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제272회 양평군의회(임시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회의록

제1호

양평군의회사무과


일  시 : 2020년 9월 8일(화) 10시01분

장  소 : 양평군의회 위원회실


  1. 의사일정(제1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
  2. 1. 위원장 선임의 건
  3. 2. 간사 선임의 건
  4. 3. 2020년 친환경인증벼 수매자금 보증채무 부담행위의 건
  5. 4. 2020년도 제4차 수시분 공유재산 관리계획 변경동의안
  6. 5. 2020년도 출자‧출연 계획안
  7. 6. 2020년도 제4회 추가경정 예산안

  1. 상정된 안건
  2. 1. 위원장 선임의 건(위원장직무대행 제의)
  3. 2. 간사 선임의 건(위원장 제의)
  4. 3. 2020년 친환경인증벼 수매자금 보증채무 부담행위의 건(양평군수 제출)
  5. 4. 2020년도 제4차 수시분 공유재산 관리계획 변경동의안(양평군수 제출)
  6. 5. 2020년도 출자‧출연 계획안(양평군수 제출)
  7. 6. 2020년도 제4회 추가경정 예산안(양평군수 제출)

(10시01분 개의)

○위원장직무대행 박현일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72회 양평군의회 임시회 제1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개회하겠습니다.
 개회를 선포합니다.
 본 위원이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선임 전까지 양평군의회 위원회 조례 제3조제2항의 규정에 의하여 위원장의 직무를 대행토록 하겠습니다.
 먼저, 의사팀장님으로부터 안건보고가 있겠습니다.

   ○ 안건보고
○의사팀장 이왕구  의사팀장 이왕구입니다.
 오늘 제1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 상정될 안건은 위원장 선임의 건과 간사 선임의 건을 비롯하여 양평군수로부터 제출된 2020년 친환경인증벼 수매자금 보증채무 부담행위의 건 외 3건으로 총 6건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직무대행 박현일  예, 수고하셨습니다.

 1. 위원장 선임의 건(위원장직무대행 제의) 

(10시02분)

○위원장직무대행 박현일  그럼 의사일정 제1항 위원장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위원님 여러분께서는 위원장을 추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예, 존경하는 송요찬 부의장님 추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송요찬 위원  예, 존경하는 이정우 위원님을 추천합니다.
○위원장직무대행 박현일  더 추천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송요찬 위원  아니, 다시 말씀드리겠습니다.
 윤순옥 위원님 추천합니다.
○위원장직무대행 박현일  아, 예, 알겠습니다.
 윤순옥 위원님을 추천해 주셨습니다.
 더 추천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추천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윤순옥 위원님을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임코자 하는데 위원님 여러분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윤순옥 위원님이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위원장으로 선임되신 윤순옥 위원님께서는 위원장석으로 자리를 옮겨 회의를 계속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장 윤순옥  박현일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본 위원을 위원장으로 선임하여 주신 동료 위원님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2. 간사 선임의 건(위원장 제의) 

(10시04분)

○위원장 윤순옥  그럼 의사일정 제2항 간사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위원님 여러분께서는 간사를 추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예, 송요찬 위원님 추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송요찬 위원  예, 이혜원 위원님 추천합니다.
○위원장 윤순옥  더 추천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추천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이혜원 위원님을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간사로 선임하고자 합니다.
 위원님 여러분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이혜원 위원님이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간사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3. 2020년 친환경인증벼 수매자금 보증채무 부담행위의 건(양평군수 제출) 

(10시05분)

○위원장 윤순옥  다음, 의사일정 제3항 2020년 친환경인증벼 수매자금 보증채무 부담행위의 건을 상정합니다.
 수석전문위원께서는 검토결과를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수석전문위원 홍성복  수석전문위원 홍성복입니다.
 의안번호 2020-114호 2020년 친환경인증벼 수매자금 보증채무 부담행위의 건에 대한 검토보고입니다.
 이 안건은 2020년 8월 21일 양평군수로부터 제출되어 9월 7일 제272회 양평군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제안 설명을 듣고, 본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심사토록 회부된 안건입니다.
 제안 이유와 주요 내용은 서면으로 갈음하겠습니다.
 다음은 검토의견입니다.
 이 보증채무 부담행위의 건은 지방재정법 제13조 및 양평군 보증채무 관리 조례 제3조에 따라 양평군의회의 채무보증의 승인을 받고자 하는 것으로 양평공사에서 2020년 친환경인증벼 수매자금이 부족하여 양평군의 보증으로 부족액 54억 1000만 원을 양평농업협동조합에서 융자받아 친환경인증벼 수매를 원활히 하고, 농가 소득 안정화와 양평공사의 신용도 제고에 기여할 것으로 보이나 향후 투명한 회계 운영과 보증채무의 상환을 위한 자구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관련 법령 및 법규, 기타 참고사항은 서면으로 갈음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검토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검토보고서 부록에 실음)

○위원장 윤순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를 하겠습니다.
 관계관께서는 답변석에 자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송요찬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송요찬 위원  예, 과장님, 지금 지난번에 뭐 제안 설명에서도 말씀을 드렸다시피 우리 이자율에 관해서 협의하신 거 있으면 다시 한번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친환경농업과장 정동진  예, 답변드리겠습니다.
 양평농협하고 수차례에 걸쳐서 이제 회의를 한 다음에요, 먼저 이제 의정협의회 때 3% 미만으로다가 협의를 한다고 그랬는데 최종적으로는 현재 농협 간에는 1.8%로다가 지금 잠정적인 결정이 나고요, 의사결정기구인 이사회에서 이제 그 통과가 됐을 경우에는 1.8%라서 수매자금에 대한 대출을 받게끔 이렇게 지금 현재 진행 중에 있습니다.
송요찬 위원  1.8%요?
○친환경농업과장 정동진  예, 그렇습니다.
송요찬 위원  전년도에는 우리 얼마, 몇 %였죠?
○친환경농업과장 정동진  전년도 3%로다가 했습니다.
송요찬 위원  3%였어요?
 이게 이사회가 언제 하신대요?
○친환경농업과장 정동진  9월 말 정도로 지금 예정을 하고 있습니다.
송요찬 위원  9월 말 정도요?
○친환경농업과장 정동진  예.
송요찬 위원  우리 수매는 10월달에 하고요?
○친환경농업과장 정동진  예, 10월달입니다.
송요찬 위원  올해 지금 뭐 태풍도 많고 긴 장마로 인해서 작황이 안 좋은 것 같은데 우리 지금 예상 수매물량을 다 확보할 수 있어요, 혹시?
○친환경농업과장 정동진  지금 현재까지 이제 그 조생종이, 조생종이 아닌 중만생종으로 했는데 어제도 제가 그냥 한 바퀴 돌아봤는데 그렇게 태풍의... 태풍으로 인해서 이제 도복된 거나 이런 큰 피해는 아직까지는 그렇게 크게 발견되지는 않고요, 다만, 이제 지금 기상이 지금처럼 계속 비가 왔을 경우에는 수율이나 이런 부분에 이제 문제가 있다고 보는데 아직까지는 뭐 크게 이렇게 문제된다고 보지는 않고 있습니다, 그래서.
송요찬 위원  지난번에 군수님이 나가셔서 농가활동 한번 하셨죠?
○친환경농업과장 정동진  예.
송요찬 위원  그때, 탈곡했을 때 이제 나올 것 아니에요.
○친환경농업과장 정동진  탈곡은... 그건, 그 부분은 이제 극조생종으로 해서 이제 고시히까리 품종인데...
송요찬 위원  아, 다른 품종...
○친환경농업과장 정동진  예, 품종이 다른 겁니다.
 그래서 저희는 이제, 저희가 이제 지금 수매를 받는 거는 추청벼고, 고시히까리 같은 경우도 수확을 했는데 그 농가 얘기를 들어보면 전년도하고 비교했을 때 이렇게 많이 수확량이 줄어들지는 않는다고 이렇게 지금 하는 상황이기 때문에요.
송요찬 위원  현재요?
○친환경농업과장 정동진  예.
송요찬 위원  그리고 사실 저희들이, 이제 뭐 대한민국에서 양평군만 지금 공사에서 우리 조곡을 수매를 하고 있잖아요?
○친환경농업과장 정동진  예.
송요찬 위원  기존에 이제 정부에서 수매를 하다가 농업형 직불제하고 또 뭐 공공... 공공미 비축제, 그걸로 대체를 해서 다른 지자체는 사실 일절 하고 있질 않아요.
○친환경농업과장 정동진  예, 그렇습니다.
송요찬 위원  예, 이 공공비축미 같은 경우는 농협에서 수매를 한 거를 정부에서 수매를 하는 거예요, 공공비축미는?
○친환경농업과장 정동진  공공비축미는 이제 일반 농협에서 수매를 하는 건 아니고요, 정부에서 수매를 하는데 저희 같은 경우에 양평농업협동조합이 공공미 비축을 하는 이제 그 조합이...
송요찬 위원  기관이에요?
○친환경농업과장 정동진  예, 그래서 양곡 보관은 저희가 하는 게 아니고, 이쪽에 수매만 한 다음에 안성으로다가 지금 다 해서 안성 창고에서 보관을 해 갖고 도정해서 납품하는 이제 이런 관계로 돼 있습니다, 지금.
송요찬 위원  공공비축미 그 수매율이 우리 농가에서 얼마나 정도 돼요?
○친환경농업과장 정동진  거의 이제 지금 저희한테 물량 내려온 것의 한 30% 정도밖에 안... 그 수매를 안 하는 사항이고요, 거의가 이제 다 농협이나 농협 RPC를 통한 산물벼 수매로다가 거의 들어가고, 금년도 같은 경우는 이제 도곡이 돼서 한 벼 같은 경우는 산물벼로 다 수매를 못 할 경우에는 이제 공공비축용으로다가 이제 많이 수매가 될 걸로 예상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송요찬 위원  아니, 공공비축미를 정부에서 뭐 100을 요하면 지금 30밖에 저희들이 수매를 안 한단 얘기예요?
○친환경농업과장 정동진  예, 그렇습니다.
송요찬 위원  양평에서는?
○친환경농업과장 정동진  예.
 저희뿐만 아니라 타 시군도 마찬가지가 되겠습니다.
송요찬 위원  가격이 낮아서 그래요?
○친환경농업과장 정동진  가격도 그렇고 이제 그 공공비축미 수매가 일반수매보다 한 달 정도가 늦게 시작이 되기 때문에 자금이나 이런 부분 때문에 해서 기피를 하는 경향이 많이 있습니다.
송요찬 위원  예, 아무튼 뭐 양평군이 친환경농업특구로서 사실 이 친환경인증벼를 수매를 하는데 사실, 판매가 사실상 부진하고 있습니다, 솔직히.
○친환경농업과장 정동진  예.
송요찬 위원  친환경벼, 인증벼를 수매를 해서 일반벼로 팔고 있잖아요, 그렇죠?
○친환경농업과장 정동진  예.
송요찬 위원  그 가격으로.
 그러니까 이러한 부분들도 농민들한테도 잘 설명을 해 주시고, 또 우리가 또 판매할 때도 그런 어떤 우수성을 좀 얘기를 해 주시고, 다른 데하고 좀 다르게 가야 돼요.
○친환경농업과장 정동진  예, 알겠습니다.
송요찬 위원  그렇지 않으면, 그렇지 않으면 맨날 그 가격으로 판다고.
 저희들이... 뭐 저 호남평야에서 나오는 벼가 100원이다 그럼 우리 거는 110원 정도... 뭐 더 받죠, 사실상 지금.
 더 받는데 그래도 그러한 부분들을 우리 양평공사에서... 지금 뭐 사장님 병가 때문에 안 나오셨다고 하는데 그러한 부분들을 잘 말씀하셔 가지고 이 벼 파는 데서 손실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우리 과장님께서도 적극 참여해 주시기 바랍니다.
○친환경농업과장 정동진  예, 알겠습니다.
 저희도 적극 노력해서 손실이 최소화되고 흑자로 돌아갈 수 있게끔 노력을 하겠습니다.
송요찬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윤순옥  예, 박현일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현일 위원  예, 박현일 위원입니다.
 올해 수매가, 수곡가, 수매가 결정위원회는 언제 열립니까?
○친환경농업과장 정동진  수매가 결정은 10월 정도로다가 예상을 하고 있는 사항이고요, 가격에 대한 거는 지금 이제 거기서 결정이 되는데 54억 1000만 원 중에는 인상분에 대한 것 일부분까지 포함이 됐다고 이렇게 보시면 되겠습니다.
박현일 위원  예, 해마다 관행적으로 우리 군 의원님들 포함한 농민단체, 농업인단체 또 농협 관계자 또 해서 이렇게 결정위원회를 열고 있는데 사실상 이 소비자 측을 갖다 대변하거나... 가서 보면 농민들 또 농업인들의 농협 관련자들이 과연 이게 객관적인 판단을 할까, 이런 여러 가지 의구심이 있거든요.
 그래서 소비자, 우리 관내 소비자단체가 있다면 단 1명이라도... 농협 관계자들은 한 3명 정도 나오더라고요.
 그래서 소비자단체도 한번 참여를 시키는 방안을 한번 검토해 주시고요.
○친환경농업과장 정동진  예, 알겠습니다.
박현일 위원  그다음에 우리가 저기 미곡처리장을 지금 가동을 잘하시고 계시죠?
○친환경농업과장 정동진  예.
박현일 위원  예, 미곡처리장에서 나오는 우리가 주민들한테 주는 그 이득이 있을 겁니다.
 적어도 중복 이송비에 대한 절감, 톤당 한 5만 원 정도를 지금 주고 있고요, 톤당, 농민들한테 혜택이.
 그다음에 건조비가 톤당 지금 한 20만 원 정도 혜택을 주고 있고.
 또 추가 이송이라든가 이런 때 인건비 한 8만 원.
 그러면 총량적으로 미곡처리장을, 농가를 미곡처리장 운영을 통해서, 군에서, 예산을 막대한... 의회에서 예산을 통과시키고 또 지금 가동 중에 있죠?
 약 한 1억 7000만 원 정도를 지금 농민들한테 혜택을 주고 있어요.
 그러면 그런 부분들도 쌀값, 수매가 결정에 영향을 저는 미쳐야 된다고 보거든요.
 타 시군에서 안 하던 걸 대한민국 최초로 양평공사에서 해서 막대한 적자를, 손해를 감수하면서까지도 농민들한테 미곡... 운영을 통해서 혜택을 주고 있다, 이것들을 농민 여러분께서도 알고 계셔야 한다.
 제 말 뜻 이해 가시죠?
○친환경농업과장 정동진  예, 알겠습니다.
박현일 위원  그런 부분들 충분히 설명하시고, 지금 현재 대한민국에서 몇 안 되는 국가... 우리 유기농 인증을 하고 있죠, 지금?
○친환경농업과장 정동진  예.
박현일 위원  적어도 이 쌀이, 양평의 친환경인증벼를 수매를 하면 적어도 깨끗한 공기와 토질, 비옥한 토질, 풍부한 일조량 등으로 양평 미질이 최상급이다, 이런 부분에 대한 판로 홍보에 대한 대책도 지금 우리가 좀 미흡한 것 같아요.
 국가인증기관, 여주나 이천 쌀 못지않다.
 또 이 쌀들이 적어도 지금 현재는 완벽한 계약재배는 아니죠?
○친환경농업과장 정동진  예.
박현일 위원  지금 현재 2000 뭐 예를 들자면 18년도에 조금씩은 늘어났어요, 지금.
 총량적으로 보면 올해가 2634톤인데 약 4년 전에 2400톤을 수매를 했습니다.
 그러면 뭐 한 4, 5년 동안 한 200톤 정도밖에 늘지 않았어요.
 농가도 좀 늘었죠, 약간?
○친환경농업과장 정동진  예, 농가는 약간 늘었습니다.
박현일 위원  이런 부분이 우리 전반적으로 앞으로 이 공사에 대한 여러 가지 합리적인 전환을 지금 검토하고 있는 때에 또 맞물려서 농민기본소득이 인근 여주에 했다고 여러 SNS에 왜 양평은 안 주냐고 지금 여러 압박 요인이 있죠, 솔직히?
○친환경농업과장 정동진  예.
박현일 위원  이런 부분들을 이번에 수매가를... 뭐랄까, 양평 친환경인증벼 수매자금 보증채무에 대한 군의회의 어떤 결단과 또 군수님, 집행부의 노력들이 사실 농민들한테 반영이 돼야 되고요.
 전국 쌀 생산량이 감소 폭이 뭐 5% 미만일 것이라는 농림부의 장기 뭐 예보가 있더라고요.
○친환경농업과장 정동진  예.
박현일 위원  그렇게 소출이 떨어지진 않을 것이다.
 그러면 이제 이 부분도 적어도 코로나나 태풍에 굉장히 이제 만약에 영향이 미칠 거다 해서 쌀값을 올려야 한다는 논리로 아마 농민들은 주장할 수가 있단 말입니다.
 그래서 그런 통계적인 수치를 가지고 이번에 추곡가 이 결정위원회에 간접자료들을 많이 제공하셔서 합리적인 이 쌀값 결정이 되도록 좀 관계 부서에서 애써 달라는 말씀입니다.
○친환경농업과장 정동진  예, 알겠습니다.
박현일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윤순옥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예, 이정우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정우 위원  예, 이정우 위원입니다.
 이번에 보증채무, 이게 의회에서 매년 이렇게 다뤄야 된다는 게 사실 좀 안타깝다고 생각이 되시죠?
○친환경농업과장 정동진  예.
이정우 위원  이게 빚내서 일단 갚고 다시 빚을 갚아야 되고, 3%대라고 그랬는데 결정됐죠, 지금?
○친환경농업과장 정동진  1.8%로 잠정 결정됐습니다.
이정우 위원  그런데 농협하고만, 이런 그 보증채무를 농협하고만 하게 돼 있나요, 법에?
○친환경농업과장 정동진  예, 이게 농협, 양평농협 같은 경우도 지금 농협 수매자금이 규모가 있다 보니까 농협중앙회에서 1.77%로 자금을 가지고 와서 저희한테는 1.8%로 지금 이제 수매자금을 이제...
이정우 위원  이사회에서 결정하나요?
○친환경농업과장 정동진  예, 이사회의 결정은 아직 남아 있고요, 잠정적으로 조합장님하고 관계자들하고 회의해서 이제 결정을 한 사항이 되겠습니다.
이정우 위원  이 보증채무를 하는데 이게 1.8%도 과하다고 생각이 되십니까?
○친환경농업과장 정동진  거기서 최... 농협에서는 어떤 이윤이나 이런 부분은 없고요, 이 부분... 이번에 이제 또 바뀐 부분이 원리금상환이 아니라 판매분상환방식이기 때문에, 쌀을 팔 때마다 바로바로 이제 매월 상환하는 사항이기 때문에 어떻게 보면 양평공사에서는 자금에 대한 어떤 부담이나 이런 부분이 없다고 보시면 될 겁니다.
 원리금상환일 경우에는 그 자금을, 쌀을 판매를 못 했을 때 그 자금을 확보를 해야 되는 문제가 있었지만 지금 판매분상환방식이면 판매한 부분이 많이 팔면 많이 상환하고, 적게 팔면 적게 상환하는 사항이기 때문에 공사 입장에서도 그렇고, 저희 입장에서도 지금 형태로 봤을 때는 큰 문제는 없다고 보고 있습니다.
이정우 위원  예, 보증채무 할 적에 농협 금융기관만 해야 되는...
○친환경농업과장 정동진  예... 아니요, 1금융권에서, 1금융권이나 이런 데서 가능한데요, 이제 그... 저희 입장이나 이런 부분으로 봤을 때는 그래도 농협이 좀... 중앙회에서는 그 보증채무를 해 줄 수 있는 부분은 안 되고...
이정우 위원  아니, 다른 금융기관에서 훨씬 낮게 융자조건을 내세우면.
○친환경농업과장 정동진  저희 있는 1금융권도 한번 논의를 해 봤는데요, 자기네 자금을 갖고 오는 게 아니라 이제... 하기 때문에 거의 이제 그 이자율에 대한 거는 비슷하다고 이렇게 보시면 될 겁니다.
이정우 위원  그래서 이 농협에서 3%대에 얘기가 있어 갖고 지금 금리가 3%대, 이 어떤 공기관에서 하는데 3%대는 너무 비싸다고 생각이 됐는데 일단 1.8%대에서 뭐 된다니까 그 기관에... 그 일에 대해서는 더 이상 묻지를 않겠고요, 하여튼 간에 내년에 어떻게 이제 시스템이 바뀔지는 몰라도 이 보증채무의 건은 이렇게 다시 또 발생되지 않도록 좀 공사에 대해서만큼은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친환경농업과장 정동진  알겠습니다.
이정우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윤순옥  예, 본 위원장이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과장님께서 답변하신 중에 작년에 3%대였는데 이번에 1.8%로 이율을 하셨다고 하셨는데요, 거기에 대한 이렇게 명확한 답변이 좀 있으셔야 될 것 같습니다.
 작년에 3%에 대한 부분은 원리금상환에... 원금균등상환에 대한 방식으로 3%대로 하셨고요, 이번에는 1.8%에 대한 부분이 작년하고 같이 원금균등상환방식이 아닌 판매분상환방식에 따라서 1.8%로 적용을 하신 부분이시잖아요.
○친환경농업과장 정동진  예.
○위원장 윤순옥  예, 그렇다 그러면 작년에 원금균등상환 3%로 했을 경우하고 이번에 판매분상환방식으로 1.8%라고 했을 때는 분명하게 1.8%에 대한 부분이 작년에 대한 부분보다 이율이 좀 높다고 봐야 되지 않을까요?
○친환경농업과장 정동진  답변드리겠습니다.
 지금 말씀하신 대로 그 판... 원리금상환방식이 이제 8%였을 때는... 3%로 갔을 때는 지금 판매분상환방식의 1.8%하고 거의 한... 비슷하다고 이렇게 보시면 될 겁니다.
 이제 다만, 지금 1.8%... 전년도에, 전년도의 원리금상환방식에서는 양평농업협동조합에 있는 본인들의 자금을 가지고 이제 대출을 해 줬던 사항이기 때문에 실제적으로 한 1.8% 정도의 이율을 봤다고 보시면 되는 거고요, 금년도 같은 경우는 농협중앙회로부터 50억에 대한 차입금을 가지고 와서 하기 때문에 거기에 대한 이자상환 하고 그러면 지금 양평농협에서는 이율이나 이런 거 없이 1.8%로 했을 때는 거의 이제 원... 무료로다가 이제 대출해 주는 이런 규모로 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래서요.
○위원장 윤순옥  예, 그러면 지금 1.8%에 대한 판매상환방식을 제시를 할 때 양평공사에서 먼저 하셨나요, 아니면 농협 측에서 먼저 공사... 농협 측에서...
○친환경농업과장 정동진  그거는 양평공사에서 먼저 제안을 했던 사항이 되겠습니다.
○위원장 윤순옥  지금 이제 코로나19로 인한 부분으로 해서 판매가 되지 않은 부분에 의해서는 판매분상환방식이 맞는 것 같습니다.
○친환경농업과장 정동진  예.
○위원장 윤순옥  예, 작년에 그 원금균등상환방식으로 3% 했을 때보다 지금 1.8% 했을 때 부분은 분명하게 이자차액은 있는 걸로 알고 있고요, 그러면 앞으로... 내년이나 이렇게 봤을 때도 앞으로 그 판매분의 상환방식으로 갈 상황을... 가지고 계십니까?
○친환경농업과장 정동진  예, 그렇습니다, 그거는.
○위원장 윤순옥  예, 조금 더 이율이 적게 발생하는 부분으로 가셔야 되는 건 분명히 맞는데...
○친환경농업과장 정동진  예, 앞으로 최선을 다해서... 이제 다음에 만약에 이 또 차입금에 대한 이런 부분이 발생이 된다 하면 농가들을 위해서 이윤이나 이런 부분에서 최선을 다해 갖고 혜택이 갈 수 있게끔 이렇게 가겠습니다, 이거는.
○위원장 윤순옥  예, 농협 측하고 잘 협의해서...
○친환경농업과장 정동진  예.
○위원장 윤순옥  예,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
 예, 이혜원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혜원 위원  예, 추가... 이혜원 위원입니다.
 추가로 지금 농협에서 기본... 기 이율이 1.77이라고 하셨죠?
 1.77.
○친환경농업과장 정동진  예, 중앙회에서 이제 차입해서 갖고 오는...
이혜원 위원  예, 그런데 지금 1.8이면 한 0.3 정도만 이율을 보시겠다는 거잖아요.
○친환경농업과장 정동진  그렇습니다, 예.
이혜원 위원  그런데 어차피 양평군에서 비교적... 그 수매방식이든 채무를 저희가 할 때 대출에 대한 부분이 농협과 계속적으로 이루어지잖아요.
 그런데 시원하게 이율에 대한 부분들을 협의를 하신다고 하면 기본적으로 0.3%도 안 받아 가시는 것도 맞을 것 같은데 그 부분이 먼저 3%대에 대한 부분을 얘기를 했기 때문에, 정책협의의 날, 그래서 의원님들이 의견을 주셨던 거고, 좀 낮췄으면 좋겠다.
○친환경농업과장 정동진  예, 그렇습니다.
이혜원 위원  그래서 공사에서 1.8%를 제시를 했었던 거잖아요.
○친환경농업과장 정동진  예.
이혜원 위원  그리고 거기에, 농협에서 그 부분을 지금 검토하고 계시는 거고, 이사회에서 이제 승인을 해 주셔야 되는 거고.
○친환경농업과장 정동진  예, 그렇습니다.
이혜원 위원  그 부분에서 군에서는 좀 적극적으로 진행하시는... 적극성을 위해서는 1.77%에 대한 부분으로 협의를 좀 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친환경농업과장 정동진  잠정적으로 조합장님을 두 번을 찾아뵙고 설명을 드렸는데요, 농협에서도 이제 1.77% 갖고 오는 부분에 이자 부분이 따르더라고요, 내부적인 저거 해서.
 그러다 보니까 그 1.8%가 이제 어떻게 보면 농협에서는 마지노선으로다 이렇게 얘기를 해서 그 부분으로다 지금 잠정적으로 농협하고는 결정이 된 거고, 이사회 이제 승인과정만 지금 남아 있다고 이렇게 보시면 되겠습니다.
이혜원 위원  0.3%가 이자율인가요?
○친환경농업과장 정동진  예.
이혜원 위원  그 부분을 명확하게 하셔서 제시를 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친환경농업과장 정동진  예.
이혜원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윤순옥  예, 친환경농업과장께서는 자리로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토론을 하겠습니다.
 토론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토론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토론종결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의결을 하겠습니다.
 본 안을 군수 제출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위원님 여러분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3항 2020년 친환경인증벼 수매자금 보증채무 부담행위의 건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4. 2020년도 제4차 수시분 공유재산 관리계획 변경동의안(양평군수 제출) 

(10시27분)

○위원장 윤순옥  다음, 의사일정 제4항 2020년도 제4차 수시분 공유재산 관리계획 변경동의안을 상정합니다.
 수석전문위원께서는 검토결과를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수석전문위원 홍성복  수석전문위원 홍성복입니다.
 의안번호 2020-115호 2020년도 제4차 수시분 공유재산 관리계획 변경동의안에 대한 검토보고입니다.
 이 동의안은 2020년 8월 21일 양평군수로부터 제출되어 9월 7일 제272회 양평군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제안 설명을 듣고, 본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심사토록 회부된 안건입니다.
 제안 이유와 주요 내용은 서면으로 갈음하겠습니다.
 다음은 검토의견입니다.
 이 동의안은 공유재산 및 물품 관리법 제10조 및 같은 법 시행령 제7조제1항의 규정에 따라 취득과 처분에 관한 공유재산 관리계획을 수립하여 의회의 동의를 받고자 하는 것입니다.
 먼저, 고송 소규모공공하수처리시설 설치 부지 매입 건입니다.
 양동면 고송리 587-1번지, 3920㎡의 토지를 3억 5868만 원의 사업비로 매입, 소규모공공하수처리시설을 설치하여 인근 하천의 수질을 보호하고 쾌적한 주민 생활환경을 조성하고자 하는 것으로 별다른 문제점은 없는 것으로 사료됩니다.
 다음, 강상 생활체육센터 및 농업인복지관 건립 변경 건입니다.
 지역 주민의 생활체육 욕구 해소와 문화 향유를 위해 강상면 송학리 179-1번지 외 2필지에 29억 600만 원의 사업비로 건축연면적 1330㎡의 생활체육센터 및 농업인복지회관을 건립 예정이었으나 건축면적을 넓혀 달라는 주민 의견을 반영하여 건축연면적은 519.16㎡ 증가한 1849.16㎡로, 사업비는 15억 2600만 원 증가한 44억 3200만 원으로 규모를 확대하여 신축하고자 하는 것으로 별다른 문제점은 없는 것으로 사료됩니다.
 다음, 양서면 청사 건립 및 도시계획시설 부지 용도변경 건입니다.
 청사 건물 노후와 인구증가에 따른 공간 협소, 두물머리와 지방정원 제1호 세미원 등 문화와 관광이 어우러진 서부권 거점도시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하여 양서면 용담리 540-6번지 외 1필지에 106억 원의 사업비로 토지매입 3429㎡, 건축연면적 1715㎡의 청사를 신축하고, 도시계획시설 부지의 용도를 변경하고자 하는 것으로 별다른 문제점은 없는 것으로 사료됩니다.
 다음, 신원 토종식물 정원 조성 부지 매입 건입니다.
 신원역 앞 자전거도로 및 월계 정초부 지게길과 연계하여 휴식공간을 마련하고 관광자원으로 활용하고자 양서면 신원리 산134-3번지 외 1필지에 4806만 원의 사업비로 토지 2403㎡를 매입하고자 하는 것으로 별다른 문제점은 없는 것으로 사료됩니다.
 다음, 서종 탁구장 신축 건입니다.
 배드민턴과의 장소 공유로 인한 공간 협소 문제를 해결하여 생활체육을 즐기는 주민에게 편익을 제공하고자 서종면 문호리 922-6번지에 13억 4000만 원의 사업비로 건축면적 744.59㎡의 탁구장을 신축하고자 하는 것으로 별다른 문제점은 없는 것으로 사료됩니다.
 다음, 서종 게이트볼장 신축 건입니다.
 면민의 건강 및 복지증진을 위하여 서종면 문호리 911-1번지 일원에 10억 6000만 원의 사업비로 건축면적 735㎡의 게이트볼장을 신축하고자 하는 것으로 특이 사항은 없는 것으로 사료됩니다.
 관련 법령 및 법규, 기타 참고사항은 서면으로 갈음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검토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검토보고서 부록에 실음)

○위원장 윤순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를 하겠습니다.
 회계과장과 환경사업소장께서는 답변석에 자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고송 소규모공공하수처리시설 설치 부지 취득안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송요찬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송요찬 위원  예, 소장님, 그 부지 매입 다 하셨죠?
 예? 공사는 언제쯤 하실 거예요?
○환경사업소장 진오석  공사는 올해 설계 마무리해서 내년 3, 4월 정도에 착공할 예정입니다.
송요찬 위원  착공은 내년 한 3, 4월경에?
○환경사업소장 진오석  이제 업체 선정하고 인허가가 많이 남아 있습니다.
 지금 막바지 지금 설계하고 있습니다.
송요찬 위원  지금 거기 제시된 민원들은 뭐 다 해결되셨어요?
○환경사업소장 진오석  지금 이제 고송2리... 1리는 이제 전체 다 포함이 되기 때문에 상관이 없고요, 고송2리 중에서도 2반이 고송리 쑥골하고 황하터 지역입니다.
 그 지역이 당초에 이제 하수처리구역에서 제외돼 있었는데 6월 24일자로 환경부의 최종 양평군 정비기본계획 승인을 받으면서 그때 최대한 반영하고 뭐 하려고 건의하고 이렇게 했습니다마는 거기가 환경부에서도 현지실사를 두 번씩이나 나오고 했는데도 거기가 이제 제외된... 약 한 40가구 정도 되는데 너무 산재돼 있다 보니까 환경부에서도 도저히 넣어주기가 좀 이제 그런 부분이 있어서 그 지역 주민들이 이제 많이 불만을 제기하고 또 민원도 제기하고 그러고 있습니다.
송요찬 위원  환경부에서는 그럼 예산 때문에 그러는 거예요?
○환경사업소장 진오석  이제 환경부에서는 여러 가지 뭐 환경성 측면이라든가 경제적인 측면이라든가 다 같이 이제 따지는데 결국은 경제성 부분이 너무 투자 대비 가구 수가 너무 많다... 아니, 너무 적다, 너무 산재돼 있다, 이래서 결국 제외된 사항입니다.
송요찬 위원  저도 이제 뭐 유역청에 가서 회의할 때도 늘 얘기를 하는데 참 답답한 사람들이에요, 그 사람들.
 규제는 해 놓고 물 깨끗이 하래 놓고 유입을 시키면 되는데 그걸 안 해 줘요, 그렇게.
 그런데 주민들은 그런 거 또 모르시잖아.
○환경사업소장 진오석  주민, 이제 주민들께서도 환경부에 직접 나가서 실사까지 했기 때문에 많이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여러 번 나와서 실사를 했는데도 불구하고 도저히 환경부에서는 이제 해 주기 어렵다, 지금 그런 상황에서 결국은 제외됐습니다.
 다음... 이제 한 5년 뒤에 또 이제 정비기본계획 수립할 때, 그때도 또 저희가 지속적으로 건의해서 또 반영될 수 있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송요찬 위원  저희도 이제 뭐 가서 그런 얘기를 지속적으로 하는데 우리 소장님이야 물론 갈 때마다 이제 그런 말씀하시죠.
 그런 것, 이제 주민 의견이 좀 반영되도록 하고요, 그리고 지금 저 자리가 지금 도로 옆이란 말이에요, 그렇죠?
○환경사업소장 진오석  예, 그렇습니다.
송요찬 위원  예, 도로 옆이기 때문에 건축 그... 하실 때도, 시설물 설치할 때도 좀 미관상 나쁘지 않게 또 산이랑 연접돼 있잖아요, 임야랑.
○환경사업소장 진오석  예.
송요찬 위원  그러한 부분들 잘 고려해서 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경사업소장 진오석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송요찬 위원  예, 이게 시설이 정말 아, 이게 무슨 처리장이라는 시설이 안 느껴질 정도로 하셔야 돼요.
○환경사업소장 진오석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송요찬 위원  그래야 주민들이 거부감이 없지 보면, 대부분 보면 관리들을... 잘 안 돼요.
 지금 처리장 주변에 가 보면 제초작업이라든가 이런 부분들... 그냥 철조망으로 딱 쳐놨어, 무슨 혐오시설마냥.
 그러니까 철조망 말고 다른 어떤 그런 방법도 한번 고민을 해 보세요.
○환경사업소장 진오석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송요찬 위원  그래야지 주민들한테 친근감이 가지 그렇지 않고 계속 그러니까 우리 동네에 안 된다, 이런 민원 나오니까 그러한 부분도 좀 고민해서 설계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경사업소장 진오석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송요찬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윤순옥  예, 박현일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현일 위원  예, 박현일 위원입니다.
 우리 고송 소규모공공하수처리시설이 당초 저한테 보고한 예산은 19억 5000만 원인데 지금 여기에 98억으로 돼 있네요?
○환경사업소장 진오석  예, 설계 이제 지금...
박현일 위원  이렇게 큰 폭으로 설계가 늘어났습니까?
○환경사업소장 진오석  지금 현재 이 사업비는 아마 더 늘어날 것 같습니다.
 아마...
박현일 위원  당초 우리 보고가, 적어도 중장기계획에 있는 보고가 잘못됐다 이거죠?
○환경사업소장 진오석  아, 지금 이게 환경부에서 이제 내려준 가 사업입니다.
박현일 위원  그러면 추후에 중장기계획 할 때 참고를 해서 그 수정계획을 세우세요.
○환경사업소장 진오석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박현일 위원  두 번째는...
○환경사업소장 진오석  설계가 완... 설계가 완료가 되면 환경부하고 다시 재원 협의를 합니다.
 그렇게 해서 금액이 더 늘 수도 있습니다.
박현일 위원  단월 명성리 그 통골과 저기 명성리 분지울은 지금 추진되고 있습니까, 현재?
○환경사업소장 진오석  지금 환경부에 저희가 건의를 해서 올렸는데 올해 예산이 아마 반영이 될지 그거는 이제 봐야 될 것 같습니다.
박현일 위원  예, 최대한도 애써 주시고 우리 군비 투자가 좀 적게 될 수 있도록 분지울하고 통골하고는 좀 관심을 기울여 주시기 바랍니다.
○환경사업소장 진오석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박현일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윤순옥  예, 환경사업소장은 자리로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강상면장께서는 답변석에 자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강상 생활체육센터 및 양평... 강상 농업인복지관 건립 변경안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예, 황선호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황선호 위원  예, 황선호 위원입니다.
 변경 사유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 한번 해 주시기 바랍니다.
○강상면장 전봉준  예, 강상면장 전봉준입니다.
 답변드리겠습니다.
 당초에 2019년도에 사업계획이 수립이 돼서 1차 그 4억 2000으로다가 부지 매입이 완료된 상태입니다.
 그래서 당초에 이제 면사무소에서 단독으로 추진을 하려고 하다 보니까 좀 무리가 있어서 지역개발과 공공시설팀하고 협의를 해서... 물론 이제 기획예산담당관도 같이 의견을 물어서 공공시설팀에서 사업을 추진하는 걸로다가 협의를 봐서 현재 추진을 하고 있는 사항이 되겠고요, 실시설계 용역을 하는 과정에서 주민 의견 수렴 그리고 또 탁구협회, 배드민턴협회의 의견을 수렴하면서 실시설계 용역을 한 결과 사업비가 늘어난 사항이 되겠습니다.
황선호 위원  예, 그래서 주민 의견을 반영해 주셨다는 것 같은데 기존 설계대로라면 한 300평 가까이에서... 한 100평 가까이가 더 늘어난 거예요.
 그런데 코트 하나, 탁구대 하나 정도... 탁구대 2대 정도 놓는데 한 100평 정도가 늘어나야 될 정도로 그런 공간이 필요한가요?
○강상면장 전봉준  실시설계 용역상 그렇게 지금 나와 있고요, 배드민턴 1면하고 탁구대 2면이 늘어나는 사항입니다.
 그리고 거기에 이제 부대시설, 화장실 또 사무실, 장애인화장실, 이런 게 부수적으로 들어가기 때문에 그렇게 이제 나왔다고 판단이 됩니다.
황선호 위원  저희한테 자료 주신 거에 보면 그런 내용은 전혀 없어서 여쭤본 거고요.
 그리고... 예, 농업인복지관도 증설이 돼요.
 그 부분에 대해서도 좀 설명 한번 해 주시기 바랍니다.
○강상면장 전봉준  농민복지관도 당초에는 현 위치가 아니었었는데 지금 현 위치... 다시 바뀐 위치는 주민자치센터 정면에서 바라봤을 때 좌측 부분이 되겠습니다.
 이 사항도 실시설계 용역을 하면서 발생되는 문제점하고 장애인 편의시설, 그런 게 포함되면서 늘어난 부분이 되겠습니다.
 1층이 됐든 2층이 됐든 장애인 편의시설이 들어가져야 되기 때문에 그 부분이 반영이 된 걸로 알고 있습니다.
황선호 위원  그럼 기존 설계할 때는 이런 장애인시설에 대해서...
○강상면장 전봉준  기존에는 그런 게 반영이 안 돼 있어요.
 실시설계 용역 전에는 그렇게 이제 단순하게 판단을 했었던 것 같습니다.
황선호 위원  지금 자료 이렇게 올려주셨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 뭐 분명 크게 짓고 많이 쓰고 하면 좋죠. 그런데 우리 이렇게 15억씩 투자를 해 가면서 꼭 필요한가 싶어요.
 굳이 이제... 강상면 같은 경우에는 생활권이 또 양평이고 시내권이고 이렇기 때문에 뭐 지금 이쪽 배드민턴이나 탁구 동호회 수도 그리 많지 않은 걸로 알고 있는데 필요한가 해서 여쭤본 건데 뭐 하실 말씀 있으면 한번 해 주시기 바랍니다.
○강상면장 전봉준  지금 현 추세를 보면 이제 각 면마다 기본적으로 탁구대하고 배드민턴장은 건립이 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게이트볼장은 기본이고요.
 면마다 특수한 사정이 있겠지만... 물론 강상면이 양평권 생활권이라 할지라도 왔다 갔다 하는 불편사항이 있기 때문에 주민들이 다년도에 걸쳐서 요구사항으로다 지속적으로다가 거론이 됐던 사항이기 때문에...
 그리고 인구도 지금 1만 명이 넘은 사항이기 때문에 충분히 그 정도의 시설이라면 가능하다고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양서 같은 경우는 지금 인구가 1만 3000명 선인데 거기하고 좀 비슷한 그런... 거기보다는 못 미치지만 비슷한 사항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황선호 위원  예, 그럼 마지막으로 한 가지만 더 여쭙겠습니다.
 저희 특조금 10억 정도 뭐 신청을 해서 확보를 하신다고 했는데 이 확보가 안 될 경우에는 저희 군비가 투입이 되잖아요.
○강상면장 전봉준  예, 그렇습니다.
황선호 위원  예, 이 부분에 대해서 저희 지금 양평군에 그렇게 많은 예산이 있지가 않은데 이 부분에 대해서 확보를 못 할 경우 군비가 투입될 경우에 어떻게 하실 계획이신지...
○강상면장 전봉준  수계기금 같은 경우는 환경관리과하고 협의가 돼서 군 공동사업에 포함을 시키는 걸로다가 이렇게 이제 서로 1차 협의를 본 상태고요, 특조금 같은 경우에는 상하반기로 경기도지사가 각 시군에 배정하는 금액이 따로 있습니다.
 그게 적극적으로 반영이 될 수 있도록 어필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황선호 위원  예, 저희 군비가 투입되지 않게 특조금 준비 잘해 주시고요, 이런 부분들 신경 써서 좀 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저희 이렇게 건물 지을 때 항상 하자가 난다고 얘기가 나오잖아요.
 이런 부분들 신경 써서 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강상면장 전봉준  예, 잘하겠습니다.
○위원장 윤순옥  예, 박현일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현일 위원  예, 박현일 위원입니다.
 이 농업인복지관은 강상면민 농업인들만 사용할 수 있습니까?
○강상면장 전봉준  현재로서는 그렇습니다.
 거기에 이제 작은도서관하고 같이 들어간다고 생각을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농업인회관만... 농업인만 사용되는 게 아니고 작은도서관하고 같이 병행해서 활용할 계획입니다.
박현일 위원  예, 목적에 대한, 농업인복지관에 대한 반드시 이 사용범위라든가 그 목적을 명확히 명시를 해서 방금 작은도서관이라든가에 대해서 관련 규정을 꼭 만들어 주십사 부탁드립니다.
○강상면장 전봉준  예, 알겠습니다.
박현일 위원  기존에 있는 우리 농업경영인연합회에서 운영하는 농업인회관이 아직까지도 임대사업만 하지 스스로 자생력을 갖추지 않아서 군에서 지금 군비를 5억을 회수하느냐 마느냐 귀로에 있는 상황입니다.
 또 각 읍면에 여타 형평성 문제로 다른 문제가 제기될 수 있어서... 어쨌든 이 농업인회관의 명칭이라든가 이런 것들은 잘 고려하시고 저희들 중장기계획에 보고를 하시기를 농업인회관 12억과, 아까 생활체육센터 28억과 농업인회관 12억을 합쳐서 총 40억인데 아까 방금 황선호 존경하는 위원님께서 지적했다시피 예산이 좀 늘어났습니다.
 이 부분은 지금 통합해서 건립을 하는 거죠?
○강상면장 전봉준  예, 그렇습니다.
 공공시설팀에서 같이, 지금 실시설계도 같이 하고 공사도 거기서 맡아서 하고 있습니다.
박현일 위원  어쨌든 뭐 통합시설이... 아까 당초에 분리시설이면 나름대로 장단점이 있고 통합시설의 장단점이 있을 겁니다.
 방금 아까 장애인 관련 여러 시설을 보강한다고 하셨는데 그런 것들 차질 없이 해 주시고 기금을, 저희 의회에 보고하시기를 총사업비 중에서 16억 정도를 기금을 갖다 확보한다고 하셨는데 방금 아까 그런 노력도 최선을 다해 주시기 바랍니다.
○강상면장 전봉준  예, 노력하겠습니다.
박현일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윤순옥  예, 이정우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정우 위원  예, 이정우 위원입니다.
 농업인회관 그 명칭 바꿀 의향은 있으십니까?
○강상면장 전봉준  아직은 그 사업 목적상... 변경계획은 아직 없습니다.
이정우 위원  농업인...
○강상면장 전봉준  필요성이 있다 그러면 검토해서...
이정우 위원  예, 명칭, 명칭이 농업인회관으로 왜 그렇게 된 거죠?
○강상면장 전봉준  처음에 이제 사업 시작을 할 때 그렇게 된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거는, 뭐 명칭은...
이정우 위원  그 특정 지으면 안 될 것 같아요.
 이 공공시설을 어업인회관, 상업인회관, 공업인회관, 자체, 자생적으로 그렇게 회관을 짓는 거야 저거 하지만 공공기관에서 어떻게 그 특정을 지어서 그렇게 농업인회관이라고 해서... 강상면만 농업인회관이 있다?
 그것도 그렇고, 농업인회관만 있다?
 여러 가지 혼돈이 올 것 같습니다.
 그 명칭에 대해서는 좀 변경을 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강상면장 전봉준  예, 검...
이정우 위원  도서관이 있는데 농업인회관하고 뭐 그걸, 명칭을 그 어떤 특정 짓는 거는 좀 굉장히 혼선이 올 것 같아요.
○강상면장 전봉준  예, 알겠습니다.
 적극 검토해서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정우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윤순옥  이혜원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혜원 위원  예, 이혜원 위원입니다.
 일단 지금 이정우 위원님께서 명칭 얘기하셨는데 전반적으로 항상 농업인회 복지관하고 괄호 열고 작은도서관이 붙어요.
 그래서 이 기능에 대한 부분이나 목적성에 대한 부분 그리고 대상에 대한 부분을 좀 더 주민들과 협의하셔서 명칭에 대한 건 좀 적극적으로 검토 좀 해 주셨으면 좋겠고요.
 그리고 지금 예산 확보하는 데 있어서 면에서 예산을 확보하고 공공시설팀에서 공사나 이런 부분들은 진행을 하시는 거죠?
○강상면장 전봉준  예, 그렇습니다.
이혜원 위원  예, 그 예산이 지금 이제 면장님 말씀하신 대로 수계기금하고 특조금, 경기도 특조금에 대한 부분으로 좀 반영을 하실 계획이신데 이 부분이 예산팀하고 1차 협의가 된 건가요?
○강상면장 전봉준  예, 그렇습니다.
 환경과하고 예산팀하고...
이혜원 위원  예, 환경과하고도 되셨고요?
○강상면장 전봉준  사전 조율을 한 상태에서 방침을 받았습니다.
이혜원 위원  예, 그럼 공동사업에 수계기금 포함시키는 건 그리고 경기도 특별조정교부금이 들어올 경우 우선순위로 이쪽으로 10억을 투자한다?
○강상면장 전봉준  예, 그렇습니다.
이혜원 위원  예, 그 부분에 대해서 한 번 더 확인하려고 말씀드렸고요.
 그리고 이제 위원님들이 말씀하신 것처럼 애초에 시행을 할 때, 사업을 진행을 할 때 좀 면밀하게 검토해야 될 부분들에 대한 것들 그리고 이제 주민 의견들 말씀해 주신 부분들이 당초에도 분명히 검토가 될 수 있었던 사안인데 이런 것들이 꼭 변경사업으로 올라오다 보니까 지금 이런 요소나 이런 논쟁에 대한 요소는 생기는 것 같습니다.
 좀 시행을 하실 때 규모에 대한 부분이나 실시설계 예산 반영에 대한 부분에 있어서는 좀 적극적으로 검토하셔서 주민의 의견이 사전에 좀 충분히 검토돼서 진행될 수 있도록 그렇게 진행해 주시고요, 앞으로 시행하는 부분에 있어서도 계획성 있게 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강상면장 전봉준  예, 알겠습니다.
이혜원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윤순옥  예, 강상면장은 자리로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양서면장께서는 답변석에 자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양서면 청사 건립 및 도시계획시설 주차장 부지 용도변경안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정우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정우 위원  예, 이정우 위원입니다.
 면장님, 양서면으로 언제 가셨죠?
○양서면장 송혜숙  예, 올 1월, 1월 1일자로 발령받았습니다.
이정우 위원  근 한 3개월... 교육을 언제부... 몇...
○양서면장 송혜숙  바로 교육받고요, 2월 14일날부터 근무...
이정우 위원  예, 그런데 이 계획을 뭐 한 한 달, 두 달도 안 돼서 그냥 방침결정을 받았네요?
○양서면장 송혜숙  아, 이게 저희가 한 3년 전부터 이미 신청사추진위원회가 구성이 돼서요, 진행이 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제가 가서 다시 한번 추진위원회 새롭게 구성을 해서 그전에 검토했던 사항들이랑 해서 진행을 한 사항이 되겠습니다.
이정우 위원  그 마이크 켜셨나?
 그럼 기존에 2, 3년 전서부터 계속 공론화 과정이나 주민 의견 청취 다 하셨다는 거죠?
○양서면장 송혜숙  예.
이정우 위원  그런데 저는 그 부지에... 그 청사 부지가, 지금 예정되어 있는 청사 부지가 과연 적정한가, 그다음에 국수 지역의 분면과 관련해서 과연 규모가 적정한가, 그다음에 당초 주차장 부지로 활용계획이 있었던 데를 청사 공공 부지로 사용한다는 것, 그것에 대해서 조금 궁금하거든요.
○양서면장 송혜숙  예, 답변드리겠습니다.
 저희가 그 신청사추진위원회가 이제 구성을 새롭게 하면서 저희가 한 3안... 1안, 2안, 3안으로 검토를 했습니다.
 그래서 지금 현 청사 위치에서 짓는...
이정우 위원  마이크...
○양서면장 송혜숙  현 청사 위치에서 짓는 부분과 지금 구 주민자치센터에 있는 부분에서 짓는 부분 그리고 지금 현재 도시과에서 주차장 부지로 구입해... 새롭게 이제 구입한 부지에서 짓는 부분을 우리 주민자치위원님들하고 논의한 끝에 지금 현 청사는 사실은 주차장이 지금 30대 정도밖에 대지 못하고 그 인근 부지를 추가로 매입을 하려면 또 다른 예산이 또 수반이 되고 또 인근 부지에 있는 토지주가 그 땅을 매각을 하지 않기 때문에 저희가 좀 그 부분은 좀 어렵다라고 판단을 했고, 그리고 구 지금 주민자치센터가 사실 에코힐링센터로 이전을 하면서 그 건물을 활용할 것도 생각을 해 봤지만 거기는 이제 저희가 청소년 문화의 집을 활용하는 게 더 낫겠다라고 이제 저희 위원님들께서 판단을 해 주셔서 지금 현... 도시과에서 구입한 주차장 부지로 그렇게 결정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정우 위원  이거, 신축계획이 4월에 했는데 이번 본회의장에서 처음 회계과장님으로부터 이 공유재산 관리계획 처음 받았어요.
○양서면장 송혜숙  아, 예, 그 부분...
이정우 위원  제가, 제가 정보력이 없어서 그런지 4월에 결정된 거를 전 여태껏 양서면민들 만나면서 이것에 대해서 답변을 못 했어요.
○양서면장 송혜숙  아, 예, 죄송하게 생각하고요, 사실 위원님들, 몇 분 위원님들하고는 의논을 한 부분이 있었는데 제가 의장님 계실 때 미처 찾아뵙고 보고드리지 못한 부분에 대해서는 죄송하다고 말씀드리고요.
이정우 위원  예, 그건 이해하겠고요, 회계과장님은 이런 총괄적인 것, 저희 정책협의회나 소통의 그 장을 마련해 놓은 것을 이용해서 이 총괄적인 것 이렇게 보고 안 해 주십니까?
○회계과장 이명복  예, 그거 제가 좀 미처 못 챙겼는데요, 다음번부터는 좀 잘 챙겨보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좀 이게 각 이제 부서나 관련된 부서에서 미리 사전 설명을 하는 걸로 알고 있었기 때문에 제가 좀 소홀한 면이 있었습니다.
 죄송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정우 위원  회계과에서는 이 공유재산에 대한 총괄 부서잖아요.
○회계과장 이명복  예.
이정우 위원  그럼 기획예산담당관의 그 예산도 다, 읍면 실과소에 다 각자 보고합니까?
 그거는 좀 아닌 것 같아요.
 총괄 부서에서 여러 가지 상황이나... 의회에 당연히 설명을 해 줘야 되죠.
○회계과장 이명복  예, 향후 좀... 앞으로 저희 필요하면 각 부서장 참석하에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정책협의의 날을 적극 이용하겠습니다.
이정우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윤순옥  박현일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현일 위원  예, 기획예산담당관 좀 배석해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장 윤순옥  예, 기획예산담당관께서는 자리에... 답변석에 자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현일 위원  예, 기획예산담당관님께 질의를 하겠습니다.
 우리 중기지방재정계획에 양서, 서종, 강상, 강하면, 양평읍 청사 증축도 지금 또 시급한 문제입니다.
 이런 부분들은 우선순위에 대한 전반적인 용역을 실시해서 적어도 군수님 결심을 받고 또 아까 존경하는 이정우 전 의장님께서 말씀하시다시피 주민 공감대 형성 및 여론 수렴들로 해서 적어도 투융자심사에 대한 절차들을 거쳐서 주민들이 행정예고 차원에서 알고 해서 동참하는, 군민이 협치하는 모습을 보여질 때인데 앞으로 좀 그런 것들을 빨리 서두를 의향이 있는지 또 군수님께 말할 수 있는 어떤 복안이 있는지 말씀해 주시고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예, 이게...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입니다.
 답변드리겠습니다.
 박현일 위원님께서 아주 좋은 지적을 해 주셨고요, 저희 군에서도 각종 행정절차 이행에 대해서 아까 이정우 위원님도 말씀하셨지만 저희 부서에서도 이것저것 좀 챙겨서 사전에 미리미리 진행되고 보고드릴 수 있도록 그렇게 개선 좀 하겠습니다.
박현일 위원  예, 알겠습니다.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장 윤순옥  예, 담당관께서는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박현일 위원  예, 이어서 양서면장님께 질의하겠습니다.
 토지 매입에 대한 주민들 또 주민 뭐 어떻든 여론 수렴에 대한 전반적으로 공청회, 이런 것들은 대충 거쳤습니까?
○양서면장 송혜숙  예, 거쳤습니다.
박현일 위원  입지적으로 그게 세미원 바로 앞이고, 우리 기존에 50억 정도 투자해서 주차장 부지를 확보해 놓고 또 인근에 우리 양서어린이집과 도서관이 있습니다, 그렇죠?
○양서면장 송혜숙  예.
박현일 위원  그러면 진출입에 대한 그 동선이라든가 이런 것들도 확인을 하셨습니까, 혹시?
○양서면장 송혜숙  예, 저희가 진출입 부분은 지금 현재도 사실은 빵공장으로 들어가는 부분과 주민자치센터와 그 중간에 또 도로가 또 하나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 현재 상당히 복잡한 부분이 있기 때문에 그 부분은 좀 폐쇄를 해서 지금 하천 부지에 있는 부분에 지금 컨테이너 박스라든가 이런 것들이 너무 많이 난잡하게 되어 있기 때문에 그런 부분들을 다 철거해서 하천 부지를 좀 공원하고 주차장으로 다시 좀 정비를 할 계획을 같이 지금 그리고 있습니다.
박현일 위원  예, 뭐 당차게 양서면에서... 특히 양서면은 인구가 또 아파트 여러 세대들이 허가 난 상황에서 인구가 폭증하는 상태고, 또 양평... 양서읍으로 지금 당차게 나가고 있는 중입니다.
 일각의 주민들은 그 땅을 추가 확보해서... 지금 스팀지니 주식회사 그 앞에 건물 있죠?
○양서면장 송혜숙  예.
박현일 위원  그 건물과 우리 도서관 옆에 있는 어린이집, 이런 것들을 리모델링해서 오히려 주차장 확보 및 양서면사무소를 신축할 게 아니라 어떤 보완하는 것이 어떠냐, 이런 의견도 저한테 주셨는데 혹시 그런... 전반적으로 면적이 좀 좁거나 또 아까 주차장 문제다 해서 기존 건물을 갖다 활용할 방법은 혹시 대안으로써 검토하신 적 있습니까?
○양서면장 송혜숙  예, 그것도 대안으로 검토를 했습니다.
 그래서 저희 이제 청사추진위원회에서 검토를 했을 때 도서관 건물을 면 청사로 또 활용하려면 다시 또 리모델링을 해야 되고, 또 청사 부분에 뭐 도서관을 새로 짓자라는 의견도 있으셨는데 그렇게 되면 또 다른 예산들이 추가로 또 소요가 되고, 지금 현재 주민자치센터 같은 경우에는 하천 부지에 공작물로 설치 허가가 나 있는 상태기 때문에 그 주민자치센터를 다 허물고 다시 짓기에는 또 인허가상에 여러 가지 문제점들이 발생을 하더라고요.
 그래서 일단은 도시과에서 그 주차장 부지를 좀 면 청사로 짓는 게 더 낫고, 특히 주차장 확보는 사실 저희가 이 주차장 확보하면서 원주지방국토관리청도 방문을 했습니다.
 그 인근에 있는 하천 부지를 좀 주차장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검토를 가서 당부를 드렸는데 구두상 문제가 없으니 인허가 서류를 올리라는 그런 답변을 받았기 때문에... 주변에 있는 하천 부지를 활용을 하면 기존에는 한 350대 정도 주차장을 예상했지만 저희가 면 청사 짓고 나면 한 170대 정도 주차장을 확보할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나머지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는 인근의 하천 부지를 더 조사를 해서 주차장을 확보하도록 하겠습니다.
박현일 위원  예, 당면... 거기가 일시적으로 형상이 고르지를 못했습니다.
 어쨌든 땅 추가 확보에 대한 부분도 신중 있게 주민들과 협의해서 검토해 주시고, 그 건너편에 있는 주차장 부족한 만큼 자산공사 땅도 반드시 내년에는 저희 양평군에서 확보를 해서 주차장을 1대라도 더 늘릴 수 있는 노력을 해 주시고, 또 지금 현재 만약에 그 위치가 주민들이 원한다면 적어도 진출입 동선이나 세미원 같이 가서 주차타워 등 향후 어떤 민간인 건물이나 추가 토지 매입이 후속 조치가 뒤따라야 할 상황이니까 그런 면밀한 것들을 중장기 차원에서 적어도 양서면이 읍 승격 대비한 청사를 짓는다, 두 번째는 이번에 막대한... 군 의원님들의 협조로 양서에 뭐 200... 거의 2, 30억 규모의 큰 주민자치센터가 설립됐잖아요?
 그런 연계 동선이라든가 같이, 함께 쓰는 인근의 주차장 확보에 대해 각별히 신경 써 주시기 바랍니다.
○양서면장 송혜숙  예, 알겠습니다.
박현일 위원  이 여기 건물 부지가 들쭉날쭉해서 이런 것들을 좀 직선으로 펴는 노력을 해 주시기 바라는...
○양서면장 송혜숙  예, 알겠습니다.
박현일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윤순옥  예, 이혜원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혜원 위원  예, 이혜원 위원입니다.
 좀 전 전반적으로 말씀을 드리려고 했는데 박현일 위원님이 말씀하셨는데 거기에 대한 좀 정리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일단은 먼저부터 계속 면 청사에 대한 부분은 계속 얘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기획예산담당관님 계시니까 좀 같이 들어주셨으면 좋겠고요, 회계과와 지금 공유재산에 대한 부분으로 좀 전체적으로 같이 예산 관련된 부분 하고 계시니까... 지금 면 청사를 하시겠다고 하는 곳이 강상, 강하, 양서, 서종, 뭐 단월, 다 있잖아요.
 거기도 다 추진위원회가 결성이 돼서 지금 진행을 하고 있기 때문에 주민들 입장에서는 양서가 우선으로 진행되는 부분에 있어서 이해도가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이런 부분에 있어서 면 청사에 대한 부분은 양평군 종합계획이 분명히 이루어져야 될 것으로 보여지고요, 이 청사의 노후 정도나 아니면 부지 매입에 대한 타당성이나 그리고 주민들의 공감을 할 수 있는 그런 의견 수렴에 대한 부분 그리고 인구수 그리고 시대 변화에 대한 적정성, 뭐 이런 부분들에 대한 좀 기준을 정하셔서... 저희가 이걸 매번 말씀을 드렸는데도 별도로 면마다 들어오시더라고요.
 그래서 이 부분에 대한 거는 뭐 국장급들 회의를 통해서라도 좀 정리를 해 주셨으면 좋겠고, 이거에 대한 부분에 대해서 한... 10월 임시회가 또 있지 않습니까?
 그때 한번 이 계획에 대한 검토사항을 좀 정리하셔서 한번 다시 보고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회계과장님이 답변해 주시죠.
○회계과장 이명복  예, 지금 현재 지금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이제 양서나 서종, 강상, 강하, 이제 한 몇 개 면에서 청사를 신축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저희도 그래서 이제 종합적인 검토를 지금 하고 있는 중인데요, 오래된 또 청사, 그다음에 좀 노후되고 좀 인구가 많이 증가한 순으로 해서 순위를 정해서 앞으로 신축하도록 종합계획을 수립해서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혜원 위원  예, 그 부분을 10월 임시회 전에 좀 1차적으로 정리하고 논의하신 계획에 대한 부분이라도, 논의결과라도 좀 정리해서 보고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회계과장 이명복  예, 알겠습니다.
이혜원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윤순옥  예, 송요찬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송요찬 위원  면장님, 저쪽에 지금 주차장 추가 확보 100면, 하천 부지, 거기가 어느 쪽이에요?
 저 패널 좀 이쪽으로 줘 보세요.
○양서면장 송혜숙  이쪽, 이쪽 말씀하시는 건가요?
송요찬 위원  하천 부지 추가 이제 100면...
○양서면장 송혜숙  예, 지금 여기가 빵공장 들어가는 부분이고요, 여기가 이제 주민자치센터고 또 샛길이 또 하나 있어요.
 그래서 여기로도 차량들이 많이 들어가다 보니까는...
송요찬 위원  그렇죠.
○양서면장 송혜숙  여기, 여기가 다 복잡해요.
 그래서 저희는 여기를 차단을 해서 이 부분을, 이쪽 일대를 다 주차장으로다가 저희가 새롭게 지금 구성을 하고 있는...
송요찬 위원  거기가 하천 부지예요?
○양서면장 송혜숙  예, 여기가 다 하천 부지예요.
 그런데 지금 여기...
송요찬 위원  아까 원주청이랑 협의한 데가 거기예요?
○양서면장 송혜숙  예, 그래서 저희가 이 도면을 가지고 가서 1차적으로 구두로다 원주청하고 협의를 했습니다.
 그래서 여기가 지금 주민들이... 사실은 여기 컨테이너, 저희 관에서도 갖다 놓고 해병전우회에서도 지금 컨테이너가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것만 다 정리를 하고, 그리고 원래는 여기 도시계획도로선이 사실은 이렇게 그려져 있는데 이게 이제 이렇게 몇 년 이상 되면... 이번에 폐지가 됐다고 하더라고요.
 그래도 주 저희 이제 면사무소 정문은 이쪽으로 나기는 하지만 이쪽에서도 사람들이 많이 들어오고 있기 때문에 이 부분으로 해서 들어오는 길을 하나... 지금 현재도 길은 있습니다.
 그런데 새롭게 이제 이 길을 좀 만들고, 여기서 나오는 길하고... 이렇게 들어가고 이 길은 폐쇄를 하는 거예요.
 그리고 이 저희 청사에서 정문은 이제 이쪽, 빵공장 있는 이쪽에 저희 정문을 좀 두려고 지금 계획을 하고 있습니다.
송요찬 위원  저는 이 세미원 앞이 지금 혼잡하잖아요.
○양서면장 송혜숙  예.
송요찬 위원  그래서 그런 교통계획을 어떻게 세울 것인가 저도 사실 고민을 해 봤는데 이제 그러한 부분들 또 전문가가 잘 협의하셔 가지고 과연 그쪽이 정문이 맞을 건가, 주 통... 뭐 일방통행로를 만들 것인가, 이것도 고민하셔서 하셔야 돼요.
○양서면장 송혜숙  예, 알겠습니다.
송요찬 위원  정말 거기 잘못하면 또 교통지옥이 됩니다.
 예, 그런 부분들...
○양서면장 송혜숙  예, 그래서 사실은 이 부분에다가 저희가 주차타워도 계획을 한번 해 봤는데요, 어린이들이 통학하는 그 길이... 사실 지금 여기서 인도를 그래서 지금 설치를 하고 있거든요, 그 도시계획도로 새로 하면서.
 그래서 이쪽에 학생들이 많이 다니고 있고, 사실 이 길로도 학생들이, 사실 여기는 정비돼 있지도 않은 길인데 위험하게 학생들이 이쪽에, 양수리 쪽에 사는 학생들이 다니고 있기 때문에 저희가 면 청사 지으면서 이쪽에 있는 주차장을 다 정비를 하면서 이 길을 차단하고 학생들이 이쪽으로 안전하게 다닐 수 있게 면 청사 부지 일부를 좀 인도로다가 좀 더 빼려고 계획을 하고 있어요.
 그리고 또 이쪽으로 해서, 사실 이 주도로로 해서 학교를 가면 가장 좋은데 아이들이 심리상 이렇게 해서, 이렇게 해서 이 후문 쪽으로 학교를 등교를 하더라고요.
 그래서 이쪽에 주차타워가 생기면 아이들한테도 너무 위험하기 때문에 저희가 이 주차타워는 안 짓는 걸로 주민자치위원... 그 위원님들하고 결론을 내리고 그 대신 여기 하천 부지, 또 이 앞에가 또 하천 부지가 또 있습니다.
 그래서 이 앞 하천 부지도 좀 주차장으로 할 수 있도록 유역청이랑 좀 협의를 할 계획에 있습니다.
송요찬 위원  아무튼 그 주차장 내에도 그냥 주차장만, 박스만 이렇게 할 게 아니라 주변으로 이렇게 이제 주민 통행로 그렇게 또 만들어보시고 그런 부분들도... 말씀하신 대로 기존에 다니던 길 사실 막기 쉽지 않아요.
○양서면장 송혜숙  예, 그래도 이거 부분...
송요찬 위원  막아놓는다고 하더라도 차량 가운데로 지나다닌다니까 사람들이.
○양서면장 송혜숙  여기다 공원을 꾸며서요, 아예 이쪽, 이 길로는 다니지 못하게 아예 폐쇄를 하려고요.
송요찬 위원  그러니까 폐쇄하고 유도를 하라고요, 유도를.
 이렇게 가든 저렇게 가든 유도를 해서 주차장 안에 들어가지 않도록 해 주시기 바랍니다.
○양서면장 송혜숙  예.
송요찬 위원  아무튼 그 교통계획 잘 세워 주시기 바랍니다.
○양서면장 송혜숙  예, 알겠습니다.
송요찬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윤순옥  박현일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현일 위원  예, 한 가지만 회계과장님한테 부탁 말씀드리겠습니다.
 정부에서, 국토교통부에서 지금 10월 12일까지인가요, 15일까지인가 그 공공건축물 리뉴얼 사업 지금 공모 중에 있습니다.
 엊그제 발표됐죠?
 양평군에 지금 아까 제가 말씀드린 면 청사들 여러 개 신축에 대한 부분들을 단 1개라도... 또 지금 양서면사무소 마찬가지고요.
 회계과장님께서 주도하에 기획 부서나 담당 부서 해서 이... 올해가 벌써 5차, 6차 아니에요?
 어쨌든 이 전체, 전액비용, 지금 기존에 있는 청사를 전액 다 지원해 주는 사업인 만큼 한번 이 공모에 우리가 해서 과연 읍면 청사 1개라도 지을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가 한번 검토해 주시기 바랍니다.
○회계과장 이명복  예, 알겠습니다.
박현일 위원  그리고 아까 기획 담당 부서에다도 제가 말씀했는데 어쨌든 지금 현재 공공청사는 30년 이상이 되고, 안전진단 결과 적어도 E등급은 바로 짓고, D등급 이상은 여러의 노후건축물 점검용역을 갖다 실시해서 우선순위를 정해서 해 달라는 부탁 말씀입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윤순옥  예, 다음은 신원 토종식물 정원 조성 부지 매입 계획안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박현일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현일 위원  면장님, 그 위치가 목은 뭐 국도변에 붙어 있어서 아주 좋은 위치죠?
○양서면장 송혜숙  예.
박현일 위원  그런데 거기에 산림이 좀 무성하고, 이쪽으로는 자전거도로가 흐르고, 그 진입도로를 갖다 하기에 좀 여러 가지로 애로사항이 있을 텐데 어떻게 점검을 한번 하셨는지...
○양서면장 송혜숙  아, 예, 지금 여기가 하천 부지예요.
 사실 여기가 하천 부지라 지금 현재 토종메밀을 지금 현재 식재를 해 놓은 상태고요, 그래서 이쪽에 신원역에서 이 자전거길이 쭉 연결이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이쪽으로는 또 차량이 지나갈 수 있는 길이 있기 때문에 저희가 이 지금 하천 부지를 이용해서 여기 가는 동선들을 좀 그려서 이 오솔길로 만들어서 저희가 여기 이 하천 부지서부터 여기 지금 사기로 한 이 땅이 사실 길쭉하게 도로변을 끼고 있기 때문에 저희가 여기 전체를 좀 정원으로 꾸밀 거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 정초부 지게길이라고 문화체육과에서 신원1리에서 공모사업으로 받아온 사업이 있어서 진행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 지금 노란 부분에는 초부주막이 건립이 될 예정에 있고요, 이 끝에는 정자가, 강한정이라는 정자가 건립이 되는데 여기에서 여기 가는 길과 이 하천 부지의 메밀밭 가는 길을 쭉 오솔길로 만들어서 저희가 쭉 걷는 길로 해서 좀 토속적이고 한국적인 그런 정원을 만들었으면 해서 이 부지를 저희가 이번에 매입을 하는 그런 계획이 되겠습니다.
박현일 위원  국도변에 위치하고 근접성도 좋고 또 남한강이 한 눈에 보이는 아주 뭐 최고 경관을 자랑하는 곳에 위치하고 또 인근에 신원리 정초부... 여러 마을가꾸기와 연계된 사업으로서는 뭐 적정 위치라고 봅니다.
 지금 혹시 용문에 우리 국립시설이 있는 거 아십니까?
○양서면장 송혜숙  그건 잘 모르겠습니다.
박현일 위원  용문면에 우리 유용자원연구소라고 약 한 1만 5000종의 국내 모든 식물들의, 세계에서 각종 들어오는 식물들이나... 있습니다.
 꼭 한번 거기 방문하시고 조언을 얻을 수 있는... 토종과 관련된 여러 상식을 배워 주시기 바라고, 존경하는 송요찬 부의장님과... 우리나라 백두대간 시드볼트가 있어요.
 거기도 꼭 한번 방문하십시오.
 지하 50m에다가 우리나라의 모든, 세계에서 딱 하나밖에 없는 시설이 대한민국에 있습니다.
 그리고 지금 왜 토종에 대한 부분이... 종자 주권을 양평군에서 이렇게 선도적으로 나간다는 것은 뭐 어느 것보다도 환영할 만한 일입니다.
 그 명분을 따지고 적어도 이 유관기관이... 아까 말한 대로 용문에 있는 데도 그 시설에 대한 우리 연계성, 활용성을 꼭 MOU라도 체결하시고, 지금 거창과 우리보다 앞서가는 남해가... 물가에 있는 시설들, 여러 가지 예를 들자면 자생식물자원연구소라든가 국가기관하고 MOU를 체결해서 지금 저희들이 하고 있는 어떤 종자 생산, 방금 공원, 이런 것들을 다 추진하고 있으니까 선도지역도 한번 주민들과 한번 한두 분 대표분과 방문도 해서... 지금 시작해도 우리가 굉장히 앞서가는 거예요, 내가 보기에는.
 그리고 이 토종식물에 대한 것은 우리 뭐 종자 주권을 떠나서 양평군이 가질 수 있는 가장... 미래자원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 것들을 다 아까 이미 앞서가는 데가 한두 군데 있으니까 그런 데를 견학을 해서 우리 것을... 양평화시켜 달라는 부탁 말씀입니다.
○양서면장 송혜숙  예, 알겠습니다.
박현일 위원  만약에 추진된다면.
○양서면장 송혜숙  예, 알겠습니다.
박현일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윤순옥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예, 양서면장님께서는 자리로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이정우 위원  아니, 탁상가가 뭐예요, 탁상가?
○양서면장 송혜숙  예?
이정우 위원  감정평가에서 탁상가.
○양서면장 송혜숙  아, 그거는 감정평가 하기 전에 그 감정평가사들이 그냥 그...
이정우 위원  도면만 보고?
○양서면장 송혜숙  예, 도면만 보고 하는...
이정우 위원  실제로는 감정평가 다시 해야죠?
○양서면장 송혜숙  예.
○위원장 윤순옥  예, 다음은 서종면장께서는 답변석에 자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서종 탁구장 신축 계획안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황선호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황선호 위원  예, 황선호 위원입니다.
 그동안 추진현황이 어떻게 되죠?
○서종면장 신희구  서종면장 신희구입니다.
 답변드리겠습니다.
 당초는 이제 저희가 배드민턴장하고 탁구장하고 같은 시설 안에서 사용을 했었습니다.
 당초에 이제 사용을 하다가 현재 탁구회원이 한 170명 정도 되고, 탁구다이가 3대, 레슨다이가 1대, 이렇게 있다 보니까 굉장한 불편을 겪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탁구장을 이전하자는 여론이 있고, 그래서 저희가 또 문체부에 탁구장 관련해서 체육시설 공모사업을... 있고 해서 저희가 이전하는 방향으로 계획을 잡았습니다.
황선호 위원  예, 물론 탁구장이랑 배드민턴장이랑 뭐 좁다고 해서 나누는 것도 좋지만 이 배드민턴장 저희 위원들 그때 방문 한번 했었잖아요.
 주민 의견 이렇게 하나하나 다 들어주면 뭐 안 지을 게 어디 있겠습니까?
 그런데 이런 내용들도 저희 위원들 전혀 몰랐었고요, 밑에 게이트볼장도 그렇고요.
○서종면장 신희구  그...
황선호 위원  추진현황에 대해서 말씀드린 건 그동안 어떻게 진행이 됐냐에 대한 진행과정에 대해서 여쭤본 거예요, 질의드린 거거든요.
○서종면장 신희구  그 탁구장과...
황선호 위원  물론 그동안 바쁘시고 뭐 하신 거 알겠어요.
 서종에서 코로나19도 있었고, 뭐 이런저런 일도 있었지만 내용 설명 잘해 주셨어야죠, 그러면, 이런 급한 사안이 있으면.
 이 동의 안 해 드리면 어떡할 건데요.
○서종면장 신희구  탁구장과 관련해서는 2020년도 본예산에 저희가 4000만 원 설계비를 심의를 해 주실 때 1차적으로 저희가 설명을 해 드렸고, 그때 당시 금방 이제 지은 지 얼마 안 됐는데 이렇게 하느냐라는 부분이 지적이 돼서 저희가 그런 부분을 양해를 드렸고, 그렇게 해서 의회에서 의원님들께서 설계비를 주셨기 때문에 그때 또 사실 설명을 드린 적이 있다고 판단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향후 자세한 부분에 대해서는 저희가 적기에 위원님한테 설명해 드릴 수 있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황선호 위원  사업비 예산은 어떻게 하실 건가요?
○서종면장 신희구  총공사비는 13억 4000만 원이 됐고요, 4000만 원은 위원님들께서 본예산에 설계비를 편성을 해 주셨기 때문에 지금 13억에 대해서는 문체부 공모를 통해서 저희가 10억을 지금 공모를 해 놓은 상태고, 그다음에 3억 원은 내년도 주민참여예산으로 해서 저희가 올려놓고 지금 심의를 받고 있는 중에 있습니다.
황선호 위원  게이트볼장에 대해서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서종면장 신희구  어느 거요?
황선호 위원  게이트볼장이요.
○서종면장 신희구  예, 게이트볼장은 저희가 이제 한... 게이트볼장 지은 지가 한 17년, 뭐 18년, 이렇게 됐다고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게이트볼장이 이제 중심지에 있는데 너무 낡고 또 미관상 안 좋고 또 주민분들의 대다수 요구가 서종에 주차장이 없다, 이런 이제 얘기들이 복합적으로 나와서 그러면 게이트볼장을 이전하고 거기에다가 주차장을 확보하고 새로운 부지에다가 새로 짓는 걸로 그렇게 의견이 있어서 이번에 추진하게 되었습니다.
황선호 위원  사업기간이 2020년 4월달부터네요.
 지금 추진하고 있는 사항인 건가요?
○서종면장 신희구  현재 그 부지... 부지에 대한 부분은 이제 주민참여예산으로 기 올해 확보가 돼서 추진 중에 있고요, 일부 지금 이제 주민분들하고 추진하는 과정에서 게이트볼장이 너무 좁다, 또 요즘 공법이 좋아서 게이트볼장하고 족구장하고 조금만 예산을 더 하면 가능하다, 이렇게 주민분들 의견을 주셔 가지고 다시 공유재산을 이렇게 금액이... 이렇게 증액이 돼서 금회 심의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족구장하고 게이트볼장하고 같이 겸용 사용하는 공법을 적용을 해서 지으려고 합니다.
황선호 위원  예, 설명 잘 들었고요, 다시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윤순옥  박현일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현일 위원  예, 회계과장님, 뭐 문화체육과장님 계셔야 하는데 전반적으로 한번 제 얘기를 말씀드리고 좀 나중에 업무협의 시간에 전달해 주시기 바랍니다.
 저희들한테, 의회에 보고하기를 2024년까지 중기계획의 제1번을 개군 탁구장을 10억 들여서 짓겠습니다.
 2번을 강하 탁구장을 짓겠습니다.
 3번은 강상 리틀야구장을 보강하겠습니다.
 이게 우선순위입니다.
 그런데 서종면은 이제 급하면... 이제 이런 부분들을, 아까 우선순위를 이렇게 갑자기 하면 형평성 문제가 나타나고 또 아까 말한 대로 예산 투자에 대한 어떤 고려가 저희 위원들도 헷갈려요.
 그래서 이런 전반적인... 문화체육과에서 관장을 하니까 아, 그러면 어쩔 수 없이... 저는 서종 탁구장 증설은 이해를 해요.
 지금 170명이 아니라 밤 9시, 10시까지 그 3대에 꽉 차요, 꽉 차.
 양수리도, 서종면장님, 양수리도 한 100여 명 나가고 있죠?
○서종면장 신희구  현재 양수리로 가는 회원이 한 100여 명 정도가...
박현일 위원  서종이 어느 지역보다도 외지에서 많이 들어오셔서 이 탁구장... 절실합니다.
 다만, 제가 말씀드리는 것은 아까 양평군의 문화체육과에서 추진하는 개군 탁구장, 강하 탁구장은 급하다고 해서... 그러면 순서를 바꿔줘야죠, 어떤 이런 절차를 밟아서.
 그래서 그런 부분을 앞으로 체크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체육과장님하고 협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서종면장 신희구  예, 알겠습니다.
박현일 위원  아니, 서종면장님이 아니라...
○회계과장 이명복  예, 알겠습니다.
박현일 위원  서종면장님은 또 이런 부분들이 이렇게 우선순위를 바뀔 정도로 또 시급한 현안이고 또 주민들 요구사항이면 아까 방금 10억을 갖다가 적어도 우리가 받아오고 또 하나 아까 주민참여 요구해서 어쩔 수 없이 거센 민원 때문에 이럴 필요성이 있습니다, 다만, 뭐 2, 3년 전에 만들었지만 그것이 과포화상태라 이렇습니다 하고 위원님들 사전에 찾아뵙고 설명 좀 드리세요.
○서종면장 신희구  예, 알겠습니다.
박현일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윤순옥  송요찬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송요찬 위원  예, 뭐 면장님, 올해 정말 큰일을 겪고 계신데 서종면 주민들이 아마 패닉이 온 상태 같아요.
 이러한 부분들 사기 저하되지 않도록 슬기롭게 잘 이겨내시고, 우리 직원 여러분들도 잘 격려 좀 해 주시고, 주민 여러분들 항상 잘 보살펴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지금 뭐 특이한, 코로나에 대해서 특이한 사항은 없죠?
○서종면장 신희구  현재 상태로 뭐, 뭐 굉장히 주민 간에 굉장히 어려움이 많이 있습니다.
 사실 접촉하는 부분 또 활동하는 부분, 주민 또 참여하는 부분, 이런 게 굉장히 어려움 속에 있기 때문에 이번 달은 좀 지나야만 그래도 심리적 안정이 오지 않을까, 이렇게 생각을 하고 있고, 서종면민들이 최소한의 동선으로 생활하고 계시기 때문에 정신적, 육체적으로 굉장히 힘든 상태입니다.
송요찬 위원  예, 또 주민 간에 불화가 나지 않도록 잘 관리해 주시기 바라고요,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이게 체육공원 내죠?
○서종면장 신희구  탁구장하고 게이트... 탁구장은 체육공원 내에 있고, 게이트볼장은 바로 옆에 있습니다.
송요찬 위원  기존에요?
○서종면장 신희구  예, 여기가 지금 배드민턴장, 축구장 사이가 되겠습니다.
송요찬 위원  탁구장이?
○서종면장 신희구  예.
송요찬 위원  그런데 지금 말씀하신 게 이제 게이트볼장에는 족구장하고 겸용한다 그랬는데 그게 가능해요?
○서종면장 신희구  지금 현재 저희가 겸용하고 있는데 이를 다 실사를 했고, 현재 잘 사용을 하고 있기 때문에 조금만 더 비용을 그렇게 들이면 게이트볼하고 족구하고 같이 사용할 수 있다, 이렇게 해서 실제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지금.
 그래서...
송요찬 위원  어디서요?
○서종면장 신희구  지금 여기 저 가평하고 춘천하고 하고 있다고 그래서 제가 간 거는 아니고요, 설계하는 측하고 그다음에 이제 자문을 해 주신 분들하고 해서 현지실사를 했습니다.
 그래서 가능한 걸로.
송요찬 위원  저한테 한번 주소 주시고요, 저도 한번 방문해 보게.
○서종면장 신희구  예, 알겠습니다.
송요찬 위원  그리고 저희 위원님들 늘 걱정하시는 부분이에요.
 추가, 추가, 추가, 계속 추가, 추가 그리고 부실공사, 이러한 부분들 발생하지 않도록 하고요, 또 기왕 짓는 것 좀 제대로 지어야 돼요.
 지금 우리 체육시설 많지만 공인구장 하나 없어요.
 예? 운동장이고... 더, 우리 면장님께서는 체육 쪽에 많이 계셨기 때문에 더 잘 아시겠지만 기왕 짓는 것 우리가 뭐 전국대회도 열 수 있게 아주 작더라도, 소규모라도 규격화해 놔야 돼요.
 그렇지 않고 그냥 급하니까 뭐 해 준다, 이렇게 하시면 안 돼요.
 그러한 부분들 시설 잘 갖춰서 이용자들한테, 사용자들한테 불편이 없도록 해 주시기 바랍니다.
○서종면장 신희구  예, 알겠습니다.
송요찬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윤순옥  예, 이정우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정우 위원  예, 회계과장님, 지금 청 내 주차장 뭐 어느 정도 지금 소통이 원활하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지금 직원들 70명에 대해서 지금 청 내에 주차해 놓고 있죠?
○회계과장 이명복  예.
이정우 위원  그리고 공용차량은 저 우리 그...
○회계과장 이명복  양평역...
이정우 위원  공영주차장에다가... 그 반대로 해야 되는 것 아닙니까?
○회계과장 이명복  아, 그런데 이제 저희 직원 차량을 그쪽으로 뺐을 때는 저희도 무료로 이용할 수가 없기 때문에...
이정우 위원  아니, 돈 받아요, 그러면.
○회계과장 이명복  그래서 이제 일부 직원들은 돈을 내고 하는 분들이 있고요, 그래서...
이정우 위원  아니, 그러니까 효율성의 문제인 것 같아요.
 그다음에 주차장도 더 원활할 수 있을 것 같아 갖고.
 공용차량을 항상 여기다 놓고 직원들이 효율적으로 빨리 출장을 갈 적에 여기 이용해 놓고 또 주차시켜 놓고.
 그런데 반대로 하잖아요.
 직원 차량 70명에 대해서는 그냥 들어오게 하고, 공용차량은 저기 공영주차장에다가 주차를 시켜 놓고... 효율성 문제 아니에요?
○회계과장 이명복  조금 이제 거리상 문제가 있긴 한데요, 일단은 그거 이제 뺌으로 해서 조금 이게 주차장 좀 원활히 운영이 되고...
이정우 위원  아니, 그리고 직원들 차량은 한 번 주차시켜 놓으면 하루 종일 그냥 있잖아요.
○회계과장 이명복  예, 그래서 저희가 이제 이쪽에...
이정우 위원  공용, 공용차량은 수시로 왔다 갔다 할 수 있기 때문에 여유가 된다는 말씀이죠.
 그거 한번 반대로 한번 생각을 한번 해 보시고요, 저희 의원들의 이제 여기 주차 문제, 이게 청탁금지법에 적용됩니까?
○회계과장 이명복  제가 작년에 아마 그렇게 알고, 듣고서 이제 그렇게 진행하는 걸 알고 있는데요.
이정우 위원  정확히 파악해 보세요.
○회계과장 이명복  예, 다시 한번...
이정우 위원  여기, 의회 청사에요, 의회 청사에 의원들이 출입하는데 그게 청탁금지법에 되는지...
○회계과장 이명복  정확히 한번 다시 확인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이정우 위원  저는 그냥 희생적인 차원에서 의원들도 뭐 혼잡하면 내 차량이라도 반납하겠다고 말씀은 드렸는데 이걸 어떻게 청탁금지법, 그러니까 일부 유료주차장에 대한 저희들이... 예전에 그래서 이제 청탁금지법에 위배되는 거는 알... 이해를 하는데요, 여기 의회 청사에 들어오는데 그게 청탁금지법에 포괄적으로 적용을 시킵니까?
 그거 다시 한번 알아보시고... 그거는 말이 안 되는 것 같아요.
○회계과장 이명복  예, 아마 처음에 검토할 때는 그렇게 됐던 것 같은데 한번 정확히 다시 한번 확인을 해 보겠습니다.
이정우 위원  아니, 우리 청사에 들어오는데 왜 그게 청탁금... 청탁금지법에 위배가 됩니까?
 그거는 너무 포괄적으로 해석하시는 것 같아요.
○회계과장 이명복  아마 전체적인 검토를 했을 때 이제 그렇게 됐던 것 같은데 한번 먼저 확인했을 때는...
이정우 위원  아니, 직원들은 그냥 이거 그냥 자동으로 그냥 뭐... 저희는 나갈 때마다 이러는데 좀 불편하더라고요.
○회계과장 이명복  예, 의원님들 회기 때나 뭐 이럴 때는 이제 당연히 들어오는 게 맞고요, 그래서 한번 정확히 제가 좀...
이정우 위원  아니, 회기 때 아니더라도 의회 청사에 출입하는데 그게 왜 청탁금지법에 위배되냐 이거죠.
○회계과장 이명복  예, 그건 한번 저도... 거기까지는 생각을 못 해 봤어요.
 아까 위원님 전화 주셨을 때 어, 여기 의회 청사인데, 그 생각을 한번 좀 다시 한번 짚고 확인을 해 볼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정확히 확인해서 한번 다시 말씀드리겠습니다.
이정우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윤순옥  예, 서종 게이트볼장 신축 계획안에 대해서 더 추가로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예, 그럼 본 위원장이 한 가지만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면장님, 서종 게이트볼장 신축에 지금 족구장하고 같이 지금 돼 있는 부분이잖아요.
○서종면장 신희구  예.
○위원장 윤순옥  예, 그 족구장 회원님들하고 어느 정도 이렇게 동의가 이루어졌나요?
○서종면장 신희구  족구 회원분들께서 이제 저희가 그 게이트볼장 신축 이전서부터 돔 구장에 대한 요구가 지속적으로 있었고, 또 일부 도 의원님하고도 그런 건의를 했었고 해서 지속적으로 나왔던 부분이었고, 저희가 이제 게이트볼장을 하면서 이게 이제 족구하고 현재 같이, 공사가 같이 되고 있고, 또 같이 쓰고 있고, 관리 부분, 그런 부분도 같이 가능하다, 그렇게 저희한테 이제 제안을 해서 저희가 현지확인을 해서 같이 협의해서 이렇게 계획을 잡았고 추진하는 상황입니다.
○위원장 윤순옥  예, 알겠습니다.
 그러면 이 신축 계획안에 대해서 지금 현재 그 게이트볼장에 대한 민원들이 조금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 민원들이 신속하게 좀 처리될 수 있도록 하셔서 그 있는 부분에 대한 또 주차장에 대한 부분도 지금 있지 않습니까?
 그러다 보면 또 서종 중심지 활성화 사업하고 같이 연계될 수 있는 부분이 충분히 있습니다.
 좀 잘 진행해서... 예, 진행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서종면장 신희구  예, 여러 가지 문제점이 있습니다만 잘 협의해서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윤순옥  예, 회계과장과 서종면장께서는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휴식을 위하여 10분간 정회를 요청합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30분 회의중지)

(11시41분 계속개의)

○위원장 윤순옥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토론을 하겠습니다.
 토론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토론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토론종결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의결을 하겠습니다.
 본 안을 군수 제출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위원님 여러분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4항...
이정우 위원  아니, 잠깐만요.
○위원장 윤순옥  예, 이정우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정우 위원  아, 이 지금 수시분 공유재산 변경 계획 동의안에 대해서 지금 의결하시려고 그러는 거죠?
○위원장 윤순옥  예.
이정우 위원  본 위원이 이제 의원 3년째인데 여러 가지 지적사항이 이제 이런 특위에서 나왔어도 뭐 이렇게 저희 의회에서 바라는 방향으로 이렇게 좀 잘 고쳐지지가 않아요.
 사실 이러한 여러 가지 절차상 저희 의회와 소통 문제에 있어서 건건이 찬반토론을 좀... 찬반 결정을 했으면 좋겠습니다.
 그게 지금 절차상 가능한 건가요?
○위원장 윤순옥  예,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하여 정회를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43분 회의중지)

(11시51분 계속개의)

○위원장 윤순옥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의결을 하겠습니다.
 본 안을 군수 제출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위원님 여러분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4항 2020년도 제4차 수시분 공유재산 관리계획 변경동의안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예, 이혜원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혜원 위원  의사진행 발언하겠습니다.
 위원장님, 이 지금 진행했었던 토론 내용에 대해서 정리 후에 이 안에 대한 부분에 대한 의결을 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위원장 윤순옥  예, 그러면... 예,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해 정회를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53분 회의중지)

(11시55분 계속개의)

○위원장 윤순옥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휴식과 중식을 위하여 1시 10분까지 정회를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55분 회의중지)

(13시12분 계속개의)

○위원장 윤순옥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도록 하겠습니다.

 5. 2020년도 출자‧출연 계획안(양평군수 제출) 

(13시13분)

○위원장 윤순옥  다음, 의사일정 제5항 2020년도 출자‧출연 계획안을 상정합니다.
 수석전문위원께서는 검토결과를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수석전문위원 홍성복  수석전문위원 홍성복입니다.
 의안번호 2020-116호 2020년도 출자·출연 계획안에 대한 검토보고입니다.
 이 계획안은 2020년 8월 21 양평군수로부터 제출되어 9월 7일 제272회 양평군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제안 설명을 듣고, 본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심사토록 회부된 안건입니다.
 제안 이유와 주요 내용은 서면으로 갈음하겠습니다.
 다음은 검토의견입니다.
 지방자치단체가 출자 또는 출연을 하려면 지방재정법 제18조제3항에 의하여 미리 의회의 의결을 얻도록 정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2020년도 공익법인 등 출자·출연기관 2개 단체에 5억 8232만 8000원을 출연하기 위하여 의회의 의결을 받고자 하는 것으로 세부 출연 내역은 군민의 다양한 문화예술 수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전문성, 일관성 있는 문화예술 행정을 실현하기 위하여 설립하는 양평문화재단에 1억 4732만 8000원을 출연하고,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하여 관람객 및 매출액이 급감하여 재정여건이 악화된 세미원의 운영 정상화를 위하여 재단법인 세미원에 4억 3500만 원을 출연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지방재정법 제17조에 의한 기부 또는 보조의 제한이나 같은 법 제18조에 의한 출자 또는 출연의 제한 사유 해당 여부를 검토한 결과 별다른 문제점은 없으나 각 기관별 출연금에 대한 부담 비율의 적정성 및 타당성 여부 등의 세심한 검토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관련 법령 및 법규, 기타 참고사항은 서면으로 갈음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검토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검토보고서 부록에 실음)

○위원장 윤순옥  수고하셨습니다.
 기획예산담당관과 문화체육과장께서는 답변석에 자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체육과장께서는 양평문화재단 출연금에 대하여 간단하게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체육과장 신동원  문화재단 출연금 출자·출연 계획에 대해서 설명 올리겠습니다.
 출연대상 및 현황입니다.
 명칭은 양평문화재단이고, 설립일자는 금년 12월로 예정하고 있습니다.
 소재지는 문화복지길, 양평읍 문화복지길 2, 군립미술관 내에 리모델링해서 사무실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임원은 이사장 1명에 이사 15명, 감사 2명입니다.
 조직은 3팀, 15명입니다.
 출연현황은 2020년에 1억 4732만 8000원입니다.
 출연근거는 지방재정법 제18조 등입니다.
 1억 4732만 8000원에 대한 내역은 기본재산이 1000만 원, 인건비 4024만 원, 운영비가 970 8만 8000원입니다.
 필요성은 전문성과 일관성이 있는 문화예술 행정을 실현하기 위한 문화재단의 설립과 운영에 필요한 예산입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윤순옥  예, 수고하셨습니다.
 설명하신 내용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혜원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혜원 위원  예, 이혜원 위원입니다.
 일단 지금 문화재단 설립시기를 12월로 보고 계시잖아요.
○문화체육과장 신동원  예, 그렇습니다.
이혜원 위원  예, 그래서 출연금을 준비하는 것까지 이월에 대한 부분을 일단 올해 출연요청을 하신 것 같은데요, 이 지금 설립시기가 지금 시급성에 대한 부분이 지금 해야 되는 것이 시기적으로 맞는 것인지에 대한... 지금 뭐 코로나19 이전에는 절차나 이런 부분에 의해서 이 시기적으로 진행된다라고 이해할 수 있는데 지금 시기적으로는 재난에 대한 부분들도 있고, 우리가 그래서 2회 추경에서는 거의 90억이 넘는 금액을 삭감 조정하는 예도 있었고, 그런데 지금 100% 군비로 출연되어야 되는 이 출연금에 대해서 이 시기에 지금 이것을 시행해야 되는 시급성이 있는 건지에 대한 검토가 있었으면 좀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체육과장 신동원  코로나라는 변수가 있어서 지금 추진할 수 없다... 추진할 수 있다, 없다에 대한 사항인 것 같습니다.
 그런데 지금 인근 시군인 이천에서도 추진을 하고 있고, 뭐 인근 시군 여러 군데에서도 추진을 하고 있습니다.
 당초 용역에서는 한 53억 정도의 출연금 예산으로 되어 있는데 연차적으로 지난번에 정책협의회에서 보고드린 적도 있지만 1, 2, 3차로 나눠서 추진을 합니다.
 그래서 일단은 올해에 그 1억 4700으로 출범을 하고, 그다음에 내년에 지금 추계상으로는 한 21억 정도가 되는데 그럼 당초 예산... 용역 대비해서 한 반 정도 예산이 투입이 됩니다.
 시기적인 부분에 대해서는 뭐 단계별로 추진하는 걸로 좀 완화할 계획을 가지고 있고요, 그다음에 내년 연말에 박물관이나 미술관들이 용역이 종결이 되기 때문에 올해 출범을 해서 내년에 개별사항 검토를 하고 접근을 해야 후년에 대해서 좀 체계적인 문화예술 정책을 수립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시기적인 문제는 뭐 선택의 문제이기도 하지만 지금 우리가 부족한 것으로 예상돼 있는 게 중장기 정책방향이나 발전계획 같은 것들이 미흡한데 이런 것들이 다시 시기적으로 1, 2년 늦춰지게 된다면 다시 1, 2년 늦춰지는 것이 되기 때문에 당초 출연 규모보다 한 반 정도 줄여서라도, 내년까지 계획했을 때, 추진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을 합니다.
이혜원 위원  이제 인근 시군에 비교해서는 안 될 부분이 우리 양평군은 양평군의 자립이 있는 것이고, 지자체마다의 성격과 유형은 다른 거라고 보여집니다.
 더군다나 이번에 이제 저희 여러 가지 예산이 들어가야 될 막대한 예산들이 많고, 지금 출연에 대한 동의가 들어온 곳이 2건이 시기적으로 예상이 되었던 출연금이 아니었잖아요.
 문화재단의 부분은 절차나 시행과정에서는 예견이 됐었던 부분이지만 지금 우리가 여러 가지 재정상에 대한 부분으로는 지금 긴축을 해도 좀 어려운 상황들이 있고, 앞으로 정부에서 시행되는 여러 가지 예산이 되는... 예상이 되는 예산들이 있기 때문에 그런 부분에 또 우리 군비가 투입되어야 되는 상황들도 있을 수 있고, 그런 와중에 이런 부분들을 다 검토해도 이게 거의 2달이거든요, 본예산, 뭐 2021년도에도 예산이 들어가 있기 때문에.
 그래서 그 부분에 대한 시기성에 대한 부분을 좀 한 번 정도는 더 봐야 된다고 보고요, 뭐 예산을 확정하는 부분은 아니기 때문에 예산 부분에 대해서는 제가 예산 심의·의결할 때 말씀을 드리겠지만 지금 이 부분에 대한 그 시기성이나 시급에 대한 부분들에 대한 설립시기에 대해서 어느 정도 검토하고 출연에 대한 요청이 있는지에 대한 설명을 좀 구체적으로 듣고 싶었습니다.
 전반적으로 다 검토하시고 시행하시는 것 맞나... 이거 문화재단은 설립을 위한 절차에 대한 걸로 얘기를 하시면 솔직히...
○문화체육과장 신동원  절차...
이혜원 위원  얘기는 반복될 수밖에 없을 것 같고요, 전반적인 우리 양평군 예산에 대한 부분을 전반적으로 검토하고... 뭐 그러니까 기획예산담당관에서도 같이 예산을 편성하셨을 거라고는 보여지는데 그 부분에 대한 특별히 논쟁이, 논점이 됐었던 의견과 결정한 이유에 대해서 좀 설명을 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예,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입니다.
 제가 개괄적인 면에서 설명을 좀 드리겠습니다.
 여러 가지 뭐 이혜원 위원님께서 좋은 지적 말씀해 주셨는데요, 행정이라는 게 이제 어떤 변수에 따라서 유동적으로, 탄력적으로 움직여야 되는 그런 부분도 맞습니다.
 그러나 또 일부는, 꼭 진행해야 될 그 부분은 또 진행을 해야 되는 그런 부분도 있고요, 단지 이제 이게 뭐 지금 당장 뭐 꼭 진행해야 되느냐, 좀 시기를 두고 좀 늦춰서 진행해야 되느냐, 이런 부분에 대한 것이 단지 이제 예산의 투입에 대한 그런 부분이라고 말씀을 또 하시겠지만 또 기타 여러 가지 부분들에 대해서 문화에 대한 개념이 시급성이 좀 뒤처지는 이런 부분으로 생각을 하실 수도 있습니다만 저희도 행정을 진행하면서 뭐 당초 계획된 대로 무조건 밀어붙이고 그러지는 않습니다.
 문화체육과장 설명했다시피, 어느 정도 좀 탄력적으로 내년도 계획 중에서 2분의 1 정도를 진행하는 이런 부분이라고 설명을 드렸다시피 어떤 뭐 분야에서 적정한 예산을 들여서 진행하는 그런 부분이 다소 좀 일방적이다, 이렇게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이것저것 좀 감안을 해서 예산 문제도 그렇고, 행정적인 문제도 그렇고, 여러 가지 복합적으로 진행하는 부분으로 좀 이해해 주셨으면 고맙겠습니다.
이혜원 위원  그러면 이 준비하는 부분에 있어서 15명 중에 5명이라는 부분이 출연을 하는 데 있어서 최소로... 2달 동안 준비해야 되는 최소 인원인가요?
○문화체육과장 신동원  5명 부분은 일단 출범하고 기능을 유지하는 최소 인원이기도 하고요, 그다음에 정책을 수립할 수 있는 정책 기능이 먼저 들어가게 됩니다.
 그리고 시설 파트에 대한, 구체적인 운영에 앞서서 개별 시설에 대한 접근방향이라든지 아니면 뭐 세밀한 사항, 이런 것들에 대해서 얘기를 주고받게 되니까 실지로 2단계가 내년에 들어간다고 가정을 한다고 하더라도, 지금 예산이 투입되는 것들이 당초에 계획했던 것보다 한 2분의 1 정도 줄기 때문에 내년에 들어간다고 하더라도 갑자기 뭐 시설이, 시설을 위해서 많은 예산이 투입되거나 그러지는 않을 겁니다.
 그리고 정책적인 부분도 새로운 정책, 뭐에 대한 발굴보다는 지난번 의정협의회에서도 말씀드린 것처럼 접점 부분부터 풀어나가야 하기 때문에 지금 현재 양평군에서 하고 있는 예산들에 대해서 이관작업을 통해서 정책적 수립을 하는 단계로 점차적으로 추진하는 거를 처음부터 계획을 했습니다.
 그러니까 신규사업에 대한 부분이 조금 늦어지면 신규사업의 부분은 내년에 하지 않고 후년에 간다고 하더라도 일단 현재 추진되었던 사업들을 먼저 착수를 하게 되면 문화원이 가지고... 문화재단이 가지고 있는 장기발전수립계획에 들어가고, 우리 군에서 하고 있는 행정 공무원이 했던 부분들 일부 이관받으면 예산에 대한 문제들이 지금 21억이라고 하는 예산 중에서도 지금 현재 부서에서 추진하고 있는 사업비까지 포함되기 때문에 2분의 1이라고 출연금이 되어 있지만 실제로는 2분의 1까지도 안 이르게 됩니다.
 제가 자료, 자세한 자료는 가져오지 않았지만 군에서 이관되는 사업이 한 4억, 4억 한 3000 정도로 보고 있고, 재단 신규사업이 한 1억 8000 정도로 보고 있습니다.
 나머지는 이제 인건비하고 경비인데 재단 신규사업 부분은 좀 자제를 하고, 그다음에 군 이관사업 중심으로 운영을 하게 된다면, 문화재단의 정책 수립 부분으로 포인트를 맞춰서 가게 되면 내년도 사업에서는 일단 외부적인 움직임보다는 내부의 움직임 중심으로 이행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이혜원 위원  그러면 시기에 대한 어떤 설립시기를 충분히 검토하고 내리신 결정이라고 이해를 해도 되겠습니까?
○문화체육과장 신동원  코로나를 대비해서... 처음부터 이렇게 계획됐던 건 아니고요, 그런데 저희가 문화재단을 설립하기 위한 단계를 이렇게 3단계로 밟았습니다.
 뭐 그게 지금 코로나 정국과 좀 우연하게 맞아떨어진 부분도 있지만 어쨌든 53억이라는 부분이 용역에서 선정돼 온 금액이긴 하지만 처음부터 그렇게 실행할 계획은 없었고, 1단계로 일단 지금 1억 4000 접근을 하고, 2단계 뭐 4억 5000만 원 포함해서 재단 정책 수립하고, 인력 구성 쪽으로 가게 되고, 후년부터 이제 본격적으로 움직이게 되니까 이게 뭐 처음부터 의도적으로 한 건 아니지만 현 상황하고 이렇게 잘 맞아떨어지는 상황으로... 상황이 됐습니다.
 이렇게 이해를 해 주셨으면 고맙겠습니다.
이혜원 위원  예, 이게 지금 뭐 설립에 대한 부분에서 어쨌든 올해야 1억 4000이지만 내년에는 또 20억이 넘고, 또 이 15명이 다 충원이 된다고 하면 또 예산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잖아요.
 그런 부분에서도 우리 지금 양평군 현실상 이것이 지금 이런 상황에도 현실적으로 이게 타당성에 대한 부분들이 한 번쯤은 더 검토가 돼야 된다라는 입장에서 말씀을 드렸습니다.
 그리고 여기에 대한 예산에 대한 부분에 있어서는 추경 예산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윤순옥  예, 박현일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현일 위원  예, 박현일 위원입니다.
 올 연말까지 추진하려면 남은 좀 일정이 있죠?
 지금 현재 임원추천위 구성했습니까, 혹시?
○문화체육과장 신동원  임원추천위는 조례 하고... 조례가 다 통과돼야 추진할 수 있기 때문에 구성하지 않았습니다.
박현일 위원  그러면 이번 저희들이 출연이 승인 나면 그다음에 이제 그런 절차를 밟는다는 거죠?
○문화체육과장 신동원  그렇습니다.
박현일 위원  우리 재단준비단 같은 경우는 뭐 민간인으로 지금 가 초안이라도 잡아 놓고 있습니까?
○문화체육과장 신동원  재단준비단은 민간인으로 구성하지 않고 저희 직원들이 추진할 계획입니다.
박현일 위원  직원들로요?
○문화체육과장 신동원  예.
박현일 위원  아, 민간... 그러면 어쨌든 올해 전반적으로 양... 저기 임원추천위원회에다가 또 재단준비단 구성해서 또 등기까지 마치려면 시간이 상당히 촉박은 해요.
○문화체육과장 신동원  예, 임원 공고 절차를 거쳐야 하는데 이 기간이 절대적 기간이기 때문에 재공고를 하게 되면 더 많이 늦춰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게 인력으로 할 수 있... 시간... 우리 의지로 할 수 있는 사항이 아니기 때문에 추진하는 과정에서 살펴봐야 할 것 같습니다.
박현일 위원  얼마 전에 문화원 반응도 봤더니 전반적으로 양평군 협의하에 뭐 업무 조정은 다 마쳤다고 그러더라고요.
 뭐 특별한 갈등은 없는 거죠?
○문화체육과장 신동원  특별한 갈등은 없습니다.
박현일 위원  예, 이거 마지막으로 814쪽과 818쪽, 한번 2개를 참조하세요.
 세미원과 같은 재단인데 양평문화재단과... 아직 초창기라서 이게 지방공무원 보수규정을 제대로 이해를 안 하셨는가 아니면... 지금 세미원 같은 경우는 상당히 열정적으로 운영하고 또 이 노하우가 축적됐음에도 불구하고 대표이사가 459만 원입니다.
 그런데 여기는 이제 처음 만들어지는데 재단이사장이 551만 원, 92만 원이 월급이 더 많아요.
 그래서 같은... 세미원같이 좀 오래된 데는 봉급이 더 많아야 되는데 오히려 재단이 처음에 설립하는데도 90만 원...
 또 9급도 보세요.
 9급도 316만 원인데 지금 세미원 같은 경우는 9급이 253만 원, 거기도 63만 원이 더 많네요.
 제 말은 어쨌든 지방공무원 보수규정 같은 경우를 같은... 양평군에 뭐 재단이 많은 것이 아니니까 다른 재단 형평성을 고려해서 적정 규모를 재산출해 달라는 말씀이고요.
 또 하나, 직급도 뭐 타 시군 같은 경우는 뭐 이사장, 4급, 6급, 7급, 8급, 9급인데 보통은 재단은 1급부터, 예를 들자면 4급이... 뭐 우리 재단 나름대로 급수를 다시 재조정하는 문제와 또 성과상여금 지급 등급별 규정 같은 경우도 타 시군 사례를 검토해서 미리미리 다 잘 준비를 좀 해 주십사라는 당부 말씀입니다.
○문화체육과장 신동원  알겠습니다.
박현일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윤순옥  질의하실... 예, 황선호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황선호 위원  예, 황선호 위원입니다.
 출연계획에 대해서 질의드리겠습니다.
 지금 인건비에 대해서 2개월분 계상하셨는데 이 부분은 어떻게 계상하신 거죠?
○문화체육과장 신동원  임원 구성 절차가 진행이 되면 길게 근무해도 금년에는 한 2월... 11월, 12월, 2개월만 근무하게 돼서 일단 2개월 치만...
황선호 위원  예, 설립시기가 12월로 예정돼 있는데?
○문화체육과장 신동원  아, 12월로 예정되어 있는데 11월에 출범이 가능하면 11월에 출범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2개월 치를 계산을 하고, 만약에 12월에 출범을 하게 되면 1개월 치 부분만 지급하게 되는데 저기 공모절차가 정확하게 진행이 된다면 11월에 출범을 할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2월 치로...
황선호 위원  11월로 앞당겨질 수도 있다는 말씀이시죠?
○문화체육과장 신동원  예, 그렇습니다.
황선호 위원  그럼 운영경비에 대해서도 좀 질의드릴게요.
 지금 저희 예산서에 또 올려주신 게 있는데 그거와는 별개로 뭐 지급임차료, 수수료, 업무추진비, 회의운영비 등, 뭐 이런 것들이 있어요.
 그런 것들이 좀 많이 잡혔다고...
○문화체육과장 신동원  예, 예산에는 두 가지로 올라가 있는데 양평군수가 하는 것으로, 양평군수가 하는 행위가 이사장이 하는 것으로, 그러니까 출범하기 전에 하는 예산은 양평군수 예산으로 해서 1억 8000 정도 수립이 됐고, 그다음에 출연금은 이사장이 하는 행위를 이사장이 직접 하는 거니까 이건 출연금으로 편성을 합니다.
 그래서 두 군... 그러니까 정식으로 출범하기 이전까지는 양평군수가 예산을 집행해야 되기 때문에 예산을 2개로 나눠서 안을 냈습니다.
황선호 위원  회의를 하더라도 이 5분이 회의를 하고, 업무추진비 같은 경우에도 뭐 이사장님 업무추진비가 얼마나 돼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700만 원 가까이 세워놓으신 이유가 있나 해서요.
○문화체육과장 신동원  회의운영비하고 같이 포함돼 있습니다.
황선호 위원  그러니까 회의운영비가 뭐가 나가는데 회의운영비로...
○문화체육과장 신동원  내역은 제가 자세한 건 가져오지 않았습니다.
황선호 위원  예, 세부내역 좀 알았으면 좋겠고요.
○문화체육과장 신동원  알겠습니다.
황선호 위원  그리고 11월이 됐든 12월이 됐든 좀 과하게 잡혀 있는 것 같으니까 그 세부내역 좀 저희 이 건에, 동의안 끝나기 전까지 좀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체육과장 신동원  알겠습니다.
황선호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윤순옥  예, 이정우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정우 위원  예, 이정우 위원입니다.
 타 시군에, 지금 문화재단이 인근 시군에 거의 다 돼 있는데 이천이 지금 같이 추진 중인가요, 이천이 지금?
○문화체육과장 신동원  이천에 지금 임원 선출하는 단계에 있습니다.
이정우 위원  예, 정책적으로, 문화원하고 문화재단하고 이게 정책적으로 따질 때 그게 통합되어야 되는 거예요, 아니면 각기 독립적으로...
○문화체육과장 신동원  사례적으로 봤을 때도 독립되어 있고요, 그냥 기본적인 법률 안에서 봐도 분리되어 있습니다.
 문화원은 지방문화원진흥법이 있어서 관련 법에 의해서 설립이 돼서 각 시군마다 하나씩 설립하게 되어 있고요, 그다음에 문화재단은 그런 법률보다는 출자·출연 기관에 관한 법률이나 민법 등이 적용돼서 설립돼 있습니다.
 기능도 문화원은 전통문화의 계승과 발전, 선양 방향으로 되어 있고, 문화재단인 경우에는 전문적인 예술 영역으로 이해해 주시면 됩니다.
이정우 위원  아까 과장님이... 공무원이 하던 일부 이제 그 업무를 이양시키고 문화원에서 기존에 하던 업무를 문화재단에 이렇게 귀속시키는 것도 있나요?
○문화체육과장 신동원  지금 현재로는 없습니다.
 없는데 지금 논의 중인 것들은 몇 가지, 뭐 오케스트라단이라든지 아니면 뭐 합창단, 그다음에 예술과 관련된, 그 안에서 활동도 하고 있는 그 분야에 대해서는 지금 현재 저희가 결론을 내지는 않고, 일부 중복되는 부분들의 역할 분담을 위해서 문화재단이 출범하고 나면 문화원하고 협의를 해서 그 역할을 분담하게 할 그럴 계획입니다.
이정우 위원  그래서 이제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거는 출범하고 나서 이 어떤, 꼭 어떤 소송 문제 같은 거가... 그래도 한... 예산 확정되기 전에 이렇게 이제 전문가의 조언을 얻든가 여러 채널을 통해서 알아보셔 갖고 문화원에서 문화재단으로 이관되어야 될 것, 그런 게 내년도 예산에 어떤 반영이 돼야 될 것 같은데 시기적으로 굉장히 좀 촉박하네요, 그렇죠?
○문화체육과장 신동원  예, 그런 부분은 있습니다.
 그래서 아까 말씀하셨듯이 일단 큰 선은 그어놓은 상태입니다.
 큰 선은 그어놨는데 세부적인 부분까지, 아까 저기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것까지 아직은 저희가 손은 대지는 못했는데요, 큰 선에서 올 3월부터 계속 문화원하고 얘기는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예술 파트에 대한 부분들은 원칙적으로 재단으로 이관되거나 아니면 정리하는 걸로 그렇게 얘기를 했습니다.
이정우 위원  그 문화재단이 설립되면 예술인총회 같은 것도 문화재단...
○문화체육과장 신동원  아, 예총은 사실은 조례에 지원근거는 있지만 친목단체로 봐야 됩니다, 성격 자체가.
 그렇기 때문에 예총하고 문화재단하고는 성격이 좀 다르다고 봐야 됩니다.
이정우 위원  하여튼 여러 가지 단체도 있고, 그러니까 이제 문화원 소속 단체도 있고, 앞으로 문화재단이 설립하게 되면 거기에 이제 포함될 단체도 있으니까 그거를 좀 명확한 근거에 의해서 잘 되게끔, 문화재단, 문화원 막 이게 이제 혼동이 가지 않도록 좀 잘 추진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체육과장 신동원  알겠습니다.
이정우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윤순옥  예, 문화체육과장께서는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산림과장께서는 답변석에 자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산림과장께서는 재단법인 세미원 출연금에 대하여 간략하게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산림과장 이종성  산림과장 이종성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해서 세미원이 정상적으로 운영되지 않고 있음에 따라서 지금 입장객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재정형편이 참 어려운 시기에 있습니다.
 이에 따라서 재단법인 세미원에서 요청한 출연금을 지원하고자 하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세미원에서 제출한 출연금 요청내역은 4억 6500만 원입니다.
 세부적 내역은 인건비 3억 원, 경상비 1억 3500만 원, 사업비 3000만 원을 요청하였습니다.
 이에 대해 산림과에서 검토한 결과 인건비 3억 원, 경상비 1억 3500만 원은 반영하는 것으로, 그리고 사업비 3000만 원은 지원하지 않는 것으로 이렇게 검토하였습니다.
 이에 따라서 정상적인 운영을 위해서 금회 출연금을 4억 3500만 원을 요구하게 되었습니다.
 이상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윤순옥  예, 수고하셨습니다.
 설명하신 내용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예, 박현일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현일 위원  예, 박현일 위원입니다.
 세미원이 나름대로 애쓰고 또 자구 노력도 많이 하고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또 항상 친절하게 올해 어쨌든 여러 가지 어려운 가운데서도 잘 극복해 나가고 있는 걸 볼 때 격려의 말씀드립니다.
 다만, 산림과뿐만 아니라 두물머리 전체를 말합니다.
 제가 코로나 관련해서 여러 가지 돌아다니다 보니까 두물머리 일대에 한번 저기 그... 지금 휴지기 때, 지금 쉬고 있을 때... 이거 한번 보세요.
 이 세미원 그 간판 나루터에 덕지덕지... 물래길도 이 휜 것 보세요.
 이거 확 휘어서... 또 우리 금연구역이라고 쓴 데다가 이 광고판 붙인 것, 그 앞에, 이 우리 배다리 앞에 있는 겁니다.
 이 식당 간판 안내, 이거 전반적으로 다, 한번 다 정리하세요.
○산림과장 이종성  예, 알겠습니다.
박현일 위원  예, 너무 지저분하고 특히 장사가 안 되니까 뭐 참 이해는 갑니다만 뭐랄까, 불법 입간판들, 너무 관광지가 좀 지저분해서, 보여서 그분들의... 혹시라도 유관 부서와 협조해서 저 주차장 앞이라든가 공공광고 또 현수막 게시대를 설치를 하더라도 이 세미원 주변 또 두물머리 들어가는 진입로 주변의 불법 입간판 또 아까 방금 우리 공공시설의 관리 부재, 여기 뭐 빨랫줄같이 걸어놓은 것도 있고요.
 어쨌든 한번 점검해 주시기 바랍니다.
○산림과장 이종성  예, 일제 정비를 한번 실시하겠습니다.
박현일 위원  예, 세미원에 대해서는 고생했다는 말씀 전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윤순옥  이혜원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혜원 위원  예, 이혜원 위원입니다.
 사전에 정책협의나 별도의 설명, 자세한 설명을 통해서 이 출연금에 대한 내용은 설명을 해 주셨는데 이 부분 또한 뭐 8월 말에 설명 요구에 의해서 이 부분 설명이 시작이 됐고요, 그리고 특히나 세미원의 경우 2019년도 말에 독립채산제로 경영관리를 하겠다라고 선언까지 하셨는데 지금 급하게 4회 추경 때 출연금을 요구하는 부분에 있어서는 좀 그런 행정절차나 의회에 요구하시는 부분에 있어서도 더 충분하지 않았고, 면밀하게 좀 검토해야 되는 사안들이 누락됐었다라는 아쉬움에 대한 부분은 분명히 있습니다.
 또한 몇 년 동안, ’12년부터 지금 출연에 대한 현황들을 봤을 때 이 사안들이 제대로 사용되고 평가가 됐는지에 대한 자체점검이나 감사도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은 상황들에 대해서 충분히 약속하신 것처럼 이 사안에 대한 부분 평가 제대로 좀 진행해 주셨으면 좋겠고요, 어떻게 사용이 됐는지 관리감독에 대해서 좀 철저하게 이행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자체적으로 자구책에 대한 부분을 어느 정도 고민하시고 하셨던 부분에 대해서는 충분히 공감을 하고 감사하게 생각을 하는데 거기 그 안에서도 또 이 내용에 대한 부분이 충분했었나라는 좀 의구심은 듭니다.
 그 부분 또한 저희가 추경, 4회 추가경정 예산안을 다룸에 있어서 세세하게 질의응답을 통해서 살펴보도록 하겠고요, 지금은 세미원 출연금에 대한 부분에 대해서 말씀드리는 부분이기 때문에 어떠한 결정을 하실 때 좀 신중하게 결정하시고 진행해 주셨으면 좋겠다라는 부분을 과장님이 관리감독기관으로서 철저하게 좀 진행을 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산림과장 이종성  예, 말씀드리겠습니다.
 코로나 정국으로 인해서 저희가 지난 4월달에 그런 일이 있었지만 그래도 저희가 독립채산제 운영을 위해서 많은 노력을 해 왔고, 앞으로도 할 계획에 있습니다.
 그러나 공교롭게도 코로나 정국이 또 닥쳐와서 지금 현재도 휴장을 하고 있는 상황이 됐기 때문에 불가피하게 이렇게 급하게 출연을 하게 됐습니다.
 이 점은 좀 너그럽게 양해해 주시고요, 또한 이러한 사항이 다시 재반복되더라도 운영비 내지는 경영비가 항상 확보될 수 있도록 저희가 그 감사... 아니, 검사를 충분히 해서 이런 일을 예방할 수 있는 이런 조치가 가능하다면 하는 방향으로 이렇게 저희도 감사를 해서 그런 부분을 개선해 나가겠다는 말씀드리겠습니다.
이혜원 위원  예... 아니, 먼저 내용을 확인했을 때 그 여유자금이 있다라고 판단을 하셨기 때문에 경영관리를 독립적으로 하겠다고 채산제를, 독립채산제 선언을 하신 거잖아요.
 그런데 내용을, 주신 내용들을 그때 검토해 봤을 때는 좀 성급했다라는 내용밖에 확인이 안 돼요.
 뭐 여유자금 이월금이 10억이 있었지만 사고이월과... 출연금 사고이월 빼면 얼마 되지도 않고 순세계잉여금 3억 정도인데 이 부분을 가지고 3년에서 5년 정도는 자체적으로, 여유자금 플러스마이너스 되는 기금을 자체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코로나19 상황이야... 정국이 아니었어도 이 부분에 대한 성급하게 판단을 하신 거고요, 그렇게 성급하게 판단함으로써 저희가 출연에 대한 부분이나 양평군의 예산이, 예견치 못한 예산이 편성이 되는 거잖습니까?
 그러면 또 더 필요한 곳에 사용되어야 될 부분들이 있어서 또 이만큼에 대한 부분은 더욱이 더 생각을 못 할 수밖에 없는, 편성하지 못하는 상황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좀 더 신중하게 해 주셔야 되는 것으로 확인이 됩니다.
○산림과장 이종성  예, 그렇게 해서 검사를 좀 아주 꼼꼼하게 이렇게 좀 챙겨보겠습니다.
이혜원 위원  예, 기획예산담당관님, 지금 아까 문화재단 관련해서요, 지금 조례 승인에 대한... 지금 조례 건도 이번에 올라왔고, 임시회 때.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그렇죠.
이혜원 위원  예, 출연에 대한 것도 이번에 지금 요구를 하시는 거고, 예산도 4회 추가경정예산에 한꺼번에 다 다루셨어요.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예.
이혜원 위원  이 부분이 좀 어떤 시급성이나 이런 것들을 충분히 검토했다라고 생각을 해야 될지에 대한 부분이 좀 다시금 의구심이 드는데요.
 만약에 이 계획이나 용역에 있어서 어떤 절차적인 부분들로 진행이 된다라고 하면 시기적인 부분들도 분명히 검토가 됐을 거고, 그러면 시기에 맞춰서 저희가, 뭐 양평군이 회기가 사전에 공개가 안 되는 부분도 아니고 충분히 집행부와 협의하에 회기가 결정이 되잖아요.
 이런 부분들을 한꺼번에 상정하시는 부분에 있어서는 좀 행정절차상 적극적으로 좀 대안을 해 주셔야 되지 않을까요?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예, 뭐 조례가 먼저 선행이 되고, 그다음, 출연금이나 예산이나 오픈되는 거는 뭐 그렇게 해야 되는 게 맞습니다.
 그런데 조례가 일부 좀 늦어지는 건지 정확하게는 제가 뭐 내용까지는 자세히는 모르겠는데 아무튼 행정절차상에 동시에 진행시킬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됐을 수도 있고, 내지는 뭐 조례와 같이 진행을 해도 무방하다고 판단을 하고 진행을 한 것 같은데 아무튼 뭐 위원님 말씀하신 그런 부분 저도 그렇고, 해당 부서에서도 그렇고, 명심해서 준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이혜원 위원  그만큼 절박한 것인지에 대한 부분에 있어서는 조금 더 위원님들과 상의해 보겠습니다.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예.
이혜원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윤순옥  예,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기획예산담당관과 산림과장께서는 자리로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토론을 하겠습니다.
 토론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예, 이혜원 위원님 토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혜원 위원  예, 출연 동의에 대해서 위원님들과 정회 후에 면밀한 토론을 하길 원합니다.
○위원장 윤순옥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해서 정회를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3시49분 회의중지)

(14시35분 계속개의)

○위원장 윤순옥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더 토론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토론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토론종결을 선포합니다.
 부군수님과 국장님은 답변석에 자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일정 제5항 2020년도 출자‧출연 계획안의 심의 시 위원님들의 의견이 있어 부군수님과 집행부 관계관께 당부 말씀드리겠습니다.
 이번 회기에 상정된 안건 중 조례안, 출자·출연 계획안, 추가경정 예산안이 일괄 제출된 사항이 있었습니다.
 사전에 의회와의 협의 및 절차 이행이 미비하다고 판단되어 부군수님과 집행부 관계자께 주의를 촉구하오니 향후 이러한 사례가 재발되지 않도록 유념해 주시기 바랍니다.
 부군수님은 여기에 대해서 답변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부군수 변영섭  부군수 변영섭입니다.
 지금 문화재단에 대한 설립과 그다음에 예산 편성이 지금 동시에 올라온 것에 대해서는 저희들이 죄송스럽게 생각합니다.
 다만, 8월달에 저희가... 같이 있었는데 의회에 우리 보고를 한번... 정책협의의 날 보고를 할 때 의회가 그 당시에 안 열려 가지고 미리 좀 준비를 했어야 되는데 시기적으로 못 맞춰서 이번에 올렸다는 거를 이해해 주시고요, 예산도 이제 올해 준비 좀 하고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하려고 그러면 이 정도 예산은 필요하다, 그래서 저희 올렸는데 앞으로는 이런 게 없도록 사전에 조례 먼저 좀 해 놓고 나중에 예산이 편성돼서 하는 걸로 그런 식으로 좀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어쨌든 간에 저희 집행부에서 좀 이걸 좀 구분해 가지고 미리미리 조례 먼저 한 다음에 예산이 편성됐어야 되는데 그렇게 못 된 점에 대해서는 죄송스럽게 생각합니다.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윤순옥  부군수님과 국장님께서는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경제산업국장 박신선  다시 한번 말씀...
○부군수 변영섭  들어가라고, 들어가라고.
○위원장 윤순옥  다음은 의결을 하겠습니다.
 본 안을 군수 제출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위원님 여러분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5항 2020년도 출자‧출연 계획안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6. 2020년도 제4회 추가경정 예산안(양평군수 제출) 

(14시39분)

○위원장 윤순옥  다음, 의사일정 제6항 2020년도 제4회 추가경정 예산안을 상정합니다.
 수석전문위원께서는 검토결과를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수석전문위원 홍성복  수석전문위원 홍성복입니다.
 의안번호 2020-117호 2020년도 제4회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한 검토보고입니다.
 이 예산안은 2020년 8월 21일 양평군수로부터 제출되어 9월 7일 제272회 양평군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제안 설명을 듣고, 본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심사토록 회부된 안건입니다.
 제안 이유와 주요 내용은 서면으로 갈음하겠습니다.
 다음은 검토의견입니다.
 2020년도 제4회 추가경정 예산안은 기정 예산보다 924억 원이 증액된 9022억 원으로 11.41% 증액 편성되었으며, 이 중 일반회계는 653억 원이 증액된 7060억 원으로 10.18% 증액되었습니다.
 특별회계는 271억 원이 증액된 1962억 원으로 16.04% 증액되었습니다.
 일반회계 세입은 7060억 원으로 기정 예산보다 653억 원이 증액되었으며, 기정 예산 대비 증감내역은 지방세수입 30억 원, 세외수입 13억 원, 조정교부금 58억 원, 국도비 보조금 486억 원, 순세계잉여금 81억 원, 전년도이월금 61억 원은 증액 편성되었으며, 지방교부세 75억 원은 감액 편성되었습니다.
 일반회계 기능별 세출 내역은 총세출액 7060억 원으로 금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 대비 총 13개 분야 중 11개 분야는 증액되고, 교육 분야와 예비비는 감액되었습니다.
 주요 증감 내역은 일반공공행정 분야가 3.04% 증액된 455억 원, 공공질서및안전 분야는 45.46% 증액된 413억 원, 교육 분야는 4.04% 감액된 157억 원, 문화및관광 분야는 12.45% 증액된 424억 원, 환경 분야는 3.85% 증액된 396억 원, 사회복지 분야는 18.51% 증액된 2309억 원, 보건 분야는 6.71% 증액된 147억 원, 농림해양수산 분야는 3.85% 증액된 704억 원, 산업·중소기업및에너지 분야는 3.96% 증액된 136억 원, 교통및물류 분야는 10.33% 증액된 422억 원, 국토및지역개발 분야는 2.06% 증액된 628억 원, 예비비는 13.21% 감액된 28억 원, 기타 분야는 0.74% 증액된 841억 원이 편성되었습니다.
 다음, 하수도사업 공기업특별회계입니다.
 세입 예산은 기정 예산액 대비 30.12% 증액된 738억 원이 편성되었고, 세출 예산은 하수도영업비용 299억 원, 자본적지출 예산 439억 원이 편성되었습니다.
 상수도사업 공기업특별회계의 세입 예산은 기정 예산액 대비 21.18% 증액된 380억 원이며, 세출 예산은 상수도사업비용 94억 원, 자본적지출 예산 286억 원이 편성되었습니다.
 기타특별회계의 세입 및 세출 예산액은 기정 예산보다 4.18% 증액된 844억 원이 편성되었습니다.
 다음은 종합의견입니다.
 이번 제4회 추가경정 예산안은 코로나19로 인한 경기침체, 고용감소 등의 위기 극복을 위한 정부 긴급재난지원금과 경기도 재난기본소득의 성립전 예산 반영, 국도비 보조사업 변경 내시에 따른 의존재원 조정과 2019회계연도 결산에 따른 보조금사업 반납액 반영, 주민편익을 위한 SOC 확충사업 마무리 등에 필요한 예산을 반영하고자 하는 것으로 주요 재원이 조정교부금, 국도비 보조금 등 의존재원과 순세계잉여금으로 증액 편성된 예산인 만큼 각종 사업의 계속성과 시기성 등에 대한 종합적이고 면밀한 심사를 거쳐 시기적으로 필요한 사업이 누락된 것은 없는지 현 재정여건상 시기를 조정해야 하는 사업은 없는지 등 제반 여건을 면밀하게 검토하여 예산이 건전하고 효율적으로 운용될 수 있도록 신중한 심의·의결이 있어야... 필요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관련 법령 및 법규, 기타 참고사항은 서면으로 갈음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검토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검토보고서 부록에 실음)

○위원장 윤순옥  수고하셨습니다.
 본 안건에 대하여는 세입·세출순으로 관계 부서장으로부터 주요예산안에 대한 설명을 듣고, 의문 나는 사항에 대하여 질의 후 답변을 듣도록 하겠으며, 예산안 조정을 한 후 의결하는 방법으로 진행을 하겠습니다.
 아울러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하여 위원님들께서는 질의하실 때는 예산안 책자인지 요약서 책자인지 분명하게 말씀하여 주시고, 페이지도 함께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세입 부문입니다.
 관계관은 답변석에 자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관계관은 세입안에 대해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세무과장 구영순  세무과장 구영순입니다.
 2020년도 제4회 추경 세입 예산안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예산안 17쪽입니다.
 세입 총예산액은 기정액보다 686억 4508만 5000원 증액한 7904억 356만 7000원입니다.
 증감 세부 내역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예산안 63쪽입니다.
 지방세는 30억 원을 증액 편성하였는데 증액 주요 사유로는 과표 상승에 따른 재산세 9억 원 증액, 신규 자동차 등록 증가 및 주행분 자동차세 안분율 조정으로 자동차세 10억 원 증액, 담배소비세 납기변경으로 세입처리 개월 수가 금년도에 증가되어서 11억 원 증액 등입니다.
 세외수입은 12억 7689만 원을 증액 편성하였는데 사유로는 종량제봉투 판매 증가, 공공예금 이자수입 증가 등으로 경상적세외수입을 4억 6828만 9000원 증액하였고, 기타 잡수입 증가 등으로 경상적... 세외수입을 8억 860만 1000원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66쪽입니다.
 지방교부세는 75억 1100만 원을 감액 편성하였는데 사유로는 정부의 내국세에 대한 세입 감액 편성에 따라 보통교부세가 77억 5500만 원 감액 결정되었고, 특별교부세가 2억 4400만 원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조정교부금 57억 5500만 원 증액, 보조금은 486억 538만 1000원 증액, 보전수입등및내부거래는 141억 3451만 9000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특별회계는, 77쪽부터 84쪽까지는 세입 예산 사업설명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2020년도 세입 예산안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윤순옥  수고하셨습니다.
 세입 부문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은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예, 이혜원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혜원 위원  예, 과장님, 세입 부문에서 문화예술 분야가 꽤 많이 증액이 됐잖아요.
○세무과장 구영순  세입... 아니, 세입...
이혜원 위원  아, 세입이죠?
○세무과장 구영순  예.
이혜원 위원  세입에서 지금 보조금하고 보전수입및내부거래 부분이 많이 증액이 됐어요.
○세무과장 구영순  아, 예.
이혜원 위원  예, 그 내용을 좀... 잉여금이 가장 많은 것 같은데 잉여금 사용 내역에 대해서 좀 설명해 주실 수 있을까요?
○세무과장 구영순  예, 순세계잉여금... 내부거래에 대해서 이제 순세계잉여금이 지난 연도 결산한 게 420... 순세계잉여금으로 결산된 금액이 421억입니다.
 순세계잉여금 발생된 내역은 세입이 초과된 게 116억, 보조금 정산된 게 46억, 그다음에 예비비가 잔액이 16억, 그리고 세출 예산 집행잔액이 242억 원 등으로 해서 421억 원이 발생했습니다.
이혜원 위원  예, 세출 부문에서 다시 질의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세무과장 구영순  예.
이혜원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윤순옥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관계관은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세출 부문입니다.
 기획예산담당관은 답변석에 자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관계관은 주요예산안에 대해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입니다.
 전체적인 개요는 제안 설명 때 드린 걸로 갈음드리는 걸로 하고요, 기획예산담당관실은 금년도, 금번 예산이 138억 원입니다.
 기정 예산 대비 8억 7200만 원이 늘었는데 강변공원 조성사업비 한 7억 5000만 원이 저희 부서로 편성이 되면서 증액됐고, 순수 증액은 한 1억 정도 되겠습니다.
 세부 내역은 요약서 31쪽을 갖고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강변 조성사업이 있는데 그게 경기도 특별조정교부금 12억 중에서 7억 5000만 원을 편성을 했는데 이게 사업대상 위치가 양서면 도곡리의 국가하천 부지입니다.
 그러다 보니까 국가하천을 직접 담당하는 부서가 군에는 없어서 면으로 편성을 못 하고 저희 기획실로 예산을 일부 편성해서 통과가 되면 양서면으로 재배정하는 내용이 되겠습니다.
 그리고 32쪽이 되겠습니다.
 경기도 주관으로 노후 생활SOC 개선 및 소규모시설 확충사업으로 경기도 보조를 받아서 9억 원을, 도비 6억 원하고 군비 3억 원 해서 세 가지 사업입니다.
 양서면에 청소년복지회관 조성사업, 그다음에 옥천4리 마을회관 재건축사업 그리고 지평레포츠공원 트랙 보수공사비로 9억 원을 편성했습니다.
 그리고 그 32쪽 밑에 금년도 상반기 저희가 신속집행을 해서 전국 군 단위 최우수를 받아서 상사업비 8000만 원을 받았습니다.
 그중에서 그동안 열심히 집행을 해 준 부서를 좀 평가를 해서 융통성 있게 쓸 수 있는 포상금으로 4840만 원을 편성을 했습니다.
 33쪽입니다.
 출산장려금이 지난해에 비해서 좀 줄어들었... 지급이 지금... 지급액이 줄어들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9월달 정도 지급된 것까지 비춰봤을 때 한 15% 정도는 작년에 비해서 줄어들 것으로 예상돼서 3억 8000만 원을 감액을 했습니다.
 그리고 저출산 대응 우수시책 경진대회에서 저희가 경기도에서 우수상을 받아서 1000만 원 상사업비를 받았는데 그동안에 활동을 한 청년사이다, 그런 부분 그리고 앞으로 청년활동가 양성과정을 지금 하고 있는데 그분들한테 콘테스트를 통해서 벤치마킹, 이 비용으로 1000만 원을 사용하고자 합니다.
 그리고 코로나 때문에 금년도에... 출산친화 가족사랑 양평동요제를 봄에, 매년 봄에 좀 했었는데 이게 도저히 뭐 진행이 안 돼서 그동안에 계속 협의한 결과 그냥 비대면으로 해서 영상을 찍어서 심사를 하는 개념으로 좀 한번 돌려서 해 보자고 관계분들하고 협의를 해서 2000만 원을 삭감을 하게 됐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윤순옥  기획예산담당관 소관 사항에 대해서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정우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정우 위원  예, 이정우 위원입니다.
 예산... 이보다도 이거, 요약서는 언제부터 만들게 됐죠?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예산안에 덧붙여서 요약서 말씀하시는가요?
이정우 위원  예.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글쎄요, 처음에 제작된 시기까지는 제가 잘 모르겠습니다.
이정우 위원  이 요약서가 필요한 건가요?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아무래도 좀 사업들만 모아서 놓은 거기 때문에 보시기에 좀, 심의를 하시는 데 나름대로 좀 보탬이 되고자 요약서를 하고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이정우 위원  2019년도에 요약서에 의해서 설명만 듣다 보니까 관심 예산에 대해서 그냥 패싱이 돼 갖고 그 사업 펼칠 때 좀 어려움을 겪은 걸로 알고 있어요.
 그래서 이 요약서는 각 부서별로 받습니까, 아니면 기획예산담당관실에서 일괄...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저희가 이제 예산안, 예산안 다 받아서 편성한 그 내역 중에서 추려서, 보고를 좀 드릴 만한 내용을 추려서 저희가 만드는 겁니다.
이정우 위원  이게 다른 시군도 이런 요약서가 있나요?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대부분 다 그렇게 하고 있죠, 예.
이정우 위원  아니, 그래서 이게 지금 저희도 이거, 예산서를 볼 적에 예산서가 더 자세한데 뭐 중요한 부분만 해서 이 요약서를 만드는데 전 사실 이거 불필요하다고 생각이 되거든요.
 예산서를 보면서 이렇게 같이 이렇게 충분하게 나눌 수 있는 어떤 소통도 요약서에 좀 한정돼 있어 갖고 막상 예산서 안에... 그러니까 판단은 그럼 기획예산담당관실에서 아, 이건 중요사항이다 판단을 해서 하는 거 아닙니까?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예, 그렇죠.
 뭐 지난 추경이나 전년도 대비해서 좀 더 증액이 많이 됐다든지 사업비가 크다든지 변동사항이 좀 있던 내용만 추려서 지금 저희가 정리를 해서 따로 주요사업계획서라고 만들어서 참고자료로 드리는 거죠.
이정우 위원  그래서 그것만... 예, 그것만 보다 보니까 또 설명을 하실 때도 요약서를 보면서 하시잖아요, 그렇죠?
 그래서 제가 개인적으로 좀 생각되는 게 요약서는 필요 없다, 그다음에 요약서의 좀 어떤 틀에 갇히게 되면 좀 우리 위원들이 관심 갖는 것도 좀 누락될 수가 있다, 그래서 앞으로 요약서를 만드시지 않으면 어떻습니까?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아니, 저희는 뭐 심의를 하는 과정에서 위원님들께서 예산서를 물어보시는 경우도 있고, 요약서를 보고 물으시는 그 두 가지가 지금 병행돼서 지내고 있는데 위원님들께서 뭐 이렇게 협의해서 불필요하시다고 하시면 저희는 뭐 그렇게 따르겠습니다.
이정우 위원  저기 담당 부서에서는 필요하다고 생각이 돼요?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예?
이정우 위원  필요하시다고 생각이 되냐고요.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아, 저희 입장에서는 뭐 심의를 하시는 데 좀 더 편의자료를 만들어드리는 거니까...
이정우 위원  예, 이건 위원님들끼리 다시 한번 의논해 볼 거고요.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그러세요.
 예, 알겠습니다.
이정우 위원  이제 조기집행 우수부서라고 그래서 한 4900 편성이 됐는데요, 시기적으로 좀 뭐 포상해서 시상금 내려주는 거는 조금 저는 적극 찬성을 할 수가 없고요, 조기집행에 대한 폐단도 아시죠?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예, 일부 뭐 얘기는 나오고 있습니다.
이정우 위원  우리가 상사업비 뭐 우수... 조기집행 우수 군으로 이제 선정이 돼 갖고 뭐, 뭐 얼마 탔죠, 이번에?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8000만 원, 지난번에 1억 5000 받았는데 코로나 때문에 그런지 이번에는 8000만 원으로 반이나 깎였습니다.
이정우 위원  조기집행 안 하고 그거 그냥 금고에 놔둬도 그 수배 정도 저기 더 이렇게 이자가 발생되는 거 아시죠?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예, 그런데 저희는 뭐 최... 행정의 최말단기관에서 정부 정책에 따라 행정을 움직이는 이런 부분이다 보니까 전국적인 현상으로 이해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이정우 위원  조기집행으로 인해서 관내 사업체들이 더 어려워요.
 그러니까 조기집행, 상반기에 조기집행 잘해서, 70% 집행을 해서... 그다음에 하반기에는 일이 없어 갖고 인원 감축하고 또 그거에 대한 고용 문제라든지 전반에 걸쳐서 문제점이 더 크다고 생각이 되거든요.
 왜 조기집행을... 그냥 중앙 정부 차원에서 조기집행 하는 거야 뭐 국책사업이니 그런 건 이해가 되는데 이 군 단위에서 조기집행 해 갖고 하반기에 어떤 돈, 자금이 덜 풀리게 되면 또 일반 그 사업하는 사람들이 더 힘들어지는 거 잘 알고 계시죠?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글쎄요, 뭐 장단점은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런데 정부 차원에서 신속집행이 어떤 뭐 효과가 떨어진다라고 만약에 분석을 하게 되면 시행을 안 할 텐데 뭐 이게 하루... 1, 2년 동안 진행되는 그런 부분이 아니고 지속적으로 신속집행을 통해서 어떤 경기 부양을 좀 시키고자 정부에서 진행을 하는 거에 저희도 발맞춰가는 개념입니다.
이정우 위원  예, 그거는 공감을 하고요, 우리가 사업, 사업을 고르게, 연중 고르게 이렇게 집행해야지 어떤 고용이나 뭐 어떤 지역 경제에도 전 도움이 된다고 생각이 되거든요.
 그래서 이거를 정부 시책에 무조건 우리 군에서 뭐 전반적으로 따르는 거야 뭐 이의가 없지만 그거 1등을 하려고 상반기에 70%, 하반기에는 2, 30%, 이렇게 집행을 하게 되면 조금 그거에 대한 좀 부정적인 효과가 야기된다고 쭉 군민들이 얘기하고 있습니다, 사실.
 처음에야 상반기에 조기집행으로 인해서 인력을 막 고용했다가 후반기에, 하반기에 고용이 안 되니까 또 일거리가 없고, 그래서 더 어렵고, 사무실 유지비나 뭐 여러 가지 그런 좀 부정적인 요소에 대해서도 잘 생각하셔 갖고 조기집행을 꼭 1등을 해야 되느냐, 아니면 우리 군 실정에 맞게 좀 어떤 예산 집행을 해야 되느냐는 한번 또 같이 고민을 좀 하도록 하세요.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윤순옥  예, 이혜원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혜원 위원  예, 이혜원 위원입니다.
 담당관님, 제안심사위원회가 이번에, 하반기에 7회 정도를 할 수 있을까요, 지금 10월에서 3개월 정도 남았는데?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예, 그래서 그 조례 만들 때부터 설명을 드린 바처럼 지금 이번에 이제 2차 제안심사위원회를 공모를 올렸는데 그것도 있고, 이거 지금 한 일곱 번에서 여섯 번, 일곱 번 정도 지금 계획을 하는 건데 만약에 안 되면 대면회의가 아니더라도 그냥 서면회의, 뭐 언택트 회의라도 메일로 보내서 그렇게라도 진행을 좀 시킬...
 그래서 일부 좀 금액이 조금 뭐 10만 원짜리 나가는 게 한 5만 원에서 3만 원 정도로 이렇게 적게 나갈 수는 있지만 가급적이면 지금 계획한 대로 하반기에는 좀 충실하게 진행을 해 볼 계획입니다.
이혜원 위원  예, 더불어서 먼저 저희가 예산 심의 때마다 말씀드렸던 각종 위원회 수당에 대한 부분이나 경상경비 부분에 대해서는 상반기에 한번 시행해 보고 하시겠다고 했는데 지금 뭐 코로나19 때문에 다 감축이 돼서 그 부분이 제대로 평가가 될 수 있을지 모르겠어요.
 그런데 지금은 그냥 각종 위원회만 봐도 지금 한 30% 정도밖에 안 썼더라고요, 현재 8월 말 기준으로 보니까.
 그 부분에 대한 것이 좀 제대로 평가가 될 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그 시행에 대한 부분이 비대면도 있으니까 꼭 해야 되는 부분에 있어서는 철저하게 진행을 해야 평가가 제대로 될 것 같습니다.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예, 그래서...
이혜원 위원  그것 좀 검토해 주시기...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아무튼 뭐 시기적으로 위원님께서도 아시는 것처럼 코로나라는 이 복병 때문에 어려움이 좀 있는데 금년도에는 이것에 대한 것이 정확하게 평가는 좀 어렵지 않겠나 이렇게 좀 이해를 해 주십시오.
이혜원 위원  예, 상반기도 마찬가지네요, 2월부터는 진행이 됐었으니까.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예.
이혜원 위원  그리고 이제 지금 예비비가 기획예산담당관에 거의 28억 정도가 편성이 돼 있잖아요.
 이번에 좀 삭감은... 삭감이 됐는데도 28억 정도 예비비가 있거든요?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아니요, 지금 남아 있는 거는 지금 한 5억 정도가 남아 있습니다.
이혜원 위원  편성이 28억인 거고, 지금 잔여금이 5억 정도 남아 있나요?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예.
이혜원 위원  지금 이거 4억 3000 제외하고요?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재난 쪽으로 거의 일부 좀 돈이, 나가야 될 돈이 좀 있고요.
 그래서 실질적으로 지금 가용할 수 있는 예비비는 지금 한 5억 정도밖에는 없습니다.
이혜원 위원  기획예산담당관에는 현재 가용예산은 5억 정도라고 보면 될까요?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예.
이혜원 위원  이 내용은 추후에 한번 좀 주셨으면 좋겠고요.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예, 그 자료는 따로 드리겠습니다.
이혜원 위원  예, 그리고 별도, 제가 이제 별도로 기획예산담당관님께도 한번 말씀을 드렸고, 제가 부군수님을 찾아뵙고도 말씀을 드렸었어요.
 이제 우리 양평군 발전을 위해서는 뭐 정당과 상관없이 어떤 예산을 확보해야 되는 노력이 꼭 필요한 거는 기정사실인 거고, 그런데 저희가 예산을, 이제 뭐 국비나 이런 것들을 확보하기 위해서 국회 의원과 협의하는 과정에서 양평군에 어떤 필요한 예산을 확보하는 데 있어서의 자료를 얻기가 참 어렵더라고요.
 그래서 그 부분에 대해서, 어떻게 하면 그 소통 부분에 있어서 좀 합리적으로 할 수 있을까라는 부분에 대해서 몇 번 논의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그 부분에 있어서는 좀 의문점이 많이 남고요, 일단 적극적으로 그 방법적인 부분에 대한 제안을 해 드린 바 있었는데 그 부분을 좀 적극적으로 검토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한 통... 통로도 이제는 한 통로로 정책실장을 통해서 하시는 걸로 알고 있는데 그 부분에 대한 것도 지금 예산 확보를 위한 자료가 충분치가 못해요.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위원님이 요구하시는 그 자료는 저희가 각 부서에서 해당 그 부처별로 전산적으로 들어가는 그런 부분들에 대한은 100% 다 드렸고요, 그중에서 이제 일부 이제 좀 참고하시게끔 기존에 쭉 내려오던 그런 예산 말고 신규로, 추가로 들어가는 예산에 대한 그런 부분만 따로 이제 명시를 해서 드렸는데 물론 뭐 아시는 것처럼 상호 뭐 당을 떠나서 협조해야 되는 그런 부분에 대한 건 공감을 합니다.
 그래서 저희들도 뭐 정책실장을 통해서 어떤 이런 부분들이 좀 일괄되게 또는 저희 서울사무소장이 이제 들어오게 되면 거기하고 같이 잘 협의해서 말씀하신 그런 부분을 조금씩 풀어갈 수 있는 방법론을 좀 찾습니다.
이혜원 위원  예, 그래서 제가 그 서울사무소를 행정감사 여러 가지 얘기할 때도 우리가 양평군에 우선적으로 해결해야 될 과제나 과업이나 예산적인 측면에 대한 부분을 분명히 검토해서 그 부분에 대한 중간역할을 서울사무소에서 해야 된다면 그 역할이다라고 집행부에서도 얘기를 하셨고, 그런데 그 부분을 확인하기 위한 자료가 없어요.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예, 금년에는...
이혜원 위원  그 부분이라도 되어 있으면...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금년에는 역할이 없었습니다.
이혜원 위원  예, 그 부분이 되어 있으면 그 자료로라도 충분히 가능할 거로 보여지거든요.
 그런데 그것이 지금 아예 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저희가 급하게 예산을 확보하는 기회가 되더라도 기회를 잡지 못합니다.
 그런 부분에 있어서는 좀 충분히 자료화될 수 있도록 준비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예, 알겠습니다.
이혜원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윤순옥  예, 이정우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정우 위원  예, 이정우 위원입니다.
 예년 같으면 그 특별교부세로... 포상금을 어떻게... 부서별로 나눠드렸나요?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사실은 이제 이게 사실 부서별로 열심히 하는 데가 있고, 사실은 좀 나름대로 열심히 하다가 행정절차상에 이제 좀 지연이 되는 경우가 있는데 지난해에 특정되게 이제 뭐 해당되는 부서나 회계라든지 뭐 이렇게 관련돼 있는 부서에만 인센티브를 지급해 왔었던 것을 지난번, 작년도 하반기에 신속집행 우수부서로 선정된 것부터 이번에까지 두 번 이제 저희가 포상금을 받았는데 뭐 어느 특정인, 회계, 각 부서별로, 읍면별로 회계들만 열심히 해서 된다는 게 아니라 각 있는 직원들 모두가 같이 합심을 해서 처리해야 될 부분이기 때문에 그래서 부서별로, 부서별로 좀 등급을 이번에는 좀 세분화시켜서 많이 지출하는 부서 또 사업비가 좀 큰 부서별로 해 가지고 좀 부서를 많이 나눴습니다.
 그리고 좀 편차를 적게 주고 해서 전 부서가 조금씩이라도 이렇게 같이 좀 융통할 수 있는 포상금으로 편성을 했습니다.
이정우 위원  이거 부서에서 이 포상금 받으면 어떻게 써요?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대부분 뭐 융통성 있게 식대비나 이제 이런 쪽으로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는 알고 있습니다.
이정우 위원  실제적으로 돈을 뭐 현금으로 나눠 주는 부서도 있죠?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아, 그렇게는... 그런 거는 없습니다.
이정우 위원  없어요?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그 정도, 그 정도 금액이 되지는 않죠.
 한... 많으면... 적은 데가 이번에는 한 80만 원인데...
이정우 위원  그거를 요구하는 직원들도 있죠?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그런 얘기는 들어보지 못했습니다.
 그렇게 나눠 가질 수 있는 성질의 것은 아닙니다, 포상금이.
이정우 위원  성질까지야 뭐 따질 건 없지만 올해 이거는 예산이 통과된다면 또 부서로 이렇게 하고 뭐 우리 코로나... 해서 뭐 이거 올해만큼은 뭐 다른 걸로 뭐 하실 생각은 없나요?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아니, 그래서 처음에 이제 고민을 했어요.
 이거 예산을 편성을 할까 말까를 고민도 하고, 사실 금액을 좀 줄이면서도 하긴 했는데 그래도 이제 정부 정책에 좀 적극... 또 예산 담당 부서에서는 또 일단 이왕 하는 거 좀 더 좋은 성적을 또 거두면 누이 좋고 매부 좋고... 해서 또 대외적으로 또 상도 받고 또 내부적으로 직원들한테 또 뭐 식대비라도, 수고했다는 비용도 좀 지급해 줄 수 있는 이런 쪽으로 좀 너그럽게 이해해 주시길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정우 위원  예, 잘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윤순옥  예, 이혜원 위원님 추가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혜원 위원  예, 담당관님, 추가 질의하겠습니다.
 양평공사 건인데요, 저희가 먼저 전출금 관련해서 운영비 7월분에 대한 것까지 받았어요.
 그런데 지금 7월분 사용 정... 에 대한 정산보고와 또 8월분 전출금 청구를 오늘 아침에 받았거든요.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예.
이혜원 위원  그런데 지금 9월이에요.
 8월 게 나갔나요?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그건 좀 확인... 한 번, 한 번만 나갔는데. 지금 정확히 제가...
이혜원 위원  그럼 7월 게 나간 것 같은데요.
 저희가 지금 동의해 드린 거는 7월분에 대한 그때 계획, 수정계획서 설명하셔서 7월분에 대한 걸 나간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때 저희가 요구했었던 것이 사용 전에, 그러니까 사용 전에 사용계획과...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그렇죠.
이혜원 위원  예, 그리고 월... 쓰고 난 다음에 월말에 정산에 대한 부분을 보고를 하고...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그래서 2억 5000... 제 기억으로는 2억 5000 한 번만 지금 나간  상태입니다.
이혜원 위원  예, 그런데 지금 8월... 청구기간이 8월 1일에서 8월 31일로 해 가지고 2억 5000 또 요구하는...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그거는 서류를 좀 다시 보고 따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이혜원 위원  예, 그 부분에 대한 것 좀 시기가 맞게끔 해 줘야지 이거 뭐 두 달 것 한꺼번에 받는 것도 아니고, 이렇게 되면...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7월달분이 8월 중순에 나갔다네요.
 그리고 8월달 건 아직 안 나갔고.
이혜원 위원  예, 거의 8월에 7월분을 얘기를 했으니까요.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그러니까.
이혜원 위원  예.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그래서 지금 공문을 내보낼 때 익월 5일까지 서류를 내라, 이렇게 했는데, 그래서 10일 전에는 좀 내보내려고 그렇게 하고 공문은 내보냈는데 그게 아직 좀, 좀 덜 이행이 되고 있는데 한 번 더 챙겨보겠습니다.
이혜원 위원  이렇...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지금 현재 한 번밖에 안 나갔습니다.
이혜원 위원  예, 그런데 이게 이행을 이렇게 하시는데 꼭 필요한 예산을 요청하신 건지가 모르겠어서요.
 이렇게 기 시행하는 것도 한 달에 한 번 사용한 금액 좀 정리해서 달라고 말씀드리고 그다음은 달 쓰여져야 되는 부분이 꼭 필요한 거라면 그 전에 받아 가셔야 되는 게 맞는데...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더 챙겨보겠습니다.
이혜원 위원  예, 그 부분은 좀 명확하게 챙겨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공사 사장님 직접 들어오셔서 설명하시기로 했었던 만큼 그렇게 좀 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알겠습니다, 예.
이혜원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윤순옥  예, 황선호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황선호 위원  예, 본예산 책자 99페이지고요, 그 가운데 쪽에 보면 출산친화 가족사랑 동요제가 있잖아요.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예.
황선호 위원  2000만 원 감해서 2000만 원인데 이게 온라인으로 하신다고 하는데 이거 어떻게 하실 계획이신가요?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지금 계획으로는 1차 그 두 번... 지금 세 번 만났죠?
 그분들하고, 이제 어린이집 관계되시는 분들하고 처음에 만나서 방향을 잡다가 코로나 때문에 또 연기, 연기돼서 세 번을 만났는데 일단 기본적인 콘셉트는 신청하는 어린이집이나 개인들한테 영상들이 가서 거기서 촬영을 하고, 그래 갖고 그 영상들을 묶어서 심사하는 걸로 이렇게 진행을 하고.
 그런데 심사보다는 그냥 참가에 의미를 두고, 그래서 그 참가하시는... 애들한테 뭐 조그맣게 좀 기념품 같은 거라도 이렇게 해 줄 수 있는, 동기부여 정도로... 심사는 이번에는 안 할 계획입니다.
 그냥 애들한테 좀 귀감이 될 수 있는 그런 뭐 노래나 이런 거를 재밌게 좀 만... 영상으로 촬영을 해서 이렇게 보여 주는 형태로 진행을 하려고 지금은 계획을 하고 있습니다.
황선호 위원  그럼 이게, 2000만 원이 영상 촬영에 대한 비용인가요?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예, 거진 뭐 그렇게 보시면 됩니다.
황선호 위원  그럼 영상 촬영하게 되면 어떻게 배포할 수 있는... 어떻게 홍보를 하실 거예요, 이거?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그래서 그거를...
황선호 위원  홍보에 대해서.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그 영상물을 이제 지난... 작년에도 UCC 공모한 거를 홈페이지에다도 다 올려서 좀 보게끔 하고 있고요, 그런데 이제 이게 용량을 좀 많이 차지해서 개별적으로 필요하면 저희가 CD로라도 하거나 아니면 USB로 해서 하는데 좀 동요제의 어떤 아이 키우기 또 인구 정책에 대한 뭐 일환으로다가 그런 붐 조성의 일환으로 이렇게 좀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황선호 위원  이게 시기가 지금... 언제죠?
 언제부터 찍으시려고 그러는 거예요?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지금 계획은 지금 10월달 정도서부터 지금 하고 있는데 또 이제 이게 코로나가 진정이 또 안 되면 또 이제 영상팀들을 또 개별적으로 어린이집으로 보내고 하는 그런 부분들이 또 이제 학부모들이 위험할 수 있는 그런 부분이 있어서 일부 좀 완벽하게 지금 100% 밀어붙일 수 있는 사항은 아닌 것 같고요, 일부 탄력적으로 하겠습니다.
황선호 위원  예, 어린이집 운영도 지금 안 되고 있고 한데 이게 굳이 이번에 추경에 올라와야 되는가 해서 여쭤보는 겁니다.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예, 그래서 일단 감액으로 해서, 감액으로 해서 올린 거고, 만약에 코로나가 진정되지가 않고 또 학부모들이 우려의 목소리를 하시면 그분들의 의견에 따라서 시행 여부는 결정토록 하겠습니다.
황선호 위원  예,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윤순옥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관계관은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안전총괄과장은 답변석에 자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관계관은 주요예산안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안전총괄과장 안세곤  안전총괄과장 안세곤입니다.
 제4회 추경 예산 내역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제4회 추경에는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도비 보조금 118억 4800만 원이 계상되고, 국도비 보조금 변경분을 반영해서 당초 376억 8900만 원에서 495억 4500만 원으로 증액 반영하고자 합니다.
 세부 내역은 요약서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요약서 161쪽입니다.
 풍수해 보험 사업이 주택·온실·소상공인을 위한 풍수해 보험 가입 지원에 부족분이 발생돼서 이번에 2000만 원을 반영하고자 합니다.
 그다음, 폭염관리 대책비는 도비 증액 보조금 1650만 원이 지금 저희들이 성립전으로 편성돼서 이번에 반영하고자 하는 사항입니다.
 다음, 162쪽입니다.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도비 보조금이 118억 4880만 원이 성립전으로 편성돼서 이번에 예산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163쪽입니다.
 하단부의 공산이 소하천 정비사업은 지방교부세 조정교부금 사업으로 당초 군비 부족분 11억 9381만 2000원이 반영이 안 돼 있던 건데 이번 예산에 21억 9381만 2000원으로 반영하고자 하는 사항입니다.
 현재 편입용지 보상 중이면서 양평병원 앞 우회도로 확장부에 암거박스 확장사업을 우선 추진 계획입니다.
 다음, 164쪽입니다.
 가운데 그 민방위 교육운영비를 코로나19로 인해서 집합교육 실시가 어려워져서 일반운영비 및 일반보전금을 민간위탁교육비로 예산 변경해서 사이버교육으로 대체하고자 하는 사항입니다.
 다음, 연수천 개수사업과 신복천 개수사업은 도비 보조사업으로 예산 확정내시 변경이 돼서 감액이 됐습니다.
 그래서 연수천 개수사업은 10억이 감액되었고, 신복천 개수사업은 5억이 감액돼서 이번에 예산에 반영하였습니다.
 165쪽입니다.
 국가하천 유지보수사업은 지금 한강살리기 사업 12개 지구에 대해서 국비 1억 6000이 이번에 증액해서 저희들이 추가로 내려왔습니다.
 그래서 국가하천변 친수지구 화장실 3개소하고 아신리 사탄천 합류부의 그 준설하는 데 이 사업을 반영하고자 합니다.
 그래서 1억 6000만 원을 반영하였습니다.
 지방하천 유지관리사업은 도비 보조사업으로 성립전 예산으로 2억 7000만 원을 저희들이 집행을 하였습니다.
 하천 준설과 지장수목 제거, 시설물 보수 등이 읍면에 발생해서 그 사업을 집행을 하였습니다.
 다음, 166쪽입니다.
 하천·계곡 지킴이 기간제 근로자 6명에 대해서 지금 주말 근무가 지금 추가 실시가 돼서 도비 보조로 더 추가로 받아서 이번에 예산을 증액 편성을 하였습니다.
 1132만 2000원이 증액 편성되었습니다.
 이상 설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윤순옥  예, 안전총괄과 소관 사항에 대해서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관계관은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소통협력담당관은 답변석에 자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관계관은 주요예산안에 대해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통협력담당관 이대규  소통협력담당 이대규입니다.
 소통협력담당관 기정 29억 9900만 원입니다.
 그래서 2300만 원이 증액이 돼서 30억 2000만 원입니다.
 주요사업 요약서 37쪽이 되겠습니다.
 군의회, 집행부하고 합동세미나 2000만 원 계상했습니다.
 디지털 군정뉴스 통합솔루션 운영을 위해서 500만 원 신규로 편성했습니다.
 다음은 38쪽이 되겠습니다.
 자원봉사 워크숍을 특별교부금... 해서 3000만 원 편성했습니다.
 이것은 지난해 행정안전부 안녕 캠페인 우수사례로 선정이 됐습니다.
 그래서 그 3000만 원 내려온 것 갖고 워크숍을 준비를 했습니다.
 다음은 새마을 지원으로 해서 500만 원 증액했습니다.
 이거는 자체 사업인 산나물축제나 3R 자원이나 큰 행사가 이제 축소돼 갖고 그 부족분 500만 원 편성했습니다.
 다음은 자유총연맹 연날리기 500만 원하고 자유수호 교육 500만 원씩 이걸 삭감해서 이번에 저기 제1회 나라사랑태극기 그리기 대회를 해서 1000만 원 편성했습니다.
 다음은 40쪽이 되겠습니다.
 바르게살기하고 한국자유총연맹의 사무실 이전에 따라서 500만 원씩 증액했습니다.
 다음, 41쪽이 되겠습니다.
 사무실 이전에 따라서 창고가 부족하기 때문에 창고 2개하고 각종 보수하고 간판 설치하는 데 1000만 원 계상했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윤순옥  소통협력담당관 소관 사항에 대해서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예, 관계관은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휴식을 위해서 10분간 정회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5시21분 회의중지)

(15시32분 계속개의)

○위원장 윤순옥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 행정담당관은 답변석에 자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관계관은 주요예산안에 대해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담당관 이성희  행정담당관 이성희입니다.
 저희 행정담당관 소속 제4회 추가경정예산 계상 내역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저희는 당초 예산 대비 3억 3969만 2000원이 감액된 178억 454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이 중에 1000만 원 이상 주요사업에 대하여 예산안 요약서 45페이지부터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모범이장 해외연수 4900만 원을 감해서 목을 변경해 갖고 리·반장 선진지 견학으로 4900만 원을 다시 계상하였습니다.  이 부분은 코로나19로 인해서 해외여행이 불가함에 따라서 국내여행으로 변경하고자 하는 내용이 되겠습니다.
 그 아래쪽에 청사방호용 안면인식, 체온측정기 구입을 위해서 1925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이 또한 코로나19가 장기 지속됨에 따라서 청사방호를 위한 안면인식기를 구입하는 데 필요한 예산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46페이지가 되겠습니다.
 공무원 맞춤형 복지포인트 부족분 36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그리고 단체보험 가입 입찰 잔액 6100만 원을 감액하였습니다.
 아래쪽으로 종합검진비 부족분 25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그 아래로 금년도 코로나19로 인해서 전면 취소된 도지사기 공무원 체육대회 지원비 2700만 원을 감액하였습니다.
 다음은 47페이지가 되겠습니다.
 금년도에 계획했던 한마음 연찬회가 코로나19로 인하여 할 수 없게 됨에 따라서 관련 예산 4억 2100만 원을 감액하였습니다.
 또한 공무원 교육훈련 역시 코로나19로 인해서 횟수가 줄어듦에 따라서 3000만 원을... 아, 3000만 원을 감액하였습니다.
 그 아래쪽으로 무기계약근로자 퇴직금 부족분 1억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제4회 추가경정예산 행정담당관 소관 사항 계상 내역을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윤순옥  행정담당관 소관 사항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황선호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황선호 위원  예, 황선호 위원입니다.
 요약서 45페이지입니다.
 청사방호 안면인식 및 체온측정기 구입에 대해서 금액 세워 놓으셨잖아요.
○행정담당관 이성희  예.
황선호 위원  그런데 지금 청사 들어오다 보면 안면인식 하면서 온도측정까지 되는 게 있는데 그거는 이 금액에서 하는 거예요?
○행정담당관 이성희  그거, 바로 그거를 구입하는 데 투여되는 비용입니다.
황선호 위원  지금 있는 거는 그러면 어떤 금액을...
○행정담당관 이성희  아, 그게 이제 청사방호용 때문에 미리 지금 외상으로 미리 설치를 해 놓은 상태입니다.
황선호 위원  외상으로요?
○행정담당관 이성희  예, 그렇습니다.
 긴급을 요해서 미리 지금 설치를 해 놓았습니다.
황선호 위원  그럼 그거 외에 6대가 더 추가되는...
○행정담당관 이성희  지금 현장... 현관에 2대가 있고요, 그다음에 군수님실에도 있고, 그다음에 4대가 과에 배치가 돼 있습니다.
황선호 위원  지금 7대가 그럼 다 된 건가요?
○행정담당관 이성희  예, 그렇습니다.
황선호 위원  그러면 이게 의회 통과도 안 됐는데 벌써 그냥 다 갖다 놓고 저희한테 승인만 해라라는...
○행정담당관 이성희  예, 이제 그게 저희가 다른 예산을 전용해서 사용을 해도 됐었는데요, 사실은 청사방호가 이제 우리가 이 코로나19를 끝까지 예방하는 데, 퇴치하는 데 가장 끝까지 보루 역할을 할 부분은 바로 공무원이다, 그 공무원이 근무하는 청사가 뚫리면 안 되겠다, 이런 급박함에서 다른 예산을 전용해서 하려다가 그렇게 하는 것보다는 그래도 이번에 추가경정예산이 있으니까 추경에 예산을 반영시켜서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결론에 따라서 미리 좀 설치를 하고 예산을 계상하게 됐습니다.
황선호 위원  이게 전용으로 해서 쓰시는 게 맞는 거잖아요.
 그렇게 쓰셨어야 되는 거 아닌가요?
○행정담당관 이성희  예, 이제 그 부분은 저희가 지금 아까 말씀드렸듯이 저희가 한 4억 원 가까이 지금 금번 추경에서 저희 예산이 감액이 됩니다.
 그런 감액되는 예산을 1920만 원 정도는 뭐 다른 것도 물론 이제 좀 필요한 부분이 있습니다만 예산에 정식으로 계상을 해서 구입을 하는 것이 맞다고 이렇게 판단이 됐습니다.
황선호 위원  예,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윤순옥  이혜원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혜원 위원  예, 이혜원 위원입니다.
 담당관님, 이 지금 체온측정기에 대한 부분이 필요가 없다라고 말씀드린 게 아니고요, 지금 그 부분이 필요하고 예산 전용이 아닌 계상을 해서 진행하실 거면 사전에 저희하고 의견을 나누셨어도 충분히 했을 거고... 여기 계상을 안 하셔도 될 거면 뭐하러 계상을 하셨겠습니까?
 계상을 해야 되니까 하신 거고, 필요에 의해서 해야 될 목적성은 충분히 공감합니다.
 예, 그런데 지금 저도 들어오면서 본관에 있는 거 1대인가 2대밖에 못 봤거든요.
○행정담당관 이성희  예, 2대 있습니다.
이혜원 위원  예, 2대.
 그럼 한 곳, 하나는 아까...
○행정담당관 이성희  군수님실에 들어가는 데...
이혜원 위원  군수실에 있고 그럼 나머지는 또 어디 있나요?
○행정담당관 이성희  이제 저희 행정담당관실에 1대 있고요, 그리고 저쪽 별관... 있고요.
이혜원 위원  별관에 없는데요?
○행정담당관 이성희  하여튼 그런... 그렇게 실과에 7대가 배치가 지금 돼 있습니다.
이혜원 위원  그러니까 7대 정확히 어디에 배치하셨냐고요.
○행정담당관 이성희  아, 제가 알기로 지금 3대는 저희가 구입을 해서 현재 설치를 했고요, 아직 4대는 배치는 안 했고 계획을 갖고 있는 부분입니다.
 그래서 7대를 계상한 겁니다.
이혜원 위원  예, 그럼 처음부터 그렇게 말씀을 하셨어야죠.
 지금 다 배치를 하셨다고 하셨잖아요.
 지금 여기는 보고하는 자리입니다, 과장님.
 제대로만 보고해 주시면 돼요.
○행정담당관 이성희  예.
이혜원 위원  저희가 이 부분에 대한 거를 뭐 목적성이나 꼭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 사용해야 되는 것도 충분히 알고 또 예산에 대한 부분을 감액하시고 사용하는 부분들도 충분히 압니다.
 필요성에 의해서 사용하시는 것도 알지만 자체적으로 전용해서도 써도 됐었던 부분인데 계상을 하셨잖아요.
 그럼 계상에 대한 부분에 있어서는 사전에 의회에다가 얘기를 하시고 외상이라도 하셨어야죠.
 저희 의회의 기능이 없어지잖아요.
 그럼 왜 필요합니까, 의회가.
○행정담당관 이성희  아니, 이제 제가 이 모든 예산을 다 의회에다가 미리 말씀드리고 계상할 수는 없죠.
 지금 이 부분은...
이혜원 위원  그러면 추경 예산에 왜 올리셨습니까?
○행정담당관 이성희  아니요, 이 부분은 사전에 의회에 이렇게 뭐 보고를 드리고 또 설명을 드리고 할 수 있는 시간적인 여유도 없었습니다.
이혜원 위원  그 부분은 제가 충분히 공감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그거는 긴급성이나 판단에 의해서 시행하실 수는 있어요.
 그런데 이 부분을 설명하실 때는 제대로 설명을 해 주셔야 되는 거고, 지금 처음에는 다 구입을 외상을 해서 7대 다 배치했다고 하셨잖아요.
○행정담당관 이성희  예, 그 부분은 제가 아까 말씀을 잘못 드렸습니다.
이혜원 위원  제대로 역할에 대한 부분들 하시고, 해명이 필요한 게 아니라 현재 지금 진행하는 현황에 대한 걸 사실대로만 얘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담당관 이성희  예, 알겠습니다.
이혜원 위원  예, 그리고 이후에는 이러한 필요사항에 대한 부분은 어쨌든 저희한테 보고하실 사항이 아니라고 하면 내용에 대한 부분 이렇게 해서 좀 긴급하게 먼저 구입하겠다, 동의를 얻어도 되잖아요.
 다 군청 내에 7대가 있을 거라고 예산서를 보고 확인을 했습니다.
 그런데 제가 본관, 별관 다 지나가 봐도 없어요.
 본관밖에 안 보여요.
 그런데 외청에다 둘 것도 아니었잖아요.
 군청 내에서 7대를 사용한다고 했습니다.
 그러니까 군청 내에 7대가 있어야 되는데 안 보이잖아요.
 그래서 여쭤본 거예요.
 그럼 예산에 대한 부분이 정확하게 산출근거가 나와서 진행되는 거지 임의대로 하실 거면 뭐하러 저희가 예산 심사를 합니까?
 그리고 그 밑에 맞춤형복지제도시행경비에서 맞춤형 복지포인트가 대상이 늘어난 겁니까?
○행정담당관 이성희  예, 이건 이제 경력직 신규자들이 자꾸 채용이 되고요, 그다음에 이제 새로 임용되는 분들이 있다 보니까 맞춤형 복지포인트가 좀 부족분이 생겼습니다.
 그래서 그 부족분을 계상한 내용이 되겠습니다.
이혜원 위원  예,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윤순옥  예, 이정우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정우 위원  예, 이정우 위원입니다.
 우리 모범이장 41명에 대해서 우리 해외연수를 가려고 그랬다가 그 예산 거의... 해서 제주도 예산으로 가면 모범이장님들이 더 많이 가시는 거예요, 아니면...
○행정담당관 이성희  아, 모범이장님들은 이제 저희가 분기마다 시상을 해서 그 상을 타신 분들이시고요, 이 부분은 이제 기존에 이장협의회에서, 이장협의회에서 연, 매년 선출되신 분들이 계십니다.
 그분들을 보내드리려고 했던 부분이 해외여행이 안 되기 때문에 국내로다가 이제 돌리려고 하는 그런 부분입니다.
이정우 위원  그러면 지금 계획상의 118명이 41명을 포함해서...
○행정담당관 이성희  그렇습니다.
이정우 위원  그러면 반장님들은 원래 몇 분 가시게 돼...
○행정담당관 이성희  기존에 이제 반장님들과 이장님들이 모범이·반장으로 해서 상 타신 분들에 한해서 주는 겁니다, 가는 겁니다.
 그래서 몇 분이라고 딱히 지금 못이 박혀 있지는 않고요, 분기마다 시상을 해서 상을 타신 분들에 한해서 이제 대상이 되는 겁니다.
이정우 위원  그래서 118분에 대해서... 그러니까 41명은 무조건 포함이 되시는 거고...
○행정담당관 이성희  그렇습니다, 예.
이정우 위원  그럼 추가로 더 이렇게 이제 뭐 선정을 할 수도 있겠네요?
 기존보다는 이런...
○행정담당관 이성희  금액에 따라서 조금 더 선정을 할 수도 있습니다.
이정우 위원  이상입니다.
○행정담당관 이성희  상품의 금액에 따라서요.
이정우 위원  이상입니다, 예.
○위원장 윤순옥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예, 황선호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황선호 위원  예, 리·반장 선진지 견학에 대해서 추가 질의하겠습니다.
 이게 말 그대로 선진지 견학이고 뭐 제주도가 선진지라고 할 수 없지는 않지만 지금 상황에서 이렇게 제주도로 리·반장분들께서 여행을 가셔야 되는 이유가 있나요, 지금?
○행정담당관 이성희  예, 답변드리겠습니다.
 이제 금년도 같은 경우에 해외여행이 전체적으로 다 불가한 이런 실정이기 때문에요, 저희 입장에서는 이제 이 이장님들에 대해서 사기 앙양 차원으로 국내라도 좀 가실 수 있도록 이렇게 지금 목을 변경하는 내용인데요, 실질적으로 지금 이장협의회라든가 그 이장님들 입장에서는 현재 상황에서 어떻게 지금 국내여행을 가겠느냐, 그것은 그냥 반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금년도에는 안 가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쪽의 지금 의견을 모아 가고 계십니다.
 그래서 지난 9월 3일날 회의를 해서 그 결정을 하시려고 했었는데요, 코로나가 좀 활성화되는 바람에 그 회의를 못 하고 다음 달로 미뤘습니다.
 그런데 저희가 목 변경을 지금 하는 부분은 그 이전에 그런 이장님들의 어떤 사기 앙양을 위해서 저희가 요구를 했던 사항이 되겠습니다.
황선호 위원  예,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윤순옥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관계관은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감사담당관은 답변석에 자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관계관은 주요예산안에 대해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담당관 이금훈  감사담당관 이금훈입니다.
 예산안 113쪽입니다.
 115쪽 되겠습니다.
 감사담당관 기정 예산은 3억 9500만 원에서 7980만 원을 감액하여 총예산은 3억 1500만 원이 되겠습니다.
 주요예산 감액은 주민감사관 간담회 및 워크숍에 1500만 원, 직원 청렴힐링 교육에서 4000만 원, 성과평가단 전문역량 강화 교육에 2000만 원 등 총 7500만 원을 감액 조정하였습니다.
 감액 사유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간담회 및 교육을 미실시하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기타 사무관리비, 여비 등에서 680만 원을 감액 조정하였으며, 시·도비보조금반환금, 시군종합평가 시상금 집행잔액 및 이자 19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윤순옥  감사담당관 소관 사항에 대해서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관계관은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문화체육과장은 답변석에 자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관계관은 주요예산안에 대해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체육과장 신동원  문화체육과장 신동원입니다.
 예산안 119쪽입니다.
 40억 5300만 원을 증액한 예산안입니다.
 증감 내역은 요약서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요약서 56쪽입니다.
 청년예술인 작품활동 및 전시지원 예산 1억 원 감액입니다.
 국비 보조사업인 문화뉴딜사업 프로젝트로 함께 추진이 가능해서 문화뉴딜사업으로 추진하고, 삭감 예산은 군비 부담금으로 사용하는 안입니다.
 57쪽입니다.
 양평문화재단 설립 출연금 외의 예산에 1억 8180만 원입니다.
 양평군수가 재단이 하는 것으로 간주하여 집행하는 예산입니다.
 58쪽입니다.
 양평문화재단 출연금에 1억 4733만 원 편성했습니다.
 재단이 재단 이름으로 행하는 행위에 소요되는 비용을 출연금으로 출연하는 예산입니다.
 59쪽입니다.
 유휴공간 문화재생 사업에 3억 8000만 원 성립했습니다.
 성립전 예산입니다.
 경기도 유휴공간 문화재생 사업 공모전에 선정된 사업으로 강상면 세월정미소 리모델링 및 증축사업입니다.
 사업 내용은 주민 커뮤니티 공간 만들기입니다.
 60쪽입니다.
 공공미술 프로젝트 사업에 4억 1548만 5000원 편성했습니다.
 정부 문화뉴딜사업으로 미술인 일자리 만들기 사업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청년예술인 지원사업 삭감예산을 여기 군비 부담금으로 전환하는 동일 사업입니다.
 사업 내용은 지역 미술인 37명 이상이 본 사업에 참여하게 되고, 와글와글공연장부터 물안개공원에 9개의 공공미술작품을 설치할 계획입니다.
 61쪽입니다.
 소나기마을 실감콘텐츠 제작 및 활용사업에 10억 원 편성했습니다.
 문체부 2020년 공립박물관 실감콘텐츠 공모사업에 선정된 사업입니다.
 소나기를 주제로 한 실감콘텐츠 구축사업입니다.
 시설비로 집행할 계획입니다.
 63쪽입니다.
 종합운동장 운영 대행사업비로 3억 6959만 5000원입니다.
 4/4분기 대행사업비입니다.
 64쪽입니다.
 용문국민체육센터 운영 대행사업비로 4/4분기 대행사업비입니다.
 4억 1744만 9000원입니다.
 양서에코힐링센터 운영 대행사업비로 4/4분기 사업비입니다.
 5억 2955만 4000원입니다.
 65쪽입니다.
 용문국민체육센터 정산보전비 1억 2738만 5000원입니다.
 양평군이 2018년부터... ’18년 7월부터 ’19년 12월까지 교부한 경상적 위탁사업비 기준보전금 12억 4500만 원을 초과하는 비용에 대해서 손실금이 4억 2400만 원 발생했습니다.
 군이 30%, 공사가 70% 비율을 손실 부담하도록 되어 있어서 1억 2738만 5000원은 군이 부담하는 30%에 해당하는 정산보전비입니다.
 66쪽입니다.
 강하체육공원 탁구장 조성사업에 3억 원 편성했습니다.
 부족한 사업비 편성액입니다.
 증액 사업비 3억 중에 55%가 재료비 상승액이고, 45%가 노무비 상승액입니다.
 이상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윤순옥  문화체육과 소관 사항에 대해서 질의하실 위원님은... 계십니까?
 박현일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현일 위원  예, 요약서 59쪽의 유휴공간 문화재생 사업의 경우 어쨌든 이런 소식들을... 있으면 관내 문화예술단체와 공유해서 또 적기에, 적시 배정을 받을 수 있도록 앞으로 홍보에 좀 만전을 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체육과장 신동원  예, 공고는 진행하고 있습니다.
박현일 위원  여기 담당자들은 소식을 좀 늦게 들었다, 여러 가지 좀 서운함을 갖고 있더라고요.
 어쨌든 뒤늦게라도 예산을 확보를 하는 데에 노고를 치하하며 어쨌든 앞으로 유관 이런 공모사업이나 이런 것들은 양평 관내 단체와 잘 협의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체육과장 신동원  알겠습니다.
박현일 위원  또 하나, 공공... 그 뒤쪽, 60쪽이요.
 공공미술 프로젝트 사업, 이 부분도 양평미협과 또 민예총이라든가 여러 가지로 서로... 뒤늦게 알아서 서로 소통이 어려웠다, 또 예산 배정이 또 예산이 너무 적다, 이런 소통의 문제들이 있으니까 어쨌든 담당자들하고 얘기는 했습니다만 군에서 어떤 조정자 역할을 좀 잘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체육과장 신동원  이거는 자체 이 3개 단체가 8월 12일에 모여서 회의를 통해서 원팀으로 구성하는 걸 합의를 해서 추진하고 있습니다.
박현일 위원  예, 작은 단체, 특히 이제 민예총 같은 경우는 여러 가지로 제때 소식을 듣지 못한 것들이니까 작은 단체일수록 더 신경 써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체육과장 신동원  알겠습니다.
박현일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윤순옥  이정우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정우 위원  예, 이정우 위원입니다.
 요약서 61쪽 있잖아요.
 소나기마을 실감콘텐츠, 이거 사업은 어떻게 시작하게 된 거예요?
○문화체육과장 신동원  이게 소나기마을에서 작년부터 계속 공모사업에 응모는 했습니다.
 그런데 사업비 좀 부족해서 올해 재수를 했는데 재수해서 선정이 됐습니다.
 그래서 추진하게 됐습니다.
이정우 위원  신청할 때 군하고 뭐 서로 소통합니까?
○문화체육과장 신동원  아, 예, 소통했습니다.
이정우 위원  우리 군 같은 경우 국비 매칭 비율이 50%인데요, 이런 사업을 굳이 해야 되나요, 5억이나 들여 갖고?
○문화체육과장 신동원  소나기마을에 지금 현재 콘텐츠가 좀 부족한 형편이어서 우리가 어떻게든지 해야 되는데 그래서 의존재원 차원에서 접근을 했습니다.
이정우 위원  50 대 50이면 이게 가장 최악인데요.
 그다음에 위원회 수당, 자문료, 출장 등 그 3000만 원, 그게 이렇게 필요한 예산인가요?
○문화체육과장 신동원  사무관리비로 편성을 했는데요, 뭐 반드시 위원회 수당이나 자문료, 출장료로만 사용하지 않고 이게 시설비를 사용하면서 이 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시설비를 해야 됩니다.
 그래서 자문료를 받는다든가... 아, 자문을 받는다든가 하는 이런 사업이 필요해서 설계와 별개로 필요한 예산이라서 편성을 했습니다.
이정우 위원  소나기마을 그 문학촌이 있잖아요.
○문화체육과장 신동원  예.
이정우 위원  저는 촌장이 누군지, 뭐 직원이 누군지, 어떻게 운영이 되는지, 문화제, 뭐 소나기 뭐 무슨 행사할 때 뭐 한 번도 가 보질 못했거든요.
 그러니까 군하고 별개, 별개로 이렇게 좀 운영을 하는 것 같아요.
○문화체육과장 신동원  위수탁 관계입니다.
 저희가 뭐 관리감독기관이기도 하고요.
이정우 위원  그러니까 수탁기관인데 좀 원활하게 운영이 되고 있습니까, 군에 보탬이 되게?
○문화체육과장 신동원  올해는 좀 코로나 때문에 특수한 사항이었고요, 작년까지는 잘 진행이 돼 왔습니다.
 사업도 튼실하게 진행이 되고 있고요.
 그런데 다만, 위원님들께서 지적하셨던 그 상에 대한 통합 부분은 저희가 지금 협의하고 있습니다.
이정우 위원  뭐 이런 말씀드리면... 저는 진짜 그 소나기마을을 한 번도 가 보지도 않았고, 거기에서 뭐 군의회라든지 와서 소통하는 부분도 전혀 없었거든요, 여태까지.
 그러니까 쭉 이적지 그래왔는지 아니면 저희가 예산만 그냥 하고서 그냥 거기에 별도의 그들만의 잔치처럼 그냥 방관하지 않았나 싶어요, 군이나 의회나.
 그런 점에서 앞으로 담당 부서에서 같이, 같이 가야 될 길을 한번 모색해 보세요.
○문화체육과장 신동원  예, 알겠습니다.
이정우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윤순옥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혜원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혜원 위원  예, 이혜원 위원입니다.
 본예산 책자 120페이지, 119에서 120페이지, 문화재단 관련된 부분이고요, 지금 출연금에 대한 내역은... 인건비에 대한 부분은 공기업 급여 기준으로 측정을 하신 건가요?
○문화체육과장 신동원  공무원 보수 기준으로 했습니다.
이혜원 위원  공무원 기준으로요?
○문화체육과장 신동원  예.
이혜원 위원  그럼 지금 세미원 출연기관하고 좀 다른가요?
○문화체육과장 신동원  세미원 출연기관... 저희보다 좀 낮게 책정되어 있는 걸 확인했는데 그 자료 보고 계신 것처럼 저는 16호봉, 15호봉, 16호봉 최고호봉으로 산정을 했습니다.
 이유는 경력자 위주로 뽑아지는데 경력이 어떤 경력이 있는 사람이 올지 몰라서 만약에 고경력자가 오게 되면 부족한 현상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그래서 16호봉, 15호봉으로 편성을 했습니다.
 이거는 사람이 뽑아지면 기존 호봉이 달라지기 때문에 집행은 좀 다르게 되겠습니다.
이혜원 위원  그럼 거기에 따라 지금 여기서 제시하는 복리후생경비나 이런 부분들도 바뀌겠네요?
○문화체육과장 신동원  예, 바뀝니다.
이혜원 위원  예, 그리고 공공요금이나 제세 부분이 군립미술관하고... 지금 위치가 문화재단이 군립미술관 안에 있는 거죠?
○문화체육과장 신동원  그 안으로 리모델링을 하고 지금 들어가려고 그럽니다.
 공간이 새로 건물을 지을 수가 없기 때문에.
이혜원 위원  생활문화센터 1층은 뭔가요?
○문화체육과장 신동원  생활문화센터 1층에는... 생활문화센터를 이제 10월에 준공이 됐기 때문에 운영을 해야 되거든요.
 그래서 그 조직도 같이 있어서 생활문화센터 운영에 필요한 조직은 그 사무실 공간을 활용하게 되는데 거기가 그렇게 크지 않습니다.
 그래서 그 생활문화팀은 그 생활문화센터 사무실 공간을 사용하게 되고, 그다음에 그...
이혜원 위원  팀이 분리가 되는 건가요?
○문화체육과장 신동원  팀은 계획상으로는 3개 팀으로 되어 있습니다.
 시설하고 생활문화팀하고 정책팀하고요.
이혜원 위원  생활문화팀이 생활문화센터 1층으로 가는 건가요?
○문화체육과장 신동원  예, 센터로 가게 되고요, 나머지 정책팀...
이혜원 위원  그러니까 문화재단에서 3개 팀 중에 1팀은 생활문화센터를 이용한단 말씀이세요?
○문화체육과장 신동원  예, 그렇습니다, 예.
이혜원 위원  그래서 지금 재단, 문화재단 설립하는 데 2개소에 대한 비용이 지금 1억 8000 정도, 1억 8180만 원 별도로 지금 예산 편성이 되어 있잖아요?
○문화체육과장 신동원  예.
이혜원 위원  예, 그 부분인가요?
○문화체육과장 신동원  그거는 요약서로 좀 말씀을 드리면...
이혜원 위원  57페이지...
○문화체육과장 신동원  예, 57쪽입니다.
 그 조례에 보면 문화재단이 출범하기 전에는 양평군수가 하는 행정행위를 문화재단이 한 걸로 본다, 이런 규정이 있습니다.
 그래서 문화재단이 정식 출범하기 전까지 문화재단에 쓰여지는 예산들은 문화재단이 집행하지 않고 군에서 집행을 해야 됩니다.
 그 금액을 산정한 금액입니다.
이혜원 위원  예, 그러니까 이거 다 하면 거의 3억 2000 정도 되잖아요.
 지금 예산, 추경예산에만 보면.
○문화체육과장 신동원  예, 그렇습니다.
이혜원 위원  예, 그러니까 지금 설립에 대한 거, 또 출연금에 대한 거가 별도로 또 1억 4700이 있는 거고, 그런데 여기에서 그 기본재산이, 설립 기본재산이 어떤 내용이죠?
○문화체육과장 신동원  1000만 원 말씀하시는 거죠?
이혜원 위원  1000만 원... 예.
○문화체육과장 신동원  이게 재단법인이기 때문에 재단 출연금입니다.
이혜원 위원  재단 출연금으로 보면 되나요?
 그러면 여기 재단 설립에서 사무관리비로 들어가 있는 부분, 재단 설립 부분은 그냥 수용경비로 보면 되는 건가요?
○문화체육과장 신동원  예, 맞습니다.
이혜원 위원  별도인 건가요?
 중복되는 목적성 있는 예산이 아니고?
○문화체육과장 신동원  이게 이제 우리가 마... 중복되는 부분까지 뭐 정확하게 검토는 하지는 않았지만 우리가 사용하고 남게 되면 불용하게 되는 거고요, 이게 문화재단으로 다시 넘어가거나 그렇지 않고 분리가 됩니다.
이혜원 위원  그래서 이제 아까도 저희가 출연에 대한 부분들 얘기하면서 지금 일단은 12월에 설립 예정이니까 12월로 계획을 봐야 되는데 지금 준비 때문에 두 달에 대한 부분으로 출연금이나... 지금 출연금이 책정이 되어 있잖아요.
 그런데다가 또 문화재단 설립을 위해서 별도로 또 우리가 출연에 대한 준비 비용에 대한 부분이 또 별도로 들어가 있잖아요.
○문화체육과장 신동원  예, 그렇습니다.
이혜원 위원  그래서 이 부분에 대해서 좀 충돌되거나 중복성 있는 예산에 대한 부분을 좀 최소화시켜야 된다라고 봅니다.
 그래서 그런 부분을 지금 말씀드리고 있는 거고요, 그리고 이제 여기에서, 그 출연금에서도 운영경비나 이런 부분들이 좀 들어가 있고, 지금 우리가 준비하는 설립비에서도 또 이제 이런 별도의 운영비가 또 들어가 있어요.
 그런데 기본적으로 군립미술관하고 생활문화센터를 건물을 같이 쓴다고 하면 이게 계량기라는 게 별도로 되어 있지 않은 이상 제세공과금이나 이런 공공요금이나 이런 것들 같은 경우는 총금액에서 비율을 나눠서 사용을 할 거 아니에요.
○문화체육과장 신동원  그 미술관 같은 경우는 큰 건물이고, 이 재단이 들어가는 건물은 카페로 사용했던 부분 일부분이거든요.
 그래서 비율적으로 사용하는 부분은 없지 않아 있습니다.
 그리고 뭐 저기 공공요금 같은 것들은 불용이 발생할 것이고요, 그런데 그거를 정확하게 계산을 하기에는 좀 어려움이 있고요, 그다음에 이 출연금 외 예산은 문화재단이 출범하고 나면 문화재단에 넘어가는 게 아니고 자체로 이제 불용하게 그렇게 됩니다.
이혜원 위원  그래서 어쨌든 저희가 또 추경을... 한 번 더 최종 추경 때 정리가 되기는 하겠지만 기본적으로 여기서 편성되는 부분에서 12월에 설립을 한다고 하면 일찍 하지 않으면 한 달 치에 대한 불용액이 분명히 발생을 하고 또 설립에 대한 부분도 중복성이 있는 거는 또 불용액이 발생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그 부분에 있어서 좀 검토를 사전에 해 주셨으면 좋겠어요, 이 예산 조정하는 데 있어...
○문화체육과장 신동원  그렇지 않아도 지금 검토를 해 봤는데 한 1000만 원 내외 정도가 삭감이 되더라고요, 되는 부분이.
 그래서 한번 다시 한번 저희가 검토를 하고 있습니다.
이혜원 위원  예, 인건비도 일단은 뭐 최고급으로 해 주시기는 하셨는데 이사장이 최고호봉으로 보신다고 하면 팀장급이나 이런 부분도 급수에 따라서 경력을 어느 정도로 생각을 하시는지는 나오잖아요, 채용을 할 때.
○문화체육과장 신동원  그래도 그 금액 차이는 별로 안 나기 때문에 이거를 뭐 말씀하신 대로 2월로 계상돼 있는 걸 1월로 줄이는 방법이나 이런 거는 가능할지는 모르겠지만 단가를 줄이는 거는 나중에 집행을 할 때 또 어려움이 있을 수도 있기 때문에요, 차라리 개월 수를 조정하는 것이 나을 것 같습니다.
이혜원 위원  예,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윤순옥  예,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관계관은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관광과장은 답변석에 자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관계관은 주요예산안에 대해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관광과장 최준수  관광과장 최준수입니다.
 관광과 소관 2020년도 제4회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예산서 129쪽입니다.
 관광과의 4회 추경 일반회계는 기정예산액 48억보다 8650만 원이 감액된 47억 16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주요사업 내용은 추가경정 예산안 요약서를 중심으로 해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예산 요약서 69쪽입니다.
 저희가 코로나19로 인해서 관광박람회가 취소되는 사항이 발생돼서 6400만 원 전액을 삭감하고자 합니다.
 외국인 관광객 유치 인센티브도 저희가 코로나 발생되기 전에 집행된 90만 원을 남겨두고 1910만 원 전액 감액토록 하겠습니다.
 여행주간 관광프로그램 운영도 3000만 원 전액 감액토록 하겠습니다.
 관광콘텐츠 개발 팸투어도 당초 2500만 원인데 1500만 원을 금번에 감액토록 하겠습니다.
 70쪽이 되겠습니다.
 맑은행복투어 버스 운영 또한 코로나19로 인해서 1000만 원을 삭감토록 하겠습니다.
 수변생태관광자원화사업을 위해서 저희가 하반기에 설계 및 시범사업, 경관조명을 추진하고자 8000만 원을 신규사업으로 계상하였습니다.
 경기도 공모사업으로 된 관광테마골목 육성사업과 연계해서 저희가 양평시장 내에 관광테마골목 육성사업에 따른 시설비를 3000만 원 신규로 편성을 했습니다.
 저희가 참고로 1억 8000만 원의 예산을 확보를 했는데 그 예산이 경상사업비로 컨설팅비용이라든가 행사, 경비 이런 부분들이 편성이 되어 있기 때문에 저희가 그 관광테마골목을 하면서 벽화라든가 이런 부분들에서 보완토록 하기 위해서 시설비로 3000만 원 신규로 계상을 하였습니다.
 마이스산업 포럼 또한 코로나19로 인해서 5000만 원 전액 삭감코자 합니다.
 문화관광해설사 활동비는 기금에 따른 조정액이고요, 71쪽 하단입니다.
 관광숙박시설 민간위탁 기초금액 산정용역 2000만 원을 신규로 편성을 했습니다.
 저희가 양평공사가 시설공단 전환에 맞춰서 내년도에 맑은숲캠프와 양평오커빌리지를 민간위탁코자 기초금액 산정용역비를 신규로 계상하였습니다.
 이상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윤순옥  관광과 소관 사항에 대해서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혜원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혜원 위원  예, 과장님 이혜원 위원입니다.
 먼저, 본예산 130쪽에 관광테마골목 육성사업 지금 설명해 주셨는데요, 지금 도비인가요, 군비인가요, 지금 이 부분이?
○관광과장 최준수  이번에 예산에 반영된 거는, 3000만 원은 전액 군비고요, 저희가 1억 8000만 원의 사업비를 공모로 해서 일단 도비는 확보를 해 놓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혜원 위원  그러니까 1억 8000은 공모해서 도비로 확정이 된 거고, 내시는 아직 안 떨어진 건가요?
○관광과장 최준수  예, 그거는 지금 현재 컨설팅 진행 중에 있습니다.
이혜원 위원  예, 그런데 지금 군비로 3000을 먼저 계상을 하신 거예요?
○관광과장 최준수  아닙니다.
 1억 8000은 확보를 했고요, 이거는 별도로 저희가 3000만 원을 추가로 확보하고자 합니다.
이혜원 위원  그러니까 추...
○관광과장 최준수  도비에서 지정된 사업이 그 관광테마골목 하는 데에 대해서 시설비 조로다 편... 예산이 지원이 안 되고, 저희가 저희한테 교부되는 것도 아니고 직접 도에서 집행을 하기 때문에 우리가 필요한 시설들이 좀 부족한 부분이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 부분들을 상인회하고 협의를 해서 시설비 쪽으로다가 3000만 원을 확보를 해서 관광테마골목을 벽화라든가 영구적인 시설물을 좀 이번에 해 드리려고 그렇게 계상하게 됐습니다.
이혜원 위원  그러니까 그 1억 8000 안에서 충분히 가능할 것 같은데...
○관광과장 최준수  아, 그게 저희한테 교부된 게 아니고 경기관...
이혜원 위원  그러니까 상인회로 직접 주셨...
○관광과장 최준수  아니, 상인회로 직접 드린 게 아니고 경기관광공사에서 운영대행사업체를 한국문화관광연구원으로다가 설정을 했습니다.
 그래서 거기서...
이혜원 위원  그러면 연구원은...
○관광과장 최준수  컨설팅과 지원사업을 직접 하기 때문에 저희가 필요로 하는 그 사업이 일부 부족한 부분들을 저희가 군비를 확보를 해서 그 상인... 테마골목에다가 조성코자 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이혜원 위원  예, 그러니까 저희가 시설비로 3000만 원을 별도로 계상을 했는데 그 3000만 원을 왜 계상을 별도로 해야 되는지.
 지금 설명해 주신 건 벽화 부분만 얘기하셔서 벽화로... 벽화 때문에 3000을 계상한 거에 대한 이유가 합리적이지 않았기 때문에 말씀을 드리는 거거든요.
○관광과장 최준수  그 부분은 지금 아직 사업이 착수가 안 됐는데요, 저희가 이제 5월달에 공모를 해서 6월달에 대행업체를 선정을 해서 7월달에 이제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이 확정이 돼 가지고 컨설팅을 지금 현재 상인회와 경기관광공사와 저희 양평군과 협의 중에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 부분들이 하다 보니까 컨설팅과 또 홍보라든가 이런 부분들로 중심이 되다 보니까... 저희가 상인회에서 가지고 있는 그 청개구리 테마골목이 있습니다.
 그 골목에 벽화 하는 부분들을 사업비 쪽으로 지원이 안 되니까 저희가 기왕에 이번에 그 관광테마골목을 하다 보니까 그런 부분들을 저희가 벽화 정리도 하고 벽 정리도 하기 위해서 군비로다가 이렇게 해서 사업을 도와... 저기 집행해 드리려 그러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이혜원 위원  이게 언제 시행을 해야 되는 건데요?
○관광과장 최준수  저희가 이제 9월부터 지금... 거의 이제 사업이...
이혜원 위원  벌써, 바로 벽화에 들어가신다고...
○관광과장 최준수  예, 컨설팅이 거의 마무리돼 가지고요, 사업이 거의 확정이 됐습니다.
이혜원 위원  별도 자료를 좀 정리하셔서 저희 조정하기 전에 좀 내용을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관광과장 최준수  알겠습니다, 예.
이혜원 위원  그리고 131쪽에 용역비가 하나 있어요.
 관광숙박시설 민간위탁 기초금액 산정용역 2000만 원이 있는데 이 부분이 지금 맑은숲캠프랑 오커빌리지 부분이잖아요.
 2021년도에 민간위탁을 할 예정에 대한 부분인데 이 부분이 아직 결정이 안 됐잖아요.
○관광과장 최준수  저희가 이제 양평공사가 시설공단 전환하는 부분이 용역에서만 나왔고 최종적인 군의 방침이, 방향이 아직 안 섰습니다.
 그래서 이제 저희가... 저희는 사실은 이제 당초 예상대로 12월 말일까지 돼 가지고 내년도에, 1월 1일부터 민간위탁 추진하기 위해서 계획을 했는데 현재는 내년도 상반기에도 공단으로 전환하는 부분이 상반기까지 지나봐야 하기 때문에 저희가 일단 그 시점에 맞춰서 민간위탁 하는 걸로 산정해 놓고 시설공단 전환시점에 맞춰서 민간위탁 하고자 사전 준비하는 용역이 되겠습니다.
이혜원 위원  그러면 방침이 정해지지 않았는데 너무 시기상조 아닌가라는 생각이 듭니다.
○관광과장 최준수  예, 그 부분은 저희가 관련 부서하고, 기획예산담당관하고 공단 전환시점에 맞춰서 민간위탁 하려고 그렇게 예정을 하고 있습니다.
이혜원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윤순옥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관계관은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평생교육과장은 답변석에 자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관계관은 주요예산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평생교육과장 오흥모  예, 평생교육과장 오흥모입니다.
 평생교육과 2020년도 4회 추경예산에 대한 설명드리겠습니다.
 기정액보다 3억 2005만 3000원이 감액된 181억 524만 5000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주요사업은 요약서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요약서 75페이지입니다.
 두 번째, 평생학습센터 교육 강사수당으로 1억 4000 감액된 1억 65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감액사유는 코로나19로 인한 상반기 프로그램 미운영입니다.
 하단에 방역물품 구매로 찾아가는 성인문해교실 운영을 위한 방역물품 240만 원을 신규 계상하였습니다.
 76페이지 하단입니다.
 평생학습 및 독서문화 축제 사업비 5000만 원을 감액하였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한 행사 취소입니다.
 77페이지, 우리동네 학습공간 학습여행 운영매니저 활동비 2000만 원을 감액하였습니다.
 상반기 사업 미추진입니다.
 경기도 주민자치 경연대회 참가사업비 1500만 원을 감액하였습니다.
 주민자치 참소화 축제 사업비 1500만 원 감액하였습니다.
 78페이지, 농산어촌 방과후학교 운영사업 1억 3104만 9000원을 감액하였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한 개학, 학기 연기로 사업이 축소되어 운영되는 사유입니다.
 하단에 고등학교 무상교육 지원 사업비 2억 1717만 3000원을 계상하였습니다.
 고등학교 2학년, 3학년 무상교육 실시에 따른 수험료, 학교운영비, 교과서비 지원이 되겠습니다.
 79페이지, 강상초 체육관 증축 방송장치 설치 지원비 2070만 원을 신규로 계상하였습니다.
 대응지원사업비로, 매칭사업비로 교육청이 70, 군에서 30이 지원됩니다.
 양수초 체육관 증축 방송장치 설치 지원사업비로 2100만 원 계상하였습니다.
 정배초 체육관 증축 방송장치 설치 지원사업비로 1950만 원 계상하였습니다.
 단월초 체육관 증축 방송장치 설치 지원비로 1770만 원 계상하였습니다.
 80페이지입니다.
 양일고 책상 및 의자 교체 지원사업비로 2790만 원 계상하였습니다.
 81페이지입니다.
 글로벌 인재양성 프로그램 사업비로 1억 500만 원 감액하였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한 국외 프로그램 추진 불가입니다.
 마을 공동교육과정 운영 사업비 6700만 원 감액하였습니다.
 83페이지 하단입니다.
 청소년진로체험지원센터 운영사업비에서 1억 3091만 6000원 감액하였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한 사업 미추진입니다.
 84페이지, 개군휴카페 설치공사를 위한 기반공사 사업비로 2000만 원을 신규 계상하였습니다.
 기존 리모델링 사업비 8000만 원에 사업을 추진하다가 오수관로 보수공사가 좀 필요하기 때문에 신규로 계상하였습니다.
 청소년문화의 집 조성 사업비로 5억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추가 사업비가 더 필요한데 나머지 추가 사업비는 내년도 예산에 계상코자 합니다.
 85페이지, 양서친환경도서관 내진성능보강공사 15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위에 그 내진성능보강공사 용역을 추진하면서 기존 용역비를 감소하고 내진성능보강공사가 필요한... 우선적으로 양서친환경도서관에 1500만 원을 용역결과에 따라서 구조물 보강공사를 실시코자 합니다.
 86페이지입니다.
 도서관 문화교실 운영 사업비로 4647만 원을 감액하였습니다.
 코로나19에 따른 여름방학 특강 및 상반기 문화교실 미추진입니다.
 87페이지의 하단에 공공도서관 대체서비스 지원 인건비 4795만 2000원을 계상하였습니다.
 국비 50%, 군비 50%가 되겠습니다.
 열람실, 자료실 운영에 따른 방역요원 인건비가 되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윤순옥  평생교육과 소관 사항에 대해서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혜원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혜원 위원  예, 이혜원 위원입니다.
 과장님, 지금 평생학습센터 관련돼서 교육 강사들이랑 특강 강사, 뭐 이런 부분들이 지금 다 삭감이 되고 있잖아요.
 감...
○평생교육과장 오흥모  예.
이혜원 위원  예, 감액이 되고 있는데 지금 하반기 운영계획이 좀 별도로 있으세요?
○평생교육과장 오흥모  하반기에도 코로나 상황을 좀 주시해 봐야 되는데요, 지금 이제 프로그램 관련해 가지고는 비대면 수업이 가능한 것들을 강사의 의견들 좀 물어가지고 그런 프로그램들을 지금 구상하고 있고 가능한 한 저희가 본 계획보다는 좀 축소되더라도 이 상황에 맞춰가지고 대면 또 비대면 프로그램 진행을 갖다 다 같이 검토하고 있습니다.
이혜원 위원  예, 지금 이제 어쨌든 일자리로 정기적으로 하시던 분들이기 때문에 이게 그냥 뭐 시기가 얼마 되지 않는다고 하면 감수하시겠지만 좀 장기화가 되는 입장에서는 좀 방안을 찾아주셔야 될 것으로 보여지고요, 이것이 아마 주민자치센터의 강사들도 마찬가지일 것 같은데요, 지금 그 은연 중에 또 하시는 사례들 보면 영상콘텐츠를 해서 한다거나 아니면 유튜브 방송으로 전환을 한다거나 아니면 요즘에 라이브 생방송 같은 것도 있잖아요.
 그런 형태로 좀 바꿔가면서 하시더라고요.
 그러니까 그런 부분들이나 타 시군은 또 어떻게 하는지도 더 좋은 사례가 있을 수도 있으니까 그런 방안에 대한 부분을 좀 적극적으로 검토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이게 무조건 코로나19 때문에 운영을 할 수가 없으니까 감액하는 부분보다는 좀 대안을 찾아보는 적극성도 좀 필요할 것 같습니다.
○평생교육과장 오흥모  예, 잘 알겠습니다.
 참고적으로 강상면에서는 영상콘텐츠를 제작해 가지고 지금 하반기에 시도를 하고 있는데 그 반응 관계나 그런 또... 또 실지로 강사들이 그렇게 해... 응해서 할지 그런 사항을 좀 잘 세부적으로 검토해서 추진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혜원 위원  예, 저희 관내도 뭐 일부 하시는 분들이 있으니까 한번 잘 평가를 하셔서 방안을 좀 찾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
○평생교육과장 오흥모  예, 알겠습니다.
이혜원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윤순옥  송요찬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송요찬 위원  요약서 84쪽이요.
 용문 청소년문화의 집, 인건비예요?
○평생교육과장 오흥모  지금 계상한 거는 시설비가 되겠습니다.
송요찬 위원  시설비예요?
○평생교육과장 오흥모  예, 전체 저희가 지금 필요로 하는 돈은 약 15억이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그중에 지금 5억을 계상하고 나머지 10억 정도는 내년도 예산에 계상코자 합니다.
 아, 이 5억 말고도 15억을 추가로 더 필요하고 있습니다.
 부족액 한 10억 8000만 원을 내년도 본 공사 사업비로 지금, 지금 검토 중에 있고요, 그리고 위탁 운영에 따른 위탁사업비 3억 7000과 그다음에 집기류 좀 구입비 등을 좀 검토하고 있습니다.
송요찬 위원  여기 인건비 단가 상승이라 그랬는데 이건...
○평생교육과장 오흥모  아, 그거는 이제 변경되는 사업비에 대한 내역인데 총괄적인 내역들은 지금 저희가 문화의 집만 조성되는 게 아니라 같이 지금 추진되고 있어서 지역경제과에서 전체적인 그 예산을 예산계하고 협의하고 각 그 사업 추진 부서의 필요예산을 갖다가 지금 알려줘서 계상을 하고 있습니다.
송요찬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윤순옥  예, 이정우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정우 위원  예, 이정우 위원입니다.
 용문면사무소 리빌딩 하는 데 20억 든다고요?
○평생교육과장 오흥모  저희 청소년문화의 집 쪽으로는 기존에 저희가 32억 예산을 갖고서 지금 추진하고 있는데 사업비가 약 47억 8000 정도로 그렇게 증액이 됩니다.
이정우 위원  아니, 내용이 제가 몰라서 그러는데 용문, 구 용문면사무소...
○평생교육과장 오흥모  그 구 면사무소를 철거하고 4층에 저희 이쪽 문화의 집...
이정우 위원  새로 짓는 거예요?
○평생교육과장 오흥모  예, 새로 짓는 겁니다.
이정우 위원  새로 짓는 비용이 40...
○평생교육과장 오흥모  철거 후 신축하게 됩니다.
이정우 위원  그 옆의 그 복지회관은 안 건드리고요?
○평생교육과장 오흥모  복지회관은, 거기는 철거 지금 다 진행이 됐고요...
이정우 위원  없어졌다고요?
○평생교육과장 오흥모  예, 그리고 거기 이제 일자리경제과에서 추진하는 일자리 관련 센터하고 청소년... 청년센터, 청년일자리센터 그 사업이 추가되고, 그다음에... 기존에 같이요.
이정우 위원  거기 그 기존의, 예전의 그 용문면사무소 자리의 그 사업 전반에 걸친 거를 조금 나중에 좀 알려 주세요.
○평생교육과장 오흥모  예, 저...
이정우 위원  그 지금 건물이 3동이 있었던 걸로 알고 있는데 복지회관 그 또 옆에 무슨 창고, 그다음에 면사무소, 이렇게 있었는데 그게 지금 제가 지금 그림이 잘 안 그려져 갖고... 이게 예산이 많이 투입되는 것 같은데...
○평생교육과장 오흥모  예, 지역개발과하고 협의해서 그 자료를 갖다가 제출토록 하겠습니다.
이정우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윤순옥  본 위원장이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요약서 78쪽입니다.
 하단에 보시면 고등학교 무상교육 지원이 있습니다.
 무상교육은 ’21년부터 전면 실시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지금 이 사항으로 보면 ’20년 9월부터 지금, 지금 지원이 되는 부분인데요, 2, 3학년.
 군비 부담이 여기에... 이렇게 들어가는 비용인가요?
○평생교육과장 오흥모  예, 그렇습니다.
 경기도에서, 도에서 부담하는 금액은 112억 원이 되고요, 그중에 저희 군 부담금이 1.94%인 2억 1717만 3000원이 부담이 됩니다.
○위원장 윤순옥  그러면 이제 내년부터 그 예산도... 무상교육이 계속 실시, 전면 실시되는 부분이잖아요.
○평생교육과장 오흥모  예.
○위원장 윤순옥  그럼 1학년부터 3학년까지에 대한 그 부분에 대해서 군비가 1.94%를 계속 진행이 된다는 말씀인가요, 지금?
○평생교육과장 오흥모  예, 군비 부담률 1.94%는 계속 적용이 돼서 부담이 됩니다.
○위원장 윤순옥  1.94%로요?
 예, 알겠습니다.
 다음, 84쪽입니다.
 개군휴카페 지금 들어와 있는데요, 그 소유권이 어디로 되어 있습니까, 휴카페가?
○평생교육과장 오흥모  토지에 대해서는 개군면 노인회에, 노인회로 되어 있습니다, 토지소유권이.
○위원장 윤순옥  토지소유권만 노인회로 되어 있나요?
○평생교육과장 오흥모  예.
○위원장 윤순옥  건물에 대한 부분은...
○평생교육과장 오흥모  건물은 이제 저희가 리모델링하고, 거의, 거의 뭐 새로 짓는 거나 마찬가지입니다.
 뭐 뼈대만 남기고 그 전체 이제 리모델링하는데 개군면 노인회에서 사용... 저기에 대해서 뭐 어떤 기간 그런 걸 정하지 않고 동의를 해 줬습니다.
 그래서 청소년 공간으로 휴카페를 조성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윤순옥  그러면 노인회하고의 계약된 부분은 전혀 없으신가요, 기간이나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평생교육과장 오흥모  예, 기간은 별도로 정하지 않고 거기서 흔쾌히 동의가 되어 있습니다.
○위원장 윤순옥  무상으로 사용하는 부분이고요?
○평생교육과장 오흥모  예.
○위원장 윤순옥  예, 알겠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송요찬 위원님 추가 질의해 주십시오.
송요찬 위원  예, 지금 말씀하신 개군면 휴카페 그럼 계약서도 안 썼어요?
○평생교육과장 오흥모  면에서 개군면 노인회 그거하고 동의서를 지금 받아 가지고 갖고 있습니다.
송요찬 위원  동의서만 받는 게 아니라 정확히 계약서를 쓰셔요.
○평생교육과장 오흥모  예, 알겠습니다.
 나중에...
송요찬 위원  면에다가 얘기를 해서 계약서를 쓰세요.
○평생교육과장 오흥모  재산...
송요찬 위원  10년이든 20년이든 딱 쓰셔야 됩니다.
 어떤 노인회 이장님이 들어오셔서 또 반대할지 어떻게 알아요?
 달라 그러면 어떻게 할 거예요.
○평생교육과장 오흥모  예, 개군면하고 협의해서 꼭 갖춰놓도록 하겠습니다.
송요찬 위원  예.
○위원장 윤순옥  관계관은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휴식을 위하여 20분간 정회를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6시27분 회의중지)

(16시44분 계속개의)

○위원장 윤순옥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복지정책과장은 답변석에 자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관계관은 주요예산안에 대해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복지정책과장 구문경  복지정책과장 구문경입니다.
 복지정책과 소관 2020년 제4회 추가경정 예산안을 설명드리겠습니다.
 3회 추경 대비 307억여 원이 증가한 622억 2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주요사업계획서 중심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91페이지입니다.
 주로 코로나19 관련해서 사업이 감되거나 증원된 부분입니다.
 차량유지비에 대해서 1000만 원 감액 계상하였고,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역량강화에 대해서 2000만 원 감액 계상하였습니다.
 성립전 예산으로 복지시설 방역물품 지원에 대해서 2482만을 3000원 증액하였고, 자가격리자 등에 대해서 개별구호물품 지원에 대해서 90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92쪽입니다.
 현충일 행사 및 6.25 행사가 축소 또는 취소되면서 1916만 2000원 감액 편성하였습니다.
 보훈단체 항일전적지 순례를 당초 중국으로 계획하였으나 코로나19 관련해서 국내 제주도로 계획을 변경하면서 목을 변경하는 사안이 되겠습니다.
 93쪽입니다.
 중간에 2019년 지역복지사업평가 우수 지자체에 대한 포상금 8000만 원을 받았습니다.
 그 8000만 원에 대해서 코로나 관련해서 찾아가는 서비스에 집중하기 위해서 짜장차, 밥차를 구입하는 거에 3000만 원을 계상하였고, 나머지 사회복지 정책 기획력 또는 사례관리업무 역량강화를 위해서 50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94쪽입니다.
 코로나19로 위기가구가 증가하면서 긴급복지에 대해서 3억 852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지금은 지원이 종료되었는데 코로나19 관련해서 긴급재난지원금 288억 8500만 원을 성립전 예산으로 편성하였습니다.
 95쪽입니다.
 숲은 보약이다 프로그램의 운영 불가로 인해서 1000만 원을 감액하였고, 주거급여사업에 대해서 1억 2500만 원을 감액하였습니다.
 96쪽과 97쪽은 보조사업으로 사업량 증가에 따라서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이상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윤순옥  복지정책과 소관 사항에 대해서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박현일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현일 위원  예, 박현일 위원입니다.
 92쪽, 보훈단체 항일전적지 순례, 이것은 혹시 사전에 보훈단체연합회와 협의를 거쳤는가 한번 묻고 싶습니다.
 당초 이제 100주년 행사로... 이 항일입니다.
 항일전적지입니다.
 제주도에 항일전적지도 있겠지만 당초에는 우리 중국 일원에 여러 항일 또 광복군 유적지라든가 다닌다고 이렇게 예산이 올라왔는데 올해 사전 의견을 수렴을 해서 이걸 2021년에 가시는 걸로, 올해 차라리 예산을 삭감을 해 달라는 그런 말씀은 없으시던가요?
○복지정책과장 구문경  올해는 우리 위원님들께서 적극적으로 우리 보훈단체에 관심을 가져주셔서 사실 중국으로 항일전적지 순례를 세웠는데 이 부분이 이제 코로나19로 좀 어려운 부분이니까 국내로 올해는 해 주시면 내년에는 해외로 다시 편성을 해 주십사 하는 의견을 주셨습니다.
박현일 위원  올해는 제주도로 가시고, 내년에는 또 다시 중국으로 가시고...
○복지정책과장 구문경  예.
박현일 위원  그러면 러시아도 가시고...
 제 말은 이 본래 예산이 항일전적지입니다, 항일전적지, 100주년 사업이고.
 이게 아까 뭐 이장들에도 그런 예산들 있던데 당초에 했으면 그것을 그 해에 소진을 못 하겠으면 아예 삭감 요청을 한 다음에 내년도 편할 때 가겠습니다, 차기연도 예산을 이월하는 그런 바람직한 의견을 제시를 해 주는 게 더 바람직하지 않을까요?
 협의 부족 아닙니까?
○복지정책과장 구문경  협의는 충분히 했습니다.
 단체 내에서 또 협의를 많이, 고민을 많이 하셨던 것 같고요, 그런데 이제 보훈...
박현일 위원  제가 갔더니 상당히... 뭐 예를 들자면 광복회 저기 수렴이라든가 적어도 한 달에 한 번씩은 이분들을 뵙는데 여러 그냥 숱한 민원이 있어요, 민원.
 그런 민원들이 뭐 우선 각각 부서별로 나오는 민원처리 우선인데 이 부분은 제가 좀 우리 군에서 바른 정책 예산 쓰임에 대한 대안 제시를 안 해서 이렇게 가지 않았나 뭐 이런 생각이 듭니다.
 과장님의 역량에 대한 부분입니다, 지금 제가 지적하는 게.
○복지정책과장 구문경  충분히 제가 오자마자 사실 코로나가 금방 끝날 것 같지 않아서 삭감하고 내년에 다시 중국 쪽으로 유도는 했으나 사실 보훈단체가 연로하시다 보니 모두 평균연령이 높으시니까 내년에 또 어떻게 될지 모르시는 이런 불안감 때문에 어렵게 확보된 예산이니까 그러면 항일전적지는 국내에도 있다, 특히 제주도 같은 경우.
 그래서 이제 제주도로 변경하는 사안입니다.
 위원님이 좀 이해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런데 이제 지금 상황에 다시 코로나가 심각단계로 간다 그러면 사실 제주도도 어렵게 되는 부분입니다.
 그렇지만 그거, 그 사안도 잘 알고 계시거든요.
박현일 위원  사실상 12월까지 못 간다면 이건 뭐... 이 예산마저도 쓸 수 없는 지경에 있을 수도 있단 말입니다.
 어쨌든... 참고로 지금 보훈단체회관 한 달 전기세가 얼마나 나옵니까?
 과장님...
○복지정책과장 구문경  정확하게 제가 모르겠습니다.
박현일 위원  한 250만 원에서 350만 원 사이 나올 겁니다.
 한번 수시로 가 봐서 보시고 그 활성화 정도 해서 한번 체크해 주시고, 보훈단체 뒤편에 있는 잡초가 얼마만큼 컸는가도 한번 살펴 주시고...
○복지정책과장 구문경  예, 알겠습니다.
박현일 위원  보훈단체를 우리가... 저 개인적으로는 정말... 아까 그랬죠.
 한 달에 한 번 정도 가서 찾아뵙고 인사도 드리는데 실질적인 저는 그분들의 사업이라든가 이런 것 쪽의 하고 이런 것들은, 개별사업들 이런 부분들은 다 어쨌든 합목적적이고 또 군민들의 이해 선에서 합니다.
 이 예우 차원을 떠나는 얘깁니다, 지금, 예산의 쓰임새에.
 지금 오늘 예산 다루는 시간이기 때문에.
 어쨌든 과장님께서 앞으로도 이런 숱한 여러... 저도 아직 민원 전달을 못 했습니다만 이런 보훈단체 예우 차원에 대한 여러 사업들을 꼼꼼히 점검하시고, 적어도 군민이 납득할 수 있는 예산 편성에 애써 주시기 바랍니다.
○복지정책과장 구문경  예, 알겠습니다.
박현일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윤순옥  이혜원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혜원 위원  예, 이혜원 위원입니다.
 본예산 책자 149페이지 관련이고요, 우수 지자체 포상금 사용계획에 대해서 별도로 자세한 설명해 주셔서 내용은 공감이 갑니다.
 그리고 예전에 비해서 포상금을 직접적인 포상 사용보다는 일단 사업을... 정책사업에 활용하는 목적으로 전환해 주셔서 그 부분에 대해서는 감사를 드리고요, 다만 여기에 사기진작에 관련된 격려물품에서 피복비에 대한 부분이 지금 지정되어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이 부분은 예전에도 좀 상대적 박탈감을 호소하시는 분들도 계셨고 또 지금 꼭 필요한 기간제 같은 경우도 20만 원의 예산으로 1년 정도 계속 기간제를 운영을 하고 계시거든요.
 그래서 이거 이제 일회성에 대한 부분으로 좀 과하다 싶습니다.
 그래서 이 부분에 대한 거를 피복보다는 좀 생산성 있는 부분으로 좀 전환해서 사용해 주셨으면 하는 의견을 제시합니다.
○복지정책과장 구문경  예, 위원님께서 좋은 지적해 주셨는데요, 어쨌든 복지사업을 진행하면서 지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격려품으로 검토하겠습니다.
이혜원 위원  예, 그리고 반환금 부분인데요.
 155페이지부터 반환금이 좀 있는데 이제 매번 뭐 고민하는 부분입니다.
 지금 제일 큰 것이 지금 자활사업과 주거급여, 생계급여, 이런 부분들에 있는 보조금에 대한 반납액인데 이제 매번 반납액이 커져서 내용을 확인해 보니 이제 내시 부분인 것 같아요.
 과내시가 되면서 우리가 시행한 후에 잔액에 대한 부분을 반납하는 것은... 반납하는 것으로 판단은 되는데 지금 이게 경기도에도 한번 확인해 보니까 이게 수요조사에 대한 부분으로 해년마다 예산을 편성하시는 것이 아니라 평균적으로 시행하는 부분에 대한 그냥 내시를 정하셔서 하시더라고요.
 그러다 보니까 양평군의 경우 이 정도면 될 거다라는 매년의 데이터를 가지고 그냥 집행을 하다 보니 실질적으로 우리가 필요한 부분의 필요한 사업을 더 요청을 해야 되는데 일정의 필요하지 않은 부분을 과내시가 되다 보니까 이 부분은 사용하면 반납을 해야 되는... 불용처리가 되고 실질적으로 필요한 부분을 요청하지 못하는 상황이 되더라고요.
 그래서 이 부분은 우리가 할 수 있는 거는 어쨌든 과장님이 지속적으로 경기도에 건의하셔서 실질적으로 수요해서 저희가 신청하는 금액에 맞게끔 내시를 정해 주고 그리고 더 필요한 사항을 더 요청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 지속적으로 좀 건의를 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복지정책과장 구문경  예, 이 부분에 대해서는 어떻게 보면 보건복지부에서 총액을 관리하면서 시도에서 교부를 해 주고 또 시도에서 시군으로 교부를 해 주고 있습니다.
 그런데 저희가 매월 집행하면서 사실 집행실적이 매번 올라가거든요.
 그러니까 중간결산을 결산보고를 하기 이전에 매월 그 집행한 부분이 보고로 올라감에도 불구하고 사실 이렇게 집행잔액이 발생되는 부분은 복지부 차원의 어떤 큰 총액관리 차원에서 이런 부분에 문제가 있는 것 같습니다.
 어쨌든 지속적으로 이 부분에 대해서는 건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이혜원 위원  예, 그리고 말씀하신 그 지역복지사업평가 부분이 원래 총 1억 2000이죠?
○복지정책과장 구문경  예, 1억 2000...
이혜원 위원  1억 2000에서 4000만 원이 그 협의체 분과에서 사용을 하는 것이죠?
○복지정책과장 구문경  예, 맞습니다.
이혜원 위원  예, 그러면 그 부분은 지금 4000을 사용하고 계시나요?
○복지정책과장 구문경  분과사업비하고 전체적인 역량강화사업비로 지금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아까 그 감된 역량강화 2000만 원도 그래서 감을 시켰고, 그 포상금으로 지금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이혜원 위원  예, 아마 일부 분과에서 또 코로나19 때문에 어디 뭐 선진 견학을 가려고 해도 사업에 대한 부분이 좀 어렵다고 얘기하시는 부분들이 있는데 그것이 사업비가 금해 연도 내에 다 사용해야 되는 것인지 뭐 이런 부분들 좀 판단하셔서 불용처리되지 않고 정책사업에 사용될 수 있도록 좀 방법을 찾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처음으로 분과에 집행되는 예산이니 만큼 좀 효율적으로 사용될 수 있게끔 계획적으로 좀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복지정책과장 구문경  예, 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혜원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윤순옥  이정우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정우 위원  예, 이정우 위원입니다.
 그 중국 항일전적지 그 견학에서 이제 제주도로... 단체의 요구사항이었습니까, 아니면 군에서 이렇게 정하신 겁니까?
○복지정책과장 구문경  단체 협의회에서 일단 1차 검토를 하고 또 저희랑 다시 또 협의를 하고 이렇게 해서 단체에서의 건의사항입니다.
이정우 위원  건의사항 100% 받아주시는 거예요?
 제가 왜 이런 말씀을 드리냐면 예산 편성이 되면, 어떤 단체에 대한 예산이 편성이 될 것 같으면 지네 예산으로 알아요.
 지네가 요구하는 대로 안 들어주면 나쁘다라고 얘기하고, 행정이 그렇게 뒤따라가면 안 돼요.
 자, 지금 상태에서 코로나 지금 이렇게 전 군민이 고통을 받고 있는데 보훈단체라 그래서... 이거 반납하자, 이렇게 끌고 나가야죠.
 거기서, 거기서 뭐 끼리 의논됐다 그래서 제주도로 바꾼다고요?
 그거는 좀 안타까운 현실이에요.
 그러니까 예산이 자기네 단체의 거라고 생각들을 많이 하니까 끌려다닐 수밖에 없어요.
 참조해 주시고요, 우수 지자체 복지사업, 그 포상금에 대해서는 격려를 드립니다.
 8000만 원, 적지 않은 금액인데 이제 어떤 부서의 포상금에 대해서는 직원들에 대한 사기진작 차원에서 이제 집행을 할 계획인데 이 1200만 원은 사회복지사들에 대한 격려나 사기진작 차원으로 봐도 되겠나요?
 1200?
 1200, 그 우수 지자체 벤치마킹 그게...
○복지정책과장 구문경  아, 이 부분은 저희가 이제 6개 분야에 대해서 시상을 받았고, 그 6개 분야에 실질적으로 고생한 담당 직원이 있습니다.
 그래서 그 담당 직원하고 팀장하고 해서 우수 지자체에 대한 실질적인... 저희뿐만 아니라 다른 지자체, 우수 그 평가를 받은 지자체에 대해서 소그룹으로 벤치마킹도 하면서 어떤 심신의 완화, 이런 프로그램입니다.
이정우 위원  예, 알겠습니다.
 그리고요, 예, 그 충전프로젝트, 아까 뭐 푸드차량 사신다고 그런 건가요?
○복지정책과장 구문경  예.
이정우 위원  그거에 대한... 뭐 차만 사주면 그거 어디서 운영하고 그러는 거죠?
○복지정책과장 구문경  차량을 저희가 금년도에 사서, 1톤 차량을 사서 짜장이나 밥을 할 수 있는 거로 특...
이정우 위원  관리는 어디서 하는 거예요?
○복지정책과장 구문경  특정 차량으로 하고요.
이정우 위원  관리.
○복지정책과장 구문경  관리는 이제 복지기관이나 봉사단체로 가는데요, 거기에 따라서 이제 내년에 차량운영비나 재료비, 음식을 만드는 재료비에 대한 부분은 내년도 예산으로 계상을 할 계획입니다.
이정우 위원  잘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윤순옥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관계관은 자리로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주민복지과장은 답변석에 자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관계관은 주요예산안에 대해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주민복지과장 한영란  주민복지과장 한영란입니다.
 주민복지과 제4회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기정액 대비 5억 6357만 9000원이 증액된 1556억 4619만 8000원이 편성되었습니다.
 자체 사업 위주로 요약본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101쪽입니다.
 노인의 날 행사비로 60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102쪽입니다.
 경로당 사회봉사활동비, 코로나19로 인하여 3분기 미지급한 2700만 원을 감하였습니다.
 103쪽입니다.
 경로당 운영비 중 일부를 코로나19로 인하여 운영이 일시 중단됨에 따라 운영비 2억 4053만 9000원을 감하였습니다.
 경로당 냉난방비 및 양곡비 보조사업 중 양곡비 2014만 6000원을 냉난방비로 변경하였습니다.
 105쪽입니다.
 공설화장장 시설 건립사업을 위한 1176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2020년 7월 29일 건립추진위원회가 구성됨에 따라 위원수당, 선진지 견학 등을 위한 예산입니다.
 또한 공설화장 시설 건립 후보지 타당성 검토 용역비로 22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106쪽입니다.
 양평군 공설 봉안시설 증설 실시설계 용역비에 22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2020년 6월 말 기준 214구가 남아 2021년 만장 예정으로 증축코자 합니다.
 107쪽입니다.
 장애인 관련 사업인 장애인의 날 기념행사 외 4개 행사를 코로나19로 취소되어 4450만 원을 감하였습니다.
 108쪽입니다.
 장애인단체 추가 지원사업으로 1억 2034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사단법인 경기도신체장애인복지회 양평군지부에서 장애인재활지원사업으로 9530만 원과 부모연대 사무실 이전 리모델링비 2200만 원, 중증장애인자립생활센터 임대료 304만 원입니다.
 109쪽입니다.
 양평군성인장애인주간보호센터 소방안전시설을 위한 4365만 4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111쪽입니다.
 보육교직원 마음치유 워크숍을 위한 예산을 코로나19로 인하여 장기화가 되어 5640만 원을 감하였습니다.
 112쪽입니다.
 어린이집 한시적 운영비 76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한 영유아보육 감소 및 장기화에 따라 인건비 지원을 받지 못하는 민간·가정 어린이집 38개소 지원코자 합니다.
 기타 사업량 변경 및 국도비 변경 내시에 따른 사항과 불용액 발생에 따른 국고보조금 반환금 내역은 유인물로 갈음 보고드리겠습니다.
 이상 설명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윤순옥  주민복지과 소관 사항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박현일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현일 위원  예, 박현일 위원입니다.
 과장님 부임하고 어쨌든 큰일을 치러내셨습니다.
 2018년부터 3년여 끌어왔던 우리 갈월 추모공원 관련해서 우리 군청에서 인허가 반려 처분에 대한 취소 소송에서 어쨌든 파기환송돼서 군수님을... 이하 여러 공직자들의 무게중심을 갖다 푹 내려준 것에 대해서, 어쨌든 적극적으로 변호사를 잘 선임하고 잘 대처한 것에 치하의 말씀을 드리고, 제가 지난주 토요일날, 금요일날 양평 봉안시설을, 현장을 갔더니 너무 지금... 우리 전에 양근리 납골묘원에서 이장한 시설이 꽉 차다 보니까 지금 뭐 연말까지 정도 사용할 수 있는 납골당이 남아 있을 뿐이지 내년에는 어떻게 될지 모른다고 했는데 그거에 대한 증설 예산을 빨리 편성을 하고, 또 그런 규모 있게... 다만 몇 년이라도 써야 될 것 아닙니까?
 그런 것들을 이번에 잘 반영했죠?
○주민복지과장 한영란  이번에 시설 설계하면...
박현일 위원  이 정도면 좀 몇 년 정도 사용할 양입니까?
○주민복지과장 한영란  1500구 하시면 3년 정도 될 것 같습니다.
박현일 위원  우리가 통상적으로 1년에 지금 양평의 화장률이 한 80% 다다르고 올해, 2020년도 사망자 예상이 한 1200에서 1300 정도 되는데 양평읍만 들어간다면 이 정도면 몇 년 정도 쓸 수 있다, 이거죠?
○주민복지과장 한영란  1년에 한 300 정도 이용하는 것 같습니다.
박현일 위원  300이면 한 5년?
○주민복지과장 한영란  예.
박현일 위원  예, 잘 편성하셨습니다.
 어쨌든 이런 것들은 능동적으로 대처를 잘해 주시고, 또 아직 대법원 파기환송이 완전히 최종 결심은 아니니까 거기에 대해서도 긴장을 늦추지 마시고 최종적으로 대응을 잘해 주시기 바랍니다.
○주민복지과장 한영란  예.
박현일 위원  예,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윤순옥  이정우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정우 위원  예, 이정우 위원입니다.
 먼저, 과장님하고 이제 말씀을 나눈 적이 있는데 112쪽에 어린이집 한시적 운영비 지원, 이것에 대해서는 길게 얘기하지 않아도 이런 어린이집 담임교사들에 대한 지원에 대해서는 좀 신중을 기해 달라는 말씀을 드립니다.
 지금 전 분야에 걸쳐서 군민들이 다 같이 지금 고통을 감내하고 있고, 중앙정부로부터 어떤 지원이 지금 가시화되고 있으니까 그거에 맞춰서 형평성과 공정성에 맞춰서 집행에 신중을 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만약에 예산이 확정되면요.
○주민복지과장 한영란  예, 알겠습니다.
이정우 위원  이게 기타, 다른 업에 또는 다른 계층에 이러한 어린이집 교사들에 대한 지원이 된다라고 하면 이게 또 걷잡을 수 없는 봇물처럼 터질 것 같아요, 다 지원해 달라고.
 이게 어떤 예산에서 좀 감액돼 갖고 목 변경이 된 거죠?
○주민복지과장 한영란  저희가 어린이집 교사들 마음치유 워크숍을 하려고 그랬었는데 이번에 코로나 때문에 취소가 되는 바람에...
이정우 위원  그 워크숍...
○주민복지과장 한영란  그 예산과 좀 보태서 계상하였습니다.
이정우 위원  집행에는 좀 신중을 기해 주십시오.
○주민복지과장 한영란  예, 알겠습니다.
이정우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윤순옥  이혜원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혜원 위원  예, 이혜원 위원입니다.
 혹시 노인의 날 행사 관련해서 노인회에서 별도로 협의하신 내용 없으신가요?
○주민복지과장 한영란  저희가 10월달에 하려고 8월달에 예산을 올렸는데 지금 코로나 때문에 다 못 할 것 같습니다.
이혜원 위원  그러니까 10월 2일이 노인의 날인데...
○주민복지과장 한영란  취소를 하는 걸로 저희가 노인회에서 지금 얼마 전에 들었습니다.
이혜원 위원  아, 그럼 노인회에서 전달을 해 주신 건가요?
○주민복지과장 한영란  예.
이혜원 위원  취소하신다고?
○주민복지과장 한영란  예.
이혜원 위원  그리고 지금 170... 본예산 책자 171페이지, 어린이집 한시적 운영비 지원 관련해서 이정우 위원님도 말씀해 주셨는데 지금 민간하고 가정어린이집만 지원을 하게 되잖아요.
 일부 뭐 퇴직금에 관련된, 4대 보험에 관련된 부분만 지원을 한다고는 하는데 지금 이제 제가 확인해 보니까 총연합회에서도 한번 논의는 되셨던 것 같습니다.
○주민복지과장 한영란  예, 연합회에서 요구한 사항입니다.
이혜원 위원  예, 그런데 이게 뭐 말씀마따나 저희가 어린이집만 군민이 또 아니시기 때문에 전반적인 부분에 대한 건 좀 같이 검토했으면 좋겠고요, 그리고 이거 외에 지금 조금 더 가시적으로 확인해야 될 게 그 농어촌 특례 관련된 부분이 지금 더 문제가 크잖아요.
 그런 부분들도 아직까지 해결책이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전반적으로 같이 고민해야 될 부분들에 있어서... 그러니까 이 부분 때문에 아마 더 운영비가... 코로나19 때문도 그렇지만 이 부분 때문에 지금 더 그럴 것 같거든요.
 ’19년도에 그냥 지나갔기 때문에 아마 운영비에서 이거를 지금 하려고 그러면 소급 적용하려면 엄청 예산이 많이 들어갈 텐데 이런 부분에 대한 좀 적극적인 대안을 찾아봐주셔야 되지 않을까.
○주민복지과장 한영란  알겠...
 지금 저희가 51개 어린이집 중에서 한 90%는 다, 거의 해결... 그러니까 냈고, 낸다고 얘기했고 이러셨는데 몇 개 어린이집만 지금 그런 상황이라 저희도 잘 만나서 협의하고 합의해서 잘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혜원 위원  아, 지급 안 된 곳이 더 적다는 얘기신 거죠?
○주민복지과장 한영란  그렇죠, 예.
이혜원 위원  그러면 지급해야 될 곳이...
○주민복지과장 한영란  지금 한... 그러니까 100% 조사한 건 아닌데요, 저희가 한 6군데 정도가 안 된 걸로 알고 있습니다.
이혜원 위원  예, 그런 부분들 좀 정확하게 파악하셔서 예산에 대한 부분이니만큼 좀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이렇게 지도 편달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주민복지과장 한영란  예, 알겠습니다.
이혜원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윤순옥  예, 송요찬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송요찬 위원  예, 과장님 고생 많으십니다.
 요약서 108쪽, 장애인단체 지원, 지난번에 말씀하셨지만 부모연대가 지금 사무실 이전하려고 했던 데가 우리 사랑나무 조계종인가?
 거기서 운영하던 데였죠?
○주민복지과장 한영란  어린이집 은행나무...
송요찬 위원  은행나무.
○주민복지과장 한영란  예, 거기다가... 예, 그런데 그게...
송요찬 위원  그쪽으로 가겠... 가기가 어렵게 되지 않았어요?
○주민복지과장 한영란  예, 그쪽으로 가려고 이제 다 결정을 했는데 저 조계종에서 다른 사업을 한다 그래 가지고...
송요찬 위원  다른 사업을 한다고...
○주민복지과장 한영란  지금 틀어져 있어서 이 예산은 저희가 올해는 못 할 것 같습니다.
송요찬 위원  예, 아무튼 지금 뭐 거기다 뭐 다른 사업 뭐 한다 그러세요, 조계종에서?
 은행나무...
○주민복지과장 한영란  얘기해도 되나?
 문화재보존센터...
송요찬 위원  문화재보존센터...
○주민복지과장 한영란  해 가지고 국비로 받아 가지고 뭐 200억인가 얼마 예산 받으셔서 한다는 얘기를 들었습니다.
송요찬 위원  보존센터?
○주민복지과장 한영란  예.
송요찬 위원  처음에는 승낙을 하셨던 거죠?
○주민복지과장 한영란  주지스님이 예, 오케이, 그러니까 사회복지시설은 좋다, 이렇게 얘기하셨는데 저 위에, 본사에서...
송요찬 위원  아, 조계종에서...
○주민복지과장 한영란  반대하신 것 같습니다.
송요찬 위원  사업이 내려와서?
○주민복지과장 한영란  예.
송요찬 위원  예, 알겠습니다.
 지금 아니, 지금 그러면 다른 곳으로 이전을 해야 되면 뭐 더 어디 또 알아보고 있는 데가 있어요, 지금?
○주민복지과장 한영란  지금 기존에 있는 리모델... 지금 있는 사무실이 있어서 올해는 그냥 그걸로 하고요, 내년에 다시 한번 추진해 보겠습니다.
송요찬 위원  내년에 보고?
○주민복지과장 한영란  예.
송요찬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윤순옥  예, 관계관은 자리로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민원바로센터장은 답변석에 자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관계관은 주요예산안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민원바로센터장 이현주  민원바로센터장 이현주입니다.
 민원바로센터 2020년도 제4회 추경 예산안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예산액 21억 3100만 원으로 기정액 대비 2억 8700만 원이 증가되었습니다.
 주요사업계획은 요약서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요약서 117쪽이 되겠습니다.
 먼저, 무인민원발급기 소프트웨어교체사업으로 27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무인민원발급기 유지보수용역비로 369만 4000원이 증가되었습니다.
 118쪽입니다.
 2019년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 저희가 특별교부세 인센티브 5000만 원을 받았습니다.
 그 사업으로 민원실 편의시설 개선 및 무인발급기 교체 설치비로 50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LED 램프 및 등기구 구입으로 1억 원이 증가되었습니다.
 119쪽입니다.
 가로등 정비사업으로 1억 5000만 원을 증가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윤순옥  민원바로센터 소관 사항에 대해서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관계관은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일자리경제과장은 답변석에 자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관계관은 주요예산안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일자리경제과장 조근수  일자리경제과장 조근수입니다.
 일자리경제과 소관 제4회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금번 제4회 추경에 26.9%가 증액된 256억 5296만 3000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먼저, 요약서를 기준으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요약서 123쪽입니다.
 코로나19 집합금지행정명령대상 영세사업자 특례보증 출연금 지원 1억 42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기존 행정명령대상은 영세사업자 중 정책자금 지원제외 업종, 유흥주점, 단란주점, 콜라텍에 대한 지원 내용입니다.
 다음은 코로나19 피해 소상공인 점포 재개장 지원 국비 보조에 대한 성립전 예산 3000만 원에 대한 예산을 계상하였습니다.
 124쪽입니다.
 경기 우수전통시장 육성사업 도비 지원 5억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금번 4월 20일에 공모 선정되어 총사업비는 10억 원이며 대상은 용문천년시장이 되겠으며, 5개 사업, 18개 단위사업으로 운영하는 내용입니다.
 125쪽입니다.
 코로나19 지역고용대응 등 특별지원사업 성립전 예산 2억 25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코로나19 피해사업장에 대한 무급휴직근로자 및 프리랜서에 대하여 월 50만 원에서 최대 100만 원까지 지원하는 국비 사업입니다.
 다음은 코로나19 극복 경기희망일자리사업 44억 50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위기에 대응하여 취약계층 등에 공공일자리 제공을 통한 생계지원 사업입니다.
 다음은 코로나19 대응 취약노동자 지원사업 14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지원내용은 코로나19 의심증상으로 진단검사를 받고 결과 통보 시까지 휴식을 필요로 하는 취약계층 노동자에 대하여 1인당 23만 원을 지원한 사업입니다.
 126쪽입니다.
 사회적기업 사업개발비 지원사업 933만 5000원이 증액된 279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사회적기업 공모사업으로 선정된 사업으로 상표, 브랜드 개발, 마케팅 지원 사업 등이 되겠습니다.
 127쪽입니다.
 사회적기업 취약계층 인건비 지원사업 2395만 7000원이 증액된 6402만 6000원을 계상하였습니다.
 공모사업으로 선정된 사업이며 총 2개사, 3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사회적기업 사회보험료 지원사업 90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고용노동부 장관이 인증한 사회적기업으로서 사회보험료 중 일부를 지원하는 사업으로서 양평군의 해당 업체는 고려인삼연구와 양평이클린사가 되겠습니다.
 128쪽입니다.
 에너지자립 선도사업 성립전 예산 45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고부가가치형 에너지 사업 활성화와 주민참여형 태양광 발전사업으로 사업 대상지는 양평종합운동장의 주차장이 되겠습니다.
 이상 설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윤순옥  일자리경제과 소관 사항에 대해서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박현일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현일 위원  예, 127쪽, 요약본, 사회적기업 사회보험료 지원사업, 고려인삼연구와 어디, 다른 데 업체가 어디라고요?
○일자리경제과장 조근수  이클린사입니다.
 양평이클린사.
박현일 위원  양평...
○일자리경제과장 조근수  이클린사라고 용역업체입니다.
 강상에 있습니다.
박현일 위원  뭐, 뭐하는 업체입니까?
 업체의 종류가 뭐 세탁업소예요?
○일자리경제과장 조근수  아니, 저기 용역업체, 바닥 청소하고 그러는...
박현일 위원  이건 어디에서 지정을 합니까, 아니면...
 사회적기업 중에도, 여러 개 사회적기업 중에서 어떻게 2개만 딱 지정됐죠?
 골고루 나눠주면 더 좋잖아요.
○일자리경제과장 조근수  아니, 고용노동부 장관이 인증한 회사만 되기 때문에 저희는 양평에...
박현일 위원  달랑 2개요?
○일자리경제과장 조근수  예.
박현일 위원  고용노동부 장관이 인증한 회사가 딱 2개?
○일자리경제과장 조근수  예.
박현일 위원  거참... 알겠습니다.
○위원장 윤순옥  이정우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정우 위원  예, 이정우 위원입니다.
 요약서 127쪽, 2020년 LPG 소형저장탱크 보급사업 있잖아요?
○일자리경제과장 조근수  예.
이정우 위원  뭐 이게 4개 마을이 어떻게 선정된 거죠?
○일자리경제과장 조근수  아, 지금 4개 마을은 지금 용두2리, 곡수2리, 서후2리, 수입2리로서 4개 마을이 지정됐는데... 아, 지정된 현황은 제가 별도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정우 위원  예,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윤순옥  예, 이혜원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혜원 위원  예, 이혜원 위원입니다.
 과장님, 금방 설명해 주신 것 중에 사회적기업이 여기 요약본 127페이지에는 사회보험료 지원은 고려인삼연구 1곳이고, 인건비 지원에 대한 게 2개소거든요.
 맞나요?
○일자리경제과장 조근수  예... 아니, 이거 여기 빠졌는데요, 사회보험료 지원사업에서...
이혜원 위원  그럼 2... 사회보험료도...
○일자리경제과장 조근수  저희가 고려인삼연구하고 양평이클린사.
이혜원 위원  예, 이클린까지 2곳인가요?
○일자리경제과장 조근수  예, 2개사입니다.
이혜원 위원  예, 그리고 126페이지에 지금 그 사업개발비 지원사업이 있잖아요, 사회적기업.
○일자리경제과장 조근수  예.
이혜원 위원  이제 여기는 공모사업이 선정돼서 인증되거나 예비기업에 대한 부분만 지원이 되잖아요?
○일자리경제과장 조근수  예.
이혜원 위원  그런데 이제 저번에 과장님하고도 한번 별도로 논의는 드린 적 있지만 좀 공식화할 필요가 있을 것 같아서 말씀을 드리는데 지금 양평 관내에 사회적기업을 준비하는 분들이 많이 계시잖아요.
○일자리경제과장 조근수  예, 그렇습니다.
이혜원 위원  그런데 실질적으로 절차나 시행해야 되는 부분에 대한 부분을 전혀 모르시는 상태에서 준비를 하셔야 돼요.
 그래서 그걸 할 수 있는... 이제 인증기관이 양평군이 아닌 곳이 많잖아요.
○일자리경제과장 조근수  예, 그렇습니다.
이혜원 위원  경기도이거나 아니면 정부 부처가 되거나 하는 곳이 있기 때문에 시행할 수 있는 절차에 대한 부분이나 컨설팅을 할 수 있는 그런 구조적인 정책 지원도 좀 필요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그래서 그런 부분에 대한 예산 확보나 아니면 정책사업에 대한 부분도 좀 고민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일자리경제과장 조근수  예, 잘 알겠습니다.
이혜원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윤순옥  예, 황선호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황선호 위원  예, 요약본 128페이지고요, 에너지자립 선도사업인데요, 이거 보조사업에 대해서 다시 한번 설명 좀 해 주시겠어요?
○일자리경제과장 조근수  예, 이것도 마찬가지로 지금 저희가 사업 주체가 양평군에너지협동조합인데 공모사업으로 돼서 성립전 예산 4500만 원이 계상된 내용을 금번 추경에 계상하는 내용입니다.
 그래서 양평종합운동장 내에 저희가 태양광시설을 설치해서 하는 사업으로서 정부에서도 태양광에 대한 부분을 계속 저희 양평군이나 어느 시군, 단체에서... 계속 권장하는 사업입니다.
 그래서 이거는 공모사업으로 했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황선호 위원  그러면 에너지협동조합에서 공모를 내서 따온 사업인가요?
○일자리경제과장 조근수  예, 그렇습니다.
황선호 위원  그러면 에너지협동조합에서 이 사업을 추진하는 건가요?
○일자리경제과장 조근수  예, 그렇습니다.
황선호 위원  그러면 에너지협동조합에서 우리 민간업체에다가 일을 주는 건가요?
 어떻게 되는 건가요?
○일자리경제과장 조근수  그 사업은 에너지협동조합에서 직접 운영을 하는 걸로 지금 제가 알고 있는데 거기...
 알고 있습니다.
황선호 위원  예, 그러면 4500만 원에 대해서 하고, 자부담은 뭐예요, 1억 500만 원?
○일자리경제과장 조근수  아, 이거 사업비가 4500인데 1억은...
 아, 지금 저...
 이 부분은 제가 별도로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황선호 위원  예,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윤순옥  예,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본 위원장이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125쪽입니다.
 코로나19 대응 취약노동자한테 지원하는 사업이 있습니다.
 지금 자가격리 대상한테 지원하는 생활지원금이 있는데요, 그 외에 이게 별도의 손실보상금으로 지원하는 지원금이신가요?
○일자리경제과장 조근수  125쪽을...
○위원장 윤순옥  예, 요약...
○일자리경제과장 조근수  하단에 말씀하시는 거예요?
○위원장 윤순옥  요약서 125쪽 하단입니다.
○일자리경제과장 조근수  예, 이게 코로나 대응 취약노동자 해서 저희가 코로나19 의심증상으로 보건소에서 진단검사를 받은 사람에 한해서... 저희가 이제 이게 계속 홍보를 했는데도 불구하고 지금 신청자가 지금 사실적으로 없습니다.
 그래서 보건소를 통해서... 개인정보라서 저희가 명단을 받을 수 없고 보건소를 통해서 계속 메시지로 계속 홍보를 하는 사항입니다.
 그러니까 확진을 받는 게 아니라 자가격리 받는 사람 중에서 취약계층, 거기에 대한 보상금입니다.
○위원장 윤순옥  지금 자가격리 대상자들도 생활지원금에 대한 것을 홍보가 안 돼 있어서 그분들도... 신청하는 부분들이 굉장히 이렇게 모르시는 분들이 많으시더라고요.
 그러다 보니까 지금... 더욱더 이분들은 취약계층이시잖아요.
 이렇게 어떠한 개인정보를 통해서 알려주지는 않으시지만 최대한의 방법을 동원해서라도 이분들이 지원받을 수 있는 방법을 좀 강구하셔야 될 것 같습니다.
○일자리경제과장 조근수  예, 보건소하고 협의해서 메시지를 계속 보내고 있습니다.
○위원장 윤순옥  예, 그래서 지금 현재까지는 1명도 지원 대상자가 없으...
○일자리경제과장 조근수  예, 신청자가 지금 현재까지는 없습니다.
○위원장 윤순옥  신청자가 없으시단 말씀이시죠?
 예, 알겠습니다.
 박현일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현일 위원  예, 128쪽, 에너지자립 선도사업 다시 한번 질의드리겠습니다.
 올해, 작년에 이어서 양평에너지협동조합이 군민 공모로 설립이 됐습니다.
 그런데 지금 현재 도곡리 우리 종합운동장 내라는 데에 제가 좀 문제가 있다고 봅니다.
 무슨 말이냐면 앞으로, 향후 여기에 막대한 여러 시설들이 들어서고 또 군의 중장기계획에 뭐 예를 들자면 종합 스포츠센터라든가... 그러면 이 주차장 위치가 변경될 수도 있고 또 이 시설이 아까 일부적으로 변경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이 지상권 사용에 대한 부분이나 추후 이전했을 때 우리 군비 부담이 들어갈 수도 있고, 또 하나, 태풍 피해라든가 여러 피해가 났을 때 이 관리 주체 문제.
 그래서 어쨌든 이 토지 사용에 대한 부분은 반드시 타 시군 사례를 들어서 명시를 해 주시고, 최근에 자전거도로라든가 양평에서 공유지라든가 해서 이 민간단체가 특히 자전거길, 또 우리 레일바이크 부지 이런 데 태양광... 이런 사례를 가지고 많이 제안을 들어왔어요.
 그런데 그런 것들이 결코 쉽지 않은 것이... 어쨌든 이득은 협동조합에서 가져갑니다.
○일자리경제과장 조근수  예.
박현일 위원  그러면 막말로 한다면 우리 군에서 이런 시설 하면 우리가 예를 들자면 여러 가지 에너지... 종합운동장 내 쓸 수 있는 에너지를 다 우리가 생산할 수도 있잖아요.
 여기 공공청사 에너지시설...
 그래서 이런 가용면적에 대한 것을 우리가 공격적으로 우리가 먼저 태양광을 설치하는 것이 바람직하고, 민간에 대한 또 어쨌든 에너지협동조합이든 공익목적의 이런 데서 하면 제2 역할 분담이라든가 특히 이득 배분 또 아까 공유재산 어떤 사용 문제, 이런 것들을 명확히 협약서로 써서 군수님 결심 받기 바랍니다.
○일자리경제과장 조근수  예, 잘 알겠습니다.
박현일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윤순옥  예, 관계관은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세무과장은 답변석에 자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관계관은 주요예산안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세무과장 구영순  세무과장 구영순입니다.
 2020년도 제4회 세무과 세출 예산안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예산안 195쪽입니다.
 총예산액은 기정액보다 3085만 1000원 증액한 18억 1239만 3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증액된 주요 사유는 이천세무서 양평민원실이 있는 군민회관이 10월 중에 철거 예정이고, 어떤 주민 편의를 위하여서 이천세무서 양평민원실을 9월 중에 저희 세무과 사무실에 별도공간을 마련하여서 이전할 예정에 있습니다.
 이에 따른 비용 46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그 외 세수증대 활동비 성립전 예산 도비 보조금 2444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윤순옥  세무과 소관 사항에 대해서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정우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정우 위원  예, 이정우 위원입니다.
 이천세무서 출장 그 민원실이 이 군에... 여기 지금 옛날 당직실 그쪽으로 오는 건가요?
○세무과장 구영순  예, 그럴 예정입니다.
이정우 위원  지금 시작은 안 했고요?
○세무과장 구영순  칸만 일단은 막아놨고요...
이정우 위원  거기 그 국가 세무직들, 직원들이 오는데 거기서 우리가 그냥 무료로 사무실을 해 주는 건가요?
○세무과장 구영순  예, 그렇습니다.
이정우 위원  왜 그렇죠?
○세무과장 구영순  위에서도, 일단은 주민 편의를 위해서 행안부에서도 작년도부터 통합으로 국세, 지방세 통합해서 같은 데서 이제 하라고 내려와...
이정우 위원  세 받아야죠, 세.
○세무과장 구영순  세는 안 받는 걸로 지금...
이정우 위원  아니, 군민을... 아니, 그러니까 그게 굉장히 불합리하다, 이거죠.
 그러면 우리 국가 지켜준다고 군인들 양평에 있을 때 우리가 다 지어줘야 돼요?
○세무과장 구영순  그... 위원님 말씀도 맞는 말씀인데 저희도 처음에는 그렇게 생각을 했는데요, 지금 경기도 내도, 전국적으로 지금 같이, 거의 다 같이 들어가 있습니다.
 뭐 인근 여주도 그렇고, 가평도 그렇고, 광주도 그렇고, 다 이제...
이정우 위원  아니, 그게, 그게 정상적이라고 보십니까?
○세무과장 구영순  예, 그렇게 다 운영을 하고...
 아, 정상적이라고는 생각은 저도 안 했는데요...
이정우 위원  그거 한번 검토해 보세요.
 우리 국가기관이 우리 그 지방자치단체에 이렇게 무료로 이 사용할 수 있는가.
 의자까지 사주잖아요, 지금.
○세무과장 구영순  아니, 아닙니다.
 그건 아닙니다.
이정우 위원  이거...
○세무과장 구영순  저기만, 저거만 들어가고요, 저희 그 사무실...
이정우 위원  뭐 통합민원실 의자 구입...
○세무과장 구영순  예, 사무실 공간을 내주면서 저희 민원 다이를 조금 옮겨야 됩니다.
 세무과에 있는 민원 다이를 옮겨야 돼서...
 그거, 이제 시스템 에어컨은 이제 위에다 설치하는 거기 때문에 그거는 저희가 설치를 해 드릴 예정입니다.
이정우 위원  군민회관이 헐리면서 이제 그 사람네... 거기 그 국세 분야가 사무실이 좀... 해서 자기네들이 좀 구하게끔 이렇게 하는 게 아니라 이게, 가뜩이나 이게 협소한 공간에 또 민원 저거...
 그러니까 고용센터 예를 보더라도 민원이 넘치니까 지금 또 외부에다가 이렇게 설치하려고 그러고 그러는 추세인데 오히려 불러들이네요?
 편의를 위해서는 물론 이해가 가는데 지금 현 군청 청사가 뭐 이렇게 녹록지 않은 현실이잖아요.
 그런데 우리가 리모델링 다 해서 어서옵쇼 해야 되는 건가요?
 아무 거기서 부담 없이?
 우리 지방자치단체가 중앙정부 건물 이용하려고 그러면 그냥 사용됩니까, 그게?
 그거 한번 인근 시군에서... 그냥 뭐 군민을 위한다고 그래서 어서옵쇼가 아니라 그네들의 업무고 하는데 그냥 무료로 사용한다는 거는... 저희가, 군에서 어떤 국가, 재정부 어떤 땅을 이용할 때도 다 서로 이게 비용을 지불하지 않나요?
○세무과장 구영순  예, 그 부분은 좀 더 검토를 해서 별도로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정우 위원  예,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윤순옥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관계관은 자리로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회계과장은 답변석에 자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관계관은 주요예산안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회계과장 이명복  회계과장 이명복입니다.
 회계과 2020년 제4회 추경안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예산안 201쪽입니다.
 기정액 대비 543만 4000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내용으로는 공유재산심의회 참석수당 300만 원과 우편요금 96만 원, 아동보호전담요원 충원 147만 원을 추가 계상하였습니다.
 이상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윤순옥  회계과 소관 사항에 대해서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관계관은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산림과장은 답변석에 자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관계관은 주요예산안에 대해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산림과장 이종성  산림과장 이종성입니다.
 산림과 2020년도 제4회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예산안 205쪽입니다.
 제4회 추경예산은 기정액보다 11억 1765만 9000원이 증가한 125억 3799만 1000원을 편성, 기정액 대비 9.79% 증액 계상하였습니다.
 세출 예산안에 대해서는 예산안 요약서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예산안 요약서 131쪽입니다.
 증액 계상한 예산 위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도시숲 생태적 리모델링 보조사업은 쌈지공원 조성사업 시설부대비 144만 원을 시설비로 전환, 시설물을 추가 설치하고자 목 변경하는 사항입니다.
 재단법인 세미원 출연금은 세미원 출연금... 코로나19 확산 여파로 내방객이 현저히 줄어 입장수입이 감소함에 따라 인건비 3억 원과 공공요금 1억 3500만 원을 경상비 보조를 위해 4억 3500만 원을 지원코자 계상하였습니다.
 132쪽입니다.
 두물머리 및 물래길 유지보수 예산은 물래길의 가로등 보수 외 3개 사업을 시행해서 시설 유지보수로 안전하고 이용객이 편리하도록 편익 증진을 위해서 1000만 원을 증액 계상하였습니다.
 양강섬 일원 연꽃 식재사업 예산은 양강섬 일원에 수생식물인 연꽃을 식재해 볼거리를 제공하고 경관을 개선하고자 연꽃 식재사업비 2000만 원을 신규로 계상하였습니다.
 정원정책 자문단 운영회의 참석수당은 양평군 정원문화 확산 및 진흥에 관한 조례에 의거 정원산업 추진을 위한 자문단 운영에 따른 위원 참석수당 지급을 위해서 6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133쪽입니다.
 정원 등록제 현판 제작은 정원에 선정된 우수한 정원에 대해서 현판을 제작 설치하여 정원관리자의 자긍심을 높이고 정원을 개방하여 정원문화 확산과 관광 자원화하기 위해 정원 등록제 현판 제작비용 5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134쪽 두 번째 단입니다.
 산림재해 일자리 단기 산사태현장예방단 보조사업입니다.
 산림재해 일자리인 산사태현장예방단 보조사업은 정부의 일자리 확대로 당초 4명에서 5명으로 추가 배정을 받아서 총 9명의 기간제 근로자를 사역해서 산사태취약지역 354개소에 대해 예찰 및 보수작업을 실시하기 위해서 국도비 지원을 받아서 5072만 7000원을 증액 계상하였습니다.
 135쪽입니다.
 숲해설 산림복지전문업 위탁 운영계획... 위탁 운영 지원 보조사업입니다.
 현재 양평군숲해설가협회협동조합과 위수탁 계약을 체결해서 2명의 인건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정부의 단기일자리사업 확대로 2명을 추가 배정받아서 2인에 대한 예산 2045만 4000원을 증액 계상하였습니다.
 산불대책비 보조사업은 산불예방 홍보를 위해 차량용 이동 앰프 15대를 구입 설치하고자 도비 지원을 받아서 15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136쪽입니다.
 산불진화대응역량을 강화하기 위해서 산불지휘차량에 산불관제시스템을 탑재하기 위해서 도비로 9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산림재해 단기일자리사업은 정부의 일자리 확대사업의 일환으로 산림보호지원단 8명을 사역하여 산림훼손 등 불법행위로부터 산림의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 국도비 보조사업으로 7590만 3000원을 신규로 계상하였습니다.
 이상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윤순옥  산림과 소관 사항에 대해서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정우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정우 위원  예, 이정우 위원입니다.
 132쪽, 요약서, 정원정책 자문단이 뭐 법률 근거가 있습니까?
○산림과장 이종성  예, 양평군 정원문화 확산 및 진흥에 관한 조례에 규정돼 있습니다.
이정우 위원  지금 구성돼 있어요?
○산림과장 이종성  지금 현재 위촉은 하지 않았습니다.
이정우 위원  위촉은 하지 않았다는 게 구성은 돼 있다는 건가요?
○산림과장 이종성  아니요, 아직 구성하지는 않았습니다.
 이제 앞으로 10월 중에, 9월 중에 모집을 해서...
이정우 위원  그러니까 어떠한 사람...
 그 분야가... 어떤 분들을 위해서 뭐 자문단을 구성할 계획이세요?
○산림과장 이종성  양평의 정원문화를 확산하기 위해서 정원과 관련된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해서 위촉할 계획입니다.
이정우 위원  지금 명단 나와 있죠?
○산림과장 이종성  아직 안 나와 있습니다.
이정우 위원  저희 의회에... 제가 이 정책... 정원정책 자문단을 처음 들어봐서 그래요.
 저희 뭐 의회에서 뭐 추천 뭐 그런 것도...
○산림과장 이종성  저희가 추천을 의뢰할 겁니다.
이정우 위원  할 거라고요?
○산림과장 이종성  예.
이정우 위원  정책 자문단에서 이렇게 뭐 이렇게 자주 만나서 뭐 자문단에서 다 결정을 하는 건가요?
 정원 정...
○산림과장 이종성  아니요, 그 결정 의결기구가 아니고요, 단지 이제 그 정원문화 확산을 위해서 조언을 듣고 그분들의 노하우를 전수받는 자문 역할만 하게 돼 있습니다.
이정우 위원  3개월 동안 뭐 참석수당으로 600만 원 좀 과하다고 생각이 돼서 그래요.
○산림과장 이종성  그게 이제 저희가 지금...
이정우 위원  그러면 1년 할 거면 2400만 원이 운영수당이 된다고요, 내년에?
○산림과장 이종성  그게 이제 15분을 모시는데요, 저희가 이제 4개월간 앞으로 국가정원이라든가 또 양평군의 정원문화 확산 방향을 어떻게 할 것인가... 해야 되는 그런 자문을 금년도에는 좀 여러 번 받아서 내년서부터는 그걸 실질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그런 방법을 계획하려고 회의를 소집하고 위원을 위촉하고 하려고 합니다.
이정우 위원  예, 구성하시면 구성한 그 서류를 좀 보여주세요.
○산림과장 이종성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이정우 위원  이상입니다, 예.
○위원장 윤순옥  송요찬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송요찬 위원  위쪽에 양강섬 일원 연꽃 식재, 어디다 심으시려고 그래요?
○산림과장 이종성  위치는 그 양강섬 들어가는 그 다리 있지 않습니까?
송요찬 위원  지금 새로 놓은 거요?
○산림과장 이종성  아니요, 그 위쪽에 지금 여기 그 저기...
송요찬 위원  예, 신 대교 앞에요.
○산림과장 이종성  군민회관 앞의 사거리 그쪽으로 출입하는 그 다리 있지 않습니까?
 그쪽 양안에다가 저희가 심으려고 계획하고 있습니다.
송요찬 위원  아니, 이번에도 물이, 물발이 세서 저 다리가 떠내려갈 정도인데 거길 막아놓으면 어떡해요?
○산림과장 이종성  예, 그렇지 않아도 저희가 이번 호우 때 담당 직원하고 담당 팀장하고 제가 직접 가서 유수의 흐름이라든가...
송요찬 위원  그렇죠.
○산림과장 이종성  이런 거를 파악했습니다.
 그런데 저희가 수문을 개방할 때 당시에 거기를 가서 확인한 거가 양안 쪽으로... 양쪽에는 물의 흐름, 유수가 그렇게 빠르지 않고 해서... 양안 그 중앙으로 이렇게 유수가 빠르게 흐르더라고요.
 그래서 그쪽에다가 지금 식재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송요찬 위원  그게 만약에 어쨌든 심어지게 되... 식재가 되게 되면 그 안에 전부 다 퍼질 거 아니에요.
○산림과장 이종성  예.
송요찬 위원  그러면 흐름을 방해하게 되고 저쪽 지금 우리 부교 놓은 자리, 그걸 또 떠내려가서 치게 되는데...
○산림과장 이종성  글쎄,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전문가의 의견도 구했는데요, 그 부분에 대해서는 그 양안 쪽으로만 이렇게 식재를 하고 또 관리를 하게 되면 유수의 흐름을 방해하지 않고 좋은 볼거리가 될 수 있다는 의견을 받았습니다.
송요찬 위원  지난번에 그 안에 인공 수초섬 같은 거 해 놔 가지고 그게 또 걸려 가지고 문제가 됐잖아요.
 현실적으로, 그렇죠?
 이번에도, 물이 많이 왔을 때...
 그러니까 본 위원 생각에는 그거 참 어렵다고 생각하는데...
 양안에 이렇게 심어도 얘네들이 살려고 다 또 나가서 이렇게 붙어버리잖아요.
 우리 저 용담리에 연꽃 퍼지듯이 평상시에는 퍼진다고요.
 그리고 그게 이제 완전히 파종... 저게 안 됐을 때 또 비가 오게 되면 떠내려가면 또 거기에 또 유수의 흐름이 막게 되고 여기에 그 물이 차올라오면 이쪽으로 부담이 되게 되는데 이거...
○산림과장 이종성  하여튼 지금 지적해 주신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저희가 다시 한번 전문가하고 또 하천 관련 부서하고 좀 협의를 해서 적재적소에 이렇게 식재가 되도록 이렇게 하고 또 관리 또한 유수의 흐름에 방해가 되지 않게 이렇게 관리하는 방법을 한번 모색해 보겠습니다.
송요찬 위원  이거 식재하는 데 서울청이랑 협의하신 거예요?
○산림과장 이종성  아, 그 부분은, 저희가 그 식재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관리청의 허가나 신고, 뭐 이런 내용은 없어도 되는 걸로 파악했습니다.
송요찬 위원  알겠습니다.
 하여튼 저도 검토해 보겠습니다.
○위원장 윤순옥  예, 이혜원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혜원 위원  예, 이혜원 위원입니다.
 요약본 132페이지, 두물머리 및 물래길 유지보수의 사업에서요, 지금 2000만 원이 2회 추경에 관광과에서 했었던 걸 지금 산림과로 바뀌면서 2000만 원을 요구하셨었잖아요.
○산림과장 이종성  예.
이혜원 위원  이번에 1000만 원을 더 증액을 요청을 하셨더라고요.
 이것이 왜 이렇게 됐을까요?
 먼저도 내용을 보니까 세부 산출근거가 없어서 왜 1000만 원을 더 증액 요청을 하시는지에 대한 사유가 좀 듣고 싶습니다.
○산림과장 이종성  예, 답변드리겠습니다.
 그쪽의 그 가로등을 저희가 이제 물래길의 유지보수를 위해서 관리하는데요, 그 부분의 가로등을 교체해야 될 부분도 있고요, 이번 또 집중호우에 그 물연구소 주변의 둑이 터져 가지고 그 둑 터진 것에 대해서 저희가 보수작업을 좀 했습니다, 미리.
 그리고 이제 기존의 예산을 가지고 했는데 그 예산은 당초에 저희가 계상하지 않았던 부분이라 이번에 벤치 교체라든가 노면 정비사업을 하는 그런 예산으로 이렇게 1000만 원을 더 계상하게 됐습니다.
이혜원 위원  지금 2000만 원은 다 사용하신 건가요?
○산림과장 이종성  예, 그렇습니다.
이혜원 위원  그러면 1000만 원에 대한 건 앞으로 사용하실 게 가로등 보수인가요?
○산림과장 이종성  예.
이혜원 위원  가로등은 민원바로센터랑 연계해서 보수하셔도 되는 것 아닌가요?
○산림과장 이종성  아, 그 전구 같은 거를 이제 또 교환을, 교체해야 되니까요.
이혜원 위원  예, 그 가로등은 민원바로센터에서 전반적으로 다 관리를 하시잖아요.
○산림과장 이종성  가로등 보수는 저희가 이제 직접 하려고 했었는데요, 그쪽의 예산이 어떻게 형편이 되는지 이거는...
이혜원 위원  이번에 또 증액 요청하셨던데요.
○산림과장 이종성  확인해서 저희가 지원받을 수 있으면 그쪽 예산은 뭐... 저희가 또 벤치에 관련해서 지금 민원이 많이 들어오고 있습니다.
 왜냐면 민가 주변에 벤치를 놓다 보니까 거기 와서 휴식하시는 분들이 이렇게 대화를 나누시거나 뭐 이러면서 민원의 소지가... 소음으로 인해서 들어오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 벤치를 다른 곳으로 좀 이전시켜서 설치하는 부분, 뭐 이런 게 좀 전반적으로 우리가 유지보수할 대상이 좀 있어서 계상하게 됐습니다.
이혜원 위원  과장님 그러면 지금 이제 2000, 요구하신 것 중에 2000은 다 사용했기 때문에 1000만 원을 증액 요청을 하신다고 하셨잖아요.
 그 내용에 대한 거를 좀 정리해서 주셨으면 좋겠어요.
 여기는 전체적인 3000에 대한 내용으로 들어와 있어서 지금 말씀하시는 부분이 좀 이해가 안 갑니다.
 그러니까 지금 사용한 내역과 앞으로 사용할 내역을 좀 구분해서 얘기를 해 주시면 판단이 좀 쉬울 것 같습니다.
○산림과장 이종성  예, 별도로 보고드리겠습니다.
이혜원 위원  예, 그리고 131페이지에 그 세미원 출연금에 대해서 좀 얘기하겠습니다.
 지금 저희한테 세미원에서 이제 요구, 군비를 요청한 건 4억 6500인데 거기에서 사업비 3000을 제외한 4억 3500만 원을 계상을 하셨잖아요.
○산림과장 이종성  예.
이혜원 위원  그런데 지금 이 내용을 보니까 인건비 부분에서 지금 자구적인 노력으로 한 30%, 팀장급 이상은 30%, 팀장급 이하는 15% 정도에 대한 부분을 급여에서 제하고 인건비를 산정을 했다라고 말씀하셨어요.
 그런데 이걸 제가 내용을 좀 구체적으로 알아보니까 기본급의... 기준이 기본급의 할인이 아니라, 감액이 아니라 기본급 중에서도 쉬는 날만...
○산림과장 이종성  예, 그렇습니다.
이혜원 위원  30%, 15%를 감하... 감액하는 예산인 거예요.
 그러다 보면 이거는 좀 어쨌든 뭐 기본적인 공감대에 대한 부분들은 인정이 되나 이것이 표현적인 부분에 있어서 실질적인 대안이 될 수 있을까라는 생각이 드는 겁니다.
 지금 세미원 직원분들은 공무원은 아니시잖아요.
○산림과장 이종성  그렇습니다.
이혜원 위원  그런데 점점 공무원화가 돼 가시는 거 아닌가라는 생각도 좀 들고, 조금 더 노력을 해 주셔야 되는 것 아닌가.
 자구책에 대한 부분을 정리해서 주시긴 하셨습니다.
 그런데 어떤 예산적인 측면이라기보다는 앞으로 발전방안에 대한 부분으로 제안을 해 주셨어요.
 실질적인 부분은 우리가 예산이 좀 부족하기 때문에 그 예산의 일부는 어떤 식으로 정리를 할 테니 그게 꼭 필요한 예산만 좀 출연을 해 주십시오라는 게 기본적인 거잖아요.
 그런데 지금 경상비에서도 보면... 그 회의 운영비에 대한 부분을 예를 들겠습니다.
 지금 먼저 자료, 별도 자료 주신 부분에서 2020년도 예산 대비 집행내역, 8월 말 기준에 대한 내역을 보면 회의 운영비가 지금 예산액 1770만 원 중에 현재까지 571만 1000원을 쓰셨어요.
 예산대로 하면 한 1100만 원 정도가 남아 있습니다.
 그런데 이 예산도 좀 부족하기 때... 하다고 이제 예산을 실질적인 들고 있는 예산이 없기 때문에 요청을 하셨는데 이걸 기본적으로 보면 월별 평균으로 한번 보니까, 회의는 월별로 진행하시는 거니까, 한 140만 원 정도예요.
 2019년도에는 한 70만 원씩 쓰셨더라고요, 한 달에.
 그런데 2020년도에는 예산을 배 이상을 책정하셔서 147만 5000원을 책정을 하셨어요.
 그러니까 12월, 12개월 하니까 1770이 돼요.
 그런데 지금 앞으로 3개월에 대한 부분을 사용하시겠다고 650만 원을 요청을 하셨는데 지금 3개월 동안 1달에 1번씩 해서 3번만 하거나 아니면 1번 더 해서 3회나 4회 정도 한다고 해도 기본적으로 보면 한 400만 원이면 충분하고, 더군다나 2019년도 결산에 대한 부분으로 보면 월평균 70만 원 정도씩 쓰셨기 때문에 210만 원이면 가능합니다.
 참석수당만 들어가면 되잖아요.
○산림과장 이종성  아, 예, 하여튼 뭐 저희가 검토한 것 이상으로 이렇게 검토를 해 주셨는데요, 금년도에 이제 저희 대표이사를 새로 선출하게 되어 있습니다.
 이러다 보면 추천위원회를 또 구성을 해서 그분들의 회의가 한 3, 4회 이상 있을 것으로 이렇게 보고요, 3, 4회 정도.
 그것에 따라서 또 기존의 이사분들도 회의가 또 추가로 소요되기 때문에 그런 부분을 감안을 해서 세미원에서도 예산을 요구한 겁니다.
 그래서 그런 부분, 세세한 부분을 저희가 위원님들께 이렇게 상세하게 내용을 설명드리지 못한 것에 대한 거는 좀 저희가 죄송스럽고요.
이혜원 위원  그런데 이 부분은 정당하게 뭐 출연을 요청해서나 아니면 예산을 확보해서 시행하시는 것이 아니라 출연을 요청하시는 거잖아요.
 그러면 최소한에 대한 금액을 산정을 해서 올려주셔야 되는 게 맞죠.
 내가 다 해야 되는 부분들을 다 책정을 해서 올리면 그거는 보장받겠다는 내용밖에 안 되지.
 제가 이 부분을 예시를 든 건 이 부분 하나를 보더라도 지금 올려 주신 내용에 맞나 싶은 겁니다.
 그러니까 신뢰에 대한 문제예요.
 저희는... 정책협의회 때나 오셔서 설명을 하셨을 때 자구책에 대한 부분을 분명히 얘기를 하셨고, 본인들 급여의 30%를 감액을 했다, 그 감액한 내용에 대한 인건비를 제시를 했다라고 말씀하셔서 저는, 제 개인적으로는 전체의 본인 급여의 30%를 매달 이렇게 감액을 하셨구나 이렇게 이해를 했습니다.
 그런데 실질적으로 보면 쉬는 날의 30%, 15%잖아요.
 그러면 제가 하루 쉬면 하루 쉬는 날에 대한 30%, 15%를 안 받으시는 거잖아요.
○산림과장 이종성  하여튼 뭐 그렇게 오해의 소지가 있는 그런 답변을 드린 것에 대해서는 죄송스럽게 생각하고요, 하여튼...
이혜원 위원  그리고 기본적으로 먼저도 말씀드렸지만 어쨌든 계약직에 대한 부분이나 추가 인력에 대한 부분들도 지금은 다 활용을 하시겠다라고 계상을 해 주셨어요.
 기본적으로 위급하고 힘들 때는 정직원들을... 정직원들이 본인들이 한 번 더 살펴보고 한 번 더 일을 하셔야 되고, 안 하던 일도 하셔야 되는 거잖아요.
 그런데 그런 의미에서 보면... 이 부분에 대한 세부 내역을 주신 거를 저도 봤습니다.
 왜냐면 저희가 출연을 해 드려야 되는 내용이니까, 군민들 세금에서.
 그래서 꼼꼼히 봤거든요.
 한 번 더 세미원에서 이 예산에 대한 부분을, 실질적인 예산에 대한 부분을 좀 한번 책정해 주셨으면 좋겠고, 한 번 더 검토해 주시고.
 그래서 제가 요청을 드렸습니다.
 기본급의 30%와 15% 정도 되면 예산이 어느 정도 요청을 하실 것인지.
 그 자료가 아직 정리가 안 된 것 같은데 그 자료 정리되면 한 번 더 조정하는 데 있어 의견을 좀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산림과장 이종성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자료를 정확히 좀 만들어서 내일이나 모레까지... 내일, 내일...
이혜원 위원  아니, 오늘 정리를 해야 되기 때문에 제가 이 자료를 그래서 미리 요청을 드렸어요.
 아마 담당 부서, 담당자, 담당 공무원 아실 건데 그 부분에 대해서 좀 정리하신 부분을 좀 빨리 취합을 세미원 측하고 얘기하셔 가지고요, 바로 저희 이거 끝나면 조정 들어가야 됩니다.
 그 전에...
○산림과장 이종성  예, 알겠습니다.
이혜원 위원  예, 확인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산림과장 이종성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이혜원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윤순옥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관계관은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환경과장은 답변석에 자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관계관은 주요예산안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경과장 이인구  환경과장 이인구입니다.
 환경과 2020년도 예산은 이번 4회 추경에 11억 1000만 원이 증가하여 총예산은 384억 2700만 원입니다.
 예산안 설명은 요악서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39쪽이 되겠습니다.
 지속가능발전위원회 사무실 임대료로 보증금 1000만 원, 임대료 월 60만 원으로 1180만 원을 계상하고, 사업... 사무실 이전비로 1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지속가능발전사업 지원은 코로나 바이러스... 사업 관계로 해서 취소해서 삭감하였습니다.
 그리고 용문산 용유정 화장실 오수관로 설치비로 18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140쪽이 되겠습니다.
 경기... 국도비 보조사업의 사업비 증감에 따른 조정으로 야생멧돼지 포획 포상금을 기존 1220두에서 150두 포획량 증가로 인해서 1500만 원을 추가 계상하고, 석면피해 구제급여로 당초 3명에서 5명 증가로 인해서 2677만 2000원을 추가 계상하였습니다.
 또한 전기화물차 구매지원에 4대에서 14대로 증가되어 2억 7000만 원을 계상하고, 전기이륜차 구매 지원으로 30대에서 47대로 증가하여 3910만 원을 추가 계상하였습니다.
 운행차 배출가스 저감사업으로 해서 조기폐차 부분에 1500대에서 728대로 감소하고, 건설기계 엔진교체에서 20대에서 58대 증가하여 7억 2377만 9000원을 삭감해서 배출가스 저감 및 LPG 화물차 구입지원 사업으로 전환해서 저감장치 부착에 300대에서 563대를... 증가하고, 그리고 LPG 화물차 신차 구입에 30대에서 20대로 감축 조정해서 총 8억 6853만 4000원을 변경 계상하게 되었습니다.
 142쪽이... 대형폐기물 처리업체에 대한 대행처리로 1억 80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지금 현재 대형폐기물 한 600톤 정도가 있어서요, 그걸 처리하기 위해서 좀 계상을 하게 됐습니다.
 그리고 재활용 분리배출 교실 운영과 청소업무종사자 연찬회 등은 코로나19로 인해서 사업을 취소해서 삭감하였습니다.
 그리고 깨끗한 경기만들기 및 양평만들기 우수 기여자, 당초에는 국외여행을 계획하고 있었는데 코로나19로 인해서 해외여행을 못 가서 작업복으로 지원하는 걸로 변경 계상하게 됐습니다.
 그리고 동부권... 143쪽이 되겠습니다.
 동부권 광역자원회수시설 소각 운영에서 상당히 쓰레기 반입량이 증가한다고 해서... 또한 뭐냐면 이천소각장의 노후로 인해서 부담금이 좀 늘어났습니다.
 그래서 5억을 추가 계상하게 됐습니다.
 그리고 수질개선 특별회계에 에코폴리스 양수리 비점오염저감사업으로 해서 714만 3000원을 추가 계상하게 됐습니다.
 이상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윤순옥  환경과 소관 사항에 대해서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예, 황선호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황선호 위원  예, 요약본 143페이지고요, 좀 전에 설명해 주신 동부권 광역자원회수시설 소각장 5억...
○환경과장 이인구  예.
황선호 위원  증가된 게 일회성인가요, 아니면 지속적으로...
○환경과장 이인구  아, 올해 말까지.
황선호 위원  올해까지...
○환경과장 이인구  예, 지금 현재 저희가 당초에는 15억을 세웠었거든요.
 그런데 지금 현재 그 15억을 거의 다 썼습니다.
 그래서 이제 5억 추가로 들어갈 예산으로 세워 놓은 겁니다.
황선호 위원  그런데 여기 설명해 주신 게 지금 노후화돼서 그랬다고 하는데...
○환경과장 이인구  그것도, 저기 저 생활쓰레기도 이제 증가하고 있고요, 이제 이천 쓰레기 소각장이 조금 노후화돼서 각 시군별로 부담금이 조금 증가가 돼...
황선호 위원  높였기 때문에 이제 이 금액이 내년에도 더 올라갈 수 있다는 얘기...
○환경과장 이인구  그럴 가능성이 있습니다.
황선호 위원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윤순옥  송요찬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송요찬 위원  139쪽에 야생멧돼지 포획 포상금, 도비죠?
○환경과장 이인구  국비도 있고요, 도비도 있고요, 군비도 있고 그렇습니다.
송요찬 위원  예, 그런데 이거를 지금 사계절 다 일률적으로 지급하잖아요.
○환경과장 이인구  잡는 거에 따라서 지급...
송요찬 위원  예, 사계절 일률적으로 지급하시잖아요.
○환경과장 이인구  예.
송요찬 위원  지금 혹시 자료가 계절별로, 월별로 이제 얼마 잡은 거 나와 있죠?
○환경과장 이인구  지금 월... 지금 현재 저희가 잡은 숫자가 현재까지 이제 840...
송요찬 위원  아니, 아니, 잡은 숫자가 중요한 게 아니라 월별로 나와 있죠?
○환경과장 이인구  아, 월별... 예.
 아, 그 자료는 제가 지금 갖고 있지는 않은데...
송요찬 위원  아니, 그러니까 월별로 나와 있는데 제가 드리고 싶은 말씀은...
○환경과장 이인구  예, 나왔습니다, 예.
송요찬 위원  이게 차등 지급되어야 된다고 생각해요.
 자꾸 이제 주민들이, 또 이렇게 농민들이 말씀하시는 게 뭐냐면 정말 수확기 때 잡는 걸 더 주고... 겨울에 아무 것도 해칠 수 없는데 그런데 사실 돼지 포획하기가 더 좋대요.
 개도 안 다치고 이러니까.
 그때가 오히려 잡는 양이 많대요.
 그래서 차라리 수확시기, 그러니까 우리 5월달서부터나 뭐 10월달까지 이때까지 하고, 12월서부터, 11월이나 12... 저 1, 2월달까지는, 실질적으로 한 3월까지는 포상금을 낮춰야 된다고 생각한대요.
 그때 많이 잡고 오히려 정말 필요할 때 덜 잡는다는 얘기예요.
 그러니까 피해를 보고, 왜 그때 잡느냐 그랬더니... 그때 그렇게 안 잡느냐고 했더니 그때는 수풀이 우거지고 이러니까 사냥하기도 힘들고 개들이 또 다칠 우려가 있어서 우리 엽사분들이 좀 꺼려하시는 부분이 있대요.
 그래서 그거를 좀 차등 지급을 해 줬으면 어떻겠느냐, 조례를 개정해서라도.
 그래서 그런 말씀 있었으니까 자료를 나중에 주시고요, 그것도 한번 검토해 주세요.
○환경과장 이인구  예, 알았습니다, 예.
송요찬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윤순옥  이정우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정우 위원  예, 이정우 위원입니다.
 깨끗한 경기만들기 그 피복비, 지금 양평군 환경미화원한테...
○환경과장 이인구  아, 환경미화원이 아니고요, 환경미화원은 별도로 피복비가 있고요, 이거는 이제 그 경기만들기 기여하신 공무원들이라든지 이런 사람들 지급하려 그러는 겁니다.
이정우 위원  우수 기여자에 대한 선정을 어떻게 하실 거예요?
○환경과장 이인구  아직은 선정은 하지 않았는데요, 하여튼 내부적으로 검토해서 선정하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이정우 위원  국외연수 대신에 옷 사주는 거예요?
○환경과장 이인구  예, 대신...
이정우 위원  국외연수자 선정했을 거 아니에요.
○환경과장 이인구  8명인데요, 코로나 관계 때문에 그것도 선정이 아직 안 된 상태입니다.
이정우 위원  지금 양평읍에 재활용장이 어디 있죠?
○환경과장 이인구  지금 저쪽에 그 어디야...
이정우 위원  4차선...
○환경과장 이인구  예, 거기...
이정우 위원  국도상에 있죠?
○환경과장 이인구  예.
이정우 위원  거기 그 미화원들의 애로사항을 좀 청취하셨나요?
○환경과장 이인구  그 재활용 선별 관계는요, 상당히 좀 어려움이 있습니다.
 제가 뭐 매립장도 갔고 여러 번...
이정우 위원  그래서요, 제가 이제 만남의 기회가 있어갖고 얘기를 나눠보니까 접근성도 떨어지고 주변 환경에 좀... 사실 미관상 안 좋아요, 그 저기...
 그래서 미화원들의 이제 대... 원하는 것은 재활용장이 좀 더 거기보다 접근성이 좋아지고 또 거기가 이용하기가 큰 차 돌리기가 굉장히 좀 어렵다고 그러거든요.
 그래서 양평읍장과 잘 협의하셔 갖고 재활용장을 좀 이전하는 걸로 좀 장·단기적으로 좀 추진하실 용의가 있습니까?
○환경과장 이인구  예, 하여튼 제가 하여튼 좀 검토를 해서요, 적극적으로 추진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정우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윤순옥  관계관은 자리로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토지정보과장은 답변석에 자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관계관은 주요예산안에 대해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토지정보과장 김용옥  토지정보과장 김용옥입니다.
 토지정보과 추경안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예산안 231쪽입니다.
 지적재조사 조정금 2억 200만 원 삭감하였습니다.
 공통점 조사 및 측량비 5820만 원 삭감했습니다.
 이상 설명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윤순옥  토지정보과 소관 사항에 대해서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관계관은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도시과장은 답변석에 자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관계관은 주요예산안에 대해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도시과장 권오윤  도시과장 권오윤입니다.
 도시과 4회 추경 예산안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기정예산액 대비 7억 2000만 원이 증액된 290억 9145만 2000원 계상하였습니다.
 요약서를 위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요약서 151쪽입니다.
 양평도시계획도로 소로2-6호선에 토지보상금 집행잔액 1억 5800만 원 감액하였습니다.
 용문도시계획도로 중로1-2호선에 토지보상비 부족액 4억 원 계상하였습니다.
 152쪽입니다.
 양평 우회도로 교통환경개선사업에 지중화 분담금 4억 5000 계상하였습니다.
 개군도시계획도로 소로1-1호선 외 1개소에 토지보상비 부족액 5억 원 계상하였습니다.
 153쪽입니다.
 양평도시계획도로 소로3-36호선에 토지보상비 집행잔액 1억 800만 원 감액하였습니다.
 154쪽입니다.
 양평도시계획도로 소로1-3호선 개설사업에 토지보상비 2억 6600만 원 계상하였습니다.
 155쪽입니다.
 다문근린공원 조성사업에 토지보상비 잔액 2억 원 감액하였습니다.
 양수리 마을진입로 확장공사에 토지보상비 부족액 1억 3500만 원 계상하였습니다.
 156쪽입니다.
 양평도시계획도로 중로3류 개설사업에 토지보상비 잔액 2억 원 감액하였습니다.
 157쪽입니다.
 양서도시계획시설 조성사업에 토지보상비 집행잔액 1억 3500만 원 감액하였습니다.
 양평도시계획시설 조성사업에 토지보상비 잔액 9300만 원 감액하였습니다.
 158쪽입니다.
 쉼이 있는 도시공간 조성사업에 신규 2개소에 1억 원 신규 편성하였습니다.
 개발제한구역 행정대집행비용 미사용에 따른 2억 원 감액하였습니다.
 이상 설명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윤순옥  도시과 소관 사항에 대해서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관계관은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건설과장은 답변석에 자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관계관은 주요예산안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건설과장 백승관  건설과장 백승관입니다.
 건설과는... 제4회 추경예산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건설과는 제3회 추경보다 23억 7367만 5000원이 증액된 297억 7000만 원으로 계상 편성하였습니다.
 세부적인 사항은 요약서로 보고드리겠습니다.
 요약서 169쪽이 되겠습니다.
 2019년도 착수하여 2020년도에 12월달에 준공 예정으로 추진 중인 산음-고북간 도로확포장공사 1공구사업은 현재 잘 진행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잔여구간인 고북마을 그 지역 주민의 반대로 인해서 추진상에 어려움이 있어서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서 1억 5000만 원을 감 조정, 부족사업에 반영하였습니다.
 또한 계속사업으로 추진 중인 2020년 10월 준공 예정으로 추진 중인 수곡1리-2리간 도로확포장공사 사업비 1억 원을 감 조정하였습니다.
 170쪽입니다.
 아신리 상곡마을 농어촌도로 확포장공사 지장 전주 이설사업비 부족분 1억 원을 증 반영하였습니다.
 계속사업으로 2020년을 12월 준공 예정으로 추진 중인 쉬자파크-양평밸리간의 지장물 이설비 부족분 2억 원을 증 반영하였습니다.
 편입토지 협의가 어려움이 있으나 2020년 12월 준공 예정으로 추진되는 백동육교-삼산길 공사 토지보상비 및 지장물 전주 이설비 부족분 3억 원을 증 반영하였습니다.
 비법정도로 사업으로 2020년 10월 준공 예정으로 추진 중인 백병마을 진입로 공사에 전주 및 통신주 이설비 부족분 1억 원을 증 반영하였습니다.
 172쪽입니다.
 신규사업으로 편입토지 보상비 부족분... 부족한 신복3리 마을진입로 확포장공사에 5억 3500만 원을 증 반영하였습니다.
 주민참여예산으로 추진 중인 창대리 농어촌... 창대리 도로확포장공사에 부족한 보상비 6억 200만 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173쪽입니다.
 군도 및 농어촌도로상에 노후된, 파손된 포장도 보수에 필요한 유지관리비 2억 원을 추가 반영하였습니다.
 교량보수 유지관리비 1억을 감해서 신규사업에 반영하였습니다.
 174쪽입니다.
 5년 주기로 수립토록 한 양평군 보행안전 및 편의증진 기본계획 용역에 소요되는 용역비 5000만 원을 반영하였습니다.
 비법정도로상 위험성이 있는 농로 및 마을진입로 유지관리비 지출을 위한... 유지관리비, 보수를 위한 보수비 2억 원을 추가 반영하였습니다.
 이상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윤순옥  건설과 소관 사항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관계관은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휴식을 위하여 10분간 정회를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8시11분 회의중지)

(18시24분 계속개의)

○위원장 윤순옥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허가과장은 답변석에 자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허가과 소관 사항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정우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정우 위원  예, 이정우 위원입니다.
 이 공간정보 전산화 사업 뭐 해서 9000만 원이잖아요.
 이 사업 내용이 뭐예요?
○허가과장 임선진  이게 저희가 이제 2005년도부터 2020년도까지 개발행위허가 자료가 2만 2000건이 됩니다.
이정우 위원  이거 용역 주는 거예요?
○허가과장 임선진  예, 용역 주는 겁니다.
이정우 위원  아, 우리 양평군 인력을 쓰는 게 아니라?
○허가과장 임선진  예, 그 전문용역회사가 있어 가지고요, 그쪽에서 하게 되는 겁니다.
이정우 위원  잘 추진하십시오.
○허가과장 임선진  예, 알겠습니다.
이정우 위원  이상입니다, 예.
○위원장 윤순옥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관계관은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교통과장은 답변석에 자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교통과 소관 사항에 대해서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송요찬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송요찬 위원  예, 법인택시 운수종사자 처우개선 지원금, 이 금액으로 돼요?
 좀 모자라는 것 같은데.
○교통과장 여근구  일단은 뭐 다른 시군에서도 뭐 40만 원 정도 하는 데가 있고요, 뭐 45만 원 하는 데도 있고, 50만 원 하는 데도 있는데 저희 재정형편을 고려해서 40만 원으로 결정한 겁니다.
송요찬 위원  예,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윤순옥  이정우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정우 위원  이거 예산이 만약에 통과되면 지급을 언제 하실 거죠?
○교통과장 여근구  그거는 이제 바로 하는데요, 한꺼번에 일괄 지급하는 게 아니고요, 기존에 나간 거는 저희가 소급 적용을 하고요, 나머지는 이제 월별로 해서 5만 원씩 나가게 됩니다.
이정우 위원  아니, 이게 지금 중앙정부에서 지금 2차 재난지원금이 택시 운수종사자들도 포함돼요?
○교통과장 여근구  안 됩니다, 이거는.
이정우 위원  그럼 우리...
○교통과장 여근구  이제 개인택시들은 이제 소상공인으로 해서 먼저 1차 때도 대상이 돼서 지원이 나갔는데 법인택시 종사자들은 혜택을 못 받았습니다.
 그래서 그거를 반영을 해 가지고 이번에 계상하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이정우 위원  이거 책정한 근거는... 5만 원씩, 월 5만 원씩 책정을 한 근거가...
○교통과장 여근구  그거는 이제 저희가 40만 원 정도를 예상을 해서 저희가 월 5만 원씩을 한 거고요, 그다음에 이제 기존에 도에서도 월 5만 원씩 해서 지원을 해 준 게 있습니다.
 그래서 그걸 근거로 해서 그걸 기준으로 해 가지고 반영을 한 겁니다.
이정우 위원  개인택시 운수종사자들이 혹시 법인택시만 해 준다고 뭐 반발은...
○교통과장 여근구  그거는 없습니다.
 개인택시는 기 혜택을 받았기 때문에...
이정우 위원  아니, 소통을 했냐고요.
○교통과장 여근구  소통은 안 해 봤습니다, 그거는.
이정우 위원  아니, 과장님이 뭐 그렇게 딱 단정 지으실 거는 아닐 것 같은데, 금전이 오가는 거라.
○교통과장 여근구  이제 그런 사항도 있을 수 있지만요, 일단은 개인택시 운수종사자들은 혜택을 본 사람들이고, 그다음에 법인택시 운수종사자들은 혜택을 못 받기 때문에...
이정우 위원  그러니까 사업을 우리가 집행을 할 때, 우리가 행정력 투입될 적에 이렇게 이제 생각으로 그치지 말고... 개인 거기 또 임원들이 있잖아요.
 소통하면 좋을 것 같아요.
○교통과장 여근구  예, 알겠습니다.
이정우 위원  예, 그 과정을 한번 거치시면 또 나중에 미연에 방지할 수 있으니까...
 예,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윤순옥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관계관은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공동체구축과장은 답변석에 자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공동체구축과 소관 사항에 대해서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혜원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혜원 위원  예, 이혜원 위원입니다.
 과장님, 268페이지, 본예산 책자고요.
 마을자치 공동체지원사업이 지금 성립전 사업이잖아요.
 이게 올해 초에 공모돼서 선정된 사업이죠?
○공동체구축과장 구상철  잠깐만요.
 본예산안.
이혜원 위원  마을자치 공동체지원, 본예산 268쪽.
○공동체구축과장 구상철  예, 마을자치 공동체지원 보조 말씀하시는 거죠?
이혜원 위원  예.
○공동체구축과장 구상철  아, 이게... 설명드리겠습니다.
 이거 이제 개군면 도시활성화 그 추진위원회에서 마을자치 공동체 프로그램 운영비를 지원해 주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그래서 성립전으로다 1388만 원이 계상이 되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이혜원 위원  예, 이거 양평군에서 처음 아니에요?
 마을공동체랑 주민자치위원회 협력체계 구축해서 마을자치, 자치적인 역량강화사업 하는 사업 아닙니까?
○공동체구축과장 구상철  예, 그렇게 지금 하는 건데요, 이게 이제 개군면에서 주민자치위원회, 산수유축제위원회, 양평마을지원센터, 세 바퀴 평생학습마을, 이렇게 4개 공동체가 향후 자치시대를 대비를 해 갖고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 중에 있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이혜원 위원  예, 그래서 처음 시행하는 만큼 진행사항에 대한 부분들 좀 검토하셔서 사례화될 수 있도록 좀 준비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공동체구축과장 구상철  예, 잘 준비하겠습니다.
이혜원 위원  예, 그리고 본예산 책자 269페이지에 물소리길 유지관리 중에서 인증기념품 700개 또 들어가는 게 있잖아요, 한 1000만 원 정도.
○공동체구축과장 구상철  예.
이혜원 위원  지금 물소리길 이용객들이 요즘에 좀 어떤가요?
 증가 추세인가요, 이용 인원이?
○공동체구축과장 구상철  아, 물소리길이 이제 코로나19로 해 갖고 실내에들 모이질 못하니까... 작년 7월달하고 이제 금년 7월달하고 그걸 이제 비교를 해 봤습니다.
 그런데 전체적인 숫자는 작년 7월달에는 한 6만 3000명이 다녀갔고요, 그다음에 금년 7월달에는 한 4만 6000명이 다녀갔는데 완주한 인원은 작년에는 226명인데 금년도에는 505명이 완주를 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분석을 해 보니까 코로나19로 해서 실내에 이제 제약을 받으니까 많은 사람이 다니는 게 아니고 한 2명, 3명 이렇게 해 갖고 완주를 하는 그 사항이 되겠습니다.
이혜원 위원  총인원은 줄지만 완주인원은 는다는 얘기신가요?
○공동체구축과장 구상철  예, 그렇게 지금 하고 있습니다.
이혜원 위원  그런 부분에 있어서 완주한 분들한테 인증기념품을 제공하시겠다는 말씀...
○공동체구축과장 구상철  예, 그 인증서를 주는 그 사항이 되겠습니다.
 그리고 가방에 맬 열쇠고리, 기념품으로 그렇게 이제 주고 있습니다.
이혜원 위원  예,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윤순옥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관계관은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지역개발과장은 답변석에 자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역개발과 소관 사항에 대해서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정우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정우 위원  예, 이정우 위원입니다.
 LED전광판 그 장소가 정해졌나요?
○지역개발과장 박문하  예, 정해져 있습니다.
 이게 용문산사격장하고 그 비승사격장 가까이에 있는 용천2리 마을회관하고 신론1리 마을회관으로 잠정 결정이 됐습니다.
이정우 위원  그 전광판에... 사격 안내에 대한 전광... 내용이죠?
○지역개발과장 박문하  예, 미리 위험을 방지하기 위해서... 주민들이 놀라지 말라고 미리 알려드리고 또 간혹...
이정우 위원  그거는 군...
○지역개발과장 박문하  마을의 또 중요사항도 거기, 청운에서 할 수도 있습니다.
이정우 위원  그러면 소프트웨어는 군부대에서 하나요?
○지역개발과장 박문하  아닙니다.
 전적으로 저희가, 저희가 발주를 하고, 저희... 주민들하고 필요한 사항 저희가... 군부대는 관여하지 않습니다.
이정우 위원  아니, 이 전광판 운영을 누가 하냐고요.
○지역개발과장 박문하  아, 운영은 천상 그 군부대, 군부대의 자료를 받아서 천상 마을에서 운영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정우 위원  그게 가능하다고 생각이 됩니까?
○지역개발과장 박문하  운영하는 자체는 아직 구체적으로 지금 뭐 정해지진 않았는데 지금 위원님께서 말씀하시는 것처럼 우려하시는 바 없게 마을하고가 됐든 면에서 됐든 저희가 됐든... 어쨌든 군부대는 아닙니다.
이정우 위원  그러면 마을에서 만약에 운영하게 되면 군부대에서 군으로 통보돼 갖고 군에서 마을로 통보해서 전광판에 내용을 게재를 해야 되겠네요, 천상?
○지역개발과장 박문하  관리 주체가 결정되면 거기서 군부대의 연락받고 게재하는 방법으로 운영될 겁니다.
이정우 위원  아니, 군부대에서 그러한 것, 그 관리 운영권을 주면 안 되나요, 설치는 하더라도?
 홍보가 됐니 안 됐니를 누가 책임을 져야 되느니 군부대에 아예... 한번 그거 검토해 보십시오.
○지역개발과장 박문하  예, 알겠습니다.
이정우 위원  전광판 설치까지는 뭐 굉장히 뭐 홍보 면에서는 괜찮은 것 같은데 운영이 부실하게 되면 또 그 설치 안 한만 못 하다는 말이 또 나올 수 있거든요.
○지역개발과장 박문하  예, 운영하는 방법에 대해서 우려하시는 것 없게 이렇게 검토해 보겠습니다.
이정우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윤순옥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관계관은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보건정책과장은 답변석에 자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정책과 소관 사항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관계관은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건강증진과장은 답변석에 자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건강증진과 소관 사항에 대해서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관계관은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농업경영과장은 답변석에 자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농업경영과 소관 사항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정우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정우 위원  요약서 214쪽 있잖아요.
 맨 밑에 학습단체 교육 강사비 지원 내용에 대해서 좀 말씀해 주시죠.
○농업경영과장 이상호  농업경영과장 이상호입니다.
 말씀드리겠습니다.
 학습단체 교육 강사비 지원은 저희가 생활개선회 특성화 전문교육 분과과정 교육을 추가했습니다.
 그래서 7개 분과, 183명이 총 72회를 추진하게 됐습니다.
 그래서 거기에 기정 750만 원에서 2400만 원을 더한 3150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이정우 위원  지금 교육을 계속하고 있는 건가요?
○농업경영과장 이상호  계속하고 있다가 지금 얼마 전에 중단하고 있습니다, 지금, 코로나 때문에.
이정우 위원  아니, 지금 2400을 증액시키면 그게 12월까지...
○농업경영과장 이상호  그게 지금 앞으로 상황이 어떻게 될지는 모르기 때문에 그래서 지금 교육계획은 잡혀 있어 가지고 예산에 반영을 했습니다.
이정우 위원  강사들이 누구예요?
○농업경영과장 이상호  강사들은 대학 강사나 뭐 이런 전문... 현재 하는 분들이 여러 가지 7개 분과로 좀 생활개선 분야가 나뉘어져 있어가지고 각각 다릅니다.
이정우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윤순옥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관계관은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농업기술과장은 답변석에 자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농업기술과 소관 사항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관계관은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친환경농업과장은 답변석에 자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친환경농업과 소관 사항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예, 박현일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현일 위원  예, 뭐 관련... 227쪽, 못자리용 상토 지원사업입니다.
 그런 기계들이 다... 우리 상토 관련 기계가 있습니까?
○친환경농업과장 정동진  예, 답변드리겠습니다.
 농가에서는 이제 수작업으로 거의 다 하고요, 일부 이제 그 기계... 영농단 있는 데는 기계로 이제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금년도 같은 경우는 양평농협하고 용문농협에 공동육묘장이 설치가 됨으로 인해 갖고 좀 상토 부분이 이제 좀 남아가지고 감액을 시킨 사항이 되겠습니다.
박현일 위원  예, 한번 지난... 한 10여 일 됐는데 양파 상토 한다고 저기 BM수 앞에서 농가들이 상토 기계로 해서 하는데 기계마저도 고장나갖고 뭐 사용할 수 없다고...
 한번 전반적인 상토 기계 점검해 주시기 바랍니다.
○친환경농업과장 정동진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윤순옥  이혜원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혜원 위원  예, 과장님 유기질비료 지원 관련해서 설명 좀 자세하게 해 주시죠.
○친환경농업과장 정동진  예, 유기질비료 지원사업이 이제 국비 지원으로 해서 포당 1000원씩이 지원이 됩니다.
 그래서 이제 그거는 가축분뇨퇴비도 1000원이고 혼합유박도 이제 1000원이 지원이 되는데 여기에 이제 유기질비료 지원사업에 대한 거는 혼합유박이 되겠습니다.
 그래서 포당 되... 보통 이제 한 8000원 정도에 시중에서 유통이 되는데 인증을 받은 농가들에 한해서 보조비율이 너무 낮기 때문에 3100원을 추가로다 해서 금번 예산에 1860만 원을 계상한 사항이 되겠습니다.
이혜원 위원  그러면 이 부분이 다 군비잖아요.
○친환경농업과장 정동진  예, 그렇습니다.
이혜원 위원  예, 100% 군비인가요?
○친환경농업과장 정동진  100% 군비는 아니고요, 아까 말씀드린 정부 지원을 해 주는데 이제 포당 1000원씩을 주게 돼 있습니다.
 그래서 그 차액분에 대해서 너무 이제 적기 때문에 추가로다 저희가 이제 예산을 지원을 해 주는 이런 사항이 되겠습니다.
이혜원 위원  그러면 저희가 3100원...
○친환경농업과장 정동진  예, 그렇습니다.
이혜원 위원  지원을 해 드리는 건가요?
○친환경농업과장 정동진  예.
이혜원 위원  그러면 이것이 지금 12개 읍면에 다 신청받아서 하시는 건가요?
○친환경농업과장 정동진  예, 이거는 12개 읍면에 다 지금 가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이혜원 위원  그러면 신청하는 농가에는... 농가에 대한 부분을 신청받아서 진행하신다는 말씀인 거죠?
○친환경농업과장 정동진  예, 그렇습니다.
이혜원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윤순옥  이정우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정우 위원  예, 추가 질의하겠습니다.
 이게 친환경인증농가에 대해서 3100원... 친환경인증농가에 대해서만 하는 거예요, 아니면 일반 농업인한테도...
○친환경농업과장 정동진  일반 농업인보다도... 유박비료, 혼합유박이라고 해서 이제 이렇게 알맹이로 돼 있는 비료인데요, 대부분 이제 수도작을 하는 인증농가들이 이 비료를 사용하고 있는 사항입니다.
이정우 위원  이거 3100원 지원해 준 적이 있어요?
○친환경농업과장 정동진  계속해서 이게 해 왔던 사항입니다.
이정우 위원  왜 본예산에...
○친환경농업과장 정동진  본예산에 이제 계상을 했는데요, 인증농가가 좀 비료 소요량이 늘어나다 보니까 부족분에 대한 거를 이번 추경에 이제 계상을 한 사항이 됩니다.
이정우 위원  아니, 그러니까 매년 해 왔다고 그러면 저는... 농업인단체에 한정된 게 아닌 말씀을 드릴게요.
 이렇게 요구하는 대로 만약에 이렇게 예산을 지원을 한다 그러면 굉장히 좀... 좀 어떤 기준을 좀 세워야 되지 않느냐.
 필요로 하면 이렇게 또 이렇게 지원을 해 준다, 그거에 대한 좀 어떤 매뉴얼을 좀 만들어 놓으셨으면 좋겠어요.
○친환경농업과장 정동진  답변드리겠습니다.
 지금 기존에 저희가 비료를 공급하는 사항에 대해서는 몇 가지... 몇 가지 사업이 있습니다.
 그래서 그 부분에 대해서는 저희가 내년도에는 좀 통합을 할 건 통합을 하고 그래서 이제 이 비료를 보조비율이라든지 이런 부분에 대한 것도... 예를 들어서 팔당 영농비 지원사업 같은 경우 수계기금에서 지원을 해 드리다가 지금 이제 일반회계로다 이제 예산이 되어 있는데 7개 읍면에만 지금 지원이 되는 이런 사항이 되겠습니다.
 그래서 그런 부분은 불합리한 부분이 있기 때문에 좀 통합을 해서 농업인들한테 전체적인 홍보도 하고 해 갖고 좀 효율적인 지원이 될 수 있게끔 이렇게 좀 계획을 하고 있습니다.
이정우 위원  예, 한 몇 년... 10년 전부터 농사를 지으려면 양평 가서 지어라, 하도 지원하는 게 많아 갖고 그런 얘기까지 돌았거든요.
 그게 이제 처음에는 친환경농업특구다 해서 예산을 많이 지원하는 부분에 이제 정책적으로 판단을 해서 어느 정도 지원을 조금 줄이게 되면 또 난리가 납니다.
 하여튼 간에 그러한 위험성이 있으니까 원하는 대로 이게 아니라 어떤 매뉴얼대로 행정집행을 좀 해 줬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드리고요...
○친환경농업과장 정동진  예, 알겠습니다.
이정우 위원  저기 김장담그기 체험 이 8000만 원, 이거 새마을지회 김장도 있고 그런데 이거 체험, 그때, 작년에 여기 시장에서 한 그건가요?
 아니...
○친환경농업과장 정동진  예, 그렇습니다.
 체험마을이, 이제 7개 마을에서 지금 배추를 파종한 게 약 한 2만 1000포기 정도가 지금 파종이 돼 있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코로나19로 인해서 어떻게, 이제 축제 진행에 대한 건 어떻게 될지 모르지만 이 부분에 대해서 지속적으로 코로나가 간다고 그러면 이제 절임배추로 판매를 한다든지 아니면 드라이브스루 판매, 김장은 드라이브스루 판매라든지 이런 방향을...
이정우 위원  그러니까 작년에 여기 양평시장에서 했던 그 행사인가요?
○친환경농업과장 정동진  예, 맞습니다.
이정우 위원  그거 양평로컬푸드인가 거기서 주관해서 하는 거 아닌가요?
○친환경농업과장 정동진  이거 농촌나드리에서 주관하고 있습니다.
이정우 위원  그러면 이 나드리에다 이 돈을 줘 갖고 할 예정인가요?
○친환경농업과장 정동진  예, 그렇습니다.
이정우 위원  그게 8000만 원이나 이게 들여갖고 제가... 이제 군 예산이 투입이 되면 그 김장 가격도 좀 어느 정도 질도 좋고 값싸게 해서 좀 발전적으로 되는 게 아니라 그냥 손님들을 저의 경험으로는 봉으로 알아요.
 저도 실질적으로 김장거리를 사갔는데 나중에 가격하고 질 보고 아, 이건 아니다.
 그러니까 이번에 예산에 만약에 이게 이제 통과돼서 만약에 사업을 하더라도 그거 그런 평가는 들으면 안 될 것 같아요.
 오히려, 오히려 전국적으로 지금 이렇게 온라인을 통해서 사는 가격이, 어떤 재료 같은 게 다 검증된 상태에서 사는 가격이 더 싸다라 그러면 앞으로 뭐 이렇게 발전 가능성이 좀 적을 것 같아서 말씀드립니다.
○친환경농업과장 정동진  예, 지적하신 부분에 대해서 감안해 갖고 문제없도록 이렇게 추진을 하겠습니다.
이정우 위원  예, 그다음에 무대 설치나 이런 거, 좀 그런 거보다도 김장의 질을 좀 제고시켰으면 하는... 군민의 한 사람으로 바라겠습니다.
○친환경농업과장 정동진  예, 알겠습니다.
이정우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윤순옥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관계관은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축산과장은 답변석에 자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축산과 소관 사항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관계관은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환경사업소장은 답변석에 자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경사업소 소관 사항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송요찬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송요찬 위원  예, 소장님 이번에 수해로 인해서 노후관로로 인해서 우리 처리장으로 불명수가 유입되거나 이런 부분들이 혹시 없었어요?
○환경사업소장 진오석  아, 불명수가 들어오는 곳들이... 비가 많이 오니까 실질적으로 이제 가정에서 이게 물이 배수가 되는 곳이 없다 보니까 개인 오수처리시설... 개인 오수처리시설로 이제 유입시키는... 그러니까 배수설비 뚜껑 쪽으로 들어오는 경우들도 많이 있고요, 그리고 도로에 이제 맨홀이 있는데 그 맨홀이 잠겨버리다 보니까, 도로 자체가 잠기다 보니까 들어온 곳들이 꽤 있었습니다.
송요찬 위원  꽤 있었어요?
○환경사업소장 진오석  예.
송요찬 위원  우리 지금 노후관로가 얼마나 돼요?
○환경사업소장 진오석  노후관로 이번에 저희가 정밀조... 기존 정밀조사 지금 예산 확보한 게 180km...
송요찬 위원  180km요?
○환경사업소장 진오석  예, 180km를 지금 전수조사 하려고... 그 전체는 아닙니다.
 일부만, 일부입니다.
송요찬 위원  뭐 전문가시니까 그러한 부분들 충분히 계획을 잘 세우셔가지고 일단... 저희는 이제 항상 그 수해 때마다 그런 지적을 많이 받아요.
 그러니까 그런 관계를 잘 정리하셔서 준비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경사업소장 진오석  예.
송요찬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윤순옥  황선호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황선호 위원  예, 황선호 위원입니다.
 그 앞에 공사하고 있는 부분 있잖아요.
○환경사업소장 진오석  예.
황선호 위원  그런데 저번에도 한 번 말씀드렸는데 이번 수해나 이때 피해 없으셨나요?
○환경사업소장 진오석  예, 피해는 없었습니다.
황선호 위원  예, 그리고 지금 지역 업체가 들어가고 있죠?
 그 관내 그 공사하시는 데...
○환경사업소장 진오석  아, 예.
황선호 위원  중장비나 이런 것들 거기 다...
○환경사업소장 진오석  예, 지금 지역 업체들이 다 들어가서 하고 있습니다.
황선호 위원  지역 업체로 다 쓰고 계시는 거예요?
○환경사업소장 진오석  예.
황선호 위원  그렇게 유지해 주셨으면 하고요, 앞으로도 피해 없이, 인명사고 없이 공사  마무리 잘하시기 바랍니다.
○환경사업소장 진오석  예, 알겠습니다.
황선호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윤순옥  예, 이정우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정우 위원  예, 이정우 위원입니다.
 이번 강수량 많을 적에 여기 38층 옆에 그 하수가...우수관이 막혔던 건가요?
○환경사업소장 진오석  아, 그 불명수가 워낙 많이 들어오다 보니까 하천... 이제 기존에 시내 구간에 분류가 다 됐는데 일부 이제 그 부분들은 또 같이 들어오는 부분이 있습니다.
이정우 위원  아, 그러면 다른 그 오물 때문에 막혔던 거예요?
○환경사업소장 진오석  수량이 너무 많이 들어와서 아마 그런 상황이...
이정우 위원  그냥 강수량이 많아 갖고...
○환경사업소장 진오석  강수량이 많아서...
이정우 위원  그거 이렇게 같이 이렇게 이제 보수한 차량하고 그거는 뭐 이렇게 계약이 맺어있습니까?
○환경사업소장 진오석  예, 저희들이 이제 그때그때 이제 저희가 필요할 때 그 업체에... 양평에 다행히 업체가 있어서...
이정우 위원  용역... 대가를 주고 하는 거죠?
○환경사업소장 진오석  예, 대가를 주고 저희가 하고 있습니다.
이정우 위원  하여튼 간에 뭐 환경사업소장님 같이 이렇게 하는 현장 사진을 보고 굉장히... 격려를 드리고요.
○환경사업소장 진오석  감사합니다.
이정우 위원  그 업체하고도 유기적으로 해서 응급시스템은 잘 구축돼 있는 것 같아서 말씀드렸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윤순옥  예, 관계관은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수도사업소장은 답변석에 자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수도사업소 소관 사항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혜원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혜원 위원  예, 이혜원 위원입니다.
 소장님, 강상면 신화리 지하수 실태조사 용역 건인데요, 이 부분 신청인이나 주민들이나 내용은 알고 계시는 거죠?
○수도사업소장 안철영  예, 수도사업소장 안철영입니다.
 답변드리겠습니다.
 아시는 것처럼 이제 6월달부터 이게 이제 집회가 이어지고 해서... 지하수 부존량 고갈에 따른 민원이었고 또 이면에는 지방상수도 공급이라든지 또 토지 이용에 대한 그런 문제가 있었던 거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일단 부존량이나 지금 이용 실태에 대한 조사를 용역을 통해서 진행코자 하는 사항이고요, 전문가뿐만 아니라 지역 주민들 또 그 시위에 동참했던 관계자분들까지 같이 포함해서 실태조사를 진행코자 하는 사항입니다.
이혜원 위원  이거 신청하셨던 분도 포함돼요?
○수도사업소장 안철영  저희가 이제 그 참석범위는 주민들 대표들을 참석시킬 예정이니까 협의해서 그분이 원하시면 참석을 시키겠습니다.
이혜원 위원  거기에서 좀 공감대가 형성이 안 되는 부분들이 많이 있고, 그거를 해결하기 위한 부분이니까 그런 부분에 대한 것도 좀 같이 시행하는 데 좀 신경을 써 주셔야 될 것 같습니다.
○수도사업소장 안철영  예,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혜원 위원  이 실태조사 하는 거에 있어서 주민들도 이 부분에 대한 결과를 가지고 한 번 더 논의하겠다라는 부분에 대해서는 공감대를 갖고 계시는 거잖아요.
○수도사업소장 안철영  예, 그렇습니다.
이혜원 위원  예, 그리고 또 한 가지는 지금 계속 민원이 있어서 소장님하고도 얘기 나누고 있는데 마을상수도와 지방상수도에 대한 부분에 대해서 뭐 비단 그것이 청운면뿐만 아니라 인근 우리 지역에 있는 상수도가 들어가지 않는 곳도 있지만 이런 부분에 있어서 마을이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곳도 있고, 직영 관리하는 곳도 있고, 지방상수도가 들어가는 곳도 있어서 이런 부분에 대한 민원이 좀 자주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그런 부분에 대한 수요 파악이 좀 전반적으로도 좀 필요할 것으로 보여져요.
 지속적으로 이제 지금은 후조치가 되잖아요.
 민원이 발생했을 때 시행되는 후조치 사항인데 이런 부분에 대한 것도 예전에 지역에 마을상수도가 몇 개 정도 운영되고 있는지에 대한 부분을 물어봤을 때 그 현황 파악이 안 되는 경우도 있었거든요.
 그런 부분에 대해서도 좀 뭐 시행하시는 데 좀 어려움은 있겠지만 좀 그런 데이터를 좀 확보하고 우리가 필요한 부분에 있어서 선제적으로 할 수 있는 부분들도 좀 찾아봤으면 좋겠습니다.
○수도사업소장 안철영  예, 간략하게 말씀드리면요, 그 173개에 대해서 지금 저희가 소규모급수시설... 수도시설을 관리하고 있는데 이게 이제 일부는 뭐 직영하는 데도 있고, 군에서 요.
 또 일부는 이제 마을 자체에서 운영을 하고 있고, 실질적인 수질검사라든가 시설보완이라든가 이런 거는 저희가, 이제 군에서 예산을 투입해서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어떤 형평성의 문제라든지 또 관리적인 문제 또 지금 위원님이 말씀하신 신규 주택하고의 어떤 갈등 관계 또 뭐 수량이 부족하다든가 뭐 수질이 악화돼서 어떤 발생하는 문제라든가 이런 문제들에 대한 거를 종합적으로 검토를 해서 방향을 설정해 나가겠습니다.
이혜원 위원  예, 감사합니다.
 그리고 이번에 수돗물 때문에 좀 고생 많이 하셨는데 지금 현황에 대해서 설명해 주실 수 있을까요?
○수도사업소장 안철영  예, 간략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제가 수도사업소장으로서 이제 필터 변색에 따라서 불안해하는 주민분들하고 여기 또 주민들 대표로 계신 의원님들께 송구하다는 말씀드리겠습니다.
 저희가 뭐 법적으로 기준치 이내로 공급했다고 하지만 일단 나타나는 현상이 필터가 변색됨으로써 주민들이 불안해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작년도에도 이제 유사 사례가 있었고, 그래서 작년에는 가뭄 때문에 그런 거 아니냐고 추정을 했었는데 올해는 이제 장마가 50 며칠 동안 지속되다 보니까 충주댐이 방류하고 또 팔당댐이 방류하면서 또 유량이 많이 늘어나면서 영향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외부적으로 우리가 원수를 취입하는 데 있어서 영향은 뭐 수온의 영향이라든가 강우 정도에 대한 영향이 일부 있을 거로 추정은 되는데 근원적으로 왜 이게 여름에, 특히 7월이나 8월달에 이런 현상이 발생하는지에 대해서는 좀 더 검토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이제 실무진 입장에서는 그런 쪽보다는 취수된 원수에 대해서 정수를 잘함으로 해서 그거를, 이제 주민들 불안을 해소코자 해 왔고요, 실질적으로 이 민원이 이제 야기된 게 지난 8월 18일부터 야기되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좀 발 빠르게 움직여서 안내문도 좀 홍보자료로 만들어서 배부하고 또 언론에 보도자료도 뿌리고 또 읍면 포함해서 전 직원들한테도 이 사항을 메일로 다 전송을 했습니다.
 또한 이제 저희가 양평통합정수장의 지금 계열이 2개가 있는데 남한강 쪽에 가까운 데서 취수하는 데서 망간이 좀 더 많이 들어옵니다.
 그래서 흑천 물보다 그쪽이 더 강하기 때문에 저희가 뭐 정수를 해도 제로로 만들 수는 없는 상태기 때문에 기존 방식을 탈피해서 과망간산나트륨을 추가로 구매를 해서 지금 투입을 해서 많이 잡고 있습니다.
 그래서 8월 26일경부터는 지금 거의 검출이 안 되고 있는 상태인데 지금도 이제 민원이 하루에 몇 건씩 생기고 있는데 그 사항은 아마 저희가 추정해 볼 때는 지금 관 속에 체류돼 있는 물이, 그 이전에 공급된 물들이 일부 영향이 있지 않나 해서 앞으로 한 1, 2주 정도면 해소되지 않을까 예상은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 부분에 대한 게 있고, 또 하나는 이제 기술적인 부분이 우리가 운영에 어떤 개선할 부분이 있는지 이런 부분에 대해서 또 필요하다고 판단돼서 지난 9월 1일날 한국상하수도협회에다가 기술 자문을 지금 요구해 놓은 상태입니다.
 그래서 조만간에 기술 자문이 있으면 그 원인 진단을 좀 더... 저희들보다 좀 더 깊이 파악할 수 있을 거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앞으로도... 주민분들 지금 민원 대응하는 거는 그때그때 저희가 현장을 출장해서 설명을 드리고 있습니다.
 그리고 또 필요하시다고 요구할 경우에는 저희가 수돗물 수질검사를 해 드리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 부분에 대한 걸 병행하면서 현재 운영하고 있는 과망간산나트륨 투입 문제라든가 또 기술 진단 문제에 치중해서 내년에도 이런 사태가 생기지 않도록 그렇게 좀 자료도 축적하고 노하우를 쌓아나갈 계획입니다.
 이상 간단하게 답변드렸습니다.
이혜원 위원  예, 감사합니다.
 요청하신 그 기술 자문에 대한 부분들 하셔서 그 원인 진단이 좀 조속하게 이루어졌으면 좋겠고요, 이게 뭐 이제 한시적으로 발생됐었던 게 아니라 연차적인 부분으로 발생하는 부분이니까 대응책에 대한 부분 좀 꼼꼼히 챙겨주시길 부탁드리겠습니다.
○수도사업소장 안철영  예, 알겠습니다.
이혜원 위원  그리고 좀 불안해하시는 주민들이 계시니까 그 부분에 대한 거 면 대 면으로 하긴 힘드시잖아요.
○수도사업소장 안철영  예.
이혜원 위원  그런 부분도 좀 대응적인 측면을 뭐 홈페이지나 아니면 지금 우리 코로나19 문자 전송하는 것처럼 일시적인 부분에 대한 대응도 좀 필요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수도사업소장 안철영  저희가 그 안내 전단을 만들어서 검침원들 통해서 일부 배부를 했는데 전수는 배부가 안 됐을 거로 생각이 됩니다.
 그래서 그런 부분에 대해서도 한번 검토해 보겠습니다.
이혜원 위원  예,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윤순옥  예, 송요찬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송요찬 위원  우리 홍보용 페트병 있죠?
○수도사업소장 안철영  예.
송요찬 위원  지금 거기에는 에코택이 붙어 있나요?
 라벨.
○수도사업소장 안철영  예, 붙어 있습니다.
송요찬 위원  붙어 있어요?
○수도사업소장 안철영  예.
송요찬 위원  그래가지고 바로 떼게 돼 있어요?
○수도사업소장 안철영  예, 필름형태로 이제 붙어 있습니다.
송요찬 위원  필름형태로?
○수도사업소장 안철영  예.
송요찬 위원  아... 다른 데 다 그게 시행되고 있어서 저희 또... 제가 지난번에 못 봐 가지고 확인차 질의드렸습니다.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윤순옥  예, 이정우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정우 위원  예, 이정우 위원입니다.
 올해 7, 8, 9월 상수도 50% 감면 다 됐죠?
○수도사업소장 안철영  예, 지금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정우 위원  더 연장하실 생각은...
○수도사업소장 안철영  일단은 저희가 7월, 8월, 9월, 3개월 동안 하고 있는데요, 약 한... 추정금액이 한 16억 정도 감액이 되는 겁니다.
 사용량의 50%를 지금 감면하고 있고요, 연장 여부는 저희가 뭐 별... 아직 검토한 건 없는데 별도로 한번 짚어보겠습니다.
이정우 위원  예, 그게 주민들하고 얘기하다 보면 굉장히 체감에...
 그러니까 아, 군에서 고맙다, 아, 그런 공과금이더라고요.
 그게 이제 상수도요금을 감면시켜 주면 하수도요금도 당연히 이렇게 감면이 되는 건가요, 시스템이?
○수도사업소장 안철영  지금 그것도 같이 따라가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이정우 위원  예, 그렇게 알고 있고요, 내년도 뭐 상수도요금 올릴 계획이 혹시 있습니까, 아니면...
○수도사업소장 안철영  저희가 뭐 위원님들 아시는 것처럼 ’17년도, ’18년, ’19년, 3년 동안 올렸기 때문에 현실화율이 조금 개선돼 있습니다.
 그래서 뭐 단기간 내에 또 다시 올릴 생각은 없고요, 뭐 최근 환경 쪽에서 또 하수도사용료를 좀 올리다 보니까 고지서 받으면 이제 그거 가지고 좀 항의하시는 분들이 있어요.
 그래서 저희 수도사업소에서 일괄 고지하다 보니까 답변을 저희가 드리지만 굉장히 난해한 사항인데 일단 체감하시는 주민분들은 하수도사용료가 이제 조금 올라가니까 왜 이렇게 많이 올랐냐고 또 우리한테 항의를 하시는 경우도 있어요.
 그래서...
이정우 위원  예, 마지막으로 그 저기...
○수도사업소장 안철영  설명을 드리고 있습니다.
이정우 위원  예, 먼저 소장님한테도 제가 뵐 때마다 강조하는 게 우리 물 관리 때문에 피해를 많이 보고 있는 지역인데 수도요금 팍팍 올리면 그것 좀 너무하는 것 아니냐, 그런 여론이 많거든요.
 그러니까 수도요금 인상에 대해서는 내년에 이제 없다 그러니까 그렇게 알고 있겠고요, 가능하면 인상을 안 하는 쪽으로, 공기업특별회계 크게 저기 아니면... 그래야지 군민들이 그거에 대한 좀 마음이 조금 더 좋아질 것 같으니까요, 참고하십시오.
○수도사업소장 안철영  예, 위원님 말씀 충분히 이해하겠고요, 저희가 이제 공기업이다 보니까 이게 솔직히 물 장사해서 수익을 창출해야 되는 부분이 또 있습니다.
 그래서 그것도 현실화율에 대한 게 이제 우리가 도 내에서도 좀 비싼 편인데 하여튼 명심해서 저희가 행정을 해 나가겠습니다.
이정우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윤순옥  예, 관계관은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기획예산담당관은 답변석에 자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읍면 예산안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예, 기획예산담당관입니다.
 추경에 읍면 예산이 많이 편성되어 있지 않아서 제가 간략하게 대신 답변을 좀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예산안에 따라서 설명을 좀 드리겠습니다.
 353쪽에 양평읍입니다.
 중간 정도에 갈산공원 발목풀장 족욕 설치공사를 5000만 원을 감액을 했는데 본예산에서 7000만 원 예산이 세워져 있었습니다.
 그런데 진행이 좀 더디고 사업량이 좀 축소해서 5000만 원으로 2000만 원을 감액을 했었으나 주민분들하고 발목풀장을, 족욕장을 설치하는 과정에서 그 효용성에 대한 그런 부분이 좀 제기가 돼서, 관리 부분과, 그래서 족욕장 설치를 하지 않는 걸로 주민분들하고 같이 협의를 끝내서 5000만 원을 감액시켰고요, 대신 산책로에 있는 데크가 미끄러운 그런 부분을 그 2000만 원을 들여서 미끄럼 방지시설 설치하는 것으로 됐고요, 그다음에 354쪽입니다.
 중간에 지역현안사업으로 공흥리 771-18번지 부지매입은 당초에 그 도로가 지금 도시계획도로로 소방도로라고 지정이 돼서 현황도로로 사용하고 있었습니다만 공사가 진행이 되지 않는 관계로 해서 국민권익위원회에서 그 시정조치를 좀 받아서 1억 7500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그리고 맨 마지막에 있는 시설비, 양근천 상류 사면유실 방지사업인데 백안4리에 사철탕집 있는 데 그쪽에 그 농로 소교량서부터 한 200여 m 정도, 물길에 따라서 좀 사면이 유실된 곳을 방지하는 식으로 3000만 원을 계상한 겁니다.
 다음, 강상면 357쪽입니다.
이정우 위원  의사진행발언...
○위원장 윤순옥  예, 이정우 위원님.
이정우 위원  지금 담당관님이 이게 이제 12개 읍면까지 다 이렇게 주요사업에 대해서 하시려고 그러는데 우리 위원님들이 이거 다 봤거든요.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아, 그럼... 예, 그래서... 예.
이정우 위원  그러니까 여기서, 여기서도 위원장님이 허락하신다면 질의응답으로 좀 했으면 좋겠습니다.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예, 그러세요.
○위원장 윤순옥  예, 설명은 됐고요, 질의응답으로 바로 들어가겠습니다.
 양평읍부터 시작하겠습니다.
 양평읍 소관 사항에 대해서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강상면입니다.
 강상면 소관 사항에 대해서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음은 강하면 소관 사항에 대해서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양서면으로 넘어가겠습니다.
 양서면 소관 사항에 대해서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옥천면 소관 사항에 대해서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서종면 소관 사항에 대해서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단월면입니다.
 단월면 소관 사항에 대해서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청운면 소관 사항에 대해서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양동면 소관 사항에 대해서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지평면 소관 사항에 대해서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용문면 소관 사항에 대해서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개군면 소관 사항에 대해서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예, 이혜원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혜원 위원  예, 이혜원 위원입니다.
 일단 개군면 관련해서 지금 다목적 청사 건립을 위한 부지매입비가 들어가 있잖아요.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예.
이혜원 위원  아까 이제 저희가 공유재산 관련해서도 얘기는 했지만 이게 면에서 시행하는 것과 또 관련 부서에서 하는 부분에 대한 기준이 있는 것으로는 들었습니다.
 이제 이런 내용들이 좀 어떤 것은 면에서 하고 또 어떤 것은 관련 부서에서 하고, 어떤 것은 또 총괄 부서에서 하는 부분들이 좀 나눠져 있어서 그런 부분에 대한 좀 전반적인 검토 계획은 좀 해 주셨으면 좋겠다.
 면마다 들어오다 보니까 그 정... 부서에서 시행하는 방침하고 또 다르게 올라오는 경우도 있고.
 그래서 그런 부분들을 저희가, 위원들이 또 판단하는 부분도 집행부 의견을 전반적으로 청취하기도 좀 어려운 상황이 있습니다.
 그런 부분들은 총괄하는 기획예산담당관에서 좀, 좀 어려우시겠지만 또 정리 한번 또 해 주셔야 될 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예, 아무튼 뭐 이혜원 위원님 말씀도 있었고, 박현일 위원님 말씀도 좀 있었는데 저희가 행정적으로 예산을 편성하거나 행정절차를 밟는 과정에서 좀 획일화시키거나 단일화, 통일화시켜야 되는 그런 부분들이 좀 여러 가지가 있는데 아직 그게 좀 미흡하게 각 부서별로 또는 읍면별로 필요에 의해서 진행되는 그런 부분도 있는 것을 말씀... 인정을 하고요, 아무쪼록 좀 어려운 일입니다만 그때그때 시기에 따라서 가는 개념이 아니라 뭔가 좀 전체적인 원칙적인 논리를 갖고 계획성 있게 예산 편성이나 진행이 될 수 있도록 해당 부서들하고 한번 좀 깊이 있게 논의 좀 해 보겠습니다.
이혜원 위원  예, 용문면 관련해서 하나 질문드리겠습니다.
 일단 중원계곡에 지금 화장실 공사가 진행 중인 걸로 알고 있는데 또 중단이 되어 있더라고요.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중원계곡에요?
이혜원 위원  예, 이거 아마 기획예산담당관님이 지금 답변하시기 좀 어려우실 수 있는데 별도로 용문면에 얘기하셔서 자료 좀 받아주시고요, 그 부분...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화장실...
이혜원 위원  예, 화장실 공사.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아, 공사가 중단이 돼 있다고요?
이혜원 위원  예, 이 부분은 이제 먼저 확인했을 때는 시행을 하고 있다라고 했는데 현장에 가 보니까 시행이 지금 중단되어 있었고요...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예, 그건 별도로 보고드리겠습니다.
이혜원 위원  예, 이 부분을 지금 말씀드렸던 건 이 부분 또한 이제 같은 맥락일 수 있는데 먼저 이제 장마 후에 중원계곡에서 사고가 하나 발생을 한 적 있었습니다.
 그런데 그 부분에 대해서 조치하고 처리하는 부분에 있어서, 제가 그날 사건 이후에 바로 그다음 날 오전에 갔었는데 조치하는 부분에 있어서가 파출소만 왔다 가고, 지금 용문면 일인데 용문면에서도 안 갔다 오고요, 하천이 있기 때문에 하천 부서, 안전총괄과도 포함이 되고, 산림이 있기 때문에 또 산림과에 대한 부분들도 등산로가 있기 때문에 포함이 되는데 질문을 드렸을 때는 각자의 해당되는 사안에 대한 것만 얘기를 하세요.
 그런데 이제 시급한 거는 다시 발생을 하지 않아야 되잖아요.
 예방적인 측면이 더 중요한 건데 그런 부분에 있어서 서로 이제 입장적인 부분보다는 빨리 해결하려고 하는 좀 적극적인 행정이 이런 데 필요한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그런 부분에 대해서 한 번쯤은 말씀드리고 싶었습니다.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예, 용문면에 한번 확인해 보고요, 해당 부서와 내용을 좀 확인해 본 후에 다시 한번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혜원 위원  예,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윤순옥  예, 관계관은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예산안 조정을 위해 정회를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9시11분 회의중지)

(20시11분 계속개의)

○위원장 윤순옥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의결토록 하겠습니다.
 협의하신 수정내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문화체육과 양평문화재단 재단운영 출연금 1억 4733만 원 중 3664만 6000원 감액, 문화체육과 양평 테니스장 휴게실 리모델링 공사 3000만 원 감액, 주민복지과 노인의날 행사지원 6000만 원 감액, 주민복지과 장애인부모연대 운영비 지원 2200만 원 감액, 산림과 재단법인 세미원 출연금 4억 3500만 원 중 1186만 2000원 감액, 산림과 양강섬 일원 연꽃 식재 2000만 원 감액.
 그럼 수정내역과 같이 의결하고자 하는데 위원님 여러분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6항 2020년도 제4회 추가경정 예산안은 수정한 부분은 수정안대로 기타 부분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혜원 간사님을 비롯한 동료 위원님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오늘 심사·의결된 안건은 9월 15일에 개의되는 제2차 본회의에 보고토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제1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산회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20시13분 산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