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제291회 양평군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개회식

양평군의회사무과


일  시 : 2023년 2월 17일(금) 10시00분

장  소 : 양평군의회 본회의장


개회식순
 1. 개식
 1. 국기에 대한 경례
 1. 애국가 제창
 1.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1. 개회사
 1. 폐식

(10시00분 개식)

○의사팀장 왕영범  자리를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십니까?
 의사팀장 왕영범입니다.
 지금부터 제291회 양평군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가 있겠습니다.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 국기를 향해 서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기립)
 국기에 대하여 경례.
    (주악 후)
 바로.
 다음은 애국가를 제창하겠습니다.
 반주에 맞춰 힘차게 불러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을 올리겠습니다. 일동 묵념.
    (주악 후)
 바로.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착석)
 다음은 윤순옥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윤순옥  존경하는 12만 4000여 군민 여러분 그리고 황선호 부의장님과 의원 여러분!
 군민 모두가 행복한 양평을 만들기 위해 항상 애쓰고 계시는 전진선 군수님을 비롯한 1800여 공직자 여러분!
 2023년의 본격적인 시작을 제291회 양평군의회 임시회를 통해 하게 되어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먼저, 양평군의회에 많은 관심과 지지를 보내 주시는 군민 여러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사람과 자연 행복한 양평’을 만들기 위해 다양한 정책사업을 추진하고 계시는 전진선 군수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께도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희망과 기대가 가득한 2023년 계묘년은 번영과 풍요를 상징하는 토끼의 해인 만큼 코로나19 등으로 움츠렸던 경제가 활성화되어 우리 군민들의 삶이 더욱 풍요로워지기를 간절히 기원합니다.
 코로나19, 고물가, 고금리, 고환율 등 경제위기와 전기요금, 가스요금 등 난방비 인상에 서민들의 살림살이가 더욱 팍팍해지고 있습니다.
 특히 저소득층에게는 유난히 추운 겨울입니다.
 우리 군에서는 군민의 안전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다양한 정책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 가중되는 경제위기 속에서 불요불급한 예산이 아니면 철저하게 절감 노력을 하고 예산이 낭비되는 사례가 없도록 추진해 주시길 바라며, 양평군의회도 집행부와 함께 난방비 폭등 등으로 고통받는 군민을 위한 정책이 무엇인지를 면밀하게 검토하고 지원 방안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그리고 지난 2월 6일 튀르키예와 시리아에 규모 7.8과 7.5의 강진이 발생하였습니다.
 4만 명에 육박하는 인명 피해와 100만 명 넘는 사람들이 집을 잃고 임시 대피소에서 지내고 있다고 합니다.
 더욱 힘든 건 열악한 대피시설에서 추위와 배고픔에 떨고 있으며, 물, 식량, 의약품마저 부족해 2차 재난의 우려가 커지고 있는 상황이라고 합니다.
 이에 우리 양평군에서도 사회단체를 시작으로 기부행렬이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자연 재난에서 한 사람이라도 더 극복할 수 있도록 군민들께서도 기부행렬에 동참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양평군의회는 2023년에도 변함없이 ‘군민을 섬기는 신뢰받는 의회’상을 실현하고 지방자치 발전과 군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적극적인 의정활동을 펼쳐 나가겠습니다.
 먼저, 체계적인 회기 운영을 통해 기본에 충실한 의회가 되겠습니다.
 연간 회기운영계획 수립, 운영을 통해 회의 운영의 효율성을 제고하고, 전문위원, 입법고문, 정책지원관 등을 활용한 의사진행 및 입법활동 지원 강화를 통해 주민의 뜻 전달과 군정 전반에 대한 견제와 다양한 정책 대안을 제시하는 의회 본연의 역할에 충실히 임하겠습니다.
 두 번째, 주민의 뜻에 귀 기울이는 의회를 실현하겠습니다.
 각계각층의 목소리를 귀담아듣고 이를 군정에 반영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주민의 뜻이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현장을 직접 찾아가 의견을 청취하고 군민 모두에게 공평한 정책이 실현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세 번째, 전문 의정으로 주민의 뜻을 실현하는 의회가 되겠습니다.
 전문기관 위탁교육과 국내 우수사례 비교 견학을 지속적으로 실시해 전문 의정 실현을 위한 배움을 게을리하지 않고 끊임없이 연구 활동으로 군민에게 불편을 주고 부당함을 느끼게 하는 각종 조례와 제도를 효율성 있게 정비하는 등 군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의정 역량을 높이도록 하겠습니다.
 네 번째, 견제와 감시를 충실히 수행하는 의회다운 의회가 되겠습니다.
 균형적인 견제와 감시를 강화하는 한편 의회와 집행부 간 불필요한 대립을 지양하고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군정을 이끌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적절한 집행부 견제와 감시를 통해 상식이 통하고 기본이 갖춰진 양평군정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집행부와 긴밀한 소통을 통해 생산적인 군정을 이끌게 함으로써 양평군이 새롭게 도약할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존경하는 동료 의원님 여러분!
 오늘부터 8일간 열리게 되는 이번 임시회는 의원님들과 집행부의 심도 있는 준비를 바탕으로 2023년 부서별 주요업무 보고와 함께 조례안 등을 심사하게 됩니다.
 동료 의원님들께서는 안건 심사에 있어 군민 한 분 한 분의 뜻이 바르게 반영되었는지를 살펴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주요업무에 방향을 잃지 않고 정말로 군민을 위한 사업이 될 수 있도록 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많은 예산이 소요되는 행사나 업무 추진실적 보고사항 등은 의회와 상시 공유, 소통하고 군민들께 양평군의 발전적인 방향을 제시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우리 양평군의회도 군민 여러분께 행복한 내일을 제시하고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군민들께 받은 소명을 더욱더 충실히 수행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2023년 계묘년, 군민에게 항상 열려 있는 양평군의회는 군민의 뜻 실현을 최고의 가치로 여기고 끊임없이 소통하며, 현장에서 군민의 뜻을 대변하고, 양평군의 미래를 결정하는 민의의 대변자로서 집행부에 대한 견제와 감시의 역할에 변함없는 초심의 마음으로 충실히 임하겠습니다.
 또한 양평군의회 의원 7명 모두는 끊임없는 정책 개발과 연구 활동으로 공부하는 의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할 것이며, 초심을 잃지 않고 항상 군민과 함께 호흡하며 갈등을 슬기롭게 조정하는 의회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양평군의회가 한층 더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군민 여러분께서는 아낌없는 관심과 사랑을... 지켜봐 주시길 바라며, 여러분 모두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늘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의사팀장 왕영범  이상으로 제291회 양평군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마치겠습니다.
 이어서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10시11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