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제285회 양평군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개원식

양평군의회사무과


일  시 : 2022년 7월 1일(금) 14시 00분

장  소 : 양평군의회 본회의장


개원식순
 1. 개식
 1. 국기에 대한 경례
 1. 애국가 제창
 1.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1. 의원 선서
 1. 의원 윤리강령 낭독
 1. 개원사
 1. 축사(양평군수)
 1. 축사(행정안전부 장관-의회사무과장 대독)
 1. 축사(경기도지사-의회사무과장 대독)
 1. 폐식

(14시00분 개식)

○의정팀장 윤태영  자리를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십니까!
 오늘 식의 사회를 맡은 의정팀장 윤태영입니다.
 오늘 뜻깊은 제9대 양평군의회 개원식에 바쁘신 중에도 참석해 주시어 자리를 빛내 주신 내빈 여러분께 감사를 드립니다.
 지금부터 제9대 양평군의회 개원식을 거행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가 있겠습니다.
 모두 단상의 국기를 향하여 바로 서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기립)
 국기에 대하여 경례.
    (주악 후)
 바로.
 다음은 애국가 제창이 있겠습니다.
 애국가는 녹음 반주에 맞추어 1절을 부르겠습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이 있겠습니다.
 일동 묵념.
    (주악 후)
 바로.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착석)
 다음은 의원 선서가 있겠습니다.
 의원님들께서는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셔서 왼손에 선서문을 드시고 의장님께서 선서 구호를 선창하시면 복창하시면서 오른손을 올리신 다음, 의장님의 낭독이 끝나면 의석순에 따라 한 분씩 본인 성명을 말씀하시면서 손을 내리시면 되겠습니다.
 그럼 선서를 하시겠습니다.
○의장 윤순옥  “선서, 나는 법령을 준수하고 주민의 권익 신장과 복리 증진 및 지역사회의 발전을 위하여 의원의 직무를 양심에 따라 성실히 수행할 것을 주민 앞에 엄숙히 선서합니다.”
2022년 7월 1일
 양평군의회 의장 윤순옥, 부의장 황선호
 의원 송진욱, 지민희, 오혜자
○의정팀장 윤태영  다음은 양평군의회 의원 윤리강령을 황선호 부의장께서 낭독하시겠습니다.
 부의장님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낭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황선호 의원  “양평군의회 의원 윤리강령, 우리 양평군의회 의원 일동은 양평군민의 대표자로서 양심에 따라 그 직무를 성실히 수행하여 주민으로부터 신뢰를 받을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노력한다.
 하나, 주민의 대표자로서 인격과 식견을 함양하고 예절을 지킴으로써 의원의 품위를 유지하며, 주민의 의사를 충실히 대변한다.
 둘, 주민을 위한 봉사자로서 주민의 복리 증진을 위하여 공익 우선의 정신으로 성실하게 직무를 수행한다.
 셋, 직무와 관련하여 부정한 이득을 도모하거나 부당한 영향력을 행사하지 아니하며, 청렴하고 검소한 생활을 솔선수범한다.
 넷, 의회의 구성원으로서 상호 간에 기회균등을 보장하고 충실한 토론으로 문제를 해결하며, 법적 절차를 준수한다.
 다섯, 책임 있는 정치인으로서 모든 공사행위에 관하여 주민에게 책임진다.”
양평군의회 부의장 황선호
○의정팀장 윤태영  의원님들께서는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윤순옥 의장님의 개원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윤순옥  존경하는 12만 3000여 양평군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 의원님 여러분!
 또한 이 자리를 빛내 주시기 위해 참석해 주신 전진선 군수님, 각 기관, 단체장님과 내빈 여러분, 선배 의원님!
 바쁘신 일정에도 불구하고 오늘 제9대 양평군의회 개원식에 참석해 주심에 깊은 감사와 존경의 말씀을 드립니다.
 먼저, 제9대 개원을 맞이하여 12만 3000여 양평군민의 기대와 희망 속에 당선되신 동료 의원님 여러분의 영예로운 등원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오늘 우리는 벅찬 기대와 희망 속에 앞으로 4년 동안 민의를 대변하고 양평군 발전과 군민을 위한 봉사자로서의 직분을 부여받는, 제9대 양평군의회가 개원하는 의미 있는 날입니다.
 새로운 장을 여는 뜻깊은 자리에 개원사를 하게 된 것을 크나큰 영광으로 생각하며, 저에게 의장의 중책을 맡겨 주신 동료 의원님 여러분께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지난 지방자치 역사를 되돌아보면 우리 양평군의회가 풀뿌리 민주주의의 실현과 지역 민주주의의 구현에 기여하고, 지방의회의 민주성을 제고할 수 있었던 것은 선배 의원님들의 땀과 진심 어린 노력과 또한 여러분 모두의 따뜻한 사랑과 관심이 있었기에 가능하였다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우리 양평군의회에 변함없는 협조와 성원 보내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더불어 공직자분들을 비롯한 언론인 여러분!
 우리 9대 양평군의회 의원 전원은 군민들이 진정으로 무엇을 원하는지 민심을 살피고 소통하는 의회가 될 수 있도록 초석을 다지겠습니다.
 아울러 건전한 비판과 견제를 통해 대안을 제시하고 다양성을 존중하며 상생하는 의회를 만드는 데 온 힘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민선 8기와 제9대 의회가 시작하는 지금 의회와 집행부가 12만 3000여 군민의 행복 실현이라는 공통된 목표를 갖고 상호 신뢰와 존중을 바탕으로 하는 군정을 이루어 나가겠습니다.
 끝으로, 지난 4년 동안 군의회 의장과 의원으로서 의정활동에 최선을 다하시고, 이제는 집행부서의 장으로서 군정을 이끌어 가시는 전진선 군수님께 수고와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오늘 자리를 함께해 주신 선배 의원님과 각 기관, 단체장님을 비롯한 내빈 여러분께도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늘 충만하시길 기원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정팀장 윤태영  다음은 축사가 있겠습니다.
 먼저, 전진선 군수님께서 축사를 하시겠습니다.
○군수 전진선  존경하는 윤순옥 의장님과 의원님 여러분 그리고 이 자리에 참석하신 내빈 여러분, 그리고 존경하는 양평군민 여러분!
 오늘 제9대 양평군의회가 개원하게 된 것을 12만 3000 양평군민과 함께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그리고 새롭게 출발하는 제9대 군의회의 중책을 맡으신 윤순옥 의장님과 황선호 부의장님, 양평군민의 뜨거운 응원으로 당선되신 의원 한 분 한 분에게도 진심으로 축하의 말씀을 드립니다.
 양평군의회는 지난 1991년 개원한 이래 그동안 군민들의 목소리를 듣고 대변하는, 진정한 주민의 대의기관으로 우리 지역의 성장과 발전에 견인차 역할을 해 왔습니다.
 이 자리를 통해 역대 의원님들께 존경과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존경하는 의원님과 군민 여러분!
 저는 오늘 의회 개원식에 맞추어 민선 8기 군정방향에 대해 잠시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양평의 자연환경은 보전과 활용의 가치를 함께 지닌 수도권 선망의 대상입니다.
 보전과 활용이라는 가치를 품고 모든 군민이 행복한 공동체를 만드는 것이 민선 8기, 양평이 나아가야 할 새로운 방향입니다.
 오늘 민선 8기는 사람과 자연, 행복한 양평이라는 비전을 갖고 새로운 항해를 시작합니다.
 이를 위해 먼저, 양평의 구석구석 군민이 만족하는 생활행정에 역점을 두겠습니다.
 두 번째, 균형과 채움의 지역 발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세 번째로, 활기찬 일자리와 생태자원을 활용한 관광을 육성하겠습니다.
 네 번째로, 돌봄과 배려의 보건복지로 이웃이 함께 행복한 돌봄을 실천하겠습니다.
 다섯 번째, 행정기관과의 소통 및 인허가의 답답함을 해소하기 위해 소통하는 민원 플랫폼을 구현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윤순옥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앞서 말씀드린 민선 8기 비전과 군정방향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의원님 여러분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드립니다.
 8대 의회 의장직을 수행하고 이제 양평군수 업무를 시작하는 저는 앞으로 군과 군의회가 상호 존중과 협력을 통해 양평군의 지속적인 발전과 성장을 위해 함께 나갈 수 있도록 남다른 노력을 다할 것을 약속합니다.
 다시 한번 제9대 양평군의회의 개원을 진심으로 축하드리면서 양평군의회의 무궁한 발전과 의원님 여러분 그리고 이 자리에 참석하신 모든 분들의 앞날에 늘 행운과 건강이 함께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의정팀장 윤태영  다음은 행정안전부 장관과 경기도지사의 개원 축하 메시지를 유인수 의회사무과장이 낭독하시겠습니다.
○의회사무과장 유인수  의회사무과장 유인수입니다.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님의 개원 축사 메시지입니다.
 제9대 양평군의회 개원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지방의회는 지난 1991년 풀뿌리 민주주의에 대한 열망 속에 부활한 이래 주민의 대표로서 견제와 균형의 역할을 다하며 생활 속 민주주의가 자리잡는 데 기여하였습니다.
 특히 주민들과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지역 현안 해결을 위해 헌신적으로 노력하신 점 깊이 감사드립니다.
 윤석열 정부는 새로운 지방시대를 만들고자 합니다.
 대한민국 국민이면 어느 지역에 살든 상관없이 동등한 기회를 누리고 골고루 잘사는 시대를 열어가겠습니다.
 이는 우리가 직면한 지역 소멸 위기에 대한 해법이 되어줄 것이며, 수도권과 비수도권, 도시와 농촌으로 나누어진 기회의 불공정성과 격차를 바로잡는 길이 될 것입니다.
 새로운 지방시대의 주인공은 지방자치단체입니다.
 각 지방자치단체가 지역의 여건과 특성을 반영해 스스로 고유한 발전 전략을 만들어 주시면 중앙정부는 지역에서 필요한 권한을 지방으로 이양하고, 지역의 혁신을 가로막는 각종 규제를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이 과정에서 지방의회가 단체장과 함께 소통의 리더십을 발휘하여 주민의 목소리를 경청하고 주민과 함께 호흡하며 지역의 발전과 주민의 행복을 위해 노력해 주실 것을 기대합니다.
 행정안전부는 지방자치단체의 든든한 동반자로서 대한민국 어디서나 살기 좋은 지방시대를 만들기 위해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제9대 양평군의회의 개원을 축하드리며, 양평군의회의 발전과 의원님 모두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022년 7월 1일 행정안전부장관 이상민 대독.
 이어서 김동연 경기도지사님의 개원 축하 메시지입니다.
 제9대 양평군의회의 개원을 축하드리며 의원 여러분 모두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022년 7월 1일 경기도지사 김동연 대독.
○의정팀장 윤태영  이상으로 제9대 양평군의회 개원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14시17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