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제274회 양평군의회(제2차 정례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회의록

제6호

양평군의회사무과


일  시 : 2020년 12월 11일(금) 10시00분

장  소 : 양평군의회 위원회실


  1. 의사일정(제6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
  2. 1. 2021년도 예산안

  1. 상정된 안건
  2. 1. 2021년도 예산안(양평군수 제출)

(10시00분 개의)

○위원장 이정우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74회 양평군의회 제2차 정례회 제6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개회하겠습니다.
개회를 선포합니다.
 먼저, 의사팀장으로부터 안건보고가 있겠습니다.

   ○ 안건보고
○의사팀장 이왕구  의사팀장 이왕구입니다.
 오늘 제6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 상정될 안건은 양평군수로부터 제출된 2021년도 예산안입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1. 2021년도 예산안(양평군수 제출) 

(10시01분)

○위원장 이정우  그럼 의사일정 제1항 2021년도 예산안을 상정합니다.
 읍면 소관 사항에 대하여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양평읍장께서는 답변석에 자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읍장께서는 2021년도 예산안에 대하여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양평읍장 유인수  양평읍장 유인수입니다.
 2021년도 예산안에 대해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저희는 전년도, 금년도보다, 전년도 대비해서, 29억 6171만 4000원보다 좀 감액된, 0.9%가 감액된 27억 116만 4000원이 되겠습니다.
 예산서, 예산서, 예산안 요약서에...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신규사업 위주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631쪽입니다.
 재활용 선별장 분리망 설치공사를 2000만 원 신규로다 계상했습니다.
 지금 통합적으로 재활용품을 선별하다 보니까 이게 분리망이 설치돼야 좀 정확하게 분리가 될 것 같아서 이거는 그래서 2000만 원 요청하였습니다.
 그다음에 신규사업으로 관용차량 구입, 노후된 차량이 있어 가지고 포터를 구입하는 걸로 계상하였습니다.
 2000만 원 계상했습니다.
 청사 사무실 부분 확장 공사를 위해서, 사무실이 너무 좁기 때문에 3억을 들여서 한 31평 정도 확장을 좀 하기 위해서 3억을 계상하였습니다.
 633쪽입니다.
 양평생활체육공원 주차장 조성 실시설계 용역에 2000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634쪽입니다.
 대흥3리 마을안길 석축공사에 2000만 원, 대흥2리 그레이팅 설치공사에 2200만 원, 대흥1리 마을도로 정비공사에 6000만 원, 원덕2리 마을안길 아스콘 덧씌우기에 5000만 원, 도곡3리 마을안길 아스콘 덧씌우기에 4300만 원, 회현리 마을안길 아스콘 덧씌우기에 4000만 원, 도곡1리 마을안길 개설공사에 3000만 원, 공흥3리 마을안길 개설공사에 3500만 원...
 636쪽입니다.
 백안2리 마을도로 확장공사에 1억 원을 계상했고, 백안1리, 공흥리 아파트 인근 주민편의 개선사업을 위해서 2억 3500만 원을... 해서 이거는 이제 주민들의 요구사항이 있어 가지고 검토한 결과 적정하게 좀 해 줘야 될 부분이 있기 때문에 계상했습니다.
 이상으로 설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이정우  예, 수고하셨습니다.
 질의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읍장님, 본 위원장이 재활용 선별장에 대한 좀... 지금 4차선 옆에 있는, 위치하고 있는 거 지금 장소가 좀...
○양평읍장 유인수  지금...
○위원장 이정우  적절치 않다고 얘기한 사항에 대해서 뭐 추진하는 게 있습니까?
○양평읍장 유인수  지금 물색 중인데요, 저희가 다시 좀, 다시 위치를 변경하려고 물색 중인데 지금 뚜렷하게 나오지는 않고 있고요, 양근리 쪽에 공간이 하나 있습니다.
 한라아파트 이제 들어갈 앞쪽에...
○위원장 이정우  지금 이 자리에서 그런 내용 뭐 세세하게 받으려고 그러는 게 아니라 지금 선별장 분리망 설치공사가 우선인가요?
 이 사업, 사업 내용이 어떻게 돼요.
○양평읍장 유인수  지금은 전체적으로 막 쌓아놓다 보니까 이게 불편한 부분이 엄청 많습니다.
 그리고 제대로 이렇게 분리를 하려고 지금 저희가 지금 진행을 하고 있는 사항... 진행하려고 그럽니다.
○위원장 이정우  4차선 도로 옆에 재활용 선별장, 그 청소차도 다 거기 주차시키고 또 여러 가지 면에서 좀 옮기는 걸 전향적으로 검토하라고 그랬는데 그거에 대한 내용은 없고, 뭐 거기다 또 2000만 원을 투자해서 무슨 공사를 합니까?
 632쪽, 청사 사무실 부분 확장 공사, 실시설계 기간은 얼마나 가지려고 그러는 거예요?
○양평읍장 유인수  한 2개월 정도 잡고 있습니다.
○위원장 이정우  그 확장에 대해서 좀 위원님들과 뭐 얘기 나눈 것 있습니까?
○양평읍장 유인수  제가 좀 찾아봬 가지고...
○위원장 이정우  있습니까, 없습니까?
○양평읍장 유인수  예, 있었습니다.
○위원장 이정우  633쪽에 생활체육공원 주차장 그 실시설계는 어느... 위치가 어디죠?
○양평읍장 유인수  지금 갈산체육공원 들어가는 데 오른편에 그 땅을 매입한 게 있습니다.
 거기다가 주차장을 좀 설치할 계획입니다.
○위원장 이정우  지금 주차장으로 사용하고 있잖아요.
○양평읍장 유인수  아, 거기 말고 옛날에 과수원 했던 자리, 오른쪽에, 거기가 이제 도시과에서 사서 저희한테 이관을 해 줘서 거기다 주차장을 좀 설치할 계획입니다.
○위원장 이정우  면적이 어떻게 돼요?
○양평읍장 유인수  면적은 정확하게는 저거 한데 공원 부지하고 같이 이렇게 겸해서 이렇게 진행을 할 계획인데요...
○위원장 이정우  진입로 확장공사 했죠?
○양평읍장 유인수  예.
○위원장 이정우  진입로 확장공사 한 옆에 또 주차장을 조성하려고 그러는 내용인가요?
○양평읍장 유인수  예, 지금 차량들도 엄청 많고 그래서 거기다가 진행을 좀 해서 사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위원장 이정우  그 확장할 때 왜 같이 안 하고 또 따로따로...
○양평읍장 유인수  아, 그거는 나중에 이제 저희가 받아서, 연말에 저희한테 이관이 돼서 그거를 저희가 이제 추진하게 됐습니다.
○위원장 이정우  읍하고 군청하고 이관되는 관계 때문에 같이 하질 못하고 따로따로 이렇게 또 설계를 해야 되는 거예요?
○양평읍장 유인수  예, 그렇게 되겠습니다.
○위원장 이정우  예산서 785쪽, 785쪽, 그 중간에 방역 물품 구입은 뭐죠?
 100만 원, 200만 원.
○양평읍장 유인수  코로나19로 인해서 방역 물품을 좀 구입하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위원장 이정우  예산팀장님, 이거 읍면 공통으로 한 게 아니라 양평읍만 방역 물품 돼 있는데 뭐 읍만 방역을 하나요?
○예산팀장 최소영  그렇진 않습니다.
○위원장 이정우  민원실 유니폼 구입, 이거 매년 하는 거예요?
○양평읍장 유인수  예.
○위원장 이정우  그런데 착용 잘 안 하잖아요.
○양평읍장 유인수  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이정우  밑에 그 전기차량 충전비용, 이거 3만 원 곱하기 12는 어떻게 나온 거예요?
○양평읍장 유인수  저희 충전비... 전기차량도 충전비를 내야 돼서 이게 크게, 많은 소요는 안 되지만 그래도 이거를 계상을 해서 지출을 해야 되기 때문에 저희가 계상한 사항입니다.
○위원장 이정우  전기...
○양평읍장 유인수  저희 충전... 충전기가 있습니다, 거기에.
○위원장 이정우  어디에....
○양평읍장 유인수  주차장 그 안쪽에 전기 충전기가 있거든요.
 그래서 거기서 지금 충전해 가지고 쓰고 있습니다.
○위원장 이정우  여기 군청에 무료 충전기, 기사대기실 옆에 있잖아요.
○양평읍장 유인수  예, 읍에도 지금 1대가 설치돼 있습니다.
○위원장 이정우  아니, 여기 얼마나 된다고 여기 그... 관용차량 다 여기서 충전을 하는데 그걸 별도로 이렇게 세워서... 그거 일반인들 사용하라고 하는 거 아닙니까?
 관용차량 여기 와서 해도 되잖아요.
○양평읍장 유인수  그쪽으로 한번 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위원장 이정우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읍장님께서는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강상면장께서는 답변석에 자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021년도 예산안에 대하여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강상면장 전봉준  강상면장 전봉준입니다.
 강상면 2021년도 주요사업계획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2021년도 본예산은 13억 6609만 8000원으로 금년도 대비 2억 7980만 5000원이 감소되었습니다.
 예산안 요약서 639쪽입니다.
 주민참여예산으로 대석2리 대로변 인도 설치공사 등 8건에 3억 60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이 중에서 640쪽, 세월리 커뮤니티 센터 조성사업 7000만 원은 유휴공간 문화재생사업 공모에 선정된 사업으로 부족사업비를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641쪽입니다.
 지역현안사업으로 병산2리 마을안길 포장공사 등 11건에 3억 14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이상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이정우  예, 질의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면장께서는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강하면장께서는 답변석에 자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2021년도 예산안에 대하여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강하면장 김사윤  강하면장 김사윤입니다.
 강하면 2021년도 주요 예산안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강하면 ’21년 총예산액은 16억 6700만 원으로 전년 대비 5300만 원이 증액되었습니다.
 예산안 요약집 647페이지입니다.
 다목적회관 군정홍보 전광판 구입비로 22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청사 환경 개선 공사로 20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648쪽입니다.
 체육공원 주차장 조성 공사로 1억 80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강하탁구장 탁구대 및 집기 비품 구입비로 35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649쪽입니다.
 강하면 산책로 안전난간 및 수변공원 야외운동기구 설치 공사로 60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주민자치센터 진입로 개선공사로 1억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652쪽입니다.
 수변공원 산책로 데크 유지보수 공사로 2000만 원, 그다음에 수변공원 정비사업으로 20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이상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이정우  예, 질의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면장님, 647쪽에 청소차 암롤박스, 덮개 제작 설치하는 것...
○강하면장 김사윤  이거는 이제 군에서 내년에 신규 차를 구입을 한답니다.
 구입을 하면 암롤박스 차량은 면에서 사라 그래서 편성했습니다.
○위원장 이정우  그러니까 이게 차가 나올 적에 이게 그 덮개... 기성품으로 이렇게 나오는 것 아닌가요?
○강하면장 김사윤  별도로 제작을 해야 됩니다.
 차만 나오고요, 박스는 별도로 제작을 하게 돼 있습니다.
○위원장 이정우  암롤박스를 새로 만들어야 되고 덮개까지...
○강하면장 김사윤  예, 차는 환경과에서 구입을 해 주면 저희가, 암롤박스하고 덮개는 저희가 하는 거래요.
○위원장 이정우  아니, 그러니까 암롤박스하고 덮개가 이렇게 같이 이렇게 기성품으로 안 나온다고요?
○강하면장 김사윤  좀 나오는 걸로 해 갖... 하여튼 이게 1100만 원이 이거 계상이... 뭐 맞긴 맞더라고요.
 그래 갖고 이거를 암롤박스라든가 다시 이걸 제작을 하는 겁니다, 이거는, 제가 알기로는요.
○위원장 이정우  그러니까... 저기 그럼 다른 읍면도, 다른 읍면도 그럼 청소차량 할 때 이렇게 이런 비용이 다 들어가는 거예요?
○강하면장 김사윤  작년까지... 지금 올까지는 환경과에서 청소차를 사면 이 암롤박스까지 다 설치를 해 줬습니다, 이게.
 해 줬는데 올해 환경과에서 연락이 오기로는 내년부터는 면에서 해라, 차만 사 줄 테니까 면에서 예산 편성을 해서 해라 그래 갖고 저희가 예산을 편성하게 됐습니다, 이건.
○위원장 이정우  이원화로 오히려 비효율적인 것 같은데요.
○강하면장 김사윤  예, 그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이정우  그러니까 군에서 그렇게 해 왔던 거를 그냥 차량만 구입해 갖고 또 면에 예산을 세워서 덮개까지 설치해라, 그렇게, 내용이 그렇게 된 겁니까?
○강하면장 김사윤  예, 그렇습니다.
○위원장 이정우  648쪽에 강하탁구장 준공이 언제 됐죠?
 대략.
○강하면장 김사윤  지금 현재 지금 됐습니다, 이제.
 지금 됐는데 준공식을 사실상 가져야 되는데요, 코로나 때문에 사실상 준공식은 갖질 못했습니다.
 그래 갖고 내년에 비품을 좀 사고 그래 갖고 내년에 준공식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이정우  탁구장 건립해서 준공이 됐잖아요.
 그 준공식을 코로나19 때문에 못 했잖아요.
○강하면장 김사윤  예.
○위원장 이정우  그럼 탁구장에 그냥 건물만 가지고 준공식 하시려고 그러는 건가요?
○강하면장 김사윤  그래서 지금 코로나 때문에 준공식을 안 한다고요.
○위원장 이정우  아니, 그러니까...
○강하면장 김사윤  안 하고 내년에 할 예정에 있습니다.
○위원장 이정우  당초에는 준공식을 해야 되잖아요.
○강하면장 김사윤  예.
○위원장 이정우  그때 그냥 아무것도 없이 그냥...
 그러니까 이런... 제가 말씀드리려고 그러는 거는 이런 집기나 비품, 이게 건물 지을 때 다 책정됐어야 되는 것 아닌가요?
○강하면장 김사윤  그게 그렇게 되는 게 맞지만 이제 그때, 그 당시 예산이 이렇게 넉넉질 못해 갖고요, 지금 해서 비품은 내년에 사는 걸로 이렇게 좀 했었습니다.
○위원장 이정우  준공식 할 때 그냥 빈 공간에서 하시려고 그랬었네?
○강하면장 김사윤  이건 좀 맞춰 갖고 준공식을 해야 되겠죠, 예.
○위원장 이정우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면장께서는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양서면장께서 답변석에 자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내년도 예산에 대하여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양서면장 송혜숙  양서면장 송혜숙입니다.
 양서면 2021년 본예산 편성안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예산서 815페이지입니다.
 예산 요구액은 33억 8000만 원으로 2020년 본예산 대비 12억 5000만 원이 증액되었습니다.
 주요사업은 요약서에 의거 설명드리겠습니다.
 요약서 655페이지가 되겠습니다.
 두물머리 주정차 관리에 2020년 2100만 원보다 400만 원 증액된 2500만 원을 요구하였습니다.
 생태공원 배수로 공사비에 18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생태공원 내 양수4리 게이트볼장 주변 정비사업으로 장마철이면 물이 넘쳐 이용에 불편이 있어 정비하고자 하는 사업입니다.
 양수 쓰레기집하장 개선 사업비로 2500만 원 편성하였습니다.
 페이지 656페이지입니다.
 국수 문화체육센터 건립을 위한 부지매입비 15억을 편성하였습니다.
 양서문화체육공원 계획 변경 소규모 환경영향평가 용역비 35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양서문화체육공원 내에 체육시설 및 하천 부지를 재정비하여 주차장을 확보하고자 하는 사업입니다.
 양수4리 게이트볼장 화장실 설치 사업비에 4000만 원 편성하였습니다.
 657페이지에서 658페이지까지는 지역현안사업으로 황포돛배 제작 및 관리 사업 외 6건에 3억 50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황포돛배 제작 및 관리 사업은 1억 1900만 원으로 황포돛배는 두물머리 대표 시설물이나 2010년에 제작되어 노후되고 관리에 어려움이 있어 새로 제작하여 관리 매뉴얼을 만들어 철저하게 관리하고자 하는 사업입니다.
 신원2리 마을안길 법면보강공사는... 공사에 2500만 원 편성하였습니다.
 신원2리 마을입구 도로 부지로 도로에 사유지가 포함되어 있어 갈등이 있던 사항으로 토지주가 사유지를 양보하여 도로 확장 및 법면부 토사유실 방지를 위한 사업이 되겠습니다.
 나머지, 국수2리 마을안길 포장 사업부터 다음 장, 증동2리 마을안길 포장 사업은 노후도로포장사업이 되겠습니다.
 이상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이정우  예, 수고하셨습니다.
 질의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송요찬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송요찬 위원  신원2리 마을안길 법면보강공사, 지금 사유지라고 말씀하셨는데 그 사유지가 어느 정도 돼요?
○양서면장 송혜숙  지금 현 도로의 거의 반 정도가 들어가져 있어요.
송요찬 위원  아예 매입하면 안 돼요?
○양서면장 송혜숙  아, 그런데 매입을 하게 되면 그 앞쪽에 무상으로다가 되어 있는 또 도 로가 있기 때문에 거기까지 다 매입을 해 줘야 되는 부분이 있어서 일단 양보를 하고 법면보강을 하는 걸로 해서 합의를 보았습니다.
송요찬 위원  그런 부분들 행정적인 절차를 잘 갖추세요.
 나중에라도 또 뭐 주인 바뀌게 되면 펜스를 친다거나 또 뭐 서로 안 좋은 일이 생기니까...
○양서면장 송혜숙  예, 그래서 인감...
송요찬 위원  아예 매입할 수 있으면 되도록이면 매입을 하고 그렇지 않으면 그런 절차를 밟아 주셔야 돼요.
○양서면장 송혜숙  예, 알겠습니다.
송요찬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정우  예, 이혜원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혜원 위원  예, 요약본 657페이지, 황포돛배 제작 및 관리 예산에 매뉴얼 제작하는 부분까지 포함이 되신 거죠?
○양서면장 송혜숙  예.
이혜원 위원  예, 그 총비용에 대한 부분이 다 포함이 되신 거죠?
○양서면장 송혜숙  예.
이혜원 위원  예,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정우  예, 박현일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현일 위원  예, 박현일 위원입니다.
 황포돛배 제작은 잘하셨습니다.
 그런데 기존에... 이것을 나중에, 이번에 점검을, 제작을 들어가면서 통합, 전반적으로 점검을 한번 해 주세요.
 기존에 우리 소유의 배 2척 개보수도 뭐 3, 4000만 원 아마 들어갔을 겁니다.
 또 하나, 그 위치와 관리 소재, 그다음, 책임 소... 관리에 대한 그 지정... 또 이것도 이제 뭐 정기적으로 어쨌든 군에서 한 번씩 체킹을 해야지...
 그래서 이 예산을 가지고는 또 터무니없어요, 어쨌든.
 지금 한선에 대한 마지막 복원하거나 기능 보유자가 딱 1명밖에 없어요, 지금.
 그래서 그분 살아계실 때 적어도 양평 한선에 대한 도면도 제작해 놓고... 누군가가 양평의 이제 목수들한테 의뢰를 해야 될 것 아닙니까, 추후에?
 그래서 이번에 제작할 때는 반드시 양해의 말씀을 구하고 동영상도 좀 찍어 놓고, 세부 도면도 양해를 한다면 우리 군에 뭐랄까, 1부 정도는 좀 기증을 받아서, 아니면 돈을 줘서라도... 또 아까 기존에 제작된 배 2개에 대한 보수비도 추가로 한번 관리를 하시고 또 개인이 만약에 관리하는 것이 기증한다든가 황포돛배 타운을... 지금 현재 거기 재경부 땅 느티나무 왼쪽으로 가서 그것을 우리가 불하를 받아서... 마지막 커피숍 있죠?
 그 중간에, 사이에 아마 하천 부지, 유역청 땅 사이에 아마 국가 땅, 토지가 있을 거예요.
 그 부분이라도 해서 만약에 비가림막이 가능하다면 기존에 쓰지 못하는 한선들을 포토존으로 뭐랄까, 전시해서... 어떤 그런 방안들을 한번 검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번에...
○양서면장 송혜숙  예, 알겠습니다.
박현일 위원  한선에 대한 복원은 이번에 어쨌든 잘 꼼꼼히 기록으로 남기셔야 됩니다.
 두 번째, 여기 양수리 전반적으로 생태공원 주변에 우리 이제 양도, 양여를 유역청에다가 건의했으면서도 또 적어도 진입로 도시계획도로 지금 이루어지지 않고 있습니다.
 그 앞에 있는 여러 게이트볼장이라든가 시설에 대한 보강, 물이 차서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지난 홍... 장마철 때... 이건 뭐 잘하셨어요.
 잘하셨는데 향후 혹시나... 지금 현재 전반적으로 양평의 게이트볼장이나 노후화된 시설 개보수할 때 계속 우리 체육시설 투자할 수가 없으니까... 서울이나 인천, 경기, 안양, 뭐 이쪽으로 가 보세요.
 다 풋살경기장 위에서 게이트볼을 같이 깔고, 그 위에 예를 든다면 배드민턴장이 있고, 다 통합형, 돔을 한다든가 예를 들자면 복합 스포츠 뭐 파크라든가 타운 목적으로 해서 전... 이 비가 오든 또 뭐 코로나가 걸리든 황사가 오든 사계절 전천후 형으로, 다 일본형으로 지금 변환되고 있어요.
 그런데 우리 양평만 다... 게이트볼이 예를 들자면 80명에서 40명 어르신들 돌아가시고 이제 뭐 이용률이 떨어진다면 그걸 젊은 층들하고 같이 공유할 수 있는 자꾸 이런 시설로 변환을 해야 돼요.
 어쨌든 이번에는 주변 정비를 하지만 향후 게이트볼장 증개축이라든가 여러 가지 구상할 때는 종합 스포츠시설로 해야 된다는 소리입니다.
 어쨌든 각 읍면도 여기 읍면장님들 뒤에 계시지만 단일 면적 할 생각하지 마세요.
 사계절 전천후, 모든 것이 다 공유, 공유시설로, 풋살, 배드민턴, 게이트볼, 배구, 농구, 다 공유시설을 실내로 해야 한다, 주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예, 이상입니다.
 말씀하실 거 있으면 말씀하시고...
○양서면장 송혜숙  예, 황포돛배는 사실 여기 지금 세운, 이번에 편성된 예산은 제작비하고 선착장이 지금 많이 망가져 있어서 보수하는 비용하고 또 이제 아까 관리 매뉴얼 만드는, 만들어서 관리하는 비용만 지금 편성이 돼 있고요, 현재 사용돼... 있는 황포돛배는 너무 많이 고장이 났기 때문에 일단 인양을 해서 얼마 정도 보수를 해야 될지 그건 다시 한번 점검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박현일 위원  예, 전에 한번 제가 양수 주민들하고 간담회를 할 때 거기에서 여러 가지 이제 견적서를 한번 받았을 때는 뭐 1억 8000, 2억 가까이 되더라고요.
 어쨌든 보수라든가 지속 가능한 예산들 또 완벽하게 제작할 수 있도록... 자꾸 한번 만들어지면 부서지면 안 됩니다.
 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양서면장 송혜숙  예, 알겠습니다.
박현일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정우  예, 면장님, 요약서 655쪽, 쓰레기집하장 환경개선, 이 예산이 성립되면 가능한 한 빨리 이렇게 추진...
○양서면장 송혜숙  아,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이정우  656쪽에 양수4리 게이트볼장이 어디 위치하고 있죠?
○양서면장 송혜숙  이게 생태공원 내에 게이트볼장이 있습니다.
○위원장 이정우  그게 이제 화장실을 예산이 성립돼서 하게 되면 뭐 건축물이에요, 아니면...
○양서면장 송혜숙  아니요, 거기는 배수... 하수유입시설이 되어 있지 않은 데라서요, 그냥 일반 푸세식으로밖에 설치를 할 수가 없습니다.
 이게 생태공원 내에 게이트볼장이 있기 때문에 이거는 그냥...
○위원장 이정우  기존에는 어떻게, 화장실을 어떤 걸 이용했죠?
○양서면장 송혜숙  기존에도 그냥 이동식 화장실을 설치해 놓아져 있는데 그게 너무 이제 오래되고, 2004년도에 설치가 돼서 너무 노후되고 해서 더 이상 어르신들이 사용하기에 너무 불편해서 저희가 이걸 다시 이동식으로 교체하는 그런 사업이 되겠습니다.
○위원장 이정우  생태공원이니만큼 또 어떤 색이라든가 뭐 할 때 좀 어울리게 여기 좀 많이 생각하셔 갖고 설치하시기 바라고요.
○양서면장 송혜숙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이정우  이 황포돛배 제작... 관리비가 3200만 원인데 너무 과다 계상된 거 아닌가요?
○양서면장 송혜숙  아, 이 관리비는 이 배가 계속 물속에 있으면 그해 겨울에 녹았다... 얼었다, 녹았다 하면서 제대로 관리가 안 되기 때문에 봄가을... 봄에, 겨울에 이걸 한 번씩 인양을 해서 끌어올린 다음에 또 계속해서 관리를 해 줘야 되는 거기 때문에 이 비용에 그런 관리비와 또 매뉴얼을 만들어서 인건비까지 다 포함되어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과다하지는 않습니다.
○위원장 이정우  이런 황포돛배 제작, 관리를 면에서 해야 되는 건가요?
○양서면장 송혜숙  지금까지도 사실은 황포돛배에 대한 민원이 계속 저희 면으로 접수가 되기 때문에, 그리고 이 당시, 2010년도에 제작할 당시에도 사실 확인해 본 결과 주민지원기금으로 설치를 했더라고요.
 그래서 지금 현재 면에서 사실 관리를 하는 게 가장 가까이에서 관리할 수 있고, 더 철저하게 관리할 수 있을 것 같아서 저희 면에서 예산을 요구한 사항이 되겠습니다.
○위원장 이정우  지금 그럼 그 전에 있던 돛배는... 새로 이게 제작되는 거죠?
○양서면장 송혜숙  예, 새로 제작되고, 기존에 있는 돛배는 이제 인양을 해 봐서... 지금 제가 현재 현장 가 보니까 사실은 많이 파손이 되어 있고 지금 안전성이 확보되지 않기 때문에 그거를 보수를 할 수 있을지를 한 번 더 점검을 해 봐야 되는 사항이라서 일단은 물 위로 인양을 한 다음에 검토를 해서 만약에 수리가 필요하다면 사실은 배... 강에 다시 띄우기보다는 포토존 형식으로, 사람들이 포토존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안전이나 이런 것만 좀 관리를 해서 그렇게 만들 계획을 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이정우  이제 관리비에서 인양하는 뭐 기계를, 기계를 뭐 불러서 이제 이렇게 해야 되잖아요.
○양서면장 송혜숙  예.
○위원장 이정우  좀 그렇게 그 물 위에 떠 있다가 뭐 결빙이 되거나 그럴 때 이제 그 부식 관계 때문에 이렇게 밖으로 꺼내고 그러는데 그걸 좀 물 위에서 이렇게 설치를 해서 배를 이렇게 물에 안 닿게, 이렇게 하는 그런 방법을 좀 생각해 보셨나요?
○양서면장 송혜숙  글쎄, 이제 이 배, 황포돛배를 제작하는 경기도 무형문화재 김귀성 씨라는 분의 도움을 받아서 저희가 이 예산을... 예산서를 받았는데요, 그분은 그게 겨울 동안에 계속 물 위에 떠 있게 되면 그게 물이 얼었다, 녹았다 하면서 배가 손상이 되기 때문에 겨울철에는 인양을 했다가 봄철에 다시 진수를 하는 식으로 관리를 해야 된다고 말씀을 하셨기 때문에 저희가 이 관리비에 그런...
○위원장 이정우  그건 이해가 되고요, 그래서 그 황포돛배 주위에 어떤 시설물을 해 갖고 그 돛배를 위로 끌어당길 것 같으면 물에 안 닿게 할 수도 있는 그런 설치가 더 나을 것 같은데 계속 그걸 밖으로 끌어당기고 다시 진수시키고 그러는 게 좀 그게 더 나은가, 그런 거는 한번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양서면장 송혜숙  아, 예, 그럼 제작해서 저희가 관리할 때 한 번 더 전문가 한번 도움을 받아서 그렇게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 검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이정우  예, 면장님 들어가 주세요.
 다음, 옥천면장께서는 답변자석에 자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옥천면 소관 2021년도 예산안에 대하여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옥천면장 최인성  옥천면장 최인성입니다.
 옥천면 2021년도 세출 예산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예산안 책자 825쪽입니다.
 옥천면 예산액은 전년도 예산액 18억 3900만 원에서 11억 2200만 원이 증액된 29억 62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증액된 사유는 옥천면 문화플랫폼 토지매입비 13억 3000만 원이 편성되는 관계로 증액됐습니다.
 세부 예산액은 주요사업계획서 책자로 설명드리겠습니다.
 661쪽입니다.
 청사 방수 등 보수공사비에 30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내용은 청사 내진성능평가 결과에 따라 청사 보수 및 보강공사로 내진성능을 확보하여 지진발생의 피해를 최소화하고자 편성하였습니다.
 662쪽입니다.
 용천4리 마을안길 아스콘 덧씌우기 공사비 4000만 원 편성했습니다.
 663쪽입니다.
 옥천1리 농로 포장공사비 2500만 원 편성하였습니다.
 664쪽입니다.
 옥천3리 농로 포장공사비 5500만 원 편성하였습니다.
 665쪽입니다.
 용천3리 공동화장실 설치비에 5400만 원 편성하였습니다.
 666쪽, 신복리 원퉁이길 진입로 정비공사비 6000만 원 편성하였습니다.
 667쪽, 아신2리 마을안길 도로포장공사비 6500만 원 편성하였습니다.
 668쪽, 옥천 문화플랫폼 공영주차장 조성 부지매입비 13억 30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이정우  예, 질의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송요찬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송요찬 위원  예, 다른 부서에서도, 사업 부서에서도 마찬가지... 마찬가지로 뭐든지 보수공사는 100%가 누수공사예요, 100%가.
 이게 왜 이럴까요?
 체험관도 누수공사, 청사도 누수공사, 왜 관에서 하는 건 다 이렇게 누수가 생겨요?
○옥천면장 최인성  마을회관 같은 경우는 이제 옥상에 방수공사를 하지 않습니까?
 그런데 그게 보통 뭐 한 5년, 6년, 그렇게 소요가 되면 나중에 비가 샌답니다.
 그래서 영구적으로 비가 안 새기 위해서는 지붕 같은 것, 뭐 그런 걸 씌워야지만이 비가 안 새는 것 같습니다.
송요찬 위원  이게 저도, 제가 뭐 건물이 있어서... 지금 15년 동안 누수가 한 번도 안 생겼어요.
 그런데 왜 관에서 하는 거는 5년이면 누수가 생길까요?
 이런 부분들 뭐 면장님한테 말씀을 드리는 게 아니라 우리 다, 전체 면장님들이나 우리 사업 부서에서 정말 심각하게 생각을 해야 돼요.
 해마다 이게 뭐 우리 면에는 3000만 원, 5000만 원이지만 이게 12개 읍면 따지면 몇억이 되고, 사업 부서에서도 또 따지게 되면 또 수십억이 됩니다, 수십억.
 이런 부분들 좀 잘, 기왕 하시는 거 잘 관리를 좀 해 주시기 바랍니다.
○옥천면장 최인성  예, 알겠습니다.
송요찬 위원  예.
○위원장 이정우  질의 끝나신 건가요?
송요찬 위원  예.
○위원장 이정우  예, 면장님, 663쪽, 아신4리 마을회관 데크 및 울타리 설치, 아신4리가 언제 준공됐죠?
○옥천면장 최인성  금년도 8월 30일경 준공됐습니다.
○위원장 이정우  준공식은 언제 가졌어요?
○옥천면장 최인성  9, 9월...
○위원장 이정우  10월에 했죠?
 10월.
○옥천면장 최인성  예?
○위원장 이정우  10월에 했잖아요, 준공식.
○옥천면장 최인성  예.
○위원장 이정우  여기 부지매입비 2억 정도 들어갔죠?
○옥천면장 최인성  1억 9000 들어갔습니다.
○위원장 이정우  약 300평방미... 평이 넘는 부지, 공사비는 얼마나 들어갔습니까?
○옥천면장 최인성  공사비요?
 2억 7300만 원 들어갔습니다.
○위원장 이정우  마을회관이 몇 평이나 돼요?
○옥천면장 최인성  354평입니다.
○위원장 이정우  건축.
○옥천면장 최인성  건물은 24평 정도 되겠습니다.
○위원장 이정우  2억 7000이 들어갔으면 평당 건축비는 얼마나 들어간 건가요?
 한 7, 800 들어갔죠?
○옥천면장 최인성  예.
○위원장 이정우  그런데 준공한 지 2개월 만에, 내년에 데크공사니 울타리... 이거 예산 이렇게 해도 돼요, 편성을, 요구를?
○옥천면장 최인성  처음에는... 위원장님께 한번 말씀드려도 되겠습니까?
○위원장 이정우  예.
○옥천면장 최인성  예, 먼저 죄송한 말씀드리겠습니다.
 뭐냐면 이제 여기 예산서상에 마을회관 데크 및 울타리 설치가 돼 있는데요, 제가 이제 그... 데크는 뭐냐면 마을회관 옆에, 밖에 상수도가 있습니다.
 그래서 이제 상수도에서 행사 때 그릇을 닦으면 올려놓을 등상, 그 평상이 없습니다.
 그래서 그 마을회관 옆에다 데크를 하는 거고요, 또 울타리 설치는 이게 예산상 부기가 잘못됐고요.
 그건 죄송하게 생각하고, 뭐 어떻게 됐냐면 저희, 제가 이제 지도를, 이렇게 사진을 갖고 왔는데요, 현재 아신4리 마을회관 주차장 앞에 이 폐가가 2동이 있습니다.
 2동이 있는데 이 땅 주인하고 건물 주인이 다릅니다.
 그래서 이 땅 주인이 건물을 보상비를 줄게, 헐어 달라 했더니 이 건물 주인이 땅값을... 아니, 건물비를 보상을 많이 요구합니다.
 이 건물을 언제 헐 그 예정은... 좀 뭐 이렇게 시간이 많이 필요한 것 같아서 마을에서 이제 여기 폐가를... 정면이기 때문에 가림막 설치를 이렇게 당초에 여기서부터 이 2개 가려서 이렇게 하려고 했었는데 이 가림막을 하게 되면 나중에 여기 건물 지을 경우 또 정면 시야를 가리지 않습니까?
 그래서 죄송한 말씀은 뭐냐면 여기다가 이 건물을 가릴 수 있는 조경나무 식재를 해서 뭐 울타리 겸 또 이런 폐가를 안 보이도록 이렇게 할 방침입니다.
 그래서 이 예산사업 부기상에는 울타리로 돼 있는데 내용상은 이렇게 됐습니다.
 하여튼 그건 죄송하게 생각합니다.
○위원장 이정우  예, 그래서 울타리를 요새 마을회관에 하는 데가 좀 없기 때문에 말씀드린 거고요, 그다음 쪽.
 그 그림 다시 한번 들어보세요.
 그 콘크리트 공사하는 데 얼마 들었습니까?
 3000만 원 들었죠?
 2990만 원.
○옥천면장 최인성  예, 2990쯤.
○위원장 이정우  거기에다가 아스콘 덧씌운다는 말씀입니까?
○옥천면장 최인성  예, 제가 한번 말씀...
○위원장 이정우  그게 지금 예산 편성... 지금 이렇게 아스콘 덧씌우기를 요구해도 된다고 생각하세요?
○옥천면장 최인성  제가 한번 먼저 설명드리고 이렇게 해도 될...
○위원장 이정우  말씀하세요.
○옥천면장 최인성  예, 제가 말씀드리겠습니다.
 저희 금년도에 이제 우리 그 마을에서 당초에는 잡석하고 골재, 뭐 이렇게 해서 아스콘 덧씌우기를 해 달라고 요청이 왔습니다.
 그런데 이제 우리가 다 아시다시피 아스콘 덧씌우기를 씌우면 이게 바닥에 시멘트가 없을 경우는 여름을 지나면 뭐 폭염에 의해서 아스콘이 이렇게 녹아서 나중에는 주차장이 침하되고...
○위원장 이정우  예, 됐고요.
 잠깐만요.
 그럼 애당초 이 마을회관 저거 할 때 아스콘 계획이 있었던 거예요?
○옥천면장 최인성  예.
○위원장 이정우  아니, 다, 모든 아스콘 공사가 밑에 새면... 먼저 콘크리트 하고 아스콘 덧씌우기를 하나요?
○옥천면장 최인성  그래야지 오래갑니다.
 침하가 안 되기 때문에.
○위원장 이정우  아니, 그러면, 아신4리 신축할 때 어떤 그러한 계획이 있었으면 아, 예산을 한꺼번에 해서... 이것 또... 이렇게 요구하는 게 맞아요?
 편성하는 게?
○옥천면장 최인성  위원장님께서 말씀하신 건 맞는데요, 일단은 우리 옥천면의 18개 리 중에서 아신4리 마을회관 짓는 것만 해도 4억 6600만 원이 지원이 됐기 때문에요, 이 마을만 많이 줄 수가 없기 때문에 연차별로 이렇게 한 건데요, 위원장님 말씀하신 것처럼 한꺼번에 했으면 더 좋은 건데 그 마을만 많이 지원할 수 없기 때문에 이렇게 했습니다.
 그래서 죄송하게 생각합니다.
○위원장 이정우  지금 그 마을회관 부지매입이나 이 매뉴얼이 옥천 아신4리 때문에 생기는 거예요, 지금.
 그리고 그 컨테이너 박스는 뭡니까, 그 새 건물 옆에?
○옥천면장 최인성  그 마을의 이제 이런 각종 이런 큰...
○위원장 이정우  용도는 알겠는데 흉물스럽죠?
 누가 봐도.
○옥천면장 최인성  예, 그렇습니다.
○위원장 이정우  그 건축비 중에 컨테이너 박스 설치도 들어간 거예요?
○옥천면장 최인성  그거는 이제 부대경비에 먼저 공사하던 사람 쓴 거를 좀 깎아서 뭐 이렇게 저렴하게 구입을 했습니다.
○위원장 이정우  이 새 건물 옆에 그 컨테이너 그냥, 뭐 아무 생각 없이 그냥... 그 새 건물이 죽잖아요.
 예? 미관상.
○옥천면장 최인성  예, 저도 그래서 마을이장이나 개발위한테 얘기하기를 우리가 건물을 이쁘게 짓고 또 주차장은 넓은 지역인데 경관이...
○위원장 이정우  그 그림 다시 한번 이렇게 해 보세요.
 그 옆에, 마을회관 오른쪽에 있죠?
 거기 그 앞에 그 부지로 현관문이 없죠?
○옥천면장 최인성  예?
○위원장 이정우  그 마을회관에서 드나드는 게, 이 부지로, 이 공... 이 주차장으로 드나들지 못하죠?
○옥천면장 최인성  예.
○위원장 이정우  뒷문으로 났죠?
○옥천면장 최인성  예.
○위원장 이정우  그게 면장님 의견이셨나요?
○옥천면장 최인성  저도 그 사항에 대해서요, 말씀드리겠는데요, 그 마을은 이제 외부인들이 많이 살고 또 원주민도 계신데 주민설명회를 이제 면사무소 와서 한 열 번 정도 개최했습니다.
 그래서 현관문이 이 주차장 그 반대쪽에 있으면 그게 안 되지 않냐, 몇 번인가 그... 했더니 마을사람들이 뭘 얘기하냐면 마을 주민들이 사는 데 그 위쪽입니다.
 위쪽이기 때문에 내려오면서 현관에 직접 들어가는 게... 우리, 자기네 입장에서는 그렇게 생각해서 현관을 그쪽에 낸 거고요, 또 우리 외부인들이 주차하고 들어가려면 위원장님 말씀한 대로 그렇게 돼 있습니다.
 그래서 저도 이게 좀 잘못된 것 아니냐, 많이 얘기하고 했는데 주민들이 또 그렇게 해 달라고 해서 어쩔 수 없이 이렇게 됐습니다.
○위원장 이정우  공공건물이죠?
○옥천면장 최인성  예.
○위원장 이정우  우리가 예산 투입해서 하는 거를 주민들 의견이 틀리더라도 그냥 주민 의견대로 가는 거예요?
○옥천면장 최인성  마을 주민들의 편리라든지 사용하는 사람 의견에 따라서 좀 이렇게 해 주는 것도 좋지 않을까 저는 그렇게 생각합니다.
○위원장 이정우  상수도 사용할 때 빙 건물을 돌아와서 무슨 집기 같은 것도... 여러 가지 면에서... 창문만 보이잖아요, 그쪽?
 주차장에서 보면.
○옥천면장 최인성  예.
○위원장 이정우  그 감독은 공무원이 하나요, 누가 하나요?
○옥천면장 최인성  예, 공무원들이 했습니다.
○위원장 이정우  예, 박현일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현일 위원  예, 박현일 위원입니다.
 같은 맥락인데요, 663쪽, 용천3리 관련해서 용천3리 벚꽃무대 몇 월달에 준공했죠?
○옥천면장 최인성  금년 한 8월 말에 준공했습니다.
박현일 위원  그때도 제가 이건 첫째, 주민제안사업이지만 공직자들이 좀 현실적으로... 그 음향시설 그 옆에다 달아서... 비가 올 겨울에... 올 여름에 얼마나 왔습니까?
 내년 여름에 안 온다는 보장 없잖아요.
 그래서 적어도, 비가림이 적어도 1m 정도는 빠져야 되고 또 음향시설 출력도... 그 뒤에 문화재 하나 있죠?
○옥천면장 최인성  예.
박현일 위원  문화재도 거기 주변에 좀 문화관광과와 연계해서 정비를 거기 아름답게 쉼터로 좀 하면서 같이 연계되어야 하는데 이거 너무 예산도 적게 편성돼서 분명히 2021년 예산 편성, 추가 편성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지적을 했습니다.
 뭐 올린 건 잘 올리셨는데 아까, 아까 위원장님 말씀이 맞습니다.
 금방 세상에 준공식 얼마 한... 하지 않았는데 얼마나 졸속 설계고 주민들... 주민들을 다 믿지 마시고 행정에서 충분히 그런... 면장님 체킹을 할 수 있었다는 얘기입니다.
 좀 아쉬움을 표현하는 겁니다.
 이런 부분들 향후 진짜 누가 면장이 나가더라도... 뭐 석 달 전에 오픈한 게 다음 연도 예산에 올라와서야 되겠습니까?
 이 부분은 뭐 시급성에 대한 부분을 제가 지적해서 아마 예산이 올라온 것 같은데 어쨌든 하기는 해야겠지만 이런 예산은 앞으로 정말 의회에서도 뭐 승인을 할 수가 없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또 벚꽃도 유도를 좀 하세요.
 작년에도 예산을 지원하고 해서 그때도 한번 말씀드렸지만 갈산 그 벚꽃축제 같은 경우는 주민, 양평의 모든 분들이 다 희생적인 참여와 또 모든 사회단체가 십시일반 내서... 아시잖아요, 저도 참여하고 있고.
 다른 분들도 하지만 다 거기 뭐 1원 한 장 받는 사람 없어요.
 그런데 여기는 뭐 규모 면에서는 우리 갈산보다도 훨씬 적은데도 아까 물축제 예산에다가 또 이걸 추가 투입한다면 다른 형평성의 문제의... 있고 또 이 용천2리는 역사가 오래됐어요.
 양평 3대 벚꽃길 중에 하나인데 그 중요성은 인식을 해요.
 다만, 자부담이라든가 자기 어떻든 나름대로 그 사람들의, 동네 사람들의 조금씩 희생과 기여도가 있으면서 이런 것을 해야지 밑도 끝도 없으면 이게 1500만 원이 나중에 5000만 원 가고, 1억 갑니다.
 어쨌든 그런 양평 갈산축제를 모델로 지역 주민들의 참여를 유도하고 아까 말한 대로 예산이 안 들어가는 쪽으로 절감, 또 타 지자체, 아니, 타 저기 읍면 형평성도 고려하시고요.
 어쨌든 뭐 작년 연차적으로 이렇게 한번 이제 올라가다 보니까 꾸준히 예산이 올라오고 있는데 그런 부분들은 면장님이 주민자치부, 또 자치 그 운영계획에서 한번 면민들하고 좀 잘 상의를 해 보세요.
 무슨 말씀인지 알겠죠?
○옥천면장 최인성  예, 알겠습니다.
박현일 위원  뭐 당장에 예산을 깎을 수는 없겠지만 점차적으로 예산을 줄이는 방법을 연구해 보시라는 겁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정우  예, 면장님께서는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11시까지 정회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50분 회의중지)

(11시02분 계속개의)

○위원장 이정우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본 위원장이 당부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지금 예산을 심사하는 과정에서 저희 위원님들이 궁금하게 여기시는 사항에 대해서 단체나 개인한테 또 이게 또 그대로 전달되고 있거든요.
 저희가 이제 예산을 심사하는 이 과정에서 개인에 단체까지 이게 그대로 전달이 돼 갖고 우리 단체나 개인이 예산에 대해서 굉장히 민감하게 또 이렇게 반응들을 보이고 있는 점에 대해서는 좀 유감을 표시합니다.
 사전에 충분한 그런 자료들을 준비하셔 갖고 예산 심사에 임하셔야 함에도 불구하고 약간의 기밀을 유지해야 되는 사항에도 그냥 막무가내로 이게 전달되는 거에 대해서는 유감을 표시하겠습니다.
 다음, 서종면장께서는 답변석에 자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서종면 2021년도 예산안에 대하여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서종면장 신희구  서종면장 신희구입니다.
 2021년도 본예산을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서종면은 2020년도 대비 3억 5700만 원이 감소된 19억 4600만 원이... 편성하였습니다.
 주요사업을 주요사업계획서를 보면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672쪽입니다.
 관용차량 교체에 2500만 원 편성하였습니다.
 673쪽입니다.
 그라운드 파크골프장 간이화장실 설치에 5000만 원 계상하였습니다.
 문호5리 마을회관 주변 옹벽설치공사에 5000만 원 계상하였습니다.
 676쪽입니다.
 명달리 우수관 이설공사에 1500만 원입니다.
 이거는 우수관이 사유지에 사연을 알 수 없도록 이렇게 매설돼 있어서 현재 도로 밑으로 이설하고자 하는 사항입니다.
 677쪽입니다.
 서종생활체육관 주차장이 비로 인해서 침하가 돼서 현재 주차장 사용이 불가한 상태로 옹벽공사에 8000만 원 계상하였습니다.
 그라운드골프장 조성 사업에 주민참여예산으로 2억 7000만 원 계상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설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이정우  예, 수고하셨습니다.
 질의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면장님, 673쪽에 그라운드 골프장 간이화장실, 아까 들으셨겠지만 양서면의 게이트볼장 간이화장실인데 거기는 4000만 원, 서종면은 5000만 원, 뭐 규모가 다릅니까?
○서종면장 신희구  글쎄요, 뭐 4000만 원은 잘 모르겠지만 저희가 이제 그라운드 파크골프장이 기존 화장실하고 한 200m가 떨어져 있는데 지금 화장실이 없습니다.
 그런데 이용인원이 한... 100 한 2, 30명 정도 돼서 또 어르신들이고, 이동하기가 너무 불편하고 또 어르신분들이 배뇨작용이 원활하지 않고 그래서 저희가 여러 가지 조달가격으로 다 알아보니까 한 이 정도 선이면 주민들이 만족할 수 있을 만한 화장실이 될 것 같아서 5000만 원을 계상하게 되었습니다.
○위원장 이정우  예, 알겠습니다.
 면장님 들어가 주세요.
 다음, 단월면장께서는 답변석에 자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단월면 소관 2021년도 예산안에 대하여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단월면장 조선행  단월면장 조선행입니다.
 2021년도 단월면 예산안에 대해서 제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단월면 예산은 전년 대비 3억 6287만 1000원이 증액된 24억 2400만 2000원을 계상하였습니다.
 2021년도 예산안 요약서로 설명드리겠습니다.
 681쪽입니다.
 생활환경정비사업으로 2개 사업을 편성하여 총 4000만 원 계상하였습니다.
 환경감시용 CCTV 설치공사를 위해 10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산책로 보수공사로 30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청사관리사업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청사관리사업으로 5개 사업을 편성하여 총 68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목적강당 내진성능평가 용역으로 1500만 원을 편성하였고, 행정안전부 내진보강 기본계획 수립에 따라 단월면 다목적강당 내진성능평가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682쪽입니다.
 면청사 화장실 보수공사로 3000만 원, 단월면사우나 지붕 방수공사로 1000만 원 편성하였습니다.
 시설물 외벽청소 용역으로 1000만 원 편성하였고, 면청사, 노인회복지회관, 다목적강당, 다목적복지회관 외벽청소 용역을 실시하겠습니다.
 683쪽입니다.
 다음은 지역현안사업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지역현안사업으로 12개 사업을 편성하였고, 총 11억 85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보룡1리 도룡골길 포장공사로 1500만 원, 봉상1리 등 3개 리 마을안길 포장공사로 80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684쪽입니다.
 삼가리 마을 주차장 포장공사로 2000만 원, 향소1리 농수로 정비 및 가드레일 설치 공사로 3000만 원 편성하였습니다.
 향소2리 재활용장 설치 공사로 2000만 원 편성하였습니다.
 685쪽입니다.
 명성1리 단월리길 포장 및 가드레일 설치 공사로 3000만 원, 명성1리 마을 주차장 포장공사로 2000만 원, 석산1리 섬이골길 포장공사로 3000만 원 편성하였습니다.
 686쪽입니다.
 산음1리 농수로 보강공사로 3000만 원 편성하였습니다.
 단월면 아름다운 거리 조성으로 1억 원 편성하였고, 덕수2리에서 명성터널 구간 수종 갱신해서 단월면 벚꽃길을 조성하려고 합니다.
 향소교 도장공사로 1000만 원 편성하였습니다.
 687쪽입니다.
 용문농협 단월지점 창고부지 매입으로 8억 원 편성하였습니다만 단월면... 용문농협과의 협의가 늦어져서 공유재산심의 절차를 이행 못 했습니다.
 ’21년도 2월 중 공유재산심의 행정절차를 거쳐서 다시 편성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주민참여예산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주민참여예산사업으로 총 9개 사업, 3억 75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보룡1리 한터길 농로확장 및 옹벽설치공사로 6000만 원, 향소1리 마을 주차장 포장공사로 3000만 원 편성하였습니다.
 688쪽입니다.
 부안2리 마을 진입로 확포장 공사로 5000만 원, 석산1리와 석산2리 마을 방송 설치공사로 각 4000만 원 편성하였습니다.
 689쪽입니다.
 산음1리 마당재길 포장공사로 3000만 원, 석산2리 마을안길 포장 및 가드레일 설치공사로 5000만 원 편성하였습니다.
 덕수1리 마을 방송시스템 설치공사로 3000만 원, 덕수2리 마을안길 포장공사로 45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제안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이정우  예, 수고하셨습니다.
 질의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면장님, 단월면청사 새로 신축계획이 지금 장기적으로 돼 있나요?
○단월면장 조선행  예, 올해 기본계획 용역을 실시했습니다.
 그래서 내년 4월 중에 설계 용역이 나옵니다.
○위원장 이정우  그러면 그 자리에다가...
○단월면장 조선행  예, 지금 주민들이 안은 지금 현재 부지로 이렇게 말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현재 부지하고 또 외 부지 또 이렇게 해서 여러 가지로 지금 계획을 잡고 있습니다.
○위원장 이정우  그거에 대한 공론화 과정을 면민들하고 잘 진행을 해 주시고요.
○단월면장 조선행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이정우  그런데 지금 청사의 화장실 보수로 3000만 원 투입하는 게 시기적으로 좀...
○단월면장 조선행  저희가 큰 공사는 하지 않고 이제 이렇게 물이 새는 데가 있고 그래서 그런 간단한 거만 하겠습니다.
○위원장 이정우  간단한 거 하는 데 3000만 원 들어요?
○단월면장 조선행  지금 보면 이렇게 물이 안 나오는 데도 있고 좀 누수가 되는 데가 있습니다.
 그래갖고 그걸 보수하려고 합니다.
 하여튼 다, 예산을 다 사용하지는 않고 저희가 간단하게 될 수 있는 대로 예산을 절약해서 사용토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이정우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박현일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현일 위원  예, 요약서 681쪽, 산책로 보수공사.
 산책로 특별히... 잘 정비돼 있던데 어디를 추가로 보수하는가요?
○단월면장 조선행  예, 저희 다목적강당에서 향소리 가는 구간에 데크 설치한 데가 있습니다.
 그래서 거기서 이제 일부씩 망가지고 있고 또 산 옆이라서 폭우, 뭐 장마기에 나무들이 쓰러져서 또 이렇게 훼손되기도 하고 올해도 그런 적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예산을 계상하게 됐습니다.
박현일 위원  올해 보수하고 추가로 보수한다는 거죠?
○단월면장 조선행  예, 그렇습니다.
박현일 위원  그런데 이제 아까 면 소재지 내에서 잘 정비가 됐던데 단월 유래를 단월면에서 제가 본 적이 없어서 내가 한번 말씀드려요.
 이런 산책로는 단월에 오신 분들이나 또 지역 또 외부에서 거기 들어와서 살려는 사람들이 한 번씩 걸어보는 길인데 초입, 면사무소 주변에... 단월의 원 명칭은 단구월사라는 거 아시죠?
○단월면장 조선행  예.
박현일 위원  단구월사에 대한 밝은 달을 따서 이 보산정, 고려 우왕 때 지금 1300년, 75... 거의 1400년 된 양평에서 가장 오래된 정자입니다.
 그래서 단구월사에 대한 그 유래라든가 뜻을 뭐 정 안 되면 제가 좀 써서 드릴 테니까 한번 초입에다, 이 노선 초입에다 해서 걷는 사람이 의미를 되새길 수 있는 그런 역사 뿌리를 좀 찾아주시기 바랍니다.
○단월면장 조선행  예, 알겠습니다.
박현일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정우  예, 면장님 들어가십시오.
 다음, 청운면장께서 답변석에 자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2021년도 청운면의 예산에 대해서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청운면장 박동순  청운면장 박동순입니다.
 내년도 본예산은 금년도보다 7억 7600이 증액된 26억 9500만 원입니다.
 주요내용은 요약본으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693페이지입니다.
 환경감시용 CCTV를 설치하겠습니다.
 1500만 원입니다.
 694페이지입니다.
 다대2리 게이트볼장 정비 사업에 30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청운면 마을안길 포장에 1억을 계상하였습니다.
 695페이지입니다.
 용두2리 용배수로 정비 공사에 25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696페이지입니다.
 가로환경 조성 묘목식재 구입에 3500만 원 계상하였습니다.
 697페이지입니다.
 비룡1리 용배수로 설치 공사에 30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698페이지입니다.
 여물리 마을회관 정비 공사에 30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699페이지입니다.
 가현1리 마을회관 리모델링에 30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이상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이정우  예, 질의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면장님, 854쪽, 예산서.
 공공운영비, 우편물, 등기우편이 청운면에 이렇게 월 370통이나 이렇게.... 이렇게 수요가 많습니까?
○청운면장 박동순  이게 매년... 작년하고 수신이 똑같은 데 매년 이렇게 나가고 있습니다.
○위원장 이정우  이제 다른 읍면의 등기우편물 보니까 용문면도 뭐 250통, 양평읍 300통, 그런데 이거 좀...
○청운면장 박동순  예...
○위원장 이정우  등기우편이 이렇게 다른 읍면에 비해서 좀 많이 이렇게 책정된 것 같아 갖고...
 등기우편료로 1000만 원, 좀 많이 요구하는 것 같죠?
○청운면장 박동순  다시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이정우  그리고 이런 등기... 예, 우편료 만약에 남게 되면 다른 걸로 이렇게 또 쓰시는 건가요?
○청운면장 박동순  예, 지금 공공요금인데요, 전체적인 규모는 그 안에서 모자란 부분은 서로 이렇게 쓰고 있습니다.
○위원장 이정우  예, 면장님 들어가 주세요.
○청운면장 박동순  예,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정우  다음, 양동면장께서는 답변석에 자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내년도 예산안에 대하여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양동면장 박대식  양동면장 박대식입니다.
 2021년도 양동면 예산안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양동면 2021년 세출 규모는 전년 대비 8667만 4000원이 증액된 28억 3435만 4000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주요사업을 신규사업 위주로 요약본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요약본 703쪽입니다.
 면청사 및 복지회관 방수공사를 위하여 보수비용 30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 704쪽입니다.
 양동면119지역대의 열악한 환경을 개선하고 의용소방대 교육장 설치를 위하여 증축 및 리모델링 비용으로 1억 50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양동면 일원에 산재해 있는 김진근 의병 외 총 7분의 묘를 의병묘역 내로 이장하기 위한 비용 70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주민참여예산을 설명드리겠습니다.
 706쪽입니다.
 양동 지역의 의병활동, 독립운동 등 역사적 가치를 후손들에게 계승하기 위한 독립운동사 발간비용 2000만 원을 신규로 계상하였습니다.
 708쪽입니다.
 안전한 산책로 조성을 위하여 산책로변 경관조명 신설 및 보수공사 비용으로 3200만 원을 신규로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양동레포츠공원 단상 교체 및 관람석 설치를 위하여 2억 원을 신규 계상하였습니다.
 기타 배수로 설치나 도로 보수 등 주민편의를 위한 숙원사업들은 유인물로 갈음 설명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양동면 주요사업에 대하여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이정우  수고하셨습니다.
 질의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면장님, 면에서 신문구독 12종에 대해서 구독료 이렇게 편성하셨는데 신문이... 오늘 10일인가요?
 10일자 신문이 언제 들어가죠, 양동면에?
○양동면장 박대식  양동에도 그날 들어오고 있습니다, 다.
 뭐 기일은 넘기진 않고요, 오늘 날짜 신문은 오늘 들어오는 걸로 알고 있거든요.
○위원장 이정우  사실입니까?
○양동면장 박대식  예, 뭐 매일매일 아침에 쌓여있는 거 확인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이정우  전날 이렇게 쌓인... 오늘 보시는 거 아니에요, 전날 거?
○양동면장 박대식  아니, 그렇지는 않고요.
 당일날 들어오는 걸로 알고 있거든요.
○위원장 이정우  인편으로 옵니까?
○양동면장 박대식  인편으로 오는 분들도 있고요, 일반 이제 그 지역 신문에 따라서 인편이 오시는 분도 있고, 우체부를 통해서 오는 것도 있고...
○위원장 이정우  우체국 게 당일 게 온다고요?
○양동면장 박대식  예, 그렇게 알고 있거든요.
○위원장 이정우  정확하신...
○양동면장 박대식  예, 뭐 다시 한번 확인을 해서 보고는 드리겠는데요.
○위원장 이정우  아, 그래서 제가 말씀드리는 거는 이제 여기 양평에서 이제 인편으로 배달이 거의 안 되거든요.
 우편으로 보내는데 시의성, 신문이라는 게 새로운 소식 아니에요.
 그런데 하루 이틀 지난 다음에 이렇게 이제 면에서 구독하게 되니까 그거에 대해서 좀 신문의 효용성이 과연 있느냐, 한번 여쭤본 겁니다.
○양동면장 박대식  다시 한번 챙겨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위원장 이정우  그전에 쭉 구독해 왔기 때문에 구독한다라는 그 생각은 이제는 좀 효용성을 위해서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양동면장 박대식  알겠습니다.
○위원장 이정우  면장님 들어가세요.
 다음은 지평면장께서는 답변석에 자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면의 2021년도 예산안에 대하여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평면장 김병후  지평면장 김병후입니다.
 2021년 지평면 세출 예산안에 대하여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전년 20억 7000만 원에서 2억 21만 2000원 감액된 18억 7689만 9000원으로서 예산안 요약서에 의하여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713쪽입니다.
 위생매립장 관련 소규모 지원사업 4억 원입니다.
 2018년부터 매년 지원되는 사업으로 위생매립장 소재지에 대한 반대 급부적 성격의 예산으로 지평면 28개 리에서 요청하는 소규모 사업 등을 검토하여 집행하는 사업입니다.
 주민자치센터 내진성능평가 용역 1500만 원입니다.
 2007년 준공된 건물로 내진보강대상 시설로 내진보강이 필요한지 판단을 하기 위한 내진성능평가 용역비입니다.
 지평면 연회장 노후된 탁자 구입을 위해 1620만 원 계상하였습니다.
 714쪽입니다.
 지평시가지 화단 조경사업 3000만 원, 지평천 및 그릇고개길 주변 유지보수 5600만 원, 산책로 경관조명 유지보수 1440만 원은 깨끗하고 아름다운 지평을 만들고자 지평시가지 및 교량에 화단을 조성하고, 계수나무 가로수길, 그릇고개 가로변을 수시로 정비하고, 지평천 및 망미천 경관조명을 유지보수 하는 사업입니다.
 715쪽입니다.
 지평4리 인도교 설치공사 4700만 원입니다.
 지평천 산책로를 연결하는 사업으로 2020년 추경에 8000만 원으로 사업을 실시하고 나머지안전시설 등 마무리사업을 하고자 하는 사항입니다.
 우리동네 활성화 기본계획 용역 5000만 원입니다.
 지역경제가 침체되어 있어 지평면 시가지 주변의 국공유지, 폐철도, 재경부 토지 등을 활용하여 사람들이 찾아갈 수 있도록 하는 관광상품을 개발하고자 하는 사항과 기초거점사업 추진위원회에서 논의된 지평양조장, 지평농협, 지평시장을 활용한 축제 개발과 역량강화를 위한 용역비입니다.
 716쪽입니다.
 지평 관아터 정비 및 보강사업입니다.
 지평교회 옆 관아터를 설치하였는데 이를 정비하고자 하는 내용입니다.
 지평2리 마을안길 개선사업부터 720쪽, 일신3리 마을안길 개선사업까지는 주민숙원사업으로 마을안길, 농로, 배수로, 구거 등을 정비하여 주민들의 편의를 제공하는 사업으로 유인물로 갈음토록 하겠습니다.
 720쪽, 송현1리 마을쉼터 조성 5000만 원입니다.
 새로 조성된 꽃반들 마을, 약 120세대로서 마을 공동부지에 쉼터 조성을 위한 공사비입니다.
 이상으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이정우  예, 수고하셨습니다.
 질의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송요찬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송요찬 위원  송현1리 꽃반들 마을 지금 부지는 어디 거예요?
○지평면장 김병후  부지는 꽃반들 마을회로 돼 있는데요, 기부채납 예정입니다.
송요찬 위원  기부채납 받으셨어요?
○지평면장 김병후  예.
송요찬 위원  우리 군으로 기부채납 받았어요?
○지평면장 김병후  예, 그렇게 알고 있습니다.
송요찬 위원  받으셨으면 그 이관돼...
○지평면장 김병후  다 받지는 않았고요, 지금 이제 논의되고 기부채납을 약속받았습니다.
송요찬 위원  그러니까 그거 되면...
○지평면장 김병후  꽃반들 마을회로 돼 있었기 때문에...
송요찬 위원  그러니까 그거를 받으시면 저희한테 좀 주세요.
○지평면장 김병후  예, 알겠습니다.
송요찬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정우  예, 면장님, 복지회관에만 화장실 그 비데가 설치돼 있나요?
○지평면장 김병후  아, 면사무소에도 있습니다.
○위원장 이정우  복지회관에만 4대 돼 있는 걸로 돼 있는데...
 그게 합쳐서 4대인가요, 복지회관하고 면사무소하고?
○지평면장 김병후  아니, 복지회관만 4대 있고, 면사무소는 1대 있습니다.
○위원장 이정우  그 1대 관리료 안 내요?
○지평면장 김병후  그거는 이제 공사운영... 아니, 청사운영비에서 관리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이정우  저는 면사무소에 설치가 안 돼 있는지 알고 2대 정도는 면사무소 화장실로 좀 이전 설치하라고 권해 드리려고 했더니 1대가 설치돼 있다고요?
○지평면장 김병후  예, 있습니다.
○위원장 이정우  예, 면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들어가 주세요.
 다음, 용문면장께서는 답변석에 자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용문면 2020년도 예산안에 대하여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용문면장 조종상  용문면장 조종상입니다.
 2021년도 용문면 예산안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용문면 예산은 2021년도 대비 4억 5400만 원이 감소된 20억 5867만 6000원을 계상하였습니다.
 2021년도 예산안을 보면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예산안 885페이지입니다.
 생활환경정비사업으로 청결한 거리환경 조성을 위해서 환경감시용 CCTV 설치 및 유지보수사업에 3000만 원, 쓰레기 분리수거함 설치사업에 3000만 원 등 4개 사업에 1억 20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887페이지입니다.
 용문 산나물축제 지원으로 제11회 양평 용문산 산나물축제 행사에 행사운영비에 1억 원, 시설비에 1000만 원을 각각 계상하였습니다.
 예산안 888페이지입니다.
 지역현안사업으로 용문생활체육공원 풋살구장 인조잔디 설치공사에 1억 30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당초 용문생활체육공원 축구장은 양평군 FC 홈구장으로 면민들이 축구장을 이용하기에 좀 애로사항이 있어서 풋살구장을 인조잔디로 조성해서 좀 면민들 이용에 편리함을 증대하고자 하는 사항입니다.
 또한 어울림 조성공사에 1억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어울림 공원은 힐링로드 근처의 하천 부지 내에 공원을 조성해서 힐링로드길을 운동하는 면민들에게 쉴 수 있는 공원을 제공하는 그런 사업이 되겠습니다.
 또한 주민참여예산에 회전교차로 및 도로변 식재용 꽃묘구입과 쌈지공원 식재용 꽃묘구입에 48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예산안 889페이지입니다.
 민간행사사업보조 사업으로 제2회 힐링, 용문 힐링로드 걷기사업에 2500만 원, 제27회 용문 대보름 맞이 행사에 500만 원을 각각 계상하였습니다.
 그 외 주민참여예산으로 공모를 통해서 다문2리 배수관 공사를 포함한 총 8개 사업에 3억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제안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이정우  수고하셨습니다.
 질의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면장님께서는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개군면에 대한... 답변석에 자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개군면 2021년도 예산안에 대해서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개군면장 이경구  개군면장 이경구입니다.
 2021년 개군면 예산안에 대하여 제안 설명드리겠습니다.
 개군면 예산은 전년 대비 3억 4285만 9000원이 감액된 22억 6887만 3000원을 계상하였습니다.
 ’21년 요약안... 예산안 요약서를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요약서 733페이지입니다.
 청사관리사업으로 업무용차량 구입을 위한 20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기존 차량이 내구연한이 경과되었고, 상태가 불량하여 이를 대처코자 화물트럭을 구입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개군면 지역문화·체육 활성화사업을 설명드리겠습니다.
 개군면 지역문화·체육 활성화사업으로 3개 사업을 편성하여 총 1억 42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양평산수유 한우체험행사로 1억 원을 편성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와 물맑은양평 브랜드 홍보를 위한 양평산수유 한우축제를 추진하겠습니다.
 개군레포츠공원 부대시설 정비에 2000만 원과 요약서 734페이지입니다.
 개군레포츠공원 내 가로등 보수에 22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지역현안사업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지역현안사업으로 12개 사업에 총 10억 52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향리천 및 주요 도로변 산수유 식재 사업으로 1억 원을 편성하여 아름다운 산수유마을 개군면을 조성토록 하겠습니다.
 축제 시 활용하기 위한 내리 주차장 부지 조성으로 5억 원을 편성, 토지 매입과 주차장을 조성토록 하겠습니다.
 요약서 735페이지입니다.
 석장1리 배수로 정비공사에 5000만 원, 공세2리 하수관 정비공사에 1000만 원, 공세2리 실개천 준공공사에, 준설공사에 20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736페이지입니다.
 부1리 암거박스 확장 공사에 3500만 원, 자연리 아스콘 포장 및 도로 보수공사에 3000만 원, 내리 마을안길 아스콘 포장 공사에 3700만 원, 주읍리 마을안길 포장 공사에 30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요약서 737페이지입니다.
 계전1리 아스콘 포장공사에 2000만 원, 계전2리 마을안길 포장 공사에 2000만 원, 개군면 다목적청사 건립을 위한 부지 매입비용에 2억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금년 4회 추경에 3억 3900만 원을 받아 토지감정 및 토지 매입비용을 일부 지출하였고, 등기이전이 완료된 상태입니다.
 내년 사업을 통해 토지 매입비를 잔금을 지불하고 개군농협과 토지교환을 진행토록 하겠습니다.
 요약서 738페이지입니다.
 주민참여예산사업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주민참여예산사업은 9개 사업에 총 3억 60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석장1리 배수로 설치공사에 6800만 원, 부1리 옹벽설치공사에 5300만 원, 앙덕2리 어린이놀이터 안전체육시설 설치에 28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요약서 739페이지입니다.
 하자포1리 소공원축대 및 운동기구 설치에 4300만 원, 계전1리 아스콘 덧씌우기에 5100만 원, 부2리 마을안길포장 공사에 28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요약서 740페이지입니다.
 자연리 마을안길포장 공사에 2900만 원, 공세2리 마을창고 리모델링사업에 2000만 원, 향리 소하천 수중보 및 산책로 조성사업에 40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소중한 예산 개군면과 양평군 발전과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소중하게 사용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제안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이정우  예, 수고하셨습니다.
 질의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송요찬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송요찬 위원  예, 지금 개군 하면 이제 한우하고 산수유가 상징이잖아요.
○개군면장 이경구  예.
송요찬 위원  그런데 산수유나무에 대한 지원 보존 조례라든가 이런 부분은 사실 없어요.
 그 부분은 혹시 생각해 보셨습니까?
○개군면장 이경구  조례... 조례 만들었었는데요.
송요찬 위원  만들었었어요?
○개군면장 이경구  예, 만들었는데 이거 근데 읍면에서 조례를 만들 수 없고 그래서 관련 부서랑 좀 협의를 계속 추진하고 있는데...
송요찬 위원  아, 부서랑 협의하셨어요?
○개군면장 이경구  예, 좀 관련 부서에서 약간 부정적인 생각을 갖고 있어서 지금 안 되고 있습니다.
송요찬 위원  아니, 그게 수백 년 된 상징적인 나무들이 뭐 구례나 다른 지역으로 반출이 돼 가지고 급하게 저희들이 또 뭐 예산 세워서 보상해 주고 이랬는데 그러한 부분들은 필요하다고 보는데 한번 저희들도 한번 위원님들하고 협의해서 한번 챙겨보도록 하겠습니다.
○개군면장 이경구  예, 알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송요찬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정우  예, 면장님 들어가 주십시오.
 위원님들께 말씀드리겠습니다.
 2020년 회계연도 명시 및 계속이월사업 조서 보고는 기획담당관으로부터 일괄 보고받도록 하고, 세부 답변이 필요한 사항은 위원님들께서 별도로 소통하시기 바라는데 본 위원장이 말씀드린 사항 그대로 진행해도 되겠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예, 기획예산담당관께서는 답변석에 자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입니다.
 배부해 드린 2020회계연도 명시 및 계속비이월사업 조서를 보고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명시이월사업입니다.
 1쪽입니다.
 명시이월사업은 총 103건으로 사업비 1220억 중에서 일반회계 419억 원과 특별회계 136억을 합한 총 555억 원이 명시이월되겠습니다.
 주요사업 내용으로는 일반회계 중 8쪽에서 양서 우회도로 교통환경개선사업이 2021년도 12월 준공 예정으로 공사비 50억 원 이월.
 11쪽입니다.
 신화 소하천 17억 원, 공산이 소하천 13억 원, 연수천 지방하천 13억 원, 14쪽의 양평 어린이 건강놀이터 조성사업 10억 원, 15쪽의 Y-클라이밍에코파크 조성사업에 2억 8000만 원, 그리고 양평종합체육센터 외 5건의 통합 건설사업관리 용역비 1억 원 등이 명시이월되겠습니다.
 그리고 특별조정교부금과 특별교부세 그리고 국도비 보조금 등이 교부가 늦어져서 금번 6회 추경에 반영되어서 연내에 좀 집행이 어려운 14건, 84억 원을 이월할 예정입니다.
 19쪽입니다.
 특별회계 중에서 공흥·양근지구 도시개발사업 24억 원, 그리고 다문지구 도시개발사업 80억 원, 용문도시계획도로 개설사업 22억 원 등을 이월할 예정입니다.
 다음은 계속비이월사업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21쪽입니다.
 계속비이월사업은 35건으로 사업비 4389억 원 중에서 2019년도 지출잔액 286억 원을 포함한 628억 원을 내년도 회계로 이월할 예정입니다.
 주요사업으로 일반회계 중 22쪽에 양평 우회도로 교통환경개선사업이 2022년까지 추진될 예정으로 미집행된 12억 원과 22쪽부터 25쪽까지 도로망구축사업 13건에 20억 원을 계속이월해서 사업을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26쪽의 특별회계는 양평도서문화센터 건립사업비 57억 원, 그리고 26쪽서부터 29쪽까지 공공하수 처리시설 및 생활용수개발사업 등 하수도사업이 총 15건에 372억 원입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30쪽에 상수도 확충사업 4건, 165억 원 등을 이월하겠습니다.
 이상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이정우  예, 수고하셨습니다.
 담당관께서 보고드린 내용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송요찬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송요찬 위원  예, 전년도보다는 좀 줄었어요.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예, 이월총액이요?
송요찬 위원  예.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예.
송요찬 위원  전체적으로 좀 줄었는데 뭐 금액이 현저하게 낮은 부분들, 뭐 100만 원 단위도 하나 있어요.
 14쪽에 보면 화물자동차 첨단장치 장착지원, 이것도 뭐 5월경에 2회 추경에 했는데 이런 부분들은 뭐 왜 그랬을까요?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제가 미처 확인을 못 했습니다.
 확인해 보고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송요찬 위원  제가 뭐 다른 거 이렇게 봤는데 예산이 대부분 이제 뭐 금액이 높고 한데 이런 부분들은, 사실 200만 원이라는 돈을... 우리 지난번에 부서에서 적극행정 운영 조례도 만들었잖아요.
 이건 사실 제가 보기에는 적극행정을 안 한 것 같아요.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예, 죄송합니다.
송요찬 위원  한번 검토 좀...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교통과하고 확인해서 보고도 드리고...
송요찬 위원  예, 예산 어느 일정액 금액 이상... 이하인 거는 좀 독려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예, 알겠습니다.
송요찬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정우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담당관께서는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윤순옥 간사님을 비롯한 동료 위원님 여러분!
 연일 수고 많으셨습니다.
 제7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는 월요일, 12월 14일 오전 10시에 개회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제6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산회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41분 산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