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제268회 양평군의회(임시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회의록

제1호

양평군의회사무과


일  시 : 2020년 4월 24일(금) 10시00분

장  소 : 양평군의회 위원회실


  1. 의사일정(제1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
  2. 1. 위원장 선임의 건
  3. 2. 간사 선임의 건
  4. 3. 2020년도 제2차 수시분 공유재산 관리계획 변경동의안
  5. 4. 2020년도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

  1. 상정된 안건
  2. 1. 위원장 선임의 건(위원장직무대행 제의)
  3. 2. 간사 선임의 건(위원장 제의)
  4. 3. 2020년도 제2차 수시분 공유재산 관리계획 변경동의안(양평군수 제출)
  5. 4. 2020년도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양평군수 제출)

(10시00분 개의)

○위원장직무대행 박현일  회의에 앞서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방청하기 위해서 양평 경실련 여현정 사무국장님 외... 네 분인가요?
 네 분께서 참석해 주셨습니다.
 보람되고 유익한 시간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회의를 진행하겠습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68회 양평군의회 임시회 제1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개회하겠습니다.
 개회를 선포합니다.
 본 위원이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선임 전까지 양평군의회 위원회 조례 제3조제2항의 규정에 의하여 위원장의 직무를 대행토록 하겠습니다.
 먼저, 의사팀장님으로부터 안건보고가 있겠습니다.

   ○ 안건보고
○의사팀장 이왕구  의사팀장 이왕구입니다.
 오늘 제1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 상정될 안건은 위원장 선임의 건과 간사 선임의 건을 비롯하여 양평군수로부터 제출된 2020년도 제2차 수시분 공유재산 관리계획 변경동의안과 2020년도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으로 총 4건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직무대행 박현일  예, 수고하셨습니다.

 1. 위원장 선임의 건(위원장직무대행 제의) 

(10시01분)

○위원장직무대행 박현일  그럼 의사일정 제1항 위원장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위원님 여러분께서는 위원장을 추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윤순옥 위원님 추천해 주시기 바랍니다.
윤순옥 위원  예, 존경하는 송요찬 위원님 추천합니다.
○위원장직무대행 박현일  더 추천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더 추천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송요찬 위원님을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임코자 하는데 위원님 여러분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송요찬 위원님을...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위원장님으로 선임되신 송요찬 위원님께서는 위원장석으로 자리를 옮겨 회의를 계속해서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장 송요찬  박현일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본 위원을 위원장으로 선임하여 주신 동료 위원님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2. 간사 선임의 건(위원장 제의) 

(10시03분)

○위원장 송요찬  그럼 의사일정 제2항 간사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위원님 여러분께서는 간사를 추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예, 전진선 위원님 추천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진선 위원  예, 황선호 위원을 간사로 추천합니다.
○위원장 송요찬  예, 황선호 위원님을 추천해 주셨습니다.
 더 추천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더 추천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황선호 위원님을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간사로 선임하고자 합니다.
 위원님 여러분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황선호 위원님이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간사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3. 2020년도 제2차 수시분 공유재산 관리계획 변경동의안(양평군수 제출) 

(10시04분)

○위원장 송요찬  그럼 의사일정 제3항 2020년도 제2차 수시분 공유재산 관리계획 변경동의안을 상정합니다.
 수석전문위원은 검토결과를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수석전문위원 홍성복  수석전문위원 홍성복입니다.
 의안번호 2020-43호 2020년도 제2차 수시분 공유재산 관리계획 변경동의안에 대한 검토보고입니다.
 이 동의안은 2020년 4월 6일 양평군수로부터 제출되어 4월 21일 제268회 양평군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제안 설명을 듣고, 본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심사토록 회부된 안건입니다.
 제안 이유와 주요 내용은 서면으로 갈음하겠습니다.
 다음은 검토의견입니다.
 이 동의안은 공유재산 및 물품 관리법 제10조 및 같은 법 시행령 제7조제1항의 규정에 따라 취득과 처분에 관한 공유재산 관리계획을 수립하여 의회의 동의를 받고자 하는 것으로 먼저, 몽양기념관 부속시설 신축 부지 기부채납 및 신축 계획 건입니다.
 몽양 선생 선양사업을 위하여 여운형 선생 후손으로부터 양서면 신원리 621-2번지 외 2필지, 면적 1666㎡의 부지를 기부채납 받아 28억 원의 사업비로 다양한 전시, 교육, 행사를 개최할 수 있는 건축연면적 600㎡ 규모의 부속시설을 신축하고자 하는 것으로 특이사항은 없는 것으로 사료됩니다.
 다음, 도지정문화재 이항로 선생 생가 보호구역 토지매입 건입니다.
 이항로 선생 생가 앞에 위치한 서종면 노문리 533번지 외 1필지, 면적 3157㎡의 토지를 7억 4300만 원의 사업비로 매입하여 문화재 경관 훼손을 예방하고, 향후 주차장 조성 및 문화재, 박물관 관련 사업 부지로 활용하고자 하는 것으로 별다른 문제점은 없는 것으로 사료됩니다.
 다음, 양평종합체육센터 건립사업 건입니다.
 양평종합운동장 부지 내 양평읍 도곡리 501-1번지 외 7필지에 건축연면적 8600㎡, 360억 원의 사업비로 양평종합체육센터를 건립하여 주변 시설들과 연계된 다양한 대회 및 행사를 개최하고자 하는 것으로 특이사항은 없는 것으로 사료됩니다.
 다음은 향토유적 대석리 지석묘군 토지매입 건입니다.
 강상면 대석리 지석묘군의 토지주가 작물 재배 등으로 지석묘를 훼손할 우려가 있어 강상면 대석리 7번지 외 2필지, 면적 1617㎡의 토지를 2억 3000만 원의 사업비로 매입하여 문화재를 보존하고자 하는 것으로 별다른 문제점은 없는 것으로 사료됩니다.
 다음, 용문천년시장 청년상인창업체험센터 부지매입 및 건립 건입니다.
 2019년 경기도 전통시장 시설현대화 사업 중 용문천년시장 고객화장실 및 창업체험센터 설치 사업 공모에 선정되어 시장 고객의 접근성 및 활용성을 높이고자 용문면 다문리 308-7번지에 20억 원의 사업비로 토지매입 292㎡, 건축연면적 451㎡의 건물을 신축하고자 하는 것으로 별다른 문제점은 없는 것으로 사료됩니다.
 다음, 용문산 관광지 한옥마을 현황도로 기부채납 건입니다.
 용문산 관광지 내 현황도로인 용문면 신점리 369-59 외 10필지, 면적 2240㎡의 토지에 대하여 토지 소유권 분쟁을 예방하고 주민들의 교통 편익을 위하여 기부채납 하고자 하는 것으로 특이사항은 없는 것으로 사료됩니다.
 다음, 헬스투어센터 건립부지 변경 건입니다.
 당초 군민회관 주변에 센터를 건립하고자 하였으나 군민회관 주변 교통소통대책 수립에 따라 양평읍 백안리 219번지로 건립부지를 변경하여 건축면적 562.85㎡, 19억 2000만 원의 사업비로 센터를 건립하고자 하는 것으로 별다른 문제점은 없는 것으로 사료됩니다.
 다음, 구 용문면사무소 내 건강증진형 용문보건지소 별동 증축 건입니다.
 용문면 지역 주민의 질병예방 및 건강관리를 사전 예방기능 중심으로 전환하고 건강증진에 기여하고자 당초 청소년문화의집과 청년일터 취·창업공간 건립이 계획되어 있는 용문면 용문로 395번지 일원 구 용문면사무소 부지에 연면적 427.67㎡, 19억 5000만 원의 사업비로 용문보건지소를 별동 증축하고자 하는 것으로 특이사항은 없는 것으로 사료됩니다.
 다음, 삼산보건진료소 부지매입 및 건물 신축 건입니다.
 의료 취약 주민의 숙원사업을 해결하고 의료 형평성 제고로 건강한 도시 양평 건설에 기여하고자 양동면 삼산리 630-33번지에 5억 200만 원의 사업비로 부지매입 및 건물을 신축하고자 하는 것으로 별다른 문제점은 없는 것으로 사료됩니다.
 관련 법령 및 법규, 기타 참고사항은 서면으로 갈음하겠습니다.
 이상 검토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검토보고서 부록에 실음)

○위원장 송요찬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하겠습니다.
 회계과장과 문화체육과장은 답변석에 자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몽양기념관 부속시설 신축 부지 기부채납 및 신축 계획안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예, 박현일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현일 위원  예, 박현일 위원입니다.
 부지 할 때 그 몽양... 기부채납 받으면서... 지금 몽양 아버님과 할아버님 묘소가 바로 인근에 있는 거 아시죠?
○문화체육과장 신동원  예.
박현일 위원  그 부분이 좀 정비가 잘 안 되고 있으니까 그 부분도 좀... 연세가 80이 넘었습니다.
 어쨌든 우리 군에서 성역화까지는 할 것 없지만 그래도 역사적인 인식 차원에서 좀 관리를 확대해야 되고, 또 더 나아가서 이 부속건물도 마찬가지입니다.
 주민들이 요구하는 여러 사안들이 있습니다.
 뭐 예를 들자면 로컬푸드라든가 신원역 인근에 주차장 확보라든가.
 지금 이 사용하는 곳은 상당히 그 일대 신원 역세권이면서도 사실상 소득사업이라든가 몽양길에 대한 여러 연계사업들 또 그에 따른... 너무 협소해서 그 앞에 있는 몽양 그 작은 오솔길마저도 지금 다 무너지고 있습니다.
 어쨌든 이번 신축... 부속시설 신축 부지 기부채납을 하시면서 예산을 좀 더, 더 확대 편성해서라도 주변 정비의 관련 부서와 잘 협의해서 잘 한번 점검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알겠죠, 과장님?
○문화체육과장 신동원  알겠습니다.
박현일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송요찬  예,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음, 도지정문화재 이항로 선생 생가 보호구역 토지매입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박현일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현일 위원  예, 이 예산 때문에 상당히 경기도와 여러 가지 애로가 있었습니다.
 어쨌든 이 예산이 경기도에서 관심도 갖고 또 우리 군비도 또 투자되고 하니까 이 일대가 주민 체험공간들이 굉장히 이제 봇물처럼... 왜 그러냐면 오지다 보니까 주민 판로도 미약하고 다만 또 주차장도 굉장히 부족합니다.
 그래서 이번 차제에 사업비가 투입되면... 이것도 마찬가지입니다.
 문화재 지정으로 인한 주민들 피해들이 여러 가지 있으니까 지역 경제나 작은 소득, 농산물이라도 판매할 수 있는 여러 그 조치들이, 후속조치가 뒤따랐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송요찬  예,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예, 전진선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진선 위원  예, 전진선 위원입니다.
 우리 주무 과장님께 질의하겠습니다.
 이 위치가, 지금 부지를 살려고 하는 위치가 생가하고는 어느 정도 떨어져 있습니까?
○문화체육과장 신동원  문화체육과장 신동원입니다.
 길 하나를 경계에 두고 있습니다.
 생가가 있으면 아래에 주차장이 있고요, 그다음에 길이 있고, 그다음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전진선 위원  인근 지역입니까?
○문화체육과장 신동원  인근 지역입니다.
전진선 위원  그 자료가 없어서 확인이 안 됐는데 여기, 그 생가를 이용하는 이용인원이 어느 정도 됩니까?
○문화체육과장 신동원  제가 데이터는 정확히 가져오지 않았습니다만 많은 인원이 이용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그런데 이제 가을과 봄, 여름에 몽양 선생님의 생가를 활용한 프로그램들이 많이 진행이 되고 있습니다.
전진선 위원  아니요, 이항로 생가 이야기한 겁니다.
○문화체육과장 신동원  예, 이항로 생가요.
전진선 위원  예.
○문화체육과장 신동원  정확한 관람 인원수는 제가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전진선 위원  예, 우리가 예산이, 우리 군비가 풍부하다면 뭐 문화재에 대한 지원도 많이 해야 되고, 관리를 해야 될 필요가 있겠지만 지금 여기에도 7억 4300만 원 중에 군비가 70%입니다.
 박현일 위원님께서 도비를 만들어내는 것에 대한 어려움 말씀하셨지만 매칭사업으로 군비가 70%면 상당히 많은 비용이 투입되는 겁니다.
 그래서 이런 문화재를 활용하는 것, 그다음에 불요불급한 것인가에 대한 문제, 이런 문제들을 좀 검토를 하셔서 그런 자료를 충분히 위원들에게 제출해 주셨으면 합니다.
 향후에도 자료가 지금 많... 않은데 이항로 선생 생가에 대한 현재 운영상황이라든가 또 관람현황, 이런 것에 대해서 자료를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문화체육과장 신동원  알겠습니다.
○위원장 송요찬  예,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음, 양평종합체육센터 건립사업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음, 향토유적 대석리 지석묘군 토지매입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예, 박현일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현일 위원  예, 지난번에 행정사무감사 때도 말씀드렸지만 30년 동안... 30년 전의 사진 한번 내가 드렸습니다.
 어쨌든 원형복원이 잘 이루어지길 기대하고 이 또한 양평에서 청동기 유적 중에 몇 안 되는 대표적인 유적입니다.
 가장 또 큰 유적입니다.
 어쨌든 복원사업들과 더불어 농민들의 이로 인한, 문화재로 인한 지정 피해가 없도록 좀 잘 후속조치를 해 주시고요, 또 이 부분에 대한, 지석묘군 일체에 대한 그 문화재 등록 여러 절차들은 이미 다 이행되고 절차를 밟고 있겠죠?
○문화체육과장 신동원  여기는 향토유적으로 지정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박현일 위원  지금 현재... 예, 그러면 더 이상 뭐 보완... 저기 행정사항은 없습니까?
○문화체육과장 신동원  일단 발굴이 안 되어 있으니까 정확한 규모 같은 거를 모르거든요.
 그래서 현재 향토유적으로 유지할지 아니면 뭐 도지정으로 갈지 부분은 매입하고 그다음에 문화재청 허가를 맡아서 발굴하고 나면 다시 판단할 수 있을 것... 판단을 하겠습니다.
박현일 위원  어쨌든 이 일대에 지금 그 앞에 있는 여관에 있는 그 옆에 뭐 속된 말로 이 지석묘, 그 지석을 갖다가 강제로 그냥 이동시켜서 남의 여관 앞에다가 지석이 동떨어져 있다든가 몰래 반출한다든가 이런 사례들이 있습니다, 실제.
 그 위치와 내용은 제가 추후에 한번 알려드릴 테니까 현장답사도 해서 만약에, 이 일대의 지석이 만약에 무단 이전이 됐다면 원형복원도 한번 시도해 볼 만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예, 한번 추후 점검토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송요찬  예, 수고하셨습니다.
 전진선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진선 위원  예, 그 앞에 체육센터 관련해 가지고 질의를 하겠습니다.
 예산이 지금 도비는 확보가 돼 있고, 군비가 186억이 미확보라고 말씀하셨는데... 저기, 자료가 돼 있습니다.
 도비는 어떤 방법으로다가 확보된 건가요?
○문화체육과장 신동원  균형발전예산으로 지금 접근하고 있습니다.
전진선 위원  확보가 된... 그러면 추진하고 있는 건가요?
○문화체육과장 신동원  지금 도 계획에는 들어가 있는데 이게 5년인가 연동되는 계획으로 알고 있습니다, 해마다.
 그래서 확정이 돼 있으면 해마다 그 예산이 내려오는데 이 총액 예산은 시간이 지나면 모두 다 확보되는 건 맞습니다.
 연도별로는 약간 차이가 있겠지만 어쨌든 균형발전예산으로 충당이 되고요, 그다음에 구체적인 계획안이 서게 되면 군비는 매칭해서 투입하게 됩니다.
전진선 위원  중앙투자심의위원회에다가 요청을 했었지 않았습니까?
○문화체육과장 신동원  중투 대상입니다.
 중투 대상이어서 올 3월에 중앙투자심사위원회의 심사를 했습니다.
 의뢰를 했습니다.
 결과도 나왔는데 결과는 재심사 결과를 받았습니다.
전진선 위원  도비가 174억이고, 군비가 186억입니다.
 이게 상당히 많은, 약 200억이나 되는 많은 예산이 들어가는 예산이어서 예산 확보에 문제가 없는지... 이것뿐만 아니라 지금 여기 군민회관 주변 정리사업이라든가 또 노인복지관 건립 뭐 등등 해서... 또 용문의 Y-클라이밍 사업, 굉장히 대규모 사업이 지금 아주 즐비합니다, 우리 양평군에.
 이런 사안이 있는데 과연 이 사업을 계속 추진해야 되는지.
 또 하나는 사업 내용 중에 지하 1층에 수영장이 있습니다.
 이거 지난번에도 제, 본 위원이 지적한 바가 있는데 지금 양평군에 대규모 수영장이 현재 3개가... 양수리의 힐링센... 저기 에코힐링센터에도 이게, 수영장이 들어가 있지 않습니까?
 용문에 있는 국민체육센터는 작년 기록에 보면 12월 정도에, 그러니까 이 코로나 사태 이전에 양평공사가 위탁을 맡아 가지고 운영을 하면서 1월달에는 한 400여 명이 이용을 했는데 연말 가면 100여 명으로 떨어집니다.
 이런 상황 속에서 수영장을... 이게, 수영장이 굉장히 크지 않습니까?
 이거 지금 운영... 짓는 거요?
 과연 수영장을 넣어야 되는지에 대한 문제, 향후 이런 것 관리의 문제, 이런 것들을 좀 종합 검토를 더 했으면 좋겠다라는 제시를 했던 바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그런 내용을 다시 한번 좀 검토하셔서 자료를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예산 투입 내용도 마찬가지입니다.
 예산 부서가 있는지 모르겠는데 예산 부서에서는 향후 이 대규모사업 예산에 대한 과연 예산 우리가 가능한지, 지금 금년도에 코로나로 인해 가지고 국비라든가 앞으로도 매칭사업이 굉장히 적어질 거라고 생각을 합니다, 전체 예산으로 봤을 때.
 군에서도 대부분의 사업은 다 유예로 돼 있고, 군비 자체도 지금 어려운 상황이 돼 가는데 이런 사업을 추진해야 되는지 여부 한번 검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문화체육과장 신동원  알겠습니다.
○위원장 송요찬  예, 수고하셨습... 예, 이혜원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혜원 위원  예, 대석리 지석묘군 토지매입 관련해서 질의하겠습니다.
 이 부분이 지금 먼저 예산 편성된 부분에서 감정평가액 부족분에 대한 추가 금액을 요구하신 거죠?
○문화체육과장 신동원  예, 맞습니다.
이혜원 위원  예, 이 부분 제가 질문드리기보다는 제안사항인데요, 지금 이제 앞으로 정밀발굴조사 계속적으로 진행될 예정이잖아요.
○문화체육과장 신동원  예.
이혜원 위원  이 부분이 강상면민 중에서도 이 관심사 계신 분들이 꽤 많습니다.
 그분들과 좀... 조금 면밀하게 같이 협의하시면서 전문가들과 함께 좀 진행을 해 주시고요, 아마 면에서 진행되는 분들 중에서도 좀 구성이 되어 있는 분들이 있으세요.
 그분들하고도 좀 같이 얘기하시면서... 또 이 부분을 진행하면서 주위에, 인근에 또 불편한 사항이 있는 분들은 또 불편한 부분들도 말씀하시니까요, 그런 상황들을 좀 잘 정리해가시면서 발굴하는 데 좀 힘써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문화체육과장 신동원  알겠습니다.
이혜원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송요찬  예, 수고하셨습니다.
 문화체육과 소관 사항에 대하여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문화체육과장은 자리로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일자리경제과장은 답변석에 자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용문천년시장 고객화장실 및 청년상인창업센터 설치사업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예, 일자리경제과장은 자리로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건설과장은 답변석에 자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용문산 관광지 한옥마을 현황도로 기부채납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예, 박현일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현일 위원  예, 이번에 행정사무감사 때 별도 자료를 요청했습니다만 이와 유사한 사례들, 기부채납을 받아놓고 공부정리가 안 된 주로 분쟁소지가 있는 도로들이 있나 혹시 한번 검토해 주셔서 추후에 별도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건설과장 백승관  예, 알겠습니다.
박현일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송요찬  전진선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진선 위원  예, 전진선 위원입니다.
 용문산 관광지 한옥마을 이제 이 주변에 이 유사한 내용으로 해 가지고 공유부지도 또 있다고 하는데 그것도 확인 같이 하신 거죠?
○건설과장 백승관  예, 그렇습니다.
전진선 위원  예, 그래서 도로하고 공유부지하고 다 기부채납 받아서 관리하는 거죠?
○건설과장 백승관  예.
전진선 위원  예, 알겠습...
○건설과장 백승관  개인이 쓰고 있는 거에 대해서는 저희가 이제 뭐 그것까지 기부채납 할 수는 없고요, 현재 공공용으로 쓰고 있는 거에 대해서는 저희가 기부채납을 다 하는 겁니다.
전진선 위원  예, 그래서 관리를 잘해 주시기 바랍니다.
○건설과장 백승관  예, 알겠습니다.
전진선 위원  예, 수고하셨습니다.
○위원장 송요찬  본 위원장이 질의하겠습니다.
 지금 용문산 관광지 한옥마을 현황도로 기부채납 건 지금 우리 승인 올려놓은 것하고 잔여부지들 있죠?
 잔여부지들도 마찬가지로 이거 진행하면서 그 마을에서 그게 정리가 되면 바로 같이 좀 진행할 수 있으면 같이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건설과장 백승관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송요찬  예, 이상입니다.
 건설과장은 자리로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공동체구축과장은 답변석에 자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양평헬스투어 건립부지 센터 변경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공동체구축과장은 자리로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건강증진과장은 답변석에 자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구 용문면사무소 내 건강증진형 용문보건지소 별동 증축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예, 전진선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진선 위원  용문면사무소 내 건물, 이게 신축하는 문제가 우리 저기 회계과장님, 이게 벌써 세 번째 바뀌는 거죠?
○회계과장 이명복  예.
전진선 위원  예산 운용에 문제가 없습니까, 세 번째 바뀌고 있는데?
 뭐 예산... 국비라든가 뭐 도비에 대해서?
○회계과장 이명복  이건 각 사업 부서별로 예산을 편성하기 때문에 전체적인 뭐 운영상에는 문제가 없는 것 같습니다.
전진선 위원  이게 당초에 청소년문화의집 건립으로 해 가지고 계획을 세웠으면 이미 건립이 돼서... 그렇죠?
 그럴 시기... 지금 한창 공사돼서 거의 뭐 준공을 해야 할 시기까지 가 있는데 이제 다시 그 보건 건물이 다시 또 들어가서 다시 설계를 해 가지고 다시 또 시작을 한다고 하니까 이게 뭐 불요불급하다라고 느껴지지 않는 것처럼 느껴지고, 당초에 계획했던 것들이, 좀 체계적이지 못하다, 이런 저기... 모습이 보여지고 있습니다.
 이 점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회계과장 이명복  원래 그 당초에 사업계획을 명확히 해서... 해 가지고 진행이 잘 됐어야 되는데 또 이제 사업을 하다 보면 조금 이제... 이렇게 변동사항이 있고 그래서, 예산도 수반되고 그래가지고 자꾸 좀 변경사항이 있는데요, 원래는 뭐 당초 잘 계획 수립해 가지고 추진하는 게 맞다고 보고 있습니다.
전진선 위원  예, 건강증진과장님, 이것, 이 내용, 사업이 발주된 게 언제 이게 계획이 된 건가요?
○건강증진과장 김현철  예, 건강증진과장 김현철입니다.
 저희가 지금 용문면 보건지소 내에, 1층에 지금 건강증진센터를 지금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게 협소하다는 의견도 많고 주민의견이 많아 가지고 그거를, 농어촌특별자금으로 그거를 예산을 확보를 했는데...
전진선 위원  금년도 예산으로 확보되신 건가요?
○건강증진과장 김현철  예, 맞습니다.
 그래가지고 그 보건지소 앞에다가 이렇게 따로 건물을 지으려고 그랬는데 그 주차장 공간도 그렇고, 건물 이렇게 미관도 그렇고 그래가지고 각 부서하고 협의한 결과 거기 3층에 올리는 게 그래도 가장 낫다는 결론을 해 가지고 이렇게 늦게 계획을 세우게 되었습니다.
전진선 위원  당초에 일자리경제과에서 최초로 이제 사업을 진행을 하다가 또 평생교육과가 또 들어가고 다시 또 보건소가 들어가고 이렇게 이제 진행이 되는 걸 보고 아까 방금 지적한 대로 체계적이지 못하다 또 만약에 그런 사항이 있었으면 검토가 좀 치밀히 됐으면 좋았을 텐데라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그래서 기왕 그렇게 결정을 하셔서 하는 거 뭐 예산절감이라든가 하여튼 필요한 거지만 그런 행정절차에 대한 문제는 다시 한번 고려해 주시기 바라고요, 사업 잘하시기 바랍니다.
○건강증진과장 김현철  알겠습니다.
○위원장 송요찬  예,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건강증진과장은 자리로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보건정책과장은 답변석에 자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삼산보건진료소 부지매입 및 건물 신축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전진선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진선 위원  예, 삼산보건소... 진료소를 이제 건물을 신축하게 됐는데요, 이 보건지소... 진료소하고 보건지소는 차이가 있는 거죠?
○보건정책과장 남영애  예, 있습니다.
전진선 위원  예, 그럼 진료소가 규모는 작은 거고...
○보건정책과장 남영애  예, 보건지소는 공중보건의사가 있으면서 진료를 내과나 또 한의과가 있는 경우 한의과 진료를 하지만 보건진료소의 경우는 간호사가 일정의, 일정기간의 교육을 받아서 그 지역 내에서의 진료행위를 할 수 있는 범위가 있습니다.
 그것을 하는 것입니다.
전진선 위원  보건진료소를 더 신축해야 할 대상이 있습니까, 우리 지역이요?
 이거... 저기 진료소를 건립하겠다라는 계획은 기준이 있나요?
○보건정책과장 남영애  예, 농어촌 특별조치... 특별조치법에 의해서, 보건의료를 위한 특별조치법에 의해서 기준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용주민들이 500인 이상 되고, 그다음에 소재지와의 거리가 시내버스를 이용해서 30분 이상 뭐 소요된다든가 이런 기준이 있어서 그런 의료취약지역에 이제 보건진료소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전진선 위원  그러면 향후에 양평군에 이 보건진료소를 더 신축해야 할 대상지는 파악해 놓으셨나요?
○보건정책과장 남영애  지금 전... 현재까지는 제가 파악한 사항이 없습니다.
전진선 위원  거기에 문제가 있는 것 같습니다.
 이게 문제가 있는 게 그러니까 이제 그 뭐... 물론 이제 주민들의 요구가 있어야 되는 걸 수도 있고 하겠지만 기본적으로 보건진료소를 만들고, 보건지소를 만들 때 지금 말씀하신 그런 기준에 의해서 우리가, 양평군이 해야 할 향후 추진계획을 만들어 놓은 다음에 거기에 맞춰서 예산 투입을 하고, 균형발전이라는 개념의 또 지원도 해야 되는데... 이게, 이것도 주민들 어떤 그... 양동면의 그 뭡니까, 군수 대화의 시간 때, 그때 아마 얘기 나온 건가요?
 우리 의원들하고 얘기 나올 때 나왔던 걸로 기억... 하여간 그런 이제 주민들의 의견을 반영을 한 건데... 그래서 과장님께서는 이런 내용들을 좀 사전에 우리... 향후에도 또 이런 대상지가 있을 수 있으니까 그런 것에 대해서 미리 계획을 좀 세워서 추진해 나갔으면 하는 그런 아쉬움이 있습니다.
○보건정책과장 남영애  알겠습니다.
전진선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송요찬  예, 이혜원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혜원 위원  예, 이혜원 위원입니다.
 그 삼산보건진료소 관련해서 지금 전진선 위원님이 말씀하신 대로 2019년 1월경에 찾아가는 열린의회실... 주민들이 요구사항이 지금 있어서 그 당시에 과장님하고 이 내용에 대해서 검토해 봤을 때 타 지역에 더 들어온 민원 건이나 요구사항 건이나 진료소 계획 건은 없는 상태를 좀 확인하고 진행된 걸로 알고 있는데요, 이 삼산보건진료소 진행하면서 지금, 지금 국비 지원받아서 진행하시는 거잖아요.
 그때 신청기간이 잘 맞아서 신청하신 걸로 알고 있는데 당초에서 변경사항이 한 5평 정도 늘었어요.
 그 이유에 대해서 설명해 주실 수 있을까요?
○보건정책과장 남영애  예, 답변드리겠습니다.
 건강증진실, 그러니까 주민을 위한 진료 공간 플러스 그다음에 건강증진실을 더 설치하기 위해서 조금 더 평수를 조금 늘린 것입니다.
이혜원 위원  예, 위치와 그 진행되는 사항에 대해서는 좀 주민들과 공감 부분들 진행하시면서 하고 계신 거 맞으시죠?
○보건정책과장 남영애  예, 당...
이혜원 위원  위치 선정하시는 부분이랑.
○보건정책과장 남영애  예, 당초에는 이제 하천부지에 했다가요, 거기가 좀 마을하고 떨어져 있습니다.
 그래서 그거를 확인하는 과정에서 예전에... 초등학교 있던 자리 옆에 부지가 있어서 다행히 교육청에서 또 이제 판... 매도할 그런 계획도 있으시다 그래서 저희가 그렇게 변경하게 되었습니다.
이혜원 위원  예, 뭐 지금 삼산1리, 3리에 이 진료소가 없어서 시내까지 나오셔야 되는 불편한 부분들이나 또 여기에 노인인구가 많다 보니까 거동 불편하신 분들도 계시고 해서 이 요구사항이 주민들이 요구하신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 위치적인 부분들이 좀 변경된 부분에 대해서는 주민들 의견들을 많이 수렴해 주신 것 같고요, 이 부분에서 진행하실 때 그런 사항들을 좀 차근차근 좀 세심하게 잘 챙기셔서 진행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보건정책과장 남영애  예, 알겠습니다.
이혜원 위원  예, 그리고 이 변경사항에 대한 내용과 부지 건축하는 부분들에 대해서는 좀 사항에 대해서 절차적인 부분하고 내용하고 구체적인 사항을 자료를 좀 위원들한테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정책과장 남영애  예, 알겠습니다.
이혜원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송요찬  예, 수고하셨습니다.
 박현일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현일 위원  예, 박현일 위원입니다.
 우리... 관련사항 중에서 우리 보건의료계획이 어쨌든 5년 단위로 지금 만들어지고 있잖아요.
 매년 만들... 새로 할 텐데 그런 중간계획에 양평군 전체에 대한, 아까 오지, 우리 취약지역에 대한 증... 뭐 확충계획, 예산 확보 계획, 아까 전진선 위원님이 말씀하신 것들도 한번 챙겨 주십시오.
 또 그런 것들이 있다면 우리 양평군 중기지방재정 5개년 계획에 또 반영을 시켜야 됩니다.
 적어도 몇 년도에 어디에 뭐가 증설이 된다든가 또 예산이 어떻게 들어간다든가.
 그런데 그보다 우선되어야 될 게 하나 있습니다.
 농어촌 보건의료 특별법에 근거한 이런 오지마을 그 증·확충은 이미 인구소멸, 인구절벽 단계에서 오히려 행복택시라든가 행복콜, 그다음에 의료, 아까 택시 이용하는 지원제도를 통해서 오히려 건물 신축을 지금 줄이고 있는 상태입니다.
 오히려 양동이나 단월이나 청운이나 용문이나 집중화시켜서 보건지소를... 지금 양동면사무소 옆에 있는 보건지소를 오히려 활성화시켜서 이제 끌어낸다든가.
 다만, 내가 이해는 갑니다.
 지금 그쪽에 매월리부터 시작해서 삼산리, 계정리 일원이 취약지구는 틀림없는데 지난 2016년 확정된 독일타운이 2016년 7월 확정돼서 지금 4년째 요지부동, 단 한 발짝도 떼어지고 있지 않고 그걸 여파로 인근의 택지개발만 정말 수도 없이 많이 이루어져서 향후 인구증가에 대한 기대심 또는 노령화 인구의 유입에 따른 이런 계획들이... 있다면 그런 것들을 과연, 과연 반영을 했는가 제가 의구심이 들고요, 아까 그런 것 있다면 연차적인 로드맵이 나와 줘야 하는데 갑자기, 불쑥 이렇게 나왔기 때문에...
 또 양평군 종합적인 아까 중기 5개년 의료보건계획도 또한 지금 오지마을에 이 보건지소 확충보다는 집권적, 양평군 보건소와 용문, 양수리 거점지역에 대한 보건소고, 나머지 지역은 오히려 아까 말한 대로 행복택시 지원이라든가 셔틀버스 운행이라든가 이런 걸 통해서 오히려 실 경제적인 주민 직접지원을 강화해야 할 때고, 또 지금 일본도 우리와 똑같은... 양동... 35% 노령화 시대에서는 오히려 방문보건이 확산, 지금 현재 우리가 챙겨야 할 것은 그냥 공중보건의라든가 이런 의료원을 배치해서 방문하면서 이분들이 체킹을 해야지 이렇게 막대한 예산을 들여서 하는 것은 우리 전략적인 방법 중에 바람직하지 않다는 겁니다.
 이 문제에 대해서는 다음에 한번 의료보건계획... 중기계획 세울 때 한번 제가 종합적으로 한번 말씀드리겠습니다.
 한번... 제가 말씀한 취지 알겠죠?
○보건정책과장 남영애  예, 알겠습니다.
박현일 위원  이 부분에 대해서 한번 고민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정책과장 남영애  예, 알겠습니다.
박현일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송요찬  예,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회계과장과 보건정책과장은 자리로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토론을 하겠습니다.
 토론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토론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토론종결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의결을 하겠습니다.
 본 안을 군수 제출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위원님 여러분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3항 2020년도 제2차 수시분 공유재산 관리계획 변경동의안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4. 2020년도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양평군수 제출) 

(10시39분)

○위원장 송요찬  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2020년도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을 상정합니다.
 수석전문위원은 검토결과를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수석전문위원 홍성복  수석전문위원 홍성복입니다.
 의안번호 2020-44호 2020년도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한 검토보고입니다.
 이 예산안은 2020년 4월 6일 양평군수로부터 제출되어 4월 21일 제268회 양평군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제안 설명을 듣고, 본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심사토록 회부된 안건입니다.
 제안 이유와 주요 내용은 서면으로 갈음하겠습니다.
 다음은 검토의견입니다.
 2020년도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은 기정예산보다 588억 원이 증액된 8059억 원으로 7.87%가 증액 편성되었습니다.
 이 중 일반회계는 426억 원이 증액된 6368억 원으로 7.17% 증액되었으며, 특별회계는 162억 원이 증액된 1691억 원으로 10.63%가 증액되었습니다.
 일반회계 세입 예산은 기정예산 대비 세외수입이 21억 원, 지방교부세가 3억 8000만 원, 조정교부금은 1억 5000만 원, 국도비 보조금 262억 원, 순세계잉여금 137억 원, 교육비특별회계 전입금 5000만 원이 증액 편성되었습니다.
 일반회계 기능별 세출 내역은 총세출액은 6368억 원으로 금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 대비 공공행정 분야 및 안전 분야 등 총 12개 분야는 증액되고, 예비비는 감액되었습니다.
 주요 증감 내역은 일반공공행정 분야가 5.10% 증액된 405억 원, 공공질서및안전 분야는 21.20% 증액된 284억 원, 교육 분야는 3.34% 증액된 163억 원, 문화및관광 분야는 10.10% 증액된 377억 원, 환경보호 분야는 0.46% 증액된 381억 원, 사회복지 분야는 5.14% 증액된 1948억 원, 보건복지 분야는 7.64% 증액된 138억 원, 농림해양수산 분야는 8.15% 증액된 679억 원, 산업·중소기업및에너지 분야는 94.06% 증액된 131억 원, 교통및물류 분야는 11.08% 증액된 382억 원, 국토및지역개발 분야는 11.89% 증액된 616억 원, 예비비는 26.93% 감액된 29억 원, 기타 분야는 0.34% 증액된 835억 원이 편성되었습니다.
 다음, 하수도사업 공기업특별회계의 세입 예산은 기정예산액 대비 24.77% 증액된 567억 원이 편성되었고, 세출 예산은 하수도영업비용 293억 원, 자본적지출 예산 274억 원이 편성되었습니다.
 상수도사업 공기업특별회계의 세입은 기정예산액 대비 0.02% 증액된 313억 원, 세출은 상수도사업비용 96억 원, 자본적지출 예산 217억 원이 편성되었습니다.
 기타특별회계의 세입 및 세출 예산액은 기정예산보다 6.54% 증액된 810억 원이 편성되었습니다.
 다음은 종합의견입니다.
 이번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은 코로나19로 인한 경기침체, 고용감소 위기 극복을 위한 대응사업과 지역 경제 활성화 사업, 생활 SOC 및 취약계층 지원 사업, 주민 생활불편 해소 사업 등의 예산을 반영하고자 하는 것으로 추가경정예산의 주요 재원이 세외수입, 특별교부세, 조정교부금, 국도비 보조금 등 의존재원과 순세계잉여금 증액 조정 반영으로 편성된 예산인 만큼 각종 사업의 계속성과 시기성 등에 대한 종합적이고 면밀한 심사를 거쳐 시기적으로 필요한 사업이 누락된 것은 없는지, 현 재정여건상 시기를 조정해야 하는 사업은 없는지 등 제반 여건을 면밀하게 검토하여 예산이 건전하고 효율적으로 운용될 수 있도록 신중한 심의·의결이 있어야 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관련 법령 및 법규, 기타 참고사항은 서면으로 갈음하겠습니다.
 이상 검토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검토보고서 부록에 실음)

○위원장 송요찬  수고하셨습니다.
 본 안건에 대하여는 세입·세출순으로 관계 부서장으로부터 주요예산안에 대한 설명을 듣고, 의문 나는 사항에 대하여 질의 후 답변을 듣도록 하겠으며, 예산안 조정을 한 후 의결하는 방법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하여 위원님들께서는 질의하실 때 예산안 책자인지 요약서 책자인지 분명하게 말씀하여 주시고, 페이지도 함께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세입 부문입니다.
 관계관은 답변석에 자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관계관은 세입안에 대해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세무과장 구영순  세무과장 구영순입니다.
 2020년도 제2회 일반회계 및 특별회계 추경예산 세입에 대하여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예산안 15쪽입니다.
 세입 총예산액은 기정액보다 475억 5365만 2000원 증액한 7177억 9968만 2000원입니다.
 61쪽, 세입 예산 사업명세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세외수입인 사용료수입은 운영방식 변경에 따른 용문산 국민체육센터 사용료 6억, 물맑은종합운동장 사용료 5억을 각각 편성하였으며, 양서에코힐링센터 개소에 따른 사용료 8억을 편성하였습니다.
 사업수입으로 소방청의 헬스투어 연간 계약에 따라 2억 4000만 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특별교부세로 지역화폐 발행 및 2019년도 하반기 신속집행 등 인센티브로 교부된 3억 8000만 원을 증액 편성하였으며...
 62쪽입니다.
 시·군조정교부금 변경내시에 따라서 1억 5700만 원 증액, 기타 각종 국도비 보조금 261억 8926만 1000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그 외 사항은 예산안 61쪽부터 78쪽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2020년도 제2회 추경 세입 예산안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송요찬  수고하셨습니다.
 세입 부문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혜원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혜원 위원  예, 이혜원 위원입니다.
 본예산 책자 61페이지인데요, 지금 사용료가 이번에, 추경 때 많이 올리셨잖아요.
 그 사항에 대해서 좀 상세하게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세무과장 구영순  예, 용문산 국민체육센터와 물맑은양평종합운동장이 일단 양평공사에서 대행해서 운영을 해 주고 있는데요, 그동안은 사용료수입을 그 운영... 받아서 거기서 바로 운영비로 사용하는 걸로 상계 처리를 해서 계상을 했었습니다.
 그런데 올해는 세입 처리를 해서 거기의 대행사업비에 대해서는 원가계산을 해서 세출로 하는 걸로 그렇게 운영방식을 변경을 했습니다.
이혜원 위원  예, 그게 2회 추경부터 반영된단 말씀이신 겁니까?
○세무과장 구영순  예, 그렇습니다.
이혜원 위원  뒤쪽에 보시면 63페이지인데요, 국가... 국고보조금에서 지금 감액된 내용들이 꽤 많습니다.
○세무과장 구영순  예.
이혜원 위원  예, 이 내용들에 대해서 좀 설명해 주실 수 있을까요?
 지금 지역자활센터, 자활장려금, 희망키움, 내일키움, 좀 이렇게 큰 폭으로, 1000만 원... 5000만 원 이상 지금 감액된 부분들도 있고, 아동수당 같은 경우 1억 3000이 감액됐고요, 생활지도원 교대인력 증원도 2억 7000, 이게 그냥 단순한 내시인 건지 어떤 상황 때문에 조정교부가 된 건지...
○세무과장 구영순  아, 조정교부가 된 것도 있고요, 변경된 것도 있고, 이렇게 사업이 변경된 내역도 있고 이렇습니다.
이혜원 위원  세부내역은 담당 부서에 확인하는 게 더 나을까요, 과장님?
○세무과장 구영순  예, 그렇습니다.
이혜원 위원  예,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송요찬  예, 수고하셨습니다.
 박현일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현일 위원  예, 세입 추계에 있어서 한번... 해마다 제가 너무 보수적으로 잡지 말라, 적어도 예견된 다음 연도에... 아까 방금 운영방법의 개선이라든가 또는 우리 에코힐링센터 이 사용료라든가... 그러면 총괄적으로 그다음 년에 어느 정도 세외수입이 더 증가될 건가 예측은 가능하죠?
 예측 가능 못 합니까?
○세무과장 구영순  아, 세외수입이 워낙 좀 다양해서... 예측은 가능하긴... 하는데요, 뭐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조금 저희가 좀 보수적으로 잡는... 잡을 수밖에 없는 게 또 세입에 또 결손이 생길까 봐 좀 보수적으로 잡는 그런 경향은 좀 있습니다.
박현일 위원  추경 때마다... 이번에도 적어도 한 20억 정도가 차이가 나는데 제 개인적으로는 적어도 뭐 공기에 대한, 공기가 예를 들자면 연말에도 거의 뭐 95%, 100% 됐고, 아, 다음에 3월달이 되면 오픈, 우리가 뭐 4월 1일부터 오픈하고, 오픈하면 그때부터 돈이 들어오겠구나, 그럼 한 달에 뭐 6억 정도면 1년에 얼마 정도 들어오고, 총괄 한 20억 정도는 오히려 작년 본예산 편성할 때 잡아서 그 목표량을 맞춰야 공직자들이 죽기 살기로 한 푼이라도 더 거둬들여서 세입을 확충하지 아까 말한 대로 느슨하게 해서 적당하니 걷히면 좀 살짝 올리고, 다음 추경에 또 살짝 올리고, 이거 고무줄 뭐, 뭐 늘어났다 줄어들었다 하는 그 통계는 공무원이 해야 될 어떤 세외수입 추계가 아니라는 지적 말씀을 한번 드리니까 오히려 공격적인 이 세입 추계를 받아서 공무원들하고... 협심해서 체납액도 좀 줄이고 또 거기에 따른 공무원들 인센티브도 좀 주고 해서 없는 재원을 좀 확충하는 차원에서 일을 해 달라는 당부 말씀드리고 싶어서 말씀드렸습니다.
○세무과장 구영순  예, 참고해서 다음번에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박현일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송요찬  예,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관계관은 자리로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휴식을 위하여 10분간 정회를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49분 회의중지)

(11시01분 계속개의)

○위원장 송요찬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세출 부문입니다.
 먼저, 기획예산담당관은 답변석에 자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관계관은 주요예산안에 대해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입니다.
 배부해 드린 요약서에 따라서 보고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요약서 37쪽입니다.
 신규사업은 아니고요, 공모사업 연구용역, 타당성 검토를 본예산에서 1억을 세웠었는데 그동안에 2200만 원이 지출이 됐고, 7700만 원이 지금 잉여자원으로 남아 있습니다.
 그런데 그 업무가 정책팀이 신설이 되면서 기획팀에서 정책팀으로 일부 넘어가는 예산으로 이해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지난 의정활동협의의 날 설명드린 바처럼 금년도 마을회관 신축비는 일단 금년에는 기획예산담당관으로 10억을 편성을 했습니다.
 그리고 그 밑에 군정참여 쪽에서 여러 가지 이제 일반수용비 중에 정책팀으로 업무 넘어가는 거... 1380만 원이 그동안에는 이제 시군에서 자치분권대학 관련된 그 비용을 지출했었는데 이거는 자치분권지방정부협의회에서 지출하는 걸로 해서 1380만 원이 감액되는 순수감액입니다.
 38쪽입니다.
 이것도 군정정책에 따라서 1억 1700만 원을 반영을 했습니다만 신규사업은 아니고요, 전부 다 기존에 있는 것 중에서 공모 콘텐츠 제작 2800과 정책팀 여비 1000만 원 해서 한 4000만 원 정도만 신규고, 나머지 1억... 아, 7, 8000만 원 정도는 기존사업을 변경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그리고 저희가 2019년도 신속집행 포상금 1억 5000만 원 받은 것과 2019년도 주민참여예산에서 1억 1000만 원 받은 포상금 중의 일부를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역량강화 워크숍으로 1500, 재정담당 공무원 워크숍 2200, 그리고 신속집행 우수부서 인센티브 5300, 그다음에 양평공사 자산 실사 감정평가에 3000만 원 정도를 일부 좀 반영을 했고요, 그다음에 양평공사 조직변경 계획안이 지금 진행 중인데 이거에 따라서 민관대책위원회의 외부 전문가분들에 대한 자문료를 한 800만 원 신규사업비로 계상을 했습니다.
 40쪽입니다.
 이 또한 양평공사 조직변경 관련해서 저희가 지금 진행하고 있는데 이제 뭐 위원님들께서 아시는 바와 같... 처럼 여러 가지, 뭐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하는 데 저희 군뿐만 아니라 민간 그리고 여러 위원님들께서도 어느 정도 좀 조직변경안에 대한 그런 뭐 합의 정도는 아니라 하더라도 좀 공감대 형성이 될 수 있는 방향으로 이게 좀 진행이 되고자 하게 되면 저희 군 자체 내에서 단독적으로 진행하는 것보다 주민들이 참여한... 전문기관의 퍼실리테이터를 좀 동원을 해서 그분들을 통해서 일정... 뭐 한 100명이나 한 150명 정도의 그런 이해관계자 또는 기타 주민들을 상대로 공론화 과정을 좀 거칠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을 해서 한 3회 정도 해서 한 2100만 원 신규사업으로 계상을 했습니다.
 그리고 청년활동가가 금년에 2기 청년사이다 회원을 모집을 했습니다.
 그래서 그분들과 기존에, 작년에 1기 했던 분들을 대상으로 실질적으로 이분들이 양평군의 청년활동을 주도적으로 끌고 갈 수 있는 지도자로 양성하기 위한 교육비 3700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송요찬  예, 수고하셨습니다.
 기획예산담당관 소관 사항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예, 전진선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진선 위원  우선... 예, 전진선 위원입니다.
 예산 총괄에 대한 부분 좀 확인 좀 하겠습니다.
 아까 세무과장이 보고는 했습니다만 추경예산이 425억, 약 426억이 증액... 증액이 돼서 이번에 이제 예산 편성이 됐다고 하는데 여기에다가 자체 감액을 해서 다시 집행을 하는 부분이 있었죠?
 그래서 그거 합치면 얼마쯤 됩니까?
 그 자체 감액해서 다시 예산에...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아...
전진선 위원  재편성한 금액이 얼마 됩니까?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그 자료는 좀 따로 좀 드리겠고요...
전진선 위원  예, 총액 좀...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예, 제가 그... 이번 그 추가... 2회 추경에서 지난번 1회 추경에도 말씀 위원님들께 드렸다시피 좀 불요불급하지 않은... 그 재원들에 대해서 좀 일부 이번 추경에 조정을 좀 하겠다... 해서 편성을 하겠노라고 답변을 드렸습니다.
 그런데 이제 이거를 일부... 이제 저희가 지금 총액 뽑아낸 거는 89억 정도를 감액을 했는데 그런데 그중에서 다시, 3회 추경에 다시 재편성을 해야 되는 금액이 좀 들어있습니다.
 그게, 이제 그게 민원바로센터에 한 1억 정도, 그다음에 도시과에 한 10억, 그다음에 건설과에 한 3억, 지역개발과에 10억, 갈산로, 양평읍에 5억, 그리고 양동면에 10억, 개군면에 한 7000, 이 정도는 실질적인 감액은 아니고요, 이걸 다 하면 1억에다가 11억, 15억, 20... 한 30억 정도는 실질적인 감액은 아니고 재편성해야 되는 금액이니까 한 50억에서 한 55억 정도가 실질적인 감액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전진선 위원  뭐 조금 의미가 좀 이해가 안 되는 부분이 실질적인 감액이라는 부분하고 그다음에 다시 편성해야 된다는 부분, 그래서 제가... 도시과, SOC를 하는 예산 사업 쪽에서 대부분 큰 사업예산이 삭감이 돼 있더라고요, 감액이 됐더라고.
 그리고 그 감액 예산은 이번 추경예산에 재원으로 활용을 한... 우선은 한 거잖아요.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그렇죠, 예.
전진선 위원  다음에 또 다른 재원을 만들어가지고 그것은 편성을 해야 할 뭐 필요가 있겠지만 만약에 재원이 없으면 할 수가 없는 거잖아요, 그때 가서.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재원이 없다고 그러면 이번에 정리를 할 수가 없죠.
 재원을 추가적으로 예상을 하고 정리를 하는 겁니다.
전진선 위원  그 추가... 그러면 예상하는 재원은 어디 있나요?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그게 그... 저희가 지금 가용을 할 수 있는 그런 부분이 뭐 국비하고 도비도 있습니다만 저희가 자체적으로 결산을 통해서 나와져 있는 이제 일부 금액을 뭐... 있습니다.
 그런데 그게 해마다 뭐 딱히 뭐 몇백억이다 이렇게 지정될 수는 없고 결산을 해 봐야 어느 정도 금액이 나오는데 금년도 가결산한 금액으로는 한 400억 정도, 총 400억 정도의 가용재원이 있는 걸로 지금은 나와 있습니다.
전진선 위원  그러면 금년도 6월 말에 이제 우리 정기회의에서 결산 심의가 종결되면...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그렇죠.
전진선 위원  그 결... 그 잉여금이 되나요?
 순세계잉여금이 될 텐데 그 잉여금 중에서...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예, 용어상으로는...
전진선 위원  다시 그러면 3차 추경에 또 활용을 한다.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그렇죠.
전진선 위원  예, 활용을 한다라고 얘기를 하시는 거죠?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예, 국도비에서 이제 내려오는 금액도 있고, 그다음에 세입으로 추가로 잡히는 곳도 있고, 순세계잉여금 작년에서 이월되는 금액까지 다 통틀어서 부담할 건 부담하고, 신규 자체사업 할 것 투입한 건 투입하고, 그렇게 일단 진행되면 거의 마무리 쪽에서는 더 신규 쪽으로 진행되는 투입할 수 있는 사업비는 없을 것으로 이렇게 판단을 하고 있습니다.
전진선 위원  뭐 가용예산을 적절하게 다 활용을 하는 것이 원칙이고 그것이 또 행정의 어떤 목적일 수 있겠지만 우리가 예산 편성을 해서 예산을 집행하는 문제가 좀 논란이 된다, 작년에도... 뭐 우리 결산에서도 또 얘기가 나오겠지만 결산심사를 해 보면 그 잉여... 그 불용액, 잉여금이 점점 늘어난다라는 것은 예산 편성이라든가 집행에 조금은 문제가 있다라고 봐집니다.
 그래서 그런 부분이 있고요, 금년도 지금 2차 추경예산에도 잉여금이 137억이나, 많은 금액이 지금 투입이 되지 않습니까?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예.
전진선 위원  이런 것으로 봤을 때는 좀 문제가 있다, 이것이 적절하게 잘 쓰도록 뭐 의회에서 예산에 대한 감시를 하고 해야 되겠지만 집행부에서도 관심을 가졌으면 좋겠다라는 말씀드립니다.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예, 알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전진선 위원  특조금을 받았던 예산들을 역량강화 워크숍, 뭐 이런 쪽으로다가 많이 쓰시지 않습니까, 지금 사용을?
 이게 금년도 기본 예산, 금년도 예산에도 일부 잡혀 있는 예산이 있어요, 그런 재정공무원 역량강화 교육이라든가 이런 것은.
 이게 중복되는 분이 없습니까?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재정담당 공무원 편성된 거는 없고요, 이번에 새롭게 들어가는 걸로...
전진선 위원  재정담당...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예.
전진선 위원  아, 제가 그걸 확인을 덜 했는데 한번 확인해 보고 나중에 다시 한번 하기로 하겠습니다.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예.
전진선 위원  그래서 이 특조금이 워크숍... 물론 중요하다고 하지만 워크숍으로 다 이렇게 이루어진다는 것은 좀 문제가 있는 것 같습니다.
 또 주민참여예산위원회에 대한 예산도 금년도에 사업예산이 많이 잡혀 있는 걸로 돼 있습니다.
 참여예산 위원들 역량강화 예산이요.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1500만 원 지금 세우는 겁니다.
전진선 위원  그 부분도 한번 확인을 해야 될 것 같아서 제가... 그 내용 확인 못 했습니다.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예.
전진선 위원  그다음에 39페이지에 조직변경 전문가 자문료를 800... 아, 800만 원을 요청을 하셨어요.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예.
전진선 위원  예, 이 내용을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을 하시겠습니까?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이제 그... 저희가 공사의 조직변경 계획안을 마련을 해서 설명을 주민분들하고 이해관계 당사자분들한테 그동안에 쭉 설명을 드렸고, 그 시민단체의 요청에 따라서 같이, 군에서도 그러면 민관이 같이 대책... 머리를 맞대고 대책을 한번 좀 찾아보자, 이런 거에 이제 합의를 해서 민관대책위원회 구성이 됐는데 이제 일부 좀 검증을 하는 그런 그 단계라고 이해를 좀 해 주시고요, 여기에는 이제 공론화를 진행하실 수 있는 그런 전문적인 라이선스라 그럴까요? 를 갖고 있는 그 퍼실리테이터 분들도 계시고, 그다음에 이제 군에서 보유하고 있는 그런 그... 보유라는 표현이 좀 그렇습니다만 군에서 이렇게 위촉하고 계시는 법률자문도 계시긴 합니다만 민간에서 그분... 좀 추가적인 그런 자문을 받고자 하는 변호사 한 분이 저희 대책위원회 위원으로 위촉돼서 지금 활동하고 계시는 분이 계십니다, 한 분이.
 그리고 이제 회계사도 한 분이 계시고요.
 그래서 저희가 나름대로 이제 뭐 행정... 회계사는 뭐 저희 쪽에서는 자문으로 돼 있는 분은 없는데 저희가 뭐 행정적으로 알 수 없는 그런 부분에 대한 자문을 받기 위해서 그분들, 두 분 또는 세 분들이 이제 뭐 자문에 따른 한 달에... 한 번에 뭐 한 20만 원 내지는 뭐 그 정도 그냥 수당을 드리는 것으로 800만 원 정도 계상을 한 겁니다.
전진선 위원  산출근거에는 1회당 50만 원으로 돼 있고요, 50만 원으로 돼 있고, 지금 과장님이, 담당관께서 말씀하신 대로 우리 양평군 법률고문 자문료는 11만 원으로 책정돼 있습니다.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그건 시간당이고요.
전진선 위원  예?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시간당.
전진선 위원  시간당으로도 줍니까?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예.
전진선 위원  몇 시간까지 할 수 있습니까, 이게?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글쎄, 뭐 예산 범위 내로 가야 되는데요, 저희가 그걸 지금 1시간에 한 10만 원 정도씩 계산을 해 드리고 있는데 그게 이제... 그게 좀 두 가지가 있어요.
 저희가 이제 찾아가는 무료법률상담이라고 해서 할 때는 좀 법률 그분들이 좀 어떻게 보면 봉사의 성격을 좀 띠고 있는 그런 부분이 있어서 회당 한 10만 원 정도 지급을 해 드리는 거고요, 그다음에 이제 정례적으로 저희가 한 달에 한 번씩 하고 있는 거기에서는 시간당 10만 원씩으로 계산해서 대략 한 2시간... 뭐 이제 법률 신청하시는 주민 수에 따라서 법률상담 시간의 조정이 좀 있습니다만 한 번 할 때 한 2시간에서 3시간 정도씩은 하시더라고요, 상담을.
전진선 위원  그러면 금년도 예산이 법률자문... 고문 자문료가 330... 363만 원이 책정돼 있습니다.
 이거 가지고는 택이... 안 되겠네요.
 한 번 와서 자문하는 데 11만 원, 1시간에 11만 원이면 몇 시간을 계산해 가지고 예산을 쓴 거... 저기, 책정한 거예요?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뭐 딱히 이렇게 뭐... 운영하는 그 횟수에 따라서, 운영하는 횟수에 따라서 집행이 되는 거라 뭐 매년 그 정도 예산 세웠을 때 그 정도 안에서 집행을 하고 있습니다.
전진선 위원  그런데 금년도에 이 조직변경 관련해 가지고는 상당히 큰 예... 큰 사업이었잖아요.
 작년에 우리가 예산... 우리 기획예산담당관 업무 중에, 양평군 업무 중에 양평공사 조직변경에 관한 사항이 가장 큰 사업 아닙니까, 지금?
 그러면 그 사업 예산에 이 법률자문료라든가 이런 것들 필요하리라고 생각을 안 하셨나요?
 그걸 예측을 안 해서 민간에서 요청을 해 가지고 이 자문료를 800을 더 세운다는 것은 우리 행정담당관... 저기, 행정 업무하는 팀에서는 뭐 이해가 안 갈 정도로 업무를 소홀히 했다고밖에 안 보이는데 맞습니까?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그렇게 이해하실 수도 있는데요, 이제 순수하게 그 외부... 저희 내부적인 그런 변호사분들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외부 전문가, 변호사님이나 회계사분들한테 좀 자문을 받는 그런 수당으로 좀 이해해 주시면 고맙습니다.
전진선 위원  아, 그러면, 그러면 우리가 돈을 들여가지고 소송... 아, 저기, 규정에 의해 가지고 법률고문 이렇게 다 지정해 놓고 수당도 매달 한 번씩, 33만 원씩 들어가잖아요.
 11명이라서 33만 원을 12개월 동안 4300만 원을 지급하고 있지 않습니까?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예.
전진선 위원  그러면 그분들은 뭐고, 이게 우리 군의 업무가 아닙니까?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이제 뭐 변호사님들... 분마다 이제 좀 견해 차이를 달리할 수 있는 그런 부분도 있는데 이제 관에서 이렇게 위촉되고 운영하시는 그런 변호사님과 또 이제 민간에서 지금 우리 대책위원회 위원으로 같이 활동하시는 분들과의 그런 좀... 일부 좀 서로 간의 정보공유 내지는 그런 쪽으로...
전진선 위원  예, 알겠습니다.
 내용을 알고 있는데요, 그러면 대책위원회에 참여한 법률자문가들이 이 법률자문료를 받겠다라는 생각을 가지고 위촉이 된 거예요?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뭐 딱히 처음에 그러지는 않는데 그래도 뭐 서울 쪽에서 왔다 갔다 하시니까 그래도 뭐 딱히 뭐 수당, 이런 것보다는 거마비 정도밖에는 사실 금액이 되지는 않습니다.
전진선 위원  그러면 법률고문수당으로 법률고문 자문을 변경을 해서 여기에 포함을 시켜드리면 그들에게 그런... 뭐 거마비라고 말씀하셨는데 그 정도는 충분히 해 드릴 수가 있잖아요.
 그리고 기왕에 우리가 법률자문료를 줘서까지 11명을 고문으로 운영을 하고, 위촉을, 운영을 하고 있는데 그분들 중에서 그러면 대책위원회에 좀 참여해서 활동하시라고 하면 예산이 중복으로 안 들어가잖아요.
 그런, 그런 생각도 하셔야 되지 않습니까?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그래도 참석하시는 그 횟수에 따라서 지급을 해 드려야 되는 상황이지 딱히 뭐... 뭐 딱 월정액으로 이렇게 정해서 드리는 건 아니니까요.
전진선 위원  그렇다 하더라도 공식적으로 돈이 나가야지 이게 그 당초에 여기 사업대상이 양평공사 민관대책위원회 소속 전문가라 그랬는데 민관대책위원회를 구성할 때 이런 것을 감안해서 이게 구성됐다고는 봐지지 않거든요.
 그것은 진짜 순수한 마음으로 우리 양평공사를 제대로 한번 검토해 보겠다 또 만들어 보겠다라는 어떤 의지로 만들어진 거지 우리가 관에서 주도로 만들어진 게 아니잖아요.
 그런 상황인데 이런 상황 속에서 이런 민관대책위원회에 만약에 예산을 지급하게 된다면 향후에, 향후에 다른 사례가 생길 때 과연 어떻게 추진해 나가시겠습니까?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뭐 상황에 따라서 뭐 차이는 있겠습니다만 저희가 직접적으로 이분들을 저희 고문, 법률... 뭐 내지는 자문으로 정책자문단이나 이런 분들이 아니고 민간 쪽에서 협의 또 이렇게 같이 좀 참여했으면 좋겠다고 하신 분들입니다.
 그래서 그분들이 양평의 어떤 뭐 문제성이 됐든 앞으로의 발전방향을 좀 협의하는 과정에서 또 전문적인 지식도... 뭐 저도 그렇습니다만 민간에도 사실은 전문적인 지식을 갖고 있지 않기 때문에 그런 것에 대한 좀 조언, 자문을 구하는 정도의 실비 정도 성격이라고 좀 이해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전진선 위원  예, 그 설명 잘 들었고요, 또 하나는 조직변경 관련 주민 공론화장 개최입니다.
 다음 페이지에, 40페이지에, 이 부분도 우리 소통협력담당관실에서 민관협치활성화를 위한 소통의 장 운영으로 금년도에 1억이 잡혀서 지금 운영... 예산이 편성돼 있어요, 예산이.
 이게 별도 예산으로 이렇게... 거기 민관협치활성화를 위한 소통의 장 운영도 퍼실리테이터를 활용하는 방법으로 돼 있었어요.
 그러면 각 관련 부서하고 협의를 해 보셨나요?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예, 1차적인 그 협의는 했습니다.
 그런데 이제 처음에 그 양평공사 민관대책위원회를 구성을 하는 첫 단계에서, 준비 단계에서 그 민관협치협의회가 조례상으로 이제 만들어져서 구성이 되어 있으니 그쪽을 통해서 이거, 대책기구하고 같이 연계할 수 있는 방법도 고민을 했었습니다.
 그런데 이제 첫 번째 문제는 민관협치협의회 그 위원분들이 양평공사 문제에 대한 그 공론화에 대한 개념을 이렇게 다뤄주시지 않겠다는 그런 의사표시를 하셨어요.
 그러다 보니까 그쪽, 그 민관협치협의회 쪽하고 같이 연계해서 일 처리를 할 수 없는 상황이 됐던 거죠.
 그러다 보니까 이제 그쪽에서... 이제 거기에도 보면 이제 뭐 일부... 어느 정도 이제 그 좀 뭐라 그럴까요, 보수와 내지는 뭐 진보라고 표현을 해도 될 수 있는지 모르겠습니다만 그분들이 좀 섞여서 있는 개념이라 양평공사 조직변경에 대해서 어떤 뭐 공론화를 좀 다뤄줬으면 좋겠다는 안이 자체 내에서 일부 위원들에 의해서 제안이 됐었고, 그런데 그거를 전체 회의에서 다루지 않겠다, 이렇게 이제 결정을 일부 했던 부분이 있었던 걸로 제가 알고 있습니다.
전진선 위원  예, 그 지금 조직변경 관련해 가지고는 우리 집행부에서, 3개 부서에서 지금용역을 진행하고 있지 않습니까?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예.
전진선 위원  예, 용역을 진행하고 있고, 그 용역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용역 담당자들하고 이 대책위원들하고 당시에 이제 설명을 할 때 그분들이... 이거 의견이지 않습니까, 결국은 그 대책위원회의 어떤 공식... 이게 이제 법적 구속력이 없으니까.
 그 대책위원회 위원들, 그런 것들에 대한 연구를 많이 하고 관심을 많이 가졌던 분들이 각 분야마다, 농업 분야, 어떤 분은 공사 분야, 여러 가지 분야의 의견을 제출을 해서 그 용역을 제대로 만들어가는 과정에 참여를 하자라는 취지로 처음에 대책위원회가 구성이 되고, 활동 범위도 그것을 주로 했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런데 이게 그... 이 공론화장을 만든다면 나중에 용역보고회를... 용역, 용역보고를 할 것 아닙니까?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예.
전진선 위원  여기하고 만약에 상충되는 의견이 나왔다라고 한다면 이걸 어떻게 감당을 할 것인가라는 생각도 있어요.
 그래서 이것이 또... 더군다나 이거 이제 뭐 대책위원회에서 주민 공론화장을 만든다고 했는데 이... 과연 이것이 필요한 사업이냐, 예산 부분 검토, 왜냐하면 지금 군에서 이런 것을 전혀 개의... 저기, 추진하지 않고 있고, 그냥 말로만 떠도는 사항이어서 주민대책위원회가 이런 장을 만들어가지고 이것을 공론화시키겠다, 그래서 뭔가 집행부를 움직여 보겠다라는 생각을 가졌다고 한다면 이해가 갑니다, 그런 단계라면.
 그러나 이미 우리 군에서는 공사를 직제개편 하겠다라는 의지를 가지고 모든 단체에다 설명을 했고, 작년 연말에 얼마나 많은 일을 했습니까?
 그리고 용역까지 만들어가지고 진행되는 상황인데 이것을 주민 공론화장이라는 이런 그 타이틀을 가지고 업무를 한다 그러면 나중에 방금 본 위원이 지적한 대로 과연 그걸 어떻게 감당해 낼 수 있을 것이냐라는 부분입니다.
 이것이 예산 편성에 과연 합당한가라는 문제가 제기됩니다.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예, 답변을 올리겠습니다.
 저희가 이제 사실 뭐 모든 군민들 또는 뭐 어느... 각 기관에서 초미의 좀 관심을 갖고 있는 양평공사 문제를 양평군이 과연 어떻게 이거를 해결해 갈 것인가에 대한 관심도 또한 많이 높고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또한 마찬가지로 위원님들께서도 많은 관심과 협조를 좀 해 주시고 계시는데요, 그런데 이제 저희가 처음에 이 민관대책기구를 만드는 과정서부터 잠깐 좀 설명을 드리면 만드는 과정에서 조금 좀 견해 차이가, 민간 쪽하고 관 쪽하고 좀 견해 차이가 있었어요.
 그래서 군에서 그 대책기구 만드는 안과 민간에서 그 대책기구 만드는 안을 두 가지를 놓고 사실 네 번에 걸쳐서 회의를 했습니다.
 네 번에 걸쳐서 회의를 하는 동안에 이제 저희하고, 관하고 이제 민하고 좀 상충됐던 의견 중의 하나는 사실은 공론화에 대한 부분과 과거사에 대한 그런 부분이 좀 상충이 됐었습니다.
 그리고 농산물... 저희가 이제 10월달에 위원님들한테 첫 보고드린 내용처럼 농산물유통 분야와 시설관리 분야를 분리하는 것에 대해서는 그 어느 누구도 뭐 특별한 이견을, 다른 의견을 주시진 않으셨어요.
 그런데 단지 분리를 하되 어떻게 운영할 것인가에 대한 것이 결정이 지금 안 되고 의견 수렴을 하는 과정이었던 거죠.
 그런데 이제 일반 시민단체 쪽이나 일부분에 대해서는 공사가 현재까지 운영되어 있던 것에 뭐 막대한 자금손실이 지금 있었는데 그 자금손실에 대한 것에 대해서 책임을 지는 사람이 없지 않느냐, 이 개념이 이제 많이 대두가 되었고, 두 번째는 그럼 이거를 어떻게 방향을 결정하고 가는 것에 대해서 관에서, 관에서만 결정하는 대로만 할 거냐, 이 부분이 이제 두 가지가 이제 상충됐던 거죠.
 그래서... 그러나 이제 저희 관의 입장은 뭐냐면 양평군이 2005년서부터 친환경농업을 해 오고, 지금도 대한민국의 유일무이한 친환경농업특구로 갖고 있는 그런 부분에 대해서 친환경농업을 앞으로도 지속 유지해야 된다는 정책 기조에는 변함이 없습니다.
 그런데 이거를, 친환경농업을 과연 일반농업으로 전환을 시킬 거냐, 내지는 뭐... 기타 다른 쪽으로 할 거냐에 대한 거를 공론화 과정에서 다룰 수는 없습니다, 즉 기본적인 생각은.
 그러나 이제 공론화 과정에서 공론화 파트, 공론화 분과를 저희가 이제 저희... 같이 합의를 한 이유는 이제 저희도 공무원의 뭐 대표성을 띠고 있습니다.
전진선 위원  조금... 시간 많이 흘러가고 있는데 이 1건 가지고 너무 많은 시간 제가 할애해서 미안한데...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예, 그럼 간단하게 좀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이... 저희가 2100만 원을 예산을 계상하게 된 이유는 공무원들끼리 또는 뭐 공무원들 공직 틀 안에서 결정돼 있는... 물론 용역사를 통해서 이해 관계돼서 갑니다만 주민들이, 기타, 여타 주민들도 인정할 수 있는, 좀 어느 정도는 아, 그렇게 하는 것이 좋겠다라는 동의를 받을 수 있는 측면에서 공론화 과정의 예산으로 좀 이해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전진선 위원  예, 그러면 군에서는 별도로 이 이제 용역결과가 나오고 뭐 주민대책위원회 의견제시가 되고 하는 내용을 총괄해서 그것을 군민들에게 이제 알려주는 공론의 장이라고... 장을 만든다고 하셨잖아요.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예.
전진선 위원  군 자체적으로는 뭐 공청회나 이런, 그런 계획이 없습니까?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아, 지금 계획은 아시는 것처럼 코로나 때문에 이제 요새 회의를 못 해 가지고 용역을 중지시켰다가 4월 20일자로 용역을 좀 해지시켰어요, 총선 끝나고.
 그래서 지금 5월 7일이나 6일 정도에 일단은 중간보고회를 좀 개최하려고 합니다.
 그래서 아직 확정된 건 아니고요.
 그래서 그 확정되는... 아, 어느 정도 이제 그 안이 만들어지게 되면 그걸 갖고 주민공청회도 하고 공론화 과정을 거치려고 합니다.
전진선 위원  그렇죠, 그런 과정 속에 주민대책위원회의 의견이 포함되면 되는 것 아니냐라는 이야기입니다.
 주민대책위원회가 예산을 별도로 만들어 가지고 그걸 소위 아까 잠깐 뭐 언급하셨지만 그 대책위원회의 활동에 대해서 찬성하시는 분들끼리 모여서 이야기를 한다 그러면 그건 아니잖아요.
 제가, 제가 보기에, 우리 군민 전체로 봤을 때는 지금 군이 주관해 가지고 이 공사를 재편하는 과정에 있지 않습니까?
 아까 말씀드렸지만 그 과정이 없다고 한다면 그걸 만들기 위해서 공론화장을 만들고, 주민대책위원회에서 활동을 열심히 해서 그런 의견제시 한다는 건 상당히 중요한 이야기예요.
 그거는 상당히 좋지만 이미, 이미 군에서는 방향을 설정을 하고 해 나가는 과정이기 때문에 군에서 하는 일에 대해서 만약에 문제제기가 된다면, 이렇게 거기에 대해서 찬성하지 못한다면 그 점에 문제를 제기하는 거지 이 대책위원회가 별도로 그런 공론화장을 만들어야 할 이유가 있느냐라는 그런 그 필요성에 대한 의구심이 있다, 좀 문제점이 있다라고 이제 본 위원은 보는 겁니다.
 그래서 군에서 좀 더 적극적으로 이 용역결과 또는 대책위원회 의견 수렴, 이런 것들을 적극적으로 확인을 해서 좀 추진해 나가면 대책위원회가 활동을 해 주지 않아도, 그 고생을 안 해도, 그 비용 들이지 않아도 될 일이지 않은가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그러니까 이 문제에 대해서는 하여간 뭐 예산의 문제니까 이거는 뭐 저희들이 다시 한번 검토하기로 하고 일단 방향은 그런 쪽으로 우리 군에서, 우리 기획담당관에서 적극적으로 좀 해 주셨으면 좋겠다라는 주문을 드리면서 마무리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송요찬  예, 수고하셨습니다.
 황선호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황선호 위원  예, 황선호 위원입니다.
 몇 가지 좀 내용 확인 좀 하고 넘어가겠습니다.
 본예산 책자 92쪽에 보시면요, 서울사무소 운영에 대한 임대료하고 운영용품 금액이 올라왔어요.
 그런데 저희 ’19년도에 보면 운영실적이 그렇게 뚜렷이 나타나지는 않았었는데요, 이번에 따로 실적이 또 올라온 게 있나요?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그 서울사무소가 그 처... 당초의 그 업무가 이제 소통협력담당관에 업무가 있었어요.
 그리고 이제 저희 정책팀이 생기면서 서울사무소 업무가 기획예산담당관으로 이관이 됐습니다.
 그래서 서울사무소 이 비용은 기존에 있던 거에서 이쪽으로 이제 끌어들여온 예산 변경사항이고요, 그리고 운영되고 있는 그런 부분에 대한 거는 2019년도에 서울사무소에서 어떻게 활동을 했고, 금년도에도 어떻게 활동할 것인가에 대한 거는 별도로 이제 계량화시켜서 할 수 있는 그런 부분이... 딱히 서울사무소에서는 뭐 이렇게 해서 이렇게 됐다, 이렇게까지 답변드리... 이렇게까지 자료가 나오기는 좀 어렵고요, 서울사무소가 단지 저희 행정기관에서 경기도나 중앙부처하고 연계를 할 수 없는 그런 부분에 대한 거를 지원을 해 주고, 역할을 해 주고 이런 부분에서 상당히 많은 노력을 한 것으로 저는 2019년도에 알고 있는데 그 부분에 대한 거는 따로 한번 보고회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황선호 위원  예, 그렇게 하시고요, 93페이지에 특조금으로 운영되는 주민참여예산위원 역량강화 워크숍하고 재정담당 공무원 역량강화 워크숍인데요, 같은 55명이 가시는데 1500만 원하고 2200만 원 차이가 있습니다.
 이 부분 좀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이게 그 주민참여예산의 워크숍은 당일이고요, 재정공무원은 1박 2일이랍니다.
 죄송합니다.
황선호 위원  그러면 세부계획 좀...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예, 알겠습니다.
황선호 위원  자료 부탁드리겠습니다.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예.
황선호 위원  그리고 93페이지 아래쪽에 보시면 양평공사 자산 실사 감정평가가 있는데요, 이 부분 2개소를 1500만 원씩 하신다고 하는데 이 부분도 설명 부탁드리겠습니다.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저희가 지금 용역을 세 가지를 발주하고 있는데 그중에서 이제 공단 전환이 되거나 농산물유통이 이제 어느 방향으로 갈지가 결정이 되게 되면 현재 지금 양평공사가 갖고 있는 자산에 대해서, 그다음에 부채에 대해서 이거를 감정평가... 부채는 감정평... 자산에 대해서, 건물하고 토지에 대한 감정평가를 실시를 해야 됩니다.
 그래서 그것에 대한 그런 예산이 한 3000만 원 정도 계상을 해서 그것의 금액이 나와야 거기에 맞는 대로 이제 분류를 하고 정리를 하는 예산으로 이해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황선호 위원  그럼 건물하고 토지를...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그렇습니다.
황선호 위원  하시는 건가요?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예.
황선호 위원  예, 확인했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송요찬  예, 수고하셨습니다.
 이혜원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혜원 위원  예, 이혜원 위원입니다.
 본예산 책자로 질문드리겠습니다.
 일단 총괄적인 부분 먼저 질문드려도 될까요, 담당관님?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예.
이혜원 위원  예, 29페이지고요, 기능별 세출 예산에서 보면 사회복지 분야의 노동 부분이 좀 감액이 됐어요.
 4억 5900 정도 됐는데 이 부분이... 감액 이유에 대해서 좀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번 예산이 코로나19 관련해서 부분하고 일자리나 이런 부분들을 좀 감안해서 추경이 된 걸로 알고 있는데...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예, 잠깐 좀 자료를 좀... 제가 지금 자료를 정확히 못 봐서 잠깐 좀 보고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이혜원 위원  예, 29페이지, 사회복지 분야, 노동 분야입니다.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4억 5900만 원 말씀하시는 거죠?
이혜원 위원  예.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아, 그럼 그 감액 자료는 따로 출력해서 다시 드리고 다른 질문을 먼저 해 주시면 답변하겠습니다.
이혜원 위원  예, 그럼... 예, 그러겠습니다.
 성질 부분에 대해서 말씀드릴게요.
 지금 45페이지의 성질별 예산에 대한 부분 총괄표를 보면 사무관리비가 좀 많이 늘었고요, 그리고 여비나 이런 부분들은 감액이 됐습니다.
 여기 뭐 행정담당관에서 여비 순감하신 부분들이 좀 참고가 된 것 같고, 나머지 부분은 순감 부분은 아니고 삭감 부분인 거죠?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그렇죠, 일반재정비에서는 삭감입니다.
이혜원 위원  예, 그래서 지금... 예, 사무관리비랑 업무추진비가 증액이 됐어요.
 먼저 본예산 책정할 때 이 부분에 대해서 상반기 한번 진행해 보시고 3차 추경이나 이렇게 전반적인 내용 검토하셔서 진행하기로 하신 걸로 제가 기억을 하는데 지금 2차 추경에 이 부분이 또 증액이 돼서 올라왔습니다.
 이 사안에 대해서 좀 이야기해 주시겠습니까?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사무관리... 사무관리비를 기존에 있는 것에서 한 3억 3000 정도를 이번에 조정을 좀, 삭감을 좀 했는데요, 여기 수치 나온 거는 자료를 보고 다시 말씀을 좀 드려야 될 것 같습니다.
이혜원 위원  예, 그럼 총괄에 관련된 건 자료 한번 다시 해서 설명을 해 주시고요, 기획예산담당관 쪽으로 넘어가겠습니다, 그러면.
 지금 전반적으로 봤을 때 지금 추경에 삭감 조정 부분이 89억 정도 되셨어요, 그렇죠?
 89억 3700만 원 정도.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예, 이제 그중에서 이제 아까 말씀드린 것처럼 10억, 20억, 35...
이혜원 위원  예, 30억... 아까...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35억 정도는 다시 재편성을 해야 돼서 한 54억... 50억 내외 정도만 순수하게 삭감된 거다, 이렇게 생각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이혜원 위원  예, 그런데 말씀하신 대로 지금 55억 정도가 삭감이 된 부분인데 내용에 보면 진행해야 될 사업들도 많이 삭감이 돼서 저는 좀 우려가 되거든요.
 뭐, 뭐 행사가 어떻게 될지 모르겠지만, 이런 것들 다 포함이 되셨겠지만 노인의 날 행사도 그렇고, 6000만 원 삭감된 부분들도 있고, 그리고 도서관 관리 부분이나 뭐 학교폭력 예방활동에 대한 부분도 삭감이 되고, 달리는 행복돌봄이웃들 삭감, 노인의 날 삭감, 온라인 셀러 양성교육 삭감, 근로자의 날 노동조합 행사 또 통합일자리센터 임차보증금, 뭐 청년창업 생산기반 구축, 뭐 일자리센터 관련된 부분들, 이런 부분들이 재편성 내용도 있지만 아예 삭감된 내용들도 있더라고요.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예.
이혜원 위원  예, 그리고 지금 도시과 같은 경우는 도로 개설해야 되는 부분들에서 지금 보상이나 협의가 진행되어야 되는 상황인데도 불구하고 거의 11억 정도가 삭감이 됐습니다.
 그래서 이런 부분들에 대해서는 지금 우리가 기본적으로 또 해야 되는 것들, 뭐 도로 설해대책 하는 부분들도 삭감된 게 너무 많고요, 전체적으로 다 말씀드릴 수는 없지만 이 삭감 내역을 좀 검토해 보니까 이게 오히려... SOC사업이나 이런 것들에 대해서 추경 때 좀 더 편성을 하겠다라고 하셨는데 오히려 해야 되는 사업들도 좀 포함이 되어 있는 거 아닌가라는 좀 우려가 있습니다.
 3차 추경 하실 때 이 부분에 대해서는 조금 더 면밀하게 좀 검토를 해 주셔야 될 사항이라고 보고요...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예.
이혜원 위원  예, 그래서 이것이 먼저도 한번 말씀드렸지만 읍면에서도 예산에 대한 부분들이 이번에 올라올 것들이, 해결해야 될 것들이 많지만 추경에 금액이 지금 뭐 재난기금이나 여러 가지 사용되는 부분들이 있기 때문에 많이 삭감되고 조절해서 올라오신 걸로는 알고 있는데 이거 꼭 해야 되는 사업들에 대한 우선순위는 좀 두셔야 되지 않나, 전체적으로 예산을 다루는 담당 부서이기 때문에 그 부분에 대해서 말씀드렸습니다.
 본예산 때 말씀드렸던 그 업무추진비나 각종 위원회비 그리고 이 삭감에 대한 내용들, 이런 부분들에 대해서는 좀 더 구체적으로 검토하시고 그에 대한 대안책이나 향후 계획에 대해서는 의회에 별도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예, 알겠습니다.
 그리 하겠습니다.
이혜원 위원  예, 삭감 조정되기 전에 얘기해 주시면 더 좋고요.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예, 3회 추경하기 전에 한번 설명회를 갖도록 하겠습니다.
이혜원 위원  예, 92페이지입니다.
 군정정책 개발에 지금 1억 1700 정도가 지금 편성이 됐잖아요.
 그 내용이 정책 개발이나 사업 추진하는 데 있어서 콘텐츠를 개발하고 이에 대한 공모사업에 대한 용역을 주겠다라는 금액이 대부분이에요.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아니요, 그거는요, 그 1억 1700 중에서 8000만 원이 기존에 있는 거에서 그냥 그 정책... 기획팀에 업무를 갖고 있다가 그게 정책팀으로 그냥 변경만 된 겁니다.
 그리고 이제 콘텐츠 만들고, 그다음에 좀 직원들 여비 좀 하는 금액은 2800, 1100 해서 한 3900 정도만 신규 편성이고요, 8000만 원은 기존에 있는, 편성돼 있는 예산입니다.
이혜원 위원  예, 그럼 콘텐츠 제작하는 부분과 검토용역 부분은...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다른 거죠.
이혜원 위원  본예산에 있는 부분이잖아요.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예?
 예.
이혜원 위원  그때도 말씀드린 게 이게 어쨌든 공직자분들이 당연히 해야 되는 업무인데 지원적인 측면에서 하는 거잖아요.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그렇습니다.
이혜원 위원  예, 여기서 좀 추가 질문 드릴 게 2020년도에 읍면이나 각 부서의 사업계획서 받아서 진행하시겠다고 설명하시면서 이 예산에 대한 필요성을 말씀하셨습니다.
 지금 진행되고 있습니까?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아, 그 공모는 지금 시기적으로 저희가 정책팀에서 부서하고 읍면하고 같이 협의해서 어떤 공모사업이 이제 저희... 저희한테 이제 직접적으로 체크가 될 수 있는 공모사업이 있고 또 부서에서 또 따로, 별도로 내려오는 공모사업이 따로 있어요.
 그래서 서울사무소하고 거기도 자료를 좀 받고 그다음에 저희 정책팀에서 전담직원 1명이 그거는 수시적으로 모니터링을 지금 하고 있고, 만약에 모니터링에 이제 공모가 뜨면 그러면 해당 부서하고 연결해서 유기적으로 지금 진행되고 있는 쪽에 예산을 지금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혜원 위원  예, 그래서 이 부분, 공모사업에 대한 건 우리가 경험치가 있기 때문에 연차적으로 진행해야 될 공모사업에 대한 리스트 정도는 나올 수 있잖아요.
 그 부분에 대한 자료를 예산 심의 전에 제출해 주시면 그 내용 확인하고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예.
이혜원 위원  예, 그리고 아까 황선호 위원님께서 잠깐 짚어주셨는데 저도 워크숍에 관련된 부분인데요, 뭐 지금 당일하고 1박 2일 일정에 따라서 예산에 대한 1인 비용 산출기준이 좀 다른 것 같은데 지금 여기뿐만 아니라, 기획예산담당관뿐만 아니라 지금 각 부서에 워크숍들이 꽤 많이 올라와 있어요.
 지금 뭐 평생교육과, 복지정책과, 주민복지과, 복지정책과 그리고 기획예산담당관, 이 외에도 지금 워크숍에 대한 부분이 많이 있는데 제가 파악한 부서만 봐도 1인당 그 비용 산출기준이 다 다릅니다.
 어느 부서는 1인당 62만 5000원, 또 25만 원, 18만 8000원, 또 40만 원, 그리고 30만 원, 이렇게 다 다릅니다.
 이거는 어느 정도... 1박 2일인지 아니면 당일인지 관내인지 외인지, 이런 부분들에 대한 기준들을 좀 정하셔서 어느 정도의 평균치에 대한 부분들에서 가감은 있을 수 있으나 좀 정하셔야 되는 거 아닌가, 이게 부서마다 좀 다 기준이 달라서... 내용이 뭐 다를 수는 있겠지만요, 이 부분에 대한 평가를 저희가 객관적으로 하기가 좀 어렵습니다.
 만약에 진행을 하실 때는 세부적인 내용을 사전에 위원들한테 보고를 해 주시든지... 정책협의의 날이 분명히 있잖아요?
 사전에 세부적으로 좀 얘기해 주시면 이해가 쉬울 텐데 꼭 이렇게 예산을 심의하는 과정에서 이 부분에 대해서 검토하게 되니까 내용에 대해서 좀 검토사항이 좀 어렵습니다.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한번 저... 워크숍 부분에 대한 것이 사실 뭐 우후죽순경으로 이제 편성돼 있는 것도 맞습니다.
 그러나 이제 저희 직원들이 열심히 일하는 과정에서 받은 뭐 상사업비나 포상금 중의 일부를 노고를 좀 격려하는 그런 개념에서 이제 편성돼 있는 것으로 그렇게 좀 첫 번째 먼저 양해의 말씀을 좀 드리고요,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그 단가나 기준액에 대한 그런 부분은 한번 좀 뭐... 1박 2일에는 얼마 정도, 식대나 내지는 뭐 여비나 임차료, 이런 정도는 어느 정도 선에서, 또 강사 이런 또 수당은 또 어느 정도 선에서... 이게 이제 어디로 가느냐, 누구를 불러서 뭘 먹느냐에 따라서 좀 차이가 있습니다.
 그런데 일괄적으로 그걸 기획실에서, 예산 편성 부서에서 통제하는 것도 조금 어려움은 있습니다만 나름대로 어느 정도 좀 기준안을 한번 좀 마련해 보겠습니다.
이혜원 위원  예, 예를 드리자면 민간위탁기관에서는 보조금을 받는 입장에서 이러한 하나하나 기준을 다 정해 놓고 그 안에서 시행을 하거든요.
 그거는 뭐 더 잘 아시겠지만 그 관리감독 부... 감독하실 때 그 기준에 대한 걸 더 명확하게 지도를 하십니다, 군에서.
 그런데 그거를 시행하는 감독관리 부서인 이곳에서 좀 전반적인 부분들에 대한 기준조차 없이 부서에서 별도로 운영이 된다고 하는 것은 이해가 되지 않고요, 첫 번째 말씀하신 워크숍에 대해서 공직자 노고를 치하하는 입장 또 힐링에 대한 입장에서 시행해야 된다는 것은 공감을 합니다.
 그런데 그 이외의 부분들에 대해서는 조금 더 면밀하게 검토하셔서 예산이 좀 적절하게 사용될 수 있도록 그렇게 진행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예, 알겠습니다.
이혜원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송요찬  예, 수고하셨습니다.
 윤순옥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윤순옥 위원  예, 윤순옥 위원입니다.
 예산안 책자 94쪽입니다.
 민간인위탁교육비에서 청년활동가 양성과정 교육비 지금 들어와 있잖아요.
 3730만 원, 이게 본예산에 예산 삭감한 내용이죠?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예, 그렇습니다.
윤순옥 위원  예, 이게 다시 올라왔는데요, 다시 한번 좀 이 예산에 대해서 설명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예, 저희가 지난해에 이제 처음으로 양평 청년사이다라는 그런 청년들의 자조모임을 결성을 해서 지난해 17명이 이제 활동을 좀 했고요, 그다음에 금년도에 모집을 했는데 총 38명이 응모를 했습니다.
 그래서 작년 대비해서 21명이, 작년보다 100% 이상의 참여의... 높은 호응을 지금 받고 신청을 해 놓은 상태입니다.
 그런데 이제 아시는 것처럼 저희가 이제 뭐 각계각층들이 활동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뭐 행사라든지 어떤 뭐 물질적인 그런 경비 지원을 하고 있는데 사실 어떻게 보면 이 청년세대가 양평에도 좀 많은... 좀 있어서 활동을 좀 해야 되는 그런 필요성이 있는데 실질적으로 청년들의 정책에 대한 그런 부분에 대한 지원이 일부 일자리경제과에서는 일자리에 대한 그런 부분만 이제 좀 지원이 되고 있고, 종합적으로 청년들에 대해서 청년들이 과연 뭘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에 대한 고민을 들어보는 부서는 사실 없습니다.
 그래서 그 부분의 역할을 저희 기획예산담당관 인구정책팀에서 일부 좀 하고 있는데 실질적으로 이 청년사이다 들어있는 청년들이 어떻게 양평에서 살아가면서 활동할 수 있는가에 대한 그런 좀 역량을 강화시키고, 그냥 말로만 하는 게 아니라 전문기관에 교육을 좀 위탁해서 운영하면서 그 사람... 청년들의 역량강화를 시킬 수 있는 그런 부분으로 좀 이해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윤순옥 위원  예, 지금 청년사이다 2기 회원이 모집됐다고 하셨고요.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예.
윤순옥 위원  예, 본예산에는 2기 모집할 때 한 70명을 모집 운영인원으로 좀 잡아놨었는데 지금은 얼마 안 된 것 같습니다.
 그러면 이 양성교육을 지금 청년사이다 2기생만 하겠다는 말씀이신가요?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뭐 희망에 따라서는 저희가...
윤순옥 위원  1기생도 있으시고...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1기, 2기 다 합해서 지금 38명입니다.
 총 38명인데 저희가 뭐 시간조절이라든지 내지는 인원에 대한 거는 크게 뭐 구애받지는 않고 있거든요.
 그래서 저희 이거를, 공고를 청년활동가를 양성할 때 저희 기본적으로 뭐 딱히 이 청년사이다만 국한지어서 공모를 할 건 아닙니다.
 신청은 뭐 무작위로 다 받을 겁니다.
윤순옥 위원  아, 청년들에게요?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예.
윤순옥 위원  예, 알겠습니다.
 다음, 다자녀 우대사업이 있습니다.
 이번에 다자녀가정에 우대카드 발급 프린터기가 지금 165만 원이 올라와 있는데요, 이 우대카드 발급이 그 차량 부착하는 내용인가요?
 94쪽 바로 아래쪽입니다.
 청년활동가 양성교육과정 아래.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아, 이거는 그냥 저희 내부적으로 그냥 그 프린터기의... 구입하는 그 자산취득비 개념인데 그냥 업무의 일부를 그냥, 그냥 넣은 겁니다, 그냥.
 저희 업무에 필요한 그 프린터기 구입하는 내용입니다.
 그런데 이제 그 업무에 주로, 다자녀가정에 그런 우대카드 발급을 하는 데 프린터를 쓴다, 이렇게 그냥 명시만... 사업목적을 명시를 한 거고요, 뭐 특별하게 딱히 목적을 넣고 하는 거는 아닙니다.
 업무용 프린터를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윤순옥 위원  예... 아니, 카드 발급 프린터라고 올라와 있어서요, 여쭤본 거고요.
 그러면 그 다자녀가정 우대카드 발급해서 그분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내용은 어떤 것들이 있습니까?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저희가 그... 세부적인 내용까지는 제가 잘 모르겠고요, 그거는 한번 다시 자료를 한번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윤순옥 위원  예, 자료를 좀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예.
윤순옥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송요찬  예,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예, 수고하셨습니다.
 기획... 관계관은 자리로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소통협력담당관은 답변석에 자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담당관까지만 하겠습니다, 식사 전에.
 관계관은 주요예산안에 대하여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통협력담당관 이대규  예, 소통협력담당관 이대규입니다.
 요약서 43쪽이 되겠습니다.
 제3기 양평군 SNS 서포터즈 활동지원 되겠습니다.
 당초, 기정 2400만 원인데 2500만 원 증액해서 4900 편성했습니다.
 이것은 기존에 11명을 해 갖고 영상을 제작하기 위해서 12명을 더 추가 모집을 했습니다.
 그래서 그 소요되는 예산이 되겠습니다.
 44쪽이 되겠습니다.
 새마을 화물차량 지원해 갖고 더블캡 1대가 추가되겠습니다.
 2200 편성을 했고요, 해병전우회 양평전우회 차량이 3000만 원, 이거 편성했고, 자율방범대, 서종, 용문대에서 노후차량 교체해서 6000만 원 편성했습니다.
 이상 간략하게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송요찬  예, 수고하셨습니다.
 소관 사항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혜원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혜원 위원  예, 이혜원 위원입니다.
 본예산 책자 97페이지입니다.
 요약 책자는 43페이지입니다.
 제3기 양평군 SNS 서포터즈 활동지원 관련해서 현재 지금 23명이 활동 중이신 건가요?
○소통협력담당관 이대규  예, 현재 23명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이혜원 위원  예, 매월 활동효과는 어떤지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통협력담당관 이대규  저희가, 당초에 저희가 이제 13명을 작년에 운영을 해 봤습니다.
 그런데 하다 보니까 문제점이 뭐냐면 유튜브 분야의 영상 분야가 많이 빠져있어요.
 그래서 이번에 영상 전문가로 해서 12명을 더 추가 모집을 했습니다.
 그래서 기본적으로 영상을 하다 보니까 한 편당 한 15만 원 이상을 줘야 되기 때문에 약간 증액이 된 것이 되겠습니다.
이혜원 위원  그럼 이 부분 지금 먼저 진행된 부분하고 활동실적이나 이 내용들도 한번 자료로 좀 제출해 주시고요.
○소통협력담당관 이대규  예, 저희가, 추가로 이제 답변을 드리지만 저희가 금년도 4월까지 운영하다 보니까 그 접속자 수가 한 4만 명 정도의... 증가됐습니다.
 이게 상당히 그래서 제가 볼 때도 고무적으로 많이 활동이 된 것 같습니다.
이혜원 위원  예, 그리고 이게 지금 원고료로 책정을 해 놓으셨잖아요.
 이게 원고료가 맞나요?
○소통협력담당관 이대규  기본적으로 저희가 미션을 줄 때는 건당 5000원씩, 5만 원씩 주고, 자율취재는 4만 원, 그다음에 간단한 페이스북에 올리는 건 1만 원 정도 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영상으로 하는 건 한 15만 원 정도, 그래서 이게 이제 월 30만 원 이상은 못 넘게 돼 있습니다.
 그렇게 제한을 뒀습니다.
이혜원 위원  1인당이요?
○소통협력담당관 이대규  예.
이혜원 위원  그걸 원고료라고 표현하시는 건가요?
○소통협력담당관 이대규  예.
이혜원 위원  그리고 98페이지에 한국자유총연맹에서 어린이뮤지컬 하는 부분에 500만 원이 증액이 됐습니다.
 이거 설명 좀 해 주시죠.
○소통협력담당관 이대규  예, 이거는 저기 계속 자유총연맹에서 했었는데요, 이제 어린이를 대상으로 해서 뮤지컬 해 갖고 그 어린이... 초등학교 이하 어린이하고 학부모들한테 뮤지컬을, 저기 공연을 군민회관에서 틀어줄 예정으로 있습니다.
이혜원 위원  초등학생 대상인가요?
○소통협력담당관 이대규  이하요.
이혜원 위원  이하요?
○소통협력담당관 이대규  초등학교 이하 어린이들 대상입니다.
이혜원 위원  이것을 자총에서 하는데 우리가 군비가 지원이 되어야 되는 부분인가요?
○소통협력담당관 이대규  일단 자체 자유총연맹에서는 나올 수 있는 예산이 별로 없기 때문에 저희가 지원을 해서 한 500만 원을 편성을 해서 이렇게 지원할 계획에 있습니다.
이혜원 위원  예, 그 뭐 여러 가지 자부담이 또 들어가는 건지 이런 내용이랑 별도로 예술인협회나 이런 곳에서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문화체육과 쪽에서도 대상별로 문화에 대한 부분들은 고민하고 계신 걸로 알고 있는데 내용을 좀 한번 같이 확인하셔서 별도로 좀 얘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통협력담당관 이대규  예, 알겠습니다.
이혜원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송요찬  예,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박현일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현일 위원  해병대 차량은 몇 년 됐습니까?
 몇 만 km 뛰었죠?
○소통협력담당관 이대규  저희가 지금 용문 것 같은 경우는 지금 12년 정도 됐고요, 그래서 이제... 서종면 게 한 10년 됐고 그래서 기본적으로 공영주차장...
○위원장 송요찬  해병대 것, 해병대 것.
○소통협력담당관 이대규  예?
○위원장 송요찬  해병대 것, 자율방범대가 아니라 해병대.
○소통협력담당관 이대규  아, 해병대 거는 지금 저기 그 본대서 하는 거는 얼마 안 됐습니다.
 저기 2017년도에 편성이 됐고, 그거 하는 게 아니라 이번에 편성되는 거는 지평분회가... 저희가 이제 7개 지대가 있습니다.
 이제 분회가 있는데 지평분회가 없기 때문에 거기 하나 더 증차가 되는 겁니다.
박현일 위원  해병대 총량이 차량 지원 몇 대입니까, 지금?
○소통협력담당관 이대규  지금 저기... 5대가 지금 나가고 있습니다.
박현일 위원  그러면 없는 데가 지평하고...
○소통협력담당관 이대규  지금 저기 양평읍이 없습니다.
박현일 위원  양평읍이?
 양평읍도 요구를 했습니까?
○소통협력담당관 이대규  아직 요구가 없습니다.
박현일 위원  해병대 전체 조직하고 지금 운영관리 상태 또 군 지원 내역 좀 갖다 주십시오.
○소통협력담당관 이대규  예, 알겠습니다.
박현일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송요찬  예,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전진선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진선 위원  그 단체에 지원된 차량의 운영을... 어떤 기준이 있나요?
 어느 경우에 운영할 수 있는지.
 그러니까 행사에 지원... 행사나 뭐 봉사활동 업무에 지원한다, 이렇게 이제 돼 있지 않습니까?
○소통협력담당관 이대규  예, 답변드리겠습니다.
 실질적으로 제일 많이 지금 지원되는 게 자율방범대가 제일... 지금 17대가 지금 지원이 돼 있고요, 지금 해병전우회가 지금 5... 1대가 증원돼서 6대가 지원돼 있고, 새마을은 지금 1대에서 추가로 이번에 화물차 1대가 추가해 드리는 거고, 바르게도 1대 차 있습니다.
 그래서 실질적으로 봉사활동이나 여러 가지를 감안해서 또 실질적으로 그 분회가... 사실 봉사활동이나 저희가 체크를 다 합니다.
 그래서 거기에 상당히 필요하고... 필요를 요구했을 때 저희가 확인을 해서 예산을 편성을 하고 있고요, 전체적인 거는 아직 지침이나 이런 거는 아직 파악을 안 했는데 그거는 향후 이제 저희가 전체적으로 할 계획에 있습니다.
전진선 위원  이제 차량에 각 지역 이름이 들어가 있죠?
 자율방범대 같은 경우는 뭐 지대 이름이 다 들어가 있더라고요.
○소통협력담당관 이대규  예.
전진선 위원  그래서 이제 어느 차량이라고 뭐 특정해서는 말씀드리기가 좀 그렇지만 왜 이차가 여기 와 있지? 왜... 지금 자율방범대가 뭐 활동을 하나? 뭐 이런, 어떤 뭐 무슨 단체가 활동을 하나? 이런 의구심을 가질 정도의 그런 사업들이 있어요, 활동들이.
 그래서 운영비에서 연료비를 우리가 지원을 합니까?
○소통협력담당관 이대규  연료비를 지원합니다.
전진선 위원  예, 그렇다고 한다면 차량 운영... 운행에 대한, 운행에 대한 어떤 객관성, 타당성이 좀 담보될 수 있도록 해야 되지 않나 또 뭐 주민들 언제 이렇게 모시고 이렇게 다니는 경우도 있어요.
 뭐 그런 거야 뭐 이제 주민을 위한 거니까 할 수 있는데 그렇지 않은 경우에 혹시 이런 사각지대가 있는지 한번 검토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통협력담당관 이대규  예, 답변드리겠습니다.
 저희가 이제 자율방범대에서 실질적으로 학생 그 운송하고 뭐 여러 가지 이제 봉사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회의할 때마다 차량 운행일지나 자율적으로 개인 용무 안 볼 수 있도록 저희가 지금 통제를 하고 있어요, 사실이.
 그런 분야가 제보도 들어오기 때문에.
 그래서 그것에 대해서는 저희가 단체별로 모일 때마다 교육도 하도록 하겠습니다.
전진선 위원  예.
○위원장 송요찬  예,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관계관은 자리로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행정담당관은 답변석에 자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관계관은 주요예산안에 대해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담당관 이성희  행정담당관 이성희입니다.
 저희 행정담당관 소속... 소관 제2회 추가경정예산은 당초 예산 대비 0.3%가 감액된 181억 8509만 2000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주요 내용은 사항별 설명서를 위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페이지 47페이지가 되겠습니다.
 먼저, 코로나19 마스크 제작 자원봉사자들의 식비를 1408만 원 계상하였습니다.
 또 민원실 CCTV 및 비상벨 설치로도 20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이 부분은 이제 양평읍과 옥천면 외 두 군데가 더 포함이 되어 있습니다.
 다음에 이제 행정담당관실에 인사 고충이라든가 이런 상담실을 만들기 위해서 사무실 개선비로 20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48페이지가 되겠습니다.
 민간교육기관 위탁교육비 3000만 원을 삭감하였습니다.
 또 코로나19로 많은 부분이 지금 이제 여행을 못 갈 거로 예상이 돼서 해외 벤치마킹 시책추진 여행경비 2억 3000만 원을 삭감하였습니다.
 또한 코로나19로 시기를 일실한 양평군 전통시장조사... 통계 조사비 4540만 원을 삭감하였습니다.
 다음은 49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정보화마을 프로그램관리자 육성에 6개월 인건비로 95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 사업으로 강상면의 학곡마을에 709만 3000원 국도비가 포함되어서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무기근로자 퇴직금으로 예상하지 못했던 사람들이 퇴직함에 따라서 1억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송요찬  예,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를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혜원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혜원 위원  예, 이혜원 위원입니다.
 두 가지만 질의하겠습니다.
 101페이지, 본예산 책자 101페이지고요, 행사지원비인 업무가 1500만 원이 증액이 됐습니다.
 이거 설명 좀 해 주시죠.
○행정담당관 이성희  예, 행사지원비에서 이게 이제 급식비, 저희 공무원 급식비가 100만 원이고요, 1400만 원이 이제 아까 말씀드린 자원봉사자들, 마스크 제작하는 자원봉사자들 그 식대로 계상을 한 겁니다.
이혜원 위원  자원봉사 제작... 그 실비 지급이 여기 들어와 있는 건가요?
 1400이...
○행정담당관 이성희  예, 그게 이제 식비입니다, 식대.
이혜원 위원  예, 이게 식대인가요?
○행정담당관 이성희  예, 그렇습니다.
이혜원 위원  예, 102페... 104페이지고요, 먼저 본예산 할 때 지금 행정 전산장비나 행정 정보시스템, 업무용 프로그램 구입하고 이러는 것들이 꽤 많아서 조금 이렇게 절감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해서 말씀드렸을 때 다 필요한 거라고 하셨어요.
 그런데 여기에 또 삭감이...
○행정담당관 이성희  예, 이제 그 후에 저희가 그 프로그램을 구입하는 과정에서 저희가 구입하지 않고 임대하는 곳이 있더라고요, 확인해 보니까.
 그래서 구입하는 것보다는 임대하는 부분이 훨씬 비용이 저렴하게 들어서 지금 그 부분을 임대로 전환하고서 나머지를 삭감하는 부분이 되겠습니다.
이혜원 위원  예, 그럼 이 두 가지는 임대로 전환했다는 말씀으로 알아도 될까요?
○행정담당관 이성희  예, 그렇습니다.
 예, 그렇습니다.
이혜원 위원  예,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송요찬  예, 수고하셨습니다.
 전진선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진선 위원  예, 코로나 이제 19 면마스크 제작 자원봉사자 모집해서 식비 지원하느라고 고생 많이 하셨는데 이제 자료에 없어서 확인해 보는 건데 여기 재료비들, 면마스크 재료비들은 어느 부서에서...
○행정담당관 이성희  예, 재료비는 이제 저희 청운에 행복마을 그 예산이 있었습니다.
 그 행복마을에서 이제... 당초 예산에 행복마을에서 사업할 수 있는 그런 예산이 있었습니다.
 그 예산에서 재료비 일부를 샀고요, 그다음에 또 일부는 주민복지과에서 우리 재난관리기금이라든가 예비비에서 재료를 사 줬습니다.
 그래서 그걸 가지고 만들었습니다.
전진선 위원  수고하셨습니다.
 그리고 전통조사, 시장전통조사를 사업기간이 6월, 7월로 되어 있는데 왜 상반기에 삭감을 하시려고...
○행정담당관 이성희  예, 그 부분은 이제 저희가 매년 하려고 했던 부분이었었거든요.
 그런데 이제 2년에 한 번씩 해도 되는 부분이었습니다, 당초에는.
 그런데 이제 매년 함으로 인해서 저희 좀 시장을 빨리빨리 좀 활성화시키자, 이런 취지로 했었는데요, 6, 7월달에 지금 상반기에 해야 될 통계조사가 많습니다.
 그것이 코로나 때문에 연기가 되는 바람에 그것이 이제 지금 이 시장조사하고 겹쳐서 그것은 국가에서 하는 부분이라 연기할 수가 없거든요.
 안 할 수가 없거든요.
 그래서 그거를 하기 위해서 지금 저희가 2년에 한 번씩 해도 되는 시장조사를 이제 안 하는 겁니다.
전진선 위원  그럼 향후에는 2년에 한 번으로다가...
○행정담당관 이성희  예, 그렇게 할 계획으로 지금 갖고 있습니다, 이제.
전진선 위원  요약서 49페이지에 정보화마을 프로그램 운영자, 이제 하반기 그 인건비 증액을 하셨잖아요.
 이제 이게 작년 본예산 할 때도 마찬가지였고, 여러 가지 이야기들이 많이 나오는 거잖아요.
 그래서 이번에는 뭐 지원을 하시더라도 향후에는 어떻게 할 것이냐, 내년도에 어떻게 할 것이냐, 이런 부분에 대해서 운영자들하고 어떤...
○행정담당관 이성희  예, 그분들하고 이제 대화를 했습니다.
 그래서 이제 향... 저희가 당초에 국가에서 지원하던 부분이 이제 지원을 안 해 줌에 따라서 1년에 10%씩 예산을 줄여나가겠다, 이렇게 이제 당초에 예산... 이야기를 했었는데요, 그러다 보니까 지금 현재 각 정보화마을을 다 안 하겠다, 이런 이제 취지로 나와서 그러면 정보화마을을 자생할 수 있는 방향으로 바꿔 나가자, 이렇게 이제 이야기가 됐습니다.
 그래서 이제 저희가 하반기부터 계속 교육을 해서 자기네 마을에서 생산된 농산물이라든가 또 자기네 읍면에서 생산된 농산물이라든가 이런 것들을 판매, 온라인 판매라든가 이런 거를 해서 자생할 수 있도록 유도를 해 나갈 겁니다.
 그렇게 해서 자생할 때까지는 현재의 그 지원 비율로 계속 유지를 해 갈 그런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전진선 위원  예, 사업계획을 명확히 받으셔서 운영이 잘 되도록 또 일부 가 보면 뭐 그냥 사람만 앉아 있지 뭐 아무것도 일하는 것 없이 그냥 참... 야, 이렇게 해도 월급을 주나, 이런 정도인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뭐 사실은 확인 좀 잘하셔서 내년도 운영할 때는 그 사업 목적에 맞게, 아니면 또 방향 전환을 해서...
○행정담당관 이성희  예, 자립할 수 없는 마을은 과감하게 정리하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전진선 위원  예, 그동안에 정보화마을... 이미 뭐 마을 숫자가 늘어나는 거... 인구가 늘어나는 것도 아니고 있는 사람들 기존 목적에 의한 정보화사업은 다 시켰고, 지금 뭐 핸드폰이 뭐 개인... 저기 뭐야, 컴퓨터를 다 들고 다니는 입장인데 굳이 이 정보화사업이라는 말이 맞는지도 의문입니다.
 그러나 해 오던 것을 안 하니까 지금 문제가 많았고.
 그래서 하반기에는 그런 계획을 좀 철저히 하셔서 내년 사업계획 할 때는 올해 같은 그런 우를 범하지 않도록 해 주십시오.
○행정담당관 이성희  예, 알겠습니다.
전진선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송요찬  예, 수고하셨습니다.
 이혜원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혜원 위원  예, 추가 질의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까 행사지원업무가 1500만 원, 면마스크 제작 그 자원봉사 실비 지급 1400만 원 정도 포함됐다고 하셨는데 다른 내용이거든요.
 기타보상금으로 자원봉사 실비 지급에 대한 것 1408만 원은 잡혀 있고, 행사지원업무 추진에 1500만 원 증액된 이유를 여쭤본 겁니다.
 지금 행사가 많이 취소된 걸로 알고 있는데 거기에 따른 행사지원업무 추진에 지금 1500 증액되어 있잖아요.
○행정담당관 이성희  행사지원업무... 그러니까 100만 원... 아, 예, 업무추진비 말씀하시는 겁니까?
이혜원 위원  예.
○행정담당관 이성희  예, 이것은 이제 행사지원업무가 아니고요, 이거는 업무추진비인데요, 이제 업무추진비는 당초에 실링이 있습니다.
 그것을 당초 예산에 다 반영하지 못했던 부분을 이제 마저 여기에 포함시켜서 세운 것, 추가로 세운 겁니다.
이혜원 위원  예, 그 뭐 총괄적인 내용은 알겠고요, 세부내용에 대한 부분은 그럼 별도로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담당관 이성희  아, 이거는 시책추진이기 때문에요, 그런 어떤 구체적인 내용이 있는 부분은 아닙니다.
이혜원 위원  그럼 전체 시책추진 지금 감액한 부분에서 부서별로 나눠서 배분해서 쓰시는 내용에 행정담당관 부분...
○행정담당관 이성희  그렇습니다, 예.
이혜원 위원  편성됐다고 보면 되겠습니까?
○행정담당관 이성희  그렇습니다, 예.
이혜원 위원  예, 알겠습니다.
○행정담당관 이성희  그건 기획예산담당관에서 저희 행정담당관실로다가...
이혜원 위원  예, 이쪽으로...
○행정담당관 이성희  실링을 준 겁니다.
이혜원 위원  예,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송요찬  예, 수고하셨습니다.
 추가로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관계관은 자리로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휴식과 중식을 위해 13시 30분까지 정회를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2시11분 회의중지)

(13시30분 계속개의)

○위원장 송요찬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 감사담당관은 답변석에 자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관계관은 주요예산안에 대해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담당관 이금훈  감사담당관 이금훈입니다.
 예산안 109쪽이 되겠습니다.
 감사담당관 예산은 4억 900만 원에서 1400만 원을 감액한 3억 9500만 원이 되겠습니다.
 감사담당관에서는 시책업무추진비, 사무관리비, 여비에 대하여 총 768만 원을 감액 조정했고, 성과관리시스템 유지보수비에서 661만 2000원을 감액하였습니다.
 감액 사유는 2020년 통합성과관리 시스템 구축에 따른 기존 시스템 유지보수 완료에 따른 집행잔액 반납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송요찬  예, 수고하셨습니다.
 소관 사항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관계관은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문화체육과장은 답변석에 자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관계관은 주요예산안에 대해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체육과장 신동원  문화체육과장 신동원입니다.
 예산서... 예산안 113쪽입니다.
 기정 대비 33억 3600만 원이 증가하는 안입니다.
 요약서로 설명 올리겠습니다.
 요약서 53쪽입니다.
 제4회 양평예술제 개최 예산 1억 2000 편성했습니다.
 다음 쪽입니다.
 54쪽입니다.
 경기도 문화의 날 문화예술지원 프로그램 지원사업 도비사업 1억 2100만 원 신규 편성했습니다.
 55쪽입니다.
 용문사 취모검당 보수비로 전통사찰 보수정비 사업입니다.
 2억 4000 편성했습니다.
 사나사 극락전 단청 사업비로 2억 2400 편성했습니다.
 이것도 전통사찰 보수정비 사업입니다.
 대성사 석축 등 주변정비 사업도 2억 4000 편성했습니다.
 이것도 전통사찰 보수정비 사업입니다.
 56쪽입니다.
 대석리 지석묘군 토지매입비 추가 1억 1000만 원 추가 편성했습니다.
 아래쪽에 국가지정문화재 및 등록문화재 보수정비 사업비, 이게 본예산에 통합으로 편성이 돼 있었습니다.
 그래서 세부사업으로 나누게 됩니다.
 그래서 2억 8000 중에서 1억 6000만 원은 양평지평양조장해체 보조 사업비로 나누고, 그다음 쪽에 있는 구둔역 사전설계 문화재 보수 사업비로 7000만 원, 양평 구 구둔역 종합정비계획 수립으로 5000만 원, 이렇게 나누어 편성했습니다.
 57쪽입니다.
 그 아래쪽 2개는 좀 전에 설명드린 사항과 같고요, 양평 용문사 정지국사탑 및 비 보존관리방안 연구용역비로 3000만 원 신규 편성했습니다.
 58쪽입니다.
 지역문화예술 플랫폼 육성 사업비로 6700만 원 편성했습니다.
 아래 읍면 체육시설 확충 사업비로 1억 원 편성했습니다.
 59쪽입니다.
 종합운동장 운영 대행사업비 4억 7700, 그 아래 용문산 국민체육센터 대행사업비 2억 5800.
 60페이지입니다.
 양서에코힐링센터 운영 대행사업비 15억 8800, 이렇게 신규 편성했습니다.
 이거는 1년분 예산 중에서 75%를 계상을 했고, 기존 정산방식이 수입과 지출을 상계 처리하는 방식에서 운영수익에 대해서 세입조치와 대행사업비 지출을 분리하는 안으로 이 세 가지를 이번에 예산 편성안에 반영을 했습니다.
 개군중학교 개방형 다목적 체육관 건립에 10억 편성했습니다.
 이 사업은 2018년부터 10억씩 3년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금년... 금번 10억이 최종 부담액입니다.
 이상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송요찬  예, 수고하셨습니다.
 문화체육과 소관 사항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예, 윤순옥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윤순옥 위원  예, 윤순옥 위원입니다.
 요약서 책자로 하겠습니다.
 54쪽입니다.
 경기도 문화의 날 문화지원 프로그램 지원 보조 사업이 있습니다.
 몽양기념관, 소나기마을, 친환경농업박물관, 군립미술관, 본예산에도 지금 많이 올라와 있었는데요, 이거 도비 매칭해서 지금 내려온 사업이신가요?
○문화체육과장 신동원  예, 맞습니다.
윤순옥 위원  예, 이 4개 세부내역서 좀,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문화체육과장 신동원  예, 알겠습니다.
윤순옥 위원  예, 그리고 아래, 양평문화원 지원 사업입니다.
 이번에 3600만 원 예산 세우셨는데요, 이 찾아가는 양평민요 공연으로 좀 세우셨어요, 이 내용에 대해서 설명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문화체육과장 신동원  토속민요가 있는데 그게 양평민요와 경기민요 등으로 이루어진 프로그램입니다.
 그래서 지금 계획상으로는 8개 정도를 꼭지를 계획하고 있는데요, 양평나물노래, 그다음에 모내기소리, 초벌매기소리, 뭐 목도소리, 이런 것들을 편성해서 60분짜리 공연으로 하고, 양평과 관련이 있는 민요들을 수록한, 채록한 사항입니다.
 이 사항은 12개 읍면 자치센터나 마을회관, 재래시장 등에서 공연을 하면서 전파도 하고 양평의 전통문화를 계승 발전시키는 그런 사업입니다.
윤순옥 위원  그러면 12개 읍면의 행사 있는 곳에 가셔서 하신다는 얘기신가요, 아니면 직접...
○문화체육과장 신동원  지금 현재로는... 예, 그렇습니다.
 연동을 하게 될지 아니면 저희가 문화원 사업이니까 문화원이 장소를 지정할지는 아직은 구체적으로 세워 있지는 않은데 어쨌든...
윤순옥 위원  별도의 계획은 있지 않고요?
○문화체육과장 신동원  예, 12개 읍면에 모두 다 나가서 이렇게 공연, 순회공연을 할 예정입니다.
윤순옥 위원  예, 별도의 계획이 세워지면 그 내역도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문화체육과장 신동원  알겠습니다.
윤순옥 위원  예, 마지막입니다.
 61쪽이고요, 문화체육센터 운영을 지금 농업경영과에서 문화체육과로 이관을 했습니다.
 이 내용은 참 문화체육과에서 해야 될 내용이고요, 잘 하시는 것 같습니다.
 지금 친환경농업교육관에 있는 그 직장운동경기 숙소 있잖아요.
○문화체육과장 신동원  예, 있습니다.
윤순옥 위원  예, 그거 지금 리모델링 얼마나 지금 진행되었나요?
○문화체육과장 신동원  이게 입찰이 끝났는데 적격... 업체 적격심사에서 1순위가 지금 뭐 적격이... 적합하지 않아서 탈락을 하고 2순위하고 지금 심사평가 중에 있습니다.
 되면 바로 착수할 계획입니다.
윤순옥 위원  예, 아직 진행은 안 하고 있고요?
 그러면 그 직장운동경기 숙소는 문화체육과에서 관리하나요, 아니면 기존의 농업경영과에서 하시나요?
○문화체육과장 신동원  관리는 농업기술센터에서 하고, 저희... 뭐 기본적으로 거기서 하고 있고요, 뭐 세세한 부분들, 선수들과 관련된 것들은 저희가 뭐 지원하고 그렇게 투 트랙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윤순옥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송요찬  예, 수고하셨습니다.
 황선호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황선호 위원  예, 황선호 위원입니다.
 요약본 53페이지, 제일 위에 부분이요, 양평예술제 개최, 6000만 원씩 두 군데로 나누셨잖아요.
 이거 세부내역 좀 이제 저희 예산 심사 보기 전까지 주시고요, 그 밑에 청년예술인 작품활동 및 전시지원, 이것도 자료... 두 가지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문화체육과장 신동원  양평예술제는 사실 이제 하반기 정도에 할 예정인데 공모를 통해서 하려고 그래요.
 아직 자세한 사항은 안 나오고 기본계획안이 수립이 되면 드리도록 하고요, 청년예술인 작품활동은 작년에는 전시 위주로 했는데 올해는 지금 한 곳을 선정해서 지금 청년작가회에 소속된 분들이 30명 정도 되시는데 이분들 공동작업으로 공공미술을 지금 하려고 협의 중에 있습니다.
 이것도 협의 중에 있는데 안이 나오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황선호 위원  그럼 임시적으로 지금 예산 잡아놓으시는 건가요?
○문화체육과장 신동원  작년에도 내용이 있었고, 올해도... 이거는 매년 성립되는 예산입니다.
황선호 위원  그럼 자료 나오시는 대로 좀 잡아주시고요.
○문화체육과장 신동원  알겠습니다.
황선호 위원  제출해 주시고, 예산안 책자 120쪽에 보시면요, 문화체육센터 운영에 사무관리비가 있습니다.
 시설장비유지를 하는데 방송장비가 없나요, 그쪽에?
○문화체육과장 신동원  이거는 방송장비 설치하는 걸로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지금 작년에... 아, 올해 본예산에 농업기술센터에 성립된 예산을 저희 과로 돌리는 사항입니다.
황선호 위원  아, 이쪽으로 돌리는 사항이라고요?
○문화체육과장 신동원  예.
황선호 위원  예, 알겠습니다.
 앞에 자료 요청한 건에 대해서는 자료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체육과장 신동원  예, 알겠습니다.
황선호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송요찬  예,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예, 전진선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진선 위원  요약서 54페이지에 아까 윤순옥 위원께서 질의하신 내용이긴 합니다만 저도 확인 좀 하겠습니다.
 경기도 문화의 날 예술지원 프로그램이 그 세부내역에 보면 몽양기념관, 소나기마을, 친환경박물관, 군립미술관, 여기 네 군데에 1억 2100만 원이 투입되잖아요.
○문화체육과장 신동원  예.
전진선 위원  기존에... 이 예산 말고 기존사업으로는 어느 정도가 여기 편성되어 있었어요?
○문화체육과장 신동원  제가 그거를 다 나눠서 계획은 못 하고요, 이 사업 자체는 공공... 공공박물관에 한해서 하는 공모사업입니다.
 도비 사업으로 진행이 됐고, 5개로 되어 있지만 실제로는 한 10개... 10개가 좀 넘는 사업입니다.
 그래서 플랫폼... 아, 이건 다른 내용이네요.
 제가 다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전진선 위원  예.
○문화체육과장 신동원  공공문화시설을 대상으로 하는 공모사업으로 진행을 하고 있는 거고요, 그래서 몽양기념관에서는 이런 프로그램들을 진행을 하고, 각자 다... 지금 여기 표시되어 있는 사업들을 진행하게 됩니다.
 앞... 전에 말씀하셨던 이 박물관에 기존에 있던 위탁사업비로 나갔던 프로그램과는 별도의 추가되는 사업으로 보시면 됩니다.
전진선 위원  그런데 추가 사업인데 이게... 이것도 마찬가지입니다.
 예산... 이 예산은 저기 예산... 도비가 뭐 그냥 하달된 건가요, 아니면 이게...
○문화체육과장 신동원  공모, 공모로 추진했습니다.
전진선 위원  공모로 한 게 아니라 이게 경기도가 문화의 날이라는 걸 만들어 가지고... 사실은 특수시책으로 해 가지고 지원을 하면서 매칭을 하라고 한 거잖아요.
○문화체육과장 신동원  그런... 그 말도 맞습니다, 예.
전진선 위원  예, 그런데 이게 도가 예산을 줘 가지고... 이제 금년도에 사업 예산들을 세웠잖아요.
 그런데 금년에 이만큼 안 돼요.
 금년도 기본사업이 이만큼이 안 된다고.
 1억 2000만 원이 안 되는데 더 줘 가지고... 몽양기념관 같은 경우도 5000만 원을 더 투입을 해서 뭐 문화체험을 하고 영상상영하는데 역사... 한다고 그랬잖아요.
○문화체육과장 신동원  예.
전진선 위원  이게 가능하겠나라는 사업입니다.
 이게 그냥 돈만 준다고 그냥 사업을 막 만들어서 하는 그런 성격이 되지 않나 싶은 거예요.
○문화체육과장 신동원  그 사업을 수행하는 데에서 문제는 없습니다.
 다만, 이제 걱정하시는 게 도비... 도 시책사업인데 양평 군비가 들어가서 하는 그런 걱정하시는...
전진선 위원  아니, 그건 아니고요.
○문화체육과장 신동원  그건 아니고요?
전진선 위원  그거 같이 한다 하더라도 지금 말씀이 뭐 하는 데는 문제없다고 하는 것은 아니, 관객이 없는 사업하면 무슨 의미가 있겠어요.
 몽양기념관에서 금년도에 사업하는 게 교육 예산만 열두 번 해서 60만 원씩 720만 원 들어가요, 상설 교육 프로그램만.
 예? 그런데 여기 다시 또 무슨 역사강좌 한다고 해요.
 이게, 이게 뭔 교육인지 모르겠습니다.
 문화체험이 어떤 문화체험인지 모르겠는데 5100만 원을 몽양기념관에 줘 가지고 사업을 진행할 거라고 이거 했죠, 그렇죠?
○문화체육과장 신동원  예, 그렇습니다.
전진선 위원  이게, 이게 가능하겠냐, 이거예요.
 이게 아무리, 아무리 돈이 많아도, 돈이 많아도 좀 쓸 만한 데다 써야 되지 않나 싶은 거예요.
 아까 소나기마을도 금년도에 사업 예산이... 소나기마을도 이만큼이 안 돼요.
 1000만 원이 안 되는 사업을 가지고 특수사업으로 그래요.
 그런데 이거를 특수사업이라 그래 가지고 금년도에 예상했던 것보다 더, 훨씬 많은 예산이 들어가서 예산을 집행을 하게 돼 있다 이거예요.
 이게 분석을 제대로 하고 사업계획을 제대로 했느냐라는 데 의문점이 있습니다.
○문화체육과장 신동원  그런데 저희가 뭐 위탁사업비를 주면서 기본경비 포함해서 프로그램이 들어있는데 뭐 부족한 면은 항상 있습니다.
 현장에 나가보면 좀 더 원하는 부분도 없잖아 있고, 저희가 지원해 줄 수 있는 게 한계가 있는데 도에서 공모사업을 추진을 해서 이게 매칭으로 추진되는 건데... 그래서 도에서 이제 각 박물관이나 기념관에서 원하는 사업을 신청을 해서 그게 선정이 되면 이제 매칭하는 방식하는 이루어지긴 했습니다만 저희가 이거를 권장하지 않을 수는 없거든요.
 그래서 일단 뭐 걱정하시는 부분은 잘 알겠고요, 프로그램이 좀 정확히 진행이 되고 목적사업에 맞도록... 하도록 저희가 도움을 더 주면 되고, 그다음에 현재 운영하는 그 용량에서는 큰 문제가 없기 때문에 뭐 코로나 사항만 걷힌다면 큰 문제없이 진행할 수 있습니다.
전진선 위원  예, 업무 추진한 내용 결과에 대한 대비를 해서 좀 추진하라고 하십시오.
 이거 그냥 예산... 뭐 저기 효과 없는 예산 사용되지 않도록 해 주시고요, 그다음에 55페이지에 보면 전통사찰 유지보수로 지평 대성사가 있어요.
 그 대성사에 작년에 주차장 사업이라든가 이런 사업으로 해 가지고 예산이, 많은 예산이 투입이 됐어요, 사실은요.
 이, 이것이, 주차장 이 보수공사가 뭔 내용인지 혹시 아세요?
○문화체육과장 신동원  그 두 번째 것 말씀하시나요?
전진선 위원  예.
○문화체육과장 신동원  이게 이제 한 단으로 7m 정도 되는데 단이 없이 주차장이 되다 보니까 좀 위험성도 있고 해서 이거 두 단으로 나눠 쌓는 공사입니다.
전진선 위원  우리 팀장님들 현장 확인해 보시고 하신 거예요?
○문화예술팀장 홍종분  예.
전진선 위원  제가 현장을 가 보니까 기존에 만들어 놓은 축이 무너진 거, 그거 다시 보수한다는 것 아닌가요?
 주차장이라고 만들어 놨는데 그게 축대가 무너져 버렸어요.
○문화예술팀장 홍종분  예, 알고 있습니다.
전진선 위원  예, 축대가 무너졌어요, 제가 가 보니까.
 그런데 이게 1000만 원이 들어간다는 거... 그러면 이거 만든 지 얼마 되지 않았잖아요.
 그 공사비 얼마 들어갔는지 모르지만 현장... 이거는 우리가 예산을 더 줄 것이 아니라 사업을 잘 못했어요.
 거기에 그런 사업해서는 안 될 걸 사업을 그렇게 해 놨더라고.
 그래서 무너져 버렸어요.
 거기 이게 허가가 나서 했는지도 모를 정도로 지금... 거기 뭐 절, 사찰이라고 해 가지고 우리 저기 공무원들이 허가사항을 어떻게 뭐 잘 처리하는지 모르지만 대성사를 그 마을 통해 가지고 올라가 보십시오.
 차량이 올라가면 차가 거의 뭐 40°, 30° 이상 막 고바위로 올라가잖아요.
 거기 주차장 세울 데도 없을 정도로 막 그래요.
○문화예술팀장 홍종분  맞습니다.
전진선 위원  그런데 거기다 주차장 만들어 놓고 이게 무너졌어요.
 그리고 아마 이거 주차장 보수공사 해 달라고 1000만 원 달라고 한 건데 이게 과연 지출을 해야 맞는 건지 검토를 제대로 해 보셨나라고 묻는 거예요.
○문화체육과장 신동원  현실적으로 주차장을 만들 수 있는 게 뭐 전통사찰 지정이 되어 있는 상태에서 다른 대체 부지도 없고 하니까 뭐 기본적인 부지를 만들어 주기 위해서 대성사에서 신청을 했고 그 수용을 한 사항입니다.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사항이 부지가 적합한지 아닌지 부분에 대해서는 뭐 저희는 적합하다고 판단을 해서 최소한의 주차장을 조성한 걸로 그렇게 이해해 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전진선 위원  그다음, 밑에, 밑에 있는 그 대성사 석축 주변정비도 이게, 여기는 2억 4000이 지금 또 투입이 되잖아요.
 뭐 도비 7200 내려왔지만 군비가 거의 1억... 거의 2억 돈 들어가요.
 이 예산도 마찬가지입니다.
 이게 석축을 어디를 뭘 하는지 모르지만 그냥 사찰에서 요구한다고 해 가지고... 그 현장검토를 뭐 하신다고는 하겠지만 이게 타당성이 있는지 한번 검토를 하셔야 될 겁니다.
○문화체육과장 신동원  예, 알겠습니다.
 무슨 말씀인지 알겠습니다.
전진선 위원  그다음에 만들어지고 나서 준공검사, 물론 뭐 그거는 다른 과에서 하겠지만 그 관리 문제, 이런 것들, 그다음에 사후관리... 그렇잖아요.
 이거 만들어진 지 얼마 되지도 않았는데 무너졌으면 그 업체에서 다시 하든가 해야 되는데 이거 다시 또 예산 들어가는 문제, 이런 문제에 대해서 우리 담당 부서, 담당 팀에서는 좀 확인 좀 잘해 주시기 바랍니다.
 됐고요, 56페이지에 향토유적 안내판 보수정비를 2500만 원을 삭감을 하고, 감액 사유를 하반기 시행 예정으로 3회 추경예산에 반영 예정이다라고 이제 표시를 했어요.
 이게 무슨 의미예요?
○문화체육과장 신동원  세출 예산을 조정을 해서 재원을 마련을 했습니다.
 그래서 이게 하반기 시행 예정이니까 재원 마련을 하는 데 도움이 되고자 예산을 삭감을 하고, 다시 3회 추경에 편성하는 걸로 그렇게 세출 방침이 섰습니다.
전진선 위원  사업을 이렇게 예산을 이렇게 편성을 하게 돼 있나요?
 하반기에 할 거를 그러면 상반기에 했다가 잠깐 뭐 몇 개월 삭감을 했다가 다시 예산... 다 나중에 예산 편성이 안 되면 어떻게 할 거예요?
 3차 추경에서 예산 성립이 안 되면 이 사업 못 하는 거잖아요.
○문화체육과장 신동원  편성하도록 노력을 해야죠.
전진선 위원  아니, 편성은 누가 합니까?
 편성은 하지만 심의를 우리 의회에서 하잖아요.
 이런, 이런 사업 예산을 어떻게... 뭐 잠깐 쉬었다가 가자고 하는 건가?
○문화체육과장 신동원  우선순위 조절을 하고, 그 예산의 불요불급한 부분들 조정하기 위한 것으로 이해해 주셨으면 고맙겠습니다.
전진선 위원  아니, 말이 아니잖아요.
 그 내용 자체가 이게 하반기에 꼭 해야 할 게 아니라 노후화된 향토유적 안내판 문안 작성, 설치인데 이건 상반기에 해도 되는 사업이잖아요.
 이게 코로나 때문에 못 하는 것도 아니잖아요, 이런 거는.
 왜, 왜 이거를 삭감을 했다가 다시 또 갑니까?
○문화체육과장 신동원  내용의 감수라든지 여기 중간에 뭐 문구의 조정 같은 좀 세세한 부분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게 한꺼번에 다 될 수가 없고, 그리고 감수하는 데에서도 한꺼번에 많은 건수를 하지 않기 때문에 그래서 이게 한꺼번에 될 수가 없어서 이제 순차적으로 진행을 하다 보니 전체적으로 봤을 때는 하반기에 끝나게 돼서 하반기 조정하는 것으로 그렇게 추진하고 있습니다.
전진선 위원  향토유적 안내판 5개라고 했는데 5개를 어디를 하려고 했는지에 대해서 자료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체육과장 신동원  알겠습니다.
전진선 위원  예, 58페이지에 그 지역... 두 번째 항목입니다.
 지역문화예술 플랫폼 조성 사업에 대해서 설명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문화체육과장 신동원  아까 말씀드리던 사항이 이것이었습니다.
 관내 공·사립 박물관 프로그램하고 전문인력을, 그 인건비를 지원해 주는 사업입니다.
 이게 뭐 올해 한해서 되는 건 아니고 몇 년 전부터 계속 추진돼 왔던 사업입니다.
 도비 보조 사업이었고.
 그래서 도비 보조 사업으로 확정되면서 예산액이 6700만 원이 더 증가한 사업입니다.
 본예산에 일단 2억 400만 원은 편성이 돼 있었고요.
전진선 위원  그러면 사립박물관을 운영하는 사람들에 대한 인건비도 지원해 준다.
○문화체육과장 신동원  학예사에 대한 인건비입니다.
전진선 위원  학예사에 대한 인건비.
○문화체육과장 신동원  예, 학예사가 아닌 인건비는 지원해 주는 것이 아니고요.
전진선 위원  예, 그래서 우리 관내는 10개소로 지정을 하신 거고요.
○문화체육과장 신동원  인건비가 지원되는 데가 있고, 인건비하고 프로그램비가 지원되는 데가 있고 그렇습니다.
 그래서 프로그램비만 또 지원되는 데가 있고.
 이건 10개지만 조금조금씩 다릅니다, 사안은.
전진선 위원  이거, 이거는 우리가 공모해서 따낸 겁니까?
○문화체육과장 신동원  예, 그렇습니다.
전진선 위원  예, 알겠습니다.
 그다음 페이지, 59페이지에 운동장하고 국민체육센터에 대한 그 사업대행비를 증액을 하셨는데 하반기에도 양평공사가 계속 임대... 저기 운영주체가 된다는... 전제하는 건가요, 아니면...
○문화체육과장 신동원  대행계약이 12월까지 되어 있으니까요, 일단은, 뭐 용역이 조기에 완성이 돼서 시설관리공단이 출범이 되면 그때는 예산이 정리되면 되고, 그러니까 현재는 뭐 이런저런 여건을 감안해서 75%만 편성을 해 놓은 상태입니다.
전진선 위원  75%만.
 그리고 앞에 세입 예산에 보면 종합운동장이 6억이었던가 5억이었던가 이제 세입으로 잡히고, 체육센터는 6억 정도로 뭐 이렇게 잡혀 있어요.
 그게 지금 운영해 보시니까 그 정도 나옵니까, 세입이?
○문화체육과장 신동원  예, 그 정도 나오는 걸로 제가 알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뭐 이 방식이 예를 들어서 하나만 보면, 용문국민체육센터를 예를 들면 올해 예산은 이제 9억 9400을 편성했는데 이거는 우리가 지출하는 예산하고 그쪽에서 수입... 벌어들이는 예산이 그 원가계산 결과인 16억에 맞게 되면 그 자체 정산을 하던 방식이었습니다.
 그러니까 지금 정산을 하고 있는데 이 수입이 들어오게 되면 이 수입된 금액이 그 정도 잡히는 거죠.
전진선 위원  그러면 이제 예를 하나 들어보겠습니다.
 지난번에 이제 군에서 어떤 체육대회를 유치를 하면서 운영을 못 하게 하는 경우가 있잖아요.
 뭐 유도대회를 한다 그러면... 수영대회를 한다 치면, 예를 들어서, 수영장 수입이 못 들어올 거 아니에요, 그렇죠, 공사에서는?
○문화체육과장 신동원  예.
전진선 위원  그런 경우에는 우리 군에서 그만큼을 삭감해 주는 거예요?
○문화체육과장 신동원  이제 그게 삭감이다 아니다라고 딱 지정돼서 이야기할 수 없는 게 총괄적으로 나중에 정산을 했을 때 수입 전체하고 우리 지출한 전체하고를 비교하기 때문에 다른 데서 더 수입이 나온다면 또 보전이 될 수 있고 그런 사항입니다.
 그러니까... 예, 그러니까 아까 말씀하신 대로 수영장 운영을 하지 못하면 그냥 결손이 되는 거고 저희가 돈을 더 지출해야 되는 사항인 거죠.
전진선 위원  그렇기 때문에 책임감이 없는 거예요, 그 운영하는 사람들이.
 뭐 수입을 내든 안 내든 다 군에서 보전해 주니까... 제가 오전에도 그런 질문 저기... 한번 질의를 하면서 예를 들었는데 작년, 2019년 초에 그 수영장을 이용한 사람이 400 한 50여 명 됐었어요.
 그런데 연말에 가니까 100명대로 떨어져요.
 수입이 줄었을 거 아닙니까?
 그러면 그 수입 구조, 수입 떨어진 것에 대해서 공사도 책임을 안 지고, 그러니까 담당자들이 그것을 늘리려고 노력을 안 해요.
 프로그램을 새로 만들어 가지고 뭐 유치를 해야 되잖아, 사람들을.
 많이 끌어들여야 되잖아요.
 그런 노력을 안 합니다.
 그냥, 그냥 근무만 해요.
 거기서 수입이 안 나면 안 나는 대로 그냥 끝나요.
 그리고 군에서 다 대 줘요.
 이런, 이런 일을 하고 있으니까 군비가 새는 거예요.
 그걸 어떻게 이렇게 그냥 뭐 사업대행비라고 돈만 대 줍니까?
 그 사람 인건비 대 주고.
 그 사람들 뭐... 그건 말이 아니잖아요.
○문화체육과장 신동원  이제 도덕적 해이 때문에 그러는데요, 도덕적 해이 때문에 실지로 이 방식을 취했던 겁니다.
 세출하고 세입을 나누지 않고 정산 방식을 취했습니다.
 그래서 만약에 손해가 발생하면 7 대 3으로 해서 뭐 이렇게 서로 보전을 한다든지 발생을 하면 또 나눠 갖는 방식인데 이 대행이라는 것이 사실은 대행료... 일반관리비 5% 내외, 5에서 6% 정도만 실지로 수익을 얻게 되는 거고, 대행 자체가요, 수익 발생된 이윤을 그 수탁 업체에서 갖는 구조는 아니거든요.
 그러니까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부분은 충분히 나올 수 있는 문제이긴 합니다.
 그래서 보완 사항으로 뭐 나중에 이렇게...
전진선 위원  그러니까 공사가, 공사가 수익구조를 높이기 위해서 그런... 이제 현 민선 7기에 들어와 가지고 열심히 한다고 했잖아요.
 그렇게 하질 못해요.
 하지 못하면서 공사도 또 맡은 걸로 됐어요.
 그래서 민간인한테, 만약에 과거에 코오롱이나 이런 데서 줬다고 한다면 과연 군에서 그렇게 해 주겠어요?
 절대 못 해 주잖아요.
 그러면 코오롱이라는 그 개인사업체는 자기 자산에서 까먹고 나가는 거잖아요.
 그런데 우리 공사는 우리 군에서 다 대 줘요.
 손해나면 손해나는 거 다 대 주고.
 그러면서도 지금 말씀하신 대로 도덕적 해이 관리도 안 해요.
 이런 데다가 왜 관... 저기, 대행을 더 하겠다고... 당초에는 작년 말에 대행이 끝났었잖아요.
 그래서 금년도 6월달까지 공사 전환, 공단 전환 때문에 6개월 더 하라라고 했는데 다시, 1년 치를 다시 세워 주는 거 보니까 또 문제가 있다는 거예요.
 이렇게 해 가지고 군민들이 이해를, 납득을 하겠냐 이겁니다.
 뭐 그 얘기는 다른 문제니까 일단 제 얘기로 들어주시고요, 한번 감안하셔서 업무 추진하는 데 참고하십시오.
○문화체육과장 신동원  알겠습니다.
 코오롱하고 계약돼 있을 때도 사실은 지금 현재 있는 계약체제하고 같았습니다.
 그러니까 말씀하시는 부분들은 그때나 지금이나 사항은 다르지 않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전진선 위원  예, 그 점에 대해서는 다시 한번 나중에 한번 제가 잘 모르는 부분이 있다면 설명을 한번 해 주시고요, 감안해서 업무 추진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체육과장 신동원  알겠습니다.
전진선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송요찬  예, 수고하셨습니다.
 추가로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관계관은 자리로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관광과장은 답변석에 자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관계관은 주요예산안에 대해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관광과장 최준수  관광과장 최준수입니다.
 관광과의 2020년도 제2회 추경예산은 본예산 44억 7700만 원보다 3억 2500만 원이 증액된 48억 2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주요사업을 신규사업을 위주로 해서 요약서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요약서 65쪽 하단입니다.
 먼저, 야영장 안전·위생시설 개보수 지원사업으로 야영장이... 안전하고 쾌적한 야영장 조성을 위하여 2억 475만 원을 계상을 하였습니다.
 66쪽 상단입니다.
 야영장 화재안전성 확보 지원사업으로 관내 등록야영장 5개소에 지원사업비 9795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2020년 1월 1일자 행정기구 조직개편으로 산림과에 업무이관으로... 산림과에 업무이관됨에 따라 2억 275만 8000원을 삭감하였습니다.
 67쪽 하단입니다.
 구둔아트스테이션 개발사업을 위하여 지난 4월 1일 경기도 투자심사 승인으로 행정절차가 마무리됨에 따라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비 3억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68쪽 상단입니다.
 관광지 공간환경개선사업으로 세미원 가족화장실 신축을 위하여 5억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이상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송요찬  예, 수고하셨습니다.
 관광과 소관 사항에 대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황선호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황선호 위원  예, 황선호 위원입니다.
 몇 가지 확인 좀 하겠습니다.
 예산안 126쪽이고요, 제일 하단에 민간자본사업보조 건이거든요.
 야영장 화재안전성 확보하고 그 밑에 또 245만 원짜리 2건이거든요.
 이거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 좀 해 주시기 바랍니다.
○관광과장 최준수  예, 저희가 이제 야영장을... 관내 그 등록야영장이 공공야영장이 5개소 정도 있고요, 그다음에 민간야영장이 한 37개소 정도가 있습니다.
 이게 매년 화재... 야영장의 안전성이라든가 또 시설개보수, 화재안전성을 위해서 매년 도에서 공모사업으로다가 사업신청을 받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관내 야영장의 사업비 공모신청을 받아서 도에 요청을 해서 도에서 그 공모사업으로, 지원사업으로 확정된 사업이 되겠습니다.
 그래서 자세한 내용을 설명을 드리면 먼저 야영장 안전·위생 개보수... 시설에는 이제 6개소가 이번에 선정이 됐는데요, 민간 4개소, 공공 2개소입니다.
 그래서 이런 부분들은...
황선호 위원  예, 과장님, 이거 저희 예산 심의 끝나기 전까지 자료 좀 제출해 주시고요...
○관광과장 최준수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황선호 위원  이거 위생시설하고...
○관광과장 최준수  화재안전성하고요.
황선호 위원  예, 거기하고 그 야영장 지원하는 데 대한 거랑 그 사업내역이랑 같이 주시면 될 것 같고요.
○관광과장 최준수  예, 알겠습니다.
 자료 별도로 제출해 드리겠습니다.
황선호 위원  예, 그리고 예산안 127페이지에요, 두물머리가 산림과로 이관됐다고 하셨는데 재료비하고 시설비에 2건이 아직 조금 남아 있어요.
 이 부분 좀 설명 좀 해 주시기 바랍니다.
○관광과장 최준수  재료비요?
황선호 위원  예, 화장실 화장지 구입하고 두물머리 및 물래길 유지보수가 이제 같은 건으로 산림과에도 있더라고요.
○관광과장 최준수  예, 저희는 이번에 그 2억... 두물머리 관리 그 예산은 2억 275만 8000원 전액 삭감을 했습니다.
 이거 전액 삭감한 내역입니다.
황선호 위원  그럼 여기 화장실 구입비 69만 원하고...
○관광과장 최준수  예, 이건 전체 다 삭감한 내역이 들어가 있는 겁니다.
황선호 위원  삭감한 내역이 들어가 있는...
○관광과장 최준수  예.
황선호 위원  아니요, 삭감 내역은...
○관광과장 최준수  127쪽, 예산서 127쪽, 두물머리 관리사업비 말씀하시는 거죠?
○위원장 송요찬  감한... 다 감한 거...
○관광과장 최준수  이건 전액 삭감한 내역입니다, 예.
황선호 위원  예, 그리고 뒤 128쪽이고요, 시설비 쪽에 지금 보면 캠프 수도시설이나 뭐 노후시설, 뭐 기본 용역 설계하는 데 용역 설계는 빼더라도 이런 수도시설이나 이런 것까지 저희 군에서 다 부담을 해야 되는지 이 부분에 대해서도 설명 좀 해 주시기 바랍니다.
○관광과장 최준수  예, 지금 그 맑은숲 캠프 같은 경우는 양평공사에서 대행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그건, 시설에 대한 부분들은, 이번에 그 노후시설 보수에 대한 부분도... 이제 3000만 원은 당초 본예산에 계상됐던 내용 그대로 유지를 하고 있는 거고요, 그다음에 수도시설 공사는 저희가 청운 하천수를 지금 이용을 하고 있습니다.
 그런 부분에 대해서 저희가 통합상수도로 전환하는 데 있어서 수도시설 공사가 당초에 1억 원이었었는데 850만 원 부족분하고 또 원인자부담금을 또 납부를 해야 되는데 그 부분이 당초에 가... 저희가 수도사업소하고 가설계했을 때는 원인자부담금이 1억 4300만 원이었습니다.
 그런데 실질적으로 공사를 하면서 원인자부담금 산출을 해 보니까 3186만 8000원의 부족이 됐습니다.
 그래서 그 추가분을 이번에 예산, 2회 추경에 계상하게 됐습니다.
황선호 위원  부족분만 올리신다고요?
○관광과장 최준수  예.
황선호 위원  예, 그러면 그 밑에 구둔아트스테이션 개발사업인데요, 이거 신규로 올려주셨잖아요.
 이것도 설명 좀 부탁드립니다.
○관광과장 최준수  예, 이건 저희가 작년에 경기도 균형발전사업으로 100억 사업이 확정이 됨으로써 군비가 15억 부담하고 도비가 이제 85억을 부담해서 100억 원 사업으로 하게 돼 있습니다.
 이 부분이 이제 지난 4월 1일날 투자심사가 승인이 됨으로 인해서 모든 행정절차가 마무리됐습니다.
 그래서 그 기본설계를 위한 부담분... 저희가 이제 기본설계를 하려면 한 10억 원 정도가 예산이 소요가 됩니다.
 그 부분에 있어서 일단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비 3억 원을 우선 계상한 사항이 되겠고요, 군비 부담이 총 15억인데 그중에 이제 3억 원을 부담하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황선호 위원  그러면 15억 중에 3억 먼저...
○관광과장 최준수  예, 그렇습니다.
 그래서 이제 실시설계까지 하려면 한 9억 정도가 더 필요합니다, 9억까지요.
황선호 위원  그럼 저희 군비 15% 들어가는 것 중에 지금 3억 먼저 쓰시고 12억은 나중에 쓰시려는...
○관광과장 최준수  그렇습니다.
 예, 단계적으로 해서 저희가 2022년까지 예산을 확보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황선호 위원  예, 이상입니다.
 그 자료 요청한 거는 주시기 바랍니다.
○관광과장 최준수  예.
황선호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송요찬  예, 수고하셨습니다.
 이혜원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혜원 위원  예, 이혜원 위원입니다.
 예산안 책자 126페이지고요, 먼저 한번 설명을... 자료요구랑 설명을 통해서 설명은 들었는데 추가 질문 좀 하겠습니다.
 야영장 안전위생 설치 개보수 건과 그 화재안전성 확보에 대한 부분, 지금 공공이 다섯 군데가 있고 사설이 37곳이 있다고 하셨어요, 그렇죠?
○관광과장 최준수  예.
이혜원 위원  예, 그런데 지금 여기 신청된 곳은 공공이 2곳이고 민간이 4곳이에요.
 그런데 이거는 신청제한 없이 신청을 받아서 경기도에다가 신청을 하신다고 말씀하셨잖아요?
 그런데 왜 이 공공이나 민간 쪽에서 신청을... 신청률이 저조한 부분이 있나요?
 이 시행하고 있는 곳에 비해서는 신청률이 저조한데...
○관광과장 최준수  아, 예, 답변드리겠습니다.
 저희 이제 민간이 하는 37개소 중에서 이제 이게 저희가 매년, 2016년부터 야영장이 등록제로 바뀌면서 매년 지원사업을 하고 있는데요, 공모사업으로, 이제 이게 한 번 지원이 되면 3년간 또 공모를 못 하게 돼 있습니다.
 중복이 될 수가 없거든요.
 그래서 한 번 하신 데는 이렇게 되고, 그다음에 저희가 전체적으로 37개소에서 기 선정된 야영장을 빼고 나머... 전체적으로 이제 홍보를 해서 그분들한테 신청을 받아서 저희가 이제 도에 신청을 하는데 신청받은 거는 올해 100% 다 된 겁니다.
 자부담분이 있기 때문에 또 신청을 안 하는 부분들도 좀 있습니다.
이혜원 위원  예, 그럼 올해 신청한 곳은 몇 군데 정도 되시는가요?
○관광과장 최준수  아, 올해 신청한 거 다 해서 선정이 된 겁니다.
 공모를 다...
이혜원 위원  그럼 신청한 곳이 여섯 군데였네요?
○관광과장 최준수  예, 그렇습니다.
 그래서 위생·안전시설에 민간이 4개고, 화재안전성에 5개소가 다, 신청을 받아서 다 선정이 된 겁니다.
이혜원 위원  예, 그럼 이거는 1년 동안만 지원해 주시는 거죠?
○관광과장 최준수  예, 한 번 하면 3년 동안은 지원을 못 합니다.
이혜원 위원  예, 3년 동안은 못 하시는 거고...
○관광과장 최준수  예, 다음번에 이제 다른...
이혜원 위원  그러면 다음번에는 다른 분이 하실 수 있는 거고...
○관광과장 최준수  다른 야영장... 그렇습니다, 예.
이혜원 위원  그러면 지금 여기 안전·위생시설 개보수는 6곳이잖아요.
 그런데 또 화재안전성은 5곳이에요.
 이 부분도 별도 신청인가요?
○관광과장 최준수  예, 다릅니다.
 야영장도...
이혜원 위원  그러면 기관이 틀리겠네요?
○관광과장 최준수  중복되지는 않습니다.
 중복되는 야영장도 있는데요, 예, 다른 야영장입니다.
이혜원 위원  예, 그러면 올해... ’16년부터 올해 동안 신청해서 지원받은 기관에 대한 연혁만 좀 정리해서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관광과장 최준수  예.
이혜원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송요찬  예, 수고하셨습니다.
 전진선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진선 위원  예, 과장님, 예산서 125페이지에 보면 구둔역 해설지라는 게 장소, 해설 장소라는 얘긴가요?
 유지보수비.
○관광과장 최준수  예, 구둔역사, 역사를 말씀하는 겁니다.
전진선 위원  그 이게 보수... 유지보수비가 기존에 200만 원이 있었는데 300만 원을 추가한다고 하셨잖아요.
○관광과장 최준수  예.
전진선 위원  내역 좀 주십시오.
 이게 필요한 건가요?
○관광과장 최준수  예, 저희가 지금 구둔역을 관광지로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거기에 소요되는 최소비용입니다.
전진선 위원  아니요, 그 뭐 시설을 유지보수 하는 비용이라 이거죠?
○관광과장 최준수  예, 그거를 이제 저희가 코레일에서 임대를 받아서 운영을 하기 때문에 저희가 공공요금 납부하고 있는 내용이 되겠습니다.
전진선 위원  아, 비용 납부?
○관광과장 최준수  예, 전기요금하고요...
전진선 위원  전기요금도 어떻게 그러면 당초 예산보다 더블이 됐는데 그렇게밖에는 예산편성이 안 됐었단 말인가요?
○관광과장 최준수  그렇습니다, 예.
 좀 부족분을 저희가... 운영을 하다 보니까 부족분을 더 계상하게 되었습니다.
전진선 위원  어찌 됐든 뭐 이해가 안 갑니다.
 하여간에 어떤 부분이 이렇게 늘어났는지 한번 그 자료 좀 주시고요.
○관광과장 최준수  예.
전진선 위원  그다음에 그다음 페이지, 126페이지에 두물머리 관광안내소 농특산물 전시시설을 설치한다, 내용이 뭡니까?
 이게 여기도 뭐 로컬푸드 만든다는 건가요?
○관광과장 최준수  아, 그렇지는 않고요, 저희가 이제 관광안내소를 리모델링해서 운영을 하다 보니까 공간이 여유분이 좀 있고요, 또한 두물머리에 많은 관광객들이 방문을 하심에 있어서 저희 농특산물을 홍보할 수 있는 이런 부분들이 상당히 필요하다고 되어 가지고 그런 부분들을 좀 이번에 반영을 하게 됐습니다.
 그래서 제가 내용을 설명을 드리면 이런, 이런 식으로 저희가 두물머리 관광안내소에 농특산물 그 전시시설을 해 가지고 관내 농특산물 생산농가들의 연락처라든가 그런 부분에서 판매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이렇게 설치를 할 계획으로 가지고 있습니다.
전진선 위원  예, 알겠습니다.
 128페이지에, 예산서, 세미원 가족화장실 신축이 들어가 있어요.
 이거는 어디다가 설치하는 거예요?
 어디다가... 새로 짓습니까?
○관광과장 최준수  예, 저희가 이제 그 도 공모사업으로 해서 도비 1억 5000 또 군비 3억 5000 해서 총 5억의 사업으로다 해서 세미원 들어가시면 작년에 지방정원 현판식 하셨던 그 불이문 있습니다.
 그쪽에다가, 거기, 자리가 또 거기밖에 없습니다.
 거기다 가족화장실을 설치하려고 그러는데요, 저희가 예산서에는 한 150평방미터라고 표기는 되어 있습니다마는 지금 실시설계 성립전 예산으로 내려왔기 때문에 이미 실시설계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6월 말까지 실시설계되면 바로 공사를 할 건데 대형으로 해야 돼서 남성 전용 가족 2실, 여성 전용 가족 2실 또 수유실 2실 해서 한 6실 정도 해서 한 30평에서 아직 설계는 안 나왔습니다마는 한 40평 정도 규모로다가 가족화장실을 신축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전진선 위원  작년에 관리동을 새로 신축을 했잖아요.
○관광과장 최준수  예.
전진선 위원  그런데 이 가족화장실을 이렇게 별도로 또 만들어야 할 이유가 있었던 거예요?
○관광과장 최준수  예, 이제 저희 같은 경우에 이제 관광지가 어떤 편의 위주, 장애인이라든가 가족, 이런 편의 위주로 해서 도에서 공모사업을 많이 시행을 합니다.
 그래서 저희가... 물론 세미원에 뭐 기존에 화장실도 있고 또 신축한 건물에 또 있습니다마는 공간환경개선사업으로 해서 저희가 공모사업으로... 세미원이 또 관광객도 많이 오시고 또 그와 아울러서 두물머리 쪽에도 사실 화장실이 넉넉질 않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할 수 있는 공간을 좀 확보를 하다 보니까 세미원에 가족화장실을 하는 걸로 이렇게 예산을...
전진선 위원  가족화장실이 없어서 우리가 민원을 받은 적이 있었어요?
○관광과장 최준수  굳이 민원보다는 현대 관광지의 트렌드에 맞는 그런 그 사업을, 관광 분야에서 관광문화, 경기도에서 그런 쪽으로 사업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전진선 위원  그러면 타 시군에 이 가족화장실이 있어서 지금 운영이 잘되고 있는 사례를 좀 자료로 넣어 주... 제출해 주십시오.
○관광과장 최준수  예, 알겠습니다.
전진선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송요찬  예, 수고하셨습니다.
 추가로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관계관은 자리로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평생교육과장은 답변석에 자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관계관은 평생교육과 소관 사항에 대해서 설명... 주요예산안에 대해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평생교육과장 오흥모  예, 평생교육과장 오흥모입니다.
 평생교육과 2020년도 제2회 추경 예산안은 기정액보다 5억 8888만 7000원이 증액된 184억 2529만 8000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주요사업 예산안은 요약서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요약서 71페이지입니다.
 주민자치협의회 역량강화 워크숍 사업비로 15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주민자치위원회 리더의 역량강화를 위한 주민자치 발전 및 활성화에 기여코자 합니다.
 주민자치 참소화 축제 사업비로 기정예산액보다 500만 원 증액된 15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각 주민자치위원회별 위원 간 소통의 장을 마련코자 합니다.
 72페이지입니다.
 경기미래교육캠퍼스 양평캠퍼스 출입국관리동 사용 임대료로 3660만 8000원을 계상하였습니다.
 한국열린사이버대학하고 미래교육캠퍼스하고 MOU를 체결하고 평생교육관으로 활용코자 합니다.
 양평고 기숙사 학력향상 프로그램 지원 사업비로 7000만 원, 용문고 기숙사 학력향상 프로그램 지원 사업비로 1억 원, 양서고 기숙사생 성장프로그램 지원 사업비로 7492만 원, 양일고 기숙사 멀티 프로그램 사업 지원 사업비로 1억 68만 8000원을 계상하였습니다.
 2020년 학교프로그램 협력사업 미래교육프로그램 사업비로 219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교육청 공모 선정 학교에 대한 프로그램 지원 사업비입니다.
 74페이지입니다.
 경기도청소년종합예술제 경기도 본선지원 사업비로 10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청소년진로체험프로그램 운영사업비로 20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양평교육지원청 위탁 업무로 2020년 교육부 특별교부금 사업입니다.
 75페이지입니다.
 청소년진로체험지원센터 운영 사업비로 2억 921만 6000원을 계상하였습니다.
 기정액보다 1900만 원을 더 이번 추경에 계상하였는데 양평교육지원청 위탁사업이 되겠습니다.
 76페이지입니다.
 학교 밖 청소년 급식비 지원 보조 사업으로 사업비 1966만 7000원을 계상하였습니다.
 77페이지입니다.
 학교밖청소년동아리 활동지원을 위한 강상묵숙 확장공사 사업비로 2943만 1000원을 계상하였습니다.
 공공도서관 개관시장연장 무기계약근로자 인건비로 6782만 2000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증액 사유는 명절휴가비, 초과근무 등 수당 및 4대 보험료 지급분을 반영한 사업비가 되겠습니다.
 78페이지입니다.
 옥천고읍내도서관 외벽 교체공사 사업비 4900만 원을 감액하고, 작은도서관 시설물 개보수 공사 사업비로 4900만 원을 예산을 변경하여 계상하였습니다.
 이상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송요찬  예, 수고하셨습니다.
 평생교육과 소관 사항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예, 윤순옥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윤순옥 위원  예, 윤순옥 위원입니다.
 요약서 72쪽입니다.
 기숙사 프로그램 지원 사업에 대해서 질의하겠습니다.
 저희가 2020년도 본예산에서 기숙형 고등학교에 지원하는 그 조례가 취지가 맞지 않아서 전액 삭감한 내용인데 이번에 다시 또 조례를 재제정해서 또 올라온 사항인 것 같습니다.
 과장님, 제가 기숙형 프로그램 사항을 4개 학교의 세부내역을 봤는데요, 잘 조정해서 지금 올라온 부분들을 좀 확인했습니다.
 그런데 양서고등학교에 지금 올라온 내용은 1억 100만 원이 올라왔잖아요, 학교에서.
○평생교육과장 오흥모  예.
윤순옥 위원  예, 그런데 기숙사 동아리 및 체육활동 지원비 2600만 원이 삭감된 내용입니다.
○평생교육과장 오흥모  예, 그렇습니다.
윤순옥 위원  예, 이게 보조금심의위원회에서 삭감한 내용인가요?
○평생교육과장 오흥모  예, 보조금심의위원회 때 검토가 돼 가지고 삭감한 내용이 되겠습니다.
윤순옥 위원  예, 그 삭감한 내용에 대해서 좀 설명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평생교육과장 오흥모  예, 말씀드리겠습니다.
 지난 자체 보조금심의위원회 때 감액이 되었는데 기숙사 동아리 및 체육활동 지원 사업비에 대한 그 비용을 감액시킨 내용이 되겠습니다.
윤순옥 위원  예, 그런데 기숙사... 이, 이 내용을, 삭감한 내용에 대해서는 알고 계신가요?
○평생교육과장 오흥모  예.
윤순옥 위원  예, 심의위원회에서 왜 2616만 원을 삭감한 내용에 대해서 좀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평생교육과장 오흥모  예, 그 체육대회 개최하는 데 홍보비하고 그다음에 체육대회 활동 지원에 그 동아리 강사비 그리고 체육대회 지원 식비에 해당되는 2000여만 원을 갖다가 보조금심의위원... 할 때 기숙사 운영에 대한 직접 프로그램 사업비가 아니다라는 측면에서 감액된 걸로 알고 있습니다.
윤순옥 위원  예, 저도 지금 이 내용을 봤는데요, 기숙사 동아리 체육활동 지원비를 보니까 인건비가 1600만 원이 올라와 있습니다.
 동아리 강사비로 해서 외부 강사비로 올라와 있는데요, 4개 동아리에 4회 해서 그러면 한 강사비를 1회당 100만 원씩, 400만 원씩에 4회면 1600만 원이잖아요.
○평생교육과장 오흥모  예, 그렇습니다.
윤순옥 위원  예, 또 그 아래 동아리 또 20개 동아리는 20만 원씩 해서 400만 원 동아리로... 동아리비로 올라와 있는 걸로 확인됐습니다.
 통상적으로 이 동아리 활동으로 보기에는 특정 학생들을 위한 동아리 활동으로밖에 보여지지 않아서 보조금심의위원회에서도 삭감한 내용으로 보여집니다.
 그런데 지금 저희가 본예산에서도 이 내용들을 전액 삭감한 내용들은 그 기숙형 고등학교하고 취지가 맞지 않아서 삭감한 내용도, 부분도 있지만 양서고등학교의 관내 아이들, 관내 학생들에게 대한 지원이 부족했던 부분들에 대해서도 그 당시에 이야기했었던 부분들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보니까 양평지역 저소득층 학생에 대한 관리비 지원이 좀 올라왔습니다.
 그래서 거기에 대한 부분은 긍정적으로 저희도 좀 검토한 부분으로 보는데요, 양평지역 저소득층 학생이 지금 학생 수가 몇 명 정도나 됩니까?
 관내 학생들은?
○평생교육과장 오흥모  예, 양서고등학교요?
윤순옥 위원  예.
○평생교육과장 오흥모  예, 저소득 그 학생은...
윤순옥 위원  지금 10명을 지원하는 비용으로 해서 3672만 원이 올라와 있습니다, 예산에.
 그런데... 그럼 관내 그 양평지역 학생들의 저소득 학생 수를 좀 알아야 되는 부분이라서요, 학생 수가 몇 명인지 확인이 안 돼 있습니까?
○평생교육과장 오흥모  예, 해마다 저소득 학생들에 대한 정확한 수치는 지금 파악이 안 됐는데, 해마다 조금씩 달라지는데요, 저희가 10여 명 정도로 평균적으로 그렇게 잡고 있는 거고요, 양서고등학교의 이제 양평 출신 재학생은 총 221명이 됩니다.
 그중에 기숙사 생활을 하는 양평 학생은 181명이 있습니다.
 올해 통계입니다.
윤순옥 위원  예, 제가 확인한 결과도 그 기숙사 미입소 학생 중에서 관외 학생은 미입소가 된 학생이 5명이고요, 관내 학생은 50여 명이 기숙사에 지금 미입소 학생으로 돼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까 지금 여기의 기숙사 학생들에 대한 지원이 관내 학생들은 좀 미비한 점들이 없잖아 있는 부분이거든요.
 그런데 지금 저소득층 학생들을 관내 학생들로 이렇게 해 주신다 그러면 이 내용은 충분히 저희가 지금 긍정적으로 검토하는 내용이고요, 지금 예산에 보니까 2616만 원에 대한 예산이 지금 삭감이 된 내용에 대해서 제가 이 내용은 우리 관내 학생들에 대한 지원 정책을 좀 펼쳐 주셨으면 하는 바람으로요, 3회 추경에 관내 학생들... 농어촌 특례 학생들하고 또 전문계 학생들 있잖아요, 전문계 전형.
 그 학생들에 대해서 학생 지원 프로그램으로 3회 추경에 좀 올려 주시면 좀 반영하도록 할 수 있는 방향으로 하겠습니다.
○평생교육과장 오흥모  예, 잘 검토해 가지고 3회 추경 때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윤순옥 위원  예, 그런 방향으로 좀 올려주시길 부탁드리겠습니다.
○평생교육과장 오흥모  예, 알겠습니다.
윤순옥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송요찬  예, 수고하셨습니다.
 이혜원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혜원 위원  예, 이혜원 위원입니다.
 몇 가지 질문드리겠습니다.
 예산안 책자 134페이지입니다.
 주민자치협의회 역량강화 워크숍 9월로 예정되어 있는데 이게 며칠 가시는 거죠?
○평생교육과장 오흥모  예, 정확한 일정은 아직 잡혀 있지 않고요, 9월경으로 계획을 하고 있습니다.
이혜원 위원  예, 이게 이제 먼저 기획예산담당관 쪽에서도 말씀드렸는데 부서별로 워크숍에 대한 부분이 1인당 비용 산출 내역이 좀 다 달라서요.
 어느 정도 그 계획이 잡힌 상태에서 예산이 편성되어야 되는 거는 당연한 거죠, 과장님?
○평생교육과장 오흥모  예, 그렇습니다.
이혜원 위원  예, 그런데 이게 뭐 하루 예정인지 1박 2일 예정인지도 모르는 상태에서 예산이 편성됐다는 거는 좀 말이... 말씀이 안 맞는 것 같고요...
○평생교육과장 오흥모  부연 설명 좀 드리겠습니다.
이혜원 위원  예.
○평생교육과장 오흥모  지금 일정만 정확히 좀 잡히지 않은 거고, 대체적인 계획은 주민자치위원회 그 위원장과 사무장 24명이 제주도 일대에 워크숍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제주지역의 그 지역갈등 극복 사례 또 지역자원 그 활성화... 활동한 마을만들기 우수 사례를 계획해서 지금 추진코자 합니다.
이혜원 위원  예, 그러면 제주도 하루 갔다 오시는 건데 1명에 이렇게 1500만 원 해 놓으신 건가요?
 24명이?
○평생교육과장 오흥모  2박 3일로 계획하고 있습니다.
이혜원 위원  2박 3일이요?
○평생교육과장 오흥모  예.
이혜원 위원  시기에 따라서 좀 일정이나 뭐 내용은 좀 조정을 하셔야 될 필요가 있을 것 같고요, 이거 연초에 계획하신 건지 2회 추경에 맞게끔 계획하신 건지는 모르겠어요.
○평생교육과장 오흥모  연초부터 계획하고 있었던 사항입니다.
이혜원 위원  예, 그러면 시기에 맞게끔... 이게 꼭 제주도를 가야 되는 건지 모르겠는데 조금 더 사례가 더... 제주도 아니어도 우수 사례가 있을 거고, 내용에 대한 부분 조금 더 면밀하게 한번 봐 주시고요, 계획 내용에 따라서 예산이야 바뀔 수 있지만 예산적인 부분들을 편성하실 때는 최소한의 근거에 의해서 좀 진행을 해 주셨으면 좋겠다는 의견이고요, 그리고 참소화 축제 관련해서 지금 6월에 참소화 축제 예정이신 건가요?
○평생교육과장 오흥모  예, 이거는 이제 일정을 6월 19일로 예정하고 있고요, 장소는 갈산공원으로 지금 예정하고 있습니다.
 우천 시에는 실내체육관으로 하고 있고, 이제 2019년도에 아프리카돼지열병 관계로 행사가 취소되고 그런 의미도 있기 때문에 자치위원 간의 어떤 소통의 장을 좀 마련할 필요가 있다, 그렇게 판단하고 있습니다.
이혜원 위원  예, 이 부분 뭐 물가상승률이라고 하셨는데 이 500만 원이 추가로 지원되어야 되는 내역들도 한번 공유해 주시고요...
○평생교육과장 오흥모  예.
이혜원 위원  예, 135페이지, 경기미래교육캠퍼스 양평캠퍼스 관련된 그 임대료, 이게 사이버대학하고 연계해서 하신다는, 평생교육에 대한 개념으로 하시겠다는 말씀이신 거잖아요.
○평생교육과장 오흥모  예, 그렇습니다.
이혜원 위원  이게 혹시 계획이 좀 있나요?
 어떤 분야나 몇 명 대상으로 진행하시는 건지 이런 계획들이 좀 나와 있는 게 있습니까?
○평생교육과장 오흥모  예, 지금 현재 잡혀져 있는 계획으로는 우선 이제 한국열린사이버대학에서 오프라인의 교육장으로 드론교육을 실시하고 그리고 그 열린사이버대학에서 운영하지 않는 기간은 우리 평생학습센터에서 평생교육학습관으로 활용하고 또 아울러 경희대하고도 지금 MOU 체결이 되어 있는데 향후에 우리 대학 유치 기관에서 오프라인 공간으로 사용하게 될 경우에 학습공간으로 제공코자 경기도와 지금 협의 추진 중에 있습니다.
이혜원 위원  예, 그럼 지금 4월부터 임차료가 나가는 건가요?
○평생교육과장 오흥모  예, 당초 계획은 4월부터 임차료 계상으로 계획하고 있었습니다.
이혜원 위원  예, 그럼 지금 드론교육에 대한 계획은 언제부터 진행되시는 거예요?
○평생교육과장 오흥모  당초 이것도 4월부터 계획하고 있었는데 코로나19 관계로 일정은 좀 조정이 되어질 걸로 보여집니다.
이혜원 위원  예, 그러면 이거는 임대료에 대한 부분이 조정이 있을 수 있는 부분인 거네요?
○평생교육과장 오흥모  예, 금액은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혜원 위원  예,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송요찬  예, 수고하셨습니다.
 전진선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진선 위원  예, 요약서 74페이지에 보면 학교폭력 및 성교육 예방 교육의 예산을 3000만 원을 삭감을 하셨어요.
 이 감액 사유로 사업 효과성 미흡으로 인한 일몰 사업, 미추진, 이렇게 되어 있는데 이게...
○평생교육과장 오흥모  예, 설명드리겠습니다.
전진선 위원  예, 설명 좀 해 주십시오.
○평생교육과장 오흥모  전년도에 이거, 이 사업을 실시해 보니까... 2019년도 12월에 양평고, 용문고, 양수중학교, 3개 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해서 뮤지컬 공연을 실시했습니다.
 그런데 이게 우리 관내 전체 학생에... 요구하는 학생들 그 어떤 그걸 다 수용 못 하고, 무엇보다 사업의 효과성이 좀 미흡하다라고 판단했던 거는 이게 이제 외부 공연자들이 들어와 가지고 진행되는 사업이라서 굳이 우리가 이게 외부 공연자를 끌어들이면서까지 이런 교육을 실시해야 될 것인가에 의문이 생겨서 이번에 감액 계상을 하였습니다.
전진선 위원  그러면 뭐 그 프로그램, 지금 프로그램은 감액을 하지만 사업 내용... 뭐 학교폭력이나 성교육 예방 교육이라는 그 주제를 가진 다른 교육들은 지금 진행되고 있는 게 있는 거죠?
○평생교육과장 오흥모  예, 실시하고 있습니다.
전진선 위원  예, 그런데 그 사업에 대해서만 삭감을 한다?
○평생교육과장 오흥모  예.
전진선 위원  예, 그렇게 이해하겠습니다.
 77페이지에 공공도서관 개관시간연장 무기계약근로자 인건비라고 되어 있어요.
 이게 밑에 보면 뭐 7명에 대해서 증액... 각 항목마다 증액을 한 거죠?
○평생교육과장 오흥모  예, 당초 예산에 국비사업비로 우리 공공도서관의 개관시간연장에 따른 그 인건비가 순수인건비는 다 계상이 되었는데 이 수당 성격의 이 해당 비용들이 계상이 되지 못해 가지고 이번 추경 때 명절 휴가비나 초과근무수당 또 4대 보험료, 이런 것들을 군비에서...
전진선 위원  아, 이걸... 아, 예산... 저기 반영되지 않은 거를 반영을 한다.
○평생교육과장 오흥모  예, 부족분에 대한 그 비용...
전진선 위원  예, 부족분에 따른... 예, 알겠습니다.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송요찬  예, 수고하셨습니다.
 이혜원 위원님 보충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혜원 위원  취소...
○위원장 송요찬  예, 추가로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예, 수고하셨습니다.
 관계관은 자리로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휴식을 위해 14시 50분까지 정회를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4시36분 회의중지)

(14시50분 계속개의)

○위원장 송요찬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 복지정책과장은 답변석에 자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관계관은 주요예산안에 대해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복지정책과장 김용옥  복지정책과장 김용옥입니다.
 복지정책과 추가경정 예산안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예산안 147쪽입니다.
 복지정책과 기 예산액이 276억 5000만 원에서 38억 5200만 원이 늘어난 315억 700만 원이 책정되었습니다.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역량강화로... 147쪽입니다.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역량강화로 1000만 원 증액하였습니다.
 읍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활동물품 구입비 1800만 원 책정하였고, 읍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역량강화 지원비 및 위기가정 지원비 4800만 원을 책정하였습니다.
 148쪽입니다.
 가사간병 방문서비스사업비 변경내시로 1627만 9000원이 증액되었고,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특수지근무수당도 변경내시로 480만 원이 증액되었습니다.
 150쪽입니다.
 2019년 주민자치형 공공서비스 구축 우수자 포상금이 내려와서 20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달리는 행복돌봄 이웃들 지원사업비 4000만 원은 금년도 주민생활현장의 공공서비스 연계강화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군비를 삭감하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152쪽입니다.
 종합건강검진 지원비 160만 원, 심리치료비 지원 500만 원, 영양제 지원비 350만 원, 변경내시로 각각 감액 처리하였습니다.
 153쪽입니다.
 코로나 전염병으로 인한 갑작스러운 위기 사유에 처한 가구 지원기준 완화로 국도비 변경내시 긴급복지지원비 3억 8800만 원을 증액 편성하였고, 생활지원비 지원사업 1억 원, 코로나 긴급지원 8억 6000만 원, 코로나 청년일자리지원사업 1억 7236만 8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154쪽입니다.
 주거위기가구 임시주거지원사업으로 주거 월임대료 및 관리운영비 1900만 원을 증액한 35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155쪽입니다.
 저소득층 미세먼지 마스크 보급사업 국도비 변경내시로 4400만 원을 감액한 2억 66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코로나 전염병으로 인한 저소득층 한시생활지원비 23억 3085만 7000원 전액 국비로 책정되었습니다.
 지역자활센터 운영비 국도비 보조내시로 3016만 8000원이 증액된 2억 5336만 5000원 편성되었습니다.
 이상으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송요찬  예, 수고하셨습니다.
 복지정책과 소관 사항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예, 이혜원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혜원 위원  예, 이혜원 위원입니다.
 예산안 책자 147페이지입니다.
 위원회 참석수당이 지금 1000만 원 감액이 됐습니다.
 과장님 이거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복지정책과장 김용옥  예, 이제 위원회 참석수당은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대표협의체와 실무협의체 예산... 그 참석수당을 편성을 했는데요, 이제 코로나 관련돼서 작년도 비교해서 좀 그 예산이 좀 남아서 좀 감액하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이혜원 위원  예, 대표협의체, 실무협의체만 해도 연 7회 정도 진행을 하시잖아요.
○복지정책과장 김용옥  예, 그렇습니다.
이혜원 위원  조례에 따르면.
 지금 바뀐 조례, 조례에 따르면 7회 정도 진행이 되고, 위원들도 10명 이상이 되는 걸로 알고 있는데 지금 이게 예산이 오히려 감액이 돼서 오시는 분들 다 이걸 주실 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복지정책과장 김용옥  예, 그래서 이번에 기 조례 전면 개정하면서 그 실무분과 7개 분과가 있는데요, 그분들 수당에 대해서 이야기가 많이 나왔습니다.
 그래서 거기를 저희도 인지를 하고, 이거는 이미 예산 편성이 돼 있는 상태라 저희가 7개 분과인 실무분과에도 향후에 예산 확보해서 참석수당을 지급하도록 이렇게 내심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혜원 위원  예, 뭐 전반적인 부분들 좀 더 기획예산담당관하고 같이 검토하셔서 실질적으로 활동하시는 분들한테는 격려에 대한 부분이 적극적으로 지원이 되고, 하지 않고 불용처리되는 부분에 있어서 좀 더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측면으로 고민을 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복지정책과장 김용옥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이혜원 위원  예, 그리고 지금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역량강화가 전년 대비 1000만 원 증액이 됐습니다.
 인원이 증가가 된 건가요?
○복지정책과장 김용옥  작년에 1박 2일로 영월에, 영월에 갔다 왔는데요, 그때 그 예산... 그 운영비가 너무 열악해 가지고 추진 부서에서 제대로 어떤 혜택이나... 1박 2일에 대한 준비가 좀 너무 약해서 우리가 회의 끝에 좀 기본적으로 우리 1박 2일... 고생하시고 또 우리 양평군 사회복지를 책임을 지는 관계자들이 다 가는데 좀 더 수준이... 조금 올려서 좀 해 주자 이런 결론이 나왔습니다.
 그래서 예산을 좀 더 충당한 사항이 되겠습니다.
이혜원 위원  예, 일단 시기적인 부분들도 좀 고민을 해 주셔야 될 것 같고요, 뭐 전반적으로 계속 워크숍 부분은 부서별로 지금 말씀을 드리고 있는 상황인데 1인 평균 산출비용 내용이 좀 부서마다 너무 천차만별이어서 그 부분에 대한 기준이 좀 필요하다라는 제안을 드리고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복지정책과에서도 지금 뭐 올해 같은 경우는 시기적인... 코로나19에 대한... 관련된 시기성도 있고 하니 관외보다는 관내 쪽에 대한 부분 또 이게 1박 2일이 소요가 되어야 되는 건지 당일이 더 좋은 건지 이런 부분들에 대해서는 조금 더 면밀하게 검토하셔서 좀 효율성 있는 예산을 사용할 수 있도록 그렇게 한 번 더 검토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복지정책과장 김용옥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이혜원 위원  예, 그리고 그 밑에 그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역량강화 지원사업과 위기가정 지원사업에 대한 부분이 있습니다.
 그런데 지금 그 예산에 대한 부분, 지원성에 대한 부분은 공감을 하는데 이게 조금 예산이 또 증액이 되고 있잖아요.
○복지정책과장 김용옥  예.
이혜원 위원  읍면 자체, 읍면 자체교육이 포함됐다고 요약서에는 설명이 돼 있어요.
 그런데 지금 해피나눔후원금을 읍면보장협의체에서 활용을 하시죠?
○복지정책과장 김용옥  예, 읍면... 예.
이혜원 위원  예, 그런데 그 부분이 매해 좀 많이 남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후원금은 그 해에 사용하는 원칙이 있어요.
 사용할 수 있도록, 그런데 그 부분에 대한 걸 충분히 활용을 하시고 그러고 나서도 부족부분이나 꼭 필요한 긴급사항이 있을 때는 군비가 지원될 수... 지원되어야 된다고 보는데 이런 것들이 좀 너무 선제적으로 지원하는 것이 아닌가라는 우려가 있습니다.
 해피나눔후원금 사용에 대한 부분에 대해서 다시 한번 검토를 하시고 지원내역에 대해서 필요재원인지 검토하셔서 저희 예산 책정하기 전에 한 번 더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복지정책과장 김용옥  지금요?
이혜원 위원  아니요, 끝나기 전에...
○복지정책과장 김용옥  예, 알겠습니다.
이혜원 위원  자료로 해서 보내주시고요...
○복지정책과장 김용옥  예, 그렇게 알겠습니다.
이혜원 위원  예, 그리고 150페이지입니다.
 달리는 행복돌봄 이웃들 사업 관련해서 지금 설명해 주셨는데 국비 선정이 되신 거죠?
○복지정책과장 김용옥  예, 그렇습니다.
이혜원 위원  공모사업에...
 예, 그래서 지금 군비 4000만 원 편성돼 있던 걸 삭감하시는 내용인데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좀 적극적으로 독려를 좀 해 주셔야 된다고 봅니다.
 이거 예전에는 우리 민간위탁기관이나 민간시설에서 이렇게 공모사업이 될 경우에 조금 연도별로 좀 평가를 하셔서 우수하게 진행된 곳 같은 경우... 이거, 이거야말로 예산 절감이잖아요.
○복지정책과장 김용옥  예, 그렇습니다.
이혜원 위원  우리 군비가 사용되어야 되는 거를 국비를 받아서, 그것도 민간단체에서 받아서 진행을 하는 건데 이런 거에 대한 포상이나 인센티브가 있었어요.
 지금도 있나요?
○복지정책과장 김용옥  저희가 이제 상을 받으면... 이제 보건복지부 쪽에서는 현재 저희가 올해... 작년에 상 받은 거 해서 총 1억... 1억 4000만 원을 확보를 했거든요.
 그런 인센티브가 조금 있고요, 그런 거 가지고 이제 벤치마킹 간다든지 워크숍을 한다든지 이렇게 좀 하고 있습니다.
이혜원 위원  예, 아니, 해당 시설에 대한 인센티브가 있어야 된다고 보고요, 지금도 있으실 걸로 아는데 그런 부분들이 좀 누락되지 않고 최종적으로 민간에서 적극적으로 진행하시는 부분에 대해서는 좀 격려를 적극적으로 해 주셔야 또 그 부분에 대한 평가도 제대로 이루어질 것이라고 보여집니다.
○복지정책과장 김용옥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이혜원 위원  154페이지에 임시주거지원 관련된 부분이요, 수요가 더 있으신가... 있어서 올리신 거죠, 예산을?
○복지정책과장 김용옥  예, 그렇습니다.
이혜원 위원  지금 4호에서 5호라고 하면 지금 5호에 대한 수요가 있는 상태인 거죠?
 예비용이 아니라?
○복지정책과장 김용옥  예, 그렇습니다.
이혜원 위원  예, 알겠습니다.
 그리고 지역자활센터는 사례관리자 1명이 추가가 된 것 맞습니까?
 추가된 인건비가 올라간 건가요?
○복지정책과장 김용옥  예, 맞습니다.
 지금 몇, 몇...
이혜원 위원  155페이지...
○복지정책과장 김용옥  155쪽.
이혜원 위원  지역자활센터운영에서 3000만 원 정도 증가된 게 사례관리자 1명 추가 지원에 대한 인건비로...
○복지정책과장 김용옥  예, 맞습니다.
이혜원 위원  예,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송요찬  예, 수고하셨습니다.
 전진선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진선 위원  예, 요약서의 81페이지에 보면 아까 일부 설명이 있었습니다만 좀 더 구체적으로 좀 답변 좀 부탁드리려고 하는데 두 번째 꼭지에 읍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활동물품 구입비가 있어요.
 물품구입 내용이 어떤 건가요?
○복지정책과장 김용옥  조끼입니다, 조끼.
 조끼를 구입을 해서 읍면별로 이제 다 예산을 재배정해 줘 가지고 읍면에서 구입을 해서 똑같이 입을 수 있도록 이렇게...
전진선 위원  조끼를 그러면 몇 명이 하는 겁니까, 이게?
○복지정책과장 김용옥  현재, 현재 약 350명 정도 있거든요.
 그래서 그 지역사회보장협의체의 그 조끼와 앞치마 또 모자, 이런 것들을 구입을 해서 활동할 때 세팅해 가지고 나가서 활동할 수 있도록 이렇게 해서... 현재 346명이 회원으로 있습니다.
전진선 위원  읍면별로 12개 읍면에...
○복지정책과장 김용옥  예, 12개 읍면에.
전진선 위원  각 읍면별로 150만 원씩 지원을 해서 조끼 제작한다?
○복지정책과장 김용옥  예, 조끼와 모자, 앞치마... 이런 것들 책정해 놓은 겁니다.
전진선 위원  예, 그리고 그 아래, 지역... 읍면 역량교육은 3600만 원으로 12개 읍면을 300만 원씩 가고, 그 외 군 단위는 1박 2일로 하셔서 3000만 원을 또 하시고 그런 형평성의 문제가 있긴 있어요.
 그래서 과연 읍면 실무 업무 담당하시는 분들하고 또 대표자들하고의 관계, 뭐 이런 것이... 그러니까 이제 우리가... 다들, 다들 마찬가지입니다.
 모여서 뭐 1박 2일을 하고 뭐 해야 된다라는 이야기들을 많이 하시는데 그런 사업 예산들이 너무너무 많이 지금 책정이 되어 있습니다.
 뭐 봉사단체도 그렇고, 일반 사회단체도 마찬가지고 그런 점이 있는데 이 점은 나중에 기획예산 부서에 다시 한번 저희들이 검토 요청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내용을 알겠고요, 그다음에 85페이지에 코로나19 청년일자리지원 보조에 만 19세 이상 군민, 이렇게 되어 있어요.
 이게 청년 기본 조례에 보면 18세 이상으로 돼 있는데 이게 왜 19세 이상인지 답변 좀 해 주십시오.
○복지정책과장 김용옥  아, 이거는 오타... 만 18세로 알고...
전진선 위원  예, 그거는 18세... 한번 뒤에 팀장님들 의견 있습니까?
○복지정책과장 김용옥  아, 정부 지침상으로 이 예산, 이 100% 도비거든요.
 거기에 대한 그 대상, 이런 기준이 다 있습니다.
 그 지침에 의해서 만 19세 이상... 그 지역, 31개 시군에 다 내려왔거든요.
 양평은 양평 군민으로 이렇게...
전진선 위원  그러니까 이게 청년기본법이... 법에도, 법에도 청년의 나이 기준을 18세에서 36... 34세로 해 놨어요, 기본법에는.
 그리고 우리 조례에는 18세부터 39세까지 되어 있어요.
 그래서 그 부분을 한번 확인을 하셔서 법하고 관계가 있으니까 통일화시키는 것이 맞는 거라고 생각을 합니다.
 그것은 한번 주무 부서하고 협의를 다시 한번 하셔 주십시오.
○복지정책과장 김용옥  예, 알겠습니다.
전진선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송요찬  예, 수고하셨습니다.
 추가로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관계관은 자리로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주민복지과장은 답변석에 자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관계관은 주요예산안에 대해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주민복지과장 박대식  주민복지과장 박대식입니다.
 주민복지과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예산안 책자 161쪽입니다.
 기정액 대비 60억 7693만 9000원이 증액된 1550억 8261만 9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자체사업 위주로 요약본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요약본 95쪽이 되겠습니다.
 노인복지관의 노후된 차량을 교체하여 찾아가는 노인복지사업을 원활하게 추진하기 위하여 노인복지관 업무차량 구입비로 3300만 원을 신규 편성하였습니다.
 99쪽입니다.
 군립 양서어린이집 및 육아종합지원센터 설치에 따른 실시설계 결과 추가 소요 예산액이 발생하여 국도비 보조사업 포함 14억 7658만 원을 신규로 편성하였습니다.
 다음, 98쪽입니다.
 풀씨배움터 지역아동센터 자녀픽업서비스 제공에 따른 차량 임대 및 코디네이터 지원에 따른 비용으로 도비 보조사업 6000만 원을 신규로 편성하였습니다.
 다음, 99쪽입니다.
 보육교직원의 직무스트레스 해소와 역량 강화 워크숍을 추진하기 위하여 보육교직원 마음치유 워크숍 비용으로 5640만 원을 신규로 편성하였습니다.
 기타 사업량 변경 및 국도비 변경내시에 따른 사항과 불용액 발생에 따른 국고보조금 반환금 내역은 유인물로 갈음 보고드리겠습니다.
 이상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송요찬  예, 수고하셨습니다.
 주민복지과 소관 사항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예, 이혜원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혜원 위원  예, 이혜원 위원입니다.
 예산안 책자 161페이지입니다.
 노인의날 행사지원에 대한 부분이 지금 6000만 원 삭감하고 3회 추경에 예정이시잖아요, 10월 행사.
○주민복지과장 박대식  예, 그렇습니다, 예.
이혜원 위원  이번에 체육행사로 진행될 계획이었는데 이 부분 가용재원은 어떻게 진행하실 예정입니까?
○주민복지과장 박대식  가용재원이라면 일단 뭐 군비로 진행이 되는 예산이라서요...
이혜원 위원  그 자금 원천은 군비인데 이번에 2차... 2회 추경 때 지금 삭감하고 3회에 다시 올리시겠다는 이야기인 거잖아요.
○주민복지과장 박대식  예, 일단 진행될 수 있는지 여부를 좀 더 하반기 시작되면서 검토를 해서 된다라면 군비로 좀 요청을 해야 될 사항이 되겠습니다.
이혜원 위원  추이를 보고 하시겠다는 말씀이신가요?
○주민복지과장 박대식  예.
이혜원 위원  코로나19 관련된 부분으로 볼까요?
○주민복지과장 박대식  예, 그렇습니다.
이혜원 위원  167페이지입니다.
 생활지도원 교대인력 증원 지원에 대한 부분도 지금 거의 3억 9000 정도가 감액이 됐어요.
 내시가 있긴 했겠지만 지금 이 부분이 대상 수가 준 겁니까?
 그 산출 금액이 변경된 이유가 있나요?
○주민복지과장 박대식  예, 답변드리겠습니다.
 당초에 저희가 예상했던 인원은 26명을 예상을 했었는데요, 보건복지부에서 이제 안건을 제출할 때는 대체인력을 4호봉까지 인정을 하는 것으로 이렇게 제안을 했었습니다.
 그런데 국회에서 심의·의결 과정에서 2호봉으로 대상이 줄어들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대상자를 이렇게 선정을 해 본 결과 현재 7명 하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인원이 당초에 저희가 요구했던 만큼 되지를 않아서 그 감액되는 부분이 되겠습니다.
이혜원 위원  그럼 몇 명이 대상이 되는 건가요?
○주민복지과장 박대식  현재는 7명이 대상이 되겠습니다.
이혜원 위원  7명밖에 안 되는 거예요?
○주민복지과장 박대식  예.
이혜원 위원  지금 여기 예산에는 26명에 대한 예산이잖아요.
○주민복지과장 박대식  예, 당초에 그렇게 되어 있었습니다.
이혜원 위원  예, 그러면 실질적으로 지원되는 대상은 더 적다는 이야기네?
○주민복지과장 박대식  저희가 예산은, 사업량은 26명으로 뒀었는데 그게 그 정도 필요할 것이다라고 넣었는데 실제적으로 파악된 인원이, 선정된 인원이 그것밖에 안 돼서...
이혜원 위원  그럼 본예산 때 37명이었잖아요.
○주민복지과장 박대식  예.
이혜원 위원  그러다가 지금 추경에는 26명이 올라온 거고, 최종적으로는 7명이 대상이란 말씀이신 거예요?
○주민복지과장 박대식  예, 그래서 현재는 7명인데 아마 나머지 예산 가지고 추가로 한 15명까지는 더 가능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이혜원 위원  예, 알겠습니다.
 그럼 현재 기존 예산을 가지고 일단 26명에 대한 걸로 제한이 되어 있기 때문에 대상 수는 혹시나 증가할 수도 있다는 말씀이시죠?
○주민복지과장 박대식  예.
이혜원 위원  그리고 172페이지, 보육교직원 마음치유 워크숍 관련인데요, 이거는 300명 예상하셨는데 현원 대비 50%밖에 안 잡으셨어요.
○주민복지과장 박대식  예, 그렇습니다.
이혜원 위원  이거는 평일에 진행이 되는 사항인가요?
○주민복지과장 박대식  현재 기준은 이제 평일날 1박 2일로 쉬자파크에서 진행을 하려고 하는데 전체가 다 빠져나갈 수 없는 입장이고 그래서, 이것도 한꺼번에 다 들어갈 수가 없어서 1기 회당 한 60명 정도 잡고 있고요, 다섯 번 정도를 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어린이집 1개소당 1명씩 참여하는 걸로 해서 올해 5회 정도 하고, 내년도에 또 나머지 분들을 좀... 나머지 50%는 내년에 진행하려고 계획을 하고 있습니다.
이혜원 위원  예, 그러면 전체 대상이지만 2년에 걸쳐서 교육을 5회씩 하시겠다는 이야기신 것 같고요, 그럼 지금 전반적으로 그 워크숍 관련된 1인 산출비용에 대해서 지금 말씀드리고 있는데요, 지금 다른 데 비해서 주민복지과에서 책정돼 있는 1인 산출비용은 또 낮아요.
○주민복지과장 박대식  저희는 이제 관내로 가려고 하고 있고요...
이혜원 위원  예, 관내로 하시고 또 최소비용에 대한 부분에 대한 부분만 책정하신 것 같은데요, 그 부분은 기획예산담당관하고 관련 부서랑 좀 같이 잘 협의하셔서 기준 마련하는 데 같이 합류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주민복지과장 박대식  예, 알겠습니다.
이혜원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송요찬  예, 수고하셨습니다.
 전진선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진선 위원  예, 우선 방금 말씀하셨던 그 치유 마음... 보육교직원 치유 마음... 마음치유 워크숍, 사업을 하게 된 배경은 뭐예요?
○주민복지과장 박대식  일단 저희가 이제 어린이집연합회하고 간담회를 개최를 했었는데요, 그쪽에서 저희한테 요구했던 사항이기도 하고요, 그리고 또 어린이집 그 보육교직원들이 이제 격무에도 시달리고 있고 그래서 좀 이왕이면 좀 힐링의 기회도 좀 주고, 그리고 역량강화를 위한 그런 워크숍도 같이 좀 추진을 하자라는 그런 취지에서 진행을 하게 됐습니다.
전진선 위원  요청을 다른 분야의 만약에 그 종사자들이 요청을 하면 거기... 그래도 해야 됩니까?
○주민복지과장 박대식  뭐 때에 따라서는 저희가 지원할 수 있는 분야라면... 그리고 이제...
전진선 위원  아니, 그런데... 예, 예산이 들어가는 일이기 때문에 하는 거예요.
 이게 왜 보육교사인 경우를... 왜냐면 보육교사도 연말에 워크숍이 한 번 있지 않습니까?
 한마음대회이던가요?
 한 번 있잖아요.
 거기는 예산 얼마 들어가죠?
○주민복지과장 박대식  거기는 지금 제가 좀 기억이 안 나는데 거기는 이제 뭐 행사 위주고요, 사실은 이제 저희가 이번에 계획하고 있는 워크숍에서는 힐링 위주의 워크숍이 되고요, 그리고 이제 아울러서 역량강화교육도 같이 진행을 하는 것이고, 위원님 말씀하신 그 이제 12월달 그때쯤 하는 그 워크숍은 그냥 행사 위주의 어떤 그런 송년의 밤 행사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전진선 위원  물론 뭐 필요해서, 예를 들어서 이제 어린이집에 대한 문제, 과거에 뭐 성폭행, 뭐 그런 폭력, 이런 것이 많이 나와 가지고 국가에서 이런 것이 필요하다, 그래서 필요하다고 한다 그러면 또는 뭐 지금 어린이집이나 이런 데에 대한 예산 사용의 문제라든가 이런 등등의 교육의 필요성이 있어서 한다라면 일회성으로 관계가 없을 텐데 이게 한번 이렇게 하다 보면 다른 파트에도 뭐 육체적, 정신적 피로감을 느끼는 그런 근로자들이 많이 있을 텐데 거기 요구한다고 다 우리가 군비를 책정을 해서 이런 사업을 할 수 있겠냐라는 우려가 있습니다.
○주민복지과장 박대식  그런데 저희 입장에서는 뭐 저희가 관리하고 있는 그런 단체들이 이렇게 많지는 않지만 이렇게 연합으로 해서 이렇게 요청이 들어오는 건에 대해서는 뭐 저희는 가급적이면 그분들이 우리 군민들을 위해서 행복을 전달하기 위해서 노력하고 계시고, 또 저희가 봤을 때는 어떻게 보면 이제 저희가 뭐 정부나 우리 자치단체에서 해야 될 일들을 대행해 준다는 그런 입장일 수도 있거든요, 물론 뭐 비용을 지원을 해 드리고는 있지만.
 그런 차원에서 본다라면 그분들의 사기를 진작시켜주는 것이 결국 우리 군민들한테 돌아오는 것들이 더 많아질 수 있을 것이라는 그런 판단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말씀하신 대로 만약에 저희가 관리하고 있는 다른 기관이나 단체에서 워크숍을 요청을 한다거나 아니면 뭐 직원들 사기진작을 위한 어떤 부분들을 요청한다라면 저희는 적극적으로 좀 지원해 드리고 싶습니다.
전진선 위원  과장님이 다른 부서에 뭐 근무를 하셔도 그럴지 모르겠는데 지금 그 예산 파트에서, 예산 파트에서는 어떻게 판단을 하고 예산을 세워줬는지 모르지만 이게 그렇게 쉽게 답변할 수 있는 예산은 아닌 것 같아요.
 이게 다른 어떤 뭐 그런 정신적 근로자들이 굉장히 많잖아요.
 예산을 어떤 압력... 뭐 선심성 예산에 가장 가까운 예산으로 지금 봐집니다.
 그래서 우리가 필요한 예산에 써야지 우리가 선심성으로 한다 그러면... 누구든지, 누구든지 우리 군민 아니겠습니까?
 군민들 다 뭐 해서 쉬자파크 개방해서 그러면 뭐 선착순으로 오라 해 가지고 다 뭐 1박 2일씩 해 주겠다라고 한다고 했을 때 그러면 우리 과장님 같은 그 입장이라면, 지금 그런 마인드로 하신다 그러면 안 해 줄 사람 있겠어요?
○주민복지과장 박대식  글쎄, 뭐 지금 저희가 관리하는 이제 단체라든가 시설 중에서는 사실은 이제 다른 시설들은 거의 자체적으로 어떤 워크숍도 추진을 하거든요.
 그런데 이제 어린이집 같은 경우는 각 어린이집별로 이런 워크숍을 추진할 수 있는 역량이 되질 않습니다.
 왜냐면 자체 내에서 아이들도 돌봐야 되는 부분도 있고 그래서 이제 그런 부분들 때문에 사실은 이렇게 좀 이제 반영을 했고요, 다른 시설에서는 사실 이렇게 하고 있는 워크숍은 사실 지금은 없습니다.
 아까 말씀하신 뭐 1년에 한 번 정도의 행사 정도, 그 정도로다 이제 하고 있지만 어린이집 같은 경우는 이제 그런 경우가 없어서 연합으로 한번 좀 하면 좋겠다라는...
전진선 위원  작년에 어린이집에 대해서, 작년에 어린이집에 대해서 연말에 할 때도 예산 더 증액돼서 했던 걸로 알고 있고, 그 예산도 뭐 이제 처음에는 좀 작게 시작을 하다가 좀 더 커지는 이제 사업으로 봐지고, 그런 게 보였었어요.
 그런데 이 예산이 어떤 그런 취지가, 그런 취지로 이렇게 요청에 의한 것을 받아주는 그런 식으로 해서 필요성을 느꼈다고 한다면 아마 다른 단체나 다른 업무에 대해서도 뭐 저항이 좀... 부딪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있어서 좀 부담스러워서 말씀을 드립니다, 예산에.
 그리고 95페이지, 요약서에 경로당 편의시설 지원에... 두 번째 항목입니다.
 경로당 내에 탁자, 의자 등 설치하는 데 이번에 2800만 원 증액을 했잖아요.
○주민복지과장 박대식  예.
전진선 위원  이게 청운면이 뭐 추가로 요청을 해서 그렇게 됐는데 그러면 당초 예산에 편성이 되지 않은 이유가 있나요?
○주민복지과장 박대식  당초에 지난해에 저희가 이제 수요조사를 했었는데 약간의 좀 착오가 있었던 것 같아요.
 청운면에서 이제 받아들일 때 이것에 대한 이해를 잘못해서... 다른 읍면은 사실은 전부 다 신청을 했었습니다.
 그런데 청운에서 이해를 좀 잘못하는 바람에 누락이 됐었던 건이거든요.
 그래서 누락된 건에 대해서는 그럼 금년도에 다른 경로당이랑 유사하게 지원을 하는 것으로 그렇게 반영이 됐습니다.
전진선 위원  그 사유 확인을 하신 거예요?
 왜 누락이 됐는지?
 누락, 누락된 거에 대한 뭐 책임 문제가 있어요?
○주민복지과장 박대식  글쎄, 뭐 저희가 각 읍면당 일일이 한 개 읍면씩 이거 있으니까 신청해라라고는 이렇게 문의는 못 했습니다.
 다만, 이제 저희가 공문을 시행을 해서 이러이러한 사업들을 하니까 수요가 있으면 신청을 해 달라, 그렇게 이야기를 했는데도 불구하고 아마 좀 그 사업에 대해서 좀 잘못 이해를 하셔서, 청운면에서, 그래서 이제 추가로 좀... 그 누락됐다고 나중에 저희한테 이제 보고가 들어왔습니다.
 그래서 그러면 다음번 추경 때 반영을 시키도록 좀 하자라고 이렇게 해서 반영을 하게 됐습니다.
전진선 위원  작년에 예산 편성할 때 경로당 편의시설 지원 계획에서 희망하지 않는 그 경로당이 있었는데 이 희망하지 않는 경로당에 대한 추가 확인은 해 보셨나요, 이번에요?
 청운면처럼 그런 착오에 의해 가지고 신청하지 않은 그런 데가 혹시 있었을 수도 있는데 그 나머지 138개가 희망하지 않는다고 자료가... 줬었는데 청운면 29개를 빼면 120개 정도가 되는데, 120... 110개가 되는데 110개에 대해서 다 전수조사를 한번 해 보셨나요?
○주민복지과장 박대식  예, 나머지 신청했던 읍면 등에 대해서는 그쪽에서 이제 의견들이 경로당에서 희망하지 않는...
전진선 위원  아니, 그러니까 확인을 하셨냐 이거예요.
○주민복지과장 박대식  예, 확인은...
전진선 위원  그러니까 전수확인을 다 했냐 이거예요.
 또다시, 또다시 청운면처럼 그런 착오에 의해 가지고 신청하지 못한 데가 나와서 다시 또 해 달라고 하는 데가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 때문에 하는 거예요.
○주민복지과장 박대식  예, 현재까지는 다 확인했고요, 그리고 이제 이런 경우는 있을 것 같습니다.
 지금 다른 경로당이나 다른 읍면에서 설치한 걸 보고 그게 좋다라고 해서 그러면 자기들도 원래는 신청을 안 했지만 추후에 자기들도 하겠다고 하는 데는 있을 수 있지만 현재까지는 뭐...
전진선 위원  아니, 그걸 확인해... 기왕에 청운면 28개소를 해 줄 것 같으면 그 나머지 희망하지 않은 거에 대해서도 그런 착오가 있을 수 있다라는 가정하에 다 확인을 해서...
○주민복지과장 박대식  예, 거기까지는...
전진선 위원  더 추가했어야 되는 거 아니에요?
○주민복지과장 박대식  아, 거기까지는 확인을 했습니다.
 그러니까 제가 말씀드리는 거는 추후에 어떤 그런 효율성 때문에 추가로 요청하는 곳이 있을 수는 있다라는 말씀이고요, 현재의 기준에서는 다 조사는 했습니다, 나머지도.
전진선 위원  믿어도 되나요?
○주민복지과장 박대식  아, 예, 믿어주십시오.
전진선 위원  알겠습니다.
 이런 착오에 의해서 하지 못하는 거에 대해서는 페널티가 있어야 돼요.
 그만한 페널티가 있어야 되고 거기에 대한 책임을 물어야 되고 그래야 되지 그냥 뭐 그냥 못 했으니까 그냥 넘어가고 또 나중에 또 하면 하고 이런 식으로 간다 그러면 이게 행정의 어떤 그 지속력이라든가 행정행위에 대한 어떤 그 뭐랄까, 신용이 없어지잖아요.
 그래야지 일을 열심히 하는 거고 일을 책임을 가지고 하는 거지 뭐 못 했다가도 나중에 또 가서 또 해 주고 그냥 뭐 또 들어주고 이거는 아닌 것 같아요.
 그래서 특히 이번에 이제 청운면만 더 추가하는 것에 대해서 그런 우려가 있어서 그런 행정행위에 대한 명확성을 좀 기해 주시라는 그런 말씀입니다.
○주민복지과장 박대식  예, 잘 알겠습니다.
전진선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송요찬  예, 수고하셨습니다.
 추가로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관계관은 자리로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민원바로센터장은 답변석에 자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관계관은 주요예산안에 대해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민원바로센터장 이현주  민원바로센터장 이현주입니다.
 민원바로센터 2020년 제2회 추경 예산안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예산액은 18억 4300만 원으로 기정액보다 3600만 원이 증액되었습니다.
 주요사업은 요약서 위주로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요약서 105쪽이 되겠습니다.
 먼저, 통합민원발급기 구입에 1570만 원이 증액되었습니다.
 다음, 민원창구 마이크 및 녹음기 구입에 신규사업으로 1104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민원담당공무원 업무배상 공제회비에 2374만 5000원을 증액했습니다.
 다음, 가로보안등 자재창고 신축공사에 9358만 2000원을 감했습니다.
 이상으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송요찬  예, 수고하셨습니다.
 민원바로센터 소관 사항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예, 전진선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진선 위원  예, 그거 설명하신 것 중에 마지막 자재창고 신축공사비를 전액 거의 뭐 삭감을 하셨잖아요.
○민원바로센터장 이현주  예.
전진선 위원  이 삭감하게 된 배경이 협업과 또 공무원들의 노력으로 창고를 이렇게 확보했다라는 얘기가 있었는데 한번 그 과정 좀 말씀해 주십시오.
○민원바로센터장 이현주  예,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당초에 저희가 창대리에 거기 그 자재창고를 신축을 하려고 예산액을 1억을 계상을 하였습니다.
 설계를 해 보니까 비용이 한 2억 5000 정도가 나와서 너무 과다한 예산액이 있을 것 같아가지고 저희가 교통과하고 협의를 해서 교통과의 그 방치차량 창고를 같이 쓰는 거로 해서 본예산액을 삭감하게 되었습니다.
전진선 위원  예, 그 담당 공무원들의 노력 아주 뭐 치하드리고요.
○민원바로센터장 이현주  감사합니다.
전진선 위원  예, 잘한 사례로 이렇게 보여집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위원장 송요찬  됐습니까?
 예, 추가로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예, 관계관은 자리로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일자리경제과장은 답변석에 자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관계관은 주요예산안에 대해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일자리경제과장 이인구  일자리경제과장 이인구입니다.
 일자리경제과 총예산은 202억 1047만 6000원으로 본예산보다 60억 675만 2000원이 증가하였습니다.
 제2 추경예산 요약서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09쪽이 되겠습니다.
 상권진흥구역 지정사업 수행에 따른 시장 상권 확대에 따라서 질서지도요원 1명이 필요해서 1936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110쪽, 111쪽이 되겠습니다.
 관내 소상공인의 자유로운 개발... 기업 활동을... 기업 활동 촉진과 소상공인들의 운영비 지원에 각각 2700만 원씩 총 54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지역화폐 확대발행 지원으로 20억을 계상하였습니다.
 112쪽이 되겠습니다.
 지난 정책협의의 날에 보고드렸다시피 코로나19 전통시장 활성화 지원 사업에 전통시장 4개소에 각 1억 원씩 4억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도 지침에 홍보, 이벤트성 사업 위주 계획 수립과 긴급 집행 관계 또는 시설 및 점포를 직접 지원이 좀 불가한 사항과 현금성 지원이 불가능한 사항으로 해서 사실상 계획 수립에 사실상 좀 어려움이 좀 있었습니다.
 통합일자리센터 등 각종 사업은 상반기에 어려운 사업으로 좀 삭감을 좀 했고 또 보조금 확정 세부사업 변경사항 등으로 삭감 등 조정을 했습니다.
 116쪽이 되겠습니다.
 2020년도 소규모 기업환경 개선사업으로 백령제재소 외 6개사에 1억 53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국내전시회 참가기업 지원사업은 도비사업으로 20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그리고 발전소 주변지역 자전거 쉼터 조성사업으로 1300만 원을 도비로 계상하였습니다.
 에너지 관련 사업으로 에너지자립마을 조성사업에 개군면 계전1리 외 3개 마을, 한 100개소에 5억 9076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그리고 2020년도 LPG소형저장탱크 보급에 18억 9108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그리고 2020년도 도시가스 배관망 사업으로 용문면 스무빌아파트에서 용문초등학교까지 한 4.4km에 10억 3472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119쪽이 되겠습니다.
 발전소주변지역사업... 지원사업으로 옥천면 용천3리 체험마을에 1억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이상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송요찬  예, 수고하셨습니다.
 소관 사항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까?
 예, 이혜원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혜원 위원  예, 이혜원 위원입니다.
 예산안 책자 188페이지입니다.
 소상공인 지원사업 관련해서 지금 3억 8100만 원 정도 지금 계상이 되어 있는데 지금 이 부분 지금 수행이 가능한 겁니까, 과장님?
○일자리경제과장 이인구  지금 현재 소상공인 관련해서 저희가 이제 조례에도 이제 개정... 이번에 상정을 했고요, 다만 뭐냐면 소상공인연합, 양평연합회가 조금 단체의 운영에 조금 어려움이 지금 현 상태로 있는데 세부적인 사항은 이제 나중에 말씀드리고요, 다만 뭐냐면 저희 일자리경제과에서는 그 소상공인을 활성화시키고 어떻든 소상공인의 어려운 점을 해결해야 되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어떻든 간에 지금은 좀 어려운 부분이 있지만 앞으로 최선을 다해서 소상공인이 활성화되도록 이렇게 노력을 하겠습니다.
이혜원 위원  예, 이게 민간이전으로 돼 있어서 지금 이게 확정이 된다고 하면 이 부분이 소상공인협회로 지원금이 들어가는 거 아닙니까?
○일자리경제과장 이인구  그렇습니다, 예.
이혜원 위원  그래서 그런 상황들에 대한 부분을 보시고 시기적인 부분이나 그런 것들이 조금 검토 후에 진행이 되셔야 되는 거 아닌가...
○일자리경제과장 이인구  예, 전반적으로 검토하고 지급해야 될 것 같습니다.
이혜원 위원  예, 알겠습니다.
 그 정도로 해 주시고요, 나중에 좀 세부사항은 의원들 정책협의의 날 통해서 얘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일자리경제과장 이인구  예, 알았습니다, 예.
이혜원 위원  예, 그리고 193페이지에 체인지업 프로젝트 운영비 부분이요, 이거 삭감이 됐잖아요.
 이거 34개 일자리에서 21개가 선정이 됐기 때문에 삭감됐다는 내용이신가요?
○일자리경제과장 이인구  예, 그렇습니다.
 당초 계획이 그렇게 됐었는데요, 이제 각 부서에서 그 수요조사라든지 이제 심의회를 거쳐갖고 확정된 사업으로 해서 나머지 부분은 삭감 조치를 한 사항이...
이혜원 위원  예, 그러면 최종 사업이 21개 사업이라는 말씀이신 거죠?
○일자리경제과장 이인구  예, 그렇습니다, 예.
 예, 그렇습니다.
이혜원 위원  그리고 195페이지에 소규모 기업환경 개선사업이 있습니다.
 이게 도비 지원사업인데 지금 현재 6개사 지원 예정이잖아요.
○일자리경제과장 이인구  7개사입니다.
이혜원 위원  7개사... 예, 7개사 지원 예정인데 이게 혹시 선정조건이 별도로 있습니까?
○일자리경제과장 이인구  저희가 그 이제 각 149개의 기업에 이제 공문을 보내고요, 그래서 공모의 형태로 해서 공고도 하고 해서 이제 신청을 받습니다.
 신청을 받아서 이제 그 심사기준에 따라서 예산 범위 내에서 이제 도에 신청을, 순위에 따라서 신청을 하는데요, 그 예산에 따라서 이제 경기도에서 확정한 사항이 되겠습니다.
이혜원 위원  그러면 우리 양평 관내에 이 대상 기업이 149개 정도 된다는 말씀이시죠?
○일자리경제과장 이인구  예, 현재 그렇습니다.
이혜원 위원  거기에다 공모 안내는 하신 거고, 거기에서 선정된 부분이...
○일자리경제과장 이인구  신청을... 예, 그렇습니다.
이혜원 위원  알겠습니다.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송요찬  예,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박현일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현일 위원  예, 박현일 위원입니다.
 양평에 노조가 지금 5개입니까?
○일자리경제과장 이인구  그렇습니다.
박현일 위원  길병원노조, 양평터미널노조...
○일자리경제과장 이인구  은혜의집.
박현일 위원  은혜의집.
○일자리경제과장 이인구  예, 저기 봉황하고 양평택시...
박현일 위원  군청... 공사노조나 우리 군노조는 민...
○일자리경제과장 이인구  군노조는 아직 저희한테 안... 그 등록이 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박현일 위원  그러면 올해 이제 항목을 뭐 실업... 왜 일자리센터 운영을 갖다가 노동조합 지원으로 변경을 해서 뭐 이렇게 근로자의 날 행사날 300만 원씩 지원하게... 이렇게 예산이 편성이 돼 있네요?
 총...
○일자리경제과장 이인구  단위사업...
박현일 위원  115쪽에, 요약본, 노동조합 지원.
○일자리경제과장 이인구  예.
박현일 위원  그게 세부사업 변경을 했어요, 그 부분을.
 5월 1일이 노동절인데 노동절이 올해 코로나 때문에 여러 가지... 연휴에 문제가 있다고 해서... 벌써 비행기 예약이 뭐 다 끝나고 휴양시설이 다 끝났다고 되도록이면 자제해 달라고 총리님께서도 말씀하시던데 우리도 이렇게 노동절날 이렇게 때 맞춰서 이렇게 지원하는 것은 그분들의 뭐 행사를 오히려 부채질하는 거 아닐까요?
○일자리경제과장 이인구  그 이제 근로자의 날이 이제 5월 1일날 상당히 이제 그 뭐랄까, 그 행사... 작년 같은 경우에는 이제 행사를 좀 했는데요, 행사가 좀 어려운 부분이 있기 때문에 어떻든 노조에 지원을 해서 자체적인 계획을 받아갖고 저희가 뭐 꼭 근로자의 날뿐만 아니라 그 외에도 뭐 사업성이 타당하다면 지원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박현일 위원  지원을 하기는 하는데 어쨌든 노동절 행사는 집단행사로 가지 말고 시기를 조정을 하시라는 소리입니다.
○일자리경제과장 이인구  예, 알았습니다.
박현일 위원  계절, 계절 조정을 하든지.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송요찬  예, 수고하셨습니다.
 추가로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예, 관계관은 자리로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세무과장은 답변석에 자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관계관은 주요예산안에 대해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세무과장 구영순  세무과장 구영순입니다.
 2020년도 제2회 세무과 세출 예산안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예산안 203쪽입니다.
 세무과 총예산액은 기정액보다 2574만 5000원 증액한 17억 8154만 2000원입니다.
 요약서 123쪽, 주요사업내역입니다.
 민원안내 피복비 1760만 원에 대하여는 저희가 올해 체납관리단 실태조사원 채용에 따라서 통일성을 기대할 수가 없어서 올해는 민원근무복을 착용을 안 하는 걸로 해서 전액 감액 계상하였습니다.
 체납액 징수전담 임기제 공무원 2명이 올해 채용됨에 따라서 지방세 체납액 징수포상금 3000만 원과 세외수입 체납액 징수포상금 10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124쪽입니다.
 체납 징수활동에 필요한 물품구입 및 홍보비로 도비 보조금 1310만 7000원을 계상하였고, 전자예금압류 관리시스템 서버 유지보수비로 1571만 4000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송요찬  예, 수고하셨습니다.
 소관 사항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예, 관계관은 자리로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회계과장은 답변석에 자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관계관은 주요예산안에 대해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회계과장 이명복  회계과장 이명복입니다.
 2020년 제2회 추경안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예산안 209쪽입니다.
 회계과는 기정액 대비 591만 3000원을 감액 편성하였습니다.
 주요 내용으로는 미집행이 예상되는 각 팀의 여비를 일부 감액하였고, 아동보호전담요원 충원인건비 780만 원을 추가 계상하였습니다.
 이상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송요찬  예, 수고하셨습니다.
 소관 사항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예, 관계관은 자리로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산림과장은 답변석에 자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관계관은 주요예산안에 대해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산림과장 이종성  산림과장 이종성입니다.
 산림과 2020년 제2회 추경 예산안에 대해 설명 올리겠습니다.
 산림과 제2회 추경예산은 기정액보다 2억 2014만 7000원이 증액된... 증액 계상하였습니다.
 주요내용은 예산요약서로 보고드리겠습니다.
 131쪽입니다.
 지방정원 관리 1억 4893만 8000원은 관광과 본예산에 편성되어 있던 예산으로 조직개편으로 업무를 이관받아 계상하였습니다.
 임도시설사업은 본예산에 간선임도 2개소, 2km 신설 예산 4억 5920만 6000원을 편성한 이후에 2020년 1월 13일 간선임도 1km 신설사업 예산이 국비가 추가 보조내시됨에 따라서 2억 2960만 3000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사업위치는 청운면 용두2리 산 35번지 일원에 신설할 계획입니다.
 132쪽입니다.
 숲길조성관리 도비 보조사업은 당초 예산보다 50% 감액된... 감액되어 변경 보조내시됨에 따라서 1억 294만 2000원을 감액 계상하였습니다.
 산지관리 일반운영비 등 3535만 6000원은 업무가 허가과로 이관됨에 따라서 삭감하였습니다.
 이상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송요찬  예, 수고하셨습니다.
 소관 사항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관계관은 자리로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환경과장은 답변석에 자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관계관은 주요예산안에 대해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경과장 박동순  환경과장 박동순입니다.
 예산안에 대해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기정예산액 366억 5200만 원에서 6억 6300만 원이 증액된 373억 1600만 원입니다.
 요약본으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135페이지입니다.
 영세사업장 청정연료 전환사업과 악취방지시설 설치 및 개선사업은 목을 변경하는 사항입니다.
 136페이지입니다.
 야생멧돼지 포획 포상금 1억 2200만 원을 신규 계상하였습니다.
 137페이지입니다.
 청소차량 적재함 홍보물 부착 1400만 원과 깨끗한 경기 만들기 우수 기여자 국외연수 1600만 원, 그다음에 138페이지, 청소차량 안전장비 구입 2000만 원은 경기도에서 평가한... 깨끗한 경기 만들기 평가에서 상사업비로 5000만 원을 받아서 신규 계상하였습니다.
 139페이지입니다.
 139페이지는 수질개선특별회계로 하천변 쓰레기 수거사업 8900과 샛강, 도랑살리기 지원사업 4000만 원을 신규 계상하였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송요찬  예, 수고하셨습니다.
 소관 사항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예, 윤순옥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윤순옥 위원  예, 윤순옥 위원입니다.
 요약서 136쪽입니다.
 야생멧돼지 포획 포상금입니다.
 지금 아프리카돼지열병 심각 단계 아직 못 내리고 있는 상태죠?
○환경과장 박동순  예, 그렇습니다.
윤순옥 위원  예, 지금 올해 1월부터 해서 1220두...
○환경과장 박동순  예, 그렇습니다.
윤순옥 위원  예, 내려왔는데요, 그러면 폐사체 관리는 어떻게 하고 있습니까?
○환경과장 박동순  예, 현장에서 잡아서 매몰하는 걸로 하고 있습니다.
 현장매몰은 별도로 15만 원을 군비로 주고 있습니다.
윤순옥 위원  아, 군비로 지급하고 있는 건가요?
○환경과장 박동순  예, 그렇습니다.
윤순옥 위원  예비비로 해서 지급하는 건가요?
○환경과장 박동순  아, 지금은 예산이 확보되어 있습니다, 본예산에.
 여유가 있습니다.
윤순옥 위원  예, 그러면 멧돼지 3만 원 추가해서 지금 같이 지급하시는 거죠?
 마리당 3만 원...
○환경과장 박동순  예, 그렇습니다.
 총체적으로 이렇게 말씀을 드리면 포획을 하면 33만 원을 일단 줍니다, 국비에서 20만 원, 도비에서 10만 원, 군비로 3만 원.
 그걸 포획된 것을 묻으면 15만 원이 더 나가게 되는데 이건 군비로 주게 됩니다.
 이상입니다.
윤순옥 위원  예, 137쪽입니다.
 청소차량 안전장치 구입이 지금 올라와 있는데요, 이게 예산 변경을 하셨습니다?
○환경과장 박동순  예.
윤순옥 위원  예, 이게 사무관리비에서 자산물품취득비로 예산 변경한 내용이 어떤 건가요?
○환경과장 박동순  예, 이게 지금 어떤 집행에 있어서 문제가 생겨서 물품및자산취득비로 목 변경을 한 사항입니다.
 이게 지금 조례가 이제 바뀌어서 여러 이제 그 환경미화원들이 주간에 이제 근무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조례 개정을 추진하고 있고요, 이에 따라서 안전장비를 확실히 해 주려 그럽니다.
 그래서 본예산에 일부 편성을 했고, 또 상사업비로 해서 일부 편성을 해서 이게 다 확보가 되면 모든 차량에 대해서 후방카메라하고 그 배기구 개선에 대해서 다 확보가 되고서 개선이 됩니다.
 그런 예산이 되겠습니다.
윤순옥 위원  예, 그다음 페이지 보시면 138쪽이요.
 여기도 안전장치 구입 보조가 있습니다.
 57대에 대한 비용인데요, 여기도 청소차량 후방카메라잖아요.
○환경과장 박동순  예, 그렇습니다.
윤순옥 위원  이 비용하고 같은 비용인가요?
○환경과장 박동순  예, 그렇습니다.
 그 앞에 한 게 그쪽으로 총 74대인데 여기서 57대, 나머지... 본예산에 나머지 대수에서 모두 하는 겁니다.
윤순옥 위원  예,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송요찬  예, 추가로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관계관은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토지정보과장은 답변석에 자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관계관은 주요예산안에 대하여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토지정보과장 권오실  토지정보과장 권오실입니다.
 토지정보과 2020년 제2회 추경 예산안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예산안 235쪽입니다.
 토지정보과는 기정예산보다 186만 3000원이 증액된 42억 4264만 원이 되겠습니다.
 증액사유는 경기도 사무위임 조례 개정에 따라 2020년부터 군으로 위임된 공인중개사 연수 교육에 따른 도비 보조금 269만 8000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이상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송요찬  예, 수고하셨습니다.
 소관 사항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관계관은 자리로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도시과장은 답변석에 자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관계관은 주요예산안에 대해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도시과장 안철영  도시과장 안철영입니다.
 저희 과는 기정예산 대비해서 24억 3000이 감액된 283억 7000만 원이 되겠습니다.
 요약서 143쪽입니다.
 운심리 도시계획도로와 그 밑에 양평읍 미성연립 도시계획도로는 일단 보상이 좀 지연되고 있기 때문에 공사비를 감액하였습니다.
 144쪽입니다.
 군민회관 교통환경 개선사업이 16억 5000이 있었는데 이게 이제 지역개발과에서 추진하고 있는 청사 계획하고 지금 중복이 되는 바람에 그쪽에서 일괄 추진하는 게 나을 것 같아서 전부 감액시켰습니다.
 145쪽입니다.
 신규사업으로 서종면 지중화, 전선지중화 사업 3억을 계상하였습니다.
 이 건은 당초 이제 중심지 활성화하고 연계되는 걸로 알았었는데 이게 사업비가 이제 별도로 군에서 매칭... 부담해야 된다고 이제 중앙에서 그렇게 이야기가 돼서 추가로, 신규로 하게 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송요찬  예, 수고하셨습니다.
 소관 사항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관계관은 자리로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안전총괄과장은 답변석에 자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관계관은 주요예산안에 대해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안전총괄과장 도상대  예, 안전총괄과장 도상대입니다.
 안전총괄과 2020년 2회 추경 예산안은 기정예산 248억 400만 원 대비 128억 8500만 원이 증액된 376억 8900으로 편성을 했습니다.
 요약서에 의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요약서 149쪽입니다.
 수난전문의용소방대 동력보트 엔진구입비 3100만 원, 물놀이 사고예방 안전대책 추진 도비 사업비 1억 2800만 원, 단월청운 119통합지역대 신축사업이 2억 5000만 원 감액을 해서 반영을 했습니다.
 150쪽입니다.
 서종 벽계천 수입1교 재가설 사업비 2억 5000만 원, 세월교 등 자동차단시설 도비 보조 성립전 예산 6500만 원.
 151쪽입니다.
 지역자율방재단 역량강화 도비 보조사업비 2000만 원, 재난기본소득 지급 전담 TF팀 운영비 2억 1000만 원.
 152쪽입니다.
 신화소하천정비사업비 28억 원, 공산이 소하천정비사업비 10억 원 반영을 했습니다.
 153쪽입니다.
 지방하천 소규모 준설사업 도비 보조 성립전 예산 6억 1500만 원, 민방위 노후장비 교체비 1040만 원 감액, 연수천 개수사업 도비 보조 성립전 예산 25억 원 반영을 했습니다.
 154쪽입니다.
 신복천 개수사업 도비 보조 성립전 예산 30억 원, 국가하천 유지보수 국비 보조 성립전 예산 9억 5500만 원.
 155쪽입니다.
 지방하천 유지관리 도비 보조 성립전 예산 10억 8000만 원, 친환경하천 명예감시원 운영 도비 보조 성립전 예산 2700만 원, 봉황정 산책로 보수공사비 2억 원을 반영을 했습니다.
 156쪽입니다.
 하천·계곡 지킴이 운영 도비 보조 성립전 예산 1억 4600만 원, 하천불법 근절대책 정비 포상금 도비 보조 1000만 원을 반영을 했습니다.
 이상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송요찬  예, 수고하셨습니다.
 안전총괄과 소관 사항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전진선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진선 위원  149페이지, 요약서에 그 이제 수난전문의용소방대에 동력보트 엔진구입 해서 3100만 원 지원해 주셨잖아요.
○안전총괄과장 도상대  예.
전진선 위원  이건 뭐 안전을 위해서 참 잘하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지난번에 제가 조례 때 잠깐 언급을 했습니다만 드론에 대한 부분도, 열 감지 장치가 포함된 드론에 대해서도 좀 신속히 예산 반영이 돼서 군민 안전에 좀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라는 말씀드립니다.
○안전총괄과장 도상대  예, 내년... 예, 검토를 해 보겠습니다.
전진선 위원  예, 그리고 151페이지에 재난기본소득에 2억 1500을 이제 이번에 사용하시는데 그 홍보물 제작비가 1억이 들어가 있습니다.
 그 홍보물 제작비 내역이 어떻게 됩니까?
○안전총괄과장 도상대  홍보물 제작에 대해서는요, 예산안을 보시면 244쪽에 있습니다.
 거기 뭐 포스터하고 리플릿 제작하는 것하고 현수막 그리고 신청서라든지 이런 양식을 하는 걸로 되어 있는데요, 이거는 저희가 이제 뭐 경기도 것도 있고, 저희 양평군 것도 있고, 정부 것도 있고 그래서 이건 뭐 정확하게 판단을 할 수가 없어 가지고 좀 여유 있게 해 놨습니다.
 그래서 도비나 국비가 내려오면 도비, 국비를 우선 지출을 하고 군비는 최대한 아끼는 걸로 하겠습니다.
전진선 위원  예, 알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위원장 송요찬  예,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예, 관계관은 자리로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휴식을 위해 16시 10분까지 정회를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5시51분 회의중지)

(16시09분 계속개의)

○위원장 송요찬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 건설과장은 답변석에 자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관계관은 주요예산안에 대해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건설과장 백승관  건설과장 백승관입니다.
 예산안 253쪽입니다.
 건설과는 1회 추경보다 21억 1882만 원이 증액된 273억 9633만 원으로 편성했습니다.
 주요사업에 대한 세부적인 설명은 요약서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요약서 159쪽입니다.
 계속사업으로 추진 중인 옥천-용천간 도로확포장공사에 3공구 잔여구간 부족사업비 10억을 증 반영하였습니다.
 2020년 신규사업인 앙덕-구미간 도로확포장공사, 예산의 효율적인 집행을 위해서 최소비용만 반영하여 5억을 감 조치하였습니다.
 160쪽입니다.
 지역주민협의체에서 비관리청 허가를 득하여 추진하였으나 장기간 사업진행이 어려운 상태로 주민불편이 가중되고 있어 민원해소 차원에서 신복리 농어촌도로 확포장에 4억을 반영하였습니다.
 차량 및 보행자의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옥천교 선형 개선을 위한 실시설계비 5000만 원을 반영하였습니다.
 161쪽입니다.
 강하면 전수리부터 성덕리까지 보행자의 안전을 위한 인도설치비 3억 5000만 원을 반영하였습니다.
 2019년도 추계 도로정비 상사업비로서 옥천면에 설치된 제설작업장 노후시설 보수공사를 위해 4000만 원을 반영 계상하였습니다.
 162쪽입니다.
 12개 읍면에 설치된 소규모공공시설인 주민과 밀접한 농로 및 마을진입로 포장 보수공사에 필요한 유지관리비 3억을 추가 반영하였습니다.
 용문면 중원리 강이대천 정비공사에 소요되는 부족비 1억 1000만 원을 반영하였습니다.
 163쪽입니다.
 부안새마을교, 위험시설물로 지정된 공공시설로 특별교부세로 5억 원을 확보하였으나 교량가설 특성상 사업비가 부족 시 공사를 추진할 수 없어 사업 완료에 필요한 부족비 3억 원을 반영하였습니다.
 안전점검 결과 소규모 위험시설로 지정된 시설인 수능새마을1교 보수·보강공사에 소요되는 사업비 1억 원을 반영하였습니다.
 이상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송요찬  예, 수고하셨습니다.
 건설과 소관 사항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관계관은 자리로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건축과장은 답변석에 자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관계관은 주요예산안에 대해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건축과장 정전환  예, 건축과장 정전환입니다.
 건축과 2020년 제2회 추경예산에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기정보다 4100만 원이 증액된 3억 5107만 2000원이 되겠습니다.
 요약서 167페이지가 되겠습니다.
 빈집정비사업 보조금으로서 3400만 원을 계상을 했습니다.
 이상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송요찬  예, 수고하셨습니다.
 건축과 소관 사항에 대하여 박현일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현일 위원  예, 박현일 위원입니다.
 업무와 관련 없는지 몰라도 잠깐 한번 물어보겠습니다.
 최근에 이제 그 팀이 개편이 돼서 나름대로 지금 이제 업무처리에 효율성을 기하는데 출산이라든가 지금 최근에 발령된... 중에서 직원... 혹시라도 사표라든가 지금 부족한 인력이 어느 정도 있습니까?
 있습니까?
○건축과장 정전환  예, 있습니다.
 저희 과가 지금 정원 비교해 가지고 지금 1명이 결원 중에 있고요.
박현일 위원  그런 업무 차질들이, 그 맡은 차질 있는 부분이 저기에... 다른 뭐랄까, 상사라든가 주위에서 맡을 수 있는 업무량입니까, 아니면 그게 상당히 공백이 우려되는 사안입니까?
○건축과장 정전환  공백이 우려되죠.
 실질적으로 저희가 인허가 부서에 있기 때문에 계속적으로 밀려오는 민원처리를 해야 되는데 지금 총 4개 팀인데요, 지금 주택관리, 건축1팀, 건축2팀... 건축3팀에 1명이 결원이기 때문에 예를 들어 가지고 1명이 대체휴무라든지 어떤 연가라든지 개인 신상에 있을 때에는 1명이 업무처리를 해야 되는 거기 때문에 상당히 애로사항이 많이 있습니다.
박현일 위원  어쨌든 그런 일이 있을 때는 양평군 전체에 대한 민원해결에 직간접적으로 연결되기 때문에 어쨌든 관련 국장이라든가 부군수님한테 직접 얘기를 해서 바로 어쨌든 긴급인사 편제를 할 수 있도록 또 대리인력이라도 파견할 수 있도록 좀 조치를 취해 주시기 바랍니다.
○건축과장 정전환  예.
박현일 위원  또 뭐 본 위원으로서도 말씀드리겠습니다.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송요찬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관계관은 자리로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허가과장은 답변석에 자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관계관은 주요예산안에 대해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허가과장 조근수  예, 허가과장 조근수입니다.
 2020년도 제2회 추경... 경정 예산안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저희 허가과는 1월 1일자 신설 부서로서 2020년 예산 총 2억 7447만 2000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주요 사업은 예산안 요약서 위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171쪽입니다.
 산지전용허가취소지 행정대집행 사업 4000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대상은 청운면 용두리 139-1번지 산지전용허가취소지 복구에 대한 사항으로 적시에 취소지가 복구되지 않아 추후에 취득한 소유자 000으로부터 2018년부터 지속적으로 요구된 사항으로 난개발을 방지하기 위해서 약 한 65m를 3m의 높이로 석축으로 복구하고자 하는 내용입니다.
 본 사업은 행정대집행 준공 이후 사업비에 대해서 당초 수허가자인 000에게 구상권을 청구할 예정입니다.
 다음은 농지불법행위 단속 지원사업 2490만 7000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농지보전 차원으로 농지불법행위에 대한 단속을 지원하는 인건비로서 9월경 12개 읍면에 재배정하여 사업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이상으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송요찬  예, 수고하셨습니다.
 소관 사항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관계관은 자리로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교통과장은 답변석에 자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관계관은 주요예산안에 대해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교통과장 여근구  교통과장 여근구입니다.
 교통과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은 기정예산보다 18억 6424만 2000원이 늘어난 116억 1167만 4000원이 되겠습니다.
 주요예산사항은 요약서를 중심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요약서 175쪽입니다.
 행복버스 운영 지원금 7억 2000만 원 계상했습니다.
 농어촌 공영버스 운영 손실 보상비 기정보다 4287만 7000원 감액했습니다.
 이것은 벽지노선 공영버스 운송원가 손실보전금 산정용역을 토대로 경기도에서 산정해서 변경내시한 사항을 반영했습니다.
 광역버스 보조금 기정 대비 9588만 원 감액했습니다.
 이 사항은 경기도 부담금을 경기도에서 직접 경기도시공사에 납부하였기 때문에 경기도 분을 감액한 사항이 되겠습니다.
 176쪽이 되겠습니다.
 청소년 교통지원사업 보조금 기정보다 5419만 원 증액한 3억 5810만 원 계상했습니다.
 이게 당초에 13세에서 18세까지는 12만 원, 그다음에 19세에서 23세까지는 8만 원을 지원을 하도록 했었는데 이 13세에서 23세까지 모두 12만 원으로 지원하는 것으로 정책이 변경됐기 때문에 증액 계상한 사항이 되겠습니다.
 화물자동차 차로이탈 경고장치 장착 지원금 1560만 원 계상했습니다.
 어린이보호구역 개선사업비 1억 8400만 원 계상했습니다.
 강상초등학교 외 7개소에 대한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시설물 설치비용이 되겠습니다.
 177쪽이 되겠습니다.
 어린이 교통안전문화 확산을 위한 어린이 교통안전교육 및 교통안전강사 양성사업비 1126만 원 계상했습니다.
 긴급차량 우선신호시스템 설치비 6000만 원 계상했습니다.
 양수리 시내 교통상황안내전광판 설치비 1억 5000만 원 계상했습니다.
 178쪽이 되겠습니다.
 광주-양평노선과 용문-홍천노선 철도망에 대한 사전타당성조사 용역비에 1억 원 증액 계상했습니다.
 중앙선 오빈역 토지 매입 시기조정을 위해서 3억 6000만 원을 감액했습니다.
 179쪽입니다.
 어린이보호구역 무인교통단속장비 및 신호기 설치비에 6억 6800만 원 계상했습니다.
 이거는 민식이법에 의해서 의무적으로 설치하게 된 그러한 시설들을 설치하기 위해서 계상한 사항이 되겠습니다.
 양수지역 공영주차장 유료화를 위한 교통관제시스템 설치비 2억 원 계상했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송요찬  예, 수고하셨습니다.
 교통과 소관 사항에 대해 이혜원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혜원 위원  예, 이혜원 위원입니다.
 한 가지만 질문드리겠습니다.
 272페이지에... 예산안 책자입니다.
 요약책자는 178페이지고요,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사전타당성조사 용역입니다.
 이 부분이 지금 광주에서 양평, 용문에서 홍천이 노선이잖아요.
 그런데 지금 연결성이 있다고 보십니까, 이 부분이?
○교통과장 여근구  아, 이거는 이제 별도 노선입니다.
 그래서 이제 광주-양평간 노선하고 그다음에 이제 용문에서 홍천간 노선하고 이제 별개 노선에 대해서 그게 이제 사전타당성조사 용역을 해 가지고 저희가 이제 국가철도망, 4차 국가철도망 계획에 반영을 하기 위해서 용역을 하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이혜원 위원  예, 이게 수서에서 광주, 광주에서 양평, 이 부분이 지금 먼저 용역 결과 관련해서 정리돼서 지금 광주에서 양평에 대한 부분이 지금 수행이 되고 있는 것 아닙니까?
○교통과장 여근구  아, 그거는, 이제 수서-양평간은 이제 계획이 변경돼 가지고 여주 쪽으로 이제 변경되는 사항이고요, 이거는 이제 곤지암에서부터 저희가 양평까지를 별도 철도 계획을 수립을 해 가지고 정부에 이제 건의하기 위해서 그런 사업을...
이혜원 위원  예, 그러니까 광주에서 양평 건 하나, 용문에서 홍천 건 하나...
○교통과장 여근구  예, 별개로 하는 겁니다.
이혜원 위원  이렇게 하시는 거잖아요, 별개로.
 그런데 이 부분이 어쨌든 광주에서 용문으로 하게 되면 광주에서 용문, 용문에서 홍천, 이렇게 연결성이 있잖아요.
 그런데 동부권에 대한 부분을 좀 거점화하고 동부권에 대한 발전성에 대해서 계속적으로 군수님도 이야기하시는데 그런 방향성에서 봤을 때는 지금 KTX나 이런 것들은 양평으로 지금 들어오고 있고요, 정차되고 있고, 그런 전반적인 측면으로 봤을 때는 용역에 대해서 타당성조사를 할 때도 그런 부분들이 좀 연결성이 좀 제고가 되어야 되지 않겠나라는 의견이고요...
 무슨 말씀인지 이해하시나요?
○교통과장 여근구  그런데 이제 저희가 그런 거를 이제 할 때는 일단은 뭐 BC분석이라 그럴까, 그런 거를 해서 어느 정도 정부에 건의할 수 있는 요건은 이제 갖춰야 되기 때문에 뭐 광주에서 바로 용문으로 가는 것보다는 양평역을 거쳐서 이렇게 가는 걸로 되어야 되지 않나 그렇게 생각을 합니다.
이혜원 위원  예, 이제 저는 동부권 부분으로 말씀을 드리는 거고요, 그 부분 또한 타당성 할 때 조사가 돼야 그 부분 또한 제안할 수 있는 부분이잖아요.
 그렇기 때문에 말씀을 드리는 거고, 이거를 뭐 또 별도로 용역조사를 할 수 있는 부분도 아니고, 그 부분에서 별도로 좀 할 수 있도록 연계성을 좀 뒀으면 좋겠고, 경제성이 좀 낮아서 용문에 대한 부분을 좀 고려가 좀 부족하다라는 그런 평가가 있으시다고 하면 그런 부분들에 대해서도 어쨌든 경제성은 낮지만 미래지향적인 부분들을 보거나 발전성에 대한 부분을 보거나 동부권에 대한 발전성에 대한 부분을 언급한다고 하면 그 광주에서 용문에 대한 부분에 대한 타당성 검토도 필요하다고 봅니다.
 그 부분에 대해서 좀 적극적으로 좀 검토하셔서 용역이든 추가가 될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도 한 번 더 검토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교통과장 여근구  예, 그거는 이제 용역을 추진할 때 한번 그런 부분까지 검토가 될 수 있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이혜원 위원  예, 그래서 이 내용에 대한 부분도 좀 세부적인 내용의 좀 진행사항에 대한 부분들을 좀 주시고요, 그리고 용역을 주는 데에 대한 방향성이나 이런 부분들에 대한 제고 내용도 공유해 주시기 바랍니다.
○교통과장 여근구  예.
이혜원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송요찬  예, 수고하셨습니다.
 전진선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진선 위원  예, 저도 그 철도망 관련해 가지고 추가 질의를 하겠는데 우선 용역을 하면서 인근 지자체와의 관계를 어떻게 할 것이냐의 문제입니다.
 특히 이제 지난번에 하남하고 팔당하고 연결시킬 때 우리만 가지고, 우리가 예산... 우리 예산만 가지고 그때 용역을 했잖아요.
 그런데 BC를 해 보니까 수혜를 가장 많이 받는 데는 하남이고 또 남양주고 오히려 우리 양평은 그다음 단계였잖아요.
 결과로 봤을 때.
 그런데 이제 우리 양평이 혼자 그것을 하다 보니까 끝나고 나서 그 동력을, 이제 추진동력을 가질 때 하남이나 남양주가 협조하는 관계가 약하다.
 때문에 이번에 이제 홍천하고 관계도 마찬가지입니다.
 홍천하고 양평하고 관계, 용문역에서 출발하는 거지만 홍천에서는 과연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를 한번 판단을 하셔서 이 비용에 대해서는 절반씩 부담을 해도 관계없을 거라고 생각을 해요.
 워낙 우리가 사실은 양평... 용문에서 홍천 가는 노선에 대해서는 우리보다는 홍천이 더 많은 요구를 하고 있습니다.
 그다음에 지난번에 뭐 그 국회 의원 선거 때, 총선 때 여당이나 야당이나 모두, 국회 의원들이 다 협약을 맺었었고, 그런 추진 관계가 있습니다.
 또 그 당시에 자치단체장들도 협약을 추진하다 시간이 없어서 추진을 못 했던 상황이잖아요.
 그래서 우리 돈으로만 그렇게 하지 마시고, 이 돈, 이 예산은, 같이 그쪽하고 협의를 꼭 하셔서 같이 추진할 수 있도록 그렇게 했으면 좋겠다라는 의견을 드립니다.
○교통과장 여근구  예, 답변드리겠습니다.
 일단은 용문에서 홍천간은 홍천에서 더 적극적으로 하고 있고요, 그다음에 이제 강원도 쪽에서 기 용역을 추진했던 사항이고, 그런데 저희가 하는 사항은 지금 용문산에 이제 100만 명 이상 오기 때문에 용문산을 경유하는 쪽으로 지금 검토를 해야 되지 않냐, 그래서 그것에 대한 사전타당성조사 용역을 하는 거기 때문에 그 부분에 대해서 뭐 홍천에 부담을 이렇게 하도록 유도하는 거는 좀 어려운 것 같고요...
전진선 위원  용문사를 집어넣기 때문에, 용문과...
○교통과장 여근구  그렇죠, 이제 강원도나 홍천 쪽에서는 이제 바로 용문, 단월, 청운을 그냥 직선으로 해서 가는 쪽으로 이야기가 되는 사항이고요, 저희 입장에서는 그래도 용문산을 거쳐서 가는 게 이용객들이 더 늘어나지 않겠느냐, 그래서 그 부분에 대해서 이제 사전타당성 용역을 해 가지고 어느 것이 합당한지 이거를 이제 검토하기 위해서 하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전진선 위원  그러니까 그럼 내용이 다른 거잖아요.
○교통과장 여근구  예.
전진선 위원  그러니까 그 부분에 대해서 지금 여기 내용은 용문-홍천 노선이라고 써 놨는데 그럼 용문사에 대한... 그 사업계획서에 빠져있기 때문에 전혀 우리 위원들하고는 소통이 되지 않은 상황이기 때문에 지금 그런 혼란이 있었던 거고, 그 용문사를 이야기해서 그런데 용문사 이야기를 하면서 용문사의 이제 주민들하고 또 관광단지 쪽 주민들하고 용문의 주민들하고는 또 이해가 다릅니다.
 하여간 거기서 환승을 해 가지고 바로 용문사로 간다 그러면 용문은 그 관... 또 소외지역이 돼 가지고, 오히려, 그래서 그 관광객들이 용문에는 머물지 않는다, 그래서 용문이 좀 문제점이 있을 수도 있다라는 이야기들도 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지금.
 오히려 거기서 내려 가지고 용문사로 가는 것을 별도로 우리가 뭐 교통편의, 뭐 버스든 아니면 경전철이든 그런 식으로 만들어가지고 오히려 운영해 주는 것이 용문이나 용문사 발전을 위해서는... 아니, 용문관광단지 발전을 위해서는 더 낫다라는 이야기도 있어요.
 그러니까 그런 것들을 좀 감안하셔서 추진해 주시고요, 또 광주-양평간의 문제도 마찬가지입니다.
 이게, 철도라는 게 와 가지고 그냥 딱 끝나는 게 아니라 노선이 연결되는 거잖아요.
 그러니까 중부내륙으로 간다든가 아니면 뭐 홍천 노선이라든가 이런 노선하고 광주에서 오는 그 철도가 양평지역을 통해서 가는 거는 맞는데 꼭 양평역이냐, 용문역이냐라는 것은 또 이 홍천 노선하고 비교했을 때 어디가 좋은지는 또 타당성 있는지는, 그건 비교해야 된단 말입니다.
 그래서 아까 이혜원 위원께서 지적하신 대로 양평이라는 개념을 양평역에다 둘 것이냐, 용문역에다 둘 것이냐에 대해서는 한정하지 말고 타당성 검토를 하면서 이렇게 검토를 하셔라라는 이야기입니다.
○교통과장 여근구  예, 알겠습니다.
전진선 위원  그래서 뭐 동부지역, 서부지역이 아니라 철도를 연결하는, 고속도로도 마찬가지고, 다른 노선과 연결되는 연결시점으로 보는 거지 한 군데로 끝나는 게 아니잖아요.
 그래서 이제 말씀을 드리는 거라고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그 말씀 다시 한번 짚어드리고, 다른 문제입니다.
 177페이지에... 요약서 177페이지입니다.
 어린이 교통안전교육 관련해서 이제 우리가 그 안전강사비용, 이런 이제 1100만 원이 뭐 큰 비용은 아닙니다마는 우리 양평군에 있는 어린이들이 이 어린이 안전교통을... 받아야 되는... 교육을 받아야 되는 것이 이제 실... 저기, 필수로 되어 있지 않습니까?
 그래서 이 어린이들이 타 지역에 가서, 교통시설에 가서 교육을 받는 경우가 많은가 봐요, 원주나 이천이나 이런 쪽으로.
 그래서 지난번에 한번 이제 공식적으로 뭐 이렇게 말씀드린 건 아니었지만 업무 협의하면서 우리 양평지역에도 어린이교통교육시설을, 교통시설을 한번 만들어서 우리 지역 어린아이들이 타 지역으로 가서 교육을 받는 것을 좀 수고로움을 덜자, 그래서 그런 교통시설 건립에 대한 제안을 한 적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 부분을 말씀드리는데 한번 검토해 주셨으면 좋겠다라는 말씀드립니다.
○교통과장 여근구  예.
전진선 위원  그리고 175페이지에 농촌형 교통모델, 이거 관련해서 이거는 지금 우리가 각 면에 있는 행복택시 전체에 대한 예산 비용이죠?
○교통과장 여근구  아, 이거는 이제 행복버스에 대해서요.
전진선 위원  예, 행복버스.
○교통과장 여근구  지금 예, 5개 면, 6대 버스 운영비고, 작년도 예산하고 동일하게 반영하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전진선 위원  그럼 금년도 저기, 일반예산에는 편성이 안 됐던 걸 다 추경에다 다시 하는 거고요?
○교통과장 여근구  예.
전진선 위원  아울러서 잠실버스 운영 관련해 가지고는 기존 어떤 본예산에 편성이 돼 있었던 건가요?
○교통과장 여근구  이거는 이제 기존에 편성이 됐던 사항인데 도하고 군비하고 50%씩 부담을 한 건데 도 분을 이제 바로 경기도시공사로다가 도에서 바로 납입을 했기 때문에 그 부분을 감액하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전진선 위원  아, 두 번째 꼭지를 말씀하시는 거죠?
 그럼 4000만 원 감액한다는 이야기인가요?
○교통과장 여근구  아니요, 아니요, 9500, 그 밑에 광역버스 말씀드리는 건데요.
전진선 위원  예, 예, 아 이것이.
 그래서 우리... 그러면 우리 비용은 이미...
○교통과장 여근구  아니죠, 저희는 납부를 해야 되는 사항이고요, 경기도의 도비 분은 이제 도에서 바로 도시공사로다 납부를 하기 때문에 그 부분을 감액하는 겁니다.
전진선 위원  삭감하고 그거 지금 추후에 우리가 부담해야 할 비용은 새로 예산을 또 세워야 된다는 이야기네요?
○교통과장 여근구  아니, 기 예산은 되어 있던 거죠.
전진선 위원  아, 돼 있었고요?
○교통과장 여근구  예, 기 예산이 되어 있던 사항인데 도에서 이제 저희한테 내려줘서 저희가 납부하기로 했던 거를 도에서 바로 그냥 납부를 했기 때문에...
전진선 위원  예, 이해, 이해가 됐습니다.
○교통과장 여근구  그것만 감액되는 겁니다.
전진선 위원  예, 이해가 됐습니다.
 알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위원장 송요찬  예, 추가로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관계관은 자리로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공동체구축과장은 답변석에 자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관계관은 주요예산안에 대해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공동체구축과장 구상철  공동체구축과장 구상철입니다.
 공동체구축과 세출 예산 기정액 41억 330만 원보다 6억 8560만 원 증액된 47억 8890만 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주요사업계획서에 의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183쪽입니다.
 생활문화센터 조성 마무리를 위한 4억 계상하였습니다.
 어울림공동체 활성화 참여공동체 포괄사업비 7300만 원 감액하였습니다.
 감액사유는 2020년 양평 어울림공동체 참여공동체 수가 91개에서 82개로 변경된 사항이 되겠습니다.
 지역 공동체 일자리 보조사업 1710만 원 감액되었습니다.
 감액사유는 국비 내시가 감액이 된 사항이 되겠습니다.
 184쪽입니다.
 경기도형 아동돌봄체 조성 1억 2000 계상하였습니다.
 시설 개선비로 1억, 프로그램 운영비로 2000만 원이 되겠습니다.
 대상은 강상면 휴먼빌 아사모 공동체와 강하면 행복마을 만들기 공동체가 되겠습니다.
 산림소득 및 휴양시설 위탁타당성 연구용역 950만 원 계상하였습니다.
 용문산 자연휴양림과 단월 친환경농업 전처리시설을 3년 주기로 원가계산 재산정을 협약했기 때문에 용역하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헬스투어 조달청 계약분 지급 2억 4000 계상하였습니다.
 이상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송요찬  예, 수고하셨습니다.
 공동체구축과 소관 사항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혜원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혜원 위원  예, 이혜원 위원입니다.
 예산안 책자 277페이지, 요약책자 183페이지입니다.
 생활문화센터 조성하는 데 지금 4000만 원 그 부족사업비라고 하셨잖아요.
○공동체구축과장 구상철  예, 4억입니다.
이혜원 위원  예, 4억, 이 4억에 대한 내용이 좀 어떤 걸까요?
○공동체구축과장 구상철  예, 이게 이제 당초 공모할 때 사업비가 60억으로다 이렇게 이제 예상이 됐었습니다.
 그런데 실시설계를 하니까 72억이 됐습니다.
 그런데 이제 경기도 계약심사할 때 4억 2000이 감액이 되고, 입찰 낙찰차액이 3억 8000이 감액이 돼서 8억이 감액이 됐습니다.
 그래서 부족사업비 4억을 계상하는 그 사항이 되겠습니다.
이혜원 위원  그럼 전체에서 최종 결정사항의 부족내용, 부족사업비가 있다는 말씀이신 거죠?
○공동체구축과장 구상철  예, 전체 그...
이혜원 위원  그 내용이 조정된 건 아니고요.
○공동체구축과장 구상철  예, 그렇습니다.
이혜원 위원  예, 그 밑에 참여공동체 포괄사업비 지금 어울림공동체 활성화사업 7300만 원 감액됐잖아요.
 이 부분도 설명해 주실까요?
 내용이 지금 공동체별로 참여공동체가 적어진 건가요?
○공동체구축과장 구상철  이게 이제 콘테스트를 11월달에 합니다.
 그래서 이제 예산 편성은 그 이전에 되기 때문에 11월달에 콘테스트 확정 후에 다음 단계로다 이제 올라가는데 못 올라가고 그러기 때문에 정리가 된 숫자가 되겠습니다.
이혜원 위원  예, 그럼 전년도 해서 확정된 내용을 반영하셨단 이야기신 거죠?
○공동체구축과장 구상철  예, 그렇습니다, 예.
이혜원 위원  예, 91개에서 82개로 조정된 내용.
○공동체구축과장 구상철  예.
이혜원 위원  예, 그리고 이 부분 지금 입법예고 올라와 있던데요, 먼저 제가 이 공동체 명칭에 대한 부분을 말씀을 드렸었습니다.
 예비, 진입, 발전, 자립, 재도전으로 바뀌었잖아요.
 먼저 이제 새싹, 뿌리, 기둥, 열매, 행복이었는데 이 부분이 지금 제가 입법... 명칭변경을 하기 위해서 보니까 입법예고가 됐더라고요.
 그래서 내용단계를 1단계, 2단계, 3단계, 4단계, 마지막 행복마을, 이렇게 변경을 하셨던데요, 그 내용에 대해서는 일단 주민들은 아직도 새싹, 뿌리, 기둥, 열매, 이렇게 사용하시는데 주민 입장에서 좀 편리한 명칭으로 좀 사용해 줬으면 좋겠고, 그런 의미를 담아서 아마 1, 2, 3, 4단계로 정리를 하신 것 같아요.
○공동체구축과장 구상철  예, 이제...
이혜원 위원  그 부분을 뭐 조례 개정할 때 한 번 더 말씀은 드리겠지만 그 부분에 대해서 뭐 일단 제·개정 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같이 공감을 하는 바입니다만 내용에 대한, 명칭에 대한 부분 조금 더 고민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공동체구축과장 구상철  예, 알겠습니다.
이혜원 위원  예, 그리고 경기도형 아동돌봄공동체, 요약본 184페이지고요, 예산안 책자 278페이지인데 지금 2개소만 됐다고 하셨잖아요.
 4개였었잖아요, 신청한 곳이.
○공동체구축과장 구상철  예, 저희가 이제 4개소가 신청이 됐는데요, 경기도에서 20개소만 선발이 됩니다.
 그래갖고서 2개소는 양평읍하고 양동인데...
이혜원 위원  양동, 예.
○공동체구축과장 구상철  거기 지금 안 됐습니다.
이혜원 위원  여기는 그럼 어떻게 되나요?
○공동체구축과장 구상철  저희가 다시 한번 이렇게 봐 갖고요, 또 이제 지원해 줄 수 있는 방안이 있으면...
이혜원 위원  경기도에서 사전에 수요조사를 한 걸로 알고 있는데 양평에 네 곳 정도는 가능 여부에 대한 타당성을 이야기해 주셔서 4개 신청하신 것 아니었어요?
○공동체구축과장 구상철  아니요, 각 읍면에서 들어온 것에 신청을 하고 저희도 도에다가 가능한 한 저희 4개를 다 좀 선정해 달라, 연락도 하고...
이혜원 위원  요청만 하셨던 사항이신가 봐요?
○공동체구축과장 구상철  요청도 하고 뭐 찾아도 갔었는데요, 경기도에 20개뿐이 안 되니까 31개 시군에서 신청을 하다 보니까 반영이 안 됐습니다.
이혜원 위원  예, 그러면 이후에 또 계획이 있는 건가요, 경기도에서?
○공동체구축과장 구상철  내년도에 있는데요...
이혜원 위원  내년에요?
○공동체구축과장 구상철  예.
이혜원 위원  그러면 지금 보면 양동이나 양평, 안 된 곳 같은 경우도 이 공간 확보에 대한 부분에 대해서는 필요성에 의해서 주민들이 올리신 거잖아요.
 그러다 보니까 꼭 이 사업이 아니어도 먼저 그... 지금 평생교육과에서 하는 사업과 또 연계성에 대한 부분, 이런 것 좀 적극적으로 부서 간에서 할 수 있는 방법 있는지 한번 찾으셔서 주민들이 원하셨던 부분들을... 직접적으로 본인들이 하시겠다고 적극적으로 나서시는 부분이잖아요.
 여기에는 꼭 좀 지원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공동체구축과장 구상철  예, 방법을...
이혜원 위원  좀 방법을 찾아봐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공동체구축과장 구상철  예, 찾아보겠습니다.
이혜원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송요찬  예,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관계관은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지역개발과장은 답변석에 자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관계관은 주요예산안에 대해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역개발과장 권오윤  지역개발과장 권오윤입니다.
 지역개발과 제2회 추경 예산안을 설명드리겠습니다.
 기정액 대비 11억 4300만 원이 증액된 525억 8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요약서를 위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요약서 187쪽, 군민회관 교통환경 개선보조사업입니다.
 13억을 도시과에서 예산을 이체하였습니다.
 도시재생사업에 2350만 원 신규로 계상하였습니다.
 188쪽입니다.
 소규모 도시재생사업 설계 용역비 2200만 원을 신규 편성하였습니다.
 드론 페스티벌 미개최에 따라서 1억을 감액하였습니다.
 양평종합체육센터 외 6건의 통합건설사업관리용역이... 3억을 계상하였습니다.
 신규로 편성한 사항입니다.
 190쪽입니다.
 어린이 건강놀이터 조성사업에 10억을 감액 편성하였습니다.
 강상생활체육센터 건립사업에 6억을 편성하였습니다.
 이건 문화체육과에서 예산을 이체한 사항이 되겠습니다.
 이상 설명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송요찬  예, 수고하셨습니다.
 지역개발과 소관 사항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전진선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진선 위원  예, 감액된 예산에 대해서 좀 점검 좀 하겠습니다.
 드론... 188페이지에 드론 페스티벌이 왜 행사 미개최라고 해서 감액을 하셨어요?
○지역개발과장 권오윤  저희가 본예산에 이제 금년도에 그 드론 축제를 하려고 계상을 했는데요, 아직까지 저희가 이제 검토를 해 보니까 드론 축제를 개최하기는 시기상조다 이렇게 판단이 됐고요, 또 이제 행사 개최 관련해서 드론협회, 한국드론협회하고도 한번 협의를 해 봤는데 1억 가지고는 뭐 실효성이 좀 없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우선은 그래서 금년도에는 개최하지 않는 걸로 하고요, 앞으로 드론이 좀 활성화가 되면 그 이후에 검토하는 걸로 그렇게 했습니다.
전진선 위원  작년에 본예산 저기 할 때 굉장히 열정적으로 이거 하겠다고, 삭감하면 안 되겠냐고 했더니만 뭐 엄청나게 해야 된다고 하고 또 협회에 대한 문제도 그 당시에 지적을 했었습니다.
 우리 군 협회도 있었고 타 지역의 산업안전 뭐 그때 MOU까지 체결해 가지고 바로 뭐 예산 편성한 걸로 알고 있는데 이게 졸속으로 사실은 예산 편성이 사실 그 당시에 돼서 그게 문제가 있다라고 지적을 했던 겁니다.
 그런데 결국은 예산 편성을 해 놓고 상반기에 이게 예산삭감이 된다는 것은 이게 굉장히 집행부로서는 좀 적절하지 못한 행동... 검토를 하셨다 이렇게밖에는 안 보여집니다.
 그런 점 한번 검토해 주시고요.
 또 하나는 190페이지에 어린이 건강놀이터 조성사업입니다.
 이것도, 예산 세울 때 이것도 거론을 많이 했었던 사항입니다.
 본 위원이 얘기했었던 건데 이것도 10억을 또 삭감을 해서 미착공이라고 했는데 거기는 뭐 토지를 우리가 살 것도 아니고 토지도 다 준비된 건데 왜 이거 삭감을 했는지 한번 설명 좀 해 주십시오.
○지역개발과장 권오윤  어린이 건강놀이터사업은 총사업비가 34억이 소요되는 건 맞고요, 그런데 이제 현재까지에 착공이 안 됐기 때문에 예산 파트에서 재정 운용하면서 일부 10억을 이번에 이제 삭감을 하고 나중에 공사가 진행되면서 추가로 이제 확보할 그런 계획으로 진행하는 거고요, 착공은 지금 이제 설계가 다 이제 완료가 돼서 아마 5월달이면 바로 공사 발주가 들어갈 겁니다.
전진선 위원  그러면 현재 14억 가지고 금년도에는 예산...
○지역개발과장 권오윤  예, 우선 진행을 하고요.
전진선 위원  진행을 한다.
○지역개발과장 권오윤  예.
전진선 위원  이것도 아까 말씀드렸지만 하여간 우리 과에서는, 지역개발과에서는 전략적으로 추진하는 걸로 이렇게 얘기를 했었고... 그랬는데 감이 되니까 좀 아이러니해서 말씀드렸습니다.
 그다음에 189페이지에 종합체육센터 외 통합관리용역을... 이번에 용역비가 상당히 큽니다.
 55억인데...
○지역개발과장 권오윤  예, 맞습니다.
전진선 위원  이거에 대한 설명 좀, 좀 부탁... 좀 해 주십시오.
○지역개발과장 권오윤  저희 부서에서 이제 각종 대규모공공시설사업을 지금 하고 있고요, 지금 여기 요약서에 표시된 것처럼 이 7건이 전체를... 각각 개별 이제 사업관리용역을 하게 되면 여기 표에서 보시는 것처럼 용역비만 한 145억이 소요가 됩니다.
 이걸 한꺼번에 묶어서 이제 발주를 하게 되면 예산 절감이 되기 때문에 지금 진행하는 7개 사업을 한 번에 묶어서 용역을 발주하는 겁니다.
전진선 위원  예, 그래서 용역을 할 때 공정하고 또 많은 그 우수한 설계사들이 참가할 수 있도록 또 55억이면 상당히 이제 발주금액이 크기 때문에 아마 대한민국에서 내로라하는 그런 용역사들이, 서울에 있는 뭐 순위에 들어가는 용역사들이 참여를 할 거라고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홍보라든가 이런 것을 좀 정확히 하셔서 우수한 설계회사가 참여해서 양평에 좋은 시설을 지을 수 있도록 그렇게 관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역개발과장 권오윤  예, 알겠습니다.
전진선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송요찬  예, 수고하셨습니다.
 이혜원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혜원 위원  예, 이혜원 위원입니다.
 예산안 책자 284페이지, 도시재생 관련해서 질문드리겠습니다.
 그냥 확인만 하겠습니다, 과장님.
 도시재생사업 관련해서 지금 자원발굴 및 스토리제작에 550만 원씩 2회 해 놓으셨잖아요.
○지역개발과장 권오윤  예.
이혜원 위원  이게 2회로 해 놓으신 거는 내용이 다른 테마를 두 가지를 하시겠다는 건가요?
○지역개발과장 권오윤  두 가지뿐만이 아니고요, 전체 이제 그 1100만 원을 가지고 지역 전체... 이제 어느 지역을 특정해서 하는 것이 아니라 다 이제 스토리를 발굴해서 그걸 가지고 이제 나중에 재생에 활용하겠다, 그런 취지입니다.
이혜원 위원  그러면 총 1100만 원에 대한 예산으로 여러 가지를 보시겠다는 건가요?
 산출근거가 좀 이해가 안 돼서...
○지역개발과장 권오윤  이게 뭐 정확히 뭐 계산적으로 나오는 수치는 아닌 것 같고요...
이혜원 위원  예산 편성하실 때 계획적으로 하셔야죠.
○지역개발과장 권오윤  하여튼 이 부분들은 그렇게 진행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혜원 위원  내용 확인하셔서 다시 설명해 주시고요.
○지역개발과장 권오윤  예, 자료로 한번 드리겠습니다.
이혜원 위원  그 재생... 도시재생 관련해서 교육하는 부분도 3회로 보셨는데 이 내용도 한번 같이 예산 조정 오늘... 전에 좀 내용 주시면 참고해서 정리하겠습니다.
○지역개발과장 권오윤  알겠습니다.
이혜원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송요찬  예, 수고하셨습니다.
 추가로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관계관은 자리로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보건정책과장은 답변석에 자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관계관은 주요예산안에 대해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정책과장 남영애  보건정책과장 남영애입니다.
 예산안 289쪽입니다.
 보건정책과 제2회 추경 예산안은 기정액 대비 9억 1594만 원을 증액하여 81억 7824만 원입니다.
 요약서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요약서 193쪽입니다.
 서종보건지소 장애인편의시설 개선을 위하여 1600만 원과 보건소 주변 국유지 무단점유 토지에 대한 대부료 납부를 위하여 2000만 원을 편성하였으며, 코로나19 대응 근무자 격려 및 사기진작을 위하여 보건소 직원 힐링 워크숍 비용으로 55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194쪽입니다.
 용문건강증진형 보건지소 증축에 따른 설계비와 삼산보건진료소 신축에 따른 부지매입비 및 건축비 등으로 2억 2635만 원을 증액하였으며, 예방접종등록센터 운영 인건비 부족분 1689만 원, 고위험군 A형간염 및 중학교 1학년 대상 인플루엔자 국가예방접종사업비 보조내시에 따라 1590만 원을 증액하였습니다.
 195쪽입니다.
 코로나19 대응을 위하여 전액 국비로 선별진료소 이동형 엑스레이, 열화상카메라 등 장비구입비 1억 270만 원과 전액 도비로 살균제, 손소독제, 마스크 등 물품구입비 2억 원, 방역소독기, 음압형 컨테이너 등 구입비 70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196쪽입니다.
 코로나19 대응 보건소 구급차량 구입비 6730만 원과 재해구호기금 150만 원을 전액 국비와 도비로 각각 계상하였으며, 국가암관리사업 보조내시 변경에 따라 암환자의료비 4070만 원 증액과 197쪽에 국가암검진사업 7244만 원을 증액하여 2억 40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이상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송요찬  예, 수고하셨습니다.
 보건정책과 소관 사항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전진선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진선 위원  예, 코로나19 관련해서 우리 보건정책과 포함을 해서 보건소 전체적으로 고생을 많이 하셨다는 말씀드리고요, 또 신규 예산도 많이 국비가 내려와서 예산 집행에도 또 문제가... 어려움이 많았을 거라고 생각을 합니다.
 이미 예산은 대부분 다 사용을 하셨던 예산이 많이 있는 거죠, 성립전 예산은?
○보건정책과장 남영애  예, 대부분 다 사용하였습니다.
전진선 위원  그래서 예산이 적시에 잘 쓰였다고 생각을 하고요, 고생하셨다는 말씀드립니다.
○보건정책과장 남영애  감사합니다.
전진선 위원  이상입니다.
○보건정책과장 남영애  감사합니다.
○위원장 송요찬  예,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관계관은 자리로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건강증진과장은 답변석에 자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관계관은 주요예산안에 대해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건강증진과장 김현철  건강증진과장 김현철입니다.
 예산서 297페이지입니다.
 건강증진과 2020년 2회 추경 예산안은 본예산 대비 6372만 7000원 증액된 57억 1603만 5000원 편성하였습니다.
 주요사업내역은 요약본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요약본 201페이지입니다.
 보건복지부 지원기준 변경에 따라 산모신생아도우미지원사업에서 3000만 원 감액해서 난임부부 시술비 지원사업에 3000만 원 증액하였습니다.
 난임부부 시술비 지원사업은 시술지원 횟수가 7회에서 12회로 증가한 부분이 되겠고요, 산모신생아도우미지원사업은 정부 지원기준이 금년 7월부터 중위소득 100%에서 120%로 완화되는 내용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요약본 203페이지입니다.
 동부치매센터 환경개선으로 2000만 원 계상하였습니다.
 동부치매안심센터는 경증 인지장애어르신 10분이 계시는데 남녀 화장실이 분리가 안 돼 있어가지고 남녀 화장실 분리하고 이제 환경개선을 하는 내용이 되겠습니다.
 이상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송요찬  예, 수고하셨습니다.
 소관 사항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예, 관계관은 자리로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소장님과 우리 보건소 직원 여러분 고생하셨습니다.
 다음, 농업경영과장은 답변석에 자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관계관은 주요예산안에 대해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농업경영과장 이상호  농업경영과장 이상호입니다.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예산안 305쪽입니다.
 기정액 대비 1억 6806만 원이 증액된 40억 7960만 8000원을 계상했습니다.
 요약본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요약본 207쪽입니다.
 문화체육센터 시설 운영비 2204만 원을 감했습니다.
 문화체육센터를 문화체육과로 관리 전환에 따른 예산 변경이 되겠습니다.
 다음, 농기계임대사업입니다.
 국비매칭사업으로 본예산 확정 이후에 편성된 사업으로 임대농기계 노후기계를 대체하는 사업입니다.
 사업비 1억 9000만 원으로 농용굴삭기 외 9대를 구입하는 사업입니다.
 이상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송요찬  예, 수고하셨습니다.
 농업경영과 소관 사항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혜원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혜원 위원  예, 이혜원 위원입니다.
 농기계임대사업하는 거 지금 노후화로 인해서 대체구입 하시잖아요.
○농업경영과장 이상호  예.
이혜원 위원  이게 본예산에도 꽤 많은 예산으로 예산이 책정돼 있었잖아요.
○농업경영과장 이상호  예.
이혜원 위원  지금 먼저도 전년 대비해서도 한 5억 7000 정도 더 이번에 하셨고, 이게 본예산 할 때 이 노후기계는 반영이 안 된 건가요?
○농업경영과장 이상호  이거는 농림부에서 우리 본예산 이후에 또 국비로다 내려온 사업입니다, 이게.
이혜원 위원  이번에 추경 때 들어온 게요?
○농업경영과장 이상호  예.
이혜원 위원  이후에, 그러면 본예산 이후에 결정돼서...
○농업경영과장 이상호  그렇습니다.
이혜원 위원  내시된 부분인가요?
○농업경영과장 이상호  예, 그렇습니다.
이혜원 위원  예, 여기서 좀 겹치는 부분도 있더라고요, 먼저 구입한 부분하고.
 그거는 뭐 수량 때문에 그런 건가요?
○농업경영과장 이상호  그렇죠.
 임대가 많이 나가는 기종을 더 확보하기 위해서 그렇게 좀 중복되는 그 기계가 있습니다.
이혜원 위원  예,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송요찬  예, 수고하셨습니다.
 추가로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관계관은 자리로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농업기술과장은 답변석에 자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관계관은 주요예산안에 대해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농업기술과장 직무대리 주성혜  농업기술과장 주성혜입니다.
 예산안 311쪽입니다.
 농업기술과 2020년 제2회 추경... 추가경정 예산안은 기정 대비 668만 원이 감액된 53억 6544만 4000원이 되겠습니다.
 저희 농업기술과는 당초 외래품종 대체 벼 신품종 종자 조기 확대 보급사업이 농촌지도사업 기본지침기준에 의해서 기타보상금으로 편성을 하였으나 사업추진의 효율성을 위해서 민간경상보조사업으로 예산과목 변경이 되겠습니다.
 이상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송요찬  예, 수고하셨습니다.
 농업기술과 소관 사항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관계관은 자리로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친환경농업과장은 답변석에 자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관계관은 주요예산안에 대해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친환경농업과장 정동진  친환경농업과장 정동진입니다.
 예산서 315쪽, 친환경농업과 추가경정예산은 기정예산 대비 42억 1950만 원 증가된 사항입니다.
 요약서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요약서 211쪽입니다.
 청년 경영실습 임대농장 기초장비 설치사업 5000만 원 감입니다.
 당초 개군면 석장리 농어촌공사의 청년창업농 하우스사업을 사업의 실효성이나 이런 부분이 없기 때문에 국비사업을 포기한 내용이 되겠습니다.
 212쪽입니다.
 농업잔재물 토양환원 환경공동체 지원사업입니다.
 잔가지 파쇄... 구입비로 마을과 작목반에서 6대를 구입하고 군 자체에서 2대를 구입하는 내용이 되겠습니다.
 도비사업으로 신규사업이 되겠습니다.
 6200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잔가지 파쇄기 작업지원이 되겠습니다.
 군에서 지원한 잔가지 파쇄기를 가지고 인건비를 2억 4000을 계상을 하였습니다.
 216쪽입니다.
 농기계용 유류보관탱크 지원사업이 되겠습니다.
 효율적인 유류보관을 위해서 농기계 유류보관을 통한 농기계 고장 방지를 하기 위해서 유류보관탱크를 8대를 구입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16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유해야생동물 포획시설 지원사업입니다.
 유해야생동물 포획시설 설치에 따른 10대를 갖다 지원하는 데 132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217쪽입니다.
 선택형맞춤형농정사업입니다.
 양평부추영농조합법인의 공동집하장, 개별시설 및 장비에 6억 8000만 원, 용문농협의 벼 자동화육묘장사업에 6억 5000만 원, 양평참비름작목반에 개별시설 및 장비에 1억 2000만 원, 총 14억 5000만 원을 성립전 예산으로 편성해서 현재 사업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218쪽입니다.
 과원정비 지원사업, 아로니아, 과원정비 지원사업입니다.
 아로니아 생산농가가 재배면적이 급격하게 증가로 농가에서 소득이 없이 효율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과원을 폐원하는 데 60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화훼 농가 상토 등 농자재 지원사업입니다.
 코로나19 여파로 화훼시장이 소비가 급감으로 인해서 화훼 농가 어려움에 처한 거를 상토 등 농자재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으로 1100만 원이 계상되었습니다.
 219쪽입니다.
 경기미 우수단지 농기계 지원사업입니다.
 경기미를 생산한 우수단지 및 마을에 이앙기 2대를 지원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47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농산물 직거래 활성화 사업입니다.
 양서농협에서 금년도 신축하는 로컬푸드에... 두물머리 쪽에 가는 그... 농산물을 판매하기 위한 직거래장터를 만들기 위한 부스하고 매대를 만들기 위해서 20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220쪽입니다.
 농촌 신활력 플러스 사업이 되겠습니다.
 2019년 공모사업으로 선정돼서 금년도 1년 차 사업으로 추진하면서 2023년에 사업이 완료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14억을 예산을 계상하게 됐습니다.
 일반운영비에 5760만 원, 일반보전금에 2250만 원, 시설비에 13억 1990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농촌 신활력플러스 추진단 인건비가 되겠습니다.
 신활력플러스 사업의 관리 및 정산 등 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추진단의 인건비로 40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221쪽입니다.
 농업기반시설관리로 비룡2리 수로정비사업이 되겠습니다.
 토사수로 개거 설치 307m에 1억 30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영농대비 한해 특별대책 지원에 공공관정 관리기반 구축이 되겠습니다.
 지하수 영향조사 대상 9개소에 1억 4600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이상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송요찬  예, 수고하셨습니다.
 친환경농업과 소관 사항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예, 윤순옥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윤순옥 위원  예, 윤순옥 위원입니다.
 요약서 가지고 하겠습니다.
 211쪽입니다.
 청년 경영실습 임대농장, 이거 취소하셨잖아요.
○친환경농업과장 정동진  예.
윤순옥 위원  국비사업 포기, 아까 실효성이 없다고 판단을 하셨다 그러셨는데요, 청년농장 하기 위해서 좀 친환경농업과에서 애쓰지 않으셨나요?
○친환경농업과장 정동진  당초에 이제 이 사업은 2019년도 본... 그 추경예산에 이제 확보한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현재 그 잔액이 이제 거기의 시설장비나 부족 부분을 5000만 원을 본예산에서 추가로 예산을 계상해서 사업추진 중에... 문제가 뭐냐면 이제 이 청년창업농을 육성하는 부분은 저희도 취지는... 이제 당연히 가야 되는 사항인데 이 하우스에 이제 1명이 3년 동안을 상주를 하고 그 뒤에 또 다시 1명이 들어가고 또 1명이 들어가서 3명이 들어가게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 지역에 있는 2세농이라든지 이런 부분이 들어가는 게 아니고 농림부에서 운영하는 이제 그 교육프로그램을 1년을 이수한 사람들이 우선권을 갖게 되어 있습니다.
 그러니까 저희 지역에 있는 2세농이나 아니면 청년창업농이 와서 이 하우스를 운영하는 게 아니라 타 지역에 있는 사람이 와서 운영을 하고, 빠져 나가고, 여기에 따른 이제 또 시설보수라든지 이런 부분이 들어갔을 때는 저희가 봤을 때는 큰 실효성이 없고 그래서 저희가 지금 이제 경기도에 이제 요청한 사항으로 한 10억 정도 사업비를 요청해서 양평형 스마트팜 그 농장을 지금 사업을 지금 진행 중에 있습니다.
윤순옥 위원  예, 이게 지금 임대농장 시설을 농어촌공사에서 임대를 해 주셨고요, 땅은요, 시설을 해서 국비 받아서 3억 받아서 하시는 걸로 제가 알고 있었는데 그렇다 그러면 지금 조금 전에도 말씀하셨듯이 우리 양평의 2세농이나 창업농들, 청년창업농들한테 해당되는 사업이 아니셨단 말씀이시잖아요.
○친환경농업과장 정동진  예, 그렇습니다.
윤순옥 위원  사업 신청할 때 그런 내용을 모르셨습니까?
○친환경농업과장 정동진  그 사항에 대한 거는 검토가 좀 미진했던 것 같습니다.
윤순옥 위원  예, 그런 것까지도 좀 잘 파악하셔서 하셨어야 되는데 이렇게 국비까지도 포기하는 게... 비용이 감액이 돼서요, 좀 아쉬운 점이 많이 있습니다.
 추후에 잘 좀... 이런 사업들이 있을 때는 잘 진행해 주시기 부탁드리겠습니다.
○친환경농업과장 정동진  예, 면밀히 검토해서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윤순옥 위원  예, 다음입니다.
 216쪽입니다.
 유해야생동물 포획시설 지원사업이 있습니다.
 이게 포획시설 설치 지원인데 포획틀로 보면 되나요, 아니면 어떤 걸...
○친환경농업과장 정동진  예, 포획틀로 보시면 됩니다.
윤순옥 위원  예, 포획틀을 지원해 주시겠다는 말씀이시죠?
○친환경농업과장 정동진  예, 이게 이제 농림축산식품부에서 금년도에 시범사업으로 해서 이제 국비사업으로 처음 이제 사업이 시행하는 사항인데 작년도에 이제 환경과에서 유해조수로 이제 피해 본 농가들을 대상으로 해서 우선적으로 이제 시범사업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윤순옥 위원  농가들한테... 유해야생동물, 멧돼지 때문에 굉장히 많은 피해를 보고 있는 사례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그 사례에 의해서 또 지원비도 많이 나가는 걸로 알고 있는데요, 이걸로 인해서 포획틀을 지원하는 방향으로 해서 우리 농가들이 조금 더 손해가 없었으면 하는 바람으로 또 잘 좀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친환경농업과장 정동진  예, 알겠습니다.
윤순옥 위원  예, 217쪽입니다.
 논 타작물 재배 지원사업이 있는데요, 국비가 감액이 됐습니다.
 논에 벼 대신 타작물 재배하는 농가들한테 지원하는 사업인데 농가들이 많이 줄었나요?
○친환경농업과장 정동진  농가들은 지금 수요조사가 지금 마무리가 돼 있는데요, 수요농가는 많이 있는데 국비 사항이 지금 줄어든 내용입니다.
 그래서 이거는 지금 지속적으로 도하고 중앙에 증액을 지금 요청하고 있는 사항인데 어디까지 받아들일지는 모르겠습니다.
윤순옥 위원  국비가...
○친환경농업과장 정동진  최대한으로 예산을 확보를 더 추가로 하겠습니다.
윤순옥 위원  예, 예산 확보에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친환경농업과장 정동진  예.
윤순옥 위원  218쪽입니다.
 아로니아 지원사업입니다.
 작년에, 2019년도에 4회 추경에도 아로니아 그 과원 지원하는 사업이 있었습니다, 냉동과원.
 그런데 이번에는 지금... 우리가, 양평군에 아로니아 농가가 몇 농가 정도 있습니까?
○친환경농업과장 정동진  전체 지금 45농가가 지금 사업 신청을 한 거고요, 작년도에는 이제 국비사업으로다가 이 폐원을 했습니다.
 그래서 작년도 그 기준에 맞춰서 이제 했는데 10㏊ 정도가 지금 신청 물량이 들어와서 이 부분에 대한 거를 폐원을 시키는 거로 우리 자체사업비로... 지금 국비사업이 이제 금년도부터는... 작년 1회, 1회에 한해서 지금 예산을 지원해 주고 금년부터는 사업이 없어졌습니다.
 그래서 저희 자체 사업으로다 지금 계상하는 사항입니다.
윤순옥 위원  그렇다 그러면 우리 양평군에, 45농가에 아로니아 과수하시는 분들이 몇 ㏊정도 되나요, ㏊로, ㏊로 비교했을 때는?
○친환경농업과장 정동진  전체 지금 이제 10㏊을 지금...
윤순옥 위원  그럼 10㏊ 전체를 지금 전지작업하시는 거겠단 말씀인가요?
○친환경농업과장 정동진  전체 다는 아니고요, 이제 그 대규모로다가, 최소한도 300평 이상 이렇게 이제 재배를 하는 농가들만 이제 소요가 되고요, 소규모로 하는 농가들은 이제 자체 폐원하신 분들도 있고 유지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이제.
윤순옥 위원  그 전에는 블루베리농가들한테 지원하는 사업 중에는 나무당, 그루당으로 지원하는 사업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건 ㏊당으로, 지금 평수로 하는 걸로 봐야 되겠죠?
○친환경농업과장 정동진  예, 그렇습니다.
윤순옥 위원  예, 알겠습니다.
 이거 예산서하고는 다른 내용인데요, 인증 농가 지원사업이 있지 않습니까?
 인증비 수시로 나가는 지원사업이 있는데요, 우리 인증센터에서 인증, 유기나 무기 인증하는 분들의 그 수수료 나가는 부분들이 있는데요, 우리 양평군에 유기식품 평가원이라고 하나 또 생겼더라고요.
 거기에 우리 양평 관내 농가들이 신청할 경우에도 인증 심사료가 수수료 지원비를 받습니까?
○친환경농업과장 정동진  예, 그건 똑같이 나갑니다.
윤순옥 위원  똑같이 나가는...
○친환경농업과장 정동진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에서 받든 저희 인증센터에서 받든 아니면 개인 이제 인증센터에서 받든 간에 인증을 받은 농가에 대해서는 이제 80%에 대해서 저희가 수수료를 지원해 주는 사항이기 때문에 문제는 없습니다, 그 부분에서.
윤순옥 위원  우리 관내에 있는 분들이 관외에서 받아올 때는.
○친환경농업과장 정동진  예, 그래도 다 지원이 됩니다, 그거는.
윤순옥 위원  지원이 안 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친환경농업과장 정동진  아니, 관외... 아, 예, 관외는 아니고요, 예.
 관내.
윤순옥 위원  예, 관외는 안 되고 관내에 있는 평가원에서는 다 지원이 가능하시단 말씀이시죠?
 예,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송요찬  예, 수고하셨습니다.
 박현일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현일 위원  예, 박현일 위원입니다.
 로컬푸드 직매장 설치지원 보조, 219쪽, 요약본, 양서농협협동조합에 대한 지원사업이 되겠습니다.
 우리 양평 로컬푸드가 양평과 용문에 이미 있고, 양수리도 로컬푸드 양평협동조합에서 앞으로, 향후 추진할 계획이 있는데 무려 80%, 4억 원을 주고 양서농협에서 20%를 부담하는... 이건 80%, 이 보조사업은 우리 양평로컬푸드에다 지원해야지 왜 양서농협에다 지원할까요?
○친환경농업과장 정동진  그 지자체... 저희가 이제 지자체에서 직영으로다 할 수 있는 사항이 있고요, 이거는 이제 도비 지원사업 기준에 의해서 총사업비의 이제 80%를 지원해 줍니다.
 그래서 총 매칭의 이제 한계가 4억입니다.
 그래서 양서농협에서 지금 하는 건 11억 5000만 원을 가지고 부지 매입비를 뺀 나머지 건축 비용하고 매장을 설치하는 데 11억 5000만 원이 들어가는 사항이고요, 그중에서 이제 도비 사업으로 도비하고 저희 자체사업비 해서 4억을 지원해 주면서 저희 이제 로컬푸드 영농조합법인에서 약 한 33평방미터 정도를 이제 활용을 해서 이제 추가로 들어가게 됩니다, 저희가요.
박현일 위원  아, 이해가 됐습니다.
 일부 양서농협에서 하는데 우리 투자한 만큼 일부 면적을 갖다가 확보를 한다 이거죠?
○친환경농업과장 정동진  예, 그렇습니다.
 양서농협에서는 이제 일반농산물, 인증농산물이 아니라 일반농산물까지 포함을 가고 인증농산물에 대한 것은 저희 이제 로컬푸드 영농조합법인에서 매장을 10평 정도를 가지고 이제 들어가게 되어 있습니다.
박현일 위원  어쨌든 양서농협과 같이 하는 게 전에도 양서... 양평농협연합사업단이라고 수십억을 들여서 한 게 있는데 단 한 번도 10년 지나면서 그게 성공했단 소리를 못 들었어요.
○친환경농업과장 정동진  예, 잘 알고 있습니다.
박현일 위원  그 내용도 사실 저는 농협 측에다가 한번 과연 얼마가 들었는데 왜 양평공사가 이만큼 적자를 볼 때 양평농협에서는 뭘, 양평농협연합산업단에서는 과연 뭘 양평에 기여를 했는가 한번 묻고 싶어서 한번 그 자료 협조 요청을 했는데 아직까지 정확한... 양서농협연합사업단, 양평농협연합사업단이 양서에다가 종합판매장 또 사무실 개소를 해서 10년이 지날 때까지 회계 단 한 번도 공개를 한 내역을 보질 못했어요.
 그래서 언젠가는 내가 그 자료를 한번 입수해서 과연 농협과 양평군 또 양평공사의 역학관계를 한번 규명을 하려고 마음먹고 있습니다.
 그런 차제에 이 로컬푸드 직매장이 혹시나 특혜로 비칠까 싶어서 한번 여쭤 봤고요, 그 위에 농산물 직거래 활성화 사업 2000만 원이 있는데 매대를 뭐 100만 원짜리를 이렇게 지원한다는 거네요?
○친환경농업과장 정동진  예.
박현일 위원  과거에, 뭐 한 5년 전에 두물머리 입구에다가 다 매대 설치해서 지원했다가 사실상 다 무산됐죠?
 또 최근에 검찰에서 단속해서 저한테 살려달라고 여러 번 두물머리에서...
○친환경농업과장 정동진  예, 맞습니다.
박현일 위원  전화하고 또 현장까지 가보고... 뭐 이런 상황에서 과연 이게 되겠습니까?
 한쪽에서는 단속하고...
○친환경농업과장 정동진  이 사업은 그래서 이제 조금 전에 말씀드렸던 양서농협에서 하는 로컬푸드 매장에 합법적으로다 이제 야외에다가 설치를 해서 기존에 이제 두물머리 인근에 불법하천... 불법으로 하던 부분을 이쪽으로 이제 집어넣어서 양성화시키기 위해서 2000만 원을 이제 예산을 계상한 사항입니다.
박현일 위원  그러면 어쨌든 지금 남양주에서 오거나 양평에 주민등록을 두지 않은 여러 불법 요인들을 해소하고, 양평 관내에 계신 분들에 대해 한해서 추려서...
○친환경농업과장 정동진  예, 그렇습니다.
 지역에서 계시면서 1차 농사를, 농업을 영위하면서 생산하는 생산농가들이 들어가게끔 이렇게 유도를 할 겁니다, 그거는.
박현일 위원  가장 1년 동안에 이제 민원을 가장 많이 받고 또 제가 힘들어했던 게 버섯재배 농가입니다.
○친환경농업과장 정동진  예, 알고 있습니다.
박현일 위원  그 부분에도 충분히 한번 협의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친환경농업과장 정동진  예.
박현일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송요찬  예, 수고하셨습니다.
 전진선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진선 위원  예, 방금 우리 박현일 위원께서 질의하셨던 내용 중에서 로컬푸드 관련 이야기를 합니다.
 예산서에는 양서농협에 관한 내용이지만 최근에 로컬푸드 지원이 상당히 많다고 봐집니다.
 작년에는 청운농협을 했고, 기존에 양평, 용문이 있었고, 또 마룡리에 최근에 개장을 하나 했고요, 그다음에 신활력 플러스 사업이 용문산에 관광지에 또 만들어지고, 양서 만들어지고, 그러면 그 수요라든가 그동안에 판매해 왔던 그런 어떤 운영상황으로 봤을 때 이게 가능성이 얼마나 있는지 모르겠어요.
 그래서 한번 그런 점 고민하셨으면 좋겠다라는 말씀드리고요, 구체적인 내용은 감사할 때 그때 다시 한번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친환경농업과장 정동진  알겠습니다.
전진선 위원  217페이지에 농업용 관리기 등 소형농기계 지원 있지 않습니까?
○친환경농업과장 정동진  예.
전진선 위원  이게 지금 농가, 상당히 많은 농가가 지금 지원을 하게 되는데 이 지원하게 된 어떤 기준하고 사업 요청한 그런 농가에 대해서 현황 자료를 좀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친환경농업과장 정동진  예, 알겠습니다.
전진선 위원  예, 그다음 그 항목에 선택형맞춤형농정사업에 여기는 이제 부추영농조합, 용문영농조합, 양평참비름 했는데 양평협동조합에서도 육묘장을 해서 하는데 거기는 지원금액이 없습니까?
○친환경농업과장 정동진  이제 그 똑같은 이제 도비 보조사업입니다.
 그런데 이거는 이제 선택형, 선택형맞춤형농정사업으로 지원이 된 거고요, 양평농협에서 하고 있는 지금 육묘장은 경기미 고품질 지원사업으로 해서 사업비가 지원이 된 거고, 사업비 보조비율은 똑같습니다, 거기...
 사업명목만 좀 틀릴 겁니다, 예.
전진선 위원  목, 목이 다르다 이거죠?
 예, 알겠습니다.
 그럼 거기도 용문처럼 여기 13억 중에 6억 5000이 지원되는데 양평 농협도 6억 5000 정도 됩니까?
○친환경농업과장 정동진  전체 사업비는 거의 한 9억 8000 정도 됩니다.
전진선 위원  9억 8000 들어가고요?
○친환경농업과장 정동진  예.
전진선 위원  예, 됐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위원장 송요찬  예, 수고하셨습니다.
 더 보충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관계관은 자리로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축산과장은 답변석에 자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관계관은 주요예산안에 대해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축산과장 권순식  축산과장 권순식입니다.
 축산과 제2회 추경 예산안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국도비 내시 및 변경내시를 제외한 신규사업에 대해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먼저, 축산과 추경 예산은 총 기정액 대비 5억 2127만 원이 증가한 102억 4707만 3000원으로 계상하였습니다.
 요약서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요약서 225페이지 상단에 먼저 양봉장비 지원사업입니다.
 양봉·토봉 장비 구입 지원으로 농가 경영비 절감 및 생산성 향상을 위하여 벌통 구입비 2000만 원을 추가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226페이지 하단으로 가축재해보험 가입비 지원사업입니다.
 가축재해보험 수요 대비 도비 사업 예산 확보에 따라 군비 2억 감 편성하였습니다.
 227페이지 상단으로 축사에너지절감시설지원사업입니다.
 돼지, 닭 사육농가 우레탄 지원사업으로 도비 경쟁력 사업 예산 확보에 따라 군비 3600만 원 감 편성하였습니다.
 227페이지 하단으로 축산 ICT융복합 확산사업입니다.
 축산농가 인력부족 해소 및 생산비 절감 등 최적의 사양관리를 위한 장비지원사업으로 국도비 공모사업이 선정되어 1억 3295만 8000원 신규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228페이지 하단으로 미생물플랜트 운영 지게차 구입입니다.
 미생물플랜트 지게차가 내용연수가 경과되고 노후로 인하여 4000만 원 신규 편성하였습니다.
 참고로 기존 지게차는 2005년산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230페이지 중간으로 살처분 보상비 지원입니다.
 가축전염병 감염축과 의심축 살처분 및 오염물건 폐기 등 보상금 지급으로 축산농가 경영 안정 도모를 위하여 성립전으로 4억 5000만 원 편성 집행 중에 있습니다.
 다음은 230페이지 하단으로 가금농가 질병관리 지원사업입니다.
 가금 사육 농가 사양 관리를 위한 컨설팅 비용으로 국도비 내시되어 1200만 원 신규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231페이지 중간으로 CCTV 등 방역인프라 구축 지원입니다.
 축산농가 CCTV 설치를 통한 임상증상 관찰 및 실태 확인 개선을 통한 질병 발생 차단을 위하여 국도비 내시되어 3570만 원 신규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231페이지 하단으로 축산관련차량 GPS단말기 상시 전원공급체계 구축입니다.
 축산관련차량 GPS단말기 전원공급 방식을 상시전원 방식으로 전환하는 사업으로 국도비 내시되어 720만 원 신규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232페이지 중간으로 농가 등 축산 HACCP컨설팅 지원입니다.
 HACCP 확대를 위한 비용 지원을 통해 안전 축산물 생산기반 조성을 위한 컨설팅 지원사업으로 국도비 내시되어 1540만 원 신규 편성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축산과 추경예산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송요찬  예, 수고하셨습니다.
 축산과 소관 사항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관계관은 자리로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환경사업소장은 답변석에 자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관계관은 주요예산안에 대해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경사업소장 진오석  환경사업소장 진오석입니다.
 환경사업소 2020년 제2회 추가경정예산 편성안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제2회 추가경정예산 일반회계 전출금은 없으며, 수질개선특별회계는 41억 7292만 원이 증액된 144억 4377만 원, 하수도 공기업특별회계는 112억 6600만 원이 증액된 567억 5017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편성재원으로는 국비 19억 1600만 원, 도비 6686만 원, 기금 41억 7292만 원, 군비 51억 1072만 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하수도 공기업특별회계, 주요사업계획서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주요사업계획서 예산안 요약서 237쪽입니다.
 2020년도 한강수계관리기금 확정내역 통보에 따라서 하수관거 모니터링 위탁운영비 887만 원 증액, 환경기초시설 기술진단비 1억 4827만 원 증액, 유지보수비 6억 9663만 원 감액, 대수선사업비 67억 2315만 원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예산안 요약서 238쪽입니다.
 환경기초시설 하수슬러지 처리비 1억 9408만 원 감액, 대행사업비 2억 9774만 원 감액, 징수위탁수수료 6451만 원 증액, 건물유지비 2000만 원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239쪽입니다.
 환경기초시설 설치사업 환경부 국도비 내역조정통보에 따라서 양평 공공하수처리시설 증설사업 6억 9415만 원 감액, 국수 31억 9005만 원 증액, 용문 18억 5369만 원 증액, 양동 19억 7458만 원 증액, 양서 1억 9562만 원 감액 편성하였습니다.
 예산안 요약서 241쪽입니다.
 한강수계관리기금 확정내역 통보에 따른 하수관로 정비사업 조정내역입니다.
 하수관로 정비사업 2단계 1억 1700만 원, 양근천 노후 차집관로정비사업 3억, 강하 노후 오수간선관로정비사업 3억, 개량사업 3억 9100만 원, 정밀조사 2억 580만 원 감액 편성하였습니다.
 이상 감액 사유는 재원협의 그다음에 행정절차 이행 등의 지연으로 국도비와 기금 집행시기가 미도래되어서 한강유역환경청의 사업비 조정에 따른 예산조정으로 정상적인 사업추진 시 증액 지원될 예정입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송요찬  예, 수고하셨습니다.
 환경사업소 소관 사항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관계관은 자리로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수도사업소장은 답변석에 자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관계관은 주요예산안에 대해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수도사업소장 안세곤  수도사업소장 안세곤입니다.
 수도사업소 2020년 추경, 2회... 일반회계 부분 사업 설명드리겠습니다.
 총 1억 1900만 원이 증액된 81억 75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증액사유는 6급 장기교육파견자에 대한 인건비와 마을상수도 업무 중 과다 인건비를 일반회계에 편성해서 1억 1800만 원이 증액되었습니다.
 사무관리비로 지하수검침원 피복비 구입 80만 원을 증액하였습니다.
 다음은 423쪽, 상수도 공기업에 대한 지출입니다.
 상하수도 요금 문자고지 시스템 구축을 위해서 600만 원을 이번 추경에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송요찬  예, 수도사업소 소관 사항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우리 아까도 하수도... 환경사업소 특별회계 보고를 안 했는데... 우리 특별회계...
 예? 했어요?
 마지막에?
 관계관은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읍면 것 하겠습니다.
 기획예산담당관은 답변석에 자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우리 순서대로... 설명은 들었고, 위원님들께서 양평읍서부터 질의하실 것 먼저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황선호 위원  예, 351페이지거든요.
 351페이지고요, 예산서...
○위원장 송요찬  예, 황선호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황선호 위원  그냥 하자는 거 아니에요?
 그 물안개 데크 계단 교체공사 있잖아요, 시설비에.
 이게 지금 급하게 필요한 사항인가요?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죄송한 말씀인데 제가 다니며... 좀 어저께 읍면을 좀 한 바퀴 돌고 봤는데 신규사업하고 주요사업만 제가 돌아서 세부사업 증액된 그런 부분까지는 제가 미처 확인을 다 못 했습니다.
 그거는 제가 읍장하고 좀 확인을 해서 바로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황선호 위원  예, 물안개공원 저번에도 한 번 공사를 했고요, 계속해서 이렇게 공사를... 해서 하는데 이 부분 좀 한번 확인해 보셔야 될 것 같아요.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예, 알겠습니다.
황선호 위원  그리고 그 밑에 갈산공원 발목풀장도 있거든요.
 이 부분도 지금 그 놀이터 쪽에 공사가 거의 다 끝났는데 이 부분도 지금 시급한 사항인지 한번 같이 좀 봐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예, 알겠습니다.
 그거는 바로 확인해 보겠습니다.
황선호 위원  예.
○위원장 송요찬  읍에 대해서 끝나셨습니까?
황선호 위원  예.
○위원장 송요찬  예, 추가로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음, 강상면으로 넘어가겠습니다.
 강상면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없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다음, 강하면 넘어가겠습니다.
 강하면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음, 양서면 넘어가겠습니다.
 양서면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예, 전진선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진선 위원  예산서 364페이지에 노후도로 아스콘 포장항목이 있습니다.
 그거 이제 8000만 원을 세워놨는데...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예, 설명...
전진선 위원  세부항목 없이 이렇게 돼 있어서...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아, 예, 답변드리겠습니다.
 그 요약서 262쪽을 보시면요, 262쪽, 복포2리 제탄길 쪽에 4700, 그리고 제탄3길에 2500, 그리고 증동길에 800으로 합해서 8000만 원입니다.
 그래서 거기 어제 현장확인을 마침 했는데 그... 거기 이름이 뭐더라?
 별밤지기 있는 데 그 위쪽에서 이제 밑으로, 남한강으로 내려가는 쪽에 있는 도로가 있는데 그 도로가 상태가 상당히 좀 불량스럽더라고요.
 그쪽 구간하고 이 철길 지나가는 데 밑에 쪽으로 지나가는 그 길, 그 길이 이제 제탄길로 두 군데고, 그다음에 이제 증동길이 속지명으로는 자오개마을인데요, 외곽순환도로가 새로 뚫리는 그 교량 밑에, 그 오른쪽 동네 쪽에 거기 그 구 도로가 있는데 많이 패여 가지고 그 한 800m 정도... 500m로 돼 있는데 가 봤더니 뭐 승용차로는 거의 뭐 가기가 어려울 정도로 포장을 해야 될 구간으로 제가 직접 확인하고 왔습니다.
전진선 위원  예, 제가 저기, 예산서만 보고 요약서를 안 봐가지고 사실 몰랐는데 잘 설명 들었습니다.
○위원장 송요찬  양서면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음, 옥천면입니다.
 옥천면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예, 이혜원 위원님 옥천면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혜원 위원  예, 옥천면 그 탁구장 신축 설계 관련해서 사용인원이 증가됐다라고 하시더라고요.
 인원 사용 내용...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예, 그게 이제 3000만 원인데 하천에 측량설계비가 1200이고요, 건축설계비가 이제 1800으로 해서 3000이 편성됐습니다.
 그런데 이제 탁구장이 옥천이 신복리에 있을 때의 그 탁구인원보다 지금은 거의 뭐 한 200명 이상 가까이 되는... 탁구동호회가 늘어서 지금 있는 거 갖고는 도저히 뭐 소화를 할 수가 없어서 족구장 있는 데 그쪽 체육공원 시설 옆으로, 테니스장 있는 데 그 사이에다가 길쭉하게 탁구장 신축을 해서 이건 아마 공모 쪽으로 일단 좀 진행을 좀 해 보는 방향으로 추진을 하겠습니다.
이혜원 위원  그러면 이거 사용하던 곳은 어떻게 사용되나요?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다 쓰는 거죠.
이혜원 위원  다 같이?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예.
이혜원 위원  여기를 포함해서 하신다고요?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예, 거기가 지금 동호회가 2군데로 좀 나뉘어있는 데다가 일단 기본적인 인원이 좀 많은 것 같습니다.
이혜원 위원  예,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송요찬  예, 다음, 서종면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음, 단월면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음, 청운면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예, 황선호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황선호 위원  황선호 위원입니다.
 이 부분도 시설비 쪽이에요, 중간에.
 금액들이 좀 커요.
 6000, 8000, 뭐 이렇게 해서... 이 부분도 그냥 마을 포장이나 리모델링도 이렇게 한 구간만 하는 건가요?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그 다목적복지회관 리모델링 공사가 6000만 원짜리가 있는데요, 그게 그 지금 현재 그 다목적복지회관의 2층이 좀 공간이 좀 비어있습니다.
 그래서 그 공간을 좀 막아서 좀 다목적실을 좀 만들겠다고 하는 그런 부분이고, 따로 뭐 신축을 하는 건 아니고요, 그 공간을 좀 막는 공사가 되겠습니다.
 그리고...
황선호 위원  칸막이 공사를 한다는 건가요?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아니요, 그러니까 외부에 좀 데크식으로 나와서 이렇게 돌출돼 있는 그런 부분을 연결하는 거예요.
 양쪽 건물을 연결하는 사업으로다가...
 그거 같이 하는 거예요.
 그렇게 연결하는 공사예요.
 어제 나갔다 와서 보고 왔는데요, 그리고 8000만 원짜리는 그 삼성2리 교량으로 돼 있는데 다대1리라고 그 다리 있는 데서 왼쪽으로 작은 하천이 흘러들어가는 게 있습니다.
 그게 이제 다대1리하고 삼성2리를 나누는 조그만 소하천인데 거기를 이제 가로질러가는 그 조그만 소교량이 있는데 그 하천의 그 도로 폭이 너무 좁다 보니까 다리를 건너가서 좌회전을 해야 되는 구간에서 너무 폭이 좁은 거죠.
 그래서 승용차 정도는 돌아갈 수 있는데 조금 중형차 이상 같은 경우는 거기 접촉사고가 좀 많이 나는 그런... 가드레일에 흔적이 있을 정도로 좁은데 그 가각부를 좀 펴겠다, 가각부를 좀 펴서 회전반경을 좀 넓게 주겠다, 이렇게 하는 그 사업비가 8000만 원입니다.
 그런데 이제 근본적인 해결은 안 될 것 같고요, 자꾸 이제 들락날락거리는 주민들의 차량 그 좀 훼손이 많이 가니까 좀 꺾는 부분에서 가드레일을 좀 완만하게 하고 일부 좀 석축을 쌓아서 조금 넓혀줬으면... 이런 주민 건의에 의해서 편성된 예산입니다.
황선호 위원  그러니까요, 8000만 원이면 금액이 너무 크지 않나...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그 구간이, 하천 그 제방도로 구간이 상당히 길어요.
 그런데 그 금액 안에서만이라도 좀 일부 좀 축대를 좀 쌓아서 할 수 있도록 이렇게 하는 부분인데 뭐 전부 다 하려면 뭐 어마어마한 예산이 들어갈 것 같습니다.
 일부 불편사항만 좀 해소하는 측면으로 이해를 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황선호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송요찬  예, 다음, 양동면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예, 전진선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진선 위원  그 부추축제 예산이 도비하고 매칭사업이지 않았었나요, 그동안에?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부추축제 같은 경우는 군비사업입니다.
 자체사업이기 때문에요.
전진선 위원  농업 쪽에서 뭐 부추 해서 5000만 원인가 지원을 했던 걸로...
○위원장 송요찬  첫해 할 때, 첫해 할 때만...
전진선 위원  첫해만 그랬던 건가요?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한번 뭐... 연결시킬 수 있는 그런 좀 방법이 있는지 한번 좀 고민해 보겠습니다.
전진선 위원  예, 그래서... 그리고 여기도 어떻게 면사업을 10억을... 양동문화센터 건립 10억을 감했다가 3회 추경에 반영한다 그랬는데 이게 사업이 잘 안 되고 있는가 보죠?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아니요, 그런 건 아닌데요, 저희가 이제 신속집행 때문에 부득이하게... 그 실적이 이제 이런 큰 사업들이 돈이 묶여서 안 나가면 저희 신속집행의 그 비율을 많이 떨어트려서 일단은 다른 급하게 좀 신속집행이 가능한 사업으로 전환해서 먼저 쓰고, 3회 추경에서 보전을 해 주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전진선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송요찬  예, 박현일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현일 위원  감리비는 왜 편성을 했죠?
 양동문화센터, 288쪽.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건축면적에 따라서 감리비가 편성돼 있는 기준에...
박현일 위원  같이... 신속집행 관련이라면 뭐 예를 들자면 건립사업과 같이 할 수... 14억을 올리는 게 낫지 않을까요?
 이게 같은 사업 아닙니까?
 양동문화센터 건립사업 10억 유보한 것?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예, 같은 사업입니다.
박현일 위원  하나는 유보시키고 하나는 또 편성을 해서 하는 소리입니다.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금액을 좀 큰 단위로 10억 정도 선에서 4000만 원 그냥 내버려 둔 거...
박현일 위원  알겠습니다.
○위원장 송요찬  다음, 지평면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음, 용문면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마지막으로 개군면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그 읍에 아까 말씀하신 그 부분은...
○위원장 송요찬  예, 읍의 건에 대해서 설명을 해 주시기 바랍...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답변이 지금 왔는데요, 설치한 지가 오래돼 가지고 지금 일부 예산이 지금 급한 데만 좀 하는 거고, 좀 더 추가적으로 강 쪽으로 나가는 그 데크를 좀 더 보수를 지속적으로 좀 해야 된답니다.
○위원장 송요찬  답변이 됐습니까?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자세한 사항은 한번 전체적으로 해서 좀 설명자료를 드리든지 설명을 좀 드리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박현일 위원  다, 강변, 데크 쪽으로 나가는 게 다 썩어서 흐물흐물하게 돼 있습니다.
○위원장 송요찬  지금 회의 중입니다.
 이혜원 위원님 보충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혜원 위원  기획예산담당관님 계시기에 전반적인 부분 한번 빠진 게 있어서 확인 좀 하겠습니다.
 지금 우리가 2회 추경에 예산... 본예산 대비 그 비교증감 보면 한 5800... 예, 588억 2600 정도가 지금 증감을 하잖아요.
 거기에서 세출 주요 현황에 대한 부분 정리해 주신 것 보면 거의 88억 5600 정도거든요.
 그럼 나머지 부분이 거의 499억 정도가 돼요.
 이게 2회 추경에 코로나19나 SOC사업에 대한 부분으로 편중해서 2회 추경을 했다라고 볼 수 있을까 싶은데요, 그 부분 한번 전체 설명 좀 해 주실 수 있을까요?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코로나19로 인해서 편중돼서 추경에서 이번 2회 추경을 한 건 아니고요, 당초에 그 자료 올렸던 부분을 2회 추경을 1차 그 심의를 하는 과정에서 심의, 1차 심의가 끝났던 것 중에서 삭감한 거는 11억밖에 없습니다.
 그 11억은 이제 일부 문화체육과 사업 8억짜리 하나하고 도시과 사업 3억... 5억인가 3억짜리 하나, 그거 2개만 줄였고요, 나머지 사항에서는 당초에 심의된 것 그대로입니다.
 그리고 이제...
이혜원 위원  예, 그런데 여기 이제 2회 추경의 예산 편성 방향에 보면 코로나19로 인한 경기침체, 고용감소, 위기극복을 위한 재정지출을 편성에 주력을 하겠고, SOC사업이나 군민편익사업에 중점으로 반영을 하겠다라고 하셨잖아요.
 그래서 7페이지부터 주요사업에 대한 부분을 자체사업에서 여기에 이렇게 중점해서 하겠다라고 한 게 88억인 거고... 맞죠, 담당관님?
 그래서 이제 그 부분에 대해서 말씀을 한번 드린 거고요, 편성 방향과 편성에 대한 결과가 맞나 싶어서 한 번 더 검토를 해 주셨으면 좋겠다, 그런 부분을 한 번 더 말씀을 드리는 거고요... 제가 하나 더 말씀드릴 것은 양평공사 그 부채 부분을 올해 먼저 조직변경 할 때는 한 100억 정도가 올해 해야 되는 부채상환 예정액이었는데 지금 현재 상황을 보니까 한 98억 정도인 것 같아요.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아, 그거는 그냥 상환 그 금액... 위원님이 말씀하시는 그 100억은 그냥 상환기간으로 해서 100억이고요, 저희가 이제 부채를 연차별로 어떻게 상환하겠다는 거는 이제 저희가 계획을 세워야 됩니다.
이혜원 위원  예, 그래서 먼저도 이제 군정질문 때부터 계속적으로 그 부채상환을 하시겠다고 하셨기 때문에 부채상환을 어떻게 할 건지 재원마련은 된 건지 계획은 있는 건지를 물어봤을 때 그런 부분들에 대해서 계획을 하겠다라고 하셨는데 그리고 이제 먼저 4월 1일날 재난기금 기본소득 관련해서 긴급회의 할 때도 제가 분명히 재난기금을 드리기, 주민들한테 드리기 위해서 우리가 지금 시행해야 되는 우선순위에 대한 부분이 있다, 그 부분에 대해서 검토가 되었냐라고도 질문을 드렸었어요.
 거기에 그 부채상환이 올해도 해야 되는 것들이 있고, 3월에 상환을 해야 되는 것들도 있는 것으로 아는데 그런 것들이 다 포함이 돼서 검토가 됐냐라고 했을 때 다 검토가 됐다고 하셨습니다.
 그런데 제가 그 내용을 확인하다 보니까 3월 31일날 만기된 게 있어요, 15억짜리가.
 그런데 이것이 지금 상환이 안 됐고, 연장처리도 안 돼서 지금 연체이자율이 발생을 했잖아요.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그렇죠.
이혜원 위원  예, 연체이자율이 2.95%였는데 연체가 되면서 5.95%로 올라갔고...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3%가 늘어났습니다.
이혜원 위원  예, 3%가 늘어났고, 거기에 따라서 단기로 되어 있는 농협에서 지금 부채... 하고 있는 부분들이, 자금들이 모두, 3건이 모두 다 신용도가 하락되는 상황이 돼 있을 거고요, 그렇죠?
 금융권에 대한 부분으로 봤을 때는.
 그런데 이것을 왜 연체료를 발생하도록 그렇게 결단... 최종결정이 된 건지에 대한 이유에 대해서 좀 설명을 해 주셔야 될 것 같습니다.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예, 이제 저희 기본적인... 좀 시간을 위원장님 좀 주시겠습니까?
○위원장 송요찬  예, 말씀하세요.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전체적인... 뭐 아직 확정된 건 아닙니다만 양평공사 문제에 대한 거는 어떤 방식으로든 정리를 하고 넘어가야 되는 개념에서 위원님들께서도 묵시적인 동의를 주셨다고 생각을 하고요, 저도 담당 부서장으로서 그거를 원만하게 정리를 하는 방향으로 지금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부득이하게 지금 방향이 설정이 되어 있지 않은 상태에서 지금 부채가 상환기일이 도래됐다고 해서 이거, 이거 정도는 좀 출자나 내지 이걸 해야 되겠습니다라는 말씀을 드릴 수가 없는 게 그래도 저희가 계획된 대로 조금 다소 코로나 때문에 조금 늦어졌지만 5월 7일 정도 전후로 해서 중간보고회를 지금 계획을 하고 있습니다.
 중간보고 하게 되면 어느 정도 2건의 용역이 안이 좀 만들어질 거라고 지금 예상을 하고 있어서 그 안을 갖고 일단 위원님들한테 좀 설명을 먼저 드리고 일부 좀 양해를 좀 구해야 될 그런 부분들이 있어서 그 용역 후에 좀 보고를 좀 드리려고 하는데 먼저 여쭤보시니까 그러면 뭐 개괄적인 선에서 두 가지 정도만 좀 말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 농업기금, 경기도에서 한 농업기금이 18억 9500만 원이 2월달에 만기가 됐습니다.
 그래서 그게 지금 연체가 되고 있고요, 이번에 3월 30일자로 농협에서 대출을 받은 15억이 도래가 돼서 연체가 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 2건을 전부 다 승인을 못 해 주고 있는 이유가 양평공사가 현재 그 부채비율이 200%가 넘기 때문에 이거를 공사채로서 승인을 해 주지 못하기 때문에 지금 연체가 된 겁니다.
 그래서 최근에 농협 그 상환되는 군지부장님하고 그다음에 관련 그 회계사님하고 같이 머리를 맞대고 좋은 묘안을 좀 찾아내서 합법적인 범위 내에서 저희가... 이제 지금 그 1년 단위, 회계연도 내에 상환이 되는 거를 일시차입금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1년을 넘어가는 거는 단기자금이라고 이야기하고, 2년 이상 걸치는 거는 장기자금으로 넘어갑니다.
 그런데 저희가 지금 갖고 있는 게 다 자료에 드린 것처럼 단기자금하고... 장기자금만 있습니다.
 그게 이제 상환기간이 2019년 3월서부터 2020년 3월 이어서 2개년을 걸쳐서 15억이 상환기간이 되어 있던 거죠.
 그래서 그걸 이제 승인을 못 해 주고 연체료를 물고 있는 건데 이거에 대한 그 대출기간을 12월 30일까지 대출기간 하게 되면 해를 넘기지 않고 대출연장이 된다는 거죠.
 그래서 그렇게 되면 일시차입금으로 전환이 가능하다는 말씀입니다.
 그래서 일시전환이 되... 일시차입금으로 1년 단위 미만에 상환이 가능한 거는 어떤 뭐 동의나 이런 승인절차 없이 12월 말에 상환을 하는 전제조건하에서만 일시차입금으로 전환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15억에 대한 거는 전환을 해서 본예산에서 편성을 할 계획이고요, 그다음에 농업발전기금 8억하고 18억 9500만 원, 이거 2건은 이번 3회 추경에서 좀 예산을 편성을 해서 상환을 하고, 그다음에 내년도, 2021년도의 총액은 지금 80억을 지금 계획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단기자금은 좀 내년에 좀 일체 싹 정리를 하고요, 장기자금 중에서 일부분을 정리하겠습니다.
 그래서 지금 올해 3회 추경에서 편성하려고 하는 게 한 27억 정도, 2개 상환을 하는 예산을 좀 3회 추경에서 편성을 하려고 하고, 내년도 예산에서 80억을 상환을... 예산을 세우고 후년도서부터 한 27억씩 해 갖고 상환기간 도래되는 대로 해서 2027년까지 제로로 만들어 나갈 계획을 지금 갖고 있습니다.
 그런데 다소 좀 이제 안타까운 그런 부분은 양평공사가 현재 갖고 있는 잔액이 마이너스 통장 30억 중에서 작년 말에 농산물 수매자금으로 한 15억 쓰고, 자금으로 한 4억 정도 쓰고 지금 남아 있는 게 11억이 남아 있습니다.
 11억이 남아 있는데 그중에서 지금 이제 유통분야에 있는 직원과 총괄부에 있는 총무부 직원들이... 하고 운영비하고 나가는 비용이 월 6억 정도가 나갑니다.
 그런데 양평공사에서 유통으로 인해서 벌어들이는 수익이 한 평균 한 월 2억 정도가 돼서 사실은 실질적으로 한 4억 정도가 마이너스가 납니다.
 그래서 4억 정도가 마이너스가 나는 데다가 코로나 때문에 전혀 수입액이 이제 없는 거죠.
 그래서 지금 갖고 있는 11억을 갖고서는 2달 정도 직원들 급여하고 운영비 쓰면 이제 소진이 될 상황이거든요.
 그래서 4억 1700만 원을 한 4개월 정도 해서 15억을 출연... 출자금으로 3회 추경에 위원님들께서 좀 협의해... 동의해 주시면 3회 추경에 편성을 해서 일단 운영을 하도록 하고, 그 안에 이제 방향 결정을 끝내려고 지금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위원님, 이혜원 위원님 말씀하신 대로 금년에 100억을... 100억 중에서 일부 뭐 코로나 그 재난기본소득으로 들어가는 비용도 일부 있습니다만 제가 지금 계획하고 있는 상환 계획만 갖고도 금년하고 내년이면 한 100 한 20억 정도를... 80억에 30억, 110억, 이자까지 따지고 운영비까지 따져서 130억 정도를 내년도까지 지금 예산을 해서 부채를 상환할 계획이고 그 기타 부분들은 이제 27억 원씩 해서 한 4년 정도 상환하면 종료되겠습니다.
이혜원 위원  예, 담당관님 자세한 설명 감사하고요, 이런 설명에 대한 부분은 별도로 자료화해서 의회에 다시 보고해 주시고, 먼저도 이 공사 관련해서 상환일이 도래했음에도 불구하고 지나고 나서 보고를 하면서 분명히 의회와 이후에는 이런 사항에 대해 발생하지 않도록 진행을 하겠다라고 양평공사 사장님도 이야기를 하셨고요, 오셔서, 그리고 지금 그거를 관리 감독하고 있는 기획예산담당관도 그 부분에서 동의를 하셨는데 이 부분이 지금 질문하지 않았으면 이야기 안 해 주셨을 거 아니에요.
 이 연체가 발생하는 것 자체는 이해할 수가 없습니다.
 어쨌든 지금 우리 자립도도 낮은 상황이고 여러 가지 기금이 많이 들어가 있는 상황에서 예산을 많이 우리가 허리띠를 졸라매야 되는 상황이잖아요, 지금.
 그랬기 때문에 지금 거의 이번에도 89억이라는 걸 자체적으로 삭감을 한 거고요.
 그런데 그런 상황 속에서도 연체를 발생한다는 건 그만큼 우리 그 세금이나 이런 것들이 더 들어가야 된다는 이야기인데 이런 중차대한 부분을 어떤 보고나 내용도 없이 이 부분들이 그냥 지나가고 있다라는 것들은 도저히 이해할 수가 없는 부분입니다.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예,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공사가 지금 현재 안고 있는 부채는 213억 정도가 됩니다.
 이자까지 따지면 한 230억 정도 가량 되는데 비단 뭐 지금 상환기간이 도래된 15억이든 18억이든 그게 문제가 아니라 전체적으로 갖고 있는 230억에 대한 그 상환해야 되는 그 어떤 명분 또 계획, 이런 부분들이 어느 정도는 그래도 좀 규모가 좀 갖추어진 상태에서 위원님들한테 보고를 드리려고 했던 거고요, 일시, 일시적으로...
이혜원 위원  예, 그래서...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이렇게 해서 넘어가는 그런 부분은 저는 아니라는 생각이 듭니다.
이혜원 위원  예, 그거는 맞는 말씀이고요, 그래서 먼저부터, 전년도부터, 이거, 부채를 상환하신다고 이야기를 하셨을 때부터 어떻게 하실 건지에 대한 부분이 그때부터 이야기가 됐었어야 된다라고 미리 말씀을 드렸었던 거고, 위원들이 그 부분에서 계속 질문을 했었잖아요.
 그럼 그때부터 지금 이야기하시는 부분들이 검토가 되고, 이게 지금 회계감사도 2019년 6월에 이미 다 나왔는데 이런 상환에 대한 부분들은 미리 검토가 돼서 최소한 연체율은 발생하지 않는 선에서 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부분들이 사전검토가 있었어야 된다는 거고, 그 부분이 만약에 발생이 될 경우에는 의회에도 그런 부분에 대해서 상황 설명을 하셨어야 된다는 이야기입니다.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무슨 말씀인지는 뭐 알아듣습니다.
 못 알아듣는 건 아니고요, 저... 이제 행정기관에서, 저희 군 입장에서도 양평공사를 여러 분, 위원님들께서... 저도 또 동의를 또 구해야 되고 또 여러 가지 진행되는 상황에 대해서 말씀을 여쭙고 이런 부분인데 제 개인적인 담당 부서장의 입장을 다시 한번 말씀드리면 뭐 군에서 일단 양평공사의 운영에 대한 총체적인 잘못한 그런 부분에 대한 거는 맞습니다.
 그래서 그런 부분을 다시금 되풀이하지 않기 위해서 위원님들한테 어떤 의견도 좀 듣고 또 전체적인 그런 훼손... 아니, 없어져 있는 그런 돈을 군비로 세워서 다시 갚아야 되는데 일단 시민단체나 주민들이 보는 그런 견해 또한 쉽지가 않기 때문에 그 부분도 같이 공감대를 형성해서 양평공사를 정상화시키고, 경영을 제대로 이제 앞으로 좋은 방향을 찾아서 갈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는 말씀으로 갈음해 주셨으면 고맙겠습니다.
이혜원 위원  예, 그 부분이 진행하는 과정도 중요한데요, 현재도 중요합니다.
 그런 과정을 해결하기 위해서 현재가, 현재 진행되는 부분에 대해서도 묵과할 수는 없습니다.
 그 부분을 말씀을 드린 거고요...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예, 알겠습니다.
이혜원 위원  추후에 진행하실 때는 소소한 부분이라도 예산과 또 군민의 세금과 여러 가지가 의회와 연결된 부분이 있다고 하면 그 부분은 공유를 하시고 오픈을 하셔서 진행해야 된다고 봅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송요찬  예, 수고하셨습니다.
 예, 전진선 위원님 말씀해 주세요.
전진선 위원  이번 예산 전반에 관한 좀 말씀 좀 한번 드리고 싶습니다.
 우리 군에서 재난기본소득을 140억을 만들어가지고 이제 지난번에 예산 1회 추경을 했고요, 이번에 다시 추경을 하지 않습니까?
 이번 추경을 하면서도 뭐 89억을 삭감을 해서 다시 추경 자원을, 재원을 만들어 가지고 자원 재배분을 하고 그러지 않았습니까?
 또 방금 담당관께서 말씀하신 대로 공사의 부채에 관한 사항도 사실은 너무 참 쉽습니다.
 그거 뭐 우리 군민들은 부채에 대한 어려움도 많... 그 많은 것을 어떻게 갚을 거냐, 이렇게 이야기를 하고 있는데 이게 하다 보니까 굉장히 쉬워져요.
 뭐 우리가 뭐 그 지방채를 발행하거나 이렇게 되는 것이 아니라 쓰던 것 삭감을 해 가지고 다 그냥 가잖아요.
 그러면서 느끼는 것은, 제, 본 위원이 느끼는 것은 너무... 그렇게 쉽게 할 것 같으면 뭐 우리가 어려울 게 없잖아요, 모든 것이.
 예산 집행하고 예산을 뭐 기획하고 하는 문제에 대해서 어려운 게 하나도 없을 정도로 쉽게 쉽게 가더라.
 뭐 재난기금도 140억 아니라 240억을 주더라도 뭐 쉽게 또 갔을 것 같아요.
 또 잉여금에서 뭐 100억이 아니라 200억 끊어내고, 또 끊어냈으면 갔을 것 같아요.
 20만 원도 줄 수 있었을 것 같은 느낌이 드는 거예요.
 요는 뭐냐면 그 예산을 쓰고 결정하고 하는 문제가 너무 쉽게 결정한다.
 금년 본예산에 우리가 예산 편성을 해 가지고 70... 89억을 지금 삭감을 했다고 말씀하셨는데 그거는 작년에 많은 심의를 거쳐서 군민들이 예산을 반드시 써야 한다라고 우리가 판단을 해서 본예산에다가 만들어 놓은 것 아닙니까?
 그런데 그 예산을 빼 가지고 우리가... 예를 들어서 작년 예산, 금년 예산 중에서 100억을 빼서 우리가 기본재난소득으로다가 지급을 했다라고 만약에 한다 그러면 우리가 쓸 예산을 그만큼 줄였습니다라고 이야기가 될 거예요.
 그런데 그 예산, 그런 설명이 없잖아요, 아무것도 없잖아요, 집행부에서.
 그냥 이번에도 여기 뭐 이혜원 위원께서도 지적을 했지만 예산 추진배경, 추경 추진배경에 뭐 그냥 코로나 극복을 위한 그냥 일반적인 이야기들을 다 써 준 거예요.
 하물며 여론, 언론에서는 우리 의원들한테 뭐 총선을 거치면서 의원들한테 코로나19, 이렇게 19 관련해 가지고 예산이 많은데도 불구하고 의정활동 제대로 안 하고 뭐 선거에만 매진한다는 이야기 많이 하지 않습니까?
 저희 의원들 그렇지 않았잖아요.
 어제, 이번 주 내에 우리가 의회 하면서 그런 모습 전혀 안 보였습니다, 사실은요.
 그래도 저희들은 그런 질타를 받으면서 의회 의정활동을 하고 있어요.
 그거 가지고 뭐라고 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실상은 알아야 된다.
 이 코로나 그 긴급재난기금을, 재난기금을 우리가 100억, 140억을 빼 내면서 어떠어떠한 예산에 우리가 참 예산을 절감했다, 절감이 아니죠.
 못 쓰고 우리가 참 그렇게 재난기금을 지급한다라는 이야기를 한 번도 한 적이 없잖아요.
 그런 이야기들을 해 줘야 군민들이 볼 때 아, 우리 동네 공사할 거 공사 못 하고 들어오는구나라는 걸 알아야 될 거 아닙니까?
 그래서 좀 더, 좀 더 예산을, 예산을 편성하고 집행하는 부분에 대해서 우리 집행부에서는 좀 어렵다, 이게 참 쉬운 일이 아니다라는 걸 분명히 알아야 되는데 너무 쉽게 생각한다, 이런 느낌을 이번 추경을 하면서 봤습니다.
 그런 점에 대해서는 한번 좀... 뭐 하실 말씀 있으면 해 주시고요.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답변드려도... 예.
 저희... 뭐 예산을 총괄하는 부서장의 입장에서 정말 예산 심의하면서도 안타까운 그런 부분은 부서하고 읍면에서 뭘 좀 하겠다는데, 사업을 좀 하겠다는데 제대로 밀어주지, 지원해 주지 못하는 안타까움이 사실 있어요.
 그게 뭐 재난기본소득이 됐든 어떤 뭐 동네 뭐 도로포장을 해 주든.
 그런데 제가 돈만 많으면 뭐 하고 싶은 거 왜 이렇게 지원을 못 해 주겠습니까?
 그런데 이제 제가 어렵다고 누구한테 얘기한들 누가 뭐 그거를 뭐 인정해 줄 것이며, 돈을 누가 갖다 줄 것도 아니거든요.
 그냥 제가 맡은 일에 대해서 군수가 해야 되는 일을 위임받아서 제가, 제 능... 우리 부서에서 능력껏 우리 군민들이 불편함을 최소화시키는 개념에서 부서하고 읍면에서 일을 할 수 있도록 최대한 지원하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전진선 위원  제가... 미안합니다.
 한 말씀 더 드리면 우리가, 우리 집행부에서 특히 군수께서 예산을 사용하겠다라는 말씀을 하실 때 적어도 우리 집행부 담당 부서와 또는 뭐 우리 의회와 좀 이렇게 협의한 다음에 이루어졌으면 좋겠다.
 우리가 10만 원씩 준다라는... 140억, 120억이었죠, 당시에.
 120억을 어떤 재원을 가지고 할 건지에 대한 생각을 물론 하셨겠지만 너무 쉽게 한 거예요.
 우리 동네에서... 우리 동네에 들어올 도로예산 가지고 그렇게 나간다라고 만약에 군민들이 알고 있으면 그거 인정하겠습니까?
 그러나 너무 쉽게 얘기를 했어요.
 그래서 그것을 바로 우리도, 우리 군도 10만 원씩 주겠다라고 발표하고 하면서 물론 인기는 있었겠죠.
 그런 부분이 너무 안타깝다.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예, 뭐...
전진선 위원  예산 정하면서 그런 부분이다.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예, 위원님...
전진선 위원  그런 그 100억, 120억, 140억이 우리 동네 들어올 예산, 우리가 써야 할 예산을 삭감해서 했다라고 알겠냐라는 겁니다, 솔직히 말해서.
 그걸 모르잖아요.
 그냥... 그렇기 때문에 예산을 발표하시고 예산을 사용처를 얘기하고 할 때는 의회에...
 의회라는 것이 그래서 있는 거 아니겠습니까?
 의회 기능에 대해서 좀 더 좀 숙지해 주시고, 의회를... 같이 협의할 수 있도록 그런 분위기를 만들어달라는 그런 취지입니다.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예, 무슨 말씀인지 좀 이해 들었고요, 뭐 다소 좀 안타까운 말씀을 좀 드리면 코로나라는 예기치 못한 그 시기... 그렇게 발생이 됐고, 또 경기도에서 또 재난기본소득이라는 것이 또 발표가 됐고, 인근 시군... 가고 있는 데에서 보조를 맞추다 보니까 일부 이제 좀 다소 의회하고 사전에 협의하는 그런 부분이 좀 미흡했다는 그런 부분에 대한 건 뭐 대신 제가 죄송한 말씀드리고요, 앞으로는...
 뭐 그러나 여러 가지 뭐 결정하고 진행되고 있는 부분들이 양평군민의 그런 좀 평안된 생활, 안정된 생활을 위해서 부득이하게 저도 뭐 없는 예산 쪼개서, 쪼개서 어떻게 이제 끌어 맞추고 가는 그런 입장이다 보니까 뭐 좀 이해해 주시고, 앞으로도 뭐 이런 특별한 사항 아닌 다음에는, 뭐 특별한 사항이 설사 온다 하더라도 최대한 위원님들하고 사전에 좀 협의를 드릴 수 있는 그런 시간을 좀 갖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송요찬  예, 수고하셨습니다.
 본 위원장이 잠깐 말씀을 드릴게요.
 기본적으로 이제 지금 보통 건물이나 이런 부분들, 대부분 이번에 누수비용도 보면 다 4, 5년 안에 드는 거예요.
 그런데도 또 누수비용, 또 신규 건물에 대한 무슨 추가비용, 이런 부분들이 꽤 들어와 있어요.
 이 부분은 정말 이제, 이제 우리 8대 때서부터 건축한 것에 대해서는 정말 우리 담당관님이나 또 저희 의회나 누가 책임을 물어야 될 것 같아요.
 물론 분명히 감리가 있는데 참... 왜 진짜 공공건물은 누수가 되어야 되느냐.
 예산도 더 많이 쓰고, 이게 계속 반복적인 거예요.
 물론 이제 공직자들이 다 반복적인 일을 하는데, 반복적인 일을 하는데 좀 더 다른 때, 그 어느 때보다 좀 더 신경 써서 한번 보시라는 얘기예요.
 그래서 우리 담당관님께서도 꼭 얘기, 말씀을 하셔서, 부서에다 얘기를 하셔서 이러한 부분이 있다고 하면 당신들이 하든지 정말 손해... 이제 바로 안 해 주겠다, 뭐 이런 페널티를 줘야지, 그렇지 않고 그냥 올리면 2년 된 거, 3년 된 거, 이런 게 다 지금 올라와요, 이 공사비용이.
○기획예산담당관 심준보  아무튼 뭐 그 사업내역이... 부서하고 읍면에서 그런 건설공사, 건축공사 이런 사업들이 많은 예산이 투입이 되고 있는데 그 일부 좀 대형사업이나 아마 좀 그나마 좀 체계 있게 전문직 직원들이 좀 포진돼서 지역개발과에서 통합 운영하고 있는 것 이외에는 사실은 읍면이나 부서에서 전문직이 없이 시설공사들이 진행되는 그런 부분이 좀 많습니다.
 그렇다고 그걸 다 묶어서 뭐 기술직 직원들만 모아놓고 그 사업을 다 진행시킬 수도 없고 사실 현실적으로 조금 어려운 그런 부분이 있는데 최대한 뭐 건축 감독이나 그런 시설공사에 대한 감독을 할 때 시설 관련 공무원들이 좀 성의껏 그걸 할 수 있도록 그런 좀 개선을 좀 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송요찬  예, 수고하셨습니다.
 관계관은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예산안 조정을 위해 정회를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8시05분 회의중지)

(19시36분 계속개의)

○위원장 송요찬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의결토록 하겠습니다.
 협의하신 수정내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기획예산담당관 양평공사 조직변경 관련 전문가 자문료 요구액 800만 원 전액 삭감, 기획예산담당관 양평공사 조직변경 관련 주민 공론화장 개최 요구액 2100만 원 전액 삭감, 기획예산담당관 청년활동가 양성과정 예산 요구액 3730만 원 중 720만 원 감액, 문화체육과 양평문화원 사업지원 예산 요구액 3600만 원 중 1200만 원 감액, 복지정책과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역량강화 예산 요구액 1000만 원, 1000만 원 감액, 친환경농업과 아로니아 과원정비 예산 요구액 6000만 원, 6000만 원 감액, 그럼 수정 내역과 같이 의결하고자 하는데 위원님 여러분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4항 2020년도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은 수정한 부분은 수정안대로 기타 부분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황선호 간사님을 비롯한 동료 위원님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오늘 심사·의결된 안건은 4월 29일에 개의되는 제2차 본회의에 보고토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제1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산회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9시37분 산회)