석만  20억이 어떤 거 얘기하시는 거죠?
여현정 의원  올해 사업내용에 생태공원 조성 1식에 소요예산이 20억 원 여기 쓰여있잖아요.
○강하면장 김석만  아, 항금천이요?
여현정 의원  예.
○강하면장 김석만  예, 그렇습니다.
여현정 의원  공모가 되면 한 얼마 정도 예산이... 100억 정도...
○강하면장 김석만  제가 알기로는 한 100억 정도 필요한 걸로 알고 있습니다.
여현정 의원  예, 그렇죠?
 이게 2021년에 어쨌든 최종 3위까지 저희가 올라갔던 걸로 알고 있습니다.
○강하면장 김석만  예.
여현정 의원  양주시에게 밀렸는데 좀 철저하게 준비해서 이번에 선정이 됐으면 좋겠단 생각이 듭니다.
 주민숙원사업이기 때문에.
 이게 2012년에 하천기본계획에 포함됐다가 제가 알기로 10년이 경과해서 2022년에 재평가를 진행한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때 제가 환경영향평가 계획이 있었고 추진됐고 의견수렴이 되는 과정은 알고 있습니다.
 그 이후에 어떻게 됐는지 모르겠는데 지금 2022년 하천기본계획에 포함되어 있는 거죠?
○강하면장 김석만  예, 그거는 하천...
여현정 의원  확인을 좀...
○강하면장 김석만  하천과에서 하는데요, 저희는 뭐 아직 포함이 돼 있는지는 확인이 안 됐고요, 그거는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여현정 의원  예, 확인을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좀 철저히 준비하셔서 이번엔 성공하기를 기대하겠습니다.
○강하면장 김석만  예, 잘 알겠습니다.
여현정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윤순옥  관계관은 자리로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양서면장께서는 주요업무에 대해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양서면장 한구현  양서면장 한구현입니다.
 보고에 앞서 부면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신용철 부면장입니다.
 2023년도 주요업무 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순서는 일반현황부터 특수시책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1쪽 일반현황과 2, 3쪽 주요성과는 서면으로 갈음 보고드리겠습니다.
 5쪽입니다.
 주요업무 추진계획입니다.
 먼저, 사람과 자연이 함께하는 생활행정 실천으로 면민 모두가 행복한 양평을 만들어나가겠습니다.
 그동안 해묵은 행정편의주의에서 벗어나 복지와 생활현장의 불편을 우선시하고 주민과 밀접한 일상생활의 작은 불편까지 신속하게 해결하겠습니다.
 주민이 직접 참여해서 필요한 사업을 선정한 주민참여예산 5건을 동절기가 지나면 신속하게 발주토록 하겠습니다.
 주민지원사업으로 각 마을에서 신청한 복지증진사업, 소득증대사업, 오염정화사업 94건과 양서면 관내 8개 학교 교육활동 지원사업을 차질없이 추진하겠습니다.
 구석구석 안전 확보 기반시설을 정비하겠으며 아파트 및 양수리전통시장, 각 마을 전원주택단지 등 쓰레기 수거 취약지역에 대하여는 가로청소반을 2월부터 상시 운영하여 미분리배출쓰레기를 상시 수거하고 바로바로 수거하는 최선의 시스템을 구축 운영하고 있습니다.
 6쪽입니다.
 클린양평지킴이 8명과 마을환경지킴이 28명을 활용한 마을별 환경정화활동으로 신속하고 정확한 생활폐기물 수거로 주민이 체감하는 청결한 생활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두물머리 물래길 산책로와... 산책로에 365일 빈틈없는 유지 관리 및 물래길 코스 개발, 지도 제작 홍보로 사람과 자연이 함께하는 걷기 좋은 명소를 만들어나가겠습니다.
 7쪽입니다.
 주민이 참여하는 지역축제를 내실 있게 추진하겠습니다.
 국화축제는 소규모의 지역축제지만 국화가 예뻐 국수리라는 지역 유래를 살려 주민들이 스스로 물 주고 식재하여 가꾼 국화로 주민이 하나 되는 소통하고 배려하는 인심 좋은 지역공동체를 만들어나가고 국화축제를 4년 연속 개최하여 오감이 담겨있는 국화를 축제 전체 분위기로 담아 가을감성축제로 발전시켜 나가겠습니다.
 또한 두물머리를 따라 조성된 수도권 최고의 산책로인 물래길에서 2023년 물래길 걷기 행사를 개최해 도보여행을 통한 힐링의 시간을 제공함과 동시에 양수리시장 상권과 연계한 행사로 지역상권 활성화를 도모토록 하겠습니다.
 8쪽입니다.
 면민 보건 복지서비스 개선 및 돌봄과 배려의 마을복지를 실천하겠습니다.
 아동·청소년을 위한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마음을 함께 전달하는 민관협력 돌봄복지 공동체 만들기 사업을 추진하고 주거환경개선사업 등 찾아가는 복지서비스 제공으로 복지체감도 및 만족도를 향상시켜 나가겠습니다.
 9쪽입니다.
 스. 마. 일. 민원행정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친절·신속·정확한 민원서비스를 제공함은 물론 구석구석 찾아가는 민원행정을 추진하겠습니다.
 국수출장소에 찾아가는 가족관계등록사무소를 운영하여 동부권 인구증가와 노령화에 따른 보편적 민원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 민선 8기 행정신뢰도와 만족도를 제고토록 하겠습니다.
 10쪽입니다.
 지속적인 친환경농업 육성 및 경쟁력 강화입니다.
 농업인 농업경영 및 생활 안정을 위한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농촌환경 보존 지원사업과 친환경농업 육성 지원사업, 노동력 절감을 위한 생력화 지원사업 추진, 농산물 유통비용 지원사업을 지속하여 추진하여 농업인이 만족하는 농업행정서비스를 추진하겠습니다.
 11쪽입니다.
 농촌지역 환경개선 및 경제 활성화입니다.
 경쟁력 있는 축산농가 육성을 위한 고품질 안전축산물 지원사업을 추진하겠으며 유휴부지 쌈지공원 및 꽃길 조성사업, 가로수 전정 및 위험수목 제거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청년기본소득 지원사업 및 신중년 일자리사업 지원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12쪽 현안사항입니다.
 국수출장소 근무 인력 증원입니다.
 현재 근무 인원은 1명이고 처리업무는 각종 제증명 발급과 환경업무 일부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양서면 동부지역 인구는 약 6500여 명입니다.
 사회복무요원 1명이 도와주고 있지만 휴가 및 병가, 외출 시 교대할 일반 직원이 없기 때문에 면사무소에서 대체인력을 보내야 하는 실정입니다.
 또한 6500명 주민들은 농업업무를 보기 위해 양수리로 나와야 하고 국수분회 15개 경로당 어르신들도 어려운 발걸음을 해야 합니다.
 동부지역 행정수요 증가와 각종 시설물 관리 등 효율적인 복지업무와 산업업무 수행을 위해 인력의 증원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13쪽입니다.
 복포천 대아복지관 앞 구름다리 설치입니다.
 대아복지관에서 대아초등학교 방면 하천을 건너는 징검다리가 지난 수해로 유실되어 초등학생들과 이용 주민들이 불편을 겪고 있습니다.
 재난복구사업비로 복구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나 폭우 시 자주 유실되는 지역으로 안전 및 경관 등을 고려하여 아치형 목교 구름다리 설치를 지역 주민들은 원하고 있습니다.
 향후 구름다리가 설치될 수 있도록 의원님들의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14쪽 특수시책입니다.
 군정목표인 구석구석 군민이 만족하는 생활행정 추진의 일환으로 유관기관 및 단체가 참여하는 청결운동을 대대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3월부터 매월 첫째 주 목요일에 청결활동 구간을 지정하여 시장 주변 주택가, 공한지 등 취약지역 방치쓰레기 제거, 공중화장실 및 주차장 청결 관리, 도로변, 하천변 방치쓰레기를 집중 수거하여 깨끗하고 청결한 양서면의 이미지를 제고토록 하겠습니다.
 15쪽입니다.
 찾아가는 건강복지 통합 상담 운영입니다.
 교통 불편 및 의료취약지역 경로당을 방문하여 건강상담과 복지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제공하겠습니다.
 경로당에 혈압계 설치를 조기에 완료하고 고혈압 및 당뇨 등 건강 이상 의심자는 보건소 연계서비스를 제공하고 복지사각지대 구호자 발견 시 즉시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양서면 주요업무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윤순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와 답변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예, 황선호 부의장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황선호 의원  황선호 의원입니다.
 12페이지, 현안사항에 대해서 질의하겠습니다.
 지금 국수리 동부권 지역에 지금 인구가 지속적으로 증가됨에 따라서 지금 인력 요구를 하시는 거잖아요.
 그런데 그러면 지금 한 분 갖고서 운영을 하셨는데 그런 뭐 열악한 환경 속에서도 건의사항이나 이런 것들이 있었을 텐데 그런 것들이 있으면 좀 말씀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양서면장 한구현  그래서 옛날에 국수출장소가 처음에 생겼을 때는 출장소장과 직원 한 7, 8명이 근무했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지역 주민들은 이제 옛날에 출장소 운영했던 것보다 지금 인력이 혼자서 하다 보니까 많은 불편을 겪고 있어서 지속적으로 저희 군에서도, 군에도, 군수님께 건의를 드렸으나 아직 조치가 안 된 사항이 되겠습니다.
황선호 의원  그런 애로사항들에 대해서 현안사항 잘 올려주셨고 지금 뭐 여기 부군수님도 계시지만 이런 내용들 좀 건의사항이니까 좀 잘 들어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지금 또 우리 양서면에는 우리 또 중요한 현안사항이 있잖아요?
 분면에 대한 내용들이 올라와 있고 이런 부분들에 대해서도 지금 이 국수리, 동부권 지역에 어려운 사항들, 애로사항들이 많으니까요, 이런 부분들은 한 번 더 챙겨주시면 우리 동부권 지역의 소외된 좀 애로사항들이 있고 또 소외된 마음도 달래줄 수 있을 것 같으니까 그런 부분도 잘 챙겨주시기 바랍니다.
○양서면장 한구현  예, 알겠습니다.
황선호 의원  예, 이상입니다.
○의장 윤순옥  오혜자 의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오혜자 의원  오혜자 의원입니다.
 페이지 7페이지에 주민이 참여하는 지역축제 추진이 있습니다.
 거기 국화페스티벌을 지금 하고 계신데, 잘하고 계신데 조금 더 홍보가 좀 더 많이 되어야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리고 저도 이제 국화를 사오긴 했었는데 파시는 것 말고 관리하는 것에 대한 것도 같이 사시는 분들한테 좀 홍보를 하셔서 그런 부분에도 좀... 저도 좀 사서 방치가 되는 부분이 있어서 그런 것 좀 해 주시고요, 그 밑에 물래길 걷기 페스티벌 개최는 제가 가봤는데 참여하시는 인원들이 굉장히 많더라고요, 보니까.
 그래서 이런 부분에 대해서 진짜 양평을 홍보하기 위해서는 이런 부분에 대해서 좀 조금 더 내실 있게 해 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저는 처음에 갔다가 그 인원을 보고 굉장히 놀랐었는데 이게 이제 처음이 아니라 계속적으로 좀 많이 참여하는데 아마 올해도 만약에 하시게 되면 비대면이 아니다 보니까 훨씬 더 많은 인원들이 찾아올 것 같아서 그거에 준비 또 안전이나 이런 부분 또 홍보나 이런 부분에 대해서 조금 더 해 주시면 좀 양평군을 알리는 데 더 많은 효과가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양서면장 한구현  올해는 온라인으로 700명, 현장접수 300명 해서 1000명 정도 규모로 행사를 준비를 했고요, 아, 작년에는요.
 올해는 좀 더 규모를 키워서 한 1500명이나 2000명 정도로 올 수 있도록 그렇게 준비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오혜자 의원  그러니까 안전문제도 좀 잘 챙겨보셔서 축제를 준비해 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양서면장 한구현  예, 알겠습니다.
오혜자 의원  예, 이상입니다.
○의장 윤순옥  관계관은 자리로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옥천면장께서는 주요업무에 대해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옥천면장 임선진  옥천면장 임선진입니다.
 2023년도 옥천면 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에 앞서 서태석 부면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보고순서는 일반현황부터 특수시책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1쪽 일반현황부터 4쪽 2022년 주요성과는 서면으로 보고드립니다.
 8쪽 2023년 업무계획입니다.
 주요업무부터 특수시책까지 보고드리겠습니다.
 9쪽입니다.
 구석구석 군민이 만족하는 생활행정 추진입니다.
 첫 번째, 생활 불편해소 기동처리반을 운영하겠습니다.
 두 번째, 걷고 싶은 옥천, 인도 제초작업을 추진하겠습니다.
 인도 설치 후 관리 소홀로 인한 보행 불편사항 개선 및 주민 안전을 확보하겠습니다.
 12쪽 주민이 주인인 진정한 주민자치를 실현하겠습니다.
 주민이 주도하는 공동체 활성화 및 특색 있는 평생학습 분위기를 조성하겠습니다.
 어울림공동체 활성화를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활기차고 특색 있는 주민자치센터를 운영하겠습니다.
 13쪽 생태자원활용 관광 추진입니다.
 첫 번째, 제9회 양평물축제 개최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양평의 대표적인 여름 축제로 재미와 일탈의 축제로 발전시켜 관광객을 적극 유치하겠습니다.
 행사기간으로는 2023년 7월 28일부터 7월 30일 3일간 예정입니다.
 사업비는 1억 2000입니다.
 14쪽 용천3리 벚꽃길 걷기 및 작은 음악회 개최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아름다운 벚꽃길을 활용한 봄의 축제로 양평 홍보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겠습니다.
 15쪽 복지팀 업무 소관입니다.
 돌봄과 배려의 복지서비스입니다.
 생애주기별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지원하겠습니다.
 16쪽 민관이 함께 찾아가는 복지서비스를 실천하겠습니다.
 제9기 옥천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운영과 복지사각지대 위기가구 발굴 및 사례관리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17쪽 민원팀 업무 소관입니다.
 면민과 소통하고 면민이 체감하는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배경으로는 면민과 소통하고 면민이 체감하는 민원서비스 제공으로 민원 만족도 및 신뢰도 제고를 하겠습니다.
 편리한 민원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소통하고 체감하는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18쪽 산업팀 업무 소관입니다.
 지속적으로 발전하는 농촌사회 조성입니다.
 소농·친환경농가 양성 및 신뢰받는 농업을 위한 농업인을 지원하겠습니다.
 농업인 맞춤형 농업행정을 추진하겠습니다.
 18쪽 축사 방역의 보조지원사업으로 축사환경을 개선하겠습니다.
 19쪽 현안사항입니다.
 국도6호선 고읍교차로 개선사업 추진입니다.
 배경 및 필요성으로는 국도6호선 고읍교차로 대기 차량 상습 정체로 인한 교통사고를 예방하고 교통량 처리 효율화를 위해 현재의 평면교차로를 입체교차로로 개선 건의가 되겠습니다.
 사업명은 국도6호선 고읍교차로 개선사업이 되겠습니다.
 위치는 옥천면 아신리 374-10번지 일원이 되겠습니다.
 사업량은 평면교차로에서 입체교차로로 변경하는 내용이 되겠습니다.
 현재의 비효율적 평면교차로와 짧은 좌회전 대기차로로는 교통사고 위험도가 상당하고 증가된 교통량 처리에 대응할 수 없으므로 교차로 대기 차량 정체로 인한 교통사고 위험 해소 및 국도6호선의 교통량 처리 효율화를 위해 필수적인 입체교차로 변경 등이 되겠습니다.
 21쪽 특수시책입니다.
 듬뿍온정한상 추진입니다.
 배경 및 필요성으로는 관내 식당 후원을 통해 저소득 가구에게 사랑이 가득 담긴 무료식사를 제공하여 삶의 질 향상 및 지역사회복지에 대한 관심 제고입니다.
 사업추진 기간으로는 2023년 1월부터 12월달이 되겠습니다.
 사업대상으로는 옥천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지역특화사업 안부톡톡 연계한 저소득 15가구가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윤순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와 답변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오혜자 의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오혜자 의원  오혜자 의원입니다.
 물축제, 13페이지에요, 물축제를 지금 준비를 하고 계시는데 사실 물축제인데 보면 당시에는 물이 좀 잘 많이 없어서 늘 좀 그런 부분이 있습니다.
 그 부분에 좀 대비가 있으신지 하고 작년에는 못 했지만 안전사고에 대한 부분에 대한 것도 좀 준비가 어떻게 되고 있는지 좀 질문드립니다.
○옥천면장 임선진  저희가 1월달 말에 축제추진위원회를 개최를 했습니다.
 해서 저희가 지금 축제가 하늘만 쳐다보는 격이 돼서 물축제하고 겸용을 해서 다양화된 콘서트 개발하고 그래서 저희가 고민을 지금 하고 있습니다.
 그거 하고 안전관리에 대해서도 지금 계획을 지금 현재 지금 수립 중에 있고요, 저희가 하여튼 간 제일 중요한 게 안전이라고 생각해서 그 안전하고 축제 다양화, 그런 걸로 해서 지금 적극 추진을 하고 있습니다, 현재.
오혜자 의원  예, 그 부분에 대해서는 좀 고민을 많이 하셔야 되고 안전은 예전에 한 번 사고가 크지는 않았지만 조그맣게 난 적이 있어서 안전문제는 조금 더 생각하고 또 이 물축제에 어린이들이 진짜 많이 오고 있습니다.
 제가 보면 어른들보다는 어린이들이 많이 와서 즐기는 그런 프로그램도 좀 다양하게 만들어서 옥천의 물을 갖다 좀 홍보할 수 있는 그런 축제가 되도록 좀 준비를 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옥천면장 임선진  예, 잘 알겠습니다.
오혜자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윤순옥  관계관은 자리로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휴식을 위해서 10분간 정회를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53분 회의중지)

(11시03분 계속개의)

○의장 윤순옥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청운면장께서는 답변석에 자리하셔서 주요업무에 대해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청운면장 정귀필  청운면장 정귀필입니다.
 보고에 앞서 박재호 부면장은 오늘 연가 관계로 복지팀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이미향 복지팀장입니다.
 청운면 2023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1쪽부터 3쪽 일반현황과 4쪽부터 6쪽 주요성과는 서면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제7쪽입니다.
 2023년 비전 및 업무추진 방향으로 추진전략 5가지, 추진목표 4가지를 포함해 사람이 행복하고 자연이 어우러지는 청운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제8쪽입니다.
 2023년 업무계획은 주요업무부터 특수시책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제9쪽입니다.
 주민이 만족하는 생활행정 실천을 위해 주민참여·마을현안사업 등 추진으로 생활불편 해소를 적극 추진하고 깨끗하고 아름다운 마을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제10쪽입니다.
 주민과 함께 소통하는 사업추진을 위해 양평명상미디어센터 조성, 친환경 청정사업 추진, 청운119지역대 리모델링사업 추진, 마을공방 육성사업을 차질없이 추진하겠습니다.
 제11쪽입니다.
 통합 맞춤형 복지 서비스 제공을 위해 복지사각지대 적극 발굴, 기초생활수급자 일제 가정방문과 건강한 노후생활을 위한 경로당 운영 및 지원을 추진하겠습니다.
 제12쪽입니다.
 민관이 함께하는 행복나눔 복지 실현을 위해 청운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협의를 적극 운영하고 행복나눔 지정기탁 결연사업과 지역자원연계 활성화를 도모하겠습니다.
 제13쪽입니다.
 주민과 소통하는 민원서비스 제공을 위해 적극적인 민원서비스 고객감동 실현 실천사항으로 밝은 미소와 인사로 맞이하는 편안한 민원실 분위기를 조성하고 고객만족 친절서비스 제공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제14쪽 양평수박, 후기작물 등 특화작물 육성입니다.
 선택형 맞춤 농정사업 공모를 위해 양평수박연구회에 농산물의 생산·유통·판매 등에 필요한 시설 및 장비를 적극 지원토록 하겠습니다.
 제15쪽 농산물우수관리 인증농가 확대입니다.
 수박농가 인증 확대를 추진하고 친환경인증 취득을 통한 학교급식 판로 확대를 통한 농업경쟁력을 강화하겠습니다.
 제16쪽 신속한 수해복구 사업 추진은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제17쪽 현안사항은 갈운1리 경로당 신축입니다.
 인건비, 자재비 상승으로 신축 공사비가 부족한 실정입니다.
 추가 확보 예상액은 1억 5000만 원이 되겠습니다.
 제18쪽 현안사항입니다.
 청운면 노인복지센터 신축입니다.
 원활한 사업 추진을 위해 금년도 실시설계비 2억을 계상이 필요한 사항으로 금년도 설계를 완료하고 2024년 착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제19쪽 특수시책입니다.
 도시재생 사업입니다.
 청운면의 정체성 확립과 도시 활력 증진을 위해 물리적, 사회적 개선 및 주민주도 도시재생 사업 추진을 위해 도시과 추진으로 용두민속장터 진입경관 개선 및 주민공동시설 외벽 도색, 2023년 국토부 도시재생 공모사업 선정을 위한 용역 추진을 통해 공모사업 선정 시 최대 250억을 확보될 수 있도록 도시과와 긴밀히 협조하여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윤순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와 답변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관계관은 자리로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양동면장께서는 주요업무에 대해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양동면장 김윤호  양동면장 김윤호입니다.
 보고에 앞서 부면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양진희 부면장입니다.
 양동면 2023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순서는 일반현황부터 특수시책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일반현황과 2022년 주요성과는 유인물로 갈음 보고드리겠습니다.
 6쪽입니다.
 2023년 비전 및 주요업무계획입니다.
 양동면은 구석구석 면민이 만족하는 생활행정 실천,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주민편의시설 운영, 풍요롭고 활력 넘치는 행사·축제 추진, 돌봄과 배려의 복지 서비스 지원으로 균형과 채움의 양동을 만들어나가겠습니다.
 7쪽입니다.
 구석구석 면민이 만족하는 생활행정 실천으로 생활불편사업을 적기에 발굴하여 신속히 조치하겠으며 주민참여 지역현안예산 등 정주여건 개선을 위한 주민숙원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마을회관 방범용 CCTV 설치 등 재난·재해 예방을 위한 주민편익사업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그리고 깨끗하고 아름다운 양동면 만들기를 위하여 기관, 단체와 협력하여 도로변, 산책로 등 대청결운동을 추진하겠습니다.
 8쪽입니다.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주민편의시설을 운영하겠습니다.
 현재 신축 중에 있는 양동문화센터를 2023년, 금년도 상반기 중에 개관토록 하겠습니다.
 또한 복지회관에 대해 리모델링을 추진하고 냉난방기 교체공사는, 이건 완료되었습니다.
 또한 청소년을 위한 특강 프로그램 신설로 주민자치센터 운영을 활성화하겠습니다.
 9쪽입니다.
 풍요롭고 활력 넘치는 행사·축제를 추진하겠습니다.
 을미의병 기념행사와 제4회 양평부추축제를 내실 있게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10쪽입니다.
 돌봄과 배려의 복지서비스 지원으로 맞춤형 통합 복지급여 서비스 제공 및 복지대상자를 관리하겠습니다.
 또한 경로당 지킴이 활성화로 깨끗하고 쾌적한 경로당 및 마을회관을 지원토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복지사각지대 발굴 및 이웃돕기 나눔문화 활성화 사업을 추진하고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지역특화사업을 추진해 나가겠으며 저소득 취약계층을 지원토록 하겠습니다.
 11쪽입니다.
 소통·공감 민원행정을 구현하겠습니다.
 민원 집중시기에 각종 사업 신청 기간별 사전대비로 주민 불편을 최소화하겠으며 노령층 다수인 주민 상황을 고려하여 민원서류 작성 시 1 대 1 도우미 서비스를 지원토록 하겠습니다.
 또한 민원 종합안내도 마련으로 방문민원 편의를 제공토록 하겠습니다.
 12쪽입니다.
 공공시설 수해복구사업에 대해서 현재 설계가 다 완료가 되었습니다.
 58건에 대해 설계가 완료되었고 저희가 지금 미계약 4건에 대해서는 입찰을 의뢰 중에 있습니다.
 우기철 전에 조기 완료토록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13쪽 농·축산업 기반구축을 위한 지원을 지속토록 하겠습니다.
 농업·농촌의 공익기능 증진 및 농업인들의 소득안정 보장을 위하여 기본형 공익직불금, 농민기본소득 등을 지원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14쪽 특수시책입니다.
 고독사 위험가구 안전 및 예방을 위한 IOT 사물인터넷 안전망을 구축하여 사물인터넷의 기술을 활용한 안전하고 건강한 확인서비스를 제공하여 고독사에 대한 예방을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2025년까지 10가구에 대해서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이상 양동면 업무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윤순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와 답변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여현정 의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여현정 의원  예, 여현정 의원입니다.
 5페이지 보면 2022년 성과 중에 양동부추영농조합법인의 사업이 있습니다.
 매출액이 183억, 전년 대비로도 25억이 증가했습니다.
 어쨌든 어려운 시기인데 매출액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굉장히 좀 고무적인 현상인 것 같고요, 혹시 이 부추법인에서 지역사회나 면이나 공동체에 어쨌든 뭐 이렇게 환원하는 부분들이 있나요?
 수익이 발생할 때?
○양동면장 김윤호  예, 저희 부추영농조합에서 장학금을 매년...
여현정 의원  장학금이요?
○양동면장 김윤호  예, 장학금 매년 내고 있고요, 저희 또 지역사회보장협의체를 통해 가지고 어려운 이웃들을 위해서 성금도 내고 있습니다.
여현정 의원  규모는 어느 정도 됩니까?
○양동면장 김윤호  장학금은...
여현정 의원  그거는...
○양동면장 김윤호  300만 원 내는 걸로 알고 있고요.
여현정 의원  300만 원이요?
○양동면장 김윤호  예, 300만 원으로다가 제가 기억하고 있고요.
여현정 의원  예.
○양동면장 김윤호  그리고 또 이제 우리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100만 원인가...
여현정 의원  그래요?
 규모가 좀 많이 작네요?
○양동면장 김윤호  아니, 많이 이제... 연말 되면 성금이 많이 들어오기 때문에 제가 그 부추영농조합만 특별히 이렇게 지금 생각하지를 않았기 때문에 금액이 정확히는 기억나지 않습니다.
여현정 의원  매출액이 좀 어려운 시기에 다른 산업들이나 다른 분들은 좀 소득이 줄어서 걱정인데 증가했다고 하기에 다행이기도 하면서 어느 정도로 기부나 공동체에 지원을 하는지 궁금해서 여쭤봤고요, 13페이지 보면 농·축산업 기반 구축을 위한 지원이라고 했습니다.
 본 의원은 이 주민들에 대해서는 계속 현금이나 어떤 이런 지원방식이 아니라 주민들이 자립할 수 있는 방향을 모색하고 그런 방향으로 전환되어야 된다라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기후변화 대응 용역 결과나 지금 이제 의회에서 연구용역으로 추진하고 있는 읍면 단위 에너지자립을 위한 용역을 지금 진행하고 있는데 기본적인 연구내용을 보면 결과적으로 양동면은 전력소비량이 가장 12개 읍면 중에서 높습니다.
 높습니다.
 이유는 농·축산업 때문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 또 재생에너지 잠재량이 굉장히 높습니다.
 그것도 마찬가지로 농·축산업 때문입니다.
 유휴부지가 많이 있고요.
 그래서 본 의원은 이제 양동면이 어쨌든 경제적으로도 좀 소외감을 느끼고 있고 그리고 현안문제는 많지만 여러 가지 지원 면에서 좀 어려움을 많이 호소하시고 소외감을 느끼는 분들이 굉장히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저도 양동면이 어떻게 하면 좀 새로운... 지금 현재 기후위기 시대에 맞는 새로운 모델을 가지고, 경제발전모델을 가지고 자립을 이루어낼 수 있을까라는 고민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몇 가지 얘기를 좀 드리자면 어쨌든 농·축산에서 탄소 감축을 굉장히 많이 하고 있습니다.
 다른 분야보다.
 그리고 농·축산에서 탄소 감축에 대한 앞으로의 기대치도 굉장히 높습니다.
 그래서 다른 지역의 사례를 보면 에너지자립마을이나 에너지자립을 실천해서 주민소득이 굉장히 많이 확대된 지역이 있습니다.
 혹시 알고 계실지 모르겠지만 제주도에 가시리 같은 경우는 풍력발전으로 연간 3억 원의 발전기금이 들어옵니다.
 그리고 신안은 갯벌에 태양광을 설치해서 햇빛 발전을 통해서 연간 1인당 51만 원의 에너지소득을 주고 있습니다.
 가구로 따지면 820만 원입니다, 연간.
 그래서 이런 좀 고민을 면 단위의 고민을 좀 하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들어서 좀 제안, 얘기를 드려봤습니다.
 그래서 축산농가 같은 경우도 지역사회에 미치는 영향이 있지 않습니까?
○양동면장 김윤호  예.
여현정 의원  그러면 공동체를 위해서 어떤 부분의 전환점이나 이런 고민이 필요한 시기다라는 생각이 들고요, 그래서 면장님 저와 같이 양동면의 이런 소득이 증대할 수 있는 부분 이게 저는 신재생에너지사업이라든지 농·축산업의 혁신이라든지 이런 부분에 대해서 좀 같이 고민을 나눴으면 좋겠다라는 생각이 듭니다.
○양동면장 김윤호  예, 알겠습니다.
여현정 의원  예, 어쨌든 양동면은 많이 소외감을 느끼는 분들이 많기 때문에 저한테도 어떤 분이 교통비 지원카드 3만 원을 선물을 받았다고 하세요.
 이거 주면 뭐하냐, 대중교통 이용할 수가 없다라는 얘기도 많이 하십니다.
 그래서 이런 현안문제들에 대해서도 좀 같이 고민을 하고 구체적으로 전환의 방법을 모색했으면 좋겠다라는 제안을 좀 드립니다.
○양동면장 김윤호  예, 알겠습니다.
여현정 의원  예, 이상입니다.
○의장 윤순옥  관계관은 자리로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용문면장께서는 주요업무에 대해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용문면장 권용진  용문면장 권용진입니다.
 보고에 앞서 용문면 2023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에 앞서 임광훈 용문부면장을 소개하겠습니다.
 1쪽 일반현황부터 7쪽까지 2022년 주요업무성과는 유인물로 대체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순서는 2023년 비전 및 업무추진 방향부터 특수시책 순서로 진행하겠습니다.
 8쪽입니다.
 2023년 용문면은 생활환경의 실천으로 면민 모두가 행복한 용문을 만들기 위해 팀별 세부목표를 수립, 인구 2만 용문읍 승격을 준비하겠습니다.
 9쪽입니다.
 2023년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구석구석 면민이 만족하는 생활행정 추진입니다.
 365일 향기롭고 깨끗한 아름다운 용문을 구현하기 위해 주요도로 및 회전교차로에 꽃길 및 화단을 조성하겠습니다.
 면민의 여가 증진을 위해 산책로에 야간경관을 조성하겠으며, 용문다목적청사부터 화전교까지 인도를 설치하겠습니다.
 10쪽입니다.
 제2회 용문 힐링로드 걷기대회를 개최하여 산뜻한 봄향기와 함께 면민의 행복 증진의 장을 만들겠습니다.
 용문면 주민자치센터 활성화로 민요, 요가, 노래교실 등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을 하겠습니다.
 11쪽입니다.
 두 번째, 돌봄과 배려의 복지행정입니다.
 용문면에서는 4대 전략목표, 즉 용문 맞춤 복지, 실천공동체 구성, 자원개발 및 나눔활동, 복지사각지대 발굴을 목표로 하여 10개의 세부사업을 추진합니다.
 그리고 43개 경로당 운영 관리에 3억 4700만 원을 지원하겠으며, 복지사각지대 발굴과 통합돌봄을 적극 추진, 이웃돕기 및 나눔문화를 활성화하겠습니다.
 12쪽입니다.
 세 번째, 만족을 드리는 주민행정서비스 실현입니다.
 신속·정확한 민원행정 서비스 제공을 기본으로 민원인 만족도 향상을 위한 감성행정 추진을 하겠으며, 적극적인 자세로 원스톱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13쪽입니다.
 네 번째, 지속적인 친환경농업 육성 및 산나물축제 활성화입니다.
 친환경농업의 지속적인 지원으로 농업인의 경제여건 개선을 하겠으며, 용문역 일원에서 개최되는 제13회 양평 용문산 산나물축제를 차분히 준비로 성공적 축제를 개최하겠습니다.
 다섯 번째, 수해피해 복구를 위한 신속한 재해복구사업 추진입니다.
 수해복구공사 34건에 대해 2월 착공 완료하였으며, 신속한 준공으로 농사 시작 전 마무리를 완료하겠습니다.
 14쪽입니다.
 현안사항으로 용문면 산책로 조성사업입니다.
 용문IC 진입로에서 라온에코포레스트 방향 연수천 제방을 이용한 산책로가 연결이 안 되고 있어 면민의 불편이 많은 현실입니다.
 또한 산책로 개설 예정 지역에 사유지가 있어 사용동의나 매입이 어려울 경우 데크를 설치하여 우회하는 등 설치를 검토하겠습니다.
 15쪽입니다.
 특수시책으로 유휴공간을 활용한 문화예술 공연입니다.
 면청사 부지 내와 어울림공원을 활용하여 음악동호회 및 단체 등 자율 참여를 유도하여 면민의 삶의 질의 향상을 도모하고자 합니다.
 4월에 힐링로드걷기 행사 시에는 어울림공원을 활용, 축제의 장을 선보이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용문면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윤순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와 답변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예, 여현정 의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여현정 의원  여현정 의원입니다.
 아까 질의해 달라고 말씀하셔 가지고.
 9페이지입니다.
 마을쓰레기 분리수거장 운영 관리계획이 있는데 24개소가 현재 있고 2개소가 신설된다는 얘기죠?
○용문면장 권용진  예, 그렇습니다.
여현정 의원  그럼 26개소네요?
○용문면장 권용진  예.
여현정 의원  31개리 아닌가요, 용문이?
 그럼 나머지는 없나요, 쓰레기처리시설이, 마을에는?
○용문면장 권용진  예, 그렇습니다.
여현정 의원  없어요?
 어떻게 처리가 되고 있죠?
○용문면장 권용진  면에서 직접 수거를...
여현정 의원  면에서 수거, 직접 수거?
○용문면장 권용진  예.
여현정 의원  주로 뭐 어디는 직접 수거하나요?
 조현리 이런 진입이 가까운 경우가 그렇게 되는...
○용문면장 권용진  조현리 같은 경우는... 예, 조현리 같은 경우는 머니까 처리장이 있고요.
여현정 의원  있고요?
 아, 다문리 이쪽 도심쪽?
○용문면장 권용진  예.
여현정 의원  예, 알겠습니다.
 쓰레기 문제는 항상 얘기가 나오기 때문에 어쨌든 좀 잘 살펴서 불편이 없도록 해 주셨으면 좋겠고요, 아이스팩을 면에서 수거합니다.
 그렇죠?
○용문면장 권용진  예.
여현정 의원  청소과 보고에서 들었습니다.
 작년 한 해 2만 1개가 수거됐다고 들었습니다.
 그렇게 되면 용문도 뭐 수천 개가 수거가 됐을 것 같은데요, 어쨌든 이게 다른 지역에 비해서 활성화되지는 않았습니다.
 그런데 제... 그 이유는 아이스팩을 가지고 면에 나가야 이게 수거를 하고 쓰레기봉투를 받습니다.
 그런데 본 의원 생각에는 아이스팩을 처리하는 게 힘들지 쓰레기봉투를 받는 게 중요한 거는 아니라고 생각이 들거든요.
 그래서 이 쓰레기장에 마을회관이나 마을에 배치된 쓰레기장에다가 수거하게 해 주고 그 쓰레기봉투를 받고 싶은 분도 계시지만 쓰레기봉투를 안 주더라도 이거를 처리하고 싶은 분들이 많이 있거든요.
 그래서 면에서 수거하는 방식은 어떨까라는 생각이 좀 들었거든요.
 그래서 폐건전지, 폐형광등도 마찬가지고 면사무소까지 나가야 이게 버릴 수가 있어요.
 처리를 할 수가 있습니다.
 이 문제가 좀 많이 불편하다는 의견이 많이 있더라고요.
 그래서 한번 좀 고민해 봐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용문면장 권용진  예, 알겠습니다.
여현정 의원  그리고 15페이지입니다.
 유휴공간을 활용한 문화예술 공연.
 생각만 해도 조금 들뜹니다.
 봄에 힐링로드걷기나 어울림공원 내에서 문화예술 공연이 이루어진다라고 하니까 굉장히 들뜹니다.
 그리고 버스킹공연도 추진하려고 하고.
 혹시 비긴어게인이라고 아십니까?
○용문면장 권용진  예.
여현정 의원  용문에 용문형 비긴어게인이 한번 만들어질 수 있도록 고민이 되면 좋겠다 하는 생각이 듭니다.
○용문면장 권용진  예술인들의 자율적인 참여를 한번 유도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여현정 의원  예, 좀 잘 부탁드립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윤순옥  최영보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영보 의원  최영보 의원입니다.
 9페이지에 보시면 용문면 국화작목 공동작업장 설치라고 있거든요.
 이게 용문산 공공하수처리시설 내에 설치를 하시는 건가요?
○용문면장 권용진  예, 그렇습니다.
최영보 의원  그러면 공공하수처리시설하고 좀 분리를 해야 된다든가 그런 게 필요하지 않을까요?
○용문면장 권용진  그 부지 내의 유휴지를 활용해서 저희가 재배시설을 설치해 드리는 거고요.
최영보 의원  시설을 설치하면 거기에 사람들이 많이 왔다 갔다 하죠?
○용문면장 권용진  신점1리, 2리, 오촌리 주민분들이 거기에서 작목반을 운영해서 하우스 내에서만, 연동 하우스 내에서만 시설을 재배하기 때문에 나머지 부지에는 영향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최영보 의원  같이 사용하는 거는 괜찮지만 공공하수처리시설이라는 거는 좀 중요시설이고 외부인들이 이렇게 출입을 할 수도 있는 문제가 생길 것 같기도 하고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조금 고민을 해 보셔야 될 것 같아요.
○용문면장 권용진  예, 관련 부서랑 협조해서 잘 처리토록 하겠습니다.
최영보 의원  예, 이상입니다.
○의장 윤순옥  관계관은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개군면장께서는 주요업무에 대해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개군면장 이광범  안녕하십니까?
 개군면장 이광범입니다.
 업무 보고에 앞서서 개군면 부면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김미현 부면장입니다.
 지금부터 개군면 주요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드릴 순서는 2023년도 주요업무, 현안사항, 특수시책순으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일반현황과 성과는 서면으로 갈음하겠습니다.
 7쪽입니다.
 2023년 비전 및 업무계획입니다.
 한 발 더 앞서가는 행정으로 행복한 개군면, 살고 싶은 양평을 구현하고자 23명의 공직자는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8쪽입니다.
 주민이 행복한 개군면을 만들기 위해서 제20회 양평 산수유·한우축제를 성공적으로 개최하겠습니다.
 축제기간은 4월 1일부터 2일, 레포츠공원, 내리·향리·주읍리 일원에서 실시됩니다.
 현재 못난이 호박하우스에서 호박을 재배하고 있고, 산수유꽃과 포토존을 만들고 있고, 현재 주차장을 설치하고 있습니다.
 주민이 행복한 개군면 행복목욕탕을 상반기 내에 착공토록 하겠습니다.
 9쪽입니다.
 면민이 행복한 돌봄과 배려의 복지를 위해 민관의 협력에 의한 맞춤형 복지서비스와 사각지대 없는 복지공동체를 조성하겠습니다.
 10쪽입니다.
 편리한 민원환경 조성을 위해 신분증 모바일 확인 서비스를 시행하고 주민등록증 교부기간을 단축하고 가족관계등록신고 연계서비스를 강화하도록 하겠습니다.
 11쪽입니다.
 돈 버는 친환경농업과 고품질 명품 축산물의 생산기반 확대를 위해서 친환경 인증농가를 지원하고 지역특화품목을 발굴하겠습니다.
 재난 예방과 대책을 수립하고 철저히 시행토록 하겠습니다.
 주민의 생활불편을 즉시즉시 해결하겠습니다.
 12쪽 현안사항입니다.
 개군면 다목적복지회관 주차장 부지 매입입니다.
 주민자치센터, 도서관, 소방서, 면대본부로 이용되던 부지에 복지회관이 추가로 들어서면서 주차난이 심각한 상태입니다.
 인근 토지를 매수코자 하는 사항입니다.
 예상 금액은 5억 원이 되겠습니다.
 13쪽입니다.
 부리 농어촌도로 확·포장공사 추가 연장입니다.
 개군소방서에서 부리마을 끝까지 연결되는 농어촌도로사업으로 현재 보상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농어촌공사가 관리하고 있는 부림낚시터 구간을 연결하여 조성할 경우 주민숙원사업이 해결될 것이라고 판단이 됩니다.
 940m에 달하는 구간을 추가로 연장하여 주실 걸 건의드립니다.
 14쪽 특수시책입니다.
 개군면 레포츠 테마공원 어린이공원 조성입니다.
 개군면은 탁구, 축구, 배드민턴, 야구 등 다양한 구기종목을 할 수 있는 공간이 있지만 어린 자녀들이 이용할 수 있는 시설이 전무한 상태입니다.
 따라서 어린아이들이 체험하고 즐길 수 있는 창의력 놀이 공원을 조성코자 합니다.
 현재 공모사업으로 1억 원을 확보하였는데 추경에 5억 원이 필요한 사항입니다.
 이상으로 개군면 업무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윤순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와 답변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관계관은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황선호 부의장님과 동료 의원님 여러분 그리고 김영태 부군수님과 공직자 여러분!
 모두 수고하셨습니다.
 제291회 양평군의회 임시회 제6차 본회의는 2023년 2월 24일 오전 10시에 개의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제291회 양평군의회 임시회 제5차 본회의를 산회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33분 산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