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제276회 양평군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개회식

양평군의회사무과


일  시 : 2021년 2월 16일(화) 10시01분

장  소 : 양평군의회 본회의장


개회식순
 1. 개식
 1. 국기에 대한 경례
 1. 애국가 제창
 1.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1. 개회사
 1. 폐식

(10시01분 개식)

○의사팀장 진현영  자리를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십니까?
 의사팀장 진현영입니다.
 지금부터 제276회 양평군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를 하겠습니다.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 앞에 있는 국기를 향해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기립)
 국기에 대하여 경례.
    (주악 후)
 바로.
 애국가 제창은 코로나19 비말 차단을 위해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어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을 올리겠습니다. 일동 묵념.
    (주악 후)
 바로.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착석)
 다음은 전진선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전진선  존경하는 12만 군민 여러분 그리고 송요찬 부의장님과 동료 의원님 여러분!
 바르고 공정한, 행복한 양평을 만들고 계시는 정동균 군수님을 비롯한 1500여 집행부 직원 여러분!
 어느덧 움츠렸던 겨울의 한 끝자락에서 따뜻하고 새로운 기운이 피어나는 입춘을 지나 새봄을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오늘 건강한 모습으로 제276회 양평군의회 임시회를 통해 다시 만나 뵙게 되어 매우 기쁘고 반갑게 생각합니다.
 올해도 새로운 꿈과 희망이 함께하고, 하시는 일마다 소원 성취하시는 행복한 한 해가 되시기를 다시 한번 기원합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지난 한 해 우리는 코로나19로 인해 정말 많은 것들을 희생하고 또 많은 변화를 겪었으며 지금도 그 변화의 바람에 서 있습니다.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이를 극복하고 새 길을 개척한다는 극세척도라는 사자성어가 있습니다.
 이 말에 담긴 의미처럼 우리 양평군의회는 군민 여러분의 어려운 현실은 덜어드리고 희망은 더 보태드릴 수 있도록 집행부와 끊임없는 소통과 긴밀한 협조로 군민이 더 행복하고 편안할 수 있는 희망찬 밝은 길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군민 여러분께서도 모두가 한뜻이 되어 정부 방역수칙을 잘 지켜 주시기 바라며, 아무쪼록 우리 모두 희망과 용기로 새로운 시대, 새로운 기회로 이 시기를 잘 이겨내시리라 확신합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올 4월 15일은 양평군의회 개원 30주년을 맞이하는 날로 이는 1991년 민선 지방자치가 부활하여 군민과 함께한 풀뿌리 민주주의 또한 30년이 되는 뜻깊은 해이기도 합니다.
 이와 함께 지난해 12월에는 정말로 오랜 숙원이었던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이 32년 만에 국회를 통과했습니다.
 개정된 지방자치법에는 주민이 주체적으로 정책결정 과정에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주민주권의 원리를 강화하였고, 의회에서는 정책지원 전문인력 보강과 인사권 독립을 통해 지방의회의 전문성과 독립성을 확보하는 등의 내용을 담고 있어 지방 중심의 자치분권 2.0 시대가 본격적으로 열리게 되었습니다.
 우리 양평군의회도 새로운 지방 중심 시대를 맞아 군민의 대의기관으로서 역할을 더욱 충실하게 수행하겠다는 각오를 다지면서 새해 의정 활동은 군민을 위해 한길만을 걷겠습니다.
 오늘부터 24일까지 9일간의 일정으로 진행되는 이번 임시회에서는 2021년 부서별 주요업무 보고와 함께 조례안, 동의안 등을 심사하게 됩니다.
 올해 양평군의 예산은 일반회계와 특별회계를 포함하여 7393억 원에 달합니다.
 방대한 예산이 편성되어 군 행정에 투입되는 만큼 예산의 쓰임이 적절한지, 낭비되는 부분은 없는지 잘 살펴 계획대로 꼼꼼하게 사업을 추진해 나가야 할 때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이번 임시회는 2021년 업무의 본격적인 시작을 준비하고 확인하는 중요한 회기입니다.
 이번에 진행되는 부서별 주요업무 보고와 관련하여 1년 동안 각 부서가 추진할 사업과 시책이 담긴 업무보고서가 1000페이지가 넘을 정도로 방대한 분량으로 제출되었습니다.
 군정의 전 분야에 걸친 사업 계획들에 대하여 의원님들께서는 군민의 수요와 바람이 양평군의 주요 정책과 시책에 잘 반영되어 있는지를 확인해 주시고, 집행부 공직자 여러분께서도 전년도와 비교해서 군민들께 확실한 변화를 체감할 수 있는 정책 집행에 최선을 다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양평군의회는 모든 의원님들이 뜻을 모아 지난해에 이어 국외출장비 전액을 반납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이러한 예산이 코로나19 관련 정책 등 양평군의 중요한 시책에 원활하게 사용될 수 있도록 하겠으며, 군민들께 신뢰받고 또 함께할 수 있는 의회다운 의회를 만들어 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리고 현장에 답이 있다라는 믿음으로 군민 여러분의 목소리를 직접 청취하기 위해 더욱 부지런히 발로 뛰는 의회를 만들고, 책상 앞에 앉아 해결책을 고민하는 시간보다 현장에 계신 군민 여러분과의 소통을 위한 시간을 더 많이 가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끝으로, 새해에도 양평군의회에 깊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리며, 군민 여러분께서도 사회의 긍정적인 변화와 더불어 어제보다 더 나은 성장의 길로 상생 도약하고, 더 행복하고, 더 빛나는 한 해 되시기를 바라면서 코로나19 시기에 건강에 유념하시고 군민 여러분의 가정마다 행복이 충만하시고 소망하시는 일이 뜻대로 성취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의사팀장 진현영  이상으로 제276회 양평군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마치겠습니다.
 이어서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10시09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