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제286회 양평군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제4호

양평군의회사무과


일  시 : 2022년 7월 27일(수) 09시59분

장  소 : 양평군의회 본회의장


  1. 의사일정(제4차 본회의)
  2. 1. 2022년도 하반기 주요업무 보고

  1. 상정된 안건
  2. 1. 2022년도 하반기 주요업무 보고(양평군수 제출)

(09시59분 개의)

○의장 윤순옥  성원이 되었기에 제286회 양평군의회 임시회 제4차 본회의 개의를 선포합니다.
 먼저, 의사팀장으로부터 안건보고가 있겠습니다.

   ○ 안건보고
○의사팀장 왕영범  의사팀장 왕영범입니다.
 오늘 제286회 양평군의회 임시회 제4차 본회의에 상정될 안건은 2022년도 하반기 주요업무 보고의 건입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윤순옥  수고하셨습니다.

 1. 2022년도 하반기 주요업무 보고(양평군수 제출) 

(10시00분)

○의장 윤순옥  그럼 의사일정 제1항 2022년도 하반기 주요업무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오늘 보고는 농업경영과부터 수도사업소까지 5개 부서와 12개 읍면에 대하여 진행하겠으며, 해당 부서장의 보고 후 보고내용에 대한 의원님들의 질의가 있겠습니다.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하여 질의와 답변은 일문일답 형식으로 진행하겠으며, 의원님과 부서장께서는 간단명료하게 질의와 답변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농업기술센터 소관 사항에 대해 업무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농업기술센터 소장께서는 소관 업무에 대해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농업기술센터 소장 김삼현  농업기술센터 소장 김삼현입니다.
 양평군 농업·농촌발전을 위해 항상 아낌없는 관심과 적극적인 지원을 해 주신 양평군의회 윤순옥 의장님과 의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농업기술센터는 4개 과, 17개 팀, 12개 읍면의 영농기술상담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금년도 예산은 1회 추경을 포함해서 7억... 776억 5000여 만 원입니다.
 부서별 하반기 주요업무계획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농업경영과는 미래가 행복한 농촌 구현과 농산업 핵심지 육성을 위해 제23기 친환경농업대학의 온라인마케팅전문반과 귀농귀촌반, 농산가공과의 기초과정과 심화과정 등 4개 과정을 내실 있게 운영하고 있습니다.
 양평에서 생산한 지역농산물의 부가가치 증대를 위한 농산물 가공지원센터의 역할을 확대하고, 변화하는 쌀 소비 구조에 대항하는 양평쌀 가공사업 활성화로 국내 유통 및 해외 수출 다양화를 통한 신규 일자리도 창출해 나가겠습니다.
 농촌의 다원적 가치 확산을 위한 치유농장 육성 및 유관 기관과 연계하여 농업의 치유기능도 확대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농기계임대사업과 농작업대행사업은 농업인의 노동력 절감과 적기 영농을 위해 적극적으로 지원해 나가겠습니다.
 농업기술과는 미래농업의 새로운 소득 창출을 위한 신소득작물 발굴과 경기도 육성 품종인 도담찰옥수수 채종포 운영을 통한 종자 확보로 재배 면적 확대의 새로운 소득작목으로 육성해 나가겠습니다.
 토양검정, 잔류농약 등 농업환경분석 지원으로 안전한 먹거리 생산과 과학영농실천을 중점 지원토록 하겠습니다.
 국가관리 병해충 예찰방제단을 운영하여 외래검역병해충과 돌발병해충 등을 적기에 예찰 방제하여 피해를 최소화하겠습니다.
 효모, 바실러스 등 농업용 미생물과 가축생균제, BM활성수 생산, 공급으로 안전농산물 생산과 함께 지속 가능한 친환경농업을 지원해 나가겠습니다.
 친환경농업과는 지속 가능한 농업미래와 안전한 농업생산성 유지를 위해 농민기본소득 지원, 기본형 공익직불금 지급사업을 추진하고, 기후변화에 따른 수리시설 정비 등 농업기반시설 확충 및 정비로 영농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청년농업인 유입 및 정착을 지원하기 위한 양평형 스마트실습농장사업도 내실 있게 추진하여 청년스마트농업 확산을 통한 차세대 농업 인적 네트워크를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축산과는 시대에 걸맞은 친환경축산업 육성 및 내수면 어업 육성사업을 추진하여 생산성 향상과 소득 증대에 기여하겠습니다.
 현재 위기경보 최고 수준인 아프리카돼지열병 등 가축 전염병의 선제적 차단 방역으로 고품질 안전축산물을 생산 공급하도록 하겠습니다.
 반려동물 등록 제고를 통한 소유자 책임의식 강화와 체계적인 반려동물 교육, 취약가구 반려동물 의료서비스 지원, 동물 등록비용 지원사업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유기동물 보호센터를 신축 운영하여 유실·유기동물 보호 및 관리에도 만전을 기하여 동물복지를 실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부서별 업무계획은 각 과장이 보고하겠습니다.
○의장 윤순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농업경영과장께서는 주요업무에 대해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농업경영과장 주성혜  농업경영과장 주성혜입니다.
 업무 보고에 앞서 농업경영과 팀장을 소개하겠습니다.
 김종오 기획경영팀장입니다.
 강신자 농업교육팀장입니다.
 최현경 자원개발팀장입니다.
 정원근 농업기계팀장입니다.
 농업경영과 2022년도 하반기 주요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순서는 일반현황, 2022년 비전 및 하반기 업무계획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3쪽, 일반현황으로 기구 및 정·현원은 4개 팀으로 구성되어 농업농촌 고객서비스 기능을 수행하고 있으며, 정원 19명과 정원 외 인력 19명을 포함하여 38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4쪽, 농업경영과 예산현황은 6개 분야에 49억 1300만 원으로 전체 예산의 구성비는 0.6%가 되겠습니다.
 5쪽, 학습단체현황은 7개 조직, 39개 회, 3324명을 대상으로 육성 지원하고 있습니다.
 6쪽입니다.
 시설현황은 부지 3만 평 규모의 본관을 포함하여 농업인 고객서비스 지원을 위한 8개 시설을 관리, 운영하고 있습니다.
 7쪽, 2022년 비전 및 업무계획입니다.
 지속 가능한 농업·농촌·농산업 선순환 체계 구축이라는 비전을 가지고 4개 분야, 11건의 주요업무 과제와 현안사항 및 특수시책 각 1건의 과제를 중점 추진하고 있습니다.
 8쪽, 참여·소통·공유를 통한 조직문화 혁신입니다.
 전문조직에 걸맞은 기관운영 시스템 확립과 환경 변화에 탄력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자기 주도적 전문능력 개발 활동을 위한 지도공무원 전문능력 개발 교육 운영 및 학습동아리 활동을 지원하고, 소통하고 협력하는 조직문화 조성으로 역량강화 워크숍 개최와 우수혁신사례 벤치마킹 실시로 소통을 활성화하고, 농업·농촌 현장 문제와 사업성과 공유를 위해 외부 고객과 함께하는 분야별 사업 추진 현장평가회를 개최하고, 농촌지도사업 정책협의를 위해 농업산학협동회 심의 운영을 활성화시키겠습니다.
 상반기 실적으로 농촌지도사업 대상자 선정 심의회를 4회 개최하여 38개소 15억 3300만 원의 사업비를 집행하였습니다.
 9쪽입니다.
 특화작목 육성 새농업인 실용교육 추진입니다.
 영농현장 당면과제 정보공유 및 지역특화작목 육성에 필요한 농업인 역량강화와 전문능력 향상을 위하여 지난 1월 10일부터 1월 28일까지 12개 읍면 1563명의 농업인을 대상으로 맞춤형 읍면 순회교육 추진과 농업정책과 연계한 다양한 정보 제공 등 전문농업기술 공유를 통한 경쟁력 확보를 위해 새농업인 실용교육을 추진하였습니다.
 10쪽입니다.
 농산업 핵심인재 육성을 위한 농업인대학 운영입니다.
 제23기 양평군 친환경농업대학은 연간 과정별 34회, 147시간의 학사일정으로 103명의 교육생을 선발하여 전문농업과, 귀농귀촌농업과, 농산가공 기초과정과 심화과정인 농산과정 창업과정 등 4개 과정을 개설하여 이론 및 실습과 현장학습 등으로 구성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상반기에는 농산가공과 창업과정 운영을 위한 실습실을 신규로 조성하였으며, 전년도 농산가공과 창업과정 졸업생을 대상으로 창업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11쪽, 농업인 학습단체 활성화로 지역리더 육성입니다.
 농업기술의 신속한 보급과 확산을 선도하는 농업·농촌의 핵심단체 육성을 목표로 4개 조직, 28개 회, 2839명을 대상으로 농촌지도자회, 생활개선회, 친환경농업대학 총동문회 등의 단체가 주축이 되어 농촌공동체 활성화와 지역사회 봉사를 위한 핵심리더 육성 활동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12쪽, 차세대 농업인력 청년농업인 육성입니다.
 농촌 미래인력 육성을 위한 4-H농업인 발굴과 영농정착지원을 위하여 학생, 지도자, 청년, 교사 등 485명을 대상으로 청년4-H회와 학교4-H회가 협업하는 청년농업인 육성 통합 프로그램 운영과 청년4-H 육성 및 창업 지원사업으로 5개소, 1억 1100만 원을 지원하고 있으며, 학교4-H회 스마트팜 지원사업으로 소규모 스마트팜 시설을 청운중학교에 설치하였습니다.
 13쪽입니다.
 양평쌀 가공 산업기반 안정화입니다.
 변화하는 쌀 소비구조 대응을 위한 쌀가공사업 활성화로 해외 수출국가와 수출품목 다양화 및 신규 일자리 확대라는 목적으로 2024년까지 29억 8300만 원의 사업비 투자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주요 사업 참여업체는 7개소이며, 양평쌀을 이용한 생산제품 다양화를 위한 기반시설 확충과 가공용 참드림쌀 사용 확대 등 컵 떡볶이 등 가정식 대체식품 등 해외 수출품목 다변화를 위한 신제품 개발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상반기 실적으로 신제품 디자인 및 패키지 개발 12종과 농산물가공식품 HACCP 인증 및 컨설팅 8회, 가공용 참드림쌀 사용 49.5톤입니다.
 14쪽, 친환경 농산물 가공지원 활성화입니다.
 양평농특산물 상품화 지원 확대 및 청정지역에 알맞은 친환경가공산업 확산을 위한 인증시스템 구축을 위해 사업비 2억 7700만 원을 투입으로 가공지원센터를 활용하여 공동브랜드 인 그린그린파머스 상표 출원과 ODM 생산농가 17개소 59농가를 대상으로 신제품 개발 및 ODM 계약농가 확대 지원과 친환경농산물 가공식품 인증 및 HACCP 인증을 확대하였고, 소비 트렌드를 반영한 농산물 가공식품 표준공정 개발 및 기술이전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상반기 실적으로 ODM 신규농가 계약 5농가, ODM 제품생산 51건, 상품화 개발지원 19건, 농식품 역량강화 교육 6회에 24시간, 75명을 추진하였습니다.
 15쪽, 농촌자원 신기술 융복합 가공산업 강화입니다.
 농촌진흥청에서 개발한 신기술을 융합한 차별화된 가공창업활동 지원으로 청년농업인, 여성농업인의 경제활동 역량강화를 위해 농산물 가공업체 4개소를 대상으로 2억 9000만 원을 지원하여 전통장류 상품화 기술보급과 소규모 가공사업장 HACCP 인증 컨설팅 등 식품안전관리기준에 맞는 농산물 가공제품 생산으로 유통 판로 확대를 위한 시설개선 지원을 통하여 가공창업 신규 일자리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상반기 실적으로 시범사업 대상자 기술보급 컨설팅 4개소 56회 및 4개 사업 2억 9000만 원을 집행 완료하였습니다.
 16쪽, 농업·농촌 자원의 치유기능 확산입니다.
 치유·도시농업 육성을 통한 농업·농촌의 다원적 가치 확산과 현대인의 신체·정신적 질환 예방이 가능한 자연친화적 농장을 선발·육성하기 위하여 사업비 1억 3000만 원을 투입하여 치유농업 공간조성을 희망하는 농가와 사회취약계층과 도시민을 대상으로 치유농장 기반조성을 위한 치유농장 육성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사회복지시설과 연계한 치유농업 적용과 활용으로 연간 600명을 대상으로 사회취약계층의 농촌체험의 기회를 제공하여 농업의 다원적 가치를 확산시키고자 합니다.
 상반기 실적으로 치유농장 사업장 조성 1개소와 치유농업시설 운영자 교육 52시간, 유관기관 연계 치유 프로그램 운영은 11개 농장이 참여하여 25회 489명을 대상으로 추진하였습니다.
 17쪽입니다.
 농업기계 임대사업 추진입니다.
 농업인의 노동력 절감 및 적기영농을 실현하기 위한 사업으로 연간 7억 8300만 원을 투입하여 67종 298대의 임대농업기계를 보유하고 있으며, 소형 5000원부터 대형 20만 원까지의 임대료를 책정하여 농업인에게 임대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상반기 실적으로 농업기계 임대실적 1155건과 노후 및 신규 임대농업기계 13대 구입을 완료하였습니다.
 18쪽, 농업기계 안전교육 추진입니다.
 귀농·귀촌인 대상 농업기계안전교육을 통하여 농기계 임대사업 이용률 증대와 안전사고 예방에 목적을 두고 있으며, 교육 일정은 매월 첫째 주 수요일로 상설화하여 농기계임대사업소 내 실습 포장지에서 농업기계 취급조작 및 점검 정비, 고장 부분 응급처치, 안전사고 예방과 작물에 따른 포장작업 신기술을 교육하고 있으며, 금년에는 자주식 콩탈곡기를 구입하여 교육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상반기 실적으로 농업기계 안전교육 4회 65명과 현장방문 긴급수리지원 29건을 추진하였습니다.
 19쪽, 현안사항입니다.
 거점 농산물가공지원센터 구축으로 각종 규제로 인한 식품제조가공업 허가 불가와 제조시설 투자 부담 등 소규모 가공농가의 애로사항 해결을 위하여 2023년까지 추진하는 연속사업입니다.
 농산물가공지원센터 교육동 본관을 활용하여 사업비 5억 원을 투입, 농산물을 이용한 가정간편식인 절임, 조림, 생식제품과 같은 상품개발을 위한 연구실 공사와 가공장비를 설치하여 1년 차에는 HMR제조시설을 구축하고, 2년 차에는 개발제품 온·오프라인 소비자 평가시스템 개발로 관내 로컬푸드 판매장 납품과 온·오프라인 유통을 연계한 가공상품 개발 및 유통 판로를 개척하고자 합니다.
 상반기 실적으로 교육동 제조시설 용도변경 행정절차와 상품개발 기반 조성을 위한 시설개선 공사 설계 심의를 완료하였습니다.
 20쪽, 특수시책으로 농작업 대행사업 민간위탁입니다.
 영농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농기계 작업인 경운·정지작업을 농업인단체에 위탁 운영하여 인력과 예산 절감 및 농작업 서비스 효율성을 증대시키고자 양평군 관내 농지 면적 500평 이하를 기준으로 사업비 1억 1100만 원을 투입하여 70세 이상 고령농업인, 여성농업인, 장애인 등 영농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대행작업은 밭농사를 기준으로 경운작업, 정지작업으로 제한하고 있으며 운영방법은 민간위탁 운영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상반기 실적으로 민간위탁 계약 체결을 하여 7월 현재 주민홍보 및 신청 접수를 받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농업경영과 업무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윤순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와 답변을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송진욱 의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송진욱 의원  예, 송진욱 의원입니다.
 일선에서 고생이 많으시고요, 청년농업인 육성을 위하여 시범사업을 추진한다는데 어떤 시범사업이 있는지 질의드리겠습니다.
○농업경영과장 주성혜  예, 답변드리겠습니다.
 저희가 지금 청년농업인을 위해서 5개 사업을 지금 추진을 하고 있습니다.
 저희 농업기술센터에서는 주로 시범사업 위주로 추진을 하고 있고요, 주로 이제 곤충체험을 하고 있는 청년농업인을 위해서 환경조성 및 곤충체험 장비 확충사업이라든가 또 스마트팜 시설개선 지원사업이라든가 또 새로운 신소득작목을 재배하는 부분에 있어서 신기술을 또 수용할 수 있는 체리화분 재배사업이라든가 이런 사업들에 대한 사업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송진욱 의원  예, 잘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윤순옥  예, 최영보 의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영보 의원  예, 최영보 의원입니다.
 질의드리겠습니다.
 농업경영과는 정보를 보급하는 기관이죠?
 농업인들에게, 그렇죠?
○농업경영과장 주성혜  예, 그렇습니다.
최영보 의원  농가 소득 증가에 기여하기 위한... 소득 증가를 기하기 위한 그런 어떤 프로그램이라든지 그런 계획, 그런 것들이 따로 있나요?
○농업경영과장 주성혜  저희 농업기술센터가 농촌진흥법상에 규정되어 있는 역할이 농업인의 소득 증대를 위해서 교육 훈련과 신기술보급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특히 또 저희 농업경영과가 주 업무가 농업인 교육과 학습단체 지원, 그다음에 저희 시범사업, 관련 분야의 시범사업을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최영보 의원  농업기술센터라면 연구도 하나요?
○농업경영과장 주성혜  일부 연구기능도 수행을 하고 있습니다.
최영보 의원  타 농업기술센터 이런 데 보면 현재 기후위기 관련해 가지고 소비자 트렌드에 맞게끔 이렇게 뭐 그런 연구도 하고 한다고 하는데 저희는 기후위기 관련해 가지고 그런 것도 하고 있는 게 계획이 있으신가요, 혹시?
○농업경영과장 주성혜  지금 현재 저희 인력구조에서는... 지금 지도직이 99% 정도 구성이 돼 있고요, 연구직이 지금 1명 정도 구성이 되어 있기 때문에...
최영보 의원  한 분이요?
○농업경영과장 주성혜  예, 현실적으로는 지금 연구업무가 전담할 수 있는 여건은 아닙니다.
 하지만 저희 농촌진흥청에서 연구업무를 담당을 하고 있기 때문에 기후변화와 또 소득작목 개발이라든가 또 신기술보급이라든가 이런 부분의 업무는 중앙단위 농촌진흥청과 같이 공유를 하고 있고요, 그 개발된 업무들은 저희가 현장에서 시범사업으로 직접 보급하고 확산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참고적으로 연구인력이 좀 더 충원이 된다고 그러면 전문적인 지금 저희가 여러 가지 시설들을 갖고 있는데 그 분야에서 좀 더 면밀한 업무수행이 더 가능할 거라고 사료됩니다.
최영보 의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윤순옥  여현정 의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여현정 의원  예, 여현정 의원입니다.
 저는 우리 밀 관련돼서 좀 질의하고 싶습니다.
 현재 우리나라 곡물 자급률이 얼마나 됩니까?
○농업경영과장 주성혜  저희 23% 정도 됩니다.
여현정 의원  그렇다면 밀 자급률은 얼마나 됩니까?
○농업경영과장 주성혜  거의 뭐 소수점 아래 자급률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여현정 의원  예, 1% 미만이지요?
 양평군에 밀 생산농가가 얼마나 있습니까?
○농업경영과장 주성혜  저희가 양평군에 밀 생산농가는 지금 친환경학교급식에 혼반용 밀로 지금 생산하고 있는 농가가 한 3농가 정도 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한 연간 한 5톤 미만으로 지금 학교급식에 지금 납품을 하고 있는 상황이고요, 아직까지는 지금 본격적으로 확대되고는 있지는 않지만 아마도 올 하반기부터는 본격적으로 저희가 국제정세나 곡물가격 상승으로 인해서 우리 밀 부분에 있어서도 정책을 실현하려고 지금 준비하고 있습니다.
여현정 의원  예, 그 밀 생산... 밀 자급률이 많이 낮고 그리고 정부에서는 밀 자급률을 높이기 위한 여러 가지 대책들을 마련하고 있지 않습니까?
 그래서 2022년 10% 목표로 밀 자급률을 높이겠다, 이런 발표도 있고 했는데 그렇기 때문에 밀 생산농가에 대한 보조가 굉장히 많이 있다고 들었습니다.
 어떤 게 있습니까?
○농업경영과장 주성혜  다양하게 지금 생산... 생산에 관련된 지원금도 지금 정책적으로 지금 하고 있고요, 그다음에 중요한 거는 생산을 했는데 가공에 대한 부분이 사실은 아직까지 저희 나라가 현실적으로 쫓아오고 있지 않기 때문에 현재 농식품부에서도 가공 관련해서 보조사업들이 지금 많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여현정 의원  예, 3농가 있다고 하셨는데 본 의원이 약 1년 전부터 밀 생산 관련해서 청운면 그 친환경농가분들하고 여러 이야기를 나눈 적이 있는데요, 현재 20가구의 밀 생산을 하겠다라는 그런 리스트를 저한테 주신 적이 있어요.
 이거는 말씀하신 대로 가공 그리고 수매에 대한 보장이 있으면 충분히 확대될 수 있다라고 저는 생각하거든요.
 정부 시책이 밀 생산농가를 좀 계속해서 발굴하고 늘려내고 그거에 대한 지원을 약속했기 때문에 저는 양평군에서 좀 깊게 고민해 봐야 될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가공시설은 하나도 없죠, 양평군에는?
○농업경영과장 주성혜  예, 현재 없습니다.
여현정 의원  어디서 가공해 오나요?
○농업경영과장 주성혜  주로 이제 김포나 제천이나 괴산 이런 쪽에서 지금 소규모로 가공하시는 부분들을 이용을 하고 있습니다.
여현정 의원  제가 알기로 가공시설이 20농가 정도라고 하면 규모가 아주 클 필요도 없다라고 생각하고 공간이나 생산농가에 대한 보상은 농민들이 하셨습니다.
 그렇다면 이 가공시설에 대한 지원이나 그리고 수매에 대한 군에서의 지원이 가능하다고 하면 양평군이 우리 밀 생산을 좀 전국에서 집중적으로 할 수 있는 곳으로 가능성이 있다라고 저는 생각하는데 그렇지 않을까요?
○농업경영과장 주성혜  예, 저도 그렇게 생각을 하고 있고요, 작년부터 농업기술과에서 준비를 하고 있고 아마 올해, 내년 관련된 정책사업은 지금 예산으로 반영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여현정 의원  예, 양평군 우리 밀 산업육성에 대한 구체적인 플랜이 수립되고 좀 시급히 진행됐으면 좋겠습니다.
○농업경영과장 주성혜  예, 적극적으로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여현정 의원  예, 하나만 더 여쭤보겠습니다.
 2021년 양평군의 농가 평균소득이 얼마나 됐나요?
○농업경영과장 주성혜  저희가 농가 평균소득이 지금 한 4000만 원 정도 미만 되고 있고요, 저희 대한민국에 사실은 농가 소득의 기준점이 4300만 원을 목표로 하고 있는데 아직 뭐 전국단위도 그렇고 양평군도 그렇고 그 정도 평균소득은 좀 아직은 좀 미달인 것 같습니다.
여현정 의원  예, 평균 4000만 원 정도라고 얘기하셨지만 격차가 또 엄청 심하지요?
○농업경영과장 주성혜  예, 그렇습니다.
여현정 의원  저는 농업은 공익적 가치를 충분히 하고 있고 농업인들은 양평군에 있는 다른 군민들에게 충분한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희생하고 있다 그런 생각이 듭니다.
 그렇다면 군에서 적극적으로 이분들의 소득을 보장하기 위한 그런 계획들이 좀 고민되어야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고요, 그런 의미에서 토종종자에 대한 고민도 예산이 계속 축소되거나 반납하거나 이런 상황이 있는 것 같은데 그럴 것이 아니라 좀 더 깊게 고민이 필요한 시기인 것 같고요, 토종종자의 경쟁력은 저는 지금 굉장히 높다, 그래서 의미 있다라고 생각합니다.
 참고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농업경영과장 주성혜  예, 적극 참고하도록 하겠습니다.
여현정 의원  예, 이상입니다.
○의장 윤순옥  예, 다음, 오혜자 의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오혜자 의원  오혜자 의원입니다.
 13쪽 보면 양평쌀 가공 산업기반 안정화 대책에 대해서 있습니다.
 요즘 쌀 소비가 안 되고 있어서 쌀을 소비로 해서 가공을 하시는 거는 굉장히 좋은 것 같습니다.
 그런데 참드림만 지금 하고 계시는 부분인지 질문드리고 싶습니다.
○농업경영과장 주성혜  지금 이제 참드림만 하고 있는 건 아니고요, 사실은 이제 저희가 작년부터 참드림 재배와 생산량이 늘어가고 있고 포커스는 그렇습니다.
 저희가 오랜 기간, 한 5, 60년 정도 추청이라는 품종을 저희가 뭐 저희 지역뿐만 아니라 국내에서도 특히 경기미 같은 경우는 추청을 주로 재배를 해왔는데 지금 경기도에서 육성한 품종인 참드림이 추청보다도 지금 소비자의 반응이 높기 때문에 최근 3년 안에 생산농가들이 품종을 바꾸는 게 굉장히 급변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국내 육성품종을 활용한다는 차원에서 현재 참드림 쪽으로도 많은 지원 부분을 좀 늘려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오혜자 의원  예, 참드림이 찰기가 좋아서 일단은 밥맛이 추청보다는 좋습니다.
 그래서 떡은, 떡은 원래 찰기가 많기 때문에 사실 참드림이 저희가... 농협에 있을 때 떡 같은 걸 해 보면 참드림이 좀 적합하지는 않았었습니다.
 그런데 지금 뭐 참드림 부분을 많이 사용한다니까 그 부분도 많이 해 주시고요, 2021년 실적을 보시면 수출액이 273만 달러가 있는데 이 부분은 어디에...
○농업경영과장 주성혜  주로...
오혜자 의원  수출이 된 건지.
○농업경영과장 주성혜  예, 답변드리겠습니다.
 지금 사업참여업체가 7개소인데요, 그중에서 지금 리뉴얼라이프가 주로 이제 쌀 관련한 이유식과 과자 종류를 생산을 하고 있는 업체입니다.
 그래서 저희가 사업 추진 2020년부터 수출 쪽에 판로를 지금 다변화하고 있는데 주로 그 업체가 지금 해외 수출 쪽에 매출을 지금 올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오혜자 의원  금년에도 지금 계속해서 수출하고 있는 부분이...
○농업경영과장 주성혜  예, 진행 중입니다.
오혜자 의원  예, 알겠습니다.
 잘 알았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윤순옥  예, 황선호 의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황선호 의원  예, 황선호 의원입니다.
 농업기계 관련해서 17쪽, 18쪽 해서 연계해서 좀 질의하겠습니다.
 지금 노후농기계 교체하신다고 하셨는데 11종이면 어떤 걸 교체하려고 하시는 거예요?
○농업경영과장 주성혜  주로 지금 조사료 수확기하고 콤바인, 그 외 작은 관리기나 이런 부분들의 기종들을 사실은 이제 구입한 지 오래된, 노후된 기계들을 지금 교체를 하고 있습니다.
황선호 의원  예, 그러면 밑에 실적에 보면 위에 1년간 실적이 보면 1000건이 넘어가잖아요.
○농업경영과장 주성혜  이거는 상반기 실적만...
황선호 의원  예, 상반기 그러면 6개월 동안 이렇게 넘어간 거예요?
 그러면 이거에 대해서 또 연계해서 질의 좀 드릴게요.
 그러면 지금 보면 농업기계 안전교육을 추진을 하는데 교육참여실적에 보면 224명이에요.
 그런데 이게 연도별로 보면 뭐 96명, 22명, 41명, ’22년도에는 65명, 이거 상반기겠죠.
 이렇게 하는데 우리가 상반기에 이렇게 사업 추진을 하면서 빌려 간 건수보다 안전교육에는 좀 신경을 안 쓰시는 것 같아요.
○농업경영과장 주성혜  아, 이 지금...
황선호 의원  제가 이 말씀을 왜 드리냐면 저희 지인분께서도 농기계사고로 좀 안 좋은 일이 생기신 분이 있으셔서 말씀을 드리는 건데 무엇보다도 지금 기대효과에 보면 생명보호와 재산보호 뭐 이런 것들이 안전성을 추구를 하는 거잖아요.
 그래서 이 부분을 좀 더 신경 써 주십사 하고 말씀을 드리는 거예요.
 그러면 지금 교육일정에 대해서는 어떻게 들어가고 있는 거예요?
○농업경영과장 주성혜  지금 매월 첫째 주 수요일에 지금 1회 지금 편성해서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황선호 의원  그 한 번 교육 받으실 때 몇 분이나 참여를 하세요?
○농업경영과장 주성혜  보통 한 10분 미만 정도가 참석을 하고 계십니다.
황선호 의원  10분 미만.
 예, 이런 부분들은 저희가 이렇게 빌려 가시는 건 좋지만 이거에 대해서 이제 좀 안전하게 사용을 하고 그거에 대해 안전조치도 할 수 있게끔 좀 독려를 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런 부분에서는.
 그리고 8페이지 드리겠습니다.
 지금 사업개요에 보면 역량강화 워크숍, 부서 업무공유를 위한 역량강화 워크숍을 3회를 가는데 이 부분은 어떤 내용인가요?
○농업경영과장 주성혜  주로 저희 농업기술과와 저희 농업경영과가 주로 이제 직원들이 지도직하고 연구직으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사실은 전문기술에 대한 부분이 농업현장에서 농업인들을 위한 서비스가 되어야 되는 상황이기 때문에 직원들의 전문기술을 좀 향상을 시키고 그다음에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그런 연찬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황선호 의원  3회씩이요?
○농업경영과장 주성혜  예.
황선호 의원  그러면 언제 가시는 거예요, 이건?
○농업경영과장 주성혜  저희 지금 8월 하반기에 지금 잡혀있고요, 지금 상반기에 저희가 한 2번 정도는 지금 우리 관내 저기... 영농현장에서 연찬교육을 실시를 하였습니다.
황선호 의원  그러면 그 밑에 보면 팀별 또 1회씩 가시잖아요.
○농업경영과장 주성혜  예.
황선호 의원  그러면 이것까지 하면 4회예요, 4회.
 분기마다 가신다고 보면 되는 건가요?
○농업경영과장 주성혜  그러니까 저희가 지금...
황선호 의원  너무 과하지 않나 싶어서 말씀드리는 거예요.
○농업경영과장 주성혜  4개 팀이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이 우수현장 벤치마킹은 물론 저희가 저희 지역에서도 지금 잘하고 있는 농가들이 많이 있지만 타 지역에서 우수 선진기술들을 지금 확산하고 있는 그런 사례들을 저희가 타 지역으로 벤치마킹 가는 그런 내용입니다.
황선호 의원  예,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윤순옥  지민희 의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지민희 의원  예, 지민희 의원입니다.
 15페이지에 가공창업활동 지원으로 청년농업인, 여성농업인의 경제활동 역량강화를 위해서 사업비를 지원하고 있는데요, 상반기 실적에 시범사업 대상자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설명해 주시기를 질의드리겠습니다.
○농업경영과장 주성혜  예, 저희 지금 4개 사업을 추진을 하고 있습니다, 금년도에.
 종균활용 장류 품질향상 기술 시범사업이라고 해서 현재 우리가 발효장류를 제조할 때는 전통균들을 이제 그... 제조균들을 활용을 했었는데요, 이거를 사실은 전통장류가 재생산을 해서 시장에 유통이 됐을 때 아플라톡신이라는 그런 독소들이 많이 발생이 돼서 사실은 이제 유통 부분에 제한이 많이 걸리고 있습니다.
 그래서 전통장류를 생산하는 농가에 개량종균을 활용을 해서 상품의 규격화나 또 식품의 안전성을 확보하는 부분으로 사업 지원을 해 주고 있고요, 더불어 또 유해균 제어 전통장 제조발효 관리기술 시범사업이라고 해서 전통장류를 하고 계시는 분들이 사실은 온도 관리가 좀 잘 안 되는 부분들이 있습니다.
 계절적 편차도 물론 있고요.
 그래서 시설 안에서 발효온도를 좀 제어할 수 있는 그런 시설들을 좀 지원해 주고 있고요, 그다음에 즉석 제조식품 형태에서 지금 굉장히 열악한 환경에서 농산가공품을 생산하는 농가들이 HACCP 인증을 받아서 유통에 문제가 없게끔 그런 사업도 지원을 해 주고 있고요, 또 주로 이제 저희가 식품안전처에서 지금 이제 식품위생 안전관리를 지금 굉장히 규제를 강화하고 있는 상황이어서 저희도 가공업체들이 HACCP 인증을 전체적으로 받을 수 있게 점차적으로 지원을 좀 늘려갈 계획입니다.
지민희 의원  예, 그러면 그 시범사업 대상자가 청년농업인, 여성농업인 위주로 이렇게 지원이...
○농업경영과장 주성혜  예, 우선적으로 선정을 하고 있습니다.
지민희 의원  예,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윤순옥  예, 관계관은 자리로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친환경농업과장께서는 주요업무에 대해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친환경농업과장 정희봉  친환경농업과장 정희봉입니다.
 업무 보고에 앞서 각 팀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이성계 농업정책팀장입니다.
 이종길 친환경지원팀장입니다.
 박선옥 농산물유통팀장입니다.
 정광훈 농촌개발팀장입니다.
 김동황 농업기반팀장입니다.
 친환경농업과 2022년 하반기 주요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순서는 일반현황, 비전 및 하반기 주요업무순으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3페이지, 일반현황입니다.
 친환경농업과는 5팀, 23명으로 정원 23명, 현원 23명으로 결원은 없습니다.
 4페이지, 예산현황입니다.
 예산은 570억 2900만 원으로 양평군 예산의 약 6.9%입니다.
 재원별로는 국도비가 289억 6700만 원, 군비가 280억 6000만 원입니다.
 5페이지, 단체·시설·사업체 현황입니다.
 시설현황은 유인물로 보고를 대신 드리겠습니다.
 6페이지입니다.
 비전 및 하반기 업무계획입니다.
 군민참여와 공감농업, 미래를 준비는 농정으로 비전을 설정하였습니다.
 주요업무로는 농업인단체 지원 및 농촌복지 실현, 현장 중심의 공감 농업행정 추진, 농업 공익기능 및 생산지속 가능성 제고, 로컬푸드 활성화를 통한 지역먹거리 선순환, 균형발전을 위한 농촌개발사업 추진, 농업기반시설 확충사업 추진으로 농업인의 소득 증대 및 삶의 질 향상 등 복지농촌 실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6페이지, 농업인단체 지원 및 농촌복지 실현입니다.
 친환경농업 실천 지지기반 및 친환경농업인 자긍심 고취와 삶의 질 향상 및 복지농촌을 실현하고자 친환경농업인단체 교류 지원, 농촌 취약계층 지원사업, 농민기본소득지원사업, 외국인 근로자 주거 지원 및 농촌 교통안전 지원사업 등 4개 분야에 186억 5800만 원을 편성 지원하고 있습니다.
 8페이지, 현장 중심의 공감 농업행정 추진입니다.
 농업현장에서 실질적으로 사업에 필요한... 필요에 대한 수요조사를 통해 다수의 농업인들에게 지원 가능한 사업을 선정, 추진하여 생산에만 전념할 수 농업환경을 조성하기 위하여 기후변화에 대응한 시설환경 지원 등 3개 분야에 14억 94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9페이지, 농업 공익기능 및 생산지속 가능성 제고입니다.
 미래에도 농업을 지속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식품안전 등 공익증진 및 농업생산성 유지로 지속 가능한 농업을 추진하기 위하여 친환경인증농가 자재 기프트카드 등 5개 분야에 134억 90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10페이지, 로컬푸드 활성화를 통한 지역먹거리 선순환입니다.
 지역농산물을 신선하고 안전하게 공급, 생산자·소비자와의 신뢰의 유통환경 조성과 판로 개척으로 소비자에게 건강한 먹거리 제공 및 농가 소득을 향상하고자 로컬푸드 활성화 지원사업 직매장 건립 등 4개 분야에 7억 6100만 원, 브랜드 경쟁력 제고사업 등 포장재 지원 2개 분야에 3억을 지원하였습니다.
 11페이지, 균형발전을 위한 농촌개발사업 추진입니다.
 농촌 정주기반 확충을 통해 주민의 삶의 질 향상과 배후지역 주민 문화수요 충족으로 농촌인구 유지 및 지역별 특화발전을 도모하고자 농촌신활력플러스사업, 농어촌취약지 생활여건 개조 5개소, 기초생활거점조성사업 3개소, 마을만들기 2개소 등 총 4개 분야에 78억 7500만 원을 편성하여 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12페이지, 농업기반시설 확충입니다.
 농업기반시설 노후 및 파손 등으로 영농불편사항 발생 등 농업용수 적기 공급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농업기반시설 정비 등 7개 분야에 50억 4100만 원을 편성하여 2분기까지 약 80%의 공정률을 보이고 있으며, 연내에 완료토록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현안사항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13페이지입니다.
 농업 복지분야 업무담당팀 신설, 16페이지 일반농산어촌 추진 TF 전담... 전담 TF팀 구성 건의는 조직진단과 관련된 사항으로 유인물로 보고를 대신 하겠습니다.
 17페이지입니다.
 친환경농산물 산지유통센터 활성화입니다.
 본 사업은 양평읍 경강로 2401번, 대흥리 505-27번지 외 23필지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현 양평공사 부지 내에 위치하고, 면적은 2만 9747평방미터에 24필지, 건물은 5982.2㎡로 7동이 있으며, 기계류 17종, 차량운반구 8대, 양평군 행정재산으로 현재 양평농협에서 2021년 9월 1일부터 2024년 12월 31일까지 3년 4개월간 공유재산 사용수익허가를 득하여 운영 중에 있습니다.
 다만, 시설 및 장비에 대하여 수리, 수선 없이 사용허가가 이루어짐에 따라서 잦은 고장으로 운영에 어려움이 있어 조례에 따라 사용수익허가와 유통센터 관리 및 운영에 대한 공익적 사무를 위탁함에 따라 기존 사업에 대한 조정이 필요하여 금번 추경에 2억 8200만 원을 추가 지원코자 건의드립니다.
 18페이지, 양평 통합 RPC 일반벼 대량 재고 상황입니다.
 2021년 9월 1일부터 양평농협, 용문농협, 지평, 개군농협 등 소규모 도정시설이 통합하여 양평 통합 RPC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다만, 통합계획 검토가 부족한 상태에서 4개 농협이 통합되면서 출자, 일부 농협 미참여, 시설 한계 등 극복해야 할 다수의 문제점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양평군 조공영농조합법인의 요구사항 일부를 해결하고자 벼 수매통 구입, 벼 단백질 품위판정기 지원, 양평군 식량·원예산업 종합계획 수립 등 연구용역 4개 분야에 대해서 예산을 추가 추경에 반영코자 건의드립니다.
 다음은 특수시책입니다.
 20페이지, 양평읍 스마트팜 실습농장 운영입니다.
 양평읍 창대교 5번지 일원에 사업비 10억을 투자하여 7054평방미터에 2연동 하우스 2동과 교육장 및 육묘장을 조성하였습니다.
 다만, 현재 운영 등 보완할 부분이 있어서 추후에 확정 후에 별도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1페이지입니다.
 토양개량제 바이오-차 지원입니다.
 시설하우스 연작 피해에 따른 토양환경 개선으로 지력증진 및 농산물 생산성 증대 및 기후변화에 따른 저탄소 토양개량제 공급으로 탄소 배출을 감소시키고자 하는 사업으로 관내에 주소를 둔 농업경영체 323농가를 대상으로 40ℓ, 2만 875포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총 3억 3400만 원이 소요됩니다.
 시설하우스 재배농가 및 작목반 농가에 우선지원 예정으로 조건은 군비 50%, 농협 30%, 자부담 20%로 지원되는 사업입니다.
 이상으로 친환경농업과 2022년 하반기 주요업무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윤순옥  예,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와 답변을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여현정 의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여현정 의원  예, 여현정 의원입니다.
 10페이지, 통합 지역... 지역먹거리 선순환 관련해서 질의하겠습니다.
 양평군 푸드플랜이 수립되어 있나요?
○친환경농업과장 정희봉  예, 되어 있습니다.
여현정 의원  예, 주요 내용이 무엇인가요?
○친환경농업과장 정희봉  나중에 별도로 보고...
여현정 의원  예, 별도로 답변 듣도록 하겠습니다.
 푸드플랜의 핵심은 생산, 가공, 유통, 소비 전 과정에 대한 먹거리 선순환 체계를 구축하는 게 핵심이지 않습니까?
 그러면 로컬푸드를 통한 친환경농산물 활성화를 이외에 다른 활성화 방안이 고민되고 있는 게 있나요?
○친환경농업과장 정희봉  이것 지금 친환경농... 인증을 받으려면 1000㎡ 이상의 농경작면적이 필요하지만 로컬푸드는 관행농가나 농업인 기준에 미달되는 소규모 농가를 중심으로 해서 로컬푸드 인증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약... 군비로 4000만 원이 편성되어 있습니다.
여현정 의원  지금 현재 친환경학교급식이나 학교급식에 식재료 납품은 얼마나 하고 있나요?
 양평공사에서 친환경농산물유통센터로 이관되면서 친환경학교급식사업이 지속되고 있는지 좀 궁금하거든요.
○친환경농업과장 정희봉  예, 그 급식, 학교급식사업은 그대로 업무가 이관되면서 양평농협에서 위탁해서 지금 다 급식이 납품되고 있습니다.
여현정 의원  예, 알겠습니다.
 혹시 도농상생 공공급식이라고 들어보셨습니까?
○친환경농업과장 정희봉  언론에서 좀 얼핏 들어봤는데 자세한 내용은...
여현정 의원  아, 예, 예를 들면 서울시 같은 경우는 1 대 1로 MOU를 체결해서 어린이집이나 유치원급식 또 학교급식 부분에 농산물을 농촌지역에서 공급받는 그런 시스템인데요, 예를 들면 강북구는 완주, 성북구는 담양, 그리고 노원구는 홍성, 이런 식으로 MOU가 체결돼 있습니다.
 혹시 양평군에서... 사실 서울에서 가깝기로 치면 양평이 가장 가깝지 않습니까?
 서울, 경기 인근 지역에 학교급식이나 유치원, 어린이집 급식에 이런 도농상생, 이런 방안으로 식재료를 공급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을까요?
○친환경농업과장 정희봉  의원님 말씀대로 한번 좋은 방향으로 적극 검토해 보겠습니다.
여현정 의원  예, 적극 검토 부탁드리고요, 혹시 푸드플랜이 수립되었다고 하면 가장... 다른 지자체에서 가장 많이 선택하는 방안이 통합먹거리지원센터인 걸로 제가 알고 있습니다.
 그거에 대한 추진계획이나 의지가 있는지도 다시 한번 따로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친환경농업과장 정희봉  예, 답변 별도로 보고드리겠습니다.
여현정 의원  예, 고맙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윤순옥  예, 지민희 의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민희 의원  지민희 의원입니다.
 질의드리겠습니다.
 농촌나드리 상대로 고발한 사건이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 경찰 수사 중입니다.
 알고 계신지 질의드리겠습니다.
○친환경농업과장 정희봉  예, 알고 있습니다.
지민희 의원  그런데 지금 사업비를 집행하고 있습니까?
○친환경농업과장 정희봉  그 사무국 운영비 2억 3000의 농촌나드리가 이제 각 우리, 저희들이 하는 공모사업의 중간지원조직으로 선정이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신활력플러스센터 사무국 인건비 지원사업도 거기서 지금 현재 대행을 하고 있습니다.
 일부 고소·고발 건 돼 있는데 전임 이사장과 전임 사무국장은 소명자료가 이미 경찰서에 제출되었다는 소식을 들었고요, 그 외에 회계책임자에 대해서는 아직 소명자료가 완성이 안 됐다고 연락받았습니다.
지민희 의원  본 의원 생각으로는 일단 혐의가 지금은 수사 중이잖아요?
○친환경농업과장 정희봉  예.
지민희 의원  그래서 이제 혐의가 있다면 사업을 취소하고 일단은 지금 현재는 중단을 해야 되는 게 아닌가 생각합니다.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질의드리겠습니다.
○친환경농업과장 정희봉  예, 그래서 지금 친환경... 저희 과에서 직접 할 수 있는 사업은 직접 하는 걸로 방향을 전환 중에 있고요, 거기 지금 이사장은 신임 이사장이 취임되어 있지만 사무국장도 공석이고, 사무원 한 분이 지금 입사한 지 얼마... 2개월 정도밖에 지나지 않았기 때문에 그 사무장이 지금 현재는 공석이지만 청운농촌체험마을 그 위원장이 지금 무보수로 매일 와서 사무를 좀 봐 주고 있는 상태입니다.
지민희 의원  그리고 체험마을 운영 실태 조사를 하셨는지.
 지금 사무장의 업무 보고가 부실한 것 같습니다.
 그리고 매출 현황 보고가 정확한지 확인을 하셨는지 질의드리겠습니다.
○친환경농업과장 정희봉  저도 그 자료를 봤는데 전산 입력과정에서 오류인지 모르겠지만 방문객 수에 비해서 터무니없이 매출이 높다든가 낮은 부분을 발견을 했습니다.
 그래서 8월부터 체험마을을 방문해서 회계장부도 일제 한번 점검을 할 계획입니다.
지민희 의원  그리고 농촌나드리가 현재 군 보전금은 사단법인으로 받고, 그리고 협동조합으로 이제 수익을 남긴 사실에 대해서 알고 계신지 질의드리겠습니다.
○친환경농업과장 정희봉  예, 알고 있습니다.
 농촌나드리가 사단법인으로 되어 있고, 또 협동조합으로 되어 있습니다.
 협동조합은 김장축제 내지는 농산물 직거래장터 때 수익사업 때문에 협동조합을 설립한 걸로 알고 있습니다.
지민희 의원  최근 예로는 김장축제 때 8000만 원 보전은 사단법인으로 받고, 그리고 협동조합으로 수익을 낸 것에 대해서도 알고 계신지 질의드리겠습니다.
○친환경농업과장 정희봉  언론보도 자료에서도 봤고요, 고소·고발장을 접수한 그 내용을 봤습니다.
 어디까지가 지금 정확한지는 아직 수사 결과가 나와야 되겠지만 일정 부분은 오해의 소지가 있는 걸로 생각되고 있습니다.
지민희 의원  그리고 지금 11페이지, 농촌신활력플러스사업인데요, 먼저 제가 최근에 받은 자료내역, 그 기본계획 수립하는 내역에서 제가 봤을 때는 마을만들기가 없는 것 같은데요, 여기에는 마을만들기가 있어서 자료가 좀 다른 것 같은데 이제 거기에 대해서 설명... 질의... 부탁드리겠습니다.
○친환경농업과장 정희봉  신활력플러스사업은 마을만들기사업하고는 조금 상반된 사업입니다.
 그리고 신활력플러스사업은 선정된 시군에서 직접 발주되는 사업이고요, 마을만들기사업은 물론 똑같은 공모사업인데 농어촌공사에서 위수탁사업으로 하고 있는 게 마을만들기사업이나 기초생활거점조성사업이고요, 참고로 보고드리면 신활력플러스사업이 금년 6월 30일날 조건부로 승인이 났습니다.
 그 조건 중의 하나가 사업계획 및 기본계획과 그다음에 계획 협약서, 추진위원회 의결서, 그다음에 전후 대비한 수정대비표까지 요구를 해서 이번에 어제 날짜로 이 4건에 대해서 보완을 해서 경기도에 보고했습니다.
지민희 의원  아, 그래서 서류 제출은 다 하신 건가요?
○친환경농업과장 정희봉  예, 그렇습니다.
지민희 의원  그리고 신활력플러스사업 관련해서 인건비 지출이 양평농촌나드리에서...
○친환경농업과장 정희봉  예, 조금 전에 보고드렸듯이...
지민희 의원  예, 그리고... 예, 이상입니다.
 추가 제가 필요한 자료 있으면 따로 제출 요청하도록 하겠습니다.
○친환경농업과장 정희봉  예, 나중에 별도 보고드리겠습니다.
○의장 윤순옥  예, 오혜자 의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오혜자 의원  예, 오혜자 의원입니다.
 농민기본수당 지급하는 게 언제 시작된 건지 질문드리겠습니다.
○친환경농업과장 정희봉  저희들은 금년에 2년 차입니다.
오혜자 의원  작년...
○친환경농업과장 정희봉  경기도 31개 시군 중에서 지금... 31개 시군 중에서 7개 시군이 농민기본소득을 지급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오혜자 의원  작년에... 작년하고 금년도, 2회째 지급하시는 거죠?
○친환경농업과장 정희봉  예, 그렇습니다.
오혜자 의원  예, 작년에는 얼마 정도 지급이 됐는지...
○친환경농업과장 정희봉  매달 5만 원씩 해서 분기에 15만 원, 1년에 60만 원 나가고요, 금년도에는 지금 현재는 1만 5865명이 신청을 해서 선정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또 계획했던 인원보다 지금 현재 신청을 못 한 분들이 계셔서 7월 29일까지 추가 신청 공고 중에 있습니다.
오혜자 의원  여기서 사업량에, 13쪽에 보면 농민기본소득에 대해서 한 2만 3000여 명을 추산해서 하신 것 같은데 제가 군청 통계에 가보니까 지금 농민이 지금 몇 명으로 돼 있는지 혹시 알고 계시는지요?
○친환경농업과장 정희봉  정확한 숫자는 모르겠습니다만 지금 현재 양평군 전체 인구의 20%가 농업인이고요, 여기서 지금 사업량은 2만 3000명이지만 여기 또 직불제하고... 해서 농업 외 소득이 3000만 원이 초과되면 지원대상에서 또 제외되기 때문에 이 2만 3000명이 최대치는 아닙니다.
오혜자 의원  제가 알기로는... 그걸 제가 한번 뽑아와 봤는데 지금 양평 농가 및 농가인구가 2017년도에... 2015년도에 1만 9000명 해서 여기에는 군에 있는 거는 2019년에 1만 5000명으로 줄었습니다.
 그리고 계속해서 감소되고 있는 부분인 것 같은데 정확하게 이건 2019년도 자료니까 정확하게는 모르지만 농민수당이 정당하게 농민들한테 당연히 가야 되는데 외, 농민 외의 사람들이 갈 수 있는 부분은 다시 한번 점검을 해 주시기 바라고요.
○친환경농업과장 정희봉  예, 알겠습니다.
오혜자 의원  예, 그 부분을 좀 해 주시고, 18, 19페이지 보면 RPC 벼 대량 재고 발생에 따른 손실에 대한 얘기가 좀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과장님이 생각하는 부분에 대해서 왜 지원해야 되는지를 좀 한번 설명을 좀 부탁드립니다.
○친환경농업과장 정희봉  업무 보고서하고 조금 수치가 좀 상이합니다.
 저희들이 어저께 4개 농협을 통해서 다시 자료를 받았는데요, 2021년상 수매량이 7399톤이고 판매된 게 6648톤이고 지금 현재 751톤이 재고로 남아 있습니다.
 그리고 이 앞으로 판매계획이 홈쇼핑 2회하고 조곡 판매인데 8월 15일날 농협기념일이 있어서 그때 조합원을 대상으로 해서 일정 부분 판매계획이 있고요, 그다음에 또 수확... 기존에 거래처, 기존 거래처에서 다시 한번 판매계획이 있다 그렇게 자료를 받았습니다.
오혜자 의원  예, 그게 문제가 아니라요, 이게 이제 재고가 남으면 수매하는 데도 문제가 되지만 기존의 수매가보다도 지금 판매되는 가격이 굉장히 낮게 판매되고 있습니다.
 물가는 다 상승을 했는데 한 가지 딱 떨어진 게 쌀값입니다.
 쌀값만 떨어져서 기존에 있는 거보다 지금 많이 떨어져 있는 부분이고, 그걸로 인해서 손실이 한 30억 정도 난다는 거 부분이 있고요, 그게 농협의 문제가 아니라 농협의 손실이 발생을 하면 금년도 수매할 적에 농가의 수매가격이 인하됨으로 인해서 다시금 또 농가한테 좀 피해가 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 부분은 좀 다시 한번 잘 정리를 해서 농가에 피해가 안 가도록 그렇게 좀 정리를 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친환경농업과장 정희봉  예, 답변드리겠습니다.
 의원님 말씀 충분히 공감하고요, 친환경인증농가도 중요하지만 관행농가도 저희 농업부서에서는 다 소중한 자산이고 자원이니까 최대한 소홀함이 없도록 이렇게 적극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오혜자 의원  예, 이상입니다.
○의장 윤순옥  예, 관계관께서는 자리로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휴식을 위하여 10분간 정회를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04분 회의중지)

(11시19분 계속개의)

○의장 윤순옥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 축산과장께서는 주요업무에 대해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축산과장 신동호  축산과장 신동호입니다.
 업무 보고에 앞서 축산과 팀장을 소개토록 하겠습니다.
 조광용 축수산정책팀장입니다.
 유영주 동물방역팀장입니다.
 김한나 동물복지팀장입니다.
 이남흥 동물관리팀장입니다.
 축산과 하반기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순서는 일반현황부터 하반기 업무계획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3쪽, 일반현황입니다.
 기구 및 정·현원 현황은 4팀, 28명으로 정규직 16명, 공중방역수의사 1명, 공무직 3명, 기간제 8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축산과 예산은 107억 2400만 원으로 양평군 예산의 1.32%입니다.
 축산 관련 단체는 양평축협 외 11개 단체가 있습니다.
 4쪽, 2022년 비전 및 업무계획입니다.
 축산과 비전은 사람과 환경 중심의 행복한 축수산업 구현입니다.
 주요업무로는 깨끗한 친환경축산 육성 및 경쟁력 강화 등 6개 분야의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현안사항으로는 아프리카돼지열병 차단방역, 특수시책으로는 축산농가 수분조절제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5쪽, 깨끗한 친환경축산업 육성 및 경쟁력 강화입니다.
 축산환경 개선을 통한 지역주민과 상생하는 축산업 육성을 위하여 총사업비 53억 4700만 원으로 한우·낙농·축산환경 도우미 지원사업 외 11개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6쪽, 내수면 어업 육성 및 소득증대 사업 추진입니다.
 내수면 어업 생산성 향상 및 소득 증대를 위하여 총사업비 5억 700만 원으로 수산생물 질병약품 지원사업 외 6개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7쪽, 가축질병 제로화 및 안전한 축산물 공급입니다.
 아프리카돼지열병, 구제역,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등 가축전염병 예방으로 소비자들에게 안전한 축산물 공급을 위하여 총사업비 22억 6000만 원으로 가축전염병 예방접종사업 외 11개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8쪽, 동물복지 향상 및 반려동물 문화 조성입니다.
 동물 등록을 통한 소유자 책임의식 강화 및 올바른 반려문화 조성을 위하여 총사업비 4280만 원으로 동물등록비용 지원사업 외 2개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양평군 동물등록 현황은 총 1만 3041두이며, 반려동물 관련 영업장은 127개소가 있습니다.
 9쪽, 유실·유기동물 보호 관리사업 추진입니다.
 유실·유기동물의 적정 보호 및 길고양이 중성화수술을 통한 민원 해결로 지역주민 갈등 해소를 위하여 총사업비 2억 9900만 원으로 유실·유기동물 구조·보호사업 외 5개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10쪽, 유기동물 보호센터 건립사업 추진입니다.
 유실·유기동물의 적절한 구조·보호 및 올바른 반려문화 정착을 위한 교육·문화 공간 조성을 위하여 농업기술센터 부지 내에 20억 사업비로 동물보호센터를 신축 중에 있습니다.
 지상 2층, 건축면적 865.82평방미터이며, 중형견 기준 261마리 적정보호 가능시설입니다.
 11쪽, 현안사항으로 아프리카돼지열병 차단방역 강화입니다.
 2019년 9월 17일 경기도 파주시 양돈농가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이 최초 발생한 이후 전국적으로 양돈농장에서 22건, 야생멧돼지에서 2633건이 발생하였으나 철저한 차단방역으로 양평군에서는 현재까지 1건도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양평군 돼지사육농가는 30농가에 5만 3400여 두를 사육하고 있습니다.
 주요방역 추진현황은 2019년 9월부터 재난위기경보 최고단계인 심각단계에 맞춰서 비상대책 상황실을 운영하고 있으며, 거점세척소독시설 운영, 공동방제단 운영 등 차단방역 업무 추진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양평군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이 발생하지 않도록 차단방역 업무에 철저를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13쪽, 특수시책으로 축산농가 수분조절제 공급사업 추진입니다.
 가축분뇨의 효율적 처리로 자연환경을 보전하고 가축분뇨의 자원화를 통한 사람과 자연, 도시가 함께하는 그린 양평 조성을 위하여 가축분뇨 적정 처리를 위한 톱밥, 왕겨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최근 코로나19 및 우크라이나 전쟁 등으로 인하여 톱밥 가격이 35%가 상승하였으며, 축사 악취로 인한 민원이 증가하여 톱밥, 왕겨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2022년 예산 중... 예산 8억 중 5월 말 기준 6억 1000만 원을 집행하여 하반기 예산이 부족한 실정입니다.
 악취 민원으로 인한 지역주민 갈등 해소를 위하여 2회 추경에 6억 원을 반영하여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윤순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와 답변을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관계관은 자리로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환경사업소장께서는 주요업무에 대해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환경사업소장 백승관  환경사업소장 백승관입니다.
 보고에 앞서 담당 팀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김경남 하수행정팀장입니다.
 권순박 하수운영팀장입니다.
 유명호 하수시설팀장입니다.
 임해근 하수관리팀장입니다.
 환경사업소 2022년도 하반기 주요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순서는 일반현황부터 특수시책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3쪽, 일반현황입니다.
 먼저, 기구 및 정·현원으로 환경사업소는 4개 팀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정원은 24명에 현원 24명으로 걸원은 없는 상태입니다.
 4쪽, 예산현황입니다.
 환경사업소 2022년도 예산은 현재 사업비용이 245억, 자본적지출이 430억 원으로 총 675억 원이 되겠습니다.
 환경기초시설현황은 유인물로 갈음드리겠습니다.
 5쪽, 2022년도 비전 및 하반기 업무계획입니다.
 2022년도 저희 환경사업소 비전은 스마트한 하수관리 및 공기업 내실 운영으로 그린 양평 구축에 기여하겠습니다.
 주요업무부터 특수시책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6쪽, 하수도 공기업 내실 운영 추진입니다.
 우리 군 하수도 사용료 현실화율을 높이기 위해 2019년부터 ’22년까지 20%씩 점진적으로 인상을 추진하고 있으며, ’22년도 우리 군 현실화율 목표율을 13.8%까지 높이도록 하겠으며, 또한 하수도 사용료 고액체납자에 대한 집중 관리를 통한 체납징수율을 제고토록 하겠습니다.
 7쪽, 개인하수시설 관리지원사업입니다.
 수질오염 예방을 위해 상수원보호구역, 수변구역, 특별대책지역 내 자가관리가 어려운 50톤 미만 소규모 개인하수처리시설에 대해 지역 전문 관리 및 시설개선 지원사업을 추진하겠으며, 개인하수처리시설 및 관련 업체에 대한 지도점검 관리에도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8쪽, 환경기초시설 운영 및 최적의 수질 관리입니다.
 운영의 효율성, 전문성 확보와 최적의 방류수질 확보를 위해 82개소 환경기초시설을 양평공사에 위탁 대행 관리하고 있으며, 기술진단 용역과 노후시설 대수선 등 탄소중립 태양광 지원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9쪽, 하수찌꺼기 소각시설 운영... 효율적 운영입니다.
 하수찌꺼기 적정함수율 유지와 시설의 적정한 관리, 보수로 연중 안정적으로 소각시설을 운영하겠습니다.
 또한 주요설비 보수 및 시설보완을 통하여 대기오염물질 관리 철저를 기하도록 하겠으며, 특히 오염물질 통합환경 허가 시스템 구축을 ’23년까지 완료토록 하겠습니다.
 10쪽, 공공하수처리시설 확충사업입니다.
 지속적인 인구증가와 하수발생량 증가에 따른 처리시설 용량부족을 해소하고, 지역발전을 위해 하수처리장 10개소와 소규모 9개소에 대한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국수 신설은 8월 중으로 완료할 예정이고, 용문, 양동 증설은 금년도 말까지 완료토록 하겠으며, 지평 증설, 고송, 무왕, 명달, 갈현 신설은 공사를 착수를 진행 중에 있으며, 단월, 양서, 서종, 강하, 창대, 하자포 증설은 설계를 금년도에 90%까지 용역을 추진하겠으며, 또한 소규모 시설인 삼성, 망미1리, 분지울, 통골, 석산2도 용역을 진행토록 하겠습니다.
 11쪽, 하수관로 정비사업입니다.
 한강수계, 공공수계 수질개선과 주민생활과 환경 개선을 위해서 양평군 하수관로 정비사업 2단계 사업에 대해 금년도 말까지 60%를 완료하고 공사를 추진하겠으며, 3단계 정비사업도 용역을 착수 진행하고 있습니다.
 양서면 목왕리 하수관로 정비사업 실시설계 용역을 업체를 선정 중에 있습니다.
 또한 관로 개량사업으로 노후관로 보수공사 중이며, 양근천, 강하지역의 오수관로 불명수 저감사업과 양평3중계펌프장 개선사업은 8월 중 착수 예정에... 진행 중에 있습니다.
 하수관로 기술진단용역도 추진, 수질개선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12쪽과 13쪽은 연간 지속하는 업무로써 유인물로 갈음 보고드리겠습니다.
 14쪽, 특수시책입니다.
 먼저, 스마트하수도 자산관리 시스템 구축사업 추진입니다.
 기존의 양평공공하수처리장 내에 ’21년도에 환경부 공모사업으로 선정된 사업으로 시설물 노후상태, 이력 관리는 및 수리, 교체를 위한 사업비 확보 등의 기초자료를 관리하기 위한 ITC 자산관리 시스템 용역을 ’23년 말까지 구축하겠습니다.
 15쪽, 양평분뇨처리장 이전사업 추진입니다.
 기존 분뇨처리장의 노후화 및 처리효율 저하로 시설의 개선이 시급히 요구되는 실정입니다.
 혐오시설로 인한 민원 예방차원과 위생적이고 안정적인 처리를 위해 양평처리장 내 가용부지를 활용, 지하화하여 분뇨처리장 이전사업을 ’25년도 말까지 추진하겠습니다.
 16쪽, 하수찌꺼기 소각시설 증설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공공하수처리시설 신증설로 인한 하수찌꺼기 발생량 증가에 따른 소각시설 증설이 시급히 요구되는 실정으로 현재 40톤 용량을 90톤으로 시설용량 증설사업을 추진, 발생량 증가에 대처토록 하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윤순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와 답변을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예, 최영보 의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영보 의원  최영보 의원입니다.
 질의드리겠습니다.
 관내 정화조 업체가 몇 군데나 되죠?
○환경사업소장 백승관  정화조를 관리하는 업체 말씀하시는 거죠?
 설계 시공하는.
최영보 의원  예, 하수처리시설에.
○환경사업소장 백승관  9개소가 있습니다.
최영보 의원  9개 정도?
○환경사업소장 백승관  예.
최영보 의원  그러면 관로는 관로 담당이 따로 있죠?
 민원 관련...
○환경사업소장 백승관  관로는 배설... 따로 있습니다.
최영보 의원  관로에 민원이 들어오고 나면 1차적으로 사업소에서 출발을 하시나요?
○환경사업소장 백승관   예, 그렇습니다.
최영보 의원  사업소에서 먼저 출발하시고?
○환경사업소장 백승관  예, 거기에 이제 시설 보수라든지 이런 거는 업체 통해 가지고 보수를 하고 있습니다.
최영보 의원  민원인들에 의하면 관로 관련해 가지고 민원이 이제 사업소에서 오시면 그전에 1차적으로 양평공사 직원들이 가있죠?
○환경사업소장 백승관  예전에는 그랬습니다.
최영보 의원  예전에만?
 지금은 그렇지 않고요?
○환경사업소장 백승관  그 시스템이 바뀐 지는 좀 오래됐는데 현재는 현장을 일단 민원이 있으면 가 가지고 현장을 보고 고칠 수 있는 게 단순한 거면 저희가 고치는데 그렇지 않고 보수가 업체를 요구되는 시설에 대해서는 업체를 불러 가지고 직접 수리를 하고 있습니다.
최영보 의원  그러면 저희 하수처리장이 총 12군데요?
○환경사업소장 백승관  예, 12군데입니다.
최영보 의원  저기, 소규모까지 하면 80...
○환경사업소장 백승관  83개... 80...
최영보 의원  그렇죠.
○환경사업소장 백승관  예.
최영보 의원  공정이 다 다른 이유가 있나요?
○환경사업소장 백승관  처리장은 거의 시스템이 똑같고, 축뇨라든지 분뇨도 다 시스템은 거의 비슷한데요, 옛날에 설치한 소규모 이제 오분법이라는 걸로 설치한 게 있는데 그게 좀 관리가 좀 어려움이 있습니다.
최영보 의원  예, 질문은 여기까지 하고요, 제가 자료 요청은 좀 따로 드리겠습니다.
○환경사업소장 백승관  예, 알겠습니다.
최영보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윤순옥  더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관계관은 자리로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수도사업소장께서는 주요업무에 대해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수도사업소장 진오석  수도사업소장 진오석입니다.
 보고에 앞서 수도사업소 팀장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은영숙 수도행정팀장입니다.
 이동호 수도시설팀장입니다.
 이충우 수도운영팀장입니다.
 박철수 지하수팀장입니다.
 수도사업소 2022년 하반기 주요업무 보고드리겠습니다.
 일반현황부터 2022년 비전 및 하반기 업무계획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3쪽, 일반현황입니다.
 4개 팀, 30명이 근무 중에 있습니다.
 공무직, 공무직 등 20명 포함해서 총 50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수도사업소 예산은 총 664억 2900만 원이며, 일반회계 190억 6900만 원, 공기업특별회계 473억 6000만 원입니다.
 시설현황은 양평통합상수도 2600톤, 양서상수도 5000톤, 양동상수도 1000톤, 그리고 소규모수도시설 172개소 운영 중에 있습니다.
 6쪽, 2022년도 비전 및 주요업무계획에 대하여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깨끗하고 안정적인 먹는 물 공급을 위해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7쪽, 상수도 공기업 경영효율화 향상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2022년도 공기업 경영효율화를 위한 원가 절감 방안을 통하여 지역주민 부담을 최소화하면서 좋은 성과를 이룰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8쪽입니다.
 양평 신원정수장 신설공사를 적극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개발제한구역 인허가 및 토지 매입 완료되어서 본격적으로 착공 추진 중에 있습니다.
 2024년까지 차질없이 사업을 추진하여 급수 보급 확대, 급수 인구 증가에 대비토록 하겠습니다.
 10쪽, 지방상수도 현대화사업을 지속 추진하겠습니다.
 총사업비 362억 중 금년도에 24억을 투자하여 노후관 개량하고 블록 시스템, 유지 관리 시스템을 구축하는 사업으로 현재 환경공단과 위수탁 협약을 통해서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2025년까지 사업을 마무리하여 상수관망 관리 현대화를 완료토록 하겠습니다.
 12쪽, 지평면 급수취약지역 상수도 보급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지평면 급수구역 일원에 3년간 80억을 투자하여 25km의 급배수관을 개량 신설하는 사업으로 올해 22억을 투입하여 월산리 일원, 옥현리, 곡수리까지 미급수 지역에 상수도를 보급할 계획입니다.
 14쪽, 지평배수지 증설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지평배수지 급수체계 조정에 따른 배수지 용량 부족으로 3년간 총 30억을 투자하여 2300톤 배수지를 3600톤으로 1300톤 증설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16쪽, 개군면 농어촌생활... 농어촌생활용수개발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개군면 일대 지방상수도의 안정적인 공급을 위해서 3년간 137억을 투입하여 배수지 이전과 상수관로 신설 및 개량을 추진해서 깨끗한 수돗물을 공급하도록 하겠습니다.
 18쪽부터 20쪽입니다.
 양서정수장 시설용량 증설과 양서정수장 고도정수처리시설 설치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총사업비 66억과 110억을 투자하여 기존 5000톤에서 7000톤으로 2000톤 증설하고, 서종, 양서지역의 급수지역 확대 및 인구 증가에 대비토록 하겠습니다.
 고도정수처리시설을 도입, 미량 유해물질인 맛·냄새 유발물질 등을 제거하여 보다 안전한 식수를 공급하도록 하겠습니다.
 22쪽입니다.
 스마트 관망관리 인프라 구축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ICT 기술을 활용한 수돗물 감시체계 구축을 위해 39억 원을 투입하여 시스템 등을 설치하고 누수 및 수질사고 대응에 철저히 대비토록 하겠습니다.
 24쪽, 수능리 급수취약지역 상수도 보급사업 추진입니다.
 서종면 수능리 지역 일원에 작년에 이어서 올해도 20억을 투입하여서 지방상수도 공급사업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26쪽, 상수관로 신설 및 교체사업입니다.
 지방상수도 미급수지역에 상수도보급 확대와 노후관을 개량하도록 하겠습니다.
 27쪽, 지방상수도 안정적 운영·관리를 위하여 취정수장을 개량하고 막여과설비를 개선, 그리고 시설물 기술진단을 실시하고 수질관리를 철저히 해서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수돗물을 공급하도록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28쪽, 농어촌지역 급수환경 체계적 개선 추진입니다.
 지방상수도 미급수지역에 급수환경 체계적인 개선을 통해서 깨끗한 먹는 물 공급을 위해서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29쪽, 지하수 이용시설부담금 대상시설 실태조사 추진입니다.
 지하수 이용부담금 부과징수 대상시설에 대해서 이용실태 조사를 추진하여 공적 자원인 지하수를 체계적으로 관리토록 하겠습니다.
 30쪽, 분산형... 특수시책입니다.
 분산형 용수공급체계 구축 시범사업 추진입니다.
 지평면 일신2리, 3리 지역에 분산된 소규모 수도시설에 대해서 통합운영관리를 통하여 안정적으로 공급하는 체계를 구축하는 환경부 시범사업으로 수자원공사에 위탁하여 추진하고 있습니다.
 금년 말까지 완료될 수 있도록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 주요업무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윤순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와 답변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예, 최영보 의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영보 의원  예, 최영보 의원입니다.
 질의드리겠습니다.
 수질검사를 시작으로 허가까지 받는 그 과정 좀 설명 좀 해 주시겠어요?
○수도사업소장 진오석  수질... 아, 수질검사...
최영보 의원  예를 들어서 건축을 짓는다든지 어느 식당이라든지 그런 데에서 이제 수질검사를 받아야 되잖아요.
 아니면 허가를 받기 위해서 수질검사를 받는데 그 채수를 하는 과정, 그런 과정들이 있죠?
○수도사업소장 진오석  예.
최영보 의원  그 과정에서 허가까지.
○수도사업소장 진오석  허가까지요?
최영보 의원  예.
○수도사업소장 진오석  지금 지하수 같은 경우는 저희 공무원도 채수가 안 되고요, 전문 기술인력이, 수질검사 기관에서 전문기술인력이 입회해서 추진해야 되는 그런 상황입니다.
최영보 의원  일반업체에서 그러면...
○수도사업소장 진오석  예, 수질검사 전문기관에서...
최영보 의원  그러면 공무원은 입회를 하죠?
○수도사업소장 진오석  예, 공무원 입회해도 되고 안 해도 됩니다.
최영보 의원  입회 안 하고 그러면 업체에서...
○수도사업소장 진오석  보편적으로 입회하는 경우는 그렇게... 특별한 경우 외에는 안 하고 있습니다.
최영보 의원  수질검사 합격하고 허가까지 다 나잖아요.
 나고 난 뒤에 수질을 개인이 혹시나 이제 궁금해서 채수를 업체 의뢰해 가지고 다시 검사를 했는데 불합격이 나오고 그런 사례들이 있나요?
○수도사업소장 진오석  예, 일부 이제 나올 수는 있습니다.
 추후에 오염될 수도 있고요.
최영보 의원  좀 인력적으로나 좀 부족하고 할 수 있겠지만 공무원분들 동행해서 이렇게 좀 확실한 봉인이라든지 그런 게 하면 좀 좋을 것 같아요.
○수도사업소장 진오석  예, 그런데 의무규정이 아니라서요, 그런 게 좀 있습니다.
최영보 의원  그런데 좀 어쨌든 이제...
○수도사업소장 진오석  어려움이, 어려움이 있습니다.
최영보 의원  합격률이 상당히 저는... 제가 알기로는 상당히 저조하고 낮은 걸로 알고 있는데 알아보니까는 상당히, 월등히 높은 걸로 나와 있더라고요.
 그런 의미에서 말씀드렸습니다.
○수도사업소장 진오석  예.
최영보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윤순옥  예, 송진욱 의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송진욱 의원  예, 송진욱 의원입니다.
 비슷한 맥락이라서 제가 개인적으로 추후에 또 잠시 후에 여쭤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윤순옥  예, 더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오혜자 의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오혜자 의원  오혜자 의원입니다.
 질의하겠습니다.
 양평 관내에 수도가 미취급되는 지역이 얼마나 되는지 아니면 우리가 수급이 얼마나 되는지 좀 한번 질의드립니다.
○수도사업소장 진오석  지금 현재 양평군에...
오혜자 의원  수도... 예, 급수.
○수도사업소장 진오석  수도보급률은 약 한 81% 정도 됩니다.
오혜자 의원  81%요?
 지금 정수장이나 아니면 고도정수처리시설을 지금 계속적으로 하는 거는 앞으로 늘어날 부분도 다 포함해서 지금 하시고 있는 부분인가요?
○수도사업소장 진오석  예, 그렇습니다.
 지금 신원정수장 1만 1000톤 증설하는 사업이 양평통합정수장 2만 6000톤이 지금 포화상태가 돼 가고 있기 때문에 그 가동률이 초과되고 있기 때문에 증설하고 있고요, 양서정수장 같은 경우는 5000톤에서 7000톤으로 2000톤 증설하고 있습니다.
오혜자 의원  예, 그러면 저희가 수도보급률이 81%라고 그랬는데 이게 100%가 될 시기는 언제쯤이라고 좀 가늠하고 계신가요?
○수도사업소장 진오석  100%까지는 거의 불가능하다고 좀 봐야 될 것 같고요.
오혜자 의원  그러면 금년도에 추진하는 부분이면 몇 % 정도가 되는 건가요?
○수도사업소장 진오석  아, 그거는 보급률 부분이 아니라 지금 현재 보급돼 있는 지역에... 지역과 앞으로 늘어날 지역까지 감안해서 증설을 하는 부분이고 보급률이 올라가려면 결국 상수도를 많이 관을 끌고 가야 되는 그런 상황입니다.
오혜자 의원  아니, 그건 알고요, 지금 정수장을 신설하시는 건 알겠는데 그거 말고 지금 보급되지 않은 부분에 추가적으로 보급하는 부분이 있잖아요.
 그 부분은 금년도에 몇 % 정도나 되는지 질의드리는 겁니다.
○수도사업소장 진오석  아, 예, 지금 퍼센티지로 정확하게 말씀드리는 좀 그렇고요, 지금 페이지 수로... 26쪽 보시면 지금 현재 메인 관 위주로 공급을 하고 있기 때문에요, 급수가구가 늘어나기 전까지는 보급률을 정확하게 수치로 말씀드리기는 좀 어려울 것 같습니다.
오혜자 의원  그러면 이게 이제...
○수도사업소장 진오석  계속 향상은 시키고 있습니다.
오혜자 의원  향상시키고 있는데 사실 주민들이 수도보급에 대한 열망이 많은데 그 지역에 대한 선정은 어떤 식으로 하시는지 질문드립니다.
○수도사업소장 진오석  지금 각 읍면에 저희가 매년 자료를 배포해서 수혜지역과 수혜인구 가구수라든가 이런 비용 대비 그런 식으로 해서 최대한 수혜가 많은 쪽으로 저희가 우선순위로 그렇게 하고 있고요, 그리고 제일 중요한 건 관이 그 주변에 급수관이 깔려있어야 되기 때문에 메인 관이 공급이 가능한 지역이 우선순위가 되고요, 또 그리고 마을상수도, 그러니까 소규모급수시설 같은 경우는 많은 곳이 아니기 때문에 수혜가 많은 지역 위주로 최대한 공급 우선순위를 정하고 있습니다.
오혜자 의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윤순옥  예, 관계관은 자리로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양평읍장께서는 주요업무에 대해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양평읍장 조근수  양평읍장 조근수입니다.
 업무 보고에 앞서 이은희 양평부읍장을 소개하겠습니다.
 보고순서는 일반현황부터 특수시책 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3쪽입니다.
 양평읍 인구는 6월 30일 기준 1만 4421세대, 3만 2001명으로서 지난 12월 말 기준 481세대, 1083명이 증가되었습니다.
 노인인구는 6251명으로서 전체 인구의 19.53%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정원은 6팀, 27명 중 현원 28명이며 공무직은 29명으로서 환경미화원은 22명이 되겠습니다.
 5쪽입니다.
 2022년 예산은 총 55억 1100만 원이며 일반회계는 39억 8200만 원, 수질개선특별회계는 15억 2900만 원이 되겠습니다.
 주요사업으로는 양근10리, 도곡3리 마을회관 신축공사, 오빈1리 마을회관 부지매입 건이며 현재 공정대로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6쪽입니다.
 2022년도 하반기 업무추진방향은 서로 배려하며 협력함으로써 공공복지행정, 농업행정, 도시행정을 통한 읍민과 소통하는 으뜸 양평을 실천함으로써 사람과 자연, 행복한 양평 만들기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7쪽입니다.
 행복한 주민, 안전한 마을 만들기입니다.
 지속적이고 적극적인 소통을 통한 주민불편사항 해소 및 생활환경 개선입니다.
 주민 스스로의 활동을 지향하는 주민주도, 주민자치 실현을 목표로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생활불편사항을 체계적으로 관리하여 신속하게 해소하고, 작은 일도 간과하지 않고 세심하게 배려함으로써 주민불편을 최소화하겠습니다.
 8쪽입니다.
 맞춤형 통합복지급여·서비스 지원사업입니다.
 신속한 맞춤형 복지급여·서비스 지원으로 도움이 필요한 주민이 안심하는 복지행정 실천과 경로당, 마을회관 환경개선으로 안전하고 활기찬 마을공동체를 조성하겠습니다.
 현재 진행되고 있는 경로당 신·증축 및 개보수 사업에 대하여 차질없이 진행하여 안전하고 편리한 공간을 만들겠습니다.
 9쪽입니다.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지원입니다.
 사례관리와 통합돌봄을 통해 선제적인 취약계층 안전망 구축을 통하여 민관협력과 찾아가는 맞춤형 보건복지서비스로 주민복지 체감도를 향상시키고 위기가구 1 대 1 결연사업, 주민참여 지역특화 복지사업, 읍면지역사회보장협의체 운영 활성화 등을 통해 적극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10쪽입니다.
 공감과 소통의 적극 민원해결입니다.
 눈맞춤과 맞이인사, 배웅인사 실천으로 따뜻하고 친절한 마음을 전하는 민원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읍민의 눈높이에서 공감하는 포용적 민원서비스 제공을 통해 날로 늘어가는 창구 민원을 신속하게 대응체제를 유지하여 민원제로화 및 만족도를 극대화하도록 하겠습니다.
 11쪽입니다.
 농가 및 취약계층 소득 지원사업입니다.
 농업인과 취약계층의 소득창출을 적극 지원하여 상호 간 소통을 활성화하고 주민생활안전 및 각종 재해예방을 위한 다각적 조치로 밀착행정을 구현하여 농업인의 농업기반 마련을 위한 행정을 적극 지원하겠으며 재난취약지역에 대한 빈틈없는 현장 순찰 강화 및 선제적 예방조치로 안전한 생활환경을 조성토록 하겠습니다.
 12쪽입니다.
 깨끗한 시가지와 명품공원을 조성토록 하겠습니다.
 지속적, 적극적 민간 소통을 통한 깨끗한 마을환경 조성과 깨끗한 공원 조성으로 공원 이용자 편익 증진 및 미관개선을 도모하고, 생활 속 쓰레기 등 구석구석 찾아가는 수거시스템을 확립하고 기동처리반 등을 운영하여 금지행위 단속뿐 아니라 성숙된 군민의식 제고를 위한 홍보 및 계도활동을 적극 전개하도록 하겠으며 갈산공원에 노후화된 시설 보수 및 산책로 보수를 통해 쾌적한 공원을 만들어 이용자로부터 깨끗하고 쾌적한 환경을 만들겠습니다.
 13쪽, 현안사항입니다.
 양평읍사무소 주차장 설치사업 건입니다.
 본 사업은 읍사무소 옆 부지에 타워주차장 한 동으로서 건축면적 3720평방미터, 3층 건물로서 주차면수 147대를 신축하고자 하는 내용입니다.
 사업비는 약 77억이며 도비 20억이 소요되는 사업으로서 내년 상반기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사업이 완료되면 그동안 주차에 대한 불만을... 불편을 최소화할 뿐 아니라 인근 주변 주민들 주차난도 해결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금번 추경에 일부 사업비가 편성될 수 있도록 의원님께서 깊은 배려 주시기 부탁드리겠습니다.
 14쪽입니다.
 양평읍 노인회 분회 회의실 증축 건입니다.
 현 분회 사무실이 회의공간이 협소하여 2층에 약 20평을 증축하고자 하는 내용입니다.
 현재 공흥2리 경로당과 같이 사용하고 있으며 소요예산은 약 2억 5000만 원이 되겠습니다.
 금번 추경에 의원님들께서 배려해 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16쪽입니다.
 양평생활체육공원 주차장 조성 건입니다.
 날로 늘어가는 차량으로 인해 생활체육공원 내 행사 시 주차장이 턱없이 부족합니다.
 배드민턴장 우측의 부지에 약 9000평방미터를 주차장 부지로 조성하여 약 160대를 소화하고자 하는 내용입니다.
 주차장 부족공간에 따른 불편을 개선하여 이용객 편의를 증진하고자 합니다.
 소요예산액은 약 3억 5000만 원이 되겠습니다.
 금번 추경에 의원님들께서 깊은 배려해 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17쪽입니다.
 마지막 특수시책입니다.
 갈산공원 일대 주민 휴식공간 정비 건입니다.
 갈산공원 내 노후화된 시설 보수 및 수목식재 등을 통해 주민 휴식공간 정비로 공원 이용자에게 편익증진을 도모하고자 하는 건입니다.
 사업비는 약 1억 8000만 원이 소요되었으며 노후화된 시설물 보수 및 수목식재 등을 통해 주민 휴식공간을 마련하여 주민편의를 도모하였습니다.
 이상 업무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윤순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와 답변을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의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관계관은 자리로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강상면장께서는 주요업무에 대해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강상면장 이세규  강상면장 이세규입니다.
 업무 보고에 앞서 한현희 부면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강상면 2020년도 하반기 주요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순서는 일반현황부터 현안사항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3쪽입니다.
 강상면 정원은 17명이며 현원 17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4쪽입니다.
 기본현황은 서면으로 갈음하겠습니다.
 5쪽입니다.
 강상면 비전은 가장 살아보고 싶은 강상, 살아보면 행복한 강상입니다.
 6쪽입니다.
 주요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사람과 자연이 조화로운 녹색도시 조성을 하겠습니다.
 불법폐기물 및 무단방치 쓰레기 신속히 처리하는 등 쾌적하고 깨끗한 강상면을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7쪽입니다.
 주민과 함께 만들어가는 주민자치 실현입니다.
 어울림공동체 4개 단체를 육성하겠습니다.
 주민자치위원회 운영을... 활성화에 힘쓰겠습니다.
 다양한 프로그램 강좌 개설과 2022년 경기도 주민자치 제안사업 공모전에 선정된 사업으로 강상 의제발굴단 구성으로 지역주민이 참여하는 주민자치를 실현하겠습니다.
 8쪽입니다.
 주민이 만족하는 생활행정을 추진하겠습니다.
 주민의 의견을 수렴하여 주민이 만족하는 생활행정을 구현하겠습니다.
 주민참여 숙원사업과 상수원관리지역 주민지원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9쪽입니다.
 주민 휴 채움 공간 조성을 하겠습니다.
 주민 건강증진을 위하여 생활체육시설인 명품 강상 산책로 조성, 사랑애 하트섬 휴식공간 조성, 강상 애견 편의시설 등 주민 휴 채움 공간을 조성토록 하겠습니다.
 10쪽입니다.
 주민자치센터 옆에 지상 3층 규모로 농업복지관을 건립하여 농업인 복지증진에 힘쓰겠습니다.
 11쪽입니다.
 이웃이 함께 행복하고 안전한 돌봄 실현을 하겠습니다.
 선제적인 복지대상 발굴 지원으로 사각지대 없는 복지를 실현하겠습니다.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활성화, 지역사회 복지자원 발굴 등으로 주민과 함께하는 행복공동체를 운영하겠습니다.
 12쪽입니다.
 어르신 교통편의 증진 드림택시, SOS 긴급출동 추진단 운영, 결연사업 등 지역 맞춤형 특화사업을 실시하겠습니다.
 13쪽입니다.
 신뢰와 만족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생애주기별 통합안내 신청서비스 제공, 전입을 위한 전입안내문 배부 등 생활 밀착형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겠으며 지속적으로 친절하고 신뢰받는 민원서비스를 추진하겠습니다.
 14쪽입니다.
 생태보전마을 육성, 쌈채작목반 지원을 통한 강소농 육성에 힘쓰겠습니다.
 15쪽입니다.
 현안사항입니다.
 강상면 신청사 건립입니다.
 현 청사는 누수, 균열 등으로 노후되었으며 정밀안전진단 결과 D등급을 받는 등 신청사 건립이 시급한 시점입니다.
 건축규모는 지하 1층, 지상 2층으로 약 1850평방미터로 신축 계획이며 사업비는 약 90억 원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16쪽입니다.
 재활용 선별장 이전 설치사업입니다.
 강상면 재활용 선별장은 경기도 소유 도로부지에 공유재산 허가를 득하여 사용 중으로 주민의 통행에 불편을 초래하고 있어 강상면 화양리 산101-16번지로 이전 신축 계획입니다.
 17쪽입니다.
 세월리 경로당 및 마을회관 신축 계획입니다.
 세월2리는 2021년 7월에 행정리로 분리되었으나 현재 마을회관이 없는 실정으로 세월리302-3번지에 8억 원을 들여 신축할 계획입니다.
 18쪽입니다.
 강상면 시가지 4차선 확장사업입니다.
 남양평IC, 동곤지암IC 개설로 강상면 시가지 차량 통행량 증가로 출퇴근시간대에는 차량 불편 및 교통혼잡으로 주민 불편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조속히 강상면 시가지 4차선 확장사업 추진 등 현안사업이 조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양평군의회 윤순옥 의장님과 의원님께 많은 협조 부탁드립니다.
 강상면이 가장 살고 싶은 강상, 살아보면 가장 행복한 강상을 만들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윤순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와 답변을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의원님께서는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오혜자 의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오혜자 의원  오혜자 의원입니다.
 질의드리겠습니다.
 한 가지만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인구통계를 보니까 상반기에 12개 읍면 중에서 강상면이 가장 많이 감소가 됐더라고요.
 혹시 원인이 뭔지 알고 계신지 질의드립니다.
○강상면장 이세규  답변드리겠습니다.
 당초에 저희가 작년 10월 말 기준으로 1만 580명으로 했는데요, 지금 1만 350명이에요.
 양평읍이 이제 인구가 늘어... 아파트를 짓고 하다 보면 인근 읍면이 줄게 됩니다.
 그런 현상이 있고요, 또 하나는 학생들이 이제 겨울에 왔다가 또 학교, 학원 가는 데로 이동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그런 경우로 인구가 주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오혜자 의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윤순옥  관계관께서는 자리로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양서면장께서는 주요업무에 대해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양서면장 한구현  양서면장 한구현입니다.
 보고에 앞서 신용철 부면장님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2022년도 양서면 하반기 주요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순서는 일반현황부터 특수시책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3쪽입니다.
 일반현황입니다.
 양서면 정원은 22명이고, 현원은 23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환경미화원, 기간제 근로자 13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4쪽, 예산 및 기본현황은 서면으로 갈음 보고드리겠습니다.
 5쪽입니다.
 ’22년 하반기 주요업무 7건과 특수시책 2건을 보고드리겠습니다.
 6쪽입니다.
 수도권 주민들이 오고 싶은 도시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양수리 다리 경관조명 설치 등 3건의 주민참여예산사업과 농업인 소득증대 사업, 주민복지 증대사업 등 주민지원사업 추진, 안전확보 기반시설 정비사업 등을 통해 누구나 살고 싶어 하는 도시를 만들어나가겠습니다.
 7쪽입니다.
 구석구석 면민이 만족하는 청결행정을 추진하겠습니다.
 찾아가는 분리배출 도우미 운영, 쓰레기 수거알림 지도 제작·배부, 신원3리 생활폐기물 실명제 시범사업 추진 등 신속·정확한 폐기물 수거처리반 운영으로 주민이 체감하는 청결한 생활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8쪽입니다.
 주민이 함께 채우는 돌봄과 배려의 마을복지입니다.
 아동, 청소년에게 다양한 체험프로그램 추진과 도서지원사업을 추진하고, 독거노인 1 대 1 멘토링 및 안부 확인, 취약계층 반찬지원사업으로 참여형 복지공동체를 만들고, 마을순회 복지사업 설명회를 개최하여 복지 안전망을 구축하겠습니다.
 9쪽입니다.
 소통과 배려의 민원행정 서비스 제공입니다.
 사회적 약자 구술 대필 민원서비스를 실시하고, 전입신고 시 주민에게 마을이장을 소개하고, 생활쓰레기 배출 요령 및 양평살이 생활정보 책자를 제공하여 지역사회에 빠른 적응을 돕고 민선 8기 행정신뢰도와 만족도를 제고토록 하겠습니다.
 10쪽입니다.
 만족하는 농업행정 및 깨끗한 농촌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농업인 대상 지원사업 상담과 정보 제공, 농업인 복지 관련 지원사업 추진으로 농업인이 만족하는 농업행정 서비스를 추진하겠으며, 농촌 노후시설 일제 정비, 용늪 정원개선사업, 쌈지공원 조성사업 등 농촌환경을 개선하는 데 노력하겠습니다.
 11쪽입니다.
 면민이 어울려 지내는 인심 좋은 공동체입니다.
 주민이 주인인 주민자치 실현을 위한 어울림공동체 4개 마을을 지원 활성화하고, 역량 있는 청년들의 지역 정착을 위한 청년공간인 딴딴회관 운영으로 청년들의 지역 관계망 형성에 도움을 주도록 하겠습니다.
 12쪽입니다.
 사람과 자연이 공존하는 두물머리 관리입니다.
 작년 1월 저희 조직 내에 두물머리팀을 신설해서 운영 중에 있습니다.
 두물머리 주변 7.4km에 다양한 풍광이 있는 둘레길을 조성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또한 두물머리 자원을 활용한 생태학습장을 조성하여 운영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주말 두물머리 교통정체와 주변 편의시설 관리, 쓰레기 수거 등 깨끗한 환경 관리로 자연생태자원을 활용한 힐링 생태 관광도시로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13쪽입니다.
 특수시책입니다.
 제3회 양서면 국화축제 개최입니다.
 국화가 예뻐 국수리라는 지역 유래를 살려 주민들이 스스로 물 주고 식재하여 가꾼 국화로 주민이 하나 되는 양서면 국화축제를 3년 연속 개최하여 소통하고 배려하는 인심 좋은 공동체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내용으로는 가을 음악회, 국화분재 경매, 정원마켓, 국화 거리전시 등 오감이 담겨 있는 국화를 축제의 전체 분위기로 담아 가을 감성 축제로 발전시켜 나가겠습니다.
 14쪽입니다.
 두물머리 물래길 걷기 행사 추진입니다.
 두물머리를 따라 조성된 수도권 최고의 산책로인 물래길 조성을 10년... 10년 전에 조성하여 올해로 제10회 되는 물래길 걷기행사를 개최하여 도보로 여행을 통한 힐링의 시간을 제공함과 동시에 코로나로 침체된 지역 상권을 활성화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양서면 주요업무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윤순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와 답변을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의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관계관은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옥천면장께서는 주요업무에 대해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옥천면장 홍성복  옥천면장 홍성복입니다.
 보고에 앞서 류희진 부면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옥천면 2022년도 하반기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는 일반현황부터 2022년 비전 및 하반기 업무계획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3쪽, 일반현황입니다.
 옥천면은 공무직 2명, 환경미화원 5명을 포함하여 4개 팀에 25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4쪽, 예산규모입니다.
 2022년도 예산은 27억 8600만 원으로 일반회계가 19억 900만 원, 수질개선특별회계는 8억 7700만 원입니다.
 4쪽과 5쪽에 옥천면 주요사업현황은 유인물로 갈음 보고드리겠습니다.
 6쪽입니다.
 2022년 비전 및 하반기 업무계획입니다.
 신명나고 행복한 워터피아 옥천을 목표로 면민 모두가 행복한 옥천면을 만들기 위하여 5개 주요업무를 역점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7쪽입니다.
 영농폐기물 집하장 설치 및 환경정비를 추진하겠습니다.
 거리 미관을 저해하는 현 영농폐기물 집하장을 철거하고, 새로이 가림막 설치 및 콘크리트 포장공사를 실시하여 불량 환경을 개선하고 영농폐기물 수거에도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또한 쓰레기 분리배출 주민교육 및 홍보를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올바른 쓰레기 배출을 안내하고, 마을안길과 국도변 등 주요 도로변의 청소, 제초작업, 광고물 정비 등 지속적인 환경정비를 통하여 깨끗하고 쾌적한 옥천면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8쪽입니다.
 제9회 양평물축제 개최입니다.
 지난 4월 18일 코로나19로 시행됐던 사회적 거리두기가 도입 2년 2개월 만에 전면 해제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2년간 개최되지 못했던 양평물축제를 7월 29일부터 7월 31일까지 3일간 개최키로 결정하고 축제를 준비 중에 있었습니다.
 하지만 최근 감염력이 높은 신종 코로나 변이의 재유행 및 확진자 증가로 축제 개최 시 코로나19 확산 및 주민 안전을 심각하게 위협할 수 있다는 주변의 우려와 축제 개최에 대한 부정적인 여론이 확대되어 7월 22일 축제 개최 여부 논의를 위한 긴급회의를 소집하여 심도 있게 토의하고 군민 여러분의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하여 2022년 물축제를 개최하지 않기로 결정하였습니다.
 군민들의 안전을 위한 부득이한 조치인 만큼 의원님들께서도 널리 이해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9쪽입니다.
 민관이 함께하는 복지이음마을 추진입니다.
 옥천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를 중심으로 복지사각지대 발굴 및 지원을 강화하고 연중 협력사업 및 계절별 특화사업 추진, 옥처니 냉장고·저금통, 나눔장터 등 지역사회 자원 발굴 및 연계로 함께하는 기부문화 확산, 주민 주도의 마을복지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하며 옥천면의 지역 특성에 맞는 따뜻한 선진복지를 실천하겠습니다.
 10쪽입니다.
 다함께 행복한 찾아가는 복지서비스 강화입니다.
 주민의 다양한 복지욕구를 파악하고, 주민욕구에 기반한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종합 상담창구 운영, 위기가구 발굴 및 지원, 통합사례관리 추진 등 찾아가는 복지서비스 강화로 돌봄 사각지대를 제로화하겠습니다.
 11쪽입니다.
 민원 중심 공감·소통행정을 추진하겠습니다.
 편리하고 쾌적하게 민원인 중심의 환경을 조성하고 면민의 눈높이에 맞는 민원행정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사례 중심의 업무 공유 연찬회, 역량강화 프로그램 운영, 민원인 되어 개선점 발굴하기, 민원행정 개선 등을 통해 주민이 신뢰하고 공감하는 민원행정을 펼치겠습니다.
 12쪽입니다.
 지속적으로 발전하는 농촌사회 조성입니다.
 소농 육성 및 친환경농업 지원, 고령화 농업인 노동력 절감 및 농업경영 활성화 지원, 농업인 복지향상 및 농촌의 포용력 강화를 통하여 친환경농업을 활성화하고, AI, 구제역 등 가축 질병 차단을 위하여 가축방역 시스템을 개선하겠습니다.
 13쪽입니다.
 축사시설 현대화, 축산농가 재해예방 및 복구시스템 구축, 양봉산업 육성 등 축산 환경개선 및 시설지원사업을 추진하고, 가을철 산불 예방, 산림 내 무단취사행위, 오물쓰레기 무단 투기 행위, 평상, 천막 등 계곡 주변 무허가 불법 구조물 단속 등 산림 보호에도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 현안사항입니다.
 14쪽입니다.
 먼저, 국도6호선 고읍 교차로 개선사업입니다.
 고읍 교차로는 옥천면의 관문이 있는 주 진입로임에도 불구하고 신호대기 차량 상습 정체로 원활한 교통 흐름을 저해하고, 사고 발생 우려가 매우 높은 지역입니다.
 현재의 비효율적인 평면 교차로와 짧은 좌회전 대기차로로는 교통사고 위험도가 높고, 교통량 증가에 대응할 수 없으므로 교차로 대기차량 정체로 인한 교통사고 위험 해소와 국도6호선의 원활한 교통 흐름을 위하여 입차 교체로 변경 등 고읍 교차로 개선사업이 조속히 시행될 수 있도록 의원님들께서도 적극 힘써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16쪽입니다.
 옥천면 농촌 중심지 활성화 사업입니다.
 2018년 농림축산식품부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옥천리 일원에 기초생활기반 확충과 지역 경관 개선, 지역 역량 강화를 위하여 시행 중인 사업입니다.
 금년도에 실시설계 용역 및 공사 착공하여 2023년도 12월 준공을 목표로 옥천문화플랫폼센터 신축, 밝은 가로환경 개선, 안내간판 조성사업 등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사업추진단 및 친환경농업과 위수탁 사업자인 한국농어촌공사 관련 기관, 단체와 긴밀히 협조하여 추진 일정에 차질이 없도록 주민 협의 및 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윤순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와 답변을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의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관계관은 자리로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중식을 위해서 14시까지 정회를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2시14분 회의중지)

(14시00분 계속개의)

○의장 윤순옥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 서종면장께서는 주요업무에 대해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서종면장 김진선  서종면장 김진선입니다.
 업무 보고 전에 부면장을 소개해 올리겠습니다.
 김준희 부면장입니다.
 서종면 금년도 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2쪽입니다.
 보고순서는 일반현황부터 특수시책까지입니다.
 3쪽입니다.
 서종면은 현원 18명에 공무직 9명, 기간제 근로자 65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4쪽입니다.
 인구는 6월 말 현재 1만 69명이며 예산은 80억 5200만 원입니다.
 5쪽입니다.
 서종면은 주민 모두가 행복한 사람 중심의 서종면을 비전으로 업무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7쪽입니다.
 주요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첫째, 구석구석 면민이 만족하는 생활환경 처리입니다.
 주요도로변 방치된 생활쓰레기에 신속한 처리체계를 마련하여 깨끗한 거리환경을 조성하고자 도로관찰제 운영, 기동처리반 운영, 방치 하천 공원 조성 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8쪽입니다.
 둘째, 자연과 문화·예술이 공존하는 서종을 조성하고 있습니다.
 자연·문화·예술에 대한 수요가 높은 서종 특성에 맞춤 정책으로 주민이... 주민의 문화생활공간이 되고 있는 주민자치센터 지원, 북한강 갤러리 운영, 생활 속 도서문화공간 확대 조성, 우리 동네 음악회 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9쪽입니다.
 셋째, 맞춤형 복지를 통한 행복한 지역돌봄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복지사각지대가 없는 서종을 만들기 위하여 찾아가는 맞춤형 촘촘복지 추진, 민관합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운영, 서종노인후원회 출산장려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10쪽입니다.
 네 번째, 주민이 화합하는 도시 조성입니다.
 서종면은 현재 21개 리로 지난해 신설된 도장3리 마을과 금년도에 신설된 문호7리 마을에 주민 휴식공간 및 주민 화합의 장인 마을회관 건립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11쪽입니다.
 다섯째, 소통하고 신뢰받는 민원서비스 제공입니다.
 서종면 인구는 양평군에서 두 번째로 인구 증가율이 높은 지역으로 인구 증가에 따른 다양한 서비스 요구에 발맞추고자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서종면으로의 주소이전 추진, 친절한 민원실 조성, 전입 시 마을안내문 및 쓰레기 배출요령과 거주지 정보제공 등 주민이 편리한 민원서비스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12페이지입니다.
 여섯째, 삶의 질을 높이는 도로환경 조성입니다.
 전원주택이 많은 서종면 특성상 좁은 도로로 인한 주민 불편을 개선하고자 문호2리, 서후2리, 수입2리 도로확포장공사를 추진 중에 있습니다.
 13페이지입니다.
 일곱 번째, 친환경 미래 먹거리 창출입니다.
 미래 먹거리 창출을 위해 친환경농업을 육성하고자 친환경농산물 이모작 추진, 친환경농가지원, 농업인 육성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14페이지입니다.
 여덟 번째, 주요도로변 환경정비입니다.
 아름다운 도로 환경을 조성하고자 도로변 제초와 버스승강장 환경정비, 도로변 꽃길 조성과 이면도로 주변에 공원 조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16페이지 특수시책입니다.
 첫째, 찾아가는 우리 동네 음악회 활성화입니다.
 우리 동네 음악회는 서종면만의 특색사업으로 2000년 4월 첫 공연 이후 현재까지 181회 개최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면사무소 2층에 고정장소에서 개최하였으나 향후 공원과 미술관, 마을회관 등 장소를 다양화하여 면민이 있는 곳으로 찾아가는 우리 동네 음악회로 업그레이드하고자 합니다.
 17페이지입니다.
 둘째, 할아버지, 할머니, 며느리사랑 사업입니다.
 서종면 어르신 회원으로 구성된 노인후원회 주관으로 출산가정에 후원하는 출산장려사업입니다.
 본 사업은 2016년 시작 이래 6월 말까지 140명에게 후원을 실시하였으며 출산가정에 산모한약 10첩, 금반지 1돈, 10만 원 상당의 상품권 등을 후원하고 있습니다.
 우리 동네 음악회와 할아버지, 할머니, 며느리사랑 이 두 사업은 양평군을 넘어서 전국에서도 서종면만이 추진되고 있는 특색사업이라 하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윤순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 답변이 있겠습니다.
 질의하실 의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예, 자리로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단월면장께서는 주요업무에 대해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단월면장 이훈구  단월면장 이훈구입니다.
 보고에 앞서 단월면 부면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단월면 부면장 김인석입니다.
 ’22년도 단월면 하반기 주요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순서는 일반현황과 ’22년 비전 및 하반기 업무계획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3쪽, 일반현황입니다.
 면적은 107.7평방키로미터이고 행정구역은 17개 리, 53개 반이며, 인구는 3853명이고 예산은 29억 200만 원입니다.
 4쪽과 5쪽은 서면으로 갈음하겠습니다.
 6쪽입니다.
 ’22년 비전 및 하반기 업무계획입니다.
 모두가 행복한 힐링타운 청정단월을 비전으로 주요업무와 특수시책을 보고드리겠습니다.
 7쪽입니다.
 사람과 자연, 행복한 단월을 만들기 위해 지역구성원이 함께 노력하여 사람과 자연 상생을 통해 모두가 행복한 단월을 조성하고자 9월 중 단월사랑 작은음악회 개최, 10월 중 제30회 면민의 날 행사 등 면민이 함께하는 축제한마당을 개최하고 어울림공동체를 활성화하고 쾌적하고 깨끗한 마을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8쪽입니다.
 주민과 함께하는 마을숙원사업 추진입니다.
 노후도로 정비 등 마을기반시설 확충을 위해 27개 사업에 10억 8400만 원, 산음2리 경로당 신축공사 등 주민을 위한 편의시설 확충을 위해 10개 사업에 7억 8000만 원을 투자할 계획입니다.
 9쪽입니다.
 촘촘한 복지안전망으로 행복한 마을 조성입니다.
 단월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를 통한 다양한 지역자원 발굴 및 민관협력 활성화를 위해 월 1회 정기회를 개최하고 구구팔팔 장수 명아주 지팡이 제작 나눔, 실버카 지원사업 등 10개 주요사업을 추진하고 후원금 및 후원물품 지원 등 행복나눔 결연사업을 활성화하고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취약계층 발굴 체계 구축, 다음 장입니다.
 주민으로 구성된 촘촘한 인적 안전망 구축, 대상자 욕구 맞춤형 통합사례관리 실시 등 찾아가는 복지서비스를 확대하고 행복한 노후를 위한 어르신 여가 및 사회활동 지원을 위해 경로당 운영을 활성화하겠습니다.
 11쪽입니다.
 감동과 신뢰 민원행정서비스 제공입니다.
 주민맞춤형 행정서비스 제공을 위해 민원 1회 방문 원스톱 처리, 관내 거주 미전입자에게 전입신고 독려 및 어르신 대상 민원서비스를 강화하겠습니다.
 주민편의를 위한 민원실 환경조성을 위해 생활 안내 책자 및 주민편의 책자 배부, 민원 편의용품을 상시 비치 및 관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친절한 민원응대, 신뢰받는 민원 서비스 제공을 위해 월 1회 민원응대 역량강화 자체교육을 실시하고 공무원 전화친절도평가, 방문친절도평가 상위 입상을 목표로 하겠습니다.
 12쪽입니다.
 강소 농·축산업 고소득 육성입니다.
 친환경농업 생산 기반시설 확충을 위해 친환경인증 지원사업 추진, 농산물 생산유통 지원, 제도를 통한 농촌의 공익적 가치를 실현하고 가축 사육환경 개선을 위해 축산환경 개선사업 추진, 사료 품질 관리 및 안정적 공급체계를 구축하겠습니다.
 다음은 특수시책입니다.
 14쪽입니다.
 하천부지를 활용한 명품 체험공원 조성 타당성 검토용역입니다.
 단월면 부안천 일원에 산재되어 있는 하천부지를 활용하여 특색있는 체험공간 등을 조성하기 위한 타당성 검토용역을 실시하였습니다.
 위치는 단월면 향소리 1046-16번지 등 부안천 일원으로 대상면적은 약 1만 5000평이고 여기에는 지역주민의 건강증진을 위한 체육활동 공간인 활력체육공간, 지역 어린이들에게 다양한 놀이를 즐길 수 있는 공간인 놀이체험공간, MTB 행사 및 체험을 할 수 있는 특화공간인 행사중심공간, 트레킹코스 이용자를 위한 거점힐링 공간 및 휴게쉼터인 힐링체험공간 등을 조성할 계획이며 이를 통해 단월면 신규핵심사업 발굴로 단월면의 새로운 비전과 로드맵을 제시하고 부안천변에 산재되어 있는 하천부지의 효율적 활용으로 지역발전을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15쪽입니다.
 구구팔팔 장수 명아주 지팡이 제작입니다.
 단월면 인구의 37%가 노인인구에 달하며 노인복지대상자가 증가하고 있고 청장년층과 노년층 간의 소통부재로 세대 간 단절이 심화되고 있어 어르신 지팡이 전달로 장수 기원 및 아름다운 동행 문화를 구현하기 위해 단월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에서 명아주를 직접 식재 및 지팡이를 제작하여 80세 이상 어르신에게 전달하는 사업으로 장수 명아주 지팡이 제작 및 전달과정을 통한 세대 간의 대화의 장 조성 및 이웃 간 교류 활성화, 경로사상과 효의식을 고취하고자 합니다.
 이상으로 단월면 업무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윤순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와 답변을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예,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관계관은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청운면장께서는 주요업무에 대해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청운면장 정귀필  청운면장 정귀필입니다.
 2022년 하반기 주요업무 보고에 앞서 부면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박재호 부면장입니다.
 지금부터 청운면 주업무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순서는 일반현황부터 특수시책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3쪽 일반현황과 4쪽 예산, 단체현황은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제5쪽, 2022년 비전 및 업무계획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청운면 비전 사람과 자연이 만들어가는 행복한 스마트시티 조성을 도모토록 하겠습니다.
 제6쪽부터 14쪽, 주요업무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6쪽입니다.
 주민이 만족하는 주민자치 활성화입니다.
 어울림공동체 활성화사업 추진으로 어울림공동체 활성화 컨설팅 지속 운영 개최 및 깨끗하고 아름다운 마을 조성을 위해 쓰레기 불법투기지역 마을정원 조성 및 CCTV를 교체하고 도로변 및 유원지 청결활동 추진, 주민단체를 활용한 내 고장 청결운동을 확대토록 하겠습니다.
 7쪽입니다.
 주민과 함께하는 상생하는 성공적 사업 추진으로 영상미디어센터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친환경 청정사업을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주민참여·마을현안사업 내실 있는 추진으로 주민참여 지역현안사업을 추진하고 가현1리 마을 주차장용지 조성사업, 마을소공원 조성사업을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8쪽입니다.
 주민이 행복한 주민만족 서비스 확대입니다.
 주민이 주도하는 복지공동체 조성을 위해 1차연도, 2차연도 마을복지계획을 수립하여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9쪽입니다.
 민관이 함께하는 행복나눔 복지 구현을 위해 청운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를 운영하고 명예사회복지공무원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행복나눔 지정기탁사업과 지역자원 연계 활성화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10쪽입니다.
 모두가 행복한 복지인프라 구축을 위해 경로당 신축 및 시설을 조성하고 청소년 힐링공간 휴카페를 운영토록 하겠습니다.
 11쪽입니다.
 주민이 필요한 민원서비스 제공입니다.
 고객감동 친절서비스를 제공하고 편리하고 쾌적한 민원서비스 창구를 운영하여 다 알려주는 가족관계등록 신고서비스를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12쪽입니다.
 10대 명품 특화작목 양평수박 전문육성입니다.
 선택형 맞춤 농정사업 공모와 농가 소득 증대를 위한 후기작 육성을 적극 지원토록 하겠습니다.
 13쪽입니다.
 생산에서 판매까지 안전관리체계를 구축하고 수박농가 인증 확대를 추진하고 친환경인증 취득을 위한 학교급식 판로 확대 및 농업경쟁력을 강화토록 하겠습니다.
 또한 2022년 농민기본소득을 접수 처리토록 하겠습니다.
 14쪽입니다.
 2022년 경기도 일자리 정책마켓사업을 단계적으로 차질없이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15쪽부터 16쪽까지 현안사항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15쪽입니다.
 골목형 상점가 활성화입니다.
 사업위치는 청운면 청운로 5-1 일원이며 사업비는 일자리경제과에서 2000만 원을 공모사업으로 선정된 바 있습니다.
 사업내용은 골목형 상점가 활성화를 위하여 상인대학 운영, 사업공모, 상인조직 역량강화 지원 등을 확대토록 하겠습니다.
 기대효과로는 골목형 상점가 지정으로 청운면 지역경제 활성화 기반을 마련토록 하겠습니다.
 16쪽입니다.
 도시재생사업으로 금년도 도시재생 예비사업은 3억 원이 책정되어 있습니다.
 사업위치는 청운면 용두리 625번지 일원이며 사업내용은 지역 이미지 구축과 도시재생 사업이 되겠습니다.
 2023년도 공모사업으로는 160억을 저희가 공모사업에 추진할 예정입니다.
 기대효과로는 용두민속전통 환경개선에 따른 상업공간과 주거환경 질적 향... 형성하고 도시재생 공동체구축을 통한 장기적인 재생사업 기반을 마련토록 하겠습니다.
 제17쪽부터 19쪽, 특수시책입니다.
 17쪽입니다.
 영상미디어센터 운영입니다.
 사업기간은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까지 개관 이후 지속 운영토록 하겠습니다.
 사업위치는 청운면사무소 2, 3층, 주민자치센터 1, 3층이 되겠습니다.
 사업비는 19억 9800만 원이 되겠습니다.
 청운면에서 직접 운영할 예정이며 임기제 4명을 우선 채용하여 운영토록 하겠습니다.
 사업내용은 디지털 강의실, 애니메이션 강의실, 개인 편집실 등 영화상영관 등을 사업 내용에 포함하도록 하겠습니다.
 2022년 8월 리모델링 건축을 착공하고 2022년 9월 전문인력 채용, 2022년 11월 영상미디어센터 개관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기대효과로는 고부가가치 창출이 가능한 지식기반 융복합 예술사업이 채택되도록 하겠습니다.
 18쪽, 친환경 청정사업입니다.
 사라져가는 토종 돌배나무 재배를 통해 지역주민의 소득을 증대하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를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사업위치는 청운면 용두천 일원이 되겠습니다.
 사업기간은 2024년까지 되겠습니다.
 사업내용은 물사랑관리센터 1개소, 물사랑농장 2개소, 돌배나무와 맥문동 식재가 되겠습니다.
 사업비는 22억 3000만 원이 되겠습니다.
 기대효과로는 생태계 건강성 회복과 새로운 자연친화적 주민소통 공간 조성과 돌배나무 가공식품 생산 및 판매로 인한 지역주민 소득 증가가 되겠습니다.
 18쪽입니다.
 범국민 희망의 반려나무 심기 캠페인입니다.
 2022년부터 2024년 3개년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식수장소는 청운면 갈운리 산261-1번지 군유지가 되겠습니다.
 향후 계획으로는 2022년 9월 기금 모금과 2022년 10월 사업대상지 벌목 완료, 2024년 4월은 사업종료가 되겠습니다.
 기대효과로는 지역경제의 새로운 테마 및 이미지를 구축하고 지역에서 생산되는 소득기반 확대로 규모의 경제 구축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상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의장 윤순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와 답변을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의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관계관은 자리로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양동면장께서는 주요업무에 대해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양동면장 김윤호  양동면장 김윤호입니다.
 보고에 앞서 부면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박윤기 부면장입니다.
 양동면 2022년 하반기 주요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순서는 일반현황부터 특수시책순입니다.
 3쪽, 양동면 일반현황입니다.
 기구 및 정원은 4개 팀, 정원 15명입니다.
 4쪽입니다.
 예산규모는 24억 178만 2000원이고, 인구수는 4629명입니다.
 5쪽, 비전 및 하반기 업무추진 방향은 주민지원행정, 농업행정, 복지행정을 통한 풍요롭고 활력 있는 양동을 건설하겠습니다.
 6쪽, 하반기 주요업무입니다.
 행복한 주민, 안전한 마을을 위하여 7쪽, 하반기 주요업무로 양동문화센터 건립은 현재 건축공사가 완료되었으며, 주차장 조성공사는 내일 사업자가 선정되게 되겠습니다.
 그래서 9월에 준공이 되게 되겠습니다.
 그리고 석곡천 부추축제 야외공연장 정비사업은 7월 13일날 공사가 착공되어 9월에 준공 예정에 있습니다.
 을미의병 추모제는 2022년 10월 28일 을미의병 묘역에서 개최가 되겠습니다.
 8쪽입니다.
 제4회 양평부추축제와 면민의 날 문화체육행사 중추절 면민 노래자랑은 코로나 상황에 따라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9쪽입니다.
 함께해서 더 따뜻한 복지햇살 양동면입니다.
 10쪽, 하반기 주요업무입니다.
 맞춤형 통합복지급여 서비스 제공 및 복지 사각지대 발굴 지원, 노인여가복지 시설 운영 및 지원, 복지사각지대 발굴 지원 및 이웃돕기 나눔문화 활성화 사업을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11쪽입니다.
 신속·정확한 민원행정 구현입니다.
 12쪽, 하반기 주요업무로는 연령별 주민맞춤형 민원실을 운영하고, 민원응대 역량강화를 추진하고, 전입자 군정홍보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토록 하겠습니다.
 13쪽, 농가 및 취약계층 소득 지원입니다.
 14쪽, 하반기 주요업무로는 전국 최고의 명품부추 생산을 위한 사업 추진으로 선택형 맞춤 농정사업을 추진하고, 저온 유통체계 구축지원사업으로 5톤 차량을 지원토록 하겠습니다.
 또한 농업인의 농업기반 마련을 위하여 적극 지원토록 하겠으며, 주민 생활 불편을 해소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16쪽, 현안사항입니다.
 영농폐비닐 공동수거장 설치사업입니다.
 현재 영농폐비닐 공동수거장이 독일타운에 임시로 사용 중에 있습니다.
 그래서 대체부지 마련이 시급한 실정입니다.
 17쪽, 하수관로 정비사업 3단계 추가사업입니다.
 군도19호선 계정리 구간에 3단계 사업에 추가 반영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현재는 설계에 반영돼서 내년도까지 설계가 완료되겠습니다.
 다음, 18쪽, 도계간 아스콘 포장공사입니다.
 도 경계 3개소에 아스콘이 노후화되어 정비가 필요한 실정입니다.
 현재 관련 부서와 계정1리부터 횡성군 간에... 횡성군 구간에 지금 건의가 된 상태입니다.
 19쪽, 석곡천 목재데크 산책로 정비입니다.
 매년 상당한 비용이 들어서 보수의 필요성이 있습니다.
 그래서 인공석재 등 재질 변경이 필요하다고 하겠습니다.
 20쪽, 특수시책입니다.
 양동이네 주고 받는 행복 플랫폼으로 관내 저소득 복지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양동면사무소 내에 복지위기가구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행복나눔 플랫폼을 구축하고, 도움이 필요한 사람은 누구나 도움을 요청할 수 있는 복지 우체통도 설치하여 복지사각지대 대상자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윤순옥  예,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와 답변이 있겠습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예, 여현정 의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여현정 의원  여현정 의원입니다.
 본 의원이 양동 일대를 지나다 보면 주민 7대 요구안이라고 현수막이 걸린 걸 종종 본 적이 있는데 혹시 알고 계십니까?
○양동면장 김윤호  주민 요구안이요?
여현정 의원  주민 7대 요구안.
○양동면장 김윤호  7대 요구안 본 적이 있습니다.
여현정 의원  내용을 다 알고 계신 거죠?
○양동면장 김윤호  지금 구체적으로 기억은 나지 않습니다.
여현정 의원  전철 운행 연장, 하수처리시설 관로 증설 등 그리고 삼산리 파크골프장 설치 등의 한 7가지 요구가 적혀 있더라고요.
○양동면장 김윤호  예.
여현정 의원  혹시 뭐 이거는 마을주민 어디서 주체적으로 요구하는 내용인가요?
○양동면장 김윤호  제가 그 현수막 안에 대해서 지금 현재 구체적으로 파악한 거는 없고요, 제가 의원님께서 말씀을 주셨기 때문에 돌아가는 대로 즉시 파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여현정 의원  예, 어쨌든 주민들의 요구인데 답변이라도 해야 되는 사항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어서 질의를 해 봤습니다.
 내용을 좀 파악해 보시고 민원사항이면 답변을 하거나 민원사항 개선을 해 주셔야 될 것 같고요, 좋은 아이디어면 정책 반영을 해야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어디서 요구하는 내용인지 파악이 필요할 것 같고요, 그리고 하나 더 질의하겠습니다.
 삼산1리 원삼산교 교각 하단에 교통사고가 자주 발생한다라는 내용을 알고 계십니까?
○양동면장 김윤호  철도교각 말씀하시는 거죠?
여현정 의원  예.
○양동면장 김윤호  예, 내용은 알고 있습니다.
여현정 의원  사망사고도 발생했고, 인사사고가 잦은 곳으로 민원이 들어왔어요.
 그래서 그 교각 철거랑 회전교차로 설치에 대한 요구가 마을주민들이 있는 것 같아요.
 좀 시급한 사안인 것 같아서 좀 살펴봐 주시길 부탁드리겠습니다.
○양동면장 김윤호  예, 답변드리겠습니다.
 주민 합의사항이 좀 있는 것 같습니다, 그 내용에 대해서는.
 그래서 좀 관련 내용을 확인해서 그렇게 주민들과 협의해 가지고 처리토록 하겠습니다.
여현정 의원  예,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윤순옥  관계관은 자리로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지평면장께서는 주요업무에 대해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평면장 김병후  지평면장 김병후입니다.
 보고에 앞서 직원을 소개하겠습니다.
 김원칠 부면장입니다.
 지평면 2022년도 주요업무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보고순서는 일반현황부터 특수시책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3쪽, 기본현황입니다.
 지평면은 2006년 12월 1일 지제면에서 지평면으로 개칭되었고, 30개 행정리이며, 인구현황은 내국인 6728명, 외국인 310명, 총 7042명입니다.
 4쪽입니다.
 33억 700만 원의 예산입니다.
 5쪽, 직제 및 정·현원입니다.
 정원 18명, 현원 17명입니다.
 6쪽에서 7쪽, 사회단체현황은 이장협의회 등 37개 단체입니다.
 8쪽, 2022년 비전 및 하반기 업무계획입니다.
 사람과 자연, 행복한 양평의 기준으로 주요업무, 현안사항, 특수시책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9쪽, 2022년도 비전 목표입니다.
 사람과 자연, 행복한 양평을 위하여 균형과 채움의 균형발전, 관광을 육성하고, 돌봄과 배려의 보건복지로 이웃과 함께 행복한 돌봄을 실천하겠습니다.
 소통하는 민원 플랫폼을 구현하고, 지평면 구석구석 군민이 만족하는 생활행정을 펼쳐나가겠습니다.
 10쪽, 주요업무입니다.
 먼저, 지역발전 추진과 깨끗한 지평 정착 추진입니다.
 각종 사업을 통해 지역발전을 도모하고, 주요 사업에 대한 홍보에 만전을 기하고, 지역 공동체 만들기를 추진하겠습니다.
 11쪽입니다.
 깨끗한 지평 만들기 위해 환경 시책을 추진하고, 주민자치센터 운영 활성화를 도모하고, 직원들 간 소통의 시간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12쪽, 다 함께 웃는 지평면 복지마을 조성입니다.
 주민과 더불어 함께하는 복지행정을 실현하고, 청소년카페 날개 간식 봉사, 취약계층 지원, 독거어르신 침구 교체 등 복지 업무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13쪽, 면민과 소통하는 편안하고 정감 있는 민원실 조성입니다.
 신속·정확한 민원서류 발급 및 전입자에게 군정 홍보 및 서비스를 제공하고, 업무능력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14쪽, 친환경농업 활성화입니다.
 친환경농업 활성화를 위해 각종 사업을 지원하고, 여성, 노약자에게 대한 영농복지를 지원하고, 축산농가 경쟁력 강화를 위해 노력하겠으며, 농업작목반 활성화를 추진하겠습니다.
 15쪽, 현안사항입니다.
 먼저, 우리 동네 활성화, 지평축제 개발 추진입니다.
 향교·의병·지평리전투·막걸리 등 역사와 전통을 통한 지평 활성화가 필요하여 우리 동네 활성화, 지역축제 용역을 완료하였고, 기초생활거점을 지속 추진하고 있습니다.
 주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축제가 개최될 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16쪽, 월산4리 인도 설치입니다.
 월산4리 저수지 주변 208 농어촌도로가 매립장 차량 및 폐기물 업체 대형차량 이용 증가로 교통사고 등 안전사고 위험이 있어 주민들 민원이 지속 건의되고 있습니다.
 농어촌도로 확장, 확포장이 필요합니다.
 17쪽, 지평면 경로당 부지 매입입니다.
 망미2리 경로당 외 3개소 경로당 부지가 개인 소유로 되어 있어 부지 사용에 대한 민원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경로당 이용 어르신 편의를 위해 회관부지 매입이 필요한 사항으로 2회 추경 예산에 반영을 건의드립니다.
 18쪽, 도로 확포장입니다.
 지평면 수곡리 군도13호선 확포장 완료 후 계림리 국지도 70호선과 연결도로 신설 요청이 있습니다.
 건설과와 협의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19쪽, 급수취약지역 상수도 보급입니다.
 월산5리, 송현1리 신규주택 증가로 상수도 보급 민원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가압장 및 관로 신설 등이 필요한 사항입니다.
 수도사업소와 협의하여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20쪽, 월산1리 인도 설치입니다.
 군도15호선을 이용 위생매립장 청소차량, 폐기물 업체 대형차량이 많은 도로입니다.
 70호선 국지도에서 일부 임도가 설치되어 있으나 월산1리 입구까지는 설치되지 않아 안전사고 위험이 있어 주민요구가 많이 있습니다.
 건설과와 협의토록 하겠습니다.
 21쪽, 특수시책입니다.
 먼저, 지평면 로고 제작입니다.
 지평면의 상징과 대외 홍보를 위한 로고를 제작하여 축제, 지역 활성화 등 다양하게 활용하도록 하겠습니다.
 22쪽, 클린지평 쓰레기와의 전쟁입니다.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쓰레기 문제를 해결하고자 올바른 쓰레기 처리방법, 주민교육, 주민참여 유도 등을 통해 깨끗한 지역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23쪽, 독거노인 돌봄 SOS 네트워크 구축입니다.
 관내 홀로 거주하는 독거노인 등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모니터링 사업을 실시하여 복지사각지대를 사전에 예방토록 하겠습니다.
 24쪽, 어르신 낙상 제로 사업입니다.
 재가노인의 미끄러짐, 넘어짐 사건을 방지하고, 주거 및 이동편의성 증진을 위해 안전손잡이, 미끄럼 방지매트를 설치하여 안전사고를 사전에 예방토록 하겠습니다.
 25쪽, 관내 독거노인 침구류 교체입니다.
 관내 홀로 거주하는 독거어르신을 대상으로 깨끗한 침구 교체를 통해 쾌적한 거주환경을 제공토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윤순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와 답변을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의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관계관은 자리로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용문면장께서는 주요업무에 대해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용문면장 조종상  용문면장 조종상입니다.
 업무 보고에 앞서 함께 일하는 부면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김성옥 부면장입니다.
 2022년도 하반기 주요업무에 대해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보고순서는 일반현황에서부터 특수시책으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3쪽입니다.
 저희 용문면은 13개 법정리에 31개 행정리로 운영되고 있으며, 인구는 2022년 6월 30일 기준 1만 8104명입니다.
 복지대상자는 6066명으로 33.5%의 비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노인인구는 4827명으로 26.7%의 비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예산은 40억 원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4쪽입니다.
 현재 정원은 21명이며, 현원 21명이고, 환경미화원을 포함한 공무직은 12명, 기간제는 10명이 함께 근무하고 있습니다.
 5쪽입니다.
 10가지 주요업무를 추진하면서 인구 2만 동부권 거점도시 용문읍 승격을 통해서 사람과 자연, 행복한 양평을 위해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6쪽입니다.
 먼저, 365일 향기롭고 아름다운 깨끗한 아름다운 용문을 구현하겠습니다.
 용문면 주요 산책로 및 주요도로변 제초 및 수목 전정과 마을 쓰레기 분리수거장 운영을 통해서 깨끗한 거리를 만들고 있습니다.
 또 주요도로변 꽃길 및 화단 조성과 회전교차로 화단 조성, 도로변 및 쌈지공원 꽃묘 식재를 통해서 아름다운 용문을 만들고 있습니다.
 다음, 용문 산책로 조성사업입니다.
 위치는 용문면 다문리 880-2번지 일원으로 힐링로드길 다문2리와 7리, 다문6리와 8리를 연결하는 도로로 추가 연장하는 사업으로 면민에게 휴식공간과 운동 공간을 함께 제공해서 삶의 질을 향상을 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현재 상반기에는 구간 내 경계측량을 통해서 토지 매입을 시도하였으나 협의가 원만치 않아서 1차로 사업을 하고, 2차에는 데크를 운영해서 사업을 추진하고자 하는 사항입니다.
 다음은 7쪽입니다.
 용문면민 화합을 위해서 제31회 용문의 면민의 날을 추진코자 하였으나 현재 코로나19 오미크론이 변이가 재유행이 돼서 사회적 거리두기에 따라서 시행여부를 결정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다문8리 마을회관 신축 사업입니다.
 현재 다문지구 도시개발사업으로 3년간 경로당 및 마을회관이 설립되지 않아서 주민들이 많은 불편을 겪고 있었는데 이번에 신축을 통해서 어르신과 마을주민들에게 삶의 질을 제공하고자 하는 사항입니다.
 당초 사업은 7억 5000만 원인데 2022년도 본예산에 4억 2000이 섰고, 손실보전금이 있었으나 최근 인건비와 자재상승비를 따라서 추가 예산을 확보해서 추진코자 하는 사항입니다.
 8쪽입니다.
 제9기 용문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34명 위원을 통해서 함께하고 실천하는 마을공동체라는 비전을 통해서 용문면 마을복지계획을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찾아... 복지위기사례의 발굴 및 지원을 계속 추진하겠으며, 통합사례관리 맞춤형 서비스 연계와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지속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에 이웃돕기 나눔행복기금을 지속 추진하겠으며, 기금을 마련하고 추진하겠으며, 행복나눔냉장고를 지속 운영하겠습니다.
 또한 특수시책으로 하는 용문 청년회장들이 기부하는 사랑의 릴레이 쌀독 행복한 미인을 계속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9쪽입니다.
 용문면 경로당 운영 관리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43개 경로당에 대해서 운영 보조금 및 사업을 적재적소에 지급하겠으며, 운영에 불편이 없도록 지원하겠습니다.
 또한 지속 가능한 농업 육성 및 농업의 공익적 기능을 강화하겠습니다.
 친환경농자재와 직불금에 대해 적기 지원하겠으며, 청년농업인들과 소통의 장을 마련해서 정보를 공유토록 하겠습니다.
 또한 친절하고 신속한 통합민원 창구를 운영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10쪽 현안사항입니다.
 용문 갈월IC 회전교차로 설치입니다.
 현재 양평에서 용문 진입하는 갈월IC에 진입... 회전로가 없어서 불법 유턴이나 이런 일이 자주 있습니다.
 사고 위험이 있어서 주민들 의견을 들어서 갈월IC를 설치하는 사업인데 제가 계속, 지속 요청을 해서 의정부국토관리청과 협의한 결과 현재 사업시행허가 절차 중에 있으며, 사업비 3억 5000만 원에 대해서는 건설과에서 2회 추경에 확보 예정에 있습니다.
 의원님들의 협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11쪽입니다.
 삼성교 인도 확장공사입니다.
 삼성1리에서 삼성2리로 접근하는 삼성교에 산책로를 연결하는 그런 인도교가 없어서 주민들의 요구사항으로 인도를 설치하고자 하는 사항으로 관련 부서와 협의하여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12쪽입니다.
 빛으로 행복한 용문 도심 속 치유공간 조성입니다.
 현재 위치는 다문리 어울림공원 근처와 힐링로드길 근교입니다.
 당초 저희가 2022년도 경기도 빛으로 행복한 야관경관조성사업으로 공모를 신청을 하였는데 미반영되었으며 현재 사업의 적정성에 따라서 2022년도 추경이나 2023년도 본예산에 확보하고자 하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13쪽입니다.
 다문다목적청사부터 화전교 인도설치공사입니다.
 현재 용문다목적청사에서 화전리 방향으로 가다 보면 오른쪽으로 한쪽만 인도가 되어 있고 왼쪽에는 인도가 설치되지 않아서 체육공원을 이용하는 주민이나 화전리를 이용하는 주민께서 많이 불편을 호소하고 있어서 인도를 설치하고자 하는 사업입니다.
 당초 사업비는 4억 5000인데 당초 3억 500만 원으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부족분 1억 4500만 원에 대해서는 제2회 추경에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특수시책입니다.
 14쪽입니다.
 찾아가는 이동통신 요금 감면 서비스 지원입니다.
 기본내용은 기초수급자이면서도 이동통신사 요금 감면을 받지 못해서 저희가 용문면 43개 경로당 등 거동이 불편한 경로당... 25개 경로당을 직접 직원이 방문해서 이동통신을 통해서 요금 감면자에 대해서 감면을 신청해 주는 그런 사항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용문면 2022년도 하반기 주요업무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윤순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와 답변을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관계관은 자리로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개군면장께서는 주요업무에 대해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개군면장 이광범  개군면장 이광범입니다.
 주요업무 보고에 앞서 오경진 부면장을 소개하겠습니다.
 개군면 2022년도 하반기 주요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드릴 순서는 일반현황에서부터 특수시책까지입니다.
 3쪽입니다.
 정원현황은 22명 중 21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예산 현황입니다.
 ’22년도 총예산액은 24억 1800만 원입니다.
 4쪽은 생략토록 하겠습니다.
 5쪽입니다.
 2022년도 비전 및 하반기 업무계획입니다.
 보고에 앞서 개군면 하면 1989년도부터 초우회라는 조직을 통해 전국 최고의 한우로 등극한 물맑은양평한우가 있습니다.
 또한 잡초에 지나지 않던 비름나물이 가락동, 경동시장 거래량의 7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참비름이 있습니다.
 그리고 여주, 이천지역과 함께 대등한 위치에서 판매되고 있는 개군지역의 쌀이 양평을 대표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오래전 개군면 내리, 주읍리 지역주민들의 생계수단이었던 산수유가 현재는 꽃을 통한 전국 최고의 축제로 자리 잡고 있다는 것을 의원님들께서 다 아실 거라는 의미에서 말씀을 드렸습니다.
 따라서 이를 바탕으로 사람과 자연이 어우러진 행복한 양평이라는 비전을 가지고 4개의 주요업무, 6개의 현안사항, 1개의 특수시책순으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6쪽입니다.
 주민이 즐겁고 살기 좋은 개군면입니다.
 편의시설에 대하여 촘촘하게 지원하였고 면민의 화합을 위해 제26회 개군면민의 날 체육행사를 개최하였습니다.
 7쪽입니다.
 하반기에는 복지회관 증축과 레포츠공원 진입로 확장사업을 완료하고 개군면 행복목욕탕 신축사업을 조속히 착공하도록 하겠습니다.
 8쪽입니다.
 맞춤형 통합복지서비스 지원입니다.
 돌봄이 필요한 사람에게 지역주민과 협력으로 어른이 대우받고 복지사각지대가 없는 개군면을 만들고자 합니다.
 상반기에는 생애맞춤 통합복지서비스를 성실히 지원하였습니다.
 노인복지사업을 적기에 지원하였습니다.
 복지사각지대 71가구를 지원하였습니다.
 행복나눔사업으로 300만 원을 모금하여 정기후원자 43명을 확보하였습니다.
 하반기에는 기초수급자, 장애인, 한부모 등 어려운 가정을 위해 세심한 지원서비스를 만들어가겠습니다.
 활기찬 경로당을 만들고 통합사례관리 대상자에 대한 집중관리와 민관협력사업을 적극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10쪽입니다.
 더 실속있는 민원행정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말 한마디에 천 냥 빚을 갚는다는 속담이 있습니다.
 친절을 최우선으로 하여 신속한 민원행정, 빠른 민원서비스를 제공토록 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적극적인 민원서비스를 실천하고 반복적인 친절교육으로 편안하고 안락한 민원활동을 전개하겠습니다.
 11쪽입니다.
 주민의 삶이 풍요로운 개군면을 만들겠습니다.
 아시겠지만 개군면은 전체인구의 농업인인구가 비율이 가장 높고 특히 친환경 인증면적이 가장 많은 지역이기도 합니다.
 상반기에는 인증농가와 관행농법 농가에 대한 지원을 추진하였고 농업기반시설과 산림자원인 산수유나무를 식재 완료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산수유군락지 조성을 위해 내리, 주읍리, 향리에 1000여 그루의 나무를 이식할 예정입니다.
 농업기반시설과 소규모공공시설을 정비하고 지방하천에 대한 제초작업 등 농업환경 개선과 시설개선으로 농업인들의 삶이 편안해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현안사항입니다.
 14쪽입니다.
 개군면 행복목욕탕 건립입니다.
 개군면에서는 어르신들의 이동 불편을 고려하여 면 소재지역에 목욕탕을 신축을 계획하였고 설계가 완료된 상태입니다.
 위치는 개군면 소재지 내 농협과 면사무소가 위치한 인근 부지로 목욕탕 건물 1동에 150평 규모로 조성할 계획입니다.
 지난해 특별조정교부금은 9억과 군비 5억을 합쳐서 14억 원의 예산을 편성하였지만 건축비 물가상승으로 추가사업비 10억 7200만 원이 필요한 상태입니다.
 제2추경에 반영하여 주실 것을 건의드립니다.
 15쪽입니다.
 산수유나무 식재지역 부지매입입니다.
 매입코자 하는 토지는 개군면 내리 산20-1번지로서 산수유마을에 인접한 토지 수령이 50년 이상 된 산수유나무가 있습니다.
 내리 산수유마을과 연계된 공원을 조성할 경우 가치가 있는 토지입니다.
 본 토지를 매입할 수 있도록 1억 7000만 원을 추경에 반영하여 주실 것을 건의드립니다.
 16쪽입니다.
 개군 인도설치공사 부지매입입니다.
 개군농협에서 개군초등학교까지 이어지는 도시계획도로사업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이번 사업에서 인도설치공사 구간에 포함된 사유지가 있어 이를 매입코자 하는 사항입니다.
 매입하게 될 토지는 46평 정도로 소요사업비는 1억 900만 원입니다.
 추경에 반영하여 주실 것을 건의드립니다.
 19쪽입니다.
 면사무소 및 복지회관 주차장 환경개선 사업입니다.
 개군면은 청사 및 목욕탕 건립을 위해 농협과 부지를 교환하였고 복지회관 증축으로 현재 사용하던 주차장이 축소된 상태입니다.
 1000여 평에 달하는 부지에 주차장 조성이 필요한 상태입니다.
 소요사업비 2억 원을 추경에 반영하여 주실 것을 건의드립니다.
 20쪽입니다.
 인도 설치를 통한 보행환경개선입니다.
 2021년도에 보행환경개선사업으로 개군중학교에서 자연리, 향리로 이어지는 2km를 완료하였지만 예산 부족으로 향리저수지 0.9km가 완료되지 못한 상황입니다.
 부족사업비 5억 원의 예산을 추경에 반영하여 주실 것을 건의드립니다.
 21쪽입니다.
 산수유 둘레길 조성사업입니다.
 산수유축제의 성공여부는 산수유 군락 여부에 달려있습니다.
 레포츠공원에서 향리천 제방과 내리 정보화마을 10km를 연결하는 산수유둘레길 조성을 추진코자 합니다.
 소요사업비 5억 원을 추경에 반영하여 주실 것을 건의드립니다.
 끝으로 22쪽, 특수시책입니다.
 주민 속으로 스며드는 환경행정입니다.
 읍면의 최대 생활민원은 쓰레기배출입니다.
 주민에게 한 발짝 더 다가가는 행정으로 적발과 감시가 아닌 주민 주도적 쓰레기배출 행정을 이끌어 나가겠습니다.
 앞으로도 쓰레기배출에 대한 반복적인 교육과 홍보로 소모적인 행정력을 낭비하지 않고 주민이 만족하는 환경행정을 만들어나가겠습니다.
 이상으로 개군면 업무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윤순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와 답변을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예, 오혜자 의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오혜자 의원  예, 한 가지만 질의하겠습니다.
 지금 추경으로 하신 게 한 20억이 넘는 부분을 추경에 하실 예정이신데 그중에서도 가장 시급한 게 어떤 건지 한번 질문드리고 싶습니다.
○개군면장 이광범  지금 행복목욕탕이 가장 시급합니다.
 지금 착공을 해야 되는데 설계도 완료됐고 그런데 아직 예산이 부족해서 시작을 못 하고 있습니다.
오혜자 의원  그게 가장 시급하고 주민 편익을 위한 사업입니까?
○개군면장 이광범  예.
오혜자 의원  예,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윤순옥  예, 관계관은 자리로 들어가 주시기 바랍...
 아, 잠시만요, 과장님.
 최영보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영보 의원  예, 최영보 의원입니다.
 수고 많으십니다.
 행복목욕탕 있잖아요.
 그게 당초에 얼마였었죠?
○개군면장 이광범  당초에 10억 7200만 원이... 16억이죠.
 9억하고 5억 해서 14억입니다.
최영보 의원  지금 그러면 현재는 좀 많이, 너무 많이 올랐다고 생각 안 드시나요, 혹시?
○개군면장 이광범  설계변경이 이제... 주관은 이제 회계과에서 하는데요, 내용이 좀 변경이 조금 되고 또 물가가 상승이 되다 보니까 이렇게 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최영보 의원  예, 좀 걱정입니다.
 지금 아무리 그래도 물가 상승했다고 해도 너무 폭이 좀 많은 것 같은데 걱정되고요, 이제 개군면에다가 제가 질의라기보다도 마지막으로 한 말씀드리려고 하거든요.
 저기, 각 읍면에서 주민복지 적극행정으로 열심히 하고 계시는데요, 다만 아쉬운 점이 있다면 마을에 불법현수막들이 조금 엄청나게 난무하고 있어요, 보면요.
 그런데 이게 뭐 면에서 담당하고 그러는 건 아닌 걸로 알고 있는데 어찌 됐든 말이 또 안 맞고 하고 서로 입장 차이도 있고 그런 것 같아요.
 지금 특히 이제 단월, 청운, 양동, 지평, 개군 쪽이 제가 다녀보면 눈으로만 보고 센 것 만해도 56개 정도 되고요, 이게 도로 횡단도 하고 있고 그리고 학교의 횡단보도까지도 있는데도 상당히 위험한 사항이거든요.
 그런 현수막들이 보면 진짜 안전을 위한 그런 내용들이면 좀 이해하겠지만 각 읍면들에 보면 아직... 선거가 끝난 지가 벌써 두 달이 다 돼 가거든요.
 선거 관련 현수막은 이제 좀 철거할 수 있게끔 좀 해야 될 것 같아요.
 그게 면 담당은 아니지만 면에서 이렇게 떼지 말라는 그런 내용도 있더라고요, 보니까는.
 개군뿐만이 아니고 그냥 그렇게 좀 당부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개군면장 이광범  예, 잠깐 답변드리겠습니다.
 제가 취임식 할 때 도로에 현수막을 단 건 죄송하게 생각하고 저뿐만 아니라 다른 읍면장님도 현수막 걸이대가 아닌 곳은 다 불법이라고 생각하고 철거를 하고 있는 실정이고 앞으로도 확실하게 철거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최영보 의원  예, 축하는 당연히 해야 될 일이고요, 현수막은 아주 좋다고 생각해요.
 일정 기간 되면 다 떨어져 나가겠지만 어쨌든 지금 주민 화합을 위해서라도 그런 선거 관련된 것들은 좀 빨리 철거할 수 있게끔 면에서도 좀 적극적으로 좀 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개군면장 이광범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최영보 의원  예, 이상입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의장 윤순옥  관계관은 자리로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강하면장께서는 주요업무에 대해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강하면장 김석만  강하면장 김석만입니다.
 보고에 앞서 부면장을 소개하겠습니다.
 박정아 부면장입니다.
 2022년도 강하면의 하반기 주요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일반현황부터 건의사항순으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3쪽, 일반현황입니다.
 강하면의 면적은 41.4키로평방미터로 양평군의 4.7%를 차지하고 있으며 행정리는 15개 리로 구성돼 있습니다.
 인구수는 4898명으로 조금씩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4쪽, 강하면 직원은 정원 14명에 현원 14명이 근무를 하고 있습니다.
 5쪽입니다.
 예산규모는 일반회계 18억 2600만 원, 특별회계 6억 9300만 원, 총 25억 1900만 원이 되겠습니다.
 6쪽입니다.
 2022년 비전 및 하반기 업무계획입니다.
 사람과 자연이 공존하는 강하를 건설하겠습니다.
 주요업무, 특수시책, 건의사항순으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7쪽 되겠습니다.
 생활현장 불편사항 해소로 삶의 질 향상입니다.
 파손된 도로나 차량 피양지, 가드레일 등 마을안길 개선과 쓰레기 불법투기를 근절하여 깨끗한 거리환경을 조성하고 공원이나 행락지에 설치한 공중화장실도 깨끗이 관리를 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야간보행환경 개선을 위한 보안등을 설치하고 산책로 보수와 도로변 제초작업을 통해 주민생활불편을 해소해 나가겠습니다.
 8쪽 되겠습니다.
 강하면민의 날 행사 및 다중이용시설 정비입니다.
 면민의 날 행사는 9월 3일 개최할 예정이며 문화행사 등을 통해 지역주민들의 화합을 이루도록 하겠습니다.
 주민들이 자주 이용하는 수변공원 산책로와 체육공원 시설 등 다중이용시설도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정비를 해 나가겠습니다.
 9쪽 되겠습니다.
 지역주민 자기개발 및 지역공동체 의식함양입니다.
 주민자치센터 운영프로그램은 건강체조, 요가, 사물놀이 등 20개 프로그램에 380여 명이 활동 중에 있습니다.
 하반기에는 난타, 파워댄스 등 4개 프로그램을 신설할 예정입니다.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주민들에게 자기 계발 기회를 확대하고 건강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지역민과 함께하는 영상음악회와 동아리 정기공연 등을 통해 지역공동체 의식을 함양해 나가겠습니다.
 10쪽 되겠습니다.
 공감하고 소통하는 으뜸 민원행정 추진입니다.
 우리 면 전입자에 대한 맞춤형 홍보지 배부와 민원 1회 방문 원스톱 처리로 맞춤형 민원행정서비스를 제공해 나가겠으며 무인민원발급 활성화와 민원인에 대한 친절서비스 마인드 향상 및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하여 주민들에게 편리하게 민원서비스를 제공해 나갈 수 있도록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11쪽 되겠습니다.
 수혜자 중심의 맞춤형 복지업무 추진입니다.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등 복지수혜자에 대해서 애로사항 청취와 도시락배달 등 다양한 욕구를 파악하여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해 나가겠습니다.
 건강한 어르신 노후생활을 위해 실버체조교실 운영과 밑반찬 배달, 환경지킴이 등 노인 일자리를 지원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취약지역 어르신을 위한 이동빨래와 이동음식을 지원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12쪽 되겠습니다.
 민관이 함께하는 지역복지 활성화입니다.
 복지대상자 발굴, 사랑의 울타리, 행복나눔산타단, 사랑나눔 반찬, 빨간고무장갑단 등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운영을 통해 다양한 주민의 복지욕구를 해결해 나가겠습니다.
 13쪽 되겠습니다.
 맞춤형 농업 행정을 통한 농업 생산성 제고입니다.
 우리 지역에서는... 우리 지역에서 생산하는 양파, 감자, 당근 등 특화작물 재배농가를 집중육성하여 농업 생산성을 높이고 농가 소득을 증대해 나가겠습니다.
 우리 면의 근채류 특화작물은 21농가에 재배면적이 19ha이며 출하액은 총 한 6억 7000만 원 정도 됩니다.
 친환경인증농가 재배 장려금 지원, 농민기본소득 수혜자 발굴을 통해 친환경농업을 확대하고 농업행정 서비스를 제공해 나가겠습니다.
 14쪽 되겠습니다.
 14쪽, 특수시책으로 야간 도로환경을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우리 면의 도로변과 마을안길에 태양광 20개소, 보안등 138개소, 총 158개소를 설치하여 보행 시 안전한 도로환경을 조성하고, 안전사고를 사전에 예방해 나가겠습니다.
 상반기에는 참고로 108개소를 설치했습니다.
 15쪽, 건의사항으로 강하 자연환경 생태단지 조성사업 추진입니다.
 자연경관이... 자연생태경관이 우수한 지역을 자연친화적인 공간으로 조성하여 관광객의 유입을 촉진시켜 지역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사업대상지는 항금천과 남한강이 접하는 강하면 운심리 573번지 일원에 부지면적이 약 8만 5000평방미터로 지난해 11월 기본계획 및 타당성 조사를 완료하고, 경기형 공공하천 조성사업에 공모를 하였으나 미선정된 바 있습니다.
 본 사업은 강하면 지역주민의 숙원사업으로 올해 각종 관련 공모사업에 응모하여 선정될 수 있도록 협조해 주실 것을 건의드립니다.
 16쪽, 두 번째 건의사항으로 보행자 도로 설치사업 확충입니다.
 우리 면 지역의 보행자 도로를 확충하여 보행자의 안전을 확보하고자 하는 사항으로서 지역 내 보행자 도로 및 산책로가 부족하여 지역주민들이 지방도를 산책로로 겸하여 사용하고 있어 안전사고 위험을 항상 내포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에 대한 대책으로 성덕2리부터 성덕3리까지 약 2km 추가 연장 시공을 건의드리며, 왕창3리부터 운심리 1.3km 구간과 동오2리부터 항금리 1.35km는 지방도 보도 설치사업 중기계획에 반영된 사업으로 예산에 반영하여 주실 것을 건의드립니다.
 강하면은 사람과 자연, 행복한 양평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주요업무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윤순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 답변이 있겠습니다.
 질의하실 의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관계관은 자리로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황선호 부의장님과 동료 의원님 여러분 그리고 김영태 부군수님과 공직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제286회 양평군의회 임시회 제5차 본회의는 2022년 7월 29일 10시에 개의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제286회 양평군의회 임시회 제4차 본회의를 산회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5시03분 산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